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매일 하나씩/적어보자 불교

[적어보자] #3195 불교 (대방광보살장문수사리근본의궤경/大方廣菩薩藏文殊師利根本儀軌經) 14권

by Kay/케이 2023. 10. 27.
728x90
반응형

 

통합대장경 대방광보살장문수사리근본의궤경(大方廣菩薩藏文殊師利根本儀軌經) 14

 

대방광보살장문수사리근본의궤경 제14권


서천 천식재 한역
김영덕 번역


18. 음양선악징응품(陰陽善惡徵應品)

이때 세존 석가모니부처님께서는 모든 세계의 시방에 머무는 자인 일체의 큰 힘이 있고 최상인 모든 수요천들에게 말씀하셨다.
“성스러운 자들이여, 그대들은 잘 들어라. 내가 지금 모든 진언법의를 설하리라. 모든 성취를 구하는 자는 그대들 수요의 힘을 계승하여 마땅히 성취하리라. 모든 수요천들아, 너희들은 마땅히 지금의 이 묘길상대의궤왕(妙吉祥大儀軌王)의 가르침과 모든 의궤에 머물고 의거하여 행해야 하느니라.”
이때 세존 석가모니부처님께서는 모든 중생들을 이롭게 하시고자 그 수요의 운행이 선과 악에 합당한지와, 지송하는 수행자가 진언의 뜻과 일체지에서 성취를 구할 때, 혹은 성취하고 성취하지 못하는 일에 대해 설하셨다. 성수천(星宿天)과 또는 그 양궁(羊宮)이 규수(奎宿)ㆍ누수(婁宿)ㆍ위수(胃宿)의 이 세 별과 일치하거나, 또는 화성(火星)이 뜨는 날에 지송하는 사람은 상ㆍ중ㆍ하의 3품(品)의 일에서 일체의 구하는 것을 모두 성취하지 못한다. 왜냐하면 그 악한 별[惡星]로 인하여 장애가 되기 때문이다.
만약 다시 묘수(昴宿)ㆍ필수(畢宿)ㆍ자수(觜宿)ㆍ삼수(參宿)ㆍ정수(井宿)ㆍ귀수(鬼宿)ㆍ유수(柳宿)ㆍ성수(星宿)ㆍ장수(張宿)ㆍ익수(翼宿)ㆍ진수(軫宿)ㆍ각수(角宿)ㆍ항수(亢宿)ㆍ저수(底宿)ㆍ방수(房宿)ㆍ심수(心宿)ㆍ미수(尾宿)ㆍ기수(箕宿)ㆍ두수(斗宿)ㆍ우수(牛宿)ㆍ여수(女宿)의 위와 같은 여러 별들은 모두 다 길하고 좋다. 지송하는 사람에게 이익이 있느니라.
또한 위수(危宿)와 실수(室宿)와 벽수(壁宿) 등 세 별이 뜨는 날에는 만일 악한 일을 하더라도 성취할 것이다. 또다시 규수(奎宿)가 뜨는 날에 사람으로 태어난 자는 큰 복덕을 갖추고 큰 용맹이 있으며, 많은 것을 알게 될 것이다. 또한 허수(虛宿)가 뜨는 날에는 복덕과 바른 행을 모두 성취한다. 나머지는 최상의 성수이지만 말법(末法) 때에 재난도 복도 끼치지 못하니, 이른바 제쇄야오바바날성(帝灑野二合烏波波捺星)ㆍ가니슬타성(迦儞瑟吒二合星)ㆍ니슬타성(儞瑟吒二合星)ㆍ아로가성(阿路迦星)ㆍ부아나성(部誐捺星)ㆍ수바나성(輸婆捺星)ㆍ아니로타성(阿儞嚕駄星)ㆍ야수성(夜輸星)ㆍ제야라타성(帝惹囉吒星)ㆍ라야성(囉惹星) 및 로가성(路迦星)이다. 이와 같은 많은 별들은 수가 6만 4천이다. 이 별들은 말법 때에 힘이 없다.
내가 지금 설하는 대의궤왕은 마땅히 큰 힘이 있어 중생들을 이롭게 하니, 저 세간의 겁이 처음으로 이루어질 때에 모든 중생이 허공 가운데에서 자유자재로 가고 머물게 하였다. 그때에는 늙음도 없고 죽음도 없었다. 또한 그때에는 별도 없었고 해와 달도 없었으며, 또한 절기도 없었고 음양도 없었으며, 역시 천ㆍ인ㆍ아수라 등도 없었다. 또한 그때에 중생들에게는 족성이 아직 없었으며, 모두 청정하여 선하지도 악하지도 않았다. 또한 먹을 것도 없었고 먹는 자도 없었으며, 계를 지닐 것도 없었고 주법(呪法)도 없었다. 그러나 그 많은 중생들이 다만 세간에 대해 생각을 하여 과거의 업에 끌려 땅에 떨어지게 됐는데 그 이후부터는 하늘을 날 수 없었다. 이때에 문득 먹을 것이 생기고, 문득 탐욕과 인색함이 생겼으며, 몸은 이미 아주 탁해지고 이에 큰 힘이 사라졌다. 이때에 문득 해와 달과 성수가 있게 되니 밤과 낮을 나누게 되고, 시절이 있게 되며, 음양도 더불어 생겨났다. 이에 천상과 인간의 우열의 다름이 있게 되고, 그래서 하늘ㆍ사람ㆍ아수라 등이 있게 된 것이다.
나는 그때에 보살의 몸이었으며, 중생들이 이와 같이 있는 것을 보고 나서 마음에 가엾이 여겨 다른 몸을 나타내었다. 말하자면 선인의 몸을 나타내거나, 혹은 범왕의 몸이나 대자재천의 몸이나 나라연(那羅延)의 몸이나 가루라(迦樓羅)의 몸이나 나아가 야차와 나찰과 비사좌(毘舍左) 등의 갖가지 몸을 나타내어 세세생생에 모든 중생들을 위하여 언제나 보리행의 뜻을 해설하였다. 또한 내가 과거에 보살이었을 때에 세간의 모든 중생이 어리석고 어두우며 지혜가 없었으므로 나는 이들을 위하여 세간의 모든 공교(工巧)와 기예(技藝)와 음양과 산수(算數)와 위타 전적(圍陀典籍)과 정법과 삿된 법과 계율의 본행 내지는 성명론(聲明論)1) 등을 설하였다. 내가 비록 이와 같이 과거세에 세간을 위하여 이와 같은 일을 설하였으나, 나 역시 얻은 바나 아는 바가 없는지라, 단지 보리와 해탈 등을 위할 뿐이었다. 이와 같이 비록 윤회 가운데에 있었으나 그 윤회가 오래도록 묶어둘 수 없었으니, 적정한 열반과 집착이 없음과 멸함도 없는 진정한 구절을 즐겨 구하고, 언제나 법을 의거하여 그 인행(因行)을 닦았기에 이에 스스로 지혜가 생겨서 해탈의 업을 이루고 부처의 깨달음을 얻었느니라.
또한 다시 과거에 깨달음을 얻기 위해 외도가 있는 곳에서 단식을 행하였지만 윤회를 벗어나는 것이 불가능했던 것처럼 깨달음의 도는 배나 힘들고 어려웠느니라. 내가 즐겨 선업을 행하여 스스로 지혜가 생겨나고, 다시 이 수행에 의하여 열반을 얻었으므로 언제나 모든 논을 설하고 중생들을 비유로 이끌어서 해탈을 성취하게 하였느니라. 법을 알지 못하는 사람은 이 윤회의 업연에 씌어서 오랫동안 묶이게 되며, 이 업력으로 인해 능히 선악의 인과에서 해탈하지 못한다. 그래서 나는 이 하나의 음양과 성수를 선과 악으로 분별하는 법을 설하였으며, 또한 4호세왕(護世王) 등과 지(地)ㆍ수(水)ㆍ화(火)ㆍ풍(風)의 이 4대가 화합하여 중생들의 갖가지 원인을 발생시키는 것을 설하였고, 그때에 진언행을 닦아 성취하게 하였느니라. 그 지송하는 사람이 전심으로 호지하고 선을 닦으며 악을 부수면 모든 세간에서 가장 존귀하고 최상이 되어 말법의 때에 진언을 성취하느니라. 또한 제석과 자재천 등으로 하여금 이러한 때에 출현하게 하며, 부처님께서도 역시 그대 대묘길상 동자의 모습으로 나타나시어 세간에서 모든 중생을 가엾이 여기시며, 중생들로 하여금 때때로 법의 성취를 얻게 하시느니라.
묘길상아, 음양과 수요법(宿曜法)2)은 28수(宿)와 12궁(宮)으로 나뉘어 각각 다르며, 그 수요 등은 궁과 서로 짝이 된다. 모든 유정들에 따라서 각각 태어나는 곳의 궁의 위치에 그 수요 등이 혹은 행하거나 혹은 머물거나 혹은 거스르거나 혹은 순응하거나 하여서 선악의 결과를 낳는다. 만약 어떤 중생이 양궁(羊宮)에 태어났는데 누수(婁宿)와 위수(胃宿)가 짝이 되면, 이들 모든 별에는 힘이 있어서 장사를 하여 재보가 풍부하게 되니, 만약 그가 모두 만나면 부귀하여 자재하게 된다. 만약 태어날 때 해가 지면 그 사람은 악한 일이 많고 험난하게 지내게 된다. 몸을 받아도 수척하고 천하며, 또한 꾸미는 말을 좋아하게 된다. 만약 태어날 때 해가 붉은색이어서 대지가 순식간에 붉은색이 되면 그는 덕이 두텁다. 만약 태어날 때에 수요를 등지고 보지 못하면 그 갖가지의 중생들은 아주 다양한 곳에 태어나고, 태어나더라도 다양하게 행하며, 또한 다양한 쾌락을 얻고 부(富)가 치성하게 된다.
또한 이와 같은 장소에서 태어날 때의 서른 가지의 선악의 과보를 설하리라. 만약 화성(火星)이 뜨는 날에는 악한 곳에 태어나지만 그 사람은 불룩한 배에 겉모습이 윤택하고, 긴 눈에 좋은 말만 하며, 또한 마음의 힘을 갖추게 된다. 만약 목성이 뜨는 날의 묘시(卯時)에 태어나 해와 달과 성수가 낮과 밤에 그 본래의 자리에 있으면 이것은 현인과 성인이 태어나는 것이다. 만약 또 태어날 때에 수요가 뒤집어져 있으면 실답지 않은 과보를 받고 일에 사악함이 많다. 또한 태어날 때에 그것이 바르게 순행하면 반드시 선한 과보를 받으며, 그가 태어난 땅에서 안주하게 된다. 만약 또 몸의 모습이 흰색이면 훌륭한 사람이다.
만약 중생이 우궁(牛宮)에 묘수(昴宿)ㆍ필수(畢宿)가 짝할 때에 태어나면 이는 훌륭한 궁과 길상한 별이 비추는 잠깐 동안에 그 중생이 태어난 것이어서 부귀와 길상함과 인욕을 구족하게 된다. 장수하고 자식이 많으며 재보가 풍요롭고 또한 군주가 된다. 이렇게 태어난 사람이 성취법을 행하면 순식간에 선과 악을 알게 된다. 만약 삼수(參宿)와 만나면 법을 알고 이해하여 세간 사람들이 좋아할 것이다. 만약 묘수와 만나면 세 바다의 주인이 되고, 만약 태어날 때의 수요가 분명하면 한 조그만 나라의 왕이 될 것이다. 만일 태어날 때의 수요가 구족하여 겹겹이 비추고 있으면 큰 땅의 주인이 되고, 혹은 5년이나 혹은 10년 동안 큰 자리에 머물 것이다.
만약 음양궁(陰陽宮)에서 바리아박성(婆里誐嚩星)이 생하여 짝한 그 날에 또 자수(觜宿)와 삼수(參宿)와 정수(井宿)가 더불어 뜨면 이때에 태어난 사람은 어리석고 우둔하여 선악을 분별하지 못하며, 여인을 좋아하고 또 삿된 것에 많이 물들게 된다. 몸은 흑색이고 또는 자색이다. 그러나 인색하지는 않고 재물을 크게 보시하는 것을 좋아한다. 만약 토성이 뜨는 날에 이 궁 가운데에 태어나되, 그날 가운데 혹은 밤중에 그 시분에 따라서 순식간에 만나면, 큰 부귀가 자재하고 큰마음의 힘이 있어서 나머지 선과 악을 헤아리고 이를 설할 것이다.
만약 해궁(蟹宮)이 귀수(鬼宿)ㆍ유수(柳宿)와 짝할 때 생하면, 이렇게 태어난 사람은 존중되며, 제일의 장소에 나게 된다. 만약 한밤중에 태어나면 최상의 사람이다. 이 사람이 받는 몸은 금색이거나 혹은 자색이고, 청정하고 길상하며, 아주 묘하여 다름이 있고, 겸하여 큰 지혜가 있다. 만약 법에 의거하면 일체의 뜻한 바를 성취할 것이고, 큰 재보와 큰 지위를 모두 어렵지 않게 얻을 것이다.
만약 사자궁(師子宮)이 성수(星宿)ㆍ장수(張宿)와 짝하고 태양이 뜨는 날에 태어나면, 이 사람은 아주 용맹하며, 또한 고기 먹는 것을 좋아하고, 또한 깊은 산의 험난한 곳에서 왕이 되고, 또한 자재하게 될 것이다. 만일 위와 같은 것을 갖추면 그곳에서 왕이 될 것이다. 이 사람은 분명히 해가 뜰 때에 출생한 사람일 것이다.
만약 쌍녀궁(雙女宮)이 익수(翼宿)ㆍ진수(軫宿)와 짝할 때 태어나면, 이 사람은 용맹하지만 도둑질하기 좋아하며 언제나 산란하고, 삿되고 타락한 행동을 좋아한다. 역시 왕이 되거나 군주가 된다. 만일 이 궁에 의거하여 태어나거나 혹은 목성과 짝하거나 또는 목성과 짝하여 본명(本命)이 된 자는, 최상이어서 언제나 보호되고 지켜지기에 악을 만나도 모두가 길하게 된다.
만약 칭궁(秤宮)이 각수(角宿)ㆍ항수(亢宿)ㆍ저수(氐宿)와 짝할 때 태어나면, 이렇게 태어난 사람은 인의(仁義)가 부족하다. 이 궁은 좋지 않다. 만약 달이 비추거나 금(金)ㆍ토(土)를 얻게 되거나 이와 같은 수분(宿分)에 태어나거나 또는 초저녁 때에 태어나면, 혹은 왕이 되거나 혹은 부귀하게 된다. 만약 사람이 태어날 때에 안정되어 있지 않거나 혹은 귀하지 않으면 성품에 탐욕과 애착이 있고, 또한 성내기를 잘한다. 만약 금주(禁呪)에 밝으면 역시 대인이 애락하며 중시하게 된다.
어떤 사람이 갈궁(蝎宮)에 태어났는데 방수(房宿)ㆍ심수(心宿)ㆍ미수(尾宿)와 짝할 때 태어나면, 화성(火星)이 본명(本命)이 된다. 이 사람은 주로 자애로운 마음을 가지며 학업을 성취한다. 또한 용맹하여 위난을 두려워하지 않고 노고를 능히 참는다. 만약 해가 가운데에 떴을 때에 태어난 자는 왕이 되어 큰 전투에서 반드시 승리한다. 만약 화성이 동자의 모습과 같으며 한 찰나 사이에 이 궁을 비출 때, 그때에 그 땅을 가진 사람은 주인이 되며, 다른 자식이 태어나면 마땅히 보호하고 지켜야 한다. 반드시 큰 지혜를 갖추고 총명하며 잘 기억하고 효순하며 힘이 있을 것이다. 또한 친구 사귀기를 좋아하고 수명이 길 것이다. 만약 화성이 뒤집어지면 일은 반대로 된다.
만약 사람이 인마궁(人馬宮)이 기수(箕宿)ㆍ두수(斗宿)와 짝할 때 태어나면 목(木)을 본명으로 삼게 된다. 어떤 사람이 오후나 밤에 태어나면 혹은 왕위를 구하는데, 반드시 자기 가족을 파멸시킨 다음에야 이루게 된다. 마땅히 중년에 이르면 부귀를 얻는다. 비록 부귀를 얻으나 반드시 작은 곳에 있을 것이니, 비유하면 사람이 중년을 지난 것이 마치 해가 정오를 지난 것과 같아서 큰 지위와 큰 재물이라도 점점 얻기 어렵다. 만약 수요가 뒤바뀌면 이를 보고 태어난 사람의 일은 갖가지 차이가 있을 것이다.
만약 마갈궁(摩竭宮)이 우수(牛宿)ㆍ여수(女宿)와 짝할 때 태어나면 토(土)를 본명으로 삼는다. 또한 초저녁이나 한밤중이나 새벽녘에 태어나거나, 또는 다시 다른 크게 길한 별이 있어서 함께 비추면 왕위를 얻게 된다. 또한 이 사람이 태어나는 곳은 온갖 귀하고 천한 족성을 택하지 않으며 품성이 부드럽고 눈이 붉으며, 몸은 자색이나 흑색을 받으며 용맹하여 두려움이 없다. 혹은 왕위를 얻고 많은 물이 합쳐지는 곳에서 주인이 된다. 그리고 장수하며 능히 노고를 참아낸다. 혹은 성요가 뒤집어지면 그 일들은 반드시 차이가 있을 것이다.
만약 어떤 사람이 보병궁(寶甁宮)에 태어나되 허수(虛宿)ㆍ위수(危宿)와 짝할 때 태어나면 토를 본명으로 한다. 이 사람이 초저녁이나 새벽녘에 태어나 달과 금성이 비추면 악업이 청정해지고 큰 지혜가 있다. 부귀하고 자재하며 쾌락을 수용한다. 이와 같은 성요가 뒤집어져서 이 사람을 비추면 빈곤하고 병이 많으며 고뇌를 얻게 된다.
만약 사람이 쌍어궁(雙魚宮)이 실수(室宿)ㆍ필수(畢宿)ㆍ규수(奎宿)와 짝할 때 태어나면 금(金)을 본명으로 삼는다. 또한 한밤중이나 대낮에 태어나거나, 혹은 중간에서 조금 지난 다음에 태어나고, 금성이나 다른 길상한 별이 함께 비추면 법에 맞게 청정한 범행을 하며, 큰 지혜가 있어 최상의 선을 갖추며 법과 길상을 안다. 이렇게 태어난 사람은 몸이 황색이며, 얼굴이 뛰어나고, 품성이 인자하고 효순하며 권속이 화목하다. 무릇 하는 일마다 견고하게 정진하며, 장수하고 큰 복이 있으며, 일체가 뜻에 맞는다. 동방의 작은 나라의 주인이 되지만, 그 땅은 작고 추우며, 또한 땅의 많은 부분은 습하여서 물속에 거주할 때가 많은데 이것은 별자리 때문이다. 만약 토(土)와 목(木)이 비추게 되면 이곳은 최상이 된다. 혹은 큰 나라의 주인이 된다. 이와 같은 일은 반드시 그 태어나는 때와 궁 가운데에 최상의 길상한 온갖 별이 있는 것을 알아야 한다.
또다시 연월일과 시(時)와 수명(壽命)의 양에 대하여 설한다. 초하루에서 보름까지는 백월(白月)이며, 16일부터 30일까지는 흑월이다. 두 보름이 합쳐져 한 달을 이루고, 열두 달이 1년이 된다. 이 1년을 육시(六時)나 삼시로 나눈다. 말법의 때에 사람의 바른 수명은 백세(百歲)이며, 이 수명의 양은 혹은 짧거나 혹은 길거나 중간에 요절하거나 일정하지 않다. 또한 인간 세상에는 사람 아닌 것이 많아서 수명을 침해하며 온갖 악한 일을 저질러서 두렵게 한다. 또 그 천인ㆍ아수라들이 선하지 않은 행을 하며 서로 싸울 때에 사람 세상에는 온갖 나쁜 현상이 나타난다. 이른바 때 아닌 때에 땅이 움직이거나 갑자기 바람이 불고 천둥과 번개가 치는 기이한 현상과 하늘의 불과 검은 연기가 곳곳마다 일어나면, 이것은 계도성(計都星)이 일식과 월식을 만드는 것이다. 만약 이러한 갖가지 온갖 나쁜 현상이 나타나는 나라에는 반드시 중생들이 심각한 질병을 앓고 기근에 허덕여 일찍 죽으며, 나라가 무너지고 모든 백성들이 다 크게 근심하고 방황할 것이며, 모든 출가자들도 역시 크게 두려워할 것이다.
다시 땅이 움직이는 모든 것을 분별하여 설하리라. 만약 다시 누수(婁宿)ㆍ정수(井宿)ㆍ성수(星宿)의 별이 뜨는 날이나 궁이 비치는 땅에서 땅이 흔들리면 나라 안에 도적과 악인이 곳곳에서 일어나 침해할 것이니, 남방의 국왕은 큰 재난을 만날 것이다. 또한 다시 위수(胃宿)ㆍ묘수(昂宿)ㆍ필수(畢宿)ㆍ삼수(參宿)의 별이 뜨는 날에 그 궁이 비치는 땅이 흔들리면 인민이 크게 두려워하며, 변방에서 온갖 악한 사람들이 다투어 도적질하고, 나라 밖의 네 경계에서 온갖 작은 왕들이 서로 침해하여 원수가 되며, 질병이 퍼지고 죽는 자가 헤아릴 수 없이 많을 것이니, 또한 서방국의 왕은 붕괴한다.
또다시 자수(觜宿)ㆍ귀수(鬼宿)ㆍ유수(柳宿)ㆍ장수(張宿)ㆍ익수(翼宿) 등의 별이 뜨는 날에 그 궁이 비치는 땅이 흔들리면, 나라 안에 큰 난이 있어 인민들이 불안해하며, 기근으로 말미암아 서로 침탈하고 억압하여 큰 고뇌를 받는다. 또한 다시 진수(軫宿)ㆍ각수(角宿)ㆍ항수(亢宿)ㆍ저수(氐宿)와 방수(房宿)와 심수(心宿) 등의 별이 뜨는 날에 그 별이 비추는 땅이 움직이면, 설산 주변에 널리 있는 악인과 니바라국(儞波羅國)의 국경 안 변지의 모든 작은 나라 왕이 반드시 서로 침탈하며 죽일 것이다.
또한 미수(尾宿)와 기수(箕宿) 등의 별이 뜨는 날에 그 궁이 비치는 땅이 움직이면, 저 동방의 만성국(滿城國)ㆍ오타국(烏吒國)ㆍ가마로국(迦摩嚕國)ㆍ밤아라국(鑁誐羅國) 등과 같은 모든 나라의 왕들이 죽을 것이니, 의심할 필요가 없다. 또한 교나국(矯拏國)의 왕이 다른 나라를 침범하면 자연히 병이 생겨나고 혹은 죽는다. 또한 바닷가와 항하의 언덕에 머물면 모든 인민들이 물에 떠내려가며 온갖 질병이 돈다.
만약 두수(斗宿)ㆍ우수(牛宿)ㆍ여수(女宿)ㆍ위수(危宿)ㆍ실수(室宿)ㆍ벽수(壁宿)ㆍ규수(奎宿)의 이와 같은 별이 뜨는 날, 궁이 비치는 땅에서 만약 해가 뜬 정오에 땅이 움직이면, 들과 땅에 있던 온갖 산이 모두 부서지며, 북인도의 땅과 서인도의 땅과 남인도의 땅 주변에 둘러 있던 네 경계에 머무는 자들이 서로 침탈하여 큰 재난이 일어나고 곳곳에서 기근이 발생해서 나라가 파멸되기에 이른다.
만약 새벽녘에 움직이면, 나라 안에 재난이 그치고 인민이 안락해지며, 만약 오전에 땅이 심하게 흔들리면, 그 마갈타국(摩竭陀國) 안팎의 훌륭한 사람들이 모두 고뇌를 받고 국왕에게 난이 있다. 만약 정오가 지난 뒤나 혹은 해질 무렵에 흔들림이 있으면, 국경 안의 모든 출가인에게 질병이 일어나는데, 혹은 학질 병이나 혹은 종기나 부스럼 등의 고통스러운 일들이 일어난다. 그리하여 7일이 지난 후에야 재난과 악한 기운이 물러날 것이다.
만일 해가 저문 뒤에 땅이 움직이면 사성(四姓) 계급의 수행하는 훌륭한 사람이 고뇌를 받으며, 혹은 왕이나 중신으로서 법을 아는 자에게 재난이 있다. 또한 바라문(婆羅門)이나 찰제리(刹帝利)나 비사(毘舍)나 수타(首陁) 내지 최상의 기술자와, 제일의(第一義)를 잘 분별하며 이해하고 수행하며 많이 듣고 많이 기록한 자가 모두 병고를 얻는다. 만약 해질 무렵 해가 졌을 때에 땅이 흔들리면, 다양한 종류의 축생들이 병에 걸려 죽으며, 만일 초저녁에 땅이 흔들리거나 초저녁을 전후해서 움직이고, 게다가 길상하지 않은 일이 일어나 큰 바람이 불고 비가 오며 큰 우박이 내리면, 반드시 외적이 침입하여 왕위를 빼앗을 것이다.
만약 초저녁의 제2분(第二分)에 땅이 흔들리면 외적이 국경 안에 들어오며, 배가 아프고 양독(陽毒)과 음독(陰毒)과 온갖 질병으로 인해 죽음에 이르며, 나라 안의 백성들이 다른 땅으로 도망간다. 만약 밤의 제2분 중간에 땅이 흔들리거나 큰 바람이 불면 왕궁 안의 누각과 누대가 모두 무너지며, 나무들도 역시 모두 부러진다. 나아가 성벽과 절과 전당과 산간의 짐승들이 머무는 곳도 모두 파괴된다. 만약 한밤중에 땅이 흔들리면, 동방국의 왕자에게 큰 재난이 있으며, 그 나라 안의 인민들이 기근에 처한다. 만약 한밤중이 지난 때에 땅이 흔들리면, 대지에 재난이 그치고 일체가 안락하여진다. 만약 한밤중에서 나중의 때에 땅이 흔들리면, 중앙에 있는 나라의 왕이 반드시 병들어서 사망하게 되며, 후에 나쁘고 괴로운 일이 있게 되어 서로 침해하게 될 것이다.
만약 밤의 제3분에 땅이 흔들리면 미천한 사람들이 쾌락을 얻지만, 모기와 등에와 호랑나비와 나비의 종류들만이 모두 다 죽고, 오직 시절이 성숙할 것이다. 만약 새벽녘에 땅이 흔들리면 나라에 큰 화재가 있으며, 만약 모든 고을에 해가 뜰 때에 땅이 흔들리면 중앙에 있는 나라의 모든 곳에서 도적이 일어나 서로 침탈할 것이며, 이레 뒤에 왕이 사망하지만, 만약 이레가 지나면 그 사망하는 날은 분명하지 않다. 만약 땅이 흔들릴 때에 혹은 겸하여서 뇌성벽력이 치고 번갯불이 흰색이면 역시 매우 길상하지 않은 것이다. 만약 땅이 흔들리지 않는데 언제나 벽력이 치고 번갯불이 희면 길상하고 좋은 것이다. 만약 땅이 흔들릴 때 번갯불이 붉은색이며 불이 있고 검은 연기가 있으면 왕이 죽게 된다. 만약 땅이 흔들릴 때 벽력과 번갯빛이 황색이거나 황색과 붉은색이 섞인 중간색이면 큰 재난이 있다.
지송하는 사람이 만약 나라 안을 다닐 때에 미묘한 소리를 들으면, 마군[魔]의 난이 있는 것이고, 만약 북치는 소리가 매우 듣기 좋으면 곧 좋은 징조이다. 그러나 소리가 거칠면 좋지 않으니, 그 땅의 머무는 곳에 극히 나쁜 일이 있게 되어 장래에 반드시 곡식이 귀하게 되며 기근이 발생할 것이다.
만약 지송하는 사람이 사람 사는 데를 다니는데 미묘한 상서로움과 수요(宿曜)를 만나면, 마땅히 성취법으로써 이롭게 해야 한다. 만약 작법하고자 하려면 반드시 길하고 선한 별[善星]이 뜨는 날을 구하여야 비로소 작법할 수 있다. 길하고 선한 별이란, 누수(婁宿)ㆍ위수(胃宿)ㆍ귀수(鬼宿)ㆍ실수(室宿)ㆍ벽수(壁宿)ㆍ규수(奎宿)ㆍ방수(房宿)이다. 이러한 별들이 비치는 날은 최상으로 길하고 좋다. 만약 이러한 날에 성취법을 닦으면, 뜻을 성취할 것이며, 혹은 단(壇)을 맺어도 얻을 수 있다. 이러한 별들 가운데 황백색의 별이 뜨는 날이 가장 길하다.
만약 보름이나 그믐날에 혹은 나와서 다른 곳에 가면 하는 것이 이루어지지 않으며, 또한 모든 진언과 만다라의 의궤를 행할 수 없으며, 절대로 성취를 얻을 수 없고, 이러한 날에 진언을 행하면 반드시 마군의 장난이 있다. 만약 초하루나 3일이나 5일 및 13일과 17일에 단을 맺으면 길하다. 만약 호마를 행하여 법의 성취를 구하거나, 또는 길한 날에 길한 별을 얻으면 마땅히 성취를 얻을 것이다. 만약 목성과 금성과 달과 수성을 얻으면 길하고, 이 길한 별들이 서로 짝하면 모든 일을 해도 된다. 언제나 4일에는 세간을 비추는데, 대지에서 성취법을 행하는 곳에서는 장애가 이루어지지 못하며, 온갖 악에서 벗어나고 악이 바뀌어 선이 된다.
지금 설하는 시분의 양은 한 번 손가락을 튀겨서[彈指]3) 백 번을 하면 1초분시(初分時)가 된다. 4초분시는 1중분시(中分時)가 되며, 4중분시는 1이분시(移分時)가 되고, 4이분시는 한나절[日]이 되며, 갑절은 1주야분(晝夜分)이다.
나는 지금 다시 시분의 양을 설하리라. 입멸할 때의 순간적인 숨[息]이 가장 짧다. 10입식(入息)이 1멸분(滅分)이 되며, 10멸이 1찰나분이 된다. 10찰나가 1수유분(須臾分)이 되며, 1백 수유가 1주야분이 된다. 법을 아는 자는 마땅히 이 시분의 양을 요지하여야 한다. 또한 다시 한나절[日]을 세 때[時]로 나눈다. 만약 염송하고 호마를 행하여 성취를 구하면 앉고 눕고 세욕하며 음식을 먹는 이와 같은 시분을 마땅히 요지하여야 한다. 또한 하루 낮과 하룻밤을 일(日)이라 한다. 15일은 반 달[半月]이며, 반 달이 둘이면 한 달이 된다.
음양도 요지하여야 한다. 이와 같은 여섯 달이 라후(羅睺)의 장애가 있을 때이다. 12월이 1년이 되며, 12년이 대년(大年)이다. 이와 같은 일체의 별과 아수라는 이 대년(大年) 가운데에 혹은 순종하거나 혹은 거스르면서 온갖 선과 악을 행한다. 또한 백월분(白月分)은 보름으로서 달이 찼을 때이다. 라후와 아수라왕이 나타나 일식(日蝕)이나 월식(月蝕)이 일어나면, 대지 가운데 크게 전쟁이 일어난다. 마땅히 이와 같은 일을 잘 알아야 한다. 만약 이와 같은 크나큰 나쁜 현상이 나타났을 때에는 무수한 장애가 있게 된다. 말법의 뒤에 이르러 세간 사람이 복을 닦지 않는 것은 일식이나 월식을 만드는 것이다. 만약 미수(尾宿)의 때에 혹은 해가 질 무렵이나 달이 질 무렵이나 혹은 해와 달이 중간에 떠 있는 이와 같은 때에 일식이나 월식이 있으면, 이것은 라후와 아수라왕의 그림자가 가린 것으로, 동방의 왕은 반드시 사망하게 되며, 반드시 동방 변경의 왕이 와서 침해할 것이다.
만약 누수(婁宿)ㆍ필수(畢宿)ㆍ위수(胃宿)의 이러한 별들이 해와 달을 가리면, 저 오차국(烏姹國)의 왕과 모든 사람들에게 갖가지 병이 생긴다. 말하자면 음의 병과 양의 병과 풍병과 온갖 병이 생긴다. 만약 성수(星宿)ㆍ장수(張宿)ㆍ익수(翼宿)ㆍ진수(軫宿)ㆍ항수(亢宿)ㆍ저수(氐宿)의 이러한 별들이 해와 달을 가리면 역시 반드시 라후가 장애를 일으켜서 동쪽 라나국(羅拏國)의 왕과 종아타국(鍐誐吒國) 및 마갈타국 등의 왕이 눈병을 앓고 왕자에게는 큰 재난이 있으며, 이에 악한 마음을 품은 원수들이 모여 와서 극히 두렵게 할 것이다.
만약 삼수(參宿)ㆍ자수(觜宿)ㆍ정수(井宿)ㆍ귀수(鬼宿)ㆍ유수(柳宿)의 이와 같은 별들이 해와 달을 가리면, 그 마갈타국왕이 침해를 받고 충신(忠信)과 백성들에게 모두 병과 고통의 두려운 일이 있게 된다. 만약 방수(房宿)와 심수(心宿)가 가리는 것을 보면, 모든 백성들에게 병이 생기며, 모든 훌륭한 사람들이 갖가지로 고뇌를 받고, 묶이고 침해당하는 일이 있다. 만약 기수(箕宿)ㆍ두수(斗宿)ㆍ여수(女宿)의 이와 같은 별이 해를 가리며, 또한 달에 붉은 테가 있으면, 그 지방에는 반드시 기근이 있다. 만약 두수(斗宿)ㆍ우수(牛宿)ㆍ실수(室宿)ㆍ위수(危宿)의 이와 같은 별이 가리면, 이것은 라후의 장애로 가리는 것이다. 모든 백성들이 왕의 핍박을 받고 도적을 두려워하게 되며, 나라 경계 안 곳곳에 기근이 발생하고 백성들이 근심하며 고통 받을 것이다. 만약 규수(奎宿)ㆍ벽수(壁宿)가 가리는데 먼저 월식이 발생하고 나중에 일식이 발생하면, 반 달 사이에 마갈타 국왕이 왕위를 잃는다.
지금 이렇게 말한 대지가 움직이는 곳에서 겸하여 라후가 나타나면 어떠한 징조가 있다. 별이 해와 달을 가릴 때 나라 안의 곳곳에서 징조가 일어나고 이에 응하여 큰 재난이 일어나 그 선과 악이 나타난다. 만약 땅이 흔들리는 곳에 연기가 일어나거나 큰비가 있거나, 또는 이와 같은 것이 닷새간 지속되면, 중부 지방의 박국(嚩國)에 큰 재난이 있다. 항하의 북쪽 모든 백성들이 질병으로 죽게 되며, 내지는 왕이 역시 사망할 것이다. 나아가 설산의 네 주변 깊은 산속에 있는 국토의 군주와 대신들도 갖가지 근심과 고뇌를 당하고 사망할 것이며, 왕자와 왕비들도 역시 죽게 된다.
만약 별이 뜰 때에 땅이 흔들리는데 그 장소에는 연기가 자욱하고 비가 없으며, 닷새가 지나도 개지 않아 여러 날 동안 사람들이 서로를 알아보지 못하거나, 사람이 사는 곳을 보지 못하여 서로 각기 크게 두려워하게 되면, 그 나라와 왕은 함께 망하고 사망하게 된다. 만약 땅이 흔들릴 때에 뇌성벽력이 쳐서 일체가 두려워하거나 혹은 이미 말했던 두세 가지 큰 악이 있거나, 밤중에 흰 무지개가 나타나거나, 혹은 백월에 흰색의 까마귀가 나타나거나 혹은 괴이한 날짐승이 나타나거나, 불길한 시절에 나타난 괴이한 날짐승이 있는 곳에는 큰 두려움이 있다. 또한 다시 두발 달린 것이나 네발 달린 것이나 다리가 없거나 다리가 많거나 날짐승과 축생의 종류로서 괴이한 것들이 사람들을 크게 두렵게 하며, 반드시 큰 화가 있을 것이다. 이와 같은 온갖 무수한 괴이한 것들이 나타날 때에는 온갖 재난이 일어난다. 이와 같은 좋고 나쁜 징조를 감응하는 일은 모두 중생의 과거 때에 행하고 닦은 업에 말미암지 않은 것이 없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