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대장경 경률이상(經律異相) 1권 3편
양(梁) 사문 승민(僧旻)ㆍ보창(寶唱) 등 편집
나무에 꽃이 필 때는 모든 천인들이 나무 아래 함께 앉아 즐겁게 노니는데, 도리천의 시간으로 120일에 걸쳐 노닌다.
제석천(帝釋天)에게는 32대신(大臣)이 있기 때문에 삼십삼천이라고 하는데, 저마다 궁전이 있고 모두 성안에 있으며, 동산 안에서 즐겁게 놀게 되면 반드시 7일 동안을 지난다. 추삽(麤澁)이라 함은 이 동산에 들어갈 적에는 몸이 거칠고 껄끄러워진다는 것이며, 화(畵)라 함은 이 동산에 들어갈 적에는 몸이 저절로 갖가지 그림의 빛깔이 되어 서로를 즐겁게 한다는 것이며, 잡(雜)이라 함은 언제나 매월 8일, 14일, 15일에는 여러 채녀(婇女)들을 놓아 모든 천자(天子)들과 뒤섞여 놀게 하는데, 한 무리[獨與]가 영화를 버리고[舍脂] 함께 한 곳에 있게 되므로 잡(雜)이라는 것이며, 대희(大喜)라 함은 이 동산에 들어갈 적에는 마음이 크게 기쁘기 때문이다.『장아함경』 제20권에 나오며, 또 『누탄경』과 『대지론』과 『화엄경(華嚴經)』과 『열반경(涅槃經)』에도 나온다.
③ 염마천(炎摩天)
염마양(梁)나라 말로는 시(時)이다. 천궁(天宮)은 풍륜(風輪)에 지탱되어 허공 중에 있으며, 왕의 이름은 선시(善時)이다.『대지론』에서는 묘선(妙善)이라고 하였다. 염마천인의 키는 2유순이며, 옷은 길이 4유순, 너비 2유순, 옷의 무게는 3수(銖)로, 나무로부터 나오는데, 밝고 깨끗하고 광채가 나면서 갖가지의 빛깔이 있다. 몸은 광명이 있어 해와 달이 필요 없다. 신구의(身口意) 3업이 착하거나 혹은 등불ㆍ촛불ㆍ명주(明珠) 등을 보시하거나 계율 지님과 선정 등의 업으로 염마천에 태어나는데, 수명은 하늘의 2천 살이나, 그보다 더 사는 이는 적고 덜 사는 이가 많다. 음식ㆍ혼인ㆍ음행은 도리천에서와 같다.『삼법도경』에서는 “음욕심으로 서로가 포옹하면 음행이 이루어지나, 깊은 음욕심이 없으면 이루어지지 아니하며 환락이 있을 뿐이다”고 하였다. 처음 태어나서의 형상은 인간의 네 살 되는 아이만큼 하다. 도리천의 광명은 미칠 수 없다.『장아함경』 제20권에 나오며, 또 『누탄경』과 『대지론』과 『화엄경』에도 나온다.
④ 도솔천(兜率天)
도솔양나라 말로는 지족천(知足天)이다. 천궁은 풍륜에 지탱되어 허공 중에 있으며, 왕의 이름은 선희(善喜)이다. 후변신(後邊身)보살이 이 하늘에 많이 나는데 아래 하늘은 방탄(放誕)하고 위 하늘은 암둔(闇鈍)하기 때문에 이 하늘에 난다.『대지론』에서는 “아래 땅의 번뇌結使는 두껍고 탁하며, 위 땅의 번뇌는 날카롭거니와 도솔천만은 두껍지도 않고 날카롭지도 않아서 지혜가 안온하다”고 하였으며, 또 “아래 땅의 수명은 짧아서 죽는 때에 부처님께서 아직 세상에 출현하지 못하시며, 위 땅의 수명은 길어서 그지없고 부처님께서는 또 과거 도솔천 시절의 수명과 똑같기 때문이다”고 하였으며, 또 “부처님께서는 언제나 중도(中道)에 계시는지라 도솔천은 여섯 하늘에서 그 중간이다”고 한다. 도솔천인은 키가 4유순이며, 옷은 길이 8유순, 너비 4유순, 옷 무게는 1수 반이다. 수명은 하늘의 4천 살이로되, 그보다 더 사는 이는 적고 덜 사는 이가 많다. 음식은 아래 하늘들과 같고 장가들고 시집가는 것도 있으며, 손을 잡음으로써 음행이 이루어진다. 그 하늘에 처음 태어나면 인간의 다섯 살 되는 아이만큼 하며, 스스로가 전세에 지었던 보시와, 계율 지녔던 따위의 일을 안다. 음식은 저절로 나며, 마시고 먹고 옷 입고 관 쓰고 노래하고 춤춘다. 몸에는 광명이 있는데, 염마천의 것보다 훌륭하다.『장아함경』 제20권에 나오며, 또 『화엄경』ㆍ『열반경』ㆍ『누탄경』ㆍ『대지론』에도 나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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