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매일 하나씩/적어보자 불교

[적어보자] #3197 불교 (대방광보살장문수사리근본의궤경/大方廣菩薩藏文殊師利根本儀軌經) 16권

by Kay/케이 2023. 10. 28.
728x90
반응형

 

통합대장경 대방광보살장문수사리근본의궤경(大方廣菩薩藏文殊師利根本儀軌經) 16

 

대방광보살장문수사리근본의궤경 제16권


서천 천식재 한역
김영덕 번역


20. 약설일자대륜명왕화상성취품 ②

“이와 같이 간단하게 의칙을 설하였으니, 금강수의 의칙과 관자재의 의칙을 지니는 것 내지 범천과 대자재천 등과 세간과 출세간의 모든 진언의 성취를 구하는 자가 만약 성취하지 못하였으면, 마땅히 이 진언을 함께 지송하면 반드시 성취할 것이다. 만약 그래도 성취하지 못하였으면, 마땅히 위와 같이 대자재천 등을 지송하기를 7일 동안 하면 그 안에 반드시 나타날 것이다. 그가 만약 나타나지 않으면 머리가 일곱으로 갈라질 것이다.
만약 약(藥)의 성취를 구하거나 혹은 소(酥)와 묵(墨)으로 점안약(點眼藥)을 구하거나, 혹은 웅황과 자황(雌黃) 등의 성취를 구하면, 먼저 저 약을 얻고 나서 사람의 젖을 구하여 함께 섞어서 다섯 알약을 만든다. 그리고 침향(沈香)과 흰 겨자 등으로도 같이 알약을 만들고 해와 달이 뜨는 날에 크게 공양을 차려서 저 일천(日天)과 월천(月天)에게 공양을 올린다. 만약 겨자에서 소리가 나면 최상이며, 제일의 성취이다. 세간의 모든 중생들이 사랑하고 귀중하게 여길 것이며, 세간의 일체가 항복하고, 구하는 것을 모두 얻을 것이다. 만약 약에서 연기가 나면 마땅히 모든 은신술을 하는 자들 가운데에서 왕이 될 것이며, 수명은 1중겁(中劫)이 될 것이다. 만약 불꽃이 솟아오르면 15세나 16세의 어린아이처럼 변신하며, 얼굴 모습이 해가 처음 떠오르는 것과 같아지고, 하늘 가운데 왕이 되며, 수명은 1대겁(大劫)이 될 것이다.
혹은 점안약을 구하려면 소로단야낭약(素嚕二合丹惹曩藥)ㆍ청련화(靑蓮花)ㆍ목향(木香)ㆍ백단향(白檀香) 등을 섞어서 약을 만든다. 하나의 붉은 동그릇[銅器] 안에 가득 채우고, 태음(太陰:달)이 뜨는 날에 진언을 지송하며 가지하면 곧 연기가 날 것이다. 그 점안약은 신통과 은신(隱身)을 얻게 하니, 몸을 바꾸어서 욕계와 색계의 천인의 모습과 같게 되며, 모든 은신 가운에 왕이 된다.
만일 금강저를 구한다면, 빈철(鑌鐵)을 사용하여 세 갈래 모양으로 만들고 길이는 16지(指)로 만든다. 혹은 검 등이나 삼차(三叉)나 윤(輪)이나 화살이나 일체의 기장(器仗) 및 옷과 발우와 가죽신과 낙액(絡腋) 등을 구하면, 마땅히 2월 13일이나 19일에 사리탑의 상(像)을 안치한 곳에서 크게 공양을 올린다. 소등(酥燈) 백 잔을 사르고, 다시 음식을 공양하여 드리고 나서 상 앞의 길상초에 앉는다. 그 다음에 손으로 기장(器仗)과 모든 물건들을 잡고 진언을 지송하여서 곧 진동이 오면 모든 천인 중에서 왕이 될 것이다. 만약 빛이 나게 되면 천륜왕(天輪王)이 되어서 금강수 등과 힘이 같게 되고, 수명은 1대겁이 될 것이다. 목숨을 마친 다음에 금강세계에 태어날 것이며, 그를 도와주는 사람들도 역시 신통을 얻을 것이다.
만약 식재(息災)를 구하면, 화로를 연꽃 모양으로 만들고 법에 맞게 축축한 섶에 불을 지펴서 호마를 행한다. 표(杓)1)에 소(酥)를 가득 채우고 함께 불을 붙여서 올려놓는다. 다시 소(酥)와 꿀과 낙(酪)과 음식물 등으로 단(團)을 만드는데 개수는 8천을 채운다. 만약 호마를 사흘 낮과 밤 동안 행하면 자신과 도와주는 사람들이 식재를 얻을 것이며, 만약 이레 낮과 밤을 행하면 한 마을에서 큰 재난이 사라질 것이다. 사니라목(舍儞囉木) 8천 개나 우담목(優曇木)도 역시 사용할 수 있다. 소와 꿀과 낙을 섞어서 호마를 행하면 모든 재난을 그치게 하고 가뭄에서 구할 것이다.
만약 걸식하려면 먼저 3낙차의 수만큼 지송하라. 삼장월(三長月) 보름날 태음(太陰)이 뜨는 날에 시작하여 사흘 낮과 밤 동안 오로지 몸과 마음을 집중하며 청정히 하여서 물들지 않게 하고 검은 소의 유즙(乳汁)으로 호마를 행하되, 백 번을 지송하고 나서 안거한다. 만약 내리박초(㮏里嚩草)를 소와 꿀과 낙에 섞어서 호마를 8천 번 행하면서 열흘 낮과 밤을 지새우며 식재하면, 하늘 가운데 왕이 되며 겸하여 장수하게 될 것이다.
만약 깃발이나 소라[螺] 등을 가지(加持)하여 군대의 진영 앞에서 잡고서 불어 소리를 내어 상대편 군대가 만약 보거나 들으면, 저절로 물러날 것이다. 만약 오곡(五穀)과 모든 향으로 알가수를 만들어 병에 채운 다음 8백 번을 가지하여서 마군들이 달라붙어서 장애와 어려움을 일으키는 곳에서 이 알가수로 세욕하면, 반드시 해탈하여 마땅히 길상하게 될 것이다.
만약 만다라를 만드는데 이 알가수로 관정을 행하면 모든 죄가 멸하게 될 것이다. 만약 성요(星曜)가 달라붙으면 마땅히 공작의 꼬리에 가지하여 몸을 털면 벗어날 수 있을 것이다. 만약 가지한 물로 눈병이 난 눈을 씻으면 곧 나을 것이다. 만약 학질 병에 걸렸을 때 실에 가지하여 묶으면 곧 나을 것이다. 만약 진언을 지송하면서 인(印)을 동시에 맺으면 아수라의 족쇄를 파괴할 것이다.
만약 거녜라목의 젖은 섶 8천 조각의 양끝에 소(酥)와 꿀과 낙(酪) 등을 적셔서 호마를 행하면, 대복장(大伏藏)2)을 얻을 것이다. 만약 바다나 강에 들어갈 때 적단향(赤檀香)에 연꽃을 적셔서 백천 번을 던지고 바다나 강 속에 들어가면, 연꽃이 쌓여 있는 곳에서 크고 진귀한 보배 창고를 얻어 아무리 써도 다함이 없을 것이다. 만약 길상과(吉祥菓)를 소와 꿀과 낙에 적셔서 8천 번 호마를 행하면, 큰 부귀를 얻을 것이다. 혹은 천인이 되기를 바라면 마땅히 젖은 침향목의 섶을 사용하여 소와 꿀과 낙에 적셔서 8천 번 호마를 행하는데, 하루 세 때에 21일 동안 행하라. 이 기간을 채우고 나면 바라는 것을 얻을 것이다.
만약 소와 꿀과 낙을 갱미(粳米)와 섞어서 호마를 행하면 야차가 조복되며, 또 야차를 항복시키려면 안실향(安悉香)을 알약으로 만들어 소와 꿀과 낙에 적셔서 호마하면 성취할 것이다. 만약 건달바를 항복시키려면 유향(乳香)으로 호마를 행하며, 아귀를 항복시키려면 길상향(吉祥香)을 사용하여 호마를 행한다. 만약 긴나라[緊曩羅]를 항복시키려면 사리야라사향(娑哩惹囉娑香)으로 호마를 행한다. 만약 일체가 각각 장애와 어려움을 일으키는 데에는 각기 쫓아내는 물건으로 8백 번 호마를 7일 동안 밤낮으로 행하면 사라져 없어질 것이다.
만약 왕[羅惹]이 되어 존중받고 싶으면 아주 좋은 흰 겨자를 기름에 섞어서 8백 번 호마를 행하되, 하루 세 때에 7일 동안 행하면 성취할 것이다. 만약 얼굴을 해를 향해 올리고 1낙차를 지송하면 모든 죄를 없앨 것이다. 만약 모든 명(明)에서 증익을 성취하려면 청정하게 하고, 오세라초(烏世囉草)로 형상을 만든 다음 흰 꽃을 사용하여 공양을 행하며, 유즙으로 8백 번 호마를 행한다. 또한 유즙으로 세욕하고 침향을 사르며 진언을 지송하여도 증익을 얻을 수 있다. 만약 한 번 작법하면 스스로를 옹호하게 될 것이고, 두 번 작법하면 다른 사람을 옹호하게 될 것이며, 세 번 작법하면 한 마을을 옹호하게 될 것이다.
만약 다른 사람의 금주(禁呪)에 의해 손해를 입으면, 오세라초로 형상을 만들어 흰 꽃으로 불정왕의 상 앞에서 공양하고 흰 겨자와 소와 꿀과 낙 등을 섞어서 8천 번 호마를 행한다. 그러면 그 저주에서 풀려날 것이다. 만약 풀어지지 않으면 반드시 저주를 내린 다른 사람이 손해를 볼 것이다.
만약 지송하여 행하는 자가 지송하는 것이 아주 짧거나 잊어버린 것이 있으면, 가장 좋은 자작나무 껍질을 구해서 우황을 사용하여 그 진언을 쓰고 8백 번 지송한 다음, 명왕에게 큰 공양을 바치고 일자명(一字明)과 함께 8천 번을 지송한다. 상 앞에 길상초를 깔고 누우면, 구하는 것이 꿈속에 나타나서 낱낱이 설할 것이다.
혹은 연꽃의 성취를 구하려면, 적단향(赤檀香)으로 연꽃을 만들어 명왕에게 큰 공양을 바치고, 사흘 낮과 밤 동안 청정하게 집중하고 나서, 오른손으로 연꽃을 잡고 진언을 지송하면, 곧바로 불꽃이 나와 천륜왕이 되며, 무능승행(無能勝行)을 이룰 것이고, 목숨을 마친 다음에는 극락세계에 태어날 것이다.
혹은 금강저 이루기를 구하려면, 흰 개미의 흙이나 모래흙을 사용하여 독고금강저(獨股金剛杵)를 만든다. 만들고 나서는 조용히 걸식하되, 의심스러워하거나 걱정하지 않으며, 금강저를 잡고 진언을 80낙차 지송한다. 금강저를 흰 겨자 속에 놓고 태음(太陰)이 뜨는 날을 택하여 진언을 지송하는데, 겨자가 소리를 내게 되면 성취한 것이다. 이어 지송하는 자가 이 금강저를 잡으면 능히 모든 일을 행하는데 뜻대로 되지 않음이 없을 것이다. 큰 산봉우리를 부수고 싶으면 이를 흉내만 내어도 부서질 것이고, 설령 용(龍)이라 하여도 용의 마음이 부서질 것이며, 강이나 샘물을 흐르게 하고, 모든 용의 독(毒)도 가리킨 즉시 소멸할 것이다. 혹은 도깨비가 유정(有情)을 뇌란하게 할 때 마음속으로 생각하면 곧 없어질 것이며, 세간에 있는 모든 쇠사슬도 모두 부술 것이다. 이 불정대륜(佛頂大輪)의 독고금강저를 성취하면, 무릇 능히 장애와 어려움을 짓는 것들이 사라진다. 매번 지송할 때마다 확고한 마음으로 불정의칙에 의거하여 지송하며, 언제나 먼저 불안명(佛眼明)을 지송하라. 이와 같이 지송하여 지니면, 모두 성취할 것이다.
만약 본존에 연꽃을 바치고 1낙차 지송하면, 강이나 바다에 들어가서 바라던 진귀한 보배를 모두 얻게 될 것이다. 혹은 연꽃을 바치고 3낙차 송하면 모든 사람들이 존중할 것이다. 만약 연꽃을 바치고 5낙차 지송하면 남염부제(南閻浮提)의 사람들이 존중할 것이다. 혹은 산의 굴에 들어가고자 할 때에 굴 앞에 상을 안치하고 3낙차를 지송하면 굴속에 들어가는 데 있어 장애가 없음은 의심할 바 없으며, 굴에서 성스러운 약을 구하여 얻고 나서는 나오게 될 것이다. 혹은 그 가운데 머물러도 모든 두려움이 없고, 나아가 나라연천륜(那羅延天輪)도 능히 파괴할 것이다.
만약 백월(白月) 초하루에 시작하여 하루 세 때로 지송하며, 야제가화(惹帝迦花)를 발의 엄지발가락 밑에 붙이고 진언을 지송하면, 곧 발가락에서 빛이 날 것이다. 그 빛이 돌아서 지송하는 자의 몸으로 돌아오면, 그 지송하는 사람은 한 찰나 사이에 몸이 동자처럼 바뀌고 하늘 가운데 왕이 될 것이다. 아울러 모든 권속이 모두 신통을 얻고, 수명은 1대겁이 되리라.
만약 바닷가에 상을 안치하여 얼굴이 서쪽을 향하게 하고 용목(龍木)의 섶에 불을 사르고, 용화(龍花) 1낙차로 호마를 행하면, 바닷물이 밀려올 때에 온갖 상서로움이 나타날 것이다. 두려워하지 말고 곧바로 바다 속에 이르면, 한 사람이 바라문의 모습을 하고 나타나서 묻기를 ‘내가 무엇을 해주길 바라는가?’라고 한다. 이에 지송하는 사람은 ‘나에게 매번 올 때마다 하고자 하는 것을 모두 보내 달라’라고 대답하고서, 땅에 천 개의 잎을 가진 연꽃을 그린다. 지송하는 자가 그 속에 앉아서 대명(大明)을 1천 번 지송하여 땅이 곧 갈라지면, 지송하는 자는 신통을 얻고, 1천 명의 권속을 갖게 되며, 수명은 1대겁이 되고, 하늘 가운데의 왕이 된다. 그리고 몸에 광명이 갖추어져서 다른 사람들을 비추는데, 가히 50유순(由旬)에 있는 자들을 모두 다 비출 것이다.
혹은 삼장월의 백월 초하루에 시작하여 야제화(惹帝花)를 불정(佛頂)에 바치고 1낙차를 지송하여 곧바로 불정에서 빛이 나 지송하는 자의 몸속에 들어가면, 한 찰나 사이에 5신통을 얻게 된다. 만약 10낙차를 지송하면 여여(如如)의 증득을 구하는 것이 모두 성취될 것이다. 이 불정을 만약 그 명과 함께 지송하거나, 또는 그 명을 부르면 반드시 올 것이다. 만약 그가 오지 않으면 스스로 부서질 것이다.
이 불정대륜일자의 진언은 여래의 진실한 최상의 비밀이요, 천상과 인간의 모든 진언명 중에 왕이어서, 여래의 백산개(白傘蓋) 및 광취(光聚) 등의 권속과 모든 불정왕의 성취의궤와 모든 불정왕과 모든 진언을 사용할 수 있으며, 마땅히 모든 의궤를 성취하니, 이것은 최상의 성취법이다. 만일 바른 장소가 아니거든 사용하지 말아야 한다. 만일 사용하면 성취하지 못할 것이다.
혹은 복장(伏藏)을 열고자 하면 그 장소에 도착한 다음에 흰색의 현병(賢甁)을 사용하며, 백단(白檀)으로 물을 만들어 가득 채운다. 다시 온갖 향으로 도향(塗香)을 만들어서 병에 바르고 8천 번을 지송한 다음 복장이 있는 곳에 안치한다. 만약 복장이 있으면 그 땅이 저절로 갈라질 것이며, 깊이 1주(肘) 정도를 파면 그 물건을 볼 수 있을 것이다. 만일 사람이 많이 오면 모두 각기 물만 보게 될 것이다.
혹은 사자(師子)의 성취를 구하면 흰 개미의 흙으로 사자를 반죽해 만들고, 우황을 사자의 몸에 바른 다음 자리 위에 안치해 놓고 크게 공양하며 진언을 지송하면 곧 진동할 것인데, 이것은 성취를 얻은 것이다. 성취하고 나서 재주껏 사자를 타면 몸이 동자처럼 바뀔 것이며, 다섯 권속과 함께 신통을 얻게 되고, 범천이 되어 수명은 천세가 되고, 능히 모든 하늘을 다니게 된다. 코끼리ㆍ말ㆍ소 등을 구하는 것도 이와 같다. 만약 사자후(師子吼)를 하게 되면, 모든 천인의 자리가 진동할 것이다. 만약 연꽃 연못가에서 연꽃으로 1낙차를 공양하면, 최상의 부귀를 얻고 일체의 바라는 것을 최상으로 성취할 것이다.
이 대륜불정왕이 만약 제석천(帝釋天)에 이르면 제석이 자리에서 일어나 영접하고 모든 천인들이 멀리서 보고 두려워할 것이며, 1유순(由旬) 안에 있는 모든 천인들의 광명이 숨을 것이다. 이 대륜불정왕은 여래와 같으며, 천상과 인간의 일체의궤의 왕이어서 모두 다 항복하느니라.”

21. 일자근본심진언의칙품(一字根本心眞言儀則品)

이때 세존 석가모니부처님께서는 다시 정광천의 모든 하늘의 대중들과 보살ㆍ벽지불ㆍ성문들을 관찰하시고서 묘길상 동자에게 말씀하셨다.
“묘길상아, 모든 여래께서 이 근본진실법장을 모두 설하셨으며, 함께 여의보로 세간의 모든 원(願)을 만족하게 하시므로, 저 불국토의 모든 부처님 여래께서 열반에 드실 때와 말법 때와 법이 멸하려고 할 때에 여래의 모든 진언의 장(藏)을 옹호하시느니라. 동자여, 그대의 진언의궤왕은 마치 복장(伏藏)3)과 같아서 능히 모든 중생으로 하여금 각각 평등하게 마음에 원하는 것을 만족하게 하느니라. 동자여, 그대의 의궤왕은 모든 여래의 의궤왕 가운데에서 제일이 된다. 만약 이 대륜일자명왕을 염송하면 마치 그 모든 여래의 대명왕을 염송한 것과 같으니라. 동자여, 그대의 일자의궤왕은 바로 제일의 구절이며 최상의 구절이니라.
과거 예순두 개의 항하[殑伽]의 모래알처럼 많은 수의 겁 때에 부처님께서 계셨으니, 이름을 무량수지결정광명왕(無量壽智決定光明王) 여래ㆍ응공(應供)ㆍ정등각(正等覺)ㆍ명행족(明行足)ㆍ선서(善逝)ㆍ세간해(世間解)ㆍ무상사(無上士)ㆍ조어장부(調御丈夫)ㆍ천인사(天人師)ㆍ불세존(佛世尊)이라 하였느니라. 어떤 중생이 잠시라도 이 여래의 명호(名號)를 들으면 5역죄가 사라지며, 또는 이 여래의 명호를 생각하면 반드시 위없는 깨달음을 얻느니라. 하물며 진언에서 확고한 마음으로 성취를 구하는 자이겠는가? 만약 일체의 지송하는 수행자가 있어서 진언의 성취를 구하려면, 우선 이 무량수지결정왕여래에 대하여 다음과 같은 생각과 말을 해야 한다.
‘세존이신 무량수지결정왕 여래ㆍ응공ㆍ정등정각과 무량광불(無量光佛)과 보당불(寶幢佛) 등 모든 여래께 귀의합니다.’
그리고 모든 부처님께 각각 예를 올리고 나서 뜻대로 진언을 지송하면 구하는 것을 모두 얻을 것이다. 만약 복덕을 증장시키고자 할 때 마땅히 세 여래의 명호를 염하고 모든 여래께 예를 올리면, 반드시 한량없는 복덕을 획득할 것이다. 지송하는 수행자가 만일 진언의 성취를 얻으면 모든 선법(善法)을 원만하게 하고 보살위를 얻으며, 미래세에 반드시 위없는 깨달음을 획득할 것이며, 무량수지결정왕 여래ㆍ응공ㆍ정등정각을 뵐 수 있을 것이다. 이 일자진언(一字眞言)이 바로 모든 여래의 마음이니라. 모든 의궤 가운데 가장 존귀하며 가장 높아서 능히 모든 사업(事業)을 성취한다. 묘길상아, 그대의 의궤왕은 가장 존귀하며 가장 높고 비밀하며 심히 깊어서 세간에서 큰 이익을 행한다.
만약 중생 가운데 부처님의 제자가 아니거나 바른 마음이 없어서 여래께서 설하신 가르침을 믿지 않으며 또한 불법을 훼방하려고 하는 자에게는, 이 대승의궤를 전수하여서는 안 된다. 또한 스스로 잘난 체하는 악한 사람과 여래께서 설하신 경의 가르침을 믿지 않고 오직 성문과 벽지불에게만 공양하는 이와 같은 사람들에게도, 역시 전수하여서는 안 된다. 이러한 사람은 진언의 성취에 견분(見分)이 없느니라.
이에 반해 최상의 선한 마음을 내고 대승을 믿으며 부처님과 보살에게 마음으로 언제나 공양하는 이와 같은 사람들은 참된 수행자이니, 이 여래께서 설하신 묘길상의 대륜일자왕진언의궤를 전수할 수 있다. 이 진언은 능히 쾌락을 베푸니, 이 진언왕은 바로 모든 부처님의 마음이다. 모든 진언이 이 가운데에서 나느니라. 또한 과거 67구지의 부처님께서 설하신 것으로 능히 중생들을 크게 이롭게 하며, 언제나 중생들이 온갖 죄업을 멸하게 하고, 언제나 중생들이 온갖 미혹함을 끊게 하여, 마땅히 진언의 묘각법계(妙覺法界)의 상에 안주하게 하니, 이 큰 힘 있는 일자명왕을 전해 주어 오래도록 세상에 남게 하고, 법안(法眼)으로 언제나 세간을 관(觀)하게 하라.
이 일자왕은 능히 모든 사업을 성취하게 하며, 일체의 악을 없애느니라. 만약 법에 의거하여 광대하게 선한 일을 행하려고 할 때에 언제나 천팔 번을 지송하면 반드시 갖가지 길상함을 획득할 것이다. 그 옛날 무량수지결정왕불께서 묘길상의 핵심인 맘(𤚥)자 종자(種子)의 뜻을 설하셨는데, 아울러 오(烏)자와 합하여 하나의 이름이 되어 종자가 세간에 유전하였으니, 부처님께서 멸도하신 뒤 말법 때에 법에 의거하여 염송하면 속히 성취할 것이다. 그 무량수지결정왕여래께서는 무량수(無量壽)라고 이름하는 불국토에 머무셨는데, 그 가운데에 머무시며 무량한 겁 동안 묘법륜(妙法輪)을 굴리셨느니라. 그 여래께서 이 진언을, 최상이며 제일의 불자이고 큰 힘이 있고 크게 정진하여 아주 부지런하고 용맹한 보살에게 부촉하셨으며, 보살은 다시 보현(普賢)에게 부촉하였고, 그 보현은 불자묘길상에게 부촉하였느니라. 지금의 여래인 내가 다시 그대를 위하여 이 진언제일의궤왕을 설하노니, 이는 최상의 법왕이 설하신 것이다.
나는 모든 유정을 이롭게 하기 위해서 다시 부처님의 명호를 설하니, 낭모무량수결정지왕(曩謨無量壽決定智王) 여래ㆍ응공ㆍ정등각이며, 낭모사라화왕(曩謨娑羅花王) 여래ㆍ응공ㆍ정등각이며, 낭모무량수무량광(曩謨無量壽無量光) 여래ㆍ응공ㆍ정등각이며, 나아가 보당(寶幢) 여래ㆍ응공ㆍ정등각이다. 이와 같이 귀명하고 정례(頂禮)하기를 세 번 한다. 그런 다음에 일자진언을 지송한다. 그 성스러운 분들은 무엇을 말씀하셨는가? 그 무량수지결정왕 여래ㆍ응공ㆍ정등각께서는 무량수 세계 가운데에서 모든 중생들이 이익과 쾌락을 얻게 하기 위하여, 또한 미래의 수많은 중생들을 가엾이 여기시어 말법의 뒤에 법이 멸하려고 할 때에 모든 악인들이 삼보를 훼방하면 이와 같은 사람들을 조복하고자 설하신 것이다. 모든 여래에게는 아주 부지런하고 용맹하며 보살마하살의 경지를 얻은 제일의 불자가 있어서 다시 보현 보살마하살에게 전수하였으며, 보현 보살마하살은 묘길상 동자에게 전하여 주었느니라.
동자여, 나는 지금 다시 모든 중생에게 깊이 가엾이 여기는 마음을 일으키나니, 미래의 말법 때에 법이 멸하려고 할 때에 여래의 법장을 옹호하게 하고, 이와 같은 최상의 진언의궤를 수행하게 하기 위해서이니라. 동자여, 잘 들어라. 내가 지금 다시 그대에게 진언의 큰 힘 있는 의궤를 설하리라.
만약 모든 사업을 성취하려고 하면, 먼저 산 위의 청정한 장소에서 진언을 30낙차 지송하는 것을 선행법(先行法)으로 삼으며, 몸과 마음과 법행을 모두 정결하게 해야 한다. 우유를 먹고 조용히 지송하며 다른 진언법을 생각하지 않되, 마땅히 보리심을 내고 삼보에 귀명(歸命)하며 청정하게 계를 지켜야 한다. 또한 다시 보살계(菩薩戒) 받기를 청한다. 이와 같이 수행하여 청정하게 하고 나서야 비로소 모든 최상의 성취법을 행할 수 있다.
법을 행하고자 하면 우선 그림 그리는 사람을 구하는데, 마음이 본래 청정하고 아울러 계를 받은 사람이어야 한다. 또한 최고로 질이 좋은 채색을 구한다. 이와 같이 얻고 나서야 족자를 만들 수 있다. 족자의 너비는 부처님을 1주의 크기로 하되, 길이는 4척으로 한다. 이와 같이 만들고 나서 단향과 용뇌와 공구마 등의 향수를 뿌려서 깨끗하게 하고, 이어 그림 그리는 사람을 청결하게 한다. 삼백식(三白食)을 먹고 깨끗한 새 옷으로 갈아입은 다음, 백월의 길한 별이 뜨는 날이나 보름날 해가 처음 뜰 때에 그리기 시작하여 정오까지 한다. 오후에는 편하게 쉰다. 매일 이와 같이 마칠 때까지 한다.
족자 위에는 먼저 무량수세계를 그린다. 그 땅에는 두루 온갖 보배와 연꽃을 그리는데, 혹은 푸른색의 보배나 파지가보(頗胝迦寶)나 녹색의 큰 보배이다. 이러한 보배로 위와 아래를 장엄하게 장식하되, 중간에는 큰 보배 궁전을 그린다. 당기와 번기와 산개와 온갖 공양구가 모두 다 아주 뛰어나며, 다시 광염이 있고, 각각 위를 덮어서 화려하게 장엄한다. 제일 전각 안의 중앙에는 사자좌를 그리고, 자리 위에는 무량수지결정왕여래께서 설법하시는 상을 그리는데 부처님의 몸은 홍색으로 광명이 사방을 비추게 한다.
왼쪽에는 보배 우발라화(優鉢羅花)의 자리를 그리고, 자리 위에는 대근용(大勤勇) 보살마하살이 여래를 우러러보는 모습을 그린다. 오른손에는 백불(白拂)을 잡고 있고 왼손에는 천과(天菓)를 들고 있다. 엷은 녹색으로 광명이 두루 하며, 갖가지 장엄으로 수려하게 장식하였다. 오른쪽에는 보현 보살마하살을 그리는데, 보배 우발라화의 자리에 앉으며, 몸은 엷은 녹색이고, 정수리에 보배 관을 쓰고, 아주 묘한 푸른 옷을 입고 있다. 진주로 된 영락(瓔珞)과 보만(寶鬘)과 낙액(絡腋)에서 광염이 두루 하며 일체가 장엄되어 있다. 오른쪽에는 성묘길상보살을 그린다. 보배 우발라화의 자리에 앉았는데, 몸은 황금색이다. 동자의 모습과 같으며, 머리에는 오계(五髻)가 있다. 얼굴은 단엄하고 온갖 상을 갖추었으며, 뛰어난 푸른 옷을 입고 진주 보배로써 영락을 삼았으며, 또한 낙액으로 신체의 상호를 장엄하였다. 환희하며 합장하여 여래를 우러르고 있다. 다음에 아래에는 지송하는 사람을 그린다. 스스로의 의용(儀容)에 따라 장엄하되, 선명하고 깨끗하게 한다. 오른쪽 무릎을 땅에 대고 손에는 연꽃의 화만(華鬘)을 들고 있고, 머리를 수그려서 봉헌하는 모습으로 한다.
다음에 족자 앞에서 모서리 오른쪽 상단에 두 부처님을 그린다. 한 분은 무량광(無量光)이라 이름하고, 다른 한 분은 복광(福光)이라 이름한다. 왼쪽에도 두 분의 부처님을 그린다. 한 분은 사라화왕(娑羅花王)이라 이름하고, 다른 한 분은 보당(寶幢)이라 이름한다. 이 네 여래의 몸은 금색의 광명이 빛나며, 흰 연화좌에 앉았고, 온갖 꽃으로 장엄하였다. 갖가지로 장엄하게 장식하였으니, 미묘하기가 제일이며, 결가부좌하고 설법을 하는 상이다.
모든 부처님 위에는 갖가지 구름을 그린다. 구름 가운데에 한 보살을 그리는데, 이름이 묘안(妙眼)으로서 몸의 상호를 구족하였으며, 광명이 두루 비친다. 오른손으로는 시원인(施願印)을 하고, 왼손으로는 가사의 모서리를 잡고 있다. 그 행하는 모습은 구름 가운데에서 갖가지 꽃을 흩날려서 여래를 공양하는 모습이다.
이 세존 무량수지결정왕 여래ㆍ응공ㆍ정등각의 족자를 그리는 의칙과 일자진언 및 최상불정왕과 대륜불정왕의 힘 등과 정진 등 생각으로 헤아릴 수 없이 광대한 공덕과 최상의 힘에 대하여 내가 이미 간략하게 설하였다. 나는 먼저 일체불정왕대륜일자의 의궤를 자세하게 설하였으니, 모든 행하는 바가 모두 잘 성취될 것이다.
만약 어떤 수행하는 자가 있어서 성취법을 짓고자 하면, 닦지 않았던 앞서의 행에 이르기까지 염송하는 일체를 능히 성취할 것이다. 하물며 이미 행한 법으로서 공덕이 쌓인 것이겠는가? 무릇 닦아 지니며 따라 기뻐하면 과보를 얻게 되니, 부귀를 구하면 일체를 모두 얻게 되느니라. 만약 이 세존이신 무량수지결정왕여래의 상 앞에서 성취하고자 하여 경건한 마음으로 오로지 따라 기뻐하면, 이 사람은 미래에 반드시 위없는 깨달음을 증득할 것이다. 이것은 무량수지결정왕여래와 일체여래심의 위덕 때문이니라. 이것은 일체불정대륜왕이며, 묘길상 동자의 핵심인 일자대륜왕이니라.
간략하게 헤아릴 수 없는 여래의 힘과 헤아릴 수 없는 위덕과 헤아릴 수 없는 신통변화를 설하리라. 만약 어떤 수행하는 사람이 조복법을 행하되, 선행(先行)을 닦지 않거나 계를 지니지 않거나 나아가 술과 고기 등을 먹더라도 역시 법의 성취를 얻지만, 보리심을 내지 않고 거듭 믿지 않으며 삼보를 훼방하는 자는 제외하느니라. 이와 같은 사람들이 만약 파괴하거나 조복법을 행하면 반드시 성취되지 않는다. 하물며 중품(中品)이나 상품(上品)의 일을 닦는 것이겠는가?
무릇 지송하는 사람은 첫째로 지념(持念)하여 자신을 옹호하고, 둘째로 지념하여 다른 사람을 옹호하며, 셋째로 지념하여 크게 옹호하므로 10지(地) 보살이라도 움직일 수 없느니라. 하물며 다른 힘으로 움직일 수 있겠는가? 또한 넷째로 지념하여 일체 중생을 온갖 고뇌의 일에서 구하고자 하며, 또는 다섯째로 지념하고 나서 불세존을 관상하면 구하는 것을 모두 얻을 것이다.
또한 달과 별이 길한 날에 법에 의거하여 부처님과 보살상 앞이나 혹은 경전이나 사리탑 앞에서 먼저 목욕하고 깨끗한 새 옷으로 갈아입되, 미리 계를 하루 낮과 밤 동안 지니고 난 다음에 벌레 없는 깨끗한 새 물과 희고 향기로운 꽃 등을 가져다가 법을 시행할 자리에 놓고 물을 뿌려서 깨끗하게 하고, 백단향과 공구마향과 용뇌향을 사르는데, 이와 같은 향들을 사르며 호마법을 행한다. 만약 찰제리라면 아습박타(阿濕嚩他)의 젖은 섶나무에 불을 붙이고, 만약 바라문이라면 발라사(鉢羅舍)의 젖은 섶나무에 불을 붙이며, 만약 비사(毘舍)라면 거녜라(佉儞囉)의 젖은 섶나무에 불을 붙이고, 만일 수타(首陀)라면 아바마리아(阿波摩里誐)의 젖은 섶나무에 불을 붙인다. 이와 같이 모두 능력에 따라 하는데 겸하여 벼와 곡식의 꽃을 함께 사용해서 호마를 행한다. 이는 항복법을 행하는 데에 가장 좋으니, 나중의 작법은 이에 준함을 알라.
만약 원수의 집을 항복시키려면 각각의 계급에 따라 젖은 섶나무 8천 조각으로 호마를 행한다. 이어 소(酥)를 사용하여 8천 번 호마를 행하고, 나중에 다시 재[灰]를 쥐고서 악한 마음을 가진 원수가 머무는 곳에 던진다. 재를 던질 때에는 불정대륜일자왕의 인(印)을 맺는다. 다시 우발라인을 사용하면 원수의 집이 무너질 것이다. 혹은 달리 큰 재난이 있거나 마음에 고통스러운 일이 있으면 이로써 돌릴 수 있다. 이와 같이 다시 다른 일이 있으면 뜻대로 작법한다.
또한 병든 사람이 있으면 옷에 가지하여 주고 입게 하면 안락을 얻을 것이다. 만약 안약(眼藥)에 가지하고 눈에 바르면 모든 사람들이 사랑하게 될 것이다. 또는 얼굴을 남쪽으로 향하고 일곱 번 가지하여서 아주 분노한 얼굴로 관찰하면, 모두가 착한 마음으로 사랑할 것이다. 또는 꽃과 과일 및 저 묘한 향에 일곱 번 가지하여서 다른 사람에게 주면 그 사람이 냄새를 맡고 마음이 스스로 항복할 것이다. 혹은 다시 다른 사람에게 보게 하면 역시 모두 항복할 것이다. 온갖 병이 들어서 몸이 아프고 앓는 자에게 따뜻한 물을 가지하여 세욕시키면 안락을 얻을 것이다.
이 조복법은 고뇌를 받는 중생들 모두에게 행할 수는 없지만, 혹은 주인이 없고 의지할 데가 없는 사람이라도 지송하는 자는 반드시 가엾이 여겨야 한다. 여인이거나 어리석은 사람이거나 병든 사람이나 가난한 사람이나 고통 받는 사람, 내지는 천한 사람과 이근(二根)인 사람에게는 일절 행할 수 없다. 그러나 뛰어난 사람 가운데 용맹정진하는 자나 크게 인색하고 탐하는 자나 큰 재산과 큰 힘이 있는 자와 지독하게 잘난 체하는 이와 같은 사람들이 있는 곳에서는 행할 수 있다. 또한 현인과 선인(善人)을 훼방하는 악인이 있어서 정법을 파괴하여 어지럽히고, 다른 이의 재물을 빼앗으며, 온갖 악한 일을 하는 자에게도 역시 행할 수 있다. 또한 모든 진언과 상응법(相應法) 등을 불신하고 악한 마음과 삿된 견해를 가진 자들이 있는 이러한 곳에서도 행할 수 있다.
그러나 삼보에 귀명하고 바른 견해를 갖추며 도를 향하는 마음이 있는 곳에서는 행할 수 없다. 또한 법이 있는데도 부처님과 승가를 멀리하며 언제나 성을 내면, 그곳에서 마땅히 재[灰]를 던지고 가지하면 자연스레 회향될 것이다. 만약 큰 힘이 있는 원수의 집이라 하여도 부술 수 있지만, 만일 큰 재난이 있을 때에는 이 법을 행할 수 없다. 마땅히 21일 안에 행하여 성취법을 얻으면 일체 원수의 집을 부술 수 있을 것이다. 처음 7일 동안에는 그들의 마음에 번뇌가 생길 것이고, 14일이 지나면 그들이 스스로 병들 것이다. 만약 21일 째에 이르면 그들이 스스로 망해서 멀리 떠나 다른 곳으로 옮겨서 다시는 만나지 않을 것이다.
이렇게 법을 행하는 것은 하나같이 중생을 교화하기 위해서이며, 다른 것을 위해서 작법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부처님의 뜻을 거스르거나 유정을 해치는 모든 일을 행하는 것은 부처님께서는 허락하지 않으신다. 모든 부처님께서 말씀하신 갖가지 대업(大業)에는 흑과 백의 두 가지 과보가 있는데, 만약 흑의 선하지 않은 온갖 업을 행하면 반드시 선하지 않은 온갖 과보를 받는다는 것이니, 지송하는 사람은 마땅히 온갖 잡된 흑업을 멀리하여야 한다. 마땅히 청정하고 선한 백업을 닦아야 선한 백업의 청정한 과보를 얻게 된다. 만약 중생을 해롭게 하면 마땅히 지옥에 떨어질 것이다.
지송하는 사람은 마땅히 부지런히 억념(憶念)하여서 이와 같은 법을 중단해서는 안 된다. 지송하는 사람은 살생을 멀리하여야, 최상의 과보를 받을 것이며 마땅히 천상에 태어나 해탈의 즐거움을 받을 것이다. 또한 지송하는 사람이 만약 진언의 성취를 얻으면, 천중천을 얻고 일체지(一切智)를 얻으며, 중생을 교화하고 갖가지 행을 일으켜서 갖가지 인(因)을 닦으니, 천 가지 사업을 행하여 뜻대로 성취한다. 만약 조복법을 행하여 전심으로 염송하며 법에 의거하여 호마를 행하면, 하품의 성취를 얻을 것이며 중품법에서도 조금이나마 성취할 것이다. 다만 지송법에 상ㆍ중ㆍ하를 설하였는데, 만약 최상을 지송하면 최상의 과보를 얻을 것이요, 만약 중품을 지송하면 중품의 과보를 얻을 것이며, 만약 하품을 지송하면 하품의 과보를 얻을 것이다. 호마법에 있어서도 역시 시기를 헤아려 세 가지를 설하였다. 무릇 지송하여 호마함에는 마땅히 부지런하게 최상의 견줄 바 없는 사업을 닦아 익혀야 한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