통합대장경 불공견삭신변진언경(不空羂索神變眞言經) 8권
불공견삭신변진언경 제8권
대당 천축삼장 보리류지 한역
김영덕 번역
9. 삼삼매야상품(三三昧耶像品)
“세존이시여, 만약 필추ㆍ필추니ㆍ정신남(淨信男)ㆍ정신녀(淨信女)가 모든 용취(龍趣)1)ㆍ약차취(藥叉趣)ㆍ나찰취(羅刹趣)ㆍ아소락취(阿素洛趣)ㆍ지옥취(地獄趣)ㆍ아귀취(餓鬼趣)ㆍ방생취(傍生趣)에서 벗어나려면, 마땅히 불공견삭심왕모다라니진언삼매야ㆍ광대해탈연화만다라인삼매야(廣大解脫蓮花曼拏羅印三昧耶)ㆍ불공견삭관세음상취지엄삼삼매야삼마지(不空罥索觀世音像成就智嚴三三昧耶三摩地)를 닦아 다스려야 합니다. 그 방법2)은 청결하고 여법하게 하며 순금으로 관세음의 형상을 만들되 세 개의 얼굴과 여섯 개의 팔을 만들고, 앞쪽 얼굴은 미소를 띠고 왼쪽 얼굴은 눈썹을 치올리고 성난 눈을 하고 입을 벌려 구아(狗牙)3)가 밖으로 돌출되고, 오른쪽 얼굴은 눈썹을 치올리고 성난 눈에 입을 다물고 머리에는 보관(寶冠)을 쓰되 보관에 화불(化佛)이 계십니다. 한 손에 연꽃을 들고, 한 손에 견삭(羂索)을 들고, 한 손에 삼차극을 들고, 한 손에 병을 들고, 한 손은 시무외인(施無畏印)을 하고, 한 손은 손바닥을 들고 있는 결가부좌한 모습을 만들어 연화좌에 앉히는데, 그 자리는 산(山) 위에 있습니다. 천의 모든 의복ㆍ보배ㆍ영락ㆍ가락지ㆍ팔찌 등 갖가지로 장엄하고 형상의 텅 빈 뱃속에 백단향 가루, 용뇌향 가루를 부처님의 사리와 섞어서 넣습니다. 그리고 형상의 왼쪽에 진언을 하는 이가 무릎꿇고 앉아서 손에 향로를 들고 형상을 우러러봅니다. 이 법을 지니려면 마땅히 유정에 대해서 대비심을 일으켜야 합니다. 보리심을 내어 이 불공견삭관세음의 형상을 만드는 이는 무량한 보리(菩提)의 선근을 성취하는데, 어찌 하물며 광대하게 이 3삼매야 법을 갖추어 닦고서 최상의 대성취를 얻지 못하겠습니까?
세존이시여, 이 사람은 마땅히 88긍가(殑伽)의 모래알처럼 많은 구지ㆍ나유타ㆍ백천의 여래ㆍ응ㆍ정등각을 친견하고 공경하고 공양하여 모든 선근을 심어 10악(惡)ㆍ5역(逆)ㆍ4중(重)의 죄 업장을 제거하여 없앨 것입니다. 몸과 옷을 깨끗이 가다듬고 3백식(白食)을 먹으며 진언으로 가지한 깨끗한 물을 몸에 뿌리고 여법하게 작법하되, 마음에 따라 단(壇)을 만들고 순전히 울금향만을 진흙에 섞어 만다라 가운데에 바릅니다. 주사(朱砂)로는 약 2주(肘) 정도의 크기로 백팔 개 잎이 피어난 연꽃을 그리고, 또 연꽃 둘레에 연꽃 다발을 그려서 서로 연결하여 서로 경계선을 표시합니다. 연화대 위에는 황색 비단으로 장엄한 높은 법좌(法座)를 안치하여 그 법좌 위에 금 형상을 서쪽으로 향하여 안치합니다. 황색의 알가병에는 백전단향ㆍ울금향수를 가득 채워 자리 앞에 두고, 마땅히 수주(數珠)를 가지고 둘러서 병 위에 놓습니다. 그리고 네 모퉁이에 깨끗한 향수병을 안치하고, 네 개의 문에 알가수를 안치하되 알가수 위에 연꽃을 띄우고, 네 개의 문과 단의 중앙에 각각 향로를 안치하여 향왕을 태우고 묘하며 향기로운 꽃과 3백의 음식을 베풀어 공양하고 사방에 소등(酥燈)과 유등(油燈)을 줄지어 밝힙니다.
진언을 수지하는 이는 마음을 심장에 두어 자기의 마음을 관찰하고, 모든 불여래의 광대출생수승존묘오고금강저삼마지(廣大出生殊勝尊妙五股金剛杵三摩地)를 일으키면, 금색의 빛이 나와서 일체를 두루 비춥니다. 그리고 갖가지로 결호(結護)4)하여 분노왕진언을 송하며 시방의 모든 부처님들을 관상(觀想)하면 금색 광명을 놓아 몸과 마음에 비추어 운행하게 하며 청정하여 때가 없고 밝음이 나타나 장애가 없어져 일시에 예배하고, 또 저(관세음)에게 예배합니다. 인을 결하여 시방의 모든 여래께 아뢰어 청하면 갖가지 신통 광명으로 가피하시며, 또한 저를 억념(憶念)하면 갖가지 신통 광명으로 가피합니다. 결가부좌하되 저의 형상처럼 하면 마음이 월륜(月輪)에 처해서 수백의 금빛 광명에 차자(縒字)가 밝게 나타나고, 수주인(數珠印)을 결하고 모든 여래의 금강법성대법음삼마지(金剛法性大法音三摩地)의 소리로 모다라니진언과 비밀심진언을 송합니다. 그러면 낱낱의 글자 소리마다 금련화(金蓮花) 꽃다발 같은 광명의 불꽃이 에워싸고 공들여 송하는 횟수를 채울 때에 단지(壇地)가 진동하며 시방의 모든 부처님께서 일시에 눈앞에 나타나시어 금빛 형상의 정수리에서 큰 광명의 불꽃을 놓고 그 광명 속에서 대범성(大梵聲)을 내어 말씀하십니다.
‘거룩하구나, 거룩하구나. 선남자여.’
바로 그 때 진언을 하는 이가 찬탄하는 소리를 듣고 또 모다라니진언과 비밀심진언을 열네 번이나 스물한 번 송하면 진언을 송하는 이의 몸 위에 큰 광명의 불꽃이 나타나고, 마땅히 금빛 형상으로 변화한 몸이 나타나 손을 펴서 정수리를 어루만지면 일체여래관찰삼마지(一切如來觀察三摩地)를 증득하고 불공견삭진언명선삼매야(不空罥索眞言明仙三昧耶)를 성취합니다. 그리고 시방 국토의 모든 여래께서 가지한 모든 여래의 광대한 선근이 구족원만함을 봅니다. 또 모다리진언과 비밀심진언을 백팔 번 송하면 관세음보살이 진실로 청정한 몸을 나타내어 일체광대성취청정연화견삭삼매야(一切廣大成就淸淨蓮華罥索三昧耶)를 줍니다. 그리고 아미타부처님 앞에서 찬탄하며 말합니다.
‘거룩하구나, 거룩하구나. 진언을 수지하는 이여, 그대가 지금 불공견삭관세음의 형상에 공양하는 것은 마땅히 64천 여래의 처소에서 선근을 심는 것이니라.’
바로 그 때 진언하는 이가 모든 탐욕ㆍ성냄ㆍ질투ㆍ개(蓋)ㆍ장(障)의 온갖 폐단이 없어지고, 수승한 원(願)이 상응하여 원만해지고 정거천자(淨居天子)ㆍ이수라천자(伊首羅天子)ㆍ마혜수라천자(摩醯首羅天子)ㆍ대범천자(大梵天子) 내지 모든 천이 항상 살피며 옹호합니다.
세존이시여, 이 불공견삭관세음은상성취삼매야(不空罥索觀世音銀像成就三昧耶)의 형상과 모양은 앞에서 예를 든 것처럼 순전히 은으로 주조하고 마음에 따라 여법하게 만다라를 건립하되 백전단향을 섞은 진흙으로 단의 땅을 발라서 깨끗이 하고 단의 가운데에 백전단향을 섞은 진흙과 훈륙향을 섞은 진흙으로 약 2주(肘) 정도의 크기로 백팔 개 잎이 활짝 핀 연꽃을 그립니다. 또 연꽃 둘레에 연꽃 다발을 그려서 서로 연결하여 경계선을 표시합니다. 연화대 위에는 흰 비단으로 법좌(法座)를 장엄하고 법좌 위에 형상을 안치하되 형상의 얼굴을 남쪽으로 향하게 합니다. 흰색 알가병에 백전단 향수를 가득 담아 법좌의 앞에 안치하며, 마땅히 수주를 알가병 위에 포개어 감아 안치합니다. 네 모퉁이와 네 개의 문에 알가의 향수병을 안치하고, 향수 위에 연꽃을 띄우고 백향화(白香花)와 3백의 음식, 소유(蘇油)와 등명(燈明)으로 널리 공양하고, 향왕(香王)을 태워 공양하여 결계(結界)합니다. 진언을 수지하는 이는 매일 때마다 여법하게 형상을 관상하며 갖가지로 결호하고 분노완진언을 송하며 시방의 모든 부처님들을 관상하면 백색 광명을 놓아 몸과 마음에 비추어 윤택하게 하며 청정하여 때가 없고 밝음이 나타나 장애가 없어져 일시에 예배해야 합니다. 또 저(관세음)에게 예배하며 인을 결하고 시방의 모든 여래께 아뢰어 청하면 갖가지 신통 광명으로 가피하시며, 또한 저(관세음)를 억념하면 갖가지 신통 광명으로 가피합니다. 저의 형상처럼 결가부좌하면 마음이 월륜에 처해서 수백의 백색 광명에 차자(縒字)가 밝게 나타납니다. 송념인(誦念印)을 결하는데, 송념인은 왼손바닥을 위로 향하게 하여 가슴 앞에 대되 다섯 손가락을 벌려 펴서 약간 구부려 핀 연꽃처럼 합니다. 오른손은 염주를 돌리면서 모든 여래의 무상정려삼마지(無上靜慮三摩地)의 소리로 모다라니진언과 비밀심진언을 송합니다. 낱낱의 글자 소리마다 백련화(白蓮花) 꽃다발 같은 광명의 불꽃이 에워싸고, 공들여 송하는 횟수를 채울 때에 단지(壇地)가 진동하며 동방의 공중에서 소리가 흘러 나와 찬탄합니다.
‘거룩하구나, 거룩하구나. 청정한 이여.’
진언을 수지하는 이가 그 소리를 들었을 때에 모다라니진언ㆍ비밀심진언을 송하면 불공견삭심왕모다라니진언삼매야를 증득하여 몸과 마음이 경쾌하며 백성들이 공경하고, 대범천ㆍ제석천ㆍ나라연천ㆍ대자재천ㆍ사천왕천ㆍ수천ㆍ풍천ㆍ화천ㆍ일천ㆍ월천ㆍ내지 모든 천과 염마왕ㆍ사가라용왕ㆍ난타용왕ㆍ우바난타용왕 등 모든 용들이 돕고 용호하며 모든 백성들이 찬탄하며 공양합니다.
세존이시여, 이 불공견삭관세음두석상성취삼매야(不空罥索觀世音鋀鉐像成就三昧耶)의 형상은 앞에서 예를 든 것처럼 순전히 붉은 구리로 주조하여 장엄하고, 만다라를 건립하되 백전단향을 섞은 진흙으로 단의 땅을 발라서 깨끗이 하고 단의 가운데에 순수한 자단향(紫檀香)을 섞은 진흙, 백전단향을 섞은 진흙으로 약 2주(肘) 정도 크기로 백팔 개 잎이 활짝 편 연꽃을 그립니다. 또 연꽃 둘레에 연꽃 다발을 그려서 서로 연결하여 경계선을 표시합니다. 연화대 위에는 장엄하게 보좌를 안치하되 형상의 얼굴을 동쪽으로 향하고 보배 알가병에 향수를 가득 담아 보좌 앞에 안치하며 위의 경우와 같이 꾸며 갖가지로 공양하고, 향왕을 태워 공양하여 결계하며, 적향화(赤香花)를 바칩니다. 마땅히 형상을 관상하며 여법하게 결호하여 분노왕진언을 송하며 시방의 모든 여래께 아뢰어 청하면 갖가지 신통 광명으로 가피하십니다. 또한 저(관세음)를 억념하면 신통 광명으로 가피하니 이러한 생각을 합니다.
‘나의 지금의 이 몸은 모든 관세음보살의 몸과 같아 차별이 없다. 또다시 모든 법의 실성체(實性體)를 관찰하니 똑같아 차별이 없다.’
또한 원하기를, ‘모든 유정들이 모든 부처님의 법으로 신심을 장엄하게 꾸민다’고 하며, ‘내가 이제 송하는 다라니진언음성광명(陀羅尼眞言音聲光明)을 모든 유정들로 하여금 다 듣게 해서 모든 죄업의 허물이 없어지이다’고 합니다. 대비심을 일으켜서 시방의 모든 세계, 즉 모든 지옥계(地獄界), 모든 아귀계(餓鬼界), 모든 방생계(傍生界)와 모든 고통을 받는 유정들을 연념(緣念)하여 모든 여래의 무상청정조복번뇌삼마지(無上淸淨調伏煩惱三摩地)의 소리로 모다라니진언ㆍ비밀심진언을 송하면 낱낱의 글자 소리마다 일광처럼 모든 것을 비추어 융합하여 시방의 모든 세계, 모든 고통의 세계를 밝게 사무쳐 비추게 합니다. 공들여 송하는 횟수를 채울 때에 단지(壇地)가 진동하며 공중에서 소리를 내어 찬탄하여 말합니다.
‘거룩하구나, 거룩하구나, 청정한 이여, 불공왕보변출생광명삼마지(不空王普遍出生光明三摩地)를 증득하였느니라.’
바로 그 때 시방의 모든 세계, 즉 모든 지옥취(地獄趣), 모든 아귀취(餓鬼趣), 모든 방생취(傍生趣)가 일시에 진동하여 큰 광명과 큰 포효 소리를 만납니다. 그 때 저 모든 유정들의 갖가지 죄업의 고통이 없어져 일시에 해탈하여 악취의 몸을 버리고 천(天)에 태어나서 보리를 이룰 때까지 악취에 태어나지 않습니다. 이와 같은 이유로 진언을 수지하는 이는 있는 죄업의 허물로는 마땅히 지옥에서 갖가지 고통을 받아야 하지만 자연히 없어져서 몸ㆍ입ㆍ뜻의 안팎이 청정함을 얻습니다. 다시 시방의 모든 부처님과 보살과 금강에게 갖가지 신통 광명으로 가피해 주기를 청하고, 또 저에게 모든 신통 광명으로 가피해 주기를 청하며, 널리 큰 원[弘願]을 내어 대비심을 일으켜 모다라니진언과 비밀심진언을 송하여 지니면 낱낱의 글자 소리마다 광명이 비치어 지하(地下) 시방의 모든 흑암 세계에 사무칩니다. 백팔 번을 송하면 진언의 힘으로 지하 사방의 모든 흑암 세계의 모든 유정들로 하여금 큰 광명을 만나게 해서 일시에 무명업신(無明業身)을 버리고 관세음의 7보 궁전에 태어나서 보변출생광명삼마지(普遍出生光明三摩地)를 함께 증득케 하고, 수명은 한량없게 하며 끝내는 보리를 성취하게 합니다.
세존이시여, 이 불공견삭관세음향상성취삼매야(不空罥索觀世音香像成就三昧耶)는 똑같은 수량으로 마땅히 백전단향ㆍ침수향ㆍ울금향ㆍ감송향(甘松香)ㆍ용뇌향ㆍ사향(麝香) 등 모든 향을 섞어 가루를 만듭니다. 그리고 똑같은 수량으로 마땅히 훈륙향ㆍ백교향(白膠香)ㆍ건달라사향(乾闥羅娑香)을 섞어 달여서 즙을 취해 향가루와 화합하여 진언으로 백팔 번 가지하여 또다시 찧어서 불공견삭관세음보살의 형상을 만들되, 한 개의 얼굴에 네 개의 팔을 만들고 얼굴은 미소를 띄고 머리엔 보관을 쓰되 보관에 화불이 계십니다. 그리고 한 손에 연꽃을 들고 한 손에 견삭을 가지고 한 손에 삼차극을 들고 한 손은 손바닥을 들어 보이는 결가부좌한 모습입니다. 천의 모든 의복ㆍ구슬ㆍ영락ㆍ가락지ㆍ팔찌로 장엄하고 사슴 가죽으로 만든 옷을 입습니다. 오른쪽에는 다라보살(多羅菩薩)이 기뻐하며 우러러보되 왼손에는 푸른 우발라화(優鉢羅花)를 들고, 오른손은 손바닥을 위로 향하여 무릎 위에 펴되 가운뎃손가락ㆍ엄지손가락 끝을 서로 반쯤 휘어 붙이고 반가부좌하였습니다. 왼쪽에는 무구혜(無垢慧)보살이 기뻐하며 우러러보되, 왼손은 손바닥을 위로 향하여 배꼽 밑에 펴고 오른손은 손바닥을 들어 보이는 형태로 반가부좌하였습니다. 보좌(寶座) 아래 오른쪽에 불공분노왕(不空奮怒王)이 있는데, 한 개의 얼굴에 네 개의 팔을 가졌고, 얼굴과 눈은 성난 모습입니다. 머리에는 월관(月冠)을 썼는데 월관에 화불(化佛)이 계시고, 한손에 견삭을 들고 한손에 연꽃을 들고 반가부좌하였습니다. 정수리 위에 아미타부처님께서 설법하시는 모습으로 결가부좌하셨으며, 제각기 천의 모든 7보로 된 관ㆍ의복ㆍ구슬ㆍ영락ㆍ가락지ㆍ팔찌 등 갖가지로 장엄하여 차서 온몸에서 광명을 내며, 금동연화수(金銅蓮花樹)의 자리에 함께 앉힙니다.
그 나뭇가지와 잎사귀ㆍ연꽃은 여법하게 장엄하고 약 5주(肘) 정도 크기의 만다라를 건립하여 향을 섞은 진흙을 발라 꾸며 원의 경계선을 만듭니다. 그리고 내원의 중심과 사방(四方)ㆍ4유(維)5)에는 피어나는 연꽃을 그리고 동쪽을 향한 연화대 위에는 불공견삭신(不空罥索神)을 안치하되 견삭을 잡고 합장한 채 우러러보며 무릎꿇고 앉아 있습니다. 그 밖의 연화대 위에는 마땅히 모든 인(印)을 안치합니다. 외원(外院)의 동쪽 문에는 마혜수라천을 안치하고, 남쪽 문에는 염마왕을 안치하고, 서쪽 문에는 수천(水天)을 안치하고, 북쪽 문에는 이수라천을 안치하되 모두 수미보좌(須彌寶座)에 반가부좌하고 있습니다. 사면ㆍ4유에 모든 인상(印相)을 안치하여 경계선을 표시하고, 형상을 동쪽으로 향하여 안치하고 갖가지 깃발과 꽃으로 장엄하며, 오색 실로 오고견삭(五股罥索)을 만들되 길이는 약 16주(肘)입니다.
합법(合法)은 위에서 말한 것과 같이 한쪽 끝은 금 고리를 묶고, 한쪽 끝은 진주 고리를 묶어서 여법하게 불공견삭신의 앞에 포개어 감아 안치하고 바르는 향ㆍ가루향을 견삭 위와 깨끗한 비단 가리개 위에 흩뿌립니다. 그 원의 네 문과 4유의 형상 앞에 알가 향수병을 안치하고 향왕(香王)을 태우며, 모든 향기로운 꽃과 3백 음식을 여법하게 받들어 바칩니다. 네 면에 소등과 유등을 사르어 바치고 동쪽 문에서 작법하여 모든 것을 결호(結護)하고, 분노왕진언을 송하여 지니며 시방의 모든 여래를 관상하면 뭇 색의 광명을 놓아 신심에 비추어 윤택하게 합니다. 또한 밝음이 나타나 장애가 없어지면 일시에 예배합니다. 대비심을 일으켜 모든 여래의 무상보리금강유삼마지(無上菩提金剛諭三摩地)의 소리로 모다라니진언과 비밀심진언을 송하여 지니면 낱낱의 글자 소리마다 금빛 광명이 꽃다발처럼 비치니, 먼저 형상의 견삭을 잡거나 혹은 진언으로 흰 겨자를 가지하여 미리 견삭 위에 뿌리되 공들여 횟수를 채울 때에 그 견삭 위에서 곧바로 뭇 광명을 놓는데 그 광명 속에서 소리가 흘러나와 찬탄하며 말합니다.
‘거룩하구나, 거룩하구나. 진언을 수지하는 이여, 이제 불공여의견삭삼매야(不空如意罥索三昧耶)를 성취하였으니, 이 견삭삼매야는 능히 출세간과 세간의 모든 삼매야를 성취하느니라.’
바로 그 때 진언을 하는 이가 알가로 공양하고 무상원(無上願)을 내어 왼손은 견삭을 잡고 오른손은 염주를 굴리면서 모다라니진언과 비밀심진언을 송하여 백팔 번을 채우면, 관세음보살의 형상 위에서 큰 향기 구름을 방출하여 1유선나에 두루 퍼지고, 제유(諸有)6)의 유정들이 향기를 맡으면 모두 과거ㆍ현재의 갖가지 업장의 번뇌가 없어집니다. 그리고 진언을 수지하는 이의 몸에서도 불빛 광명을 놓아 의모가왕의 신구의정신통삼매야(身口意淨神通三昧耶)를 증득하며, 장차 몸을 버릴 때에는 모든 진언명선의 최고 중에 최고가 되며, 안락국에 태어나 무상정등보리를 성취할 때까지 다시는 물러나지 않습니다.
이 형상의 견삭을 깨끗한 상자 속에 담아 청정한 곳에 안치하고 매일 모든 향기로운 꽃으로 공양하면, 만약 어떤 유정이 이 사람을 닿기만 하여도 곧바로 모든 번뇌의 업장이 제거되어 없어집니다. 만약 어떤 유정이 이 형상을 보기만 하여도 모든 죄 업장이 없어지고, 진언으로 소만나화를 가지하여 보살에게 백팔 번을 던져서 바치면 모든 백성들이 찬탄하며 공양합니다. 만약 어떤 국토에 전쟁이 다투어 일어나 놀라고 어지러워 불안하면 마땅히 여법하게 만다라를 건립하되 형상과 인을 그리고 그 가운데 향상(香像)을 안치하고 모든 향수ㆍ향기로운 꽃과 3백 음식을 베풀어 공양하여 바치고 향왕(香王)을 태워서 공양하고 분노왕진언을 송하여 지니며 흰 겨자를 가지하여 흩뿌려 결계합니다. 분노왕인(奮怒王印)을 결하여 얼굴과 눈은 성난 모습을 하고 모다라니진언과 비밀심진언을 송하여 지니되 7일 밤을 채우거나 내지 21 일이나 35일을 채우면 나라 안의 전쟁이 자연히 없어집니다. 이 법은 능히 아수라의 군대도 파괴하거늘 어찌 하물며 세간의 군대ㆍ도적ㆍ모반(謀叛)을 파괴하지 못하겠습니까?
만약 가지한 연꽃을 천제석(天帝釋)의 이름을 부르면서 보살에게 공양하되 천팔 개의 줄기와 두충나무를 불에 태우고 가지한 흰 겨자와 안실향을 천제석의 이름을 부르면서 태워 공양하기를 천팔 번 하면 그 천제석이 모든 권속을 거느리고 일시에 몸을 나타냅니다. 만약 천제석을 볼 때에 바로 원하면 원을 들어주되 오직 자신의 지위(地位:천제석의 지위)만은 제외합니다. 만약 가지한 안실향을 나라연천(那羅延天)의 이름을 부르면서 태워 보살에게 공양하되 천팔 번을 하고 아울러 가지한 흰 겨자수를 나라연천 형상의 머리 위에 흩뿌리면 곧바로 몸을 나타냅니다. 만약 나라연천을 볼 때에 바로 모든 환화법문(幻化法門)을 청하면 나라연천이 모든 환화법문을 주어 곧바로 변신하여 나라연천의 몸이 됩니다. 만약 향수와 향기로운 꽃을 가지하여 대자재천의 형상에 공양하고 대자재천 형상의 얼굴을 곁에서 관찰하며 오른쪽 귓가를 진언으로 가지하고 대자천의 이름을 천팔 번 부르면 대자재천 형상의 눈이 움직이며 소리를 내어 말합니다.
‘거룩하구나, 거룩하구나.’
그 대자재천이 모든 권속을 거느리고 일시에 몸을 나타내니 바로 그 때 진언하는 이는 원하는 대로 모두 만족합니다. 만약 마하가라의 형상 앞에서 안실향을 가지하여 마하가라의 이름을 부르면서 천팔 번 태우고, 아울러 로지라(嚕地羅)7)를 형상 앞에 안치하여 공양하고 가지한 흰 겨자를 마하가라 형상 위에 뿌리면 마하가라ㆍ귀자모(鬼子母)ㆍ약차ㆍ나찰이 일시에 몸을 나타내어 심부름꾼이 되어 옹호합니다. 만약 16일의 초야(初夜)ㆍ중야(中夜)ㆍ후야(後夜)에 모든 천의 형상 앞에서 안실향을 가지하여 라질리(羅窒▼(口+履))8)와 녜바다신(禰縛多神)의 이름을 천팔 번 부르면 야천신(夜天神)ㆍ약차ㆍ나찰ㆍ건달바ㆍ긴나라ㆍ마호라가의 모든 비인(非人)이 일시에 몸을 나타내어 제각기 물건을 진언하는 이에게 바치고, 시키는 일을 책임 있게 하고 모든 법을 지어 밤에 항상 도와 옹호합니다. 그러므로 이 법을 닦는 이는 항상 목욕하여 몸을 깨끗이 하고 깨끗한 옷을 입고 부질없이 세간의 이야기를 말하지 않으며, 단지 비심(悲心)을 내어 유정을 가엾이 여기고 매일 여법하게 송하여 생각하고 익숙히 지니면 짓는 바를 성취합니다.”
10. 호마안은품(護摩安隱品)
“세존이시여, 이 불공왕호마삼매야(不空王護摩三昧耶)는 유정에게 큰 안온함을 주고 모든 것을 항복시키며, 유정들을 옹호하여 모든 재앙과 장애를 제거해 줍니다. 만약 집을 옹호하려거든 마땅히 연꽃 천팔 줄기에 검은 겨자기름을 바르고, 모다라니진언ㆍ비밀심진언ㆍ분노왕진언을 지송하고 가지하여 호마하면 곧바로 집 안의 모든 재앙과 질병이 제거되고 모든 천신과 관세음보살이 옹호할 것입니다. 또 흰 겨자ㆍ안실향ㆍ우소(牛酥)를 가지하여 1 주일 동안 호마하면 성읍(城邑)이나 취락(聚落)의 모든 백성들을 옹호할 수 있습니다. 만약 백월 15일에 백화(白花)ㆍ필리양우약(畢里陽愚藥)과 다아라약(多誐羅藥)ㆍ검은 겨자 기름을 가지하여 백팔 번 호마하면 모든 귀인들이 공경하고 기뻐합니다. 만약 우슬초(牛膝草)ㆍ백화(白花)ㆍ소(酥)ㆍ낙(酪)ㆍ밀(蜜)을 가지하여 백팔 번 호마하여 보살에게 공양하면 모든 백성들에게 사랑 받고 공경 받습니다. 만약 백월 8일에 가지한 소와 밀을 연꽃 위에 바르고 호마하여 저에게 공양하여 7일 밤을 채우면 재보를 얻습니다. 그리고 만약 거타라(佉陀羅)나무를 불에 태워 연꽃의 잎ㆍ줄기와 구물두화(拘物頭花)ㆍ흰 겨자ㆍ소를 가지하여 백팔 번을 호마하면 방자하게 구는 모든 마군의 장애와 비나야가 귀신에게 홀리어 뇌란 당하는 일이 없습니다.
만약 백월 8일에 백전단향ㆍ필리양우화자(畢履陽愚花子)ㆍ벼와 곡식의 꽃ㆍ흰 겨자ㆍ소(酥)를 가지하고 천팔 번 호마하여 보살에게 공양하되, 15일의 밤이 되면 약글사니(藥訖使尼)9)가 은전(銀錢) 5백 냥을 받들어 베풉니다. 만약 흑월 8일에 하천의 언덕가에서 깨끗이 목욕하고 의복을 입고 초야에 모과나무를 가지하여 잘라 다듬어서 불태우고 모과꽃과 소ㆍ밀을 가지하여 호마하면서 약글사니의 이름을 부르며 제사하되, 천팔 번을 채우고 그믐날에 이르러서는 밤낮으로 먹지 않고 여법하게 호마하면 약글사니가 영락으로 몸을 장엄하고 나타나되 보배 상자를 받들고 와서 베풉니다. 그러면 바라보기만 하고 받지 말며, 함께 말하며 좋아하는 눈빛으로 쳐다보지 말고, 마땅히 바른 마음으로 쳐다보고 분노한 소리로 진언을 송하면 곧바로 보배 상자를 버리고 합장 예배하며 진언하는 이에게 말합니다.
‘원컨대 환희하는 마음을 베푸소서.’
바로 이 때 진언하는 이가 분노한 음성으로 분노왕진언을 스물한 번 송하면 곧 저절로 사라집니다. 뒤에 만약 다시 필요로 하는 이는 마땅히 한밤중에 한 번 진언을 송하고 한 번 약글사니의 이름을 불러 백팔 번을 채우면 스스로 눈앞에 나타나서 책임지고 심부름꾼이 됩니다. 만약 흑월 14일에 복장처에 여법하게 형상을 안치하고 모든 향기로운 꽃과 3백 음식을 충분히 차려서 공양하고, 소만나화(蘇曼那花)ㆍ연꽃ㆍ연꽃 잎ㆍ흰 겨자ㆍ소를 가지하여 천팔 번을 호마하며, 또 가지한 흰 겨자수를 오른손으로 움켜 떠서 복장의 땅 위에 흩뿌리되 천팔 번을 채우면 복장의 보물이 곧바로 모양을 나타냅니다. 그러면 진언하는 이는 취하여 두 부분으로 나누어 일 분은 모든 3보께 공양하고 일 분은 자신이 씁니다.
또 도곡(稻穀)ㆍ겨ㆍ소금을 가지하여 백팔 번 호마하면 모든 외도들이 환희하여 공양합니다. 만약 백월 15일에 하루 낮 하룻밤 동안 먹지 않고 말하지 않으며, 모든 꽃과 향을 충분히 차려서 저에게 바치고 백전단향ㆍ연꽃ㆍ소ㆍ밀을 가지하여 천팔 번을 호마하면 밤마다 금전(金錢) 백문(白文)10)을 얻으니, 오직 모든 3보에게만 공양해야 합니다. 만약 파라사(波羅奢)나무ㆍ목밀(木木密)나무ㆍ잣나무를 가지하여 잘라 다듬어서 불을 지피고 침수향ㆍ백전단향ㆍ벼와 곡식의 꽃ㆍ소ㆍ밀을 가지하여 만 번을 호마하면 금 만 냥을 얻습니다. 그것을 세 부분으로 나누어 일 분은 모든 3보에게 공양하고 일 분은 사경하고 조상(造像)하는 데 쓰고, 일 분은 자신이 쓰되, 빈궁하고 고독하고 늙고 병든 사람에게 보시하여 특별히 저축하지 말며, 만약 저축하는 이는 다시는 얻지 못합니다. 만약 백월 15일에 하루 낮 하룻밤 동안 먹지 않고 말하지 않으며, 동쪽으로 흐르는 강물 속에 물이 허리에 차도록 들어가 동쪽을 향하여 성난 얼굴을 하고 흰 겨자를 가지하여 물 속에 백팔 번 흩뿌리면 물 속에서 한 동녀가 나타나 7보를 받쳐 들고 베푸니, 마땅히 곧바로 받아 취하여 나누어 삼 분을 만들어 일 분은 관세음보살과 모든 3보에게 공양하고, 일 분은 자신이 쓰고, 일 분은 가난하고 천한 사람에게 보시합니다. 또 백월 15일에 모든 향기로운 꽃과 음식을 충분히 바쳐서 관세음보살에게 공양하고, 우슬초(牛膝草)ㆍ백교향(白膠香)ㆍ소ㆍ밀을 가지하여 자신의 이름을 부르며 천팔 번을 호마하면 모든 병의 괴로움과 원수의 재난이 제거됩니다.
또 두충(杜仲)나무로 불을 지피고 흰 겨자ㆍ안실향ㆍ소를 가지하여 천팔 번을 호마하면 10악ㆍ5역 등 모든 재앙의 장애가 소멸됩니다. 또 벼와 곡식의 꽃ㆍ백전단향ㆍ흰 겨자ㆍ소유를 가지하여 천팔 번을 호마하면 마땅히 재보를 얻어 저절로 풍요롭습니다. 또 흑월 8일에 극침(棘針)나무를 가지하여 잘라 다듬어 불을 지피고, 척촉화(擲躅花:철쭉꽃)ㆍ생강 뿌리ㆍ검은 겨자유[黑芥子油]를 가지하여 천팔 번을 호마하면 아비자로가(阿毘柘嚕迦)11)의 힘을 얻어 일체 만물의 조복(調伏)을 성취합니다. 또 연꽃ㆍ백전단향ㆍ흰 겨자ㆍ소를 가지하여 천팔 번을 호마하면 큰비가 흡족히 내리고, 만약 장마비가 내릴 때에는 기우(祈雨)한 화식(火食:호마)의 재(灰)를 가지하여 시방에 두루 흩뿌리면 장마비가 그칩니다. 또 기우한 재를 가지하여 시방에 흩뿌려 결계하고, 또 기우한 재를 가지하여 바람을 안고 흩뿌리면 바람이 그칩니다. 또 용 굴ㆍ야차 굴 앞에서 소방(蘇枋)나무를 가지하여 소를 발라 천팔 번 호마하면 굴 문이 저절로 열리어 들어가는 데 장애가 없습니다. 만약 깊은 산 속에서 구물두화(拘勿頭花)ㆍ다아라약(多誐攞藥)ㆍ흰 겨자ㆍ소를 가지하여 천팔 번 호마하면 모든 약정(藥精)이 몸을 나타내어 와서 채취한 것을 줍니다. 또 모과나무를 잘라 다듬어 가지하여 불을 지피고 후추ㆍ소를 가지하여 천팔 번 호마하면, 대범천ㆍ제석천ㆍ나라연천ㆍ대자재천이 몸을 나타내어 호념하니, 마땅히 볼 때에 모든 원을 청하면 다 만족하게 됩니다. 또 소만나화(蘇曼那花)ㆍ게니가라화(揭抳迦羅花)ㆍ우발라화(優鉢羅花)ㆍ소를 가지하여 천팔 번 호마하면 일천(日天)ㆍ월천(月天)이 일시에 눈앞에 나타나 큰 광명을 놓아 비추어 도와 가피하여 큰 신통을 얻습니다. 또 쥐엄[皂莢]나무를 잘라 다듬어 불을 지피고 회향자(茴香子)12)ㆍ천문동(天門冬)ㆍ소방(蘇枋)나무 가루ㆍ백전단향 가루ㆍ흰 겨자ㆍ대맥(大麥)ㆍ우소(牛酥)를 가지하여 7일 동안 호마하면 찰제리 왕족이 노복으로 시종하여 모든 장애의 고통을 제거합니다. 또 흰 겨자ㆍ멥쌀ㆍ생강 뿌리를 가지하여 천 번을 호마하면 모든 야차ㆍ나찰들이 옹호하며 순종합니다. 위와 같은 법을 행하고자 하는 이는 모두 불공견삭인(不空羂索印)ㆍ분노왕인(奮怒王印)을 결하고 모다라니진언ㆍ비밀심진언ㆍ분노왕진언을 송하되 똑같이 교호(交互)하여 두 가지를 사용하면 성취합니다.”
11. 청정무구연화왕품(淸淨無垢蓮華王品)
“세존이시여, 이 불공왕상삼매야(不空王像三昧耶)13)는 마땅히 흰 모직이나 가는 베 위나 비단 위에 방원형으로 4주(肘) 정도의 크기로 혹은 방형(方形)은 8주 정도의 크기로 그립니다. 화가가 그림을 그릴 때는 한 번 나가면 한 번 목욕하고 향을 몸에 바르고 깨끗한 의복을 입고 3백식을 먹으며, 고요히 말을 끊고 여덟 가지 재계[八齋戒]를 받으며, 붓과 물감을 담는 그릇을 모두 깨끗이 하되 가죽이나 아교를 물감에 섞어 쓰지 말아야 합니다. 한가운데에 7보로 된 보타락가산을 그리는데, 그 산의 허리는 수미산의 허리 형상을 닮았고, 산꼭대기14)의 아홉 개의 부리는 연꽃과 같습니다. 한가운데의 부리 형상은 연화대와 같고, 산 위에 모든 보배 나무의 꽃과 과일 모든 약초를 그리고, 산 아래는 큰 바닷물 속의 고기ㆍ짐승ㆍ물새의 종류를 그립니다. 그리고 한가운데의 부리 위는 7보 궁전을 갖가지로 장엄하게 꾸미고 그 궁전의 땅은 뭇 보배로 되어 있고, 궁전 가운데에 보련화사자좌(寶蓮花師子座)를 안치합니다.
그 위에 불공견삭관세음보살이 있는데, 한 개의 얼굴에 세 개의 눈과 열여덟 개의 팔을 가지고 몸은 진금색이며 결가부좌하고 얼굴에 기쁜 미소를 띠고 머리에 보관을 쓰되 그 보관에는 화불이 계십니다. 그리고 두 손은 가슴에 대어 합장하고, 두 손은 배꼽에 대고 아래를 향하여 합장하되 두 엄지손가락을 손바닥 안으로 구부리고, 두 손을 가슴 아래에 대어 팔목을 합치되 왼손의 다섯 손가락을 각각 벌려 펴서 약간 구부려 연꽃이 핀 모양을 합니다. 오른손은 엄지손가락과 가운뎃손가락 끝을 서로 휘어 붙이고, 집게손가락ㆍ약손가락ㆍ새끼손가락은 각각 벌려 펴서 약간 구부립니다. 두 손은 배꼽 아래로 견삭인(羂索印)을 결하고, 한 손은 삼차극을 잡고, 한 손은 보배 당기를 잡고, 한 손은 활짝 핀 연꽃을 가지고, 한 손은 불공(不空)의 범협(梵夾)15)을 들고, 한 손은 견삭을 잡고, 한 손은 금강구(金剛鉤)를 잡고, 한 손은 시무외인(施無畏印)을 결하고, 한 손은 군지(君持:澡甁)를 잡고, 한 손은 보병(寶甁)을 들고, 한 손은 손바닥에 보화(寶華)를 포개어 감아둡니다. 사슴 가죽옷을 입히고 7보ㆍ영락ㆍ천의 모든 옷ㆍ보배 구슬ㆍ가락지ㆍ팔찌로 장엄한 몸에서 광명의 불꽃을 비춥니다.
불공견삭관세음보살의 오른쪽에 다라보살(多羅菩薩)이 있습니다. 왼손은 손바닥을 위로 향하여 배꼽 아래에 두되 푸른색 우발라화(優鉢羅花)를 들고, 오른손은 손바닥을 들어서 보이며, 머리를 약간 숙이고 반가부좌하고 있습니다. 뒤에 비구지관세음(毘俱胝觀世音)보살은 미간에 한 개의 눈이 있고, 몸에는 네 개의 팔이 있는데, 한 손은 피어나는 연꽃을 들고, 한 손은 조관(澡罐)을 들고, 한 손은 배꼽 아래에 손바닥을 위로 향하여 대고, 한 손은 수주(數珠)를 들고 반가부좌합니다. 뒤의 대백신관세음보살은 왼손으로 활짝 핀 연꽃을 들고 오른손은 배꼽 아래에 손바닥을 위로 받들며, 반가부좌하고 있습니다. 뒤로 도저사자(度底使者)는 푸른 몸에 성난 모습으로 구아(狗牙)가 돌출하고 머리는 촉루(髑髏)를 인 채로 반가부좌하고 여덟 개의 팔을 갖되 왼쪽의 한 손은 삼고금강저를 잡고, 한 손은 청련화(靑蓮花)를 들고, 한 손은 삼차극을 들고, 한 손은 손바닥을 들어 보이고, 오른쪽의 한 손은 검을 들고, 한 손은 큰 도끼를 들고, 한 손은 곡도(曲刀)를 들고, 한 손은 견삭을 잡고서 보살을 우러러봅니다.
불공견삭관세음보살의 왼쪽에는 무구혜(無垢慧)보살이 있습니다. 왼손에 연꽃을 들고 오른손은 손바닥을 들어 보이며 반가부좌하고 있습니다. 뒤로 진언하는 이는 무릎꿇고 우러러보며 향로를 들고, 뒤로 불공분노왕은 얼굴과 눈에 노기를 띠고 몸에 네 개의 팔을 갖되 한 손은 견삭을 잡고, 한 손은 칼을, 한 손은 삼차극을 지탱하고, 한 손은 연꽃을 들고 반가부좌하고, 머리카락은 소라처럼 오른쪽으로 휘감고 있습니다. 그리고 뒤의 백의관세음모(白衣觀世音母)보살은 왼손을 어깨와 넓적다리 사이의 옆구리 갈빗대 위에 손바닥을 위로 향하여 피지 않은 연꽃을 들고, 오른손은 옆으로 손바닥을 들어 보이며 반가부좌하고 있습니다. 뒤로 일계라찰녀사자(一髻羅刹女使者)는 청색 몸에 노기를 띠고 뱀을 휘감고 어금니는 밖으로 돌출되고 머리에 촉루를 쓰고 반가부좌하고 여섯 개의 팔을 갖되 왼쪽의 한 손은 삼고금강저를 잡고, 한 손은 연꽃을 들고 한 손은 견삭을 잡고, 오른쪽의 한 손은 큰 도끼를 들고, 한 손은 금강장(金剛杖)을 들고, 한 손은 삼차극을 들고 보살을 우러러 쳐다봅니다.
불공견삭관세음보살의 자리 아래 왼쪽에 대정금강(大頂金剛)을 안치하되 왼손은 삼고금강저를 들고, 오른손은 가슴 측면으로 손바닥을 들어 보이며 결가부좌하고 있습니다. 뒤로 아질리진언명선(阿窒理眞言明仙)ㆍ필리우진언명선(苾理俁眞言明仙)ㆍ이라차진언명선(儞羅縒眞言明仙)이 제각기 꽃을 들고 연잎 위에 무릎꿇고 앉아 우러러보며 공양합니다. 불공견삭관세음의 자리 아래 오른쪽에 집금강비밀주보살을 안치하고, 그 왼손에는 독고금강저를 들고 오른손에는 흰 불자(拂子)를 들고 결가부좌합니다. 뒤로 굴차진언명선(窟縒眞言明仙)ㆍ슬타진언명선(瑟詫眞言明仙)ㆍ교답마진언명선(驕答摩眞言明仙)은 제각기 연꽃을 들고 연잎 위에서 무릎꿇고 앉아 우러러보며 공양합니다.
그 모든 보살들은 기쁨을 머금은 얼굴로 연화좌에 앉았는데, 7보 화관ㆍ영락ㆍ가락지ㆍ팔찌ㆍ천의 미묘한 옷 등 갖가지로 장엄하게 꾸밉니다. 그 궁전 밖의 산 왼쪽 부리 위에 제석천ㆍ구폐라천(俱廢囉天)16)ㆍ파사마천(婆娑麽天)ㆍ비마야천(毘摩夜天)ㆍ지천신(地天神)ㆍ묘가천신(苗稼天神)을 안치하되 반가부좌하고 있습니다.
그 궁전 밖의 산 오른쪽 부리 위에 대범천ㆍ공덕천ㆍ변재천ㆍ수천(水天)ㆍ염마왕을 안치하되 반가부좌하고 그 산의 반허리 기슭의 왼쪽과 오른쪽에 사천왕을 안치하되 각기 기장인(器仗印)을 들고 반가부좌하고 미묘한 갑옷 위에 갖가지로 장엄하게 꾸밉니다. 궁전 밖의 위쪽으로 왼쪽과 오른쪽에 고행선(苦行仙)의 대중들을 안치하되 형체가 바짝 마르고 수척하며 찬탄하는 모양을 만들고, 궁전 밖의 오른쪽 위로 일천자(日天子)를 안치하고, 뒤로 정거천자와 이수라천자(伊首羅天子)가 꽃을 공양합니다. 궁전 밖의 왼쪽 위에 월천자(月天子)를 안치하고 뒤로 마혜수라천자와 모든 천의 천자가 꽃을 공양하며, 그 모든 천선(天仙)의 꽃다발ㆍ의복ㆍ보배 구슬ㆍ영락 등 갖가지로 장엄합니다. 궁전 밖 곧장 위에는 아미타불ㆍ석가모니불ㆍ세간왕여래를 안치하여 설법하는 모양을 그리되 결가부좌하고 보사자좌(寶師子座)에 앉아 갖가지 색의 구름을 타고 있습니다. 그 큰 해안에 칠보산을 그리되 칠보산 위에 갖가지 보배 나무와 꽃과 열매를 두며, 그 모든 나무 위에 갖가지 색깔의 등나무 가지ㆍ꽃ㆍ잎사귀를 두고, 산 사이에 연못ㆍ늪ㆍ하천ㆍ흐르는 시냇물을 두며, 물 속에 연화ㆍ구물두화ㆍ분타리화ㆍ우발라화를 갖추고 있습니다. 산 위에 사자ㆍ흰 코끼리ㆍ모든 새ㆍ짐승ㆍ구반다귀(宮盤茶鬼)17)ㆍ약차ㆍ나찰 등을 그리며, 그 산기슭 주변에 다섯 개의 빈 굴이 있고, 산 아래의 바다 가운데 왼쪽과 오른쪽에 다섯 개의 작은 칠보산 부리가 있고, 다섯 개의 부리 위에 각각 용왕을 안치하되 형상은 천신(天神)과 같습니다. 머리 위로 사룡(蛇龍)18)의 머리가 돌출하되 한 개 사두(蛇頭), 세 개 사두, 다섯 개 사두, 일곱 개 사두, 아홉 개 사두가 제각기 보배 꽃을 받쳐 들고 반가부좌하고 우러러보며 공양합니다. 사면의 작은 산을 갖가지로 장엄하니, 이는 보타락가산의 보궁전회(寶宮殿會)를 본뜬 것이며, 불공견삭관세음보살마하살의 몸은 잠깐 어떤 유정이 청정한 신심으로 잠깐 우러러 저(관세음)를 보면, 모든 번뇌의 장애와 무거운 죄업이 소멸되거늘 어찌 하물며 과거세에 청정한 지계(持戒)를 심은 유정이겠습니까? 항상 즐겁게 공양하며 저의 명자(名字)를 지니고 진언을 송하여 수지하면 이 금생의 몸으로 얻지 못할 과(果)가 없으며, 진실로 여법하게 공경 공양하며 이 법을 닦는 이는 64긍가의 모래알 처럼 많은 구지ㆍ나유타ㆍ백천 여래의 처소에서 받들어 섬기면서 심은 선근이 성숙되어 상승하리니, 제가 항상 꿈속이거나 깨어 있거나 몸을 나타내어 불공왕일체법원삼매야(不空王一切法願三昧耶)를 증득하게 하여 생각생각에 억백천 겁 동안 지은 5무간업(無間業)의 모든 중죄를 없애 줍니다. 만약 유정이 환희하여 예배하며 저의 이름을 칭념(稱念)하면 제가 억념하고 관찰하여 도와주고 옹호하며, 만약 어떤 유정이 궁핍하고 초췌하여 곤란하여 항상 우러러 쳐다보며 단지 저의 명호만을 칭념하면 생(生)ㆍ사(死)ㆍ업(業)의 구름이 없어집니다. 만약 새ㆍ짐승ㆍ축생인 유정들이 이 불공견삭관세음보살상을 보면 마땅히 이 현생의 몸을 버리고 천상에 태어납니다. 만약 사찰ㆍ왕궁ㆍ성읍ㆍ취락의 백성들이 가택(家宅)에 재액으로 두렵고 고뇌하는 불안감이 있으면 번기ㆍ꽃ㆍ갖가지 음악으로 이 불공견삭관세음의 형상을 집에 맞이하여 청하되 도량을 청정하게 장엄하여 꾸미고 향을 섞은 진흙으로 도량의 땅을 바르고 모든 번기와 꽃을 매달고 그 불공견삭관음의 형상을 안치합니다. 그리고 모든 화향(花香)ㆍ과자ㆍ소유(酥乳)ㆍ음식을 차리어 바쳐 공양하고 진언을 송하여 수지하고 수치(修治)하는 법을 짓고 아울러 호마를 베풀면, 모든 재앙과 별의 변괴와 야차ㆍ나찰ㆍ포단나귀(布單那鬼)ㆍ색건타귀(塞健馱鬼)ㆍ비사사귀(毘舍闍鬼)가 모두 흩어져 없어지고, 가택과 사람이 안락하며 묘가(苗稼:심어 놓은 곡식)가 풍요롭게 잘 여뭅니다. 이 가운데 유정은 모든 6바라밀의 선근이 상응함을 얻으며, 만약 몸을 버리면 곧바로 서방극락정토의 연꽃에 태어나 아미타부처님과 모든 보살마하살을 친견하고 과거 7백천 겁 동안 태어난 일을 알고 청정무구연화광왕보살마하살삼마지(淸淨無垢蓮花光王菩薩摩訶薩三摩地)ㆍ연화안주연화왕진언명선삼마지(蓮花安住蓮花王眞言明仙三摩地)를 증득합니다.”
'매일 하나씩 > 적어보자 불교'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적어보자] #4760 불공견삭신변진언경(不空羂索神變眞言經) 10권 (3) | 2024.09.04 |
---|---|
[적어보자] #4759 불공견삭신변진언경(不空羂索神變眞言經) 9권 (12) | 2024.09.04 |
[적어보자] #4757 불공견삭신변진언경(不空羂索神變眞言經) 7권 (6) | 2024.09.04 |
[적어보자] #4756 불공견삭신변진언경(不空羂索神變眞言經) 6권 (4) | 2024.09.04 |
[적어보자] #4755 불공견삭신변진언경(不空羂索神變眞言經) 5권 (0) | 2024.09.0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