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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일 하나씩/적어보자 불교

[적어보자] #4780 불공견삭신변진언경(不空羂索神變眞言經) 30권

by Kay/케이 2024. 9.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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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합대장경 불공견삭신변진언경(不空羂索神變眞言經) 30

 

불공견삭신변진언경 제30권


대당 천축삼장 보리류지 한역
김영덕 번역


74. 공양승사품(供養承事品)

이 때에 석가모니여래께서 관세음보살마하살에게 말씀하셨다.
“그대는 마땅히 진언을 닦는 이를 위하여 이 청정연화명왕앙구사진언(淸淨蓮華明王央俱捨眞言)과 마니공양진언(摩尼供養眞言)을 연설할지어다. 이것은 모든 명왕진언장구(明王眞言章句) 중에서 가장 뛰어난 비밀이며 모든 진언의 핵심이 되느니라. 청정연화명왕앙구사진언과 마니공양진언은 총지(總持)1)와 등지(等持)2)를 성취하는 법문이니라.”
이 때에 관세음보살마하살이 부처님께 아뢰었다.
“세존이시여, 이 불공광대명왕앙구사진언삼매야 가운데 청정연화명왕앙구사진언과 마니공양진언의 만다라인삼매야(曼拏羅印三昧耶)는 깨끗하며 한가하고 고요한 곳의 땅을 깨끗하게 손질하여 다듬습니다. 방원(方圓)의 모양으로 5주(肘) 정도의 크기로 만들되, 구마이를 바르고 황토를 바르며 백전단향을 섞은 진흙을 바르고, 성곽과 원(院)의 경계선을 그리며, 내원의 중심에 백천 개의 잎이 피어나는 연꽃을 안치합니다. 그리고 그 꽃잎 위마다 여러 가지 색상(色相)의 마니보주(摩尼寶珠)를 안치하고 연화대 위의 두 손은 팔목을 서로 붙이고, 열 개의 손가락을 벌린 형태로 여의보주(如意寶珠)를 받들며, 손ㆍ구술ㆍ연꽃 잎 위에 광명의 불꽃이 타오르고, 네 모퉁이에 여의보주가 있습니다.
다음 원(院)은 네 면에 피어나는 연꽃을 안치하고 연화대 위에 모든 수인(手印)과 모든 기장인(器仗印)을 안치하되 하나하나의 인 위마다 광명의 불꽃이 타오르고, 그 숱한 꽃 속에 첨복가화(瞻蔔迦華)3)와 소만나화(蘇曼那華)4)를 섞어 장엄합니다. 그리고 네 문과 네 모퉁이의 수미산 꼭대기에 보배 궁전과 보배 꽃나무를 안치하고 산 아래에 해수(海水)를 둡니다. 다음 원은 네 면에 피어나는 연꽃을 안치하고, 연화대 위에 보관ㆍ영락ㆍ귀고리ㆍ가락지ㆍ팔찌ㆍ천상의 모든 의복ㆍ갖가지 화과(花果)ㆍ갖가지 빛나는 구름ㆍ갖가지 색깔의 마니보주 등이 광명의 불꽃을 휘감아 타오르며, 모든 연꽃 속에 갖가지 꽃을 섞어 장엄합니다. 그리고 네 문과 네 모퉁이의 연화대 위에 칠보병을 안치하고 그 병의 입구에 모든 기묘한 꽃가지ㆍ포도나무 가지의 떨기가 솟아 있으며, 내외원(內外院)은 바닥에 대해수(大海水)가 두루합니다. 그리고 그 원의 경계선에는 갖가지 색깔의 연꽃ㆍ만다라화(曼陀羅華)ㆍ아저목다가화(阿底木多迦華)ㆍ바리사가화(婆利師迦華)ㆍ첨복가화ㆍ소만나화ㆍ파타라화(波吒羅華)ㆍ유지가화(楡地迦華)ㆍ가담바화(迦擔婆華) 등으로 꽃다발을 만들어 결계합니다. 그리고 중앙에 관세음청정연화명왕(觀世音淸淨蓮華明王)의 형상을 서쪽으로 향하여 안치하고 밖으로 향수를 담은 병을 안치하되, 병의 입구에 온갖 꽃나무 가지를 꽂고, 갖가지 번기를 나열하여 오색 실로 바깥 경계를 빙 둘러 묶고, 갖가지 음식과 우유와 낙(酪)과 소(酥)와 꿀과 소등(酥燈)과 유등(油燈)을 나열하며, 네 문의 향로에 온갖 것을 혼합한 향을 피워 공양합니다.
진언을 수지하는 이는 깨끗이 목욕하고 향을 바르며 깨끗한 옷을 입고, 신선한 우유로 두 번 몸과 옷에 뿌리고, 서쪽 문에서 작법하여 결호(結護)하고 모든 불보살의 종족(種族)과 천신들에게 계청(啓請)한 다음에 결가부좌합니다. 그리고 매일 청정연화명왕앙구사진언을 일곱 번 송하고 마니공양진언을 천팔십 번 송하되 여법하게 유가관을 닦고 만다라 가운데의 모든 공양물을 가지하면, 모든 한량없고 가없이 많은 대만다라의 갖가지 바다와 구름처럼 많은 궁전과 모든 천상의 갖가지 바다와 구름처럼 많은 의복과 모든 천상의 갖가지 바다와 구름처럼 많은 두관(頭冠)ㆍ영락ㆍ비녀ㆍ귀고리ㆍ가락지ㆍ팔찌 등이 나옵니다. 그리고 모든 천상의 갖가지 바다와 구름처럼 많은 우두전단(牛頭栴檀)ㆍ침수(沈水) 등의 온갖 향과 가루향ㆍ바르는 향ㆍ태우는 향 등과 모든 천상의 갖가지 바다와 구름처럼 많은 감로 음식과 모든 천상의 갖가지 바다와 구름처럼 많은 감미보과(甘味寶果)와 모든 천상의 갖가지 바다와 구름처럼 많은 보향유등광명(寶香油燈光明)이 나옵니다. 그리고 모든 천상의 갖가지 바다와 구름처럼 많은 보배 당기ㆍ번기ㆍ가리개ㆍ진주 망만(網縵) 등과 모든 천상의 갖가지 바다와 구름처럼 많은 온갖 보배 연화와 모든 천상의 바다와 구름처럼 많은 마니보주와 보배 그릇과 보배 나무와 모든 천상의 갖가지 바다와 구름처럼 많은 기악(伎樂)과 가패(歌唄)와 찬탄 등이 쏟아지는데, 시방의 모든 티끌처럼 많은 국토에 있는 3세의 모든 여래의 온갖 법회 가운데 두루 공양합니다. 이 대만다라인삼매야(大曼拏羅印三昧耶)의 갖가지 바다와 구름처럼 많은 공양으로 저 모든 여래의 온갖 법회 가운데의 모든 불보살마하살의 대중들께 공양합니다. 이와 같은 지극한 마음으로 여법하게 유가관행을 닦고 진언을 송념하되 잡념을 내지 않고 마음껏 갖가지로 공양하고 받들어 섬기는 이는 이 바다와 구름처럼 많은 광대한 공양의 공덕선근을 성취합니다.
만약 필추ㆍ필추니ㆍ선남자ㆍ선여인 등으로서 이 단을 건립하는 이는 큰 복이 쌓이는 6바라밀의 선근(善根)이 원만하여지니, 99긍가(殑伽)의 모래알처럼 많은 구지 나유타 백천의 여래를 받들어 섬기고 공양한 모든 선근과 맞먹습니다. 그리고 모든 무거운 죄와 재액과 질병의 고뇌가 다 저절로 제거되어 없어져서 모든 유정들 중에서 가장 존경받게 됩니다. 그러므로 목숨을 마칠 때에 92긍가의 모래알처럼 많은 구지ㆍ나유타ㆍ백천의 부처님께서 눈앞에 나타나서 편안하도록 위로하시며 말씀하시되, ‘그대는 서방극락정토에 왕생하여 연꽃 위에 화생하고 불퇴지(不退地)에 머물러서 보배와 영락으로 장엄하고 숙주지를 얻고 이 불공일체진언단인삼마지(不空一切眞言壇印三摩地)가 모두 다 눈앞에 나타남을 얻으며, 또 일생보처(一生補處) 보살과 동일한 회상(會上)에서 머무느니라’고 하십니다. 그러므로 만약 어떤 유정이 이 단을 보거나 예배하고 찬탄하면 6바라밀의 선근이 만족함을 얻으며, 이 몸을 버린 뒤에도 시방의 국토에 왕생하여 불퇴지에 머무는데, 어찌 하물며 수지하는 이가 해탈하지 못하겠습니까? 이와 같은 무량한 공양공덕의 단법(壇法)이 모두 이 불공견삭심왕청정연화명왕앙구사진언(不空罥索心王淸淨蓮華明王央俱捨眞言)과 마니공양진언(摩尼供養眞言)의 신통 위력과 만다라인삼매야의 칭탄하는 법품(法品)에서 출생하기 때문입니다.”

75. 명왕만다라상품(明王曼拏羅像品)

“세존이시여, 이 청정연화명왕상성취삼매야(淸淨蓮華明王像成就三昧耶)는 유정을 이익되게 하니, 모든 죄 업장과 질병의 고뇌를 제거하여 없애고 온갖 소원을 다 원만하게 성취시켜 줍니다. 그러므로 모직이나 비단 위에 방형(方形)을 4주(肘) 정도의 크기로 만들고 청정한 곳에서 그림을 그리되, 채색(彩色)을 사용하는 가운데 가죽이나 아교를 쓰지 말고 채색을 담는 그릇은 모두 깨끗하고 좋은 것을 사용해야 합니다. 그림 그리는 사람은 그림을 그릴 때에 출입할 때마다 깨끗이 목욕하고 향을 몸에 바르며 깨끗한 옷을 입고 매일 팔관재계(八關齋戒)를 수지하여야 합니다. 네 면에 산을 그리고 중심에 보전(寶殿)을 그리되, 그 전각의 좌우에 7보 누각이 있고 전각과 누각의 둘레에 큰 바다가 있습니다. 그 바닷물 가운데에 연꽃 잎이 있고, 물오리ㆍ기러기ㆍ원앙새ㆍ백학(白鶴)ㆍ공작ㆍ공명조(共命鳥)와 갖가지 물고기와 짐승들이 있습니다.
전각 가운데에 석가모니여래께서 설법하시는 모습을 보이신 채 뭇 보배로 된 연화사자좌(蓮華師子座)에 결가부좌하였고, 그 아래 오른쪽은 난타용왕이 있고, 왼쪽은 발난타용왕이 있는데, 각기 한 손바닥은 보배 꽃 수반(水盤)을 들고 한 손으로는 꽃을 뿌리고 있습니다. 그리고 부처님 왼쪽의 불공견삭관세음보살은 몸의 색깔과 상호(相好)가 대범천과 같은데, 그 얼굴에 세 개의 눈이 있고 머리는 보배 관을 쓰되 그 관에 화불이 계십니다. 몸에 네 개의 팔이 있는데, 한 손엔 삼차극을 들고 한 손에는 견삭을 들고, 한 손에는 연꽃을 들고 한 손으로는 손바닥을 들어 보인 채 반가부좌하였습니다.
그리고 부처님의 오른쪽에 청정연화명왕보살(淸淨蓮華明王菩薩)은 얼굴색과 형모(形貌)가 다라보살과 같은데, 머리에 보배 관을 쓰되 그 관에 화불이 계십니다. 한가운데 얼굴은 미간에 한 개의 눈이 있고, 좌우의 얼굴은 불공견삭관세음보살의 좌우에 있는 얼굴과 같습니다. 몸에 네 개의 팔이 있는데 한 손엔 그물을 들고 한 손엔 검을 들며, 한 손에는 연꽃을 들고 한 손에는 보배 당기를 든 채 반가부좌하였습니다. 관세음보살 뒤의 다라보살은 얼굴에 기쁜 미소를 머금고 왼손에 우발라화(優鉢羅華)를 들고 오른손은 하늘을 향하여 구부려 손바닥을 펴 보이고 약간 고개를 숙인 채 결가부좌하였습니다. 다라보살 뒤의 백의관세음모보살(白衣觀世音母菩薩)은 얼굴에 기쁜 미소를 머금고 왼손에는 연꽃을 들고 오른손에는 손바닥을 하늘로 향하여 펴서 넓적다리 위에 놓은 채 반가부좌하였습니다. 백의관세음 뒤의 대가외명왕보살(大可畏明王菩薩)은 반가부좌하였으며, 청정연화명왕 뒤의 길상관세음보살(吉祥觀世音菩)은 얼굴에 기쁜 미소를 머금고 왼손으로는 연꽃을 들고 오른손은 손바닥을 하늘로 향하여 펴서 넓적다리 위에 놓은 채 반가부좌하고 여래를 우러러봅니다.
길상관세음보살 뒤의 습폐다백신보살(濕廢多白身菩薩)은 얼굴에 기쁜 미소를 머금고 왼손은 연꽃을 들고 오른손은 측면을 향하여 손바닥을 들어 보인 채 반가부좌하였으며, 습폐다백신보살 뒤의 광대명왕보살(廣大明王菩薩)은 반가부좌하였습니다. 이 모든 보살들이 보배 관ㆍ영락ㆍ귀고리ㆍ가락지ㆍ팔찌ㆍ모든 천상의 옷 등 갖가지로 장엄하고 연화좌에 앉았습니다. 광대명왕보살 뒤의 일계나찰녀(一髻羅刹女)의 몸은 진청색(眞靑色)이고, 얼굴은 노기를 띠고 송곳니가 위로 돌출하고 머리를 틀어 올린 상투는 자줏빛 적색이며 영락으로 목을 장엄하고 머리에 해골을 이고 있습니다. 그리고 몸에 여덟 개의 팔이 있는데, 한 손은 굽은 칼을 들고, 한 손은 도끼를 들며, 한 손은 칼을 들고 한 손은 밧줄을 들며, 한 손은 삼차극을 들고 한 손은 금강저를 들며, 한 손은 홍련화(紅蓮華)를 쥐었습니다. 오른손은 가운뎃손가락과 약손가락과 새끼손가락으로 엄지손가락을 꽉 쥐어 주먹을 만들고 집게손가락을 곧게 세워서 기극인(期剋印)을 결하고 의복으로 장엄한 채 반가부좌하고 여래를 우러러 쳐다보고 있습니다.
대가외명왕보살(大可畏明王菩薩) 뒤의 도저사자(度底使者)의 몸은 진청색이고 얼굴은 노기를 띠고 송곳니가 위로 돌출하며, 머리는 해골을 이고 몸은 여덟 개의 팔이 있습니다. 한 손은 칼을 들고 한 손은 몽둥이를 들며 한 손은 청련화(靑蓮花)를 들고 한 손은 금강저를 들며, 한 손은 삼차극을 들고 한 손은 기극인을 하며, 한 손은 도끼를 들며, 한 손은 밧줄을 들고 의복으로 장엄하고 반가부좌한 채 여래를 우러러보고 있습니다.
전각 위의 공중에 일곱 부처님께서 계시는데 아미타부처님께서 가운데 계시며, 각기 보좌(寶座)에 앉으시어 오색 구름을 타고 계십니다. 일곱 부처님의 왼쪽에서 일천(日天)ㆍ대범천ㆍ나라연천ㆍ이수라천ㆍ정거천 내지 모든 천이 꽃을 가지고 공양합니다. 관세음보살의 자리 앞의 집금강비밀주보살은 왼손엔 금강저를 들고 오른손에는 백불(白拂)을 든 채 연화좌에 반가부좌하였습니다. 청정연화명왕의 자리 앞의 대분노왕은 얼굴에 노기를 띠고 왼손에는 금강저를 들고 오른손은 손바닥을 하늘로 향하여 펴서 배꼽 아래에 붙인 채 연화좌에 반가부좌하였습니다. 대분노왕 뒤의 사천왕신은 각각 기장(器仗)을 들었으며, 금강비밀주보살 뒤의 염마왕ㆍ수천왕(水天王)ㆍ풍천왕(風天王)ㆍ화천신(火天神)은 각기 근본이 되는 기장(器仗)을 들었습니다. 부처님 아래의 왼쪽에 진언을 수지하는 이는 장궤하고 앉되 한 손은 향로를 들고 한 손은 염주를 들며 여래를 우러러보고 있습니다.
네 면의 산 위에 갖가지 보배 화과수(華果樹)와 갖가지 날짐승ㆍ들짐승들이 있고 산골짜기에 하천(河泉)이 있으며, 산 위에 천궁(天宮)ㆍ용궁(龍宮)과 모든 천신(天神)ㆍ용신(龍神)ㆍ모든 진언명선(眞言明仙) 들이 있습니다. 이러한 것들을 모두 그려서 꾸민 다음 도량 가운데에 안치하되 명왕만다라상을 서쪽으로 향하게 하고, 모든 꽃과 향으로 여법하게 공양합니다. 그리고 진언을 수지하는 이는 깨끗이 목욕하고 깨끗한 의복을 입고 3백식을 먹으며, 말하지 않고 형상 앞에서 여법하게 자리를 펴고 앉아서 모든 이름난 향을 피우고 여법하게 유가관을 닦습니다. 그리고 관세음보살의 형상을 관하며 불공견삭심왕모다라니진언(不空罥索心王母陀羅尼眞言)ㆍ광대명왕앙구사진언(廣大明王央俱捨眞言)ㆍ대가외명왕앙구사진언(大可畏明王央俱捨眞言)ㆍ청정연화명왕앙구사진언(淸淨蓮華明王央俱捨眞言) 등을 각각 1만 번씩 송하여 지니고 마니공양진언을 천만 번 송하면, 형상에서 갖가지 색의 광명이 나와 시방의 갖가지 국토를 밝게 비춥니다. 또한 단지(壇地)가 진동하고 진언을 닦는 이로 하여금 명랑하고 용기 있고 기쁘게 합니다.
이 모습을 볼 때에 모다라니진언ㆍ광대명왕앙구사진언ㆍ대가외명왕앙구사진언ㆍ청정연화명왕앙구사진언ㆍ마니공양진언을 획득하고, 출세간ㆍ세간의 모든 실지(悉地)를 모두 성취합니다. 만약 사문ㆍ바라문ㆍ선남자ㆍ선여인 등으로서 형상의 광명을 보는 이는 10악(惡)ㆍ5역(逆)ㆍ4중(重) 등의 죄 업장이 제거되어 없어지고 큰 복이 쌓이는 자량(資糧)과 선근(善根)을 얻으리니, 이 청정연화명왕만다라상삼매야는 능히 갖가지 희구하는 법과 원하는 것을 성취하게 하여 능히 일체종족단인삼매야(一切種族壇印三昧耶)에 증입하며 일체여래의 갖가지 신통으로 가피합니다.
또한 시방의 모든 국토와 3세의 모든 여래의 금강도량에서 법륜을 굴리는 곳이며, 시방의 모든 국토와 3세의 모든 보살이 불퇴지(不退地)에 들어가는 곳이며, 시방의 모든 국토와 3세의 모든 여래비밀만다라인삼매야(如來秘密曼拏羅印三昧耶)의 매우 깊은 창고이며, 능히 모든 불보살금강단인삼매야(佛菩薩金剛壇印三昧耶)를 모으며, 능히 모든 불국토의 모든 여래와 모든 만다라인삼매야를 섭지(攝持)합니다.
이 단처(壇處)는 사찰 안과 아란야(阿蘭若)와 산간(山間)과 왕궁과 숲 속과 샘물 가와 바닷가와 연꽃이 있는 연못가, 또는 성읍(城邑) 등 수승한 땅을 마음껏 선택하여 건립합니다. 이 때 세로 너비를 5주(肘)의 크기로 땅을 깨끗하게 손질하여 정리하고, 기단(基壇)은 세 손가락 높이로 일으키고, 구마이와 황토 진흙과 향을 섞은 진흙으로 발라서 꾸미고, 성곽과 원(院)의 경계선을 그리고 성곽에 네 문을 표시하되 뭇 보배로 경계선을 표시합니다.
내원의 중앙에 서른두 개의 잎이 7보로 된 피어나는 연꽃을 안치하되 그 연화대 위에 청정연화명왕이 결가부좌하였고, 서른두 개의 잎사귀마다 하나하나의 잎 위에 희고 붉은 갓 피어나는 연꽃이 있습니다. 그리고 하나하나의 연화대 위마다 서로서로 사이에 한 명의 천남(天男)과 한 명의 천녀(天女)를 앉히되 반가부좌하고, 천남과 천녀를 한 곳에 앉히지 말아야 합니다. 천녀의 얼굴은 자비롭고 부드러운 모습으로 보배 연꽃을 들고, 천남의 얼굴은 성을 내어 두렵게 하는 모습으로 모든 기장인(器仗印)을 들었습니다. 천남과 천녀가 모두 꽃다발과 보배 구슬과 영락과 천상의 모든 의복으로 몸을 장엄하였습니다.
다음의 원(院)에는 네 면에 피어나는 연꽃을 안치하고, 그 연화대 위의 삼차극인(三叉戟印)ㆍ견삭인(罥索印)ㆍ금강쇄인(金剛鎖印)ㆍ금강저인(金剛杵印)ㆍ전법륜인(轉法輪印)ㆍ금강좌인(金剛座印)ㆍ청우발라화인(靑優鉢羅華印)ㆍ금강구인(金剛鉤印)ㆍ길상연화만인(吉祥蓮華鬘印)ㆍ광염장인(光焰藏印)ㆍ마니주인(摩尼珠印)ㆍ나인(螺印) 등의 온갖 모든 인(印)이 광명의 불꽃에 휘감겨 타오릅니다. 네 모퉁이의 사천왕신(四天王神)은 얼굴이 두려워할 만하되 반가부좌한 채 각각 칼과 창을 들고 있습니다.
다음의 원에는 네 면에 피어나는 연꽃을 안치하고, 그 연화대 위의 모든 기장인과 모든 수인(手印) 등이 광명의 불꽃에 휘감겨 타오르며, 네 모퉁이에 수미보산(須彌寶山)을 안치합니다. 그 산 위에는 천궁(天宮)ㆍ용궁(龍宮)ㆍ신궁(神宮) 등과 보배의 화과수(華果樹)와 갖가지 색깔의 등나무와 꽃다발과 잎과 모든 약초의 꽃 등이 있습니다. 산 아래에 해수(海水)가 있고 네 문의 여의보병(如意寶甁)의 입구에 연꽃 가지와 포도 가지 한 떨기가 솟아 있습니다. 동쪽 문에는 항하수신(恒河水神)과 사타하신(徙陀河神)이 있고, 남쪽 문에는 야무나신(耶畝那神)과 비마대신(毘摩大神)이 있으며, 서쪽 문에는 아노파마신(阿怒跛摩神)과 마니발타라신(摩尼跋陀羅神)이 있습니다. 북쪽 문에는 계리기라신(計利枳邏神)과 비가타나신(毘迦吒娜神)이 있습니다. 이와 같은 여덟 신들이 얼굴에 기쁜 미소를 머금고, 손에는 모두 칼ㆍ갈고리ㆍ몽둥이ㆍ창 등을 들고 반가부좌하였습니다.
이러한 등의 모습을 여법하게 그린 다음에 모든 천상의 번기와 비단 깃발과 꽃을 깔고 향수병을 안치하여 모든 꽃나무 가지를 꽂고, 모든 음식ㆍ우유ㆍ낙ㆍ소ㆍ꿀ㆍ열매ㆍ사탕장(沙糖漿)ㆍ석밀장(石蜜漿)ㆍ포도장(蒲桃漿)ㆍ모든 향과 꽃ㆍ벼와 곡식의 꽃ㆍ흰 겨자 등으로 여법하게 공양하고, 모든 이름난 향을 피우며 소유등(酥油燈)을 켜되 온갖 보배 그릇으로 공양하는 그릇을 삼으면, 이와 같은 공양으로 능히 최상의 가피를 얻습니다.
진언을 수지하는 이가 이 법을 행할 때에는 깨끗이 목욕하고 향을 바르며 깨끗한 옷을 입고 3백식을 먹으며 결계(結界)하여 자신과 도반(道伴)을 옹호하고 모든 불보살과 진언명신(眞言明神)을 소청(召請)하여 공양하고 예배하며 결가부좌한 채 수주인(數珠印)을 결하고 여법하게 유가관(瑜伽觀)을 닦고 송념합니다. 그 법을 수여(授與)하는 사람도 몸과 옷을 깨끗이 하고 합장하여 예배하고 꽃을 뿌리고 관정합니다.
이와 같이 매일 공양하고 송념하며 작법하되 숫자를 매기면서 하루 밤낮 동안 행하면 새벽 동틀 무렵에 단지(壇地)가 진동하고 청정연화명왕의 형상에서 큰 광명을 놓습니다. 진언을 수지하는 이는 이러한 모양을 볼 때에 몸과 마음이 기쁘고 밝아져서 신심(身心)이 통달하게 됩니다. 그리고 삼매야의 형상에서 소리내어 찬탄하여 말하기를, ‘훌륭하구나, 훌륭하구나. 지금 이미 출세간과 세간의 모든 법과 원하는 것을 성취하였느니라’고 합니다. 그러므로 만약 사문ㆍ바라문ㆍ선남자ㆍ선여인 등으로서 이 단(壇)에 들어오는 이가 있으면 이 몸을 버린 뒤에 마땅히 아비발치(阿鞞跋致)를 증득하여 보리(菩提)의 수기를 받고 오래지 않아 등정각(等正覺)을 이루어 대법륜을 굴립니다. 그리고 만약 어떤 유정이든지 이 단을 보는 이는 10악과 5역 등의 온갖 무거운 죄가 없어지고 태어나는 곳마다 항상 모든 불보살을 친견하고 이 현생으로부터 보리에 이를 때까지 다시는 온갖 악취(惡趣)에 태어나지 않습니다.”

76. 무나라5)인품(畝捺羅印品)

“세존이시여, 다시 불공견삭심왕다라니진언광대해탈연화만다라인삼매야(不空罥索心王陀羅尼眞言廣大解脫蓮華曼拏羅印三昧耶) 가운데의 불공광대명왕앙구사인(不空廣大明王央俱捨印)ㆍ불공대가외명왕앙구사인(不空大可畏明王央俱捨印)ㆍ불공청정연화명왕앙구사인(不空淸淨蓮華明王央俱捨印)이 있는데, 이와 같은 인은 능히 일체여래종족(一切如來種族)과 일체단인삼매야(一切壇印三昧耶)를 성취(成就)하고 회통(會通)하여 능히 모든 나쁜 야차ㆍ나찰ㆍ아수라왕ㆍ비나야가ㆍ욕계마왕(欲界魔王) 등을 꺾어 모두 두려워서 사방으로 흩어져 달아나게 하고, 능히 시방의 대지를 널리 진동하고, 능히 모든 천상의 갖가지 바다와 구름처럼 많은 온갖 보배 꽃ㆍ보배 관ㆍ구슬ㆍ영락ㆍ천상의 모든 옷 등을 비 내리듯이 내리게 합니다. 또 능히 시방의 모든 국토와 3세의 모든 불보살마하살과 모든 천신을 소청하여 일시에 회장(會場)에 오게 합니다. 또한 능히 시방의 모든 국토와 3세의 모든 보살마하살의 대중들을 위로하여 안심시킵니다. 또한 능히 모든 명왕(明王)의 종족ㆍ단인(壇印)ㆍ진언명신(眞言明神)을 불러 거두어 일시에 회장에 오게 합니다. 능히 몹시 기쁘고 안락한 불퇴전지(不退轉地)를 증진(增進)하여 속히 보리도량에 나아가 등정각을 성취하여 대법륜을 굴리고, 대법(大法)의 횃불을 밝히고, 대법의 나팔을 불고, 대법의 북을 치며, 대법의 당기를 세우고, 대법의 이치를 연설하게 합니다.
또한 능히 모든 다라니진언을 쌓고 모아 간직하고, 모든 인법(印法)을 속히 성취하며, 구하는 원(願)을 원만히 하고, 능히 일체여래종족비밀만다라인삼매야(一切如來種族秘密曼拏羅印三昧耶)를 모아들이고, 능히 과거와 현재와 미래의 모든 비로자나여래비밀만다라인삼매야(毘盧遮那如來秘密曼拏羅印三昧耶)를 모아들입니다. 또한 능히 과거세의 모든 10악ㆍ5역 등의 중죄숙장(重罪宿障)을 차례대로 없애고, 능히 생사윤회하는 큰 바다를 건너며, 능히 대법(大法)의 다리와 배를 만들어 모든 마군의 그물을 벗어나게 하고, 능히 생로병사(生老病死)에 대한 근심과 탄식의 고뇌에서 해탈합니다. 또한 능히 보시(布施)ㆍ정계(淨戒)ㆍ안인(安忍)ㆍ정진(精進)ㆍ정려(靜慮)ㆍ반야바라밀다(般若波羅蜜多)를 속히 원만하게 하며, 능히 6바라밀다의 큰 보배 무더기를 버젓이 지으며, 능히 두루 널리 시방의 모든 국토와 3세의 모든 불보살ㆍ금강의 일체 천신(天神) 등을 공양합니다. 또한 능히 모든 여래의 광대한 신통을 나타내어 가지하는 곳이고, 능히 모든 정환화삼매야(正幻化三昧耶)를 나타내는 곳이며, 능히 모든 삼마지를 나타내는 곳이고, 능히 모든 여래의 갖가지 신통 위덕(威德)의 변현(變現)을 나타내는 곳입니다. 또한 능히 모든 법계(法界)의 비로자나여래의 대비출생장(大悲出生藏)을 나타내는 곳이고, 능히 5취(趣)의 모든 업보ㆍ원적(怨敵)ㆍ고독(蠱毒)ㆍ염고(厭蠱)ㆍ주저(咒詛) 등의 재변(災變)을 꺾어 부수어 모두 다 제거하여 없앱니다.”

여의앙구사인(如意央俱捨印)
오른쪽 손등으로 왼쪽의 손등을 누른 채 두 엄지손가락을 구부려 집게손가락의 맨 아래 측면의 선(線)을 누르고 각각 집게손가락을 갈고리 모양으로 만들고 두 가운뎃손가락과 두 약손가락과 두 새끼손가락을 각각 나란히 펴서 손등 쪽의 팔목 위에 붙여서 인(印)을 결하여 가슴에 대고 인진언으로 송합니다.

옴 아모가 앙구사 아바 라 훔6)
喉中擡聲呼一旖暮伽上二央矩捨入嚩二合𤙖

이 인을 결하는 자는 마땅히 구지ㆍ백천의 모든 여래종족인(如來種族印)ㆍ모든 연화종족인(蓮華種族印)ㆍ모든 금강종족인(金剛種族印)ㆍ모든 대마니종족인(大摩尼種族印) 등 각각 구지ㆍ백천의 인을 결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이 인은 모든 여의보와 같이 복을 쌓는 문(門)이니, 능히 진언을 닦는 이의 모든 원을 원만하게 합니다. 이 인은 또한 시방 3세의 모든 여래의 최승비밀심법취문(最勝秘密心法聚門)이며, 일체종족비밀일체인삼매야(一切種族秘密一切印三昧耶)이며, 관세음보살불공심인(觀世音菩薩不空心印)이니, 모든 법문에 있어서 항상 헛되게 지나치는 일이 없습니다. 따라서 만약 항상 이 인을 결하는 이는 모든 실지(悉地)를 속히 다 성취하게 됩니다.

분노앙구사인(奮怒央俱捨印)
앞의 인에 준하되 두 집게손가락을 다시 펴서 손등 위에 붙이고 두 엄지손가락은 각각 손바닥 가운데를 향하여 가로 구부리어 갈고리 모양으로 만들고, 두 가운뎃손가락은 각각 구부려 손바닥 가운데를 향하여 갈고리 모양으로 만들어 인을 결하고 가슴에 대어 인진언으로 송합니다.

옴 아모가 구로다 등­따 례 훔7)
同上呼一旖暮伽矩嚕馱鄧瑟吒知禮反二合㘑𤙖

이 인을 결할 때에 눈썹을 치올리고 눈은 노기를 띠고 성난 소리로 훔(𤙖)자를 열다섯 번 소리내어 송하면, 마땅히 구지ㆍ백천의 모든 여래종족𤙖노인(如來種族奮怒印)ㆍ연화종족노인(蓮華種族奮怒印)ㆍ금강종족분노인(金剛種族奮怒印)ㆍ대마니종족분노인(大摩尼種族奮怒印) 등을 결하는 것과 같습니다. 그리하여 모든 야차ㆍ나찰ㆍ아수라왕ㆍ비나야가ㆍ염마왕 등과 모든 귀신들을 꺾어 무너뜨려 사방으로 흩어져 달아나게 합니다. 그러므로 이 인은 모든 인 가운데에서 가장 상수(上首)이니, 능히 백천 수미산을 무너뜨리며, 능히 백천 바닷물을 고갈시키며, 능히 모든 나쁜 천ㆍ용ㆍ귀신ㆍ나쁜 사람 등을 조복시켜 환희하며 공경하도록 하고 모든 단인삼매야(壇印三昧耶)를 다 성취하게 합니다.

명왕진언인(明王眞言印)
앞의 인에 준하되 두 집게손가락을 갈고리 모양으로 만들고 두 가운뎃손가락을 약간 구부리며 두 엄지손가락과 두 약손가락의 끝을 서로 맞대어 버티고 두 새끼손가락은 각각 곧게 펴서 인을 결하여 가슴에 대고 인진언으로 송합니다.


옴 빌댜 라야 바다 몌 아바 라 훔8)
同上呼一苾𠆙亭夜反引囉惹鉢頭二合入嚩二合𤙖

이 인은 모든 여래종족인삼매야(如來種族印三昧耶)를 회통하며, 모든 여래종족인ㆍ연화종족인ㆍ금강종족인ㆍ마니종족인 등에 있어서 모두 상수가 되며, 청정연화명왕만다라인(淸淨蓮華明王曼拏羅印)에 있어서도 역시 가장 으뜸입니다.
그러므로 이 인을 결하는 이는 마땅히 이와 같은 종족 가운데 구지ㆍ백천의 인 등을 결하는 것과 같습니다. 그리하여 모든 업장이 제거되어 마땅히 모든 여래께서 아뇩다라삼먁삼보리의 수기를 주시고 마땅히 백천 복 무더기를 쌓는 선근을 심고, 모든 여래께서 억념하시고 관찰하시어 찬탄하시며, 모든 보살이 환희하는 마음으로 원을 들어주며, 모든 천신들이 항상 옹호합니다.

마니관정인(摩尼灌頂印)
오른손 손바닥을 하늘로 향하여 펴고 집게손가락을 구부리어 손바닥 가운데를 향하고, 가운뎃손가락을 약간 구부리되 집게손가락과 사이를 1촌(寸) 정도 벌립니다. 엄지손가락은 비스듬히 세우고 약손가락을 구부리어 약손가락 끝을 엄지손가락의 첫째 마디의 선과 마주 보게 하되, 서로의 거리는 1촌 반쯤 벌립니다. 새끼손가락 끝을 약간 구부리어 손바닥 가운데를 향하여 약손가락 끝을 1촌쯤 지나가며, 왼손 손바닥으로 오른손을 덮되 약손가락 끝을 약간 구부리어 오른손의 가운뎃손가락과 서로 맞대어 버팁니다. 왼손의 가운뎃손가락은 곧게 펴서 오른손의 엄지손가락 끝과의 거리를 2촌쯤 벌리고, 왼손의 엄지손가락ㆍ집게손가락ㆍ새끼손가락은 각각 흩어 펴서 인을 결하고 인진언으로 송합니다.


옴 미미타 아모가 진다마니 바 라바 리사 야 훔9)
同上呼一弭弭陀上二旖暮伽振嚲麽抳北沒反二合囉嚩二合▼(口+履)沙𤙖

이 인을 매 때마다 결하고 마니공양진언을 열네 번 혹은 스물한 번을 송하고 시방 3세의 모든 티끌처럼 많은 국토와 모든 부처님의 모임을 관하여 두면, 마땅히 모든 천상의 갖가지 바다와 구름처럼 많은 바르는 향과 가루향과 사르는 향과 모든 천상의 갖가지 바다와 구름처럼 많은 의복이 내립니다. 그리고 모든 천상의 갖가지 바다와 구름처럼 많은 보배 관ㆍ영락ㆍ비녀ㆍ귀고리ㆍ가락지ㆍ팔찌 등과 모든 천상의 갖가지 바다와 구름처럼 많은 감로 음식과 모든 과라(果蓏)와 모든 천상의 갖가지 바다와 구름처럼 많은 7보 궁전과 모든 천상의 갖가지 바다와 구름처럼 많은 보당(寶幢)ㆍ번개(幡蓋)와 모든 천상의 바다와 구름처럼 많은 다양한 보배와 온갖 화과수(華果樹) 등을 비 내리듯 내려 시방 3세 티끌처럼 많은 국토와 모든 불보살마하살의 대중들께 공양합니다. 이 인진언의 위력으로 널리 시방 3세의 티끌처럼 많은 국토와 모든 부처님의 모임에 모두 이와 같이 갖가지 바다와 구름처럼 많은 공양을 비 내리듯 내려 널리 공양을 일으키니 가장 뛰어난 일입니다.
이러한 까닭으로 진언을 닦는 이가 항상 이 인을 결하고 마니공양진언을 송하면, 속히 6바라밀을 원만히 하고, 항상 시방 3세의 티끌처럼 많은 국토와 모든 부처님의 회상에 생각하는 대로 모든 보배를 출생하는 갖가지 여의보수(如意寶樹)를 비 내리듯 내려 모든 불보살마하살의 대중들을 공양합니다. 이 진언과 인의 위력으로써 곧 무량한 구지ㆍ백천의 수미산왕만큼의 바다와 구름처럼 많은 7보를 쌓아 모은 것을 얻으니, 시방 3세의 티끌처럼 많은 국토와 삼천대천세계의 수미산왕의 7보를 쌓아 모은 것과 같으며, 이로써 광대하게 모든 부처님과 보살마하살의 대중들께 공양합니다. 이러한 갖가지 공양은 가장 뛰어난 복 무더기를 출생하는 공덕이니, 이와 같은 갖가지 광대한 공양은 모두 관세음보살의 불가사의무량신통가지공양인진언력삼매야(不可思議無量神通加持供養印眞言力三昧耶)입니다.
원성취인(願成就印)
앞의 네 번째 인을 준하되 왼손의 약손가락을 고쳐 곧게 펴고 왼손의 집게손가락을 구부려 오른손 가운뎃손가락의 끝과 서로 맞대어 버티고, 나머지 손가락은 앞의 인을 준하여 흩어 펴서 인을 결하고 인진언으로 송합니다.

옴 아모가 살바다 라 사다 야시볘 훔10)
同上呼一旖暮伽薩嚩怛登乙反二合縒陀野始廢無計反三𤙖

만약 소청(召請)ㆍ결계(結界)ㆍ수법관정(受法灌頂)할 때이거나, 향을 사르거나 바르거나 꽃을 뿌리고 호마단을 정리할 때이거나, 음식을 공양하고 조욕(澡浴)하고 세수(洗手)하며, 세면(洗面)하고 양치하며 옷을 입고 벗을 때이거나, 머리를 빗질하여 묶거나 발계(髮髻)11)하거나 스스로 호지하거나 타인을 호지하거나, 앉을 때나 행도(行道)할 때이거나 화식(火食)을 설치할 때이거나, 다른 부(部)의 진언을 청할 때이거나, 결계를 풀 때 등 모든 장소와 때에 모두 이 인을 결하고 모든 일을 하면 빠르게 성취합니다. 또 모든 법 가운데에 모두 헛되지 않은 공덕법을 성취하며, 헛되지 않은 과원(果願)과 일체종족인삼매야(一切種族印三昧耶)를 모으게 됩니다. 이와 같은 다섯 가지 인은 옛적에 연설한 적이 없었는데 지금 연설하여 하나하나 모두 능히 갖가지 신통과 무량한 공덕을 진실로 시현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만약 이 다섯 가지 인을 보거나 듣는 이가 있으면 또한 모든 헛되지 않은 공덕을 얻습니다. 이 다섯 가지 인은 다시 헛되지 않게 일체 공덕법을 쌓아 모으는 곳이며, 헛되지 않게 무량한 번뇌를 능히 부수는 곳이며, 헛되지 않게 시방 3세 모든 불국토를 시현하는 곳이며, 헛되지 않게 업을 굴리는 곳입니다. 또한 관세음보살의 진실한 대비심이 있는 곳이며, 또한 모든 유정들이 안락을 얻는 곳입니다. 또한 진언을 닦는 이가 성취하는 곳이며, 모든 재앙을 제거하여 없애는 곳이며, 가장 뛰어난 해탈처(解脫處)이며, 무량한 대열반처(大涅槃處)이며, 헛되지 않은 갖가지 진실법을 성취하는 곳입니다. 이러한 까닭으로 진언을 닦는 이가 밤낮으로 여섯 때에 이 다섯 가지 인을 결하면 속히 이러한 가장 뛰어난 복 무더기를 시현하는 법문을 얻습니다.

77. 법문밀의진언품(法門密儀眞言品)

“세존이시여, 다시 위의진언(威儀眞言)이 있는데 모든 사법(事法)을 성취하고 모든 것을 호지하며 온갖 장소에서 큰 안락을 얻게 합니다.

결계(結界)의 진언

옴 아모가 만나 례 훔12)
同上呼一旖暮伽漫拏𤙖

대지를 청정하게 정리하는 진언

옴 사만다 수볘 필 리디 미 사하 훔13)
同上呼一縒曼多首月坒二合▼(口+履)底丁以反縒㰤𤙖

단(壇)을 소치(掃治)하는 진언

옴 아모가 바리슏 다 니 훔14)
同上呼一旖暮伽播▼(口+履)戍書出反𤙖

구마이토(瞿摩夷土)를 청정하게 하는 진언

옴 필리디 미 라아슬 타례 훔
同上呼一畢▼(口+履)底丁以反引二𡆗惹塞桑紇反下音同詑隷𤙖15)
물을 정화하는 진언

옴 아모가 아라 바 라슬 라바예 훔16)
同上呼一旖暮伽惹攞北沒反囉塞同上囉嚩臡𤙖

땅에 물을 뿌리는 진언

옴 아모가 마 리다바례 사 바하17)
同上呼一旖暮伽二合▼(口+履)嚲嚩隷嚩訶

승계(繩界)를 정화하는 진언

옴 아모가 미파 가다 바바나바리훔18)
同上呼一旖暮伽弭薄蒲各反訖嚲婆皤娜嚩▼(口+履)𤙖

채색(彩色)을 정화하는 진언

옴 나 나라다나 바례아바 라 훔19)
同上呼一那羅嚲娜嚩㘑入嚩二合𤙖

욕수(浴水)를 정화하는 진언

옴 아라미마리 아모가 술 뎨 훔20)
同上呼一惹攞弭麽𠼐旖暮伽書出反𤙖

손과 얼굴과 입을 씻는 진언

옴 몯디아례 아모가 몯다 훔21)
同上呼一勃地惹隷旖暮伽勃陀𤙖

옷을 취하고 입는 진언

옴 아모가 바싣딜례 챠 나야 훔22)
同上呼一旖暮伽嚩悉窒㘑蚩也反娜野𤙖

소발계(梳髮髻)의 진언

옴 아모가마니 훔23)
同上呼一旖暮伽麽抳𤙖

호신(護身)의 진언

옴 아모가 락­사 나 바라나 훔24)
同上呼一旖暮伽𡀩訖沙縛囉娜𤙖

동반(同伴)을 보호하는 진언

옴 살바사다 바 락­사 니 아모가 등­따 례 훔25)
同上呼一薩嚩薩埵二合𡀩訖沙旖暮伽鄧瑟吒知扎反㘑𤙖

단(壇)에 들어가는 진언
옴 아모가 바 라미사 보바니 훔26)
同上呼一旖暮伽同上二合囉弭捨步嚩泥𤙖

예배(禮拜)의 진언

옴 아모가 바디 훔27)
同上呼一旖暮伽嚩底𤙖

행도(行道)의 진언

옴 아모가 자가례 훔28)
同上呼一旖暮伽斫羯㘑𤙖

수법(受法)의 진언

옴 사마야싣뎨 혜 아모가 바디 훔29)
同上呼一縒麽野悉悌二合旖暮伽嚩底𤙖

청정한 꽃과 도향과 소향의 진언

옴 아모가 보삽폐 바 라바라건디니 아야아야 사 바하30)
同上呼一旖暮伽補澀豍晡兮反二同上囉嚩囉健地儞惹野惹野縛訶

음식과 과자(果子)의 진언


옴 아모가 사라삼 보라니 라사라사 크라바디 훔31)
同上呼一旖暮伽縒囉三布囉抳囉縒囉縒䞘囉嚩底𤙖

등유(燈油)의 진언

옴 아모가 도티 사 바하32)
同上呼一旖暮伽覩徵去二合嚩訶

이 모든 진언을 각기 본법(本法)에 의거하여 세 번 혹은 다섯 번 송하고, 모든 물건들을 깨끗하게 손질하여 공양을 행하면 모든 법의 길상한 성취를 얻으며, 온갖 마군의 족속들과 귀신과 비나야가 등이 침해하거나 파괴하는 일이 없을 것입니다.

명왕(明王)의 진언

옴 아모가 바디 자라미자라 산자라 사 바하33)
同上呼一旖暮伽嚩底者囉弭者囉散者囉嚩訶

이 명왕진언으로 다니고 머무르며 앉고 눕고 음식을 먹으며 물을 마시고 성스러운 대중들을 발견(發遣)해 드리거나 귀신을 절복시킬 때에 모두 세 번을 송하거나 혹은 일곱 번을 송하면 온갖 법에서 길상한 성취를 얻을 것입니다.”

78. 촉루품(囑累品)

다시 집금강비밀주보살마하살에게 말하였다.
“이 불공광대명왕앙구사진언ㆍ불공대가외명왕앙구사진언ㆍ불공청정연화명왕앙구사진언은 각기 스스로 모든 법을 도와서 잘 이루므로 나머지 진언을 함께 섞어 쓰면 안 됩니다. 이 법을 지니는 이는 절대로 거짓말과 농담과 아첨하는 말과 이간질하는 말과 간탐과 질투와 성냄과 분노와 고뇌 등을 생각하지 말고 다른 사람의 나쁜 점을 들추지 말며 3승(乘)과 3보(寶)를 말하여 인도합니다. 또한 서로간의 시비는 절대로 일으켜서는 안 되며, 다만 이 법을 닦되 모든 때에 힘닿는 대로 향과 꽃과 깨끗한 물을 갖추어 오래도록 공양하여 능히 불공보시바라밀다(不空布施波羅蜜多)를 속히 원만하게 하여야 합니다. 언제나 모든 수(受)ㆍ상(想)ㆍ행(行)ㆍ식(識)에 있어서 온갖 청정한 금계(禁戒)를 수지하여 능히 불공정계바라밀다(不空淨戒波羅蜜多)를 속히 원만케 합니다. 모든 일에 있어서 안인(安忍)을 수행하여 능히 불공안인바라밀다(不空安忍波羅蜜多)를 속히 원만케 하며, 모든 때에 수행하고 정진하여 능히 불공정진바라밀다(不空精進波羅蜜多)를 속히 원만케 합니다. 모든 경계에서 정려(靜慮)를 닦아 다스려 능히 불공정려바라밀다(不空靜慮波羅蜜多)를 속히 원만케 하며, 모든 법을 관하고 바른 지혜를 생각하며 닦아서 능히 불공반야바라밀다(不空般若波羅蜜多)를 속히 원만케 하여야 합니다.
모든 때에 경건하게 3보를 공양하고 마음은 바른 길을 가며 언어는 아첨하는 말을 하지 말고, 모든 다라니진언의 가르침을 따라서 받들며, 즐거이 모든 불상(佛像)과 보살상(菩薩像)과 금강신상(金剛神像)을 공경합니다. 모든 유정들에게 대비심을 내어 모든 유정들을 위하여 즐겨 6바라밀을 행하고, 이 불공견삭신변진언경삼매야(不空罥索神變眞言經三昧耶)를 수지하고 독송하며 공경하고 공양하면 구절이 분명하여져서 마땅히 스스로 베껴 쓰거나 남에게 베껴 쓰도록 가르치거나, 스스로 교법의 이치와 글의 뜻을 통달하여 이해하며, 또한 다른 사람을 위하여 글의 뜻을 해석하여 가르쳐 줄 수 있습니다. 그리하여 이 대진실불공견삭심왕광대해탈연화단인삼매야(大眞實不空罥索心王廣大解脫蓮華壇印三昧耶)가 끊어지는 일이 없도록 하여야 합니다. 이 법은 언제나 모든 보살마하살이 합장하고 공경하며 정례하고 호지하는 것이며, 이 법은 또한 일체여래의 종족에게 통틀어 사용되는 비밀대만다라인장삼매야처(秘密大曼拏羅印藏三昧耶處)이며, 또한 모든 유정이 대보리에 나아가 생사윤회를 벗어나는 곳이며, 또한 관세음보살의 매우 깊은 비밀법장인 것입니다.”
이 때에 관세음보살마하살이 이 경을 연설하자, 바로 그 때에 석가모니여래와 시방 99긍가의 모래알처럼 많은 구지ㆍ나유타ㆍ백천의 모든 여래ㆍ응ㆍ정등각께서 관세음보살마하살을 찬탄하시며 말씀하셨다.
“훌륭하구나, 훌륭하구나. 크게 자비한 이여, 능히 이 불공견삭심왕다라니진언의 깊고도 묘한 장구(章句)의 갖가지 법을 잘 연설하여 마땅히 유정들에게 큰 광명을 지어 모든 어둠의 장애를 없애 주고 최상의 불공여의보취(不空如意寶聚)를 만들며, 큰 이로움과 즐거움을 일으켜 보리심을 개발하도록 하였느니라. 우리들 모든 부처님들도 항상 널리 설하여 유포하는 것을 찬탄하느니라.”
이 때에 모임 가운데의 99억 구지ㆍ나유타ㆍ백천의 보살마하살 대중들이 집금강비밀주보살마하살을 상수로 하였는데, 그들이 모두 함께 자리에서 일어나 부처님을 오른쪽으로 세 번 돌고 물러나 한쪽에 앉아 합장하여 부처님을 향하여 다 함께 게송으로 관세음보살마하살을 찬탄하였다.

크게 자애롭고 청정하며 미묘한 몸이시여,
광명이 두루 뭇 색상 나타내니
청정함은 마치 연꽃 같으며
신통으로 장엄하게 장식 갖추셨네.

자애롭고 선한 힘으로 장엄하시고
상호는 모두 원만하시며
광명은 견줄 것 없으니
뭇 월륜(月輪)보다 더 밝으시네.

범음(梵音)은 사무치게 밝아
대비문(大悲門)을 진동하며
모든 신변(神變) 나타내니
가릉빈가(迦陵頻伽)보다 더 아름답다네.
갖가지 교화하는 모습은
모두 청정하여 더러움 없고
큰 지혜는 뭇 해보다도 밝고
공덕은 허공처럼 많네.

시방의 부처님 회상(會上)에
광명을 그득히 놓아 공양하고
애욕의 불길 다 태워 버리고
법의 횃불을 3악도에 굴리시네.

현재와 미래의
모든 유정들을 구제하시려고
헛되지 않은 법과
온갖 진언문(眞言門)을 연설하시네.

석가모니세존과
긍가의 모래알처럼 많은 부처님과
비로자나부처님의
신통력의 불공적정법(不空寂靜法)을

인지(印持)하셨네.
능히 감로의(甘露義)34)를 나타내어
감로성(甘露城)35)에 나아가
보리의 즐거움 누리게 하시네.

언제나 큰 고통의 바다에 있으면서
모든 유정의 고통을 해탈시켜
모두 무외락(無畏樂)을 얻어
안은한 도에 머물게 하시네.

덕의 바다 항상 깊고 넓어
비유로는 다 알릴 수 없으며
3계(界)에 대비심을 일으켜
간절한 마음 항상 끊임없네.

헛되지 않은 바다처럼 많은 공덕과
자비의 이로움 한이 없고
베껴 써서 지니는 공덕과
연설하신 불지력(佛智力)은

많은 세월 동안 늘어놓아도
조금도 알 수 없어
저희들 이처럼 찬탄하여도
바다의 물방울처럼 한이 없다네.

저희 보살의 대중들은
모두 헛됨 없는 법을 공경하고
언제나 해탈진언문(解脫眞言門)에서
안은하게 머문다네.

대비하신 분과 더불어
불공심법(不空心法) 가운데에서
방소를 따른 유포처(流布處)마다
함께 도와 호지하고 연설하네.

이 때에 모든 종족의 만다라신(曼拏羅神)과 무량한 백천의 모든 진언선신(眞言仙神)과 대범천ㆍ제석천ㆍ나라연천ㆍ이수라천ㆍ마혜수라천과 무량한 백천의 정거천ㆍ염마왕ㆍ수천(水天)ㆍ일천(日天)ㆍ월천(月天)ㆍ성천(星天)ㆍ풍천(風天)ㆍ화천(火天)ㆍ사천왕천 내지 삼십삼천과 모든 진언여선(眞言女仙)과 무량한 백천의 용신(龍神)ㆍ야차ㆍ나찰ㆍ아수라ㆍ건달바ㆍ가루라ㆍ긴나라ㆍ마후라가ㆍ인비인 등이 이 법을 듣고 나서 뛸 듯이 기뻐하며 일시에 일어나 합장하고 이마를 땅에 대어 예배하고 부처님을 오른쪽으로 세 번 돌고 한쪽으로 물러나 머물러서 몸을 구부리고 선 채로 여래를 우러러보며 잠깐도 한눈 팔지 않고 일시에 게송으로 관세음보살마하살을 찬탄하여 읊었다.

큰 지혜의 석가모니세존과
긍가의 모래알처럼 많은 구지의 부처님과
비로자나부처님께서
다 같이 큰 신통력과

수승한 지혜의 법인(法印)으로써
대비하신 존자이신
대비마하살(大悲摩訶薩)의
대락불공법(大樂不空法)의

가장 뛰어난 다라니이며
갖가지 신변을 보이는
단인삼마지(壇印三摩地)를
가지하시네.

다시 대비하신 존자께서
온갖 실다운 법의 행과
자선(慈善)의 근력(根力)으로
크고 헛되지 않는 횃불 밝히시네.
늘 3유(有)의 바다를 다니시며
모든 유정을 불공진실지(不空眞實地)와
불공진실성(不空眞實城)에 건져 올리고
무상도(無上道)에 안주하게 하시네.

저희들이 맹세코
대비하신 관세음을 호지하리니
대비로 갑옷과 투구 삼아
모든 욕망의 바다에 노닐리라.

저희들이 맹세코
불공진언단(不空眞言壇)을 호지하여
보리의 자량(資糧)을
세간에 늘 그득히 머물게 하리.

저희들이 맹세코
불공분노왕(不空奮怒王)을 호지하여
3계(界)의 마군과
마론(魔論)을 절복(折伏)하리라.

저희들이 맹세코
『불공견삭경(不空罥索經)』을 호지하여
모든 진언 등과
뛰어나고 묘한 삼매문(三昧門)을

세간에 그득히 유포하여
잠깐이라도 사라지지 않게 하리라.
저희들이 맹세코
남섬부주의 장차 다가올 미래세에
나라와 고을의 방소마다
필추ㆍ필추니와
선남자ㆍ선여인 등으로
이 경전을 수지(受持)하는 자를 호지하리라.

마업(魔業)을 따라 행하지 않고
모든 번뇌를 끊어 없애며
법에 의거하여 여법하게 지니면
저희들은 맹세코 호지하리라.

모든 부처님의 다라니와
온갖 신통한 법과
해탈승(解脫乘)의 삼매와
무량한 총지문(摠持門)이

모두 이 경전에서 나타나네.
이러한 부사의(不思議) 때문에
저희들은 맹세코 베껴 써서
수지하여 중생들을 위하여 연설하리이다.

이 때에 석가모니여래께서는 모든 보살과 사람과 천신의 대중들이 뛸 듯이 기뻐하며 일시에 게송으로 관세음보살마하살과 『불공견삭신변진언경(不空罥索神變眞言經)』을 찬탄하고 유통하는 이를 옹호하며 즐거운 마음으로 스스로 베껴 써서 수지하려는 것을 보시고 말씀하셨다.
“훌륭하구나, 훌륭하구나. 그대들은 능히 관세음보살마하살의 『불공견삭신변진언경』을 수호하여 세간에 오래도록 머물면서 정성껏 유포하여 남섬부주의 모든 방소마다 두루하도록 하여 흩어져 없어지거나 땅 속에 묻히는 일이 없도록 하여라. 그리고 이처럼 공경하고 옹호하면 마땅히 무량한 공덕복취(功德福聚)의 문을 얻는 것은 말로 다할 수 없을 것이다. 만약 필추ㆍ필추니ㆍ선남자ㆍ선여인 등이 수지하고 독송하고 베껴 써서 유통시키고 다른 사람들에게 해석해 주어 감동시키는 공덕도 모두 이와 같으니라. 이러한 이치 때문에 그대 대중들은 마땅히 부지런히 닦아 익히고 방소를 따라 옹호할지니라.”
그 때 대중들이 부처님의 가르침을 듣고 환희하는 마음으로 믿고 받아 머리에 이고 받들어 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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