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대장경 개원석교록(開元釋敎錄) 3권 5편
지승 지음
삼십칠품경(三十七品經)안공(安公)은 “『율경(律經)』에서 나왔다”라고 하였다. 『승우록』에는 “태원(太元) 21년 병신(丙申, 396) 6월에 사진서사(謝鎭西寺)에서 지었다”라고 하였다.
삼십삼천원관경(三十三天園觀經)
비구성취오법입지옥경(比丘成就五法入地獄經)
학인란의경(學人亂意經)이상의 3경은 『증일아함경』에서 나왔다.
불위비구설대열지옥경(佛爲比丘說大熱地獄經)
석제환인예목련방광경(釋提桓因詣目連放光經)
목련견대신중생연철전신경(目連見大身衆生燃鐵纏身經)
견일중생거체분예도신경(見一衆生擧體糞穢塗身經)
중생정유철마성화치연경(衆生頂有鐵磨盛火熾然經)
나바조위응소착경(羅婆鳥爲鷹所捉經)
십법성취악업입지옥경(十法成就惡業入地獄經)
사행법경(蛇行法經)
비구욕우천자방광경(比丘浴遇天子放光經)
천어수라욕투전경(天於修羅欲鬪戰經)
천제석수계경(天帝釋受戒經)
비구문불석제환인인연경(比丘問佛釋提桓因因緣經)
사천왕안행세간경(四天王按行世間經)
불견범천정경(佛見梵天頂經)
제석자심전승경(帝釋慈心戰勝經)
천신금보경(天神禁寶經)
아육왕공양도량수경(阿育王供養道場樹經)
권행유증경(勸行有證經)
계상응법경(戒相應法經)
선사만족경(禪思滿足經)『불위비구설대열지옥경』 이하의 20경은 모두 『잡아함경(雜阿含經)』에서 나왔다.
야계경(野鷄經)
별미후경(鱉獼猴經)
고호오경(蠱狐烏經)혹은 조(鳥)자를 쓰기도 한다.
제자명과경(弟子命過經)
여타경(驢駝經)
구살라국오왕경(拘薩羅國烏王經)혹은 라(羅)자가 없기도 한다.
공작경(孔雀經)
부부경(夫婦經)『야계경』 등 이하 8경은 모두 『생경(生經)』에서 나왔다.
군우천두경(群牛千頭經)
집수행사경(集修行士經)
폭상경(暴象經)『군우천두경』 등 이하 3경은 모두 『출요경(出曜經)』에서 나왔다.
지옥중생상해경(地獄衆生相害經)『수행도지경(修行道地經)』에서 나왔다.
적취오유경(赤嘴烏喩經)
아난다원라운모경(阿難多洹羅云母經)『적취오유경』 등 2경은 『잡비유경(雜譬喩經)』에서 가려 뽑抄은 경이다.
(4) 구담승가제바(瞿曇僧伽提婆)
중아함경(中阿含經) 60권두 번째 번역이다. 혹은 58권으로 되어 있다. 융안(隆安) 원년(397) 11월 10일에 동정사(東亭寺)에서 번역하기 시작하여, 그 2년(398) 6월 25일에 마쳤다. 담마난제(曇摩難提)가 역출한 경과 동본이며, 사문 도자(道慈)가 받아썼다. 『축도조록(竺道祖錄)』에 보인다.
증일아함경(增壹阿含經) 51권두 번째의 번역이다. 융안 원년(397) 정월에 나왔다. 담마난제가 번역한 경본과는 약간 다르며, 축도조가 받아썼다. 혹은 42권, 또는 33권인지 일정하지 않다. 또한 60권으로 된 것도 있다. 『축도조록』과 『보창록(寶唱錄)』에 보인다.
아비담심론(阿毗曇心論) 4권혹은 『아비담심(阿毗曇心)』이라고도 한다. 논(論)자가 없는 경우도 있다. 존자(尊者) 법승(法勝)이 지었다. 태원(太元) 16년(391)에 여산(廬山)에 있으면서 혜원(慧遠)법사를 위하여 역출하였으며, 도자(道慈)가 받아썼다. 『승우록』에 보인다.
삼법도론(三法度論) 2권태원 16년(391)에 여산에 있으면서 혜원법사를 위하여 역출하였다. 두 번째의 번역이다. 담마난제가 역출한 경과 대동소이하다. 혹은 3권이라고도 하는데, 『별록(別錄)』에서는 “1권이다”라고 하였다. 혹은 바로 삼법도(三法度)라 하여 논(論)자가 없는 경우도 있다. 혹은 경론(經論)이라고도 한다. 『승우록』에 보인다.
교수비구니법(敎授比丘尼法) 1권장방은 “『별록』에 보인다”라고 하였으며, “여산에 있으면서 번역하였다”라고 하였다.
이상은 5부 118권이다.앞의 4부 117권은 경본이 현재 있으며, 뒤의 1부 1권은 궐본이다.
사문 구담승가제바는 중국말로는 중천(衆天)이다. 혹은 제화(提和)라고 부르기도 하는데, 음(音)이 잘못된 까닭이다. 계빈국(罽賓國) 사람이다. 도(道)에 들어가 학문을 닦았으며, 멀리까지 명철한 스승을 찾아다녔다. 삼장(三藏)을 배워서 통달하여 다 암송하였다. 특히 『아비담심론(阿毗曇心論)』을 잘하여 그 섬세한 뜻까지 꿰뚫었다. 그는 언제나 『삼법도론[三法]51)』을 읽으며, 밤낮으로 그 뜻에 감탄하고, 그 의미를 음미하였다. 그것으로 도(道)에 들어가는 곳집[府]으로 삼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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