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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일 하나씩/적어보자 불교

[적어보자] #3232 불교 (대방광불화엄경/大方廣佛華嚴經) 27권

by Kay/케이 2023. 11.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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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합대장경 대방광불화엄경(大方廣佛華嚴經) 27

 

 

대방광불화엄경 제27권

동진 천축삼장 불타발타라 한역
이운허 번역

22. 십지품 ⑤

저 모든 큰 보살의
훌륭한 행 다 말하자
무수한 나유타의
수타회천 무리들은

모든 저 허공에서
각각 못내 기뻐하며
공경하는 마음 지녀
묘한 물건으로 부처님께 공양하네.

나유타 보살들은
한없이 기뻐하며
기묘한 향을 피워
모든 번뇌 다 없애네.

타화자재천의 왕은
하늘 무리들과 함께
모두 그 허공에서
다 못내 기뻐하며

공경하는 마음으로
갖가지로 공양하고
저마다 보배 옷을 흩으면서
공중에서 내려오네.

한량없는 억 천녀들
모든 감관 다 즐거워
허공에서 공경하며
부처님께 공양하네.

한량없는 억 나유타
음악을 연주할 때
모든 보배 악기
모두 이런 소리 내네.

부처님은 여기 앉아 계신데
한 곳에서 모든 곳에 두루 가득해
저 시방의 모든 국토에서도
모두 부처님 계셔 나타나시네.

여러 억의 갖가지 한량이 없는
상호로 그 몸을 장엄하시고
뛰어나고 묘해 비할 데 없이
모든 세계에 가득하시네.

한 터럭 구멍 속에서
한량없는 광명을 내어
이 일체 세간의
번뇌의 불을 다 꺼 주시네.

시방세계의 티끌 수는
그래도 모두 셀 수 있지만
한 터럭 구멍의 그 광명은
이루 다 셀 수 없네.

각각 보건대 부처님 몸은
서른두 가지 어른 몸매와
여든 가지 모습으로 장엄하시고
최상의 법 바퀴를 잘 굴리시네.

혹은 보면 부처님은 가지가지로
중생들 위해 설법하시고
혹은 보면 저 도솔천에서
모든 하늘 무리를 교화하시네.

혹은 보면 도솔천을 내려오셔서
어머님의 태 안에 계시다가
혹은 보면 처음으로 세상에 나고
혹은 보면 한밤에 집을 나서시네.

혹은 보면 보리도량에 앉아
최상의 도를 이루시고
혹은 보면 법륜을 굴리시더니
혹은 보면 열반에 고이 드시네.

저 한량없는 국토마다
갖가지로 나타나 보이시나니
중생들 구제하려 하기 때문에
이러한 온갖 일이 있는 것이네.

비유하면 능숙한 요술쟁이가
요술부리는 법을 교묘히 알아
저 모든 중생들 가지가지의
각기 다른 몸을 보이는 것처럼

그와 같이 부처님 지혜로
공교하게 나타내나니
갖가지로 변화하는 그 모든 몸
모든 세계에 두루 가득 차네.

모든 법은 다 공적하여
마치 저 허공처럼
원래 그 성품과 모양 없나니
부처님도 또한 그와 같아라.

미묘한 최고 진리의
성품과 모양에 잘 들어가
모든 법의 성품과 모양을 따라
부처님의 큰 신력을 나타내 보이네.

모든 부처님의 행과 성품과
법과 또 모든 중생들
그것 모두 같이 모양 없나니
모든 법은 다 공(空)이기 때문이네.


부처님의 지혜를 얻고자 하면
모든 생각을 버려야 하리
있고 없음을 다 통달하면
빨리 천상 인간의 스승이 되리.

모든 하늘 아가씨들은
천만 가지의 묘한 소리로
모두 이렇게 말하고 나서
잠자코 부처님을 우러러보네.

그때에 해탈월보살
대중이 잠자코 있음을 보고
금강장보살에게 말하였나니
큰 명성 가진 불자시여

보살이 이 제구지에서
제십지에 이르기까지의
그 모든 큰 신통의 힘을
우리 위해 간단히 설명하시오.

금강장보살이 말하였다.
“불자여, 보살마하살이 이런 한량없는 지혜로 불도를 잘 수행하고 구지(九地)에 이르러서는 맑고 깨끗한 법을 모으고 도를 돕는 한량없는 도를 모으며, 큰 공덕과 지혜의 보호를 받고 크게 가엾이 여기는 마음을 널리 행하며, 각기 다른 세계를 잘 알아 분별하고 중생들의 어려운 곳에 깊이 들어가며, 모든 부처님의 경지에 들어가고 부처님의 적멸한 경지를 생각해 순응하며, 모든 부처님의 역(力)과 무소외(無所畏)와 불공법(不共法)을 향해 나아가, 그것을 굳게 가져 버리지 않으면 일체지의 지위에 이르게 됩니다.
보살마하살이 이런 지혜로 부처님 지위에 가까이 가면, 번뇌를 떠난 보살의 삼매를 얻어 그것이 앞에 나타납니다.
그는 또 법계의 각기 다른 삼매와 도량을 장엄하는 삼매와 모든 세간에 꽃 광명을 내리는 삼매와 바다 창고 삼매와 해인(海印) 삼매와 허공처럼 넓은 삼매와 모든 법의 성품을 관찰하는 삼매와 모든 중생들 마음과 행동을 따르는 삼매와 모든 법을 여실히 아는 삼매와 부처님의 지혜에 대한 믿음을 얻는 삼매 등 이런 백만 아승기 삼매가 다 그 앞에 나타납니다.
보살은 이 삼매에 다 들어가 그 안에 있는 각기 다른 공용(功用)을 잘 아는데 그 마지막 삼매를 일체지의 지위를 더하는 것이라 합니다.
그 삼매가 앞에 나타날 때에는 곧 큰 보배 연꽃이 솟아나는데, 둥글기는 백만의 삼천대천세계와 같고 온갖 보배로 사이사이 장엄하여 인간 천상의 그것보다 훌륭하여 출세간 선근에서 난 것이며, 모든 법은 꼭두각시와 같고 허깨비와 같은 줄을 아는 공(空)의 지혜로 이루어진 것이며, 그 광명은 일체 세계를 능히 비춥니다. 유리로 줄기가 되고 전단으로 꽃받침이 되었으며, 마노로 꽃술이 되고 염부단금으로 잎이 되었으며, 한량없는 광명과 온갖 묘한 보배가 다 그 속에 있고 보배 그물에 덮이었으며,
삼천대천세계의 티끌 수 같은 연꽃으로 그 권속을 삼았습니다.
그때 보살은 몸이 뛰어나고 묘해 그 연꽃 자리에 알맞은데, 그는 일체지의 지위를 더하는 삼매의 힘을 얻었기 때문에 몸이 큰 연꽃 자리에 있으면, 곧 그 권속의 연꽃 위에도 모두 보살이 있고, 낱낱 보살도 연꽃 위에 앉아 곧 백만 삼매를 얻고는 한마음으로 큰 보살을 공경하고 우러러봅니다.
보살이 연꽃 자리에 올라갈 때에는 시방 현재의 모든 세계가 다 크게 진동하고 모든 나쁜 갈래의 고통은 다 그치며 광명은 시방세계를 두루 비추고 모든 세계는 다 장엄되어 모두 부처님의 큰 법회가 다 보입니다.
왜냐하면 그 보살이 연꽃 위에 앉으면 곧 발아래서 백만 아승기 광명을 내어 시방 아승기 지옥 등을 비추어 중생들의 고뇌를 없애며, 두 무릎에서 는 갖가지 광명을 놓아 시방의 모든 축생을 비추어 그 고뇌를 없애고 배꼽으로는 갖가지 광명을 놓아 시방의 모든 아귀를 비추어 그 고뇌를 없애며, 양쪽 겨드랑이로는 갖가지 광명을 놓아 시방의 인간을 비추어 모두 안온하고 즐겁게 하며, 두 손으로는 갖가지 광명을 놓아 시방의 천상과 아수라 궁전을 비춥니다.
두 어깨로는 갖가지 광명을 놓아 시방의 성문들을 비추며, 목으로는 갖가지 광명을 시방의 벽지불을 비추고 입으로는 갖가지 광명을 놓아 시방의 보살과 내지 구지에 머무는 보살을 비추며, 백호(白毫)로는 갖가지 광명을 놓아 시방의 지위 얻은 보살을 비추고 모든 악마 궁전을 덮어 나타나지 못하게 하며, 정수리로는 백만 아승기 삼천대천세계의 티끌 수 같은 광명을 놓아 시방의 모든 부처님 법회를 비추어 열 바퀴를 돌고는, 허공에 머물러 광명 그물을 이루는데, 높고 크며 밝고 깨끗한 것으로 모든 부처님께 공양합니다.
이 공양은 초지에서 발심한 때부터 구지에 이르기까지 한 공양도 여기에 비하면 백분의 일에도 미치지 못하고 내지 산수나 비유로도 미치지 못합니다. 그리고 이 큰 광명 그물은 시방세계의 모든 꽃ㆍ향ㆍ가루향ㆍ바르는 향ㆍ의복ㆍ번기ㆍ일산과 온갖 보배 영락ㆍ마니보주 등 공양거리보다 뛰어나며,
그것은 출세간의 선근에서 난 것이기 때문에 모든 부처님의 큰 법회에 온갖 보배를 내리는데 마치 큰 구름과 같습니다. 만일 중생으로서 이 공양을 깨닫는 이가 있으면 그들은 다 결정코 위없는 큰 도를 이룰 것입니다.
이렇게 그 광명이 큰 공양거리를 내리고는 그 법회를 열 바퀴 돌고 모든 부처님의 발밑으로 들어갑니다.
그때 모든 부처님과 큰 보살들은 아무 세계의 아무 보살마하살이 이렇게 도를 행해 직위 받기를 성취한 줄을 알고, 시방의 한량없는 보살과 내지 구지에 머무는 이들이 모두 와서 그를 둘러싸고 큰 공양을 베풀며 일심으로 공경하고 각각 만 삼매를 얻습니다.
직위를 얻은 모든 보살마하살은 금강으로 장엄한 그 가슴에서, 마군의 적을 부순다는 큰 광명을 내고는 무량 백천만 광명으로 권속을 삼아 시방세계를 두루 비추어 한량없는 신력을 두루 보입니다. 그리고는 그 광명이 큰 보살의 가슴에 들어가 사라지면 그는 곧 백천만억의 큰 세력과 신통과 지혜를 얻습니다.
그때 모든 부처님은 두 눈썹 사이의 백호상에서 광명을 놓는데 이름은 일체지를 더하는 것이라 하며, 무량무변한 광명으로 권속을 삼아 시방세계를 두루 비추고 열 바퀴를 돌면서 모든 부처님의 큰 신력을 보이고 한량없는 백천만억 보살을 깨우치며 시방세계를 여섯 가지로 진통시키고 모든 나쁜 세계의 고뇌를 멸하며, 일체 악마 궁전을 덮어 나타나지 못하게 하고 모든 부처님께서 법회를 장엄한 일들을 보입니다. 광대하기 법계와 같고 끝내기는 허공과 같아서 일체 세계를 비추고는 모두 허공에 모여, 큰 신통으로 장엄한 일들을 보입니다.
그리하여 보살의 정수리로 들어가면 그 권속 광명도 권속 연꽃에 있는 보살들의 정수리로 들어가서는, 곧 먼저 얻지 못했던 십천 삼매를 각각 얻습니다. 이 보살의 정수리로 들어가는 광명이 한 부처님의 광명인 것처럼 모든 부처님의 광명도 그와 같으며, 모든 시방세계 부처님의 광명이 이 보살의 정수리로 들어갈 때 그 이름을, 직위를 얻는 것[得職]이라 하고, 또 부처님 경계에 들어간 것[入諸佛界]이라 하여, 부처님의 십력을 갖추고 부처님 수에 들어갑니다.
불자여, 비유하면 전륜성왕의 태자가 왕의 모습을 성취하면
전륜성왕은 그 아들을 흰 코끼리 보배 등에 마련한 염부단금으로 된 자리에 앉히고는 큰 네 바다의 물을 길어오고 그물 휘장을 그 위에 치고 갖가지로 장엄한 당기ㆍ번기와 음악을 갖추고, 금 항아리의 향수를 그 아들 정수리에 쏟으면, 그를 곧 관정(灌頂) 대왕이라 하고, 십선도(十善道)를 갖추어 굴리기 때문에 전륜성왕이라 하는 것처럼, 이 보살도 그와 같아서 직위를 받을 때는 모든 부처님께서 지혜의 물로 그 보살 정수리에 쏟으면 그를 관정 법왕이라 하고, 부처님의 십력을 갖추므로 부처님 수에 든다 하나니, 이것이 보살마하살의 큰 지혜의 직책의 지위인 것입니다.
보살마하살은 이 직책 때문에 한량없는 백천만억 고행의 어려운 일을 맡아야 하며, 또 그 직책을 얻고 법운지(法雲地)에 머물면 한량없는 공덕과 지혜가 더욱 늘어납니다.
불자여, 보살이 법운지에 머물면 욕심 세계의 모임과 형상 세계의 모임과 무형 세계의 모임을 여실히 알며, 세간 성품의 모임과 중생 성품의 모임, 의식 성품의 모임, 유위 성품의 모임, 무위 성품의 모임, 허공 성품의 모임, 법 성품의 모임, 열반 성품의 모임, 그릇된 견해와 모든 번뇌의 성품의 모임 등을 여실히 알며, 모든 세간법의 이뤄지고 무너지는 모임, 성문도의 모임, 벽지불도의 모임, 보살도의 모임과 모든 부처님의 역(力)과 무소외(無所畏)와 불공법(不共法)과 그 신색과 법신의 모임, 일체지의 모임과 불도를 얻고 법륜을 굴리며 멸도를 보이는 모임 등을 여실히 압니다. 결국 말하면 모든 법의 각기 다른 모임을 여실히 안다는 것입니다.
보살은 또 이런 지혜로 보리행을 따르면서 중생의 변화와 업의 변화, 번뇌의 변화, 견해의 변화, 세계의 변화, 법계의 변화, 성문의 변화, 벽지불의 변화, 보살의 변화, 부처님의 변화, 일체의 변화, 분별 있고 분별없는 변화 등을 여실히 압니다.
보살은 또 부처님 힘의 가지(加持)와 법의 가지, 업의 가지, 번뇌의 가지, 때의 가지, 원의 가지, 전생의 가지, 행의 가지, 겁과 수명의 가지, 지혜의 가지 등을 여실히 압니다.
또 보살은 십지에 머물면서 모든 부처님께서 가지신 미세한 지혜, 즉 행에 대한 미세한 지혜와 목숨을 마침에 대한 미세한 지혜, 태를 받음에 대한 미세한 지혜, 태어남에 대한 미세한 지혜, 집을 떠남에 대한 미세한 지혜, 도를 얻는 미세한 지혜, 신력이
자재한 미세한 지혜, 법륜을 굴리는 미세한 지혜, 수명을 유지하는 미세한 지혜, 열반을 보이는 미세한 지혜, 법을 오래 머물게 하는 미세한 지혜 등 이런 미세한 지혜를 여실히 압니다.
그는 또 모든 부처님의 비밀한 곳, 즉 몸의 비밀과 입의 비밀, 뜻의 비밀과 때와 때 아님을 아는 비밀, 보살에게 수기를 주는 비밀, 중생을 항복 받는 비밀, 모든 교법의 각기 다른 비밀, 팔만 사천 모든 근성의 각기 다른 비밀, 업을 여실히 짓는 비밀, 수행으로 보리를 얻는 비밀 등 이런 비밀을 여실히 압니다.
또 보살은 모든 부처님께서 겁에 들어가는 지혜, 즉 한 겁이 아승기겁을 포섭하고 아승기겁이 한 겁을 포섭하며, 수가 있는 겁이 수가 없는 겁을 포섭하고 수가 없는 겁이 수가 있는 겁을 포섭하며, 한 찰나가 겁을 포섭하고 겁이 한 찰나를 포섭하며, 겁이 겁 아닌 것을 포섭하고 겁 아닌 것이 겁을 포섭하며, 부처님 있는 겁이 부처님 없는 겁을 포섭하고 부처님 없는 겁이 부처님 있는 겁을 포섭하며, 과거겁ㆍ미래겁이 현재겁을 포섭하고 현재겁이 과거겁ㆍ미래겁을 포섭하며, 미래겁ㆍ과거겁이 현재겁을 포섭하고 현재겁이 미래겁ㆍ과거겁을 포섭하며, 긴 겁이 짧은 겁을 포섭하고 짧은 겁이 긴 겁을 포섭하는 등 모든 겁이 서로 포섭하는 모양을 다 여실히 압니다.
또 보살은 부처님께서 들어가는 지혜, 즉 티끌에 들어가는 지혜, 국토에 들어가는 지혜, 중생들의 몸과 마음에 들어가는 지혜, 중생들이 몸과 마음으로 도를 얻는 데 들어가는 지혜, 중생들의 행에 들어가는 지혜와 모든 곳에 이르는 지혜, 불도를 두루 행하는 지혜, 순응해 행하는 지혜, 거슬러 행하는 지혜, 불가사의한 지혜 등 일체 세간과 성문ㆍ벽지불ㆍ보살로는 알 수 없는 것을 다 여실히 압니다.
불자여, 모든 보살의 지혜는 광대하여 한량이 없는데 보살이 이 지에 머물면 곧 이런 지혜에 들어갑니다.
보살마하살은 이 지의 행을 따라 보살의 불가사의한 해탈과 걸림없는 해탈, 깨끗한 행의 해탈, 여러 문에 밝은 해탈, 부처 창고의 해탈, 걸림없는 변론을 따르는 해탈, 삼세에 들어가는 해탈, 법성 창고의 해탈, 밝은 해탈, 더욱 나아가는 해탈들을 얻습니다. 그리하여 보살은 이 열 가지 해탈을 으뜸으로 하여 이런 무량무변한 백천만억 아승기 해탈을 얻는데, 백천만억 무량
아승기 삼매와 백천만억 무량 아승기 다라니와 백천만억 무량 아승기 신통도 또한 그와 같습니다.
보살은 이런 지혜를 성취하여 보리에 순응하고 한량없는 생각하는 힘을 성취하여 한 찰나 사이에 시방의 한량없는 부처님 계신 곳에 나아가서는 한량없는 업의 광명과 한량없는 법의 비를 다 받아 지닙니다.
비유하면 사가라용왕이 쏟는 큰 비는 큰 바다를 제외하고는 다른 것은 그것을 받을 수 없는 것처럼, 보살마하살도 그와 같아서 부처님께서 비밀히 내리는 큰 법의 비는 일체 중생이나 성문이나 벽지불이나 내지 구지 보살까지도 다 받지 못하고, 오직 이 법운지에 머무는 보살만이 받아 지닐 수 있습니다.
또 비유하면 큰 바다는 한 용왕이 일으키는 큰 구름과 비를 다 견디어 받고, 둘이나 셋이나 내지 무량무변한 큰 용왕이 일으키는 구름과 비를 한꺼번에 쏟더라도 그것을 다 받아 지니는 것처럼, 보살마하살도 그와 같아서 이 법운지에 머물면 한 부처님께서 내리는 큰 법의 광명의 비도 다 잘 받으며, 두 부처님이나 세 부처님이나 내지 말할 수 없이 말할 수 없는 부처님께서 일으키는 큰 법의 구름과 비도 다 견디어 받습니다. 그러므로 이 지를 법운지라 하는 것입니다.
해탈월보살이 물었다.
“불자시여, 그 보살은 한 찰나 사이에 몇 곳의 큰 법의 광명의 비를 받아낼 수 있습니까?”
“불자여, 비유하면 시방의 모든 말할 수 없는 백천만억 나유타 세계의 티끌이 있고 그 티끌 수 같은 세계의 중생들이 가사 모두 다라니를 기억하고 부처님 시자가 되어 큰 성문 가운데서 많이 듣기로 제일이어서, 금강 연꽃 위에 계시는 부처님의 선복(善伏) 비구와 같은데, 그 한 중생이 이렇게 많이 들은 힘을 성취하고 다른 중생도 그와 같으며, 한 사람이 받은 법을 다른 사람은 거듭 묻지 않아 이렇게 모두가 각각 다르면, 당신은 어떻게 생각합니까? 모든 중생이 받아 지니는 많이 들은 힘을 많다고 하겠습니까?”
해탈월보살이 답하였다.
“그것은 매우 많아 이루 다 헤아릴 수 없겠습니다.”
금강장보살이 말하였다.
“불자여, 나는 지금 당신에게 말하리다. 법운지에 머무는 보살이 한 찰나 사이에 한 부처님 처소에서 받는 삼세 법 창고의
큰 법 광명의 비에 비하면, 위의 모든 중생의 많이 들은 힘은 그 백분의 일에도 미치지 못하고, 내지 산수나 비유로도 미치지 못할 것입니다.
한 부처님에서 듣는 것과 같이 시방세계 티끌 수 같은 부처님에게서 받아 지니는 큰 법의 광명의 비는 다시 이보다 무량무변하게 많지만, 그것도 또한 한 찰나 사이에 다 받아 지닙니다. 그러므로 이 지를 법운지라 하는 것입니다.
불자여, 이 법운지에 머무는 보살마하살은 원력으로부터 큰 자비심을 내어 복덕과 지혜로 빽빽한 구름을 삼고 갖가지 몸을 나타내어 잡색 구름을 삼으며, 신통과 광명과 두려움 없음으로 번갯불을 삼고 큰 천둥소리를 떨쳐 법을 연설해 악마를 항복 받으며, 한 생각 한 찰나 위에서 말한 티끌 수 같은 세계의 두루 다니고 좋은 감로의 법 비를 내려 중생들의 마음대로 좋아하는 것과 무명이 일으키는 번뇌의 불꽃을 멸하기 때문에 이 지를 법운지라 합니다.
또 불자여, 이 법운지에 머무는 보살마하살은 한 세계에서 도솔타천에서 내려와 내지 열반을 보일 때까지 일체의 불사로 제도할 수 있는 중생을 따라 모두 신력을 나타내며, 둘이나 셋이나 내지 위에서 말한 미진수 세계보다 더 많은 백천만억 아승기 세계에서도, 도솔타천에서 내려와 내지 큰 열반을 보일 때까지 일체의 불사로 제도할 수 있는 중생을 따라 다 신력을 나타냅니다.
또 이 지에 머무는 보살은 지혜로 최상의 자재한 힘을 얻어, 좁은 국토를 넓히기도 하고 넓은 국토를 좁히기도 하고, 더러운 국토를 깨끗하게 하기도 하고 깨끗한 국토를 더럽게 하기도 하는 등 이렇게 모든 세계에서 다 신력을 부립니다.
그 보살은 또 한 티끌 속에 삼천대천세계의 철위산(鐵圍山)과 모든 강을 넣어도 비좁지 않고, 혹은 둘 셋 내지 말할 수 없이 말할 수 없는 세계의 모든 장엄한 일들을 한 티끌 속에 넣으며, 혹은 한 세계의 장엄한 일들을 말할 수 없이 말할 수 없는 세계에 나타내 보이고, 혹은 말할 수 없는 세계의 중생들을 한 세계 안에 두어도 비좁지 않으며, 혹은 한 세계의 중생을 말할 수 없이 말할 수 없는 세계 안에 두고,
혹은 말할 수 없이 말할 수 없는 세계를 한 티끌 속에 넣어도 중생들을 괴롭히지 않으며, 혹은 한 티끌 속에 모든 부처님의 신력으로 장엄한 일을 나타내 보이고, 혹은 한 찰나 사이에 말할 수 없이 말할 수 없는 세계의 티끌 수 같은 몸을 나타내 보이며, 혹은 그 한 몸에서 한량없는 손을 보이되 그 낱낱 손으로 항하의 모래 수 같은 연꽃을 들고 모든 부처님께 흩는 것을 나타내 보이며, 잡향ㆍ가루향ㆍ번기ㆍ일산ㆍ보물 등 이런 모든 장엄거리를 손에 들고 부처님께 공양하는데, 그 낱낱 몸에서도 다 그와 같이 합니다.
또 낱낱 몸에 티끌 수 머리를 변화해 보이는데, 그 낱낱의 머리에 티끌 수 같은 혀가 있어 이런 신력으로 부처님을 찬탄하며, 이런 일을 찰나마다 시방세계에 가득 채우고 찰나마다 신통의 힘으로 한량없는 세계에 불도를 얻고 법륜을 굴리며, 내지 큰 열반에 드는 것을 나타내 보입니다.
또 신통의 힘으로 삼세 가운데 한량없는 몸을 나타내 보이고 그 몸에서 한량없는 부처와 한량없는 부처 세계의 장엄을 나타내 보이며, 또 그 몸에서 모든 세계의 이뤄지고 무너지는 일을 보이기도 하고, 혹은 한 털구멍에서 모든 바람을 내지만 중생들을 괴롭히지 않습니다.
혹은 무량무변한 세계를 한 바다로 만들고는 그 바다 가운데 큰 연꽃을 만들면, 그 빛깔과 광명은 무량무변한 세계에 두루 가득하며, 그 가운데서 큰 보리수로 장엄한 묘한 일을 보이기도 하고, 내지 일체종지를 얻음을 보이기도 하며, 혹은 그 몸에서 한쪽[一方] 세계의 마니보주와 해와 달과 별의 모든 광명을 나타내는데, 내지 시방세계의 모든 광명도 또 그와 같습니다.
혹은 입으로 기운을 내뿜어 시방의 한량없는 세계를 다 크게 진동시키지만 중생들을 무서워하는 생각을 가지지 않게 하며, 혹은 시방세계의 물의 겁[水劫]이 다하고 바람의 겁과 불의 겁이 다함을 보이되 중생의 몸을 마음대로 장엄하며, 혹은 자기 몸을 여래 몸으로 만들고, 여래 몸을 자기 몸으로 만들며, 여래 몸을 자기 부처 국토로 만들고 자기 국토를 여래 몸으로 만들기도 하나니, 불자여, 또 다른 한량없는 신력도 자재하게 나타내 보입니다.”

그때 모임에 있는 여러 보살과 하늘ㆍ용ㆍ야차ㆍ건달바ㆍ아수라ㆍ가루라ㆍ긴나라ㆍ마후라가와 사천왕ㆍ석제환인ㆍ범천왕ㆍ자재천자ㆍ정거천 등은 각기 이렇게 생각했다.
‘만일 보살의 신통의 힘과 지혜의 힘이 이처럼 무량무변하다면 부처님은 어떻겠는가.’
그때 해탈월보살은 대중의 생각을 알고 금강장보살에게 물었다.
“불자시여, 지금 이 대중은 보살의 신통과 지혜의 힘에 대한 말을 듣고 모두 의심 그물에 떨어져 있습니다. 당신은 지금 저들의 모든 의혹을 끊기 위해 보살의 신통과 장엄한 일들을 말씀해 주십시오.”
그때 금강장보살은 곧 모든 부처 국토의 체성(體性) 삼매에 들었다. 그러자 하늘ㆍ용ㆍ야차ㆍ건달바ㆍ아수라ㆍ가루라ㆍ긴나라ㆍ마후라가와 사천왕ㆍ석제환인ㆍ범천왕ㆍ자재천자ㆍ정거천 등 대중은 다 자기들이 금강장보살 몸 속에 들어 있음을 보았고, 또 그 몸속에서 삼천대천세계의 온갖 장엄한 일을 보았는데, 그것은 한 겁 동안 말해도 다할 수 없었다.
또 거기서 부처님의 도량 나무를 보았는데, 그 줄기 둘레는 10만 삼천대천세계만하고 그 높이는 백만 삼천대천세계만하며, 그 너비는 3천억 삼천대천세계만하고 그 나무의 높이와 너비와 알맞은 사자자리가 있는데, 그 자리에 계시는 부처님은 명호를 일체지왕(一切智王)여래라 하였다. 그 대중이 다 거기 앉아 계시는 부처님을 뵈올 때, 그곳의 장엄과 가장 묘한 공양거리는 한 겁 동안 말해도 다할 수 없었다.
금강장보살은 이런 큰 신력을 나타내 보이고는 그 대중들을 각기 본 자리[本處]에 돌아가게 하였다. 모든 대중은 희유하다는 생각을 내어 잠자코 있으면서 일심으로 금강장보살을 우러러보고 있었다.
그때 해탈월보살이 금강장보살에게 물었다.
“불자시여, 그 삼매는 참으로 큰 세력이 있고 매우 희유합니다. 그 삼매 이름은 무엇입니까?”
금강장보살이 답하였다.
“이 삼매 이름은 모든 부처 국토 체성[一切佛國體性]이라 합니다.”
“그 삼매가 가진 세력의 경계는 어떻습니까?”
“불자여,
이 삼매의 힘을 잘 닦는 보살마하살은 한량없는 항하의 모래 같은 세계의 티끌 수 같은 삼천대천세계보다 더 많은 세계를 그 몸속에서 나타냅니다.
법운지에 있는 보살은 이렇게 무량무변한 백천만억의 모든 큰 삼매를 얻습니다. 그러므로 이 지에 머무는 보살은 몸과 몸의 업을 헤아릴 수 없고 입과 입의 업을 헤아릴 수 없으며, 뜻과 뜻의 업을 헤아릴 수 없고 자재한 신력을 헤아릴 수 없으며, 삼세의 법을 관찰하는 것을 헤아릴 수 없고 모든 삼매의 행에 들어가는 것을 헤아릴 수 없으며, 지혜의 힘을 헤아릴 수 없고 모든 해탈에 유희하는 것을 헤아릴 수 없으며, 변화로 짓는 것과 신력으로 짓는 것과 뜻대로 짓는 것 등을 헤아릴 수 없고, 내지 발을 들고 발을 내리는 것과 선혜지(善慧地)에 머무는 보살도 다 알지 못합니다.
불자여, 보살의 법운지는 이렇게 한량이 없지만 만일 더 자세히 말한다면 무량무변한 아승기겁에도 다 말할 수 없습니다.”
해탈월보살이 말하였다.
“불자시여, 만일 보살의 경계의 힘과 신통의 힘이 그러하다면 부처님의 경계[佛行處]의 힘과 신통의 힘은 어떻겠습니까?”
금강장보살이 답하였다.
“불자여, 비유하면 어떤 사람이 한 덩이 흙을 보고 말하기를 ‘끝없는 세계의 땅 성품이 이보다 많겠는가’라고 한다면, 지금 당신이 묻는 것도 또한 그와 같다고 나는 말하겠습니다. 부처님의 한량없는 지혜를 어떻게 보살의 지혜로 측량할 수 있겠습니까.
불자여, 또 어떤 사람이 사천하의 땅 성품을 조금 가진 것보다 남은 것이 아주 많은 것처럼 보살의 법운지도 한량없는 겁 동안 다만 말할 수 있을 뿐이겠거늘 하물며 여래의 경지겠습니까. 나는 지금 말해 당신으로 하여금 알게 하리니 부처님께서 나타나 증명하실 것입니다.
시방의 무량무변한 세계의 티끌 수 같은 부처 세계가 있고 십지 보살이 그 안에 가득 찼는데, 그 보살들이 무량무변한 업과 보살의 공덕을 닦은 데 비하면 그 백분의 일에도 미치지 못하고 백천만억분의 일에도 미치지 못하며, 내지 산수나 비유로도 미치지 못할 것입니다.
불자여, 보살은 이런 지혜에 순응하고는 여래의 몸과 입과 뜻의 업을 따라, 모든 보살의 삼매를 버리지 않고,
부지런히 모든 부처님께 공양하되, 그 낱낱 겁에서 모든 공양거리로 무량무변한 부처님께 공양하였으므로 모든 부처님의 신력을 다 완전히 갖추어 더욱 밝고 훌륭하게 됩니다. 보살은 법의 성품에 대한 문난에서 아무도 이길 이가 없으며, 나아가 무량무변한 백천만억 겁에도 다 말할 수 없습니다.
불자여, 마치 진금에 마니주와 온갖 보배를 사이사이에 장엄하여, 자재천왕의 몸을 장식하는 기구로 만들면 다른 천인들의 그것으로 미치지 못하고 또 그것을 빼앗을 이가 없는 것처럼, 십지에 머무는 보살의 지혜와 선근도 그와 같아서 초지에서 구지에 이르는 보살로는 미치지 못하는 것입니다.
또 이 지에 머무는 보살은 큰 지혜의 광명을 얻어 일체지에 순응하기 때문에 그 이외의 다른 지혜로는 그것을 깨뜨리지 못합니다. 비유하면 대자재천왕의 광명은 중생들의 몸과 마음을 맑고 시원하게 하는데, 모든 곳에서 나는 중생들의 광명은 거기에 미치지 못하는 것처럼, 법운지에 있는 보살마하살도 그와 같아서 그 지혜의 광명은 모든 성문과 벽지불이 미치지 못하고, 내지 구지 보살도 미치지 못합니다.
이 십지에 있는 보살은 한량없는 중생들로 하여금 일체지의 도에 머물게 합니다.
불자여, 이 십지에 머무는 보살에게는 시방의 모든 부처님께서 그를 위해 삼세의 지혜와 법계의 지혜와 모든 세계의 지혜와 일체 세계를 두루 비추어 주지(住持)하는 지혜와 큰 자비로 일체 중생을 두루 덮어 주는 지혜 등을 말씀하시는데, 결국 말하면 일체지에 이르는 길을 전부 말씀해 주십니다.
불자여, 이것이 보살마하살의 제십의 법운지입니다.
이 법운지에 머문 보살은 대개는 마혜수라천왕이 되어 지혜가 밝고 성문ㆍ벽지불ㆍ보살들의 바라밀을 잘 말하며, 법의 성품에 대해 어떤 질문도 그를 굽히지 못합니다. 보시ㆍ다정한 말ㆍ이익ㆍ동사 등 갖가지 선업은 다 부처님 생각을 떠나지 않고 법 생각을 떠나지 않으며, 내지 일체종지를 완전히 갖추려는 생각을 떠나지 않습니다. 그는 언제나 이렇게 생각합니다.
‘나는 일체 중생의 머리가 되고 뛰어난 이가 되며, 내지 일체 중생의 의지하는 사람이 되리라.’
그리하여 만일 그가
부지런히 정진하려고만 한다면 한 찰나 사이에 한량없는 백천만억 나유타 말할 수 없이 말할 수 없는 세계의 티끌 수 같은 삼매를 얻고, 내지 거기의 티끌 수 같은 보살들을 권속으로 삼을 것입니다. 그러나 만일 원력으로 신통이 자재한다면 그보다 수가 더 많을 것이니, 이른바 모든 행이거나 가장 묘한 공양거리거나 일으키는 업, 몸ㆍ입ㆍ광명ㆍ감관ㆍ여의족ㆍ음성이거나 혹은 그 경계[行處]는 내지 여러 백천만억 겁에도 다 이루 말할 수 없을 것입니다.
불자여, 그 보살은 십지를 차례로 행하면서 일체종지를 향해 나아갑니다. 마치 저 아뇩달(阿耨達) 못에서 네 강이 흘러나와 사천하를 가득 채우되 다함이 없다가 끝내 바다로 들어가는 것처럼, 보살도 그와 같아서 보살로부터 선근과 큰 서원의 물을 내고 사섭법(四攝法)으로 중생을 만족시키되 다함이 없으며, 내지 일체종지에 이르는 것입니다.
불자여, 그 보살의 열 가지는 부처님 지혜에 의해 차별이 있는데, 그것은 마치 대지에 의해 열 대산(大山)이 있는 것과 같습니다. 그 열 산이란 이른바 설산(雪山)ㆍ향산(香山)ㆍ가리라산(軻梨羅山)ㆍ선성산(仙聖山)ㆍ유건타산(由乾陀山)ㆍ마이산(馬耳山)ㆍ니민타라산(尼民陀羅山)ㆍ작가라산(斫迦羅山)ㆍ숙혜산(宿慧山)ㆍ수미산(須彌山) 등입니다.
마치 저 설산에는 온갖 약초가 모여 있어서 무궁무진한 것처럼, 보살도 그와 같아서 환희지(歡喜地)에 머물면 모든 세간의 경서ㆍ기예ㆍ문장ㆍ게송ㆍ주술 등이 그 안에 모여 무궁무진합니다. 또 향산에는 온갖 향이 모여 있어서 무궁무진한 것처럼 보살도 그와 같아서 이구지(離垢地)에 머물면 계율과 두타의 위의와 도를 돕는 법이 거기 모여 있어서 무궁무진합니다.
또 저 가리라산은 다만 보배로 되었는데, 온갖 묘한 꽃들이 모여 있어서 아무리 가져도 끝이 없는 것처럼, 보살도 그와 같아서 명지(明地)에 머물면 모든 세간의 선정ㆍ신통ㆍ해탈ㆍ삼매 등을 모아 다 말할 수 없습니다. 또 선성산은 다만 보배로 되었는데, 다섯 가지 신통을 가진 성인들이 많아
끝이 없는 것처럼, 보살도 그와 같아서 염혜지(燄慧地)에 머물면 중생들을 모아 도의 인연에 들어 갖가지 질문이 끝이 없게 합니다.
또 유건타산은 다만 보배로 되었는데, 야차의 큰 신들을 모아 끝이 없는 것처럼, 보살도 그와 같아서 난승지(難勝地)에 머물면 일체의 자재하고 뜻대로 되는 신통을 모아 다 말할 수 없습니다. 마이산은 다만 보배로 되었는데, 온갖 묘한 과일을 모아 다 가질 수 없는 것처럼, 보살도 그와 같아서 현전지(現前地)에 머물면 깊은 인연의 법을 모아 성문의 결과를 다 말할 수 없습니다.
또 니민타라산은 다만 보배로 되었는데, 힘이 센 모든 용신(龍神)을 모아 끝이 없는 것처럼, 보살도 그와 같아서 원행지(遠行地)에 머물면 갖가지 방편과 지혜를 모아 벽지불의 도를 다 말할 수 없습니다.
작가라산은 다만 보배로 되었는데, 마음이 자재한 이를 모아 끝이 없는 것처럼, 보살도 그와 같아서 부동지(不動地)에 머물면 보살의 모든 자재한 도를 모아 세간의 성품을 말하는 것이 끝이 없습니다.
또 숙혜산은 다만 보배로 되었는데, 큰 신력을 가진 모든 아수라들을 모아 끝이 없는 것처럼, 보살도 그와 같아서 선혜지(善慧地)에 머물면 중생을 교화하는 행과 지혜를 모아 세간의 모양을 말하는 것이 그 끝이 없습니다. 수미산은 다만 보배로 되었는데, 모든 하늘 신들을 모아 끝이 없는 것처럼 보살도 그와 같아서 법운지(法雲地)에 머물면 여래의 십력과 사무소외를 모아 모든 불법을 말하는 것이 끝이 없습니다.
이 열 개의 보배 산들이 다 같이 큰 바다에 있으면서 그 바닷물에 의해 각기 다른 모양이 있는 것처럼, 보살의 십지도 그와 같아서 다 같이 부처 지혜에 있으면서 일체지에 의해 각기 다른 모양이 있습니다.
불자여, 저 큰 바다에는 열 가지 모양[十相]이 있기 때문에 큰 바다라 하여 아무도 그것을 부술 수 없나니, 그 열 가지 모양이란, 첫째는 차츰 깊어가는 것이요, 둘째는 송장을 받아들이지 않는 것이며, 셋째는 다른 물들이 본래의 이름을 잃는 것이요, 넷째는 한맛인 것이며, 다섯째는 보물이 많은 것이요, 여섯째는 매우 깊어 들어가기 어려운 것이며, 일곱째는 넓고 크기가 한량없는 것이요, 여덟째는 몸이 큰 중생이 많은 것이며, 아홉째는 조수가 때를 잃지 않는 것이요, 열째는 모든 큰 비를 받지만 넘치는 일이 없는 것입니다.
보살도 그와 같아서 다음
열 가지 인연으로 아무도 그를 파괴하지 못합니다. 열 가지 인연이란 환희지에서는 견고한 원이 차츰 나는 것이요, 이구지에서는 파계한 이와 함께 지내지 않는 것이며, 명지에서는 모든 거짓 이름을 버리는 것이요, 염지(燄地)에서는 부처님께 대해 일심을 얻어 깨끗한 믿음을 깨뜨리지 않는 것이며, 난승지에서는 세간의 한량없는 방편과 신통을 내어 세간의 일을 일으키는 것이요, 현전지에서는 매우 깊은 인연법을 관찰하는 것이며, 원행지에서는 크고 넓은 마음으로 모든 법을 잘 관찰하는 것이요, 부동지에서는 큰 장엄을 일으켜 나타내 보이는 것이며, 선혜지에서는 깊은 해탈을 얻고 세간의 행을 여실히 통달해 잃지 않는 것이요, 법운지에서는 모든 부처님의 큰 법 광명의 비를 잘 받는 것입니다.
불자여, 큰 마니보주는 열 가지 일로 중생들에게 모든 보물을 줍니다. 그 열 가지란 첫째는 큰 바다에서 나온 것이요, 둘째는 능숙한 장인이 다스린 것이며, 셋째는 더욱 정밀하고 묘한 것이요, 넷째는 더러움이 없는 것이며, 다섯째는 불로 단련한 것이요, 여섯째는 온갖 보배로 장엄한 것이며, 일곱째는 보배 실로 꿴 것이요, 여덟째는 유리로 된 높은 기둥에 단 것이며, 아홉째는 광명이 사방에 비치는 것이요, 열째는 왕의 뜻을 따라 온갖 보물을 내리는 것입니다.
이와 같이 보살이 내는 보리심의 보배에도 열 가지 일이 있습니다. 그 열 가지 일이란, 첫째는 처음 발심하고 보시하여 간탐을 버리는 것이요, 둘째는 계율을 지녀 두타의 고행을 닦는 것이며, 셋째는 모든 선정과 해탈을 더욱 정묘하게 하는 것이요, 넷째는 도행이 청정한 것이며, 다섯째는 방편과 신통으로 단련하는 것이요, 여섯째는 깊은 인연법으로 장엄하는 것이며, 일곱째는 갖가지 깊은 방편과 지혜로 꿰는 것이요, 여덟째는 신통이 자재한 당기 위에 두는 것이며, 아홉째는 중생들의 행을 관찰하고 많이 듣는 지혜의 광명을 놓는 것이요, 열째는 모든 부처님께서 지혜의 직분을 주어 일체 중생들에게 불사를 짓고 부처 수에 드는 것입니다.
불자여, 그 보살이 모든 지혜와 공덕을 모으는 법문의 행은 선근을 깊이 심지 않고는 듣지 못하는 것입니다.”
해탈월보살이 물었다.
“불자시여, 그 법을 듣는 사람은 얼마마한 복을 얻습니까?”
금강장보살이 답하였다.
“부처님께서 가지신 지혜의 힘을 따라 살바야(薩婆若)의 마음을 내어, 그로써 거두는 복덕처럼, 이 법문을 듣는 사람이 얻는 복덕도 그와 같습니다. 왜냐하면, 만일 보살의 마음이 없으면
이 법문을 듣고도 믿고 이해하며 받아 지니지 못하겠거늘, 하물며 몸소 그 일을 닦아 이룸이겠습니까. 그러므로 그 사람은 일체종지를 따라야 그 법문을 듣고는 믿고 이해하고 받아 지녀 수행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 법문을 말할 때 시방세계와 십억 부처 국토의 티끌 수 같은 세계가 여섯 가지의 열여덟 모양으로 진동하였으니, 그것은 부처님의 신력으로 으레 그러한 법 때문이었다. 그리고 모든 하늘에서는 꽃과 가루향ㆍ영락ㆍ보배 옷ㆍ번기ㆍ일산 등 몸을 장엄하는 물건이 내려오고 천상의 음악과 노래와 게송이 내려오며, 또 큰 음성이 있어서 십지의 뛰어나고 훌륭한 일을 찬탄하였다.
이 세계 사천하의 타화자재천왕 궁전에서 이 십지를 역설하는 것처럼 시방의 모든 세계에서도 다 그와 같았다.
또 부처님 신력 때문에 시방으로 십억 부처 국토 티끌 수 같은 세계를 지나, 십억 부처 국토 티끌 수 같은 보살들이 이 세계에 모여와 허공에 가득하여 이렇게 말하였다.
“장하십니다. 장하십니다. 금강장보살이시여, 당신은 보살 십지의 법을 잘 말씀하셨습니다. 불자시여, 우리들 이름은 다 금강장이며, 모두 금강덕(金剛德) 세계에 계시는 금강당부처님 계신 데서 출발해 여기 왔습니다. 그리고 지나는 곳마다 모두 이 경을 연설하였는데, 대중의 모임도 이와 같았고, 그 말과 뜻도 다 이와 같았습니다. 우리들은 부처님 신력으로 여기 와서 이 일을 증명합니다. 우리가 여기 온 것처럼 시방 모든 세계의 타화자재천왕 궁전의 마니보전에서도 십억 부처 국토 티끌 수 같은 보살이 거기 가서 증명하는 것도 다 이와 같습니다.”
그때 금강장보살은 시방을 관찰하고 모든 대중을 관찰하고 법계를 관찰하고는 살바야의 마음을 처음으로 내는 것을 찬탄하고 보살의 경계를 보이며, 보살행의 힘을 깨끗이 하고 일체종지를 거두어 지니며, 중생의 말을 따르고 일체 세간의 더러움을 없애며, 중생들에게 일체종지의 인연을 주고 불가사의한 지혜의 장엄을 보이며, 모든 보살 공덕의 각기 다른 모양을 찬탄하고 더욱 훌륭하고 밝은 모든 지를 중생들에게 나타내 보이기 위해, 부처님 신력을 받들어 다음 게송을 외웠다.

모든 보살의 행하는 바는
좋은 적멸을 즐거워하지만
그 마음에 집착 없나니
그것은 마치 허공과 같네.


더러운 탐욕과 분노와 우치를 모두 없애고
도의 지혜에 편안히 머무나니
이와 같은 위없는 행을
모두 원하여 듣고자 하네.

이와 같이 모든 보살들
한량없는 겁을 지내오면서
부지런한 마음으로 모든 선근을
언제나 닦아지었나니

한량없는 모든 부처님들과
벽지불과 아라한께 다 공양하고
중생들을 이롭게 하기 위하여
비로소 이 보리의 마음 내었네.

꾸준히 노력하고 계행 지니며
두타의 행으로써 죄를 멸하고
좋은 인욕을 닦아 더욱 묘하여
부끄럼과 위덕을 모두 갖추네.

복과 지혜의 인연 때문에
더욱 먼 마음 밝고도 깨끗하며
부처 지혜를 매우 즐겨해
부처님처럼 보리심 내네.

시방 삼세의 모든 부처님
그분들에게 다 공양하고
허공과 같은 부처 국토를
모두 다 맑고 깨끗이 하네.

일체 법의 평등함을
모두 분명히 잘 알기 때문에
저 중생들을 구제하기 위하여
큰 보리의 마음을 내네.

이와 같이 저 보살들은
그런 한량없는 마음을 내고
첫째의 환희지에 이르러서는
악을 버리고 보시 즐기네.

갖가지 본래의 원력을 얻어
자비의 마음을 더욱 넓히고
열 가지 선업을 깊이 행하여
둘째의 이구지에 잘 이르네.

계율과 다문(多聞)의 공덕 갖추고
인자한 마음으로 세간을 가엾이 여기며
더러운 번뇌를 영원히 떠나
깊은 마음이 언제나 청정하네.

모든 세간의 삼독의 불이
왕성함을 두루 관찰하는
이와 같은 큰 보살은
셋째의 명지에 잘 들어가네.

삼계는 다 공하고 무상하며
병과 같고 종기 같으며
또한 화살에 맞은 상처와 같아
한량없는 고통이 항상 탐을 관찰하네.

모든 유위법의 허물을 보고
부처님 공덕을 즐거워하며
부처 지혜 광명의 불꽃을 얻어
넷째의 염혜지에 잘 들어가네.

염혜지를 잘 성취하여
보리의 지혜[道智]에 이르게 되나니
이 지에 있어서는 저 백천의
모든 부처님께 다 공양하네.

그는 언제나 모든 부처님의
한량없는 공덕을 잘 생각하고는
이 세간의 무엇도 이길 수 없는
다섯째의 난승지에 잘 들어가네.

그는 지혜의 방편으로써
갖가지를 잘 나타내 보이되
온갖 부처 일을 두루 잘 지어
그로써 이 세간을 이롭게 하네.

모든 부처님께 다 공양하고
중생들에 유익한 일 모두 행하여
생멸 없는 법인이 앞에 나타나나니
그리하여 현전지에 잘 들어가네.

보살은 행하는 모든 행으로
일체의 세간 일을 모두 잘 알아
언제나 나라는 마음이 없고
또 있고 없음을 모두 떠났네.

모든 법은 본래는 공적하지만
열두 가지 인연으로 행하여지니
이런 미묘함을 잘 깨닫고
일곱째 원행지에 그는 잘 드네.

지혜와 갖가지 방편 등으로
모든 법의 적멸한 모양 아나니
그와 같은 저 큰 보살들은
알기 어렵고 따르기도 어렵네.

이 세간의 중생들로 하여금
좋은 적멸을 얻게 하기 위하여
갖가지 행을 지어 닦으며
또 갖가지 복덕을 닦아 일으키네.

중생들의 그 가지가지의
마음의 행하는 경계에 드니
그리하여 그는 저 허공과 같은
여덟째의 부동지에 잘 드네.

큰 지혜를 가진 모든 보살들
가지가지 온갖 지혜의 업을
모두 다 잘 갖추 행하여
자재한 열 가지 그 힘을 얻네.

한량이 없고 끝도 없는
그 모든 갖가지 몸을
시방세계에 두루 나타내
그는 묘한 법을 잘 연설하네.


모든 세계와 또 중생들의
그 성품을 잘 통달하고
그는 그러한 큰 자비로
아홉째 선혜지에 잘 들어가네.

가장 깨끗하고 묘한 지혜로
온갖 번뇌의 업이 뒤얽혀 있는
모든 세간의 깊고도 깊은
그 어려운 곳을 잘 관찰하네.

그들을 다 구제하기 위하여
모든 불법의 창고를 얻고
최고의 이치를 잘 연설할 때
거기는 조금도 착오가 없네.

이와 같이 차례로 잘 수행해
모든 선한 법 두루 갖추고
이에 아홉째 선혜지에 이르러
복과 지혜를 닦아 모으네.

가장 깊고 묘하며 또 예리한
부처님의 힘을 얻으려 하나니
그리하여 모든 부처님들의
지혜의 직위를 잘 받게 되네.

먼저 무수한 선정을 얻고
지혜와 행이 매우 광대해
마지막에는 깨기 어려운
모든 지혜 직위의 삼매를 얻네.

만일 이렇게
지혜 직위로 삼매를 얻으면
일체의 보배 장엄과
연꽃이 곧 그 앞에 나타나리.

보살이 그 연꽃에 알맞은
몸을 나타내어 그 위에 앉으면
다른 연꽃의 모든 보살들
모두 일심으로 그를 우러르네.

그때에 큰 보살은
그 몸에서 한량이 없는
백천억의 광명을 놓아
모든 세간의 고통 없앴네.

그리고는 그 정수리에서
백천억의 광명을 내어
저 모든 시방세계와
부처님의 법회를 두루 비추었네.

또 그 허공 위에서
변화로 광명의 그물 만들어
모든 부처님께 공양한 뒤에
부처님 발밑으로 들어갔네.

그때에 모든 부처님들과
또 큰 선비 보살들은
제각기 그 아무 보살이
지혜의 직위 받음을 아네.

그리하여 모든 부처님들은
두 눈썹 사이에서 광명을 놓으니
이름을 ‘일체지를 더한다’라고 하는데
그것은 그 보살의 정수리에 들어가네.

한량없는 일체의 부처님들이
그 보살에게 직위 주나니
그것은 마치 저 전륜성왕이
태자의 지위를 주는 것 같네.

그때에 모든 시방세계가
모두 다 크게 진동했나니
저 아비지옥에 이르기까지
일체 고통을 다 멸해 주었네.

보살은 일체의 지혜 갖추어
그런 직위를 얻는 것이니
그리하여 그것을 이름하기를
위없는 법운지에 들었다 하네.

이 법운지에 머물 때에는
그 지혜가 한계가 없어
일체 세간의 모든 인연을
모두 뛰어날 줄 잘 아나니

빛깔 있고 빛깔 없는 모든 법과
욕계ㆍ색계ㆍ무색계에 잘 들어가
저 모든 중생과 국토들과
모든 법의 성품을 다 잘 아네.

셀 수 있고 또 셀 수도 없는
모든 법 가운데 잘 들어가고
저 허공의 한량이 없는
그 성품까지 잘 관찰하네.

보살의 변화하는 그 모든 일과
모든 부처님의 위신의 힘과
미세한 지혜와 비밀한 일을
그는 이 지에서 모두 잘 아네.

또 일체의 모든 겁수를
모두 다 통달해 잘 아나니
또 작은 한 티끌 속에서
저 모든 세계를 관하네.

이 위없는 지에 계시는
일체의 부처님들은
처음에 태어나고 또 집을 떠나
도를 얻어 법륜을 굴리는 것과

열반에 드는 것을 모두 보이며
지혜와 적멸과 묘한 해탈의
그 법에 모두 다 순응하는 것
그런 것을 이 지에서 모두 다 얻네.

이 법운지의 모든 보살들
기억하는 그 힘이 크기 때문에
모든 부처님의 큰 법의 비를
모두 잘 받아 지닐 수 있네.


비유하면 저 큰 바닷물이
용왕의 비를 잘 받는 것처럼
모든 부처님의 광대한 법을
보살이 받는 것도 또한 그러네.

한 부처님 계신 곳에서
잠깐 동안 그 법을 들어 지니면
시방의 한량없는 저 국토에서
티끌 수 같은 모든 중생들

모두 다 많이 듣고 다 기억하여
성문들의 교법을 이룬다 해도
이 보살의 법에 비하면
산수로써도 미치지 못하네.

한량이 없는 그 지혜와
또 본래의 큰 원력으로
한 찰나 사이의 잠깐 동안에
한량없는 국토에 가득하나니

저 감로의 법 비를 내려
모든 번뇌의 불을 끄나니
그러므로 저 모든 부처님들
이것을 법운지라 이름하였네.

보살은 법운지에 머무르면서
모든 부처님께 공양할 거리를
모든 천상보다 뛰어나게 하고
큰 신력을 두루 나타내는데

대중에게 보이는 뛰어난 힘은
이 수보다 더 지나 한량없나니
누구나 그것을 헤아리려 할 때는
정신이 아득하여 알 수 없으리.

큰 지혜 가진 이가 이 지에 있어
발을 들고 내리는 그런 일들을
모든 보살과
구지의 보살들도

모두가 다 알 수 없거늘
하물며 다른 중생들이나
삼세의 성문들과
또한 벽지불이랴.

여기 머무는 모든 부처님
일체 지혜를 보이시면서
또한 삼세에 걸림이 없는
지혜를 주어 다 통달하게 하네.

법 성품의 적멸함을 보이고
또한 갖가지 신통 보이며
모든 세계의
모든 중생들

행하는 모든 법과
은밀한 일과
일체 부처님의 온갖 공덕을
차례로 보여 다 알게 하네.

보살은 이 지에 머물러서는
시방에 계신 부처님에게
큰 공양거리로 공양하면서
일체 세계를 다 다니나니

모든 세간의
모든 중생들
그 공양거리로는
따를 수 없네.

지혜로운 사람은 이 지에서
일체의 무명과 모든 어둠을
모두 다 깨뜨려 버리고는
부처님 도를 열어 보이네.

자재천왕이 그 광명으로
온갖 뜨거운 괴로움 소멸하듯이
이 불자의 지혜 광명이
악을 멸하는 것도 그러하네.

이 지에 머무는 보살들은
대개는 삼계의 자재한 왕이 되어
모든 지혜를 다 통달하고
그로써 삼승을 잘 교화하네.

한 찰나 사이에
한량이 없는 삼매를 얻는데
그가 뵈옵는 시방 부처님
그 수도 또한 그와 같네.

그때에 금강장보살은
모든 보살에게 말하기를
나는 이제 간단히
십지의 묘한 행을 해설했나니

그러나 만일 자세히 말한다면
천억 겁에도 다 말하지 못하리니
이것을 일러 맑고 깨끗한
모든 큰 보살의 지위라 하네.

부처 지혜를 얻기 위하여
열 가지 지위에 머무르면서
편안히 머물러 흔들리지 않는 것
마치 저 큰 산왕과 같네.

초지에서는 일체 경서와
모든 기술을 다 갖추나니
그것은 마치 저 설산 가운데
온갖 약초가 모이듯 하네.

계율과 또 많이 들음으로써
제이지에 머무를 때는
마치 저 향산이
온갖 향물을 모으듯 하네.

또 마치 저 가리라산이
온갖 보배 꽃을 많이 모으고
명지에서는 듣는 지혜 모으듯
선정도 또한 그것과 같네.


염지에서는 깨뜨릴 수 없는
도에 드는 법 많이 쌓나니
그것은 마치 저 선성산 중에
성인들이 노는 것 같네.

오지의 갖가지 모든 신통은
아무도 그것을 따를 수 없나니
그것은 마치 저 유건타산이
야차들을 많이 모음과 같네.

육지에서는 잘 분별하는
모든 결과가 끝이 없나니
그것은 마치 저 마이산의
묘한 과일이 한량없는 듯하네.

칠지에서는 방편과 지혜
아무도 그것을 따를 수 없나니
그것은 마치 저 니민타라산에
용왕들이 가득히 차 있듯 하네.

그가 팔지에 머물러서는
자재한 지혜가 한량없나니
그것은 마치 저 작가라산에
마음이 자재한 이 많은 것 같네.

구지에서는 마음이 청정하고
설법할 때는 장애 없나니
그것은 마치 저 숙혜산 중에
아수라들이 사는 것 같네.

십지에서는 부처님 힘과
그 공덕이 끝이 없나니
그것은 마치 저 수미산왕이
하늘 무리를 모으는 것 같네.

그리고 다시 초지에서는
넓고도 큰 서원 세우고
이지에서는 계율 지니며
삼지에서는 거짓 이름 부수네.

사지에서는 정진 행하고
오지에서는 온갖 묘한 일 있고
육지에서는 매우 깊은 모양이
칠지에서는 광대한 마음이네.

팔지에서는 가지가지의
장엄과 또 신통이 있고
구지에서는 묘한 지혜 생각해
일체 세간을 다 뛰어나네.

십지에서는 모든 부처님들의
큰 법의 비를 잘 받아 지니어
보살의 행이 큰 바다 같으므로
흔들리지도 않고 그 끝도 없네.

그는 발심하고 세간 뛰어나
처음으로 초지에 잘 들어가고
이지에서는 계율 맑게 지니며
삼지에서는 모든 선정을 닦네.

사지에서는 도행이 깨끗하고
오지에서는 방편 지혜 단련하며
육지에서는 인연으로 장엄하고
칠지에서는 방편 지혜가 깊네.

팔지에서는 유리 당기에 이르고
구지에서는 중생을 관찰하여
일체의 험하고 어려운 곳을
지혜의 광명으로 두루 비추네.

십지에서는 지혜의 직위 받아
왕의 뜻을 따르는 구슬 같나니
보리 마음의 묘한 보배는
이리하여 차례로 깨끗해지네.

저 시방 모든 세계의
거기에 있는 모든 티끌 수
그것의 많고 또 적음을
한 찰나 사이에 다 세어 아네.

저 터럭 끝으로 허공을 재어
그것은 모두 알 수 있어도
모든 부처님의 크신 공덕은
한량이 없어 다 알 수 없네.

열예(悅豫) : 뒷글자는 음이 예(譽)이다.
포태(胞胎) : 앞글자는 포(布)와 교(交)의 반절이다.
양슬(兩膝) : 뒷글자는 음이 실(悉)이다.
제방(臍放) : 앞글자는 음이 제(齊)이고, 또한 재(齎)로 쓰기도 한다.
항방(項放) : 앞글자는 호(胡)와 강(講)의 반절이다.
구허(口噓) : 뒷글자는 음이 허(虛)이다.
묵연(默然) : 앞글자는 음이 묵(墨)이다.
괴토(塊土) : 앞글자는 고(苦)와 대(對)의 반절이다.
영일(盈溢) : 뒷글자는 음이 일(逸)이다.
연치(鍊治) : 앞글자는 랑(郞)과 전(殿)의 반절이다.
보루(寶縷) : 뒷글자는 력(力)과 주(主)의 반절이다.
관천(貫穿) : 뒷글자는 음이 천(釧)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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