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설입세아비담론(佛說立世阿毘曇論) 10권
불설입세아비담론 제10권
진제 한역
조환기 번역
25. 대삼재화재품(大三災火災品)
부처님 세존께서 말씀하셨다.
“1소겁(小劫)은 1겁(劫)이라고 한다. 20소겁도 역시 1겁이라고 하고, 40소겁도 역시 1겁이라고 하고, 60소겁도 역시 1겁이라고 하고, 80소겁은 1대겁(大劫)이라고 한다.”
어찌하여 1소겁을 1겁이라고 하는가? 이때 제바달다(提婆達多)비구가 지옥에 머물면서 숙업의 과보를 받는다. 부처님 세존께서 “머물러 사는 수명이 1겁이다”라고 말씀하셨다. 이와 같이 1소겁을 1겁이라고 한다.
어찌하여 20소겁을 1겁이라고 하는가? 범선행천(梵先行天)이 20소겁을 그 수명으로 하고, 모든 범천은 부처님께서 “머물러 사는 수명이 1겁이다”라고 말씀하신 것과 같다. 이와 같이 20소겁을 1겁이라고 한다.어찌하여 40소겁을 1겁이라고 하는가? 범중천(梵衆天)이 40소겁을 그 수명으로 하고, 부처님께서 “머물러 사는 수명이 1겁이다”라고 말씀하신 것과 같다. 이와 같이 40소겁을 1겁이라고 한다.
어찌하여 60소겁을 1겁이라고 하는가? 대범천(大梵天)이 60겁을 그 수명으로 하고, 부처님께서 “머물러 사는 수명이 1겁이다”라고 말씀하신 것과 같다. 이와 같이 60소겁을 1겁이라고 한다.
어찌하여 80소겁(小劫)을 1대겁(大劫)이라고 하는가?부처님께서 말씀하셨다.
“겁(劫) 가운데 세계가 산산이 부서지고, 겁 가운데 세계가 산산이 부서져서 머물고, 겁 가운데 세계가 이루어지고, 겁 가운데 세계가 이미 이루어져 머문다. 세계가 이미 이루어져 머무는 아승기(阿僧祇)의 시간을 겁이라고 한다. 세계가 산산이 부서진 아승기의 시간을 겁이라고 한다. 세계가 산산이 부서져서 머무는 아승기의 시간을 겁이라고 한다. 세계가 이루어진 아승기의 시간을 겁이라고 한다.”
세계가 이미 이루어져 머물고서 산산이 부서지는 것에는 세 가지 원인이 있다. 첫째는 불로 산산이 부서지는 것이고, 둘째는 물로 산산이 부서지는 것이고, 셋째는 바람으로 산산이 부서지는 것이다.부처님께서 말씀하셨다.
“비구들이여, 세계가 산산이 부서지는 것에는 세 가지 원인이 있다. 첫째는 불로 산산이 부서지는 것이고, 둘째는 물로 산산이 부서지는 것이고, 셋째는 바람으로 산산이 부서지는 것이다.
비구들이여, 산산이 부서진 꼭대기에는 3천(天)이 있다. 첫째는 승변광천(勝遍光天)이고, 둘째는 변정천(遍淨天)이고, 셋째는 광과천(廣果天)이다.”또한 부처님 세존께서 말씀하셨다.
“비구들이여, 산신이 부서진 꼭대기에는 3천이 있다. 첫째는 승변광천이고, 둘째는 변정천이고, 셋째는 광과천이다.
어찌하여 승변광천 또는 변정천 및 광과천을 세 가지 산산이 부서진 꼭대기라고 하는가?
비구들이여, 화염이 산산이 부서뜨릴 때 일체의 하계(下界) 중생들이 제2선(禪)을 닦으면 승변광천에 태어나고, 수재(水災)가 산산이 부서뜨릴 때 일체의 하지(下地) 중생들이 제3선을 닦으면 변정천에 태어나며, 풍재(風災)가 산산이 부서뜨릴 때 일체의 하지 중생들이 제4선을 닦으면 광과천에 태어난다.”부처님께서 말씀하셨다.
“화재로 산산이 부서짐은 이 승변광천의 산산이 부서짐으로 말미암고, 수재로 산산이 부서짐은 이 변정천의 산산이 부서짐으로 말미암으며, 풍재로 산산이 부서짐은 이 광과천의 산산이 부서짐에 연유한다.
또한 비구들이여, 산산이 부서짐에 둘이 있다. 첫째는 중생세계(衆生世界)11)가 산산이 부서짐이고, 둘째는 기세계(器世界)12)가 산산이 부서짐이다. 10소겁 가운데 중생세계가 산산이 부서지고, 다음의 10소겁이 지나면 기세계가 산산이 부서진다.”부처님께서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
“산산이 부서짐이 처음 발생할 때, 승변광천이 산산이 부서질 때는 제2선에 기인한다. 이때 염부제의 모든 중생들은 수명이 8만 년이다. 이때 여인들은 5백 살이 되어서야 비로소 시집을 간다.
이때 모든 사람은 대변ㆍ소변 볼 때의 아픔ㆍ차가움ㆍ열남ㆍ성욕의 마음ㆍ배고픔ㆍ늙음의 일곱 가지 병만 있다. 이와 같은 때에 모든 국토는 부귀하고 풍요롭다. 원수도 없고, 도둑질하는 사람도 없다. 주(州)ㆍ군(郡)ㆍ현(縣)ㆍ읍(邑)과 모든 사람이 사는 촌락은 서로 순서대로 이어져 닭 우는 소리를 서로 듣는다. 씨를 뿌리는 것이 비록 적더라도 수확은 실로 크고 많다. 이때 모든 사람들은 공용업(功用業)을 받음이 적고, 과거의 선업에 대한 과보를 많이 받는다. 집ㆍ수레ㆍ의복ㆍ재물과 보석 등 삶에 필요한 자양분은 마음먹는 대로 가질 수 있다.이때 두 가지 세계가 없어진다. 첫째는 성냄의 세계[瞋恚界]이고, 둘째는 뜻을 괴롭게 하는 세계[逼惱意界]이다.
이때 두 가지 세계가 생겨 자란다. 첫째는 성냄이 없는 세계[無瞋恚界]이고, 둘째는 뜻을 괴롭게 하지 않는 세계[無逼惱意界]이다. 이때 모든 중생은 10악을 여의고, 10선을 닦으며 편안하게 앉아서 즐거움을 받으며 무엇을 구하려고 마음을 쓰지 않는다.또는 정자나 숙소에 모이고, 또는 쉬는 곳에 의지하고, 또는 대중이 모이는 장소, 또는 나무 아래 놀면서 이와 같은 전설을 말하고, 각각 자신의 의견을 말한다.
‘옛날에 모든 사람이 겁이 혼탁한 시절에 태어났다. 속세의 5욕(欲)과 탐욕이 더욱 늘어났기 때문에 혹은 부모와 자식이 서로 싸우고, 형제ㆍ자매ㆍ친구ㆍ친척이 서로 싸운다. 하물며 타인에게 있어서는 말할 것도 없다.
이때 모든 사람들이 서로 싸우고, 이어서 손[手]이 어지럽게 날아다니고, 기와와 돌멩이 또는 몽둥이로 두드려 해치고, 이윽고 칼과 무기로 서로 무섭게 협박하다가 마침내 해치기까지 한다. 이 속세의 5진(塵)으로 인하여 갖가지 악업을 짓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5진을 마땅히 버려야 한다.’
이와 같이 욕진(欲塵)을 싫어하고 꾸짖어 여러 가지로 5진의 과실을 나타내 설명한다.이때 모든 사람이 5진의 잘못과 근심거리 및 하계의 시끄러움을 사유하고, 무각관정(無覺觀定)13) 미묘한 공덕을 관하여 2선을 닦아 목숨이 끊어진 다음에는 승변광천에 태어난다.
이때 욕계의 모든 천이 무소처럼 변신하여 밤낮으로 세계를 세 차례 순행하면서 다음과 같이 이야기해준다.
‘선남자ㆍ선여인이여, 무각관정이 가장 뛰어난 즐거움이다. 그러므로 너희들은 수행하여 이 가운데 머물러야 하느니라.’
이때 사람이 초저녁부터 새벽까지 이 말을 듣고, 뛸 듯이 기뻐하여 쓸데없는 잡된 일을 모두 버리고, 마음을 모으고 앉아 참선을 한다. 욕진의 잘못을 관하고, 무각관정이 커다란 공덕을 가지고 있음을 보아 바로 2선을 얻어 목숨이 끊어진 다음에는 승변광천에 태어난다.이때 어떤 사람은 다른 사람을 항상 기쁘게 해주는 것으로 일을 삼아 혹은 노래를 부르고, 또는 춤을 추며, 서로 때려 넘어뜨리고, 뛰고, 던지고, 또는 칼춤을 추기도 하고, 혹은 북을 두드리기도 하고, 긴 대[箎]를 불기도 하고, 창을 하고 노래를 읊기도 하고, 또는 다른 사람의 몸에 장식을 해 주기도 한다. 이와 같은 사람 등이 노래와 시를 지어 이이야기를 전한다.
‘옛날에 모든 사람이 겁이 혼탁한 시절에 태어났다. 속세의 5욕(欲)과 탐욕이 더욱 늘어났기 때문이다. 또는 부모와 자식이 서로 싸우고, 형제ㆍ자매ㆍ친구ㆍ친척이 서로 싸운다. 하물며 타인에게 있어서는 말할 것도 없다.이때 모든 사람들이 서로 싸우고, 이어서 손이 어지럽게 날아다니고, 기와와 돌멩이 또는 몽둥이고 두드려 해치고, 이윽고 칼과 무기로 서로 무섭게 협박하다가 마침내 해치기까지 한다. 이 속세의 5욕(欲)으로 인하여 갖가지 악업을 짓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이와 같이 증오와 꾸지람의 욕진(欲塵)과 갖가지로 이야기하는 5욕의 과실은 마땅히 버려야 한다.’
이때 모든 사람이 5욕의 잘못과 근심거리 및 하계의 시끄러움을 사유하고, 무각관정의 미묘한 공덕을 관하여 2선을 닦아 목숨이 끊어진 다음에는 승변광천에 태어난다.이때 모든 천이 승변광천으로부터 세계에 몸을 감추고 순행하면서 다음과 같이 이야기해준다.
‘선남자ㆍ선여인이여, 무각관정(無覺觀定)이 가장 뛰어난 즐거움이며 적정(寂靜)이다. 그러므로 너희들은 수행하여 이 가운데 머물러야 하느니라.’
이때 사람이 초저녁부터 새벽까지 이 말을 듣고, 뛸 듯이 기뻐하여 믿음의 즐거운 마음을 일으키고, 모든 집ㆍ촌락ㆍ군(郡)ㆍ주(州), 그리고 큰 나라의 모든 사람이 정진하는 마음을 일으키고, 하계의 욕진의 잘못을 관하고, 2선(禪)의 공덕을 관하고, 2선을 닦아 목숨이 끊어진 다음에는 승변광천에 태어난다.이때 어떤 출가한 외도가 모든 집ㆍ촌락ㆍ군ㆍ주, 그리고 큰 나라의 모든 사람들을 교화하여 출가하게 하여 수많은 따르는 무리에 둘러싸여 있으면서 차례로 모든 나라를 떠돌아다니며 가르친 내용이 위에서 말한 것과 같았다.
‘옛날에 모든 사람이 겁이 혼탁한 시절에 태어났다. 속세의 5욕과 탐욕이 더욱 늘어났기 때문이다. 또는 부모와 자식이 서로 싸우고, 형제ㆍ자매ㆍ친구ㆍ친척이 서로 싸운다. 하물며 타인에게 있어서는 말할 것도 없다.이때 모든 사람들이 서로 싸우고, 이어서 손이 어지럽게 날아다니고, 기와와 돌멩이 또는 몽둥이로 두드려 해치고, 이윽고 칼과 무기로 서로 무섭게 협박하다가 마침내 해치기까지 한다. 이 속세의 5욕으로 인하여 갖가지 악업을 짓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이와 같이 증오와 꾸지람의 욕진(欲塵)과 갖가지로 이야기하는 5욕의 과실은 마땅히 버려야 한다.’
이때 모든 사람이 5욕의 잘못과 근심거리 및 하계의 시끄러움을 사유하고, 무각관정의 미묘한 공덕을 관하여 2선을 닦아 목숨이 끊어진 다음에는 승변광천에 태어난다.이때 모든 중생이 지옥에 있으면서 다음과 같이 생각하였다.
‘우리들이 옛날에 갖가지 선하지 않은 악업을 지은 까닭에 지금 여기에 태어나 이 괴로움을 받는구나.’
이러한 마음으로 인한 까닭에 옥졸에 대해서 원망하거나 화를 내는 마음이 없다. 이때 지옥의 중생에게는 성냄이 없는 세계와 뜻을 괴롭게 하지 않는 세계가 저절로 자라나고, 선한 마음을 더욱 구족하게 된다. 이 과거로 말미암아 후세에는 선업의 과보를 받는다. 지옥에서 목숨이 끊어지면 인간세계에 태어나고, 인간으로 태어나서는 욕진의 잘못을 생각하고, 2선(禪)의 공덕을 관하고, 2선을 닦아 목숨이 끊어진 다음에는 승변광천에 태어난다.이때 어떤 중생이 지옥에 떨어져서 거듭 옥졸에 대해서 다음과 같이 생각하였다.
‘우리들은 스스로 지은 악업으로 인하여 지금 여기에 태어나 이 괴로움을 받는구나. 내가 이제 어찌하여 다른 중생에 대해서 잔혹한 마음을 내겠는가?’
곧바로 성냄이 없는 세계와 뜻을 괴롭게 하지 않는 세계가 저절로 자라나고, 선한 마음을 더욱 구족하게 된다. 이 과거로 말미암아 후세에는 선업의 과보를 받는다. 지옥에서 목숨이 끊어지면 인간세계에 태어나고, 인간으로 태어나서는 욕진의 잘못을 생각하고, 2선의 공덕을 관하고, 2선을 닦아 목숨이 끓어진 다음에는 승변광천에 태어난다.이때 물에서 태어난 거북ㆍ자라ㆍ물고기에 속하는 중생들이 모두 자비의 마음을 내어 서로 삼키거나 잡아먹지 않고, 오직 김과 같은 해초만을 먹고, 스스로 죽으면 그 때에야 비로소 먹는다. 또한 굶어 죽게 될 지경에 이르더라도 자신이 먹으려고 다른 중생을 해치지 않는다.
곧바로 성냄이 없는 세계와 뜻을 괴롭게 하지 않는 세계가 이때 자라나고, 선한 마음을 생하고 사랑하는 마음을 생한다. 이 과거로 말미암아 후세에는 선업의 과보를 받는다. 목숨이 끊어지면 인간세계에 태어나고, 인간으로 태어나서는 욕진의 잘못과 하계의 시끄러움과 근심거리를 생각하고, 무각관정의 미묘한 공덕을 관하고, 2선을 닦아 목숨이 끊어진 다음에는 승변광천에 태어난다.또한 육지에 사는 사자ㆍ호랑이ㆍ늑대ㆍ이리ㆍ승냥이 등에 속하는 중생들이 아울러 자비의 마음을 내어 서로 잡아먹지 않고, 배고파도 연한 풀만을 먹고, 목마르면 맑은 물을 마신다. 저절로 죽으면 그 때에야 비로소 그 고기를 먹는다. 또한 굶어 죽게 된 지경에 이르더라도 다른 중생을 해쳐서 자신을 구제하려고 하지 않는다.
성냄이 없는 세계와 뜻을 괴롭게 하지 않는 세계가 이때 선한 마음을 생하고 사랑하는 마음을 생한다. 이 과거로 말미암아 후세에는 선업의 과보를 받는다. 목숨이 끊어지면 인간세계에 태어나고, 인간으로 태어나서는 욕진의 잘못과 하계의 시끄러움과 근심거리를 생각하고, 무각관정의 미묘한 공덕을 관하고, 2선을 닦아 목숨이 끊어진 나음에는 승변광천에 태어난다.모든 아귀도(餓鬼道)의 중생들도 또한 서로 사랑하는 마음을 내어 능히 선한 마음을 내어 앞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된다.
목숨이 끊어지면 인간세계에 태어나고, 인간으로 태어나서는 욕진의 잘못을 생각하고, 무각관정의 미묘한 공덕을 관하고, 2선을 닦아 목숨이 끊어진 다음에는 승변광천에 태어난다. 아수라도(阿修羅道)의 경우도 역시 이와 같다.
이때 서구야니(西瞿耶尼)의 사람이 있어 그곳에서 2선을 닦는다. 만약 그곳에서 2선을 얻으면 그로부터 승변광천에 태어난다. 만약 염부제에 태어나 2선을 얻으면 역시 승변광천에 태어난다. 동비제하(東毘提訶)의 사람이 있어 혹은 그곳에서 2선을 닦아 그로부터 2선처의 천에 태어난다. 만약 염부제(剡浮提)에 태어나 2선을 닦으면 이에 이로부터 제2천처(天處)에 태어난다. 북울단월(北鬱單越)의 사람은 목숨이 끊어진 다음에 6욕천(欲天)14)에 태어난다.혹은 천도(天道)에 있으면서 2선을 닦으면 2선처(禪處)에 태어나고, 혹은 6욕천으로부터 염부제에 태어나 2선을 닦으면 역시 승변광천에 태어난다.
이때 4대천왕천(大天王天)ㆍ33천ㆍ야마천(夜摩天)ㆍ도솔타천(兜率陁天)ㆍ화락천(化樂天)ㆍ타화자재천(他化自在天)ㆍ범선행천(梵先行天)ㆍ범중천(梵衆天) 혹은 이런 등의 천상에 있으면서 2선을 닦으면 목숨이 끊어진 다음에 승변광천에 태어난다. 혹은 천도로부터 염부제에 태어나 2선을 닦으면 역시 승변광천에 태어난다.비구들이여, 이때 모든 지옥은 텅 비고, 모든 축생도(畜生道)도 텅 비고, 모든 귀신도(鬼神道)도 역시 텅 비고, 모든 아수라도도 또한 텅 비고, 서구야니(西瞿耶尼)ㆍ남염부제(南剡浮提)ㆍ동비제하(東毘提訶)ㆍ북울단월도(北鬱單越) 다 텅 빈다. 4천왕천(天王天)ㆍ33천(天)ㆍ야마천(夜摩天)ㆍ도솔타천(兜率陁天)ㆍ화락천(化樂天)ㆍ타화자재천(他化自在天)ㆍ범선행천(梵先行天)ㆍ범중천(梵衆天)도 또한 텅 빈다.
이때 1천 세계 가운데 모든 중생이 다 없어진다. 오직 대범왕(大梵王)만 있게 된다. 이와 같은 인연과 이와 같은 순서로 모든 중생의 세계가 다 소멸된다. 이와 같은 시간 속에서 10소겁이 다 지나간다.비구들이여, 이때 제2 기세계(器世界)의 부서짐이 와서 계속된다. 4대(大)가 산산이 부서지고, 화재로 산산이 부서진다. 이때 오랜 시간 동안 비가 한 방울도 오지 않아 염부제의 꽃ㆍ나무ㆍ약초와 모든 종자가 다 말라죽는다. 차례로 타버려서 다시는 자라지 않는다.
비구들이여, 모든 유위법(有爲法)은 이와 같이 영원하지 않다. 이와 같이 영원하지 않고, 편안하게 쉴 곳이 없고, 짧고 급하게 변하며 파괴된다. 구제할 수도 없고, 실로 의지할 곳이 없고, 의지하고 숨을 곳이 없다.비구들이여, 이런 뜻인 까닭에 유위의 법은 가히 싫어하고 근심스러운 것이어서 마땅히 멀리 여의고 버려야 할 것이다.
비구들이여, 오랜 시간이 지나면 이와 같은 때에 이르러 제2의 해가 나타난다. 세간에 떠다니는 모습이 예전의 해보다 두 배나 뜨겁고 밝다. 이 해 때문에 염부제의 모든 연못과 저수지 및 작은 강과 호수가 모두 말라버려서 없어진다.
비구들이여, 모든 유위법은 이와 같이 영원하지 않다. 앞에서 설명한 것처럼 그리하여 마땅히 멀리 여의고 버려야 할 것이다.
비구들이여, 또한 오랜 시간이 지나면 이와 같은 때에 이르러 제3의 해가 나타난다. 세간에 떠다니는 모습이 제2의 해보다 두 배나 뜨겁고 밝다. 이 해 때문에 염부제의 모든 크고 깊은 강과 호수가 모두 말라버려서 없어진다.비구들이여, 모든 유위법은 이와 같이 영원하지 않다. 앞에서 설명한 것처럼 그리하여 마땅히 멀리 여의고 버려야 할 것이다.
비구들이여, 오랜 시간이 지나면 다음에 제4의 해가 나타난다. 세간에 떠다니는 모습이 제3의 해보다 두 배나 뜨겁고 밝다. 이 해 때문에 염부제 가운데의 아나바달(阿那婆達)15)연못ㆍ만다기니(漫陁耆尼)16)연못, 일곱 숲 사이에 흐르는 강 및 가장 크고 가장 깊으며 파도와 물줄기가 빨리 흘러가 바다와 만나는 4대강이 모두 말라버려서 없어진다.비구들이여, 모든 유위법은 이와 같이 영원하지 않다. 앞에서 설명한 것처럼 그리하여 마땅히 멀리 여의고 버려야 할 것이다.
비구들이여, 오랜 시간이 지나면 다음에 제5의 해가 나타난다. 세간에 떠다니는 모습이 제4의 해보다 두 배나 뜨겁고 밝다. 이 해 때문에 내외의 바닷물이 100 유순 줄어든다. 다음에는 200ㆍ 300ㆍ400 내지 1천 유순까지 바닷물이 줄어든다. 다음에는 2천 유순, 3천, 4천 내지 1만 유순까지 줄어든다. 다음에는 2만 내지 6만 유순에 이르기까지 수계(水界)가 다 줄어든다.
비구들이여, 이와 같은 때에 나머지 바닷물의 깊이는 7다라(多羅),17) 또는 6다라, 또는 5ㆍ4ㆍ3ㆍ2ㆍ1다라이다.비구들이여. 이와 같은 때에 나머지 바닷물의 깊이는 7심(尋) 또는 이와 같이 감소하여 1심까지 이른다.
비구들이여, 이와 같은 때에 나머지 바닷물의 깊이는 겨우 사람의 머리. 또는 목, 또는 가슴ㆍ허리ㆍ배꼽ㆍ무릎ㆍ정강이ㆍ복숭아뼈에까지 이른다.
비구들이여, 이와 같은 때에 나머지 바닷물의 깊이는 손가락 마디에도 미치지 못한다.
비구들이여, 모든 유위법은 이와 같이 영원하지 않다. 앞에서 설명한 것처럼 그리하여 마땅히 멀리 여의고 버려야 할 것이다.비구들이여, 오랜 시간이 지나면 다음에 제7의 해가 또 나타난다. 세간에 떠다니는 모습이 제5의 해보나 두 배나 뜨겁고 밝다. 이 해 때문에 세계의 대지, 내외의 큰 바다 및 수미산왕은 해가 처음 나타날 때 연기 덩어리로 뒤덮인다. 마치 아궁이에서 처음에 연기가 솟아오르듯이 연기덩어리가 대지와 대해 및 수미산을 덮고 있다. 제6의 해가 나타나 연기덩어리에 덮여 있는 것도 이와 같다.
비구들이여, 모든 유위법은 이와 같이 영원하지 않다. 앞에서 설명한 것처럼 마땅히 멀리 여의고 버려야 할 것이다.비구들이여, 오랜 시간이 지나면 다음에 제7의 해가 또 나타난다. 세간에 떠다니는 모습이 제6의 해보다 두 배나 뜨겁고 밝다. 이 해 때문에 세계의 대지와 내외의 큰 바다 및 수미산왕은 모두 화염에 사로잡힌다. 동시에 빨리 불타서 세계는 하나의 불덩어리를 이룬다. 오랜 시간이 지나도록 머물면서 꺼지지 않는다.
비구들이여, 이 수미산왕은 커다란 불길에 타면서 하나의 불덩어리를 이루어 오랜 시간이 지나면 그 정상의 사방 100 유순이 다 붕괴된다. 또는 200ㆍ300 그리하여 1천 유순에 이르기까지 다 붕괴되는 것도 이와 같다.이때 바깥의 4대(大) 중에서도 모든 불길이 저절로 타오른다. 세계와 천지를 태우는 불길의 열은 하나의 불덩어리를 형성하여 화염을 일으킨다. 그 열로 아래의 수륜(水輪)을 빨아들인다. 마치 뜨겁게 달구어진 구리쟁반을 물이 조금 있는 곳에 담아두면 모든 물을 빨아들이듯이 세계와 대지의 하나로 이루어진 불덩어리가 아래의 수륜을 빨아들이는 것도 또한 이와 같다.
마치 버터와 기름을 태우면 숯과 재를 남기지 않고 다 타듯이 이처럼 대지와 내외의 대해 및 수미산왕이 모두 불길에 사로잡혀 하나의 커다란 불덩어리를 형성하여 모든 것을 다 태우면서 숯이나 재를 남기지 않는 것도 또한 이와 같다.이때 지륜(地輪)이 다 없어지면 수륜(水輪)과 풍륜(風輪)의 양 세계도 다 타서 없어진다. 그 불덩어리는 위로 수륜에서부터 일어나서 대범왕(大梵王)의 처소에까지 이른다. 이때 대범왕은 그 목숨이 끊어지면 승변광천에 태어나 머무른다.
이때 대범의 궁전의 땅은 넓고, 원만하고 빛나서 좋아할 만하다. 보는 사람마다 그를 보면 싫어하지 않고 만족해한다. 그 색은 순백색이고, 미세하며 정결하다. 한꺼번에 다 타서 다시는 없다. 대범왕이 머무는 땅은 본래 그러하여 불 등의 원인으로 다 없어진다.
이와 같은 많은 시간 동안 바깥의 모든 기세계는 산산이 부서져서 없어진다. 이와 같은 많은 시간 동안 20소겁이 지나간다.
또한 다시 20소겁이 와서 계속된다. 이 가운데에는 1천 세계의 처소가 마치 어두운 동굴처럼 텅 비어 아무것도 남지 않는다. 위에 아무런 덮개도 없이 공한 채로 20소겁을 지난다.”부처님께서 말씀하셨다.
“비구들이여, 이때 세계는 다시 형성되어 이루어지고자 한다. 이 세간의 법이 그러하다. 처음 세계가 이루어질 때 만약 중생이 있어서 이미 업을 기르면 능히 대범의 과보를 감응하여 전의 과보를 버리고 와서 중음(中陰)18)에 들어간다. 색계의 4대(大)를 화합함으로 인하여 대범의 궁전 땅이 저절로 일어난다. 희고 깨끗한 빛으로 나머지 곳들을 가려버린다. 색과 모양이 원만하여 보면 싫증이 나지 않고 만족하게 되며 마음으로 좋아하는 바이다. 아직 머물러 사는 사람이 없다. 이 모든 중생은 옛날에 이미 업을 지어 가히 사랑스럽고 아주 뛰어난 곳에 머물 수 있도록 감응한다. 옛날의 업으로 인한 까닭에 색계의 4대 및 4대로 만들어진 색을 감응한다. 옛날의 업 및 색계의 4대를 원인으로 해서 이 궁전은 바로 이루어진다. 색계의 4대는 이 궁전에도 또한 인(因)과 연(緣)이 된다. 옛날에 지은 업은 다만 이의 증상연(增上緣)이 될 뿐이다.”부처님께서 말씀하셨다.
“비구들이여, 이와 같이 대범왕의 처소는 인과 연이 있어 형성되고 이루어지는 것이다. 본래의 법이 그러하여 인연으로 말미암아 이루어지는 것이다. 이 대범왕이 머무는 곳은 한 4천하의 크기와 같다. 이때 대범왕은 중음(中陰) 가운데 머물고 있다. 이 처소를 보고 ‘나는 지금 이 가운데 앉아 있구나’라는 욕애(欲愛)의 마음을 일으킨다. 바로 이처럼 애욕의 마음을 일으킬 때 거기에 태어나서 거기서 혼자 10소겁 동안 지내게 된다. 기쁨과 즐거움을 먹을 것으로 하고, 기쁨과 즐거움에 의지하여 지내며 마음대로[意生]19) 화신(化身)을 만들고, 저절로 빛나며 자유자재로 머물러 살면서 10소겁을 지낸다. 이 대범왕은 애욕의 마음을 일으키고, 불안한 마음을 일으켜서 생각하기를, ‘다른 중생들이 와서 나와 함께 머무르기를 바란다.’이때 범왕(梵王)이 이러한 서원을 세워서 2선(禪)의 중생은 업이 다해서 목숨이 끊어지고, 아래로 옮겨와서 거기에 태어나고, 범(梵)과 동류(同類)가 된다. 이 모든 중생은 이 대범이 본래 혼자 머물던 것을 보고 집착하기를, ‘나는 옛날에 천상에 살면서 이 사람이 단정하게 혼자 머물러 있던 것을 보았다. 이제 위에서 아래로 내려와 같아졌고, 홀로 머물던 옛날과 차이가 없음을 보았다’라고 하였다. 또한 다음과 같은 집착을 일으켰다. ‘이 사람은 브라만[梵]이고, 천지만물을 지은 자이고, 천지만물을 낳은 자[生者]이고, 가장 존귀하며 시초인 자이다. 중생이 짓는 것은 이 사람으로 말미암는다. 신통력은 자유자재하고, 과거와 미래의 중생은 그를 첫째 아버지로 삼고, 우리들은 오늘 그로부터 태어났다. 어찌하여 이와 같은가? 나는 옛날부터 지금까지 그가 여기서 혼자 스스로 먼저 태어나 있음을 보았다.’이때 대범왕은 다음과 같이 생각한다.
‘나는 대범이고, 지은 자이고, 낳은 자이고, 가장 존귀하며 시초인 자이다. 중생이 짓는 것은 나로 말미암는다. 신통력은 자유자재하고, 과거와 미래의 중생은 나를 아버지로 삼고, 모든 세간은 다 나의 화현으로 태어났다. 어찌하여 이와 같은가? 나는 옛날에 다음과 같은 마음을 일으켰다. 다른 중생들이 와서 함께 머물기를 원했고, 나의 원하는 마음에 응해서 다른 중생들이 바로 와서 태어났으며, 나는 먼저 여기에 있어서 그들이 와서 태어나는 것을 보기에 이르렀다.’
이 대범왕은 다른 중생들에 비해서 수명이 아주 길고, 생김새는 가장 뛰어나고, 큰 이름과 큰 신통력 및 위덕(威德)이 있다. 다른 모든 중생들은 수명이 짧고, 생김새와 이름과 신통력 및 위덕이 모두 대범왕에 미치지 못한다. 대범왕이 사는 곳에 모든 범의 중생들이 차례로 두루 가득 차게 된다.본성의 법이 그러하다. 세계가 이루어질 때 색계의 4대(大) 및 4대로 만들어진 색으로 인하여 대범이 홀로 머무는 궁전 및 땅이 저절로 나타난다. 희고 깨끗한 빛은 좋아할 만하며 싫증이 나지 않는다. 아직 머물러 사는 사람이 없다. 이 모든 중생은 옛날에 이미 업을 지어 가히 사랑스럽고 아주 뛰어난 곳에 머물 수 있도록 감응한다. 옛날의 업으로 인한 까닭에 색계의 4대 및 4대로 만들어진 색을 감응한다. 옛날의 업 및 색계의 4대를 원인으로 해서 이 궁전은 바로 이루어진다. 색계의 4대는 이 궁전에도 또한 인과 연이 된다. 옛날에 지은 업은 다만 이의 증상연(增上緣)이 될 뿐이다.”부처님께서 말씀하셨다.
“비구들이여. 이와 같이 대범왕의 처소는 인(因)과 연(緣)이 있어 형성되고 이루어지는 것이다. 본래의 법이 그러하여 인연으로 말미암아 이루어지는 것이다. 이 범이 홀로 머무는 곳은 차례로 두루 가득 차게 된다.
모든 범의 본성의 법이 그러하다. 세계가 이루어질 때 색계의 4대 및 4대로 만들어진 색으로 인하여 범선행천(梵先行天)의 궁전 및 땅이 저절로 나타난다. 희고 깨끗한 빛은 좋아할 만하며 싫증이 나지 않는다. 아직 머물러 사는 사람이 없다. 이 모든 중생은 옛날에 이미 업을 지어 가히 사랑스럽고 아주 뛰어난 곳에 머물 수 있도록 감응한다. 옛날의 업으로 인한 까닭에 색계의 4대 및 4대로 만들어진 색을 감응한다. 옛날의 업 및 색계의 4대를 원인으로 해서 이 궁전은 바로 이루어진다. 색계의 4대는 이 궁전에도 또한 인과 연이 된다. 옛날에 지은 업은 다만 이의 증상연(增上緣)이 될 뿐이다.”부처님께서 말씀하셨다.
“비구들이여, 이와 같이 범선행천(梵先行天)의 처소는 인과 연이 있어 형성되고 이루어지는 것이다. 본래의 법이 그러하여 인연으로 말미암아 이루어지는 것이다. 이 범선행천이 머무는 곳에는 모든 범선행천이 차례로 두루 가득 차게 된다.
본성의 법이 그러하다. 세계가 이루어질 때 욕계의 4대 및 4대로 만들어진 색으로 인하여 타화자재천(他化自在天)의 궁전 및 땅이 저절로 나타난다. 금ㆍ은ㆍ유리ㆍ파리가의 네 가지 보석으로 이루어져 나오는 빛은 좋아할 만하며 싫증이 나지 않는다. 아직 머물러 사는 사람이 없다. 이 모든 중생은 옛날에 이미 업을 지어 가히 사랑스럽고 아주 뛰어난 곳에 머물 수 있도록 감응한다. 옛날의 업으로 인한 까닭에 욕계의 4대 및 4대로 만들어진 색을 감응한다. 또한 옛날의 업 및 욕계의 4대를 원인으로 해서 이 궁전은 바로 이루어진다. 욕계의 4대는 이 궁전에도 또한 인과 연이 된다. 옛날에 지은 업은 다만 이의 증상연(增上緣)이 될 뿐이다.”부처님께서 말씀하셨다.
“비구들이여, 이와 같이 타화자재천의 궁전은 아울러 인과 연이 있어 형성되고 이루어지는 것이다. 본래의 법이 그러하여 인연으로 말미암아 이루어지는 것이다. 이 타화자재천이 머무는 곳은 일체의 천들로 차례로 두루 가득 차게 된다.
모든 천의 본성의 법이 그러하다. 세계가 이루어질 때 색계의 4대 및 4대로 만들어진 색으로 인하여 화락천(化樂天)의 궁전 및 땅이 저절로 나타난다. 금ㆍ은ㆍ유리ㆍ파리가의 네 가지 보배로 이루어진 광명으로 나타난 빛은 좋아할 만하며 싫증이 나지 않는다. 아직 머물러 사는 사람이 없다. 이 모든 중생은 옛날에 이미 업을 지어 가히 사랑스럽고 아주 뛰어난 곳에 머물 수 있도록 감응한다. 옛날의 업으로 인한 까닭에 능히 욕계의 4대 및 4대로 만들어진 색을 감응한다. 또 옛날의 업 및 욕계의 4대를 원인으로 해서 이 궁전은 바로 이루어진다. 욕계의 4대는 이 궁전에도 또한 인과 연이 된다. 옛날에 지은 업은 다만 이의 증상연(增上緣)이 될 뿐이다.”부처님께서 말씀하셨다.
“비구들이여, 이와 같이 화락천의 처소는 인과 연이 있어 형성되고 이루어지는 것이다. 본래의 법이 그러하여 인연으로 말미암아 이루어지는 것이다. 이 화락천이 머무는 곳에는 모든 천들이 차례로 두루 가득 차게 된다.
본성의 법이 그러하다. 세계가 이루어진 때 욕계의 4대 및 4대로 만들어진 색으로 인하여 도솔타천(兜率陁天)의 궁전 및 땅이 저절로 나타난다. 금ㆍ은ㆍ유리ㆍ파리가의 네 가지 보배로 이루어진 광명으로 나타난 빛은 좋아할 만하며 싫증이 나지 않는다. 아직 머물러 사는 사람이 없다. 이 모든 중생은 옛날에 이미 업을 지어 가히 사랑스럽고 아주 뛰어난 곳에 머물 수 있도록 감응한다. 옛날의 업으로 인한 까닭에 욕계의 4대 및 4대로 만들어진 색을 감응한다. 또 옛날의 업 및 욕계의 4대를 원인으로 해서 이 궁전은 바로 이루어진다. 욕계의 4대는 이 궁전에도 또한 인과 연이 된다. 옛날에 지은 업은 다만 이의 증상연(增上緣)이 될 뿐이다.”부처님께서 말씀하셨다.
“비구들이여, 이와 같이 도솔타천의 궁전 및 땅은 인과 연이 있어 형성되고 이루어지는 것이다. 본래의 법이 그러하여 인연으로 말미암아 이루어지는 것이다. 이 도솔타천이 머무는 곳에 모든 천들이 차례로 두루 가득 차게 된다.
본성의 법이 그러하다. 세계가 이루어질 때 욕계의 4대 및 4대로 만들어진 색으로 인하여 야마천(夜摩天)의 궁전 및 땅이 저절로 나타난다.금ㆍ은ㆍ유리ㆍ파리가(頗梨柯)의 네 가지 보배로 이루어진 광명으로 나타난 빛은 좋아할 만하며 싫증이 나지 않는다. 아직 머물러 사는 사람이 없다. 이 모든 중생은 옛날에 이미 업을 지어 가히 사랑스럽고 아주 뛰어난 곳에 머물 수 있도록 감응한다. 옛날의 업으로 인한 까닭에 욕계의 4대 및 4대로 만들어진 색을 감음한다. 또 옛날의 업 및 욕계의 4대를 원인으로 해서 이 궁전은 바로 이루어진다. 욕계의 4대는 이 궁전에도 또한 인과 연이 된다. 옛날에 지은 업은 다만 이의 증상연(增上緣)이 될 뿐이다.”부처님께서 말씀하셨다.
“비구들이여. 이와 같이 야마천의 처소는 인과 연이 있어 형성되고 이루어지는 것이다. 본래의 법이 그러하여 인연으로 말미암아 이루어지는 것이다. 이 야마가 머무는 곳에도 일체의 천들이 차례로 두루 가득 차게 된다.
이때 야미천이 과거의 세계를 회상한다. 마치 사람이 잠에서 깨어나 꿈속의 일을 생각하는 것처럼, 신통력을 얻어서 과거의 일을 회상하는 것처럼 이 야마천이 옛날 세계의 일을 회상하는 것도 이와 같다.이때 모든 천들이 생각하기를, ‘나는 이제 하계(下界)를 한 번 둘러보아야겠다’고 한다. 생각을 마치고는 서로에게 말한다.
‘우리 함께 저곳을 가보지 않겠는가?’
다른 천들이 답한다.
‘나는 지금 함께 가겠다.’
이때 모든 천들이 각각 자신의 무리들을 모아 함께 순행을 하면서 다 같이 말한다.
‘옛날 이곳에는 수미산왕이 있었다. 이곳에는 선견천(善見天)의 성이 있었다. 이곳은 난다(難陁)란 이름의 보석연못이었고, 이곳은 난다란 이름의 보석정원이었고, 이곳은 질다라(質多羅)연못이었고, 이곳은 질다라정원, 중거(衆車)정원이었고, 이곳은 악구(惡口)연못이었고, 이곳은 악구란 이름의 정원이었고, 이곳은 잡화(雜花)연못이었고, 이곳은 잡화정원이었고, 이곳은 파리질다라경(波利質多羅境)20)이었다.수계(水界)는 두께가 4억 8만 유순이었고, 너비는 12억 3천 450 유순이었으며, 둘레는 36억 1만 350 유순이었다. 이곳에 차 있는 물의 양은 가득하여서 다시 늘어나지 않았다.
이 수륜(水輪) 위에 따로 지계(地界)가 있어 이름을 대미겁(大味劫)이라고 하였다. 처음 감응하여 생겨날 때 밤낮으로 점점 두꺼워져서 견고하게 변하였다. 비유하자면 우유를 끓여 응고시켜서 식힐 때 두꺼운 기름덩어리가 위글 덮듯이 대미지계(大味地界)가 처음으로 생겨날 때도 역시 이와 같았다. 이 대지계는 자주자주 생겨나 커져서 마침내 응당 도달해야 할 만큼 이미 도달하고, 응당 가득 차야 할 만큼 이미 가득 차서 모두 다 이루었다. 두께는 4억 8만 유순이었고, 너비는 12억 3천 450 유순이었으며, 둘레는 36억 1만 350 유순이었다. 이곳에 차 있는 양은 가득하여서 다시 늘어나지 않았다.이 땅의 아래쪽의 1억 6만 유순은 모두 금덩어리로 이루어졌고, 위의 나머지 8만 유순은 금ㆍ은ㆍ동ㆍ철 등의 일곱 가지로 이루어졌다.
이때 지계는 부드럽고 일에 따라 변하였다. 마치 찰흙덩이ㆍ우유죽ㆍ부드러운 버터 및 밀가루 반죽덩이 등처럼 이 지계가 부드럽고 일에 따라 변하는 것도 역시 이와 같았다.
이 지륜(地輪)의 중앙은 중생의 업의 증상연에 의지하는 까닭에 사방으로부터 바람이 불어서 바다 가운데를 우뚝 솟아나게 만들어 수미산을 생겨나게 하였다.어떤 바람은 흙을 옮겨왔고, 어떤 바람은 쌓이게 하였고, 어떤 바람은 반듯하게 수미산을 만들었으며, 어떤 바람은 수미간의 네 봉우리를 생기게 하였고, 선견성(善見城)의 참호를 팠고, 선견성을 생기게 하였다. 난다연못, 난다정원을 만들었고, 질다라연못, 질다라정원, 중거(衆車)연못과 정원, 악구(惡口)연못과 정원, 잡화연못과 정원, 파리질다(波利質多)나무 및 구비라라(俱毘羅羅)21)정원ㆍ유건타해(由乾陁海)ㆍ유건타산(由乾陁山)ㆍ이사타해(伊沙陁海)와 산ㆍ거라지해(佉羅胝海)와 산ㆍ선견해(善見海)와 산ㆍ마이해(馬耳海)와 산ㆍ비나다해(毘那多海)와 산ㆍ니민타해(尼民陁海)와 산 및 사천하의 중간의 섬과 연못을 만들었고, 대륙과 바다를 솟아나게 하였고, 철위산(鐵圍山)을 생겨나게 하였다. 이와 같은 나무 및 구비라라(俱毘羅羅)정원이 있었다.이 가운데 옛날에 반주검파라(般住劍婆羅)보석이 있었고, 이 가운데 옛날에 선법당(善法堂)이 있었고, 이 가운데 내대해(內大海)가 있었다. 이 가운데 유건타산 및 유건타해가 있었고, 이 가운데 이사타산 및 이사타해가 있었다. 이 가운데 거라지산 및 거라지해가 있었고, 이 가운데 선견산 및 선견해가 있었고, 마이산 및 마이해가 있었다. 이 가운데 비나다산 및 바나다해가 있었고, 이 가운데 니민타산 및 니민타해가 있었다. 이 가운데 사천하가 있었고, 중간에 대륙과 땅 및 외대해(外大海)가 있었다. 이 가운데 작가바라(灼柯婆羅)22)산이 있었다.’이 야마천(夜摩天)의 몸은 가장 크고 빠르게 난다. 빨리 움직이기 때문에 풍륜을 쳐서 움직인다. 이 풍륜으로 말미암아 나라연(那羅延)23)풍륜의 근본으로 삼는다. 이 바람이 자주자주 생겨나 커져서 마침내 응당 도달해야 할 만큼 이미 도달하고, 응당 차야 할 만큼 이미 가득 차서 모두 다 이룬다. 두께는 9억 6만 유순이고, 너비는 12억 3천 450 유순이며, 둘레는 36억 1만 350 유순이다. 이곳에 차 있는 양은 가득하여서 다시 늘어나지 않는다.
이 바람은 견고하고 굳세어서 다른 것들이 감히 끼어들 수가 없다. 만약 사람이 나라연(那羅延)의 힘으로 금강의 무기를 들고서 이 풍륜을 깨뜨리려고 하여도 무기만 저절로 부서지고, 풍륜에는 아무런 손상도 없다.다음으로 이 풍륜의 상공 가운데에는 물방울이 마치 커다란 다락처럼, 혹은 마치 수레의 축처럼, 혹은 마치 수레의 멍에처럼 있으면서 밤낮으로 쉬지 않는다. 마치 강물이 수천 년 동안 쉬지 않고 흐르는 것과 같다. 이 수계의 덩어리 주위에 섭지(攝持)라는 바람이 있다. 밤낮없이 항상 일어나서 물이 흩어지지 않게 한다. 이와 같이 수계는 더더욱 쉴 수가 없다. 이 수계는 자주자주 생겨나 커져서 마침내 응당 도달해야 할 만큼 이미 도달하고, 응당 가득 차야 할 만큼 이미 가득 차서 모두 다 이룬다. 세계를 이룬 것은 과거의 업에 감응한 풍력으로 이루어진 것이다.또한 다시 나머지 바람이 있어 원을 그리면서 돈다. 서구야니 및 동불바제에도 다시 나머지 바람이 있어 사방과 사각을 형성한다. 북울단월에도 다시 나머지 바람이 있어 마치 비파(琵琶)를 반으로 나누어 놓은 것처럼 이루어놓는다. 남염부제는 만약 바람이 산을 이루면 차례로 맨 꼭대기에는 봉우리가 있다. 만약 바람이 불 때면 혹은 정면 또는 곁에 이루어진 산 모양이 평평하기도 하고 솟아오르기도 한다. 또한 바람이 불어 한쪽이 깎아지른 듯하며 나머지 쪽들은 완만하게 이루어진다. 산의 모습이 한쪽에 요철이 있으면 나머지 쪽들은 평평하고 곧바르다. 만약 바람이 불 때면 서로 부딪쳐서 깊이 파이고 불룩 튀어나와 이루어진 산세가 바위도 있고, 동굴도 있다. 만약 바람이 서로 부딪쳐서 깊이 아래까지 패여 다시 나오지 않으면 산 속은 텅 비어 있게 된다.이 바람으로 말미암아 모든 사천하의 땅이 생겨난다. 혹은 깊이 파이고, 혹은 솟아오른다. 어떤 곳은 드러난 것이 높이가 8만 유순이고, 어떤 곳은 깊게 파인 것이 4만 유순이다. 또한 어떤 곳은 높이가 4만 유순이고, 깊이가 2만 유순이다. 또한 어떤 곳은 높이가 2만 유순이고, 깊이가 1만 유순이다. 또만 어떤 곳은 높이가 1만 유순이고, 깊이가 5천 유순이다. 또한 어떤 곳은 높이가 5천 유순이고, 깊이가 2천 500 유순이다. 또한 어떤 곳은 높이가 2천 500 유순이고, 깊이가 1천 250 유순이다. 또한 어떤 곳은 높이가 1천 250 유순이고, 길이가 625유순이다. 또한 어떤 곳은 높이가 625유순이고, 깊이가 320 유순 반이다. 이러한 인연으로 모든 기세계(器世界)가 생겨나서 이루어진다.이때 지계(地界)와 화계(火界)의 두 종류의 세계가 이루어진다. 풍계(風界)가 일어나 화계의 불을 불면 지계는 쪄져서 익게 된다. 풍계는 항상 불어서 모든 만물들을 견실하게 한다. 이미 견실해졌으므로 모든 보석의 종류들이 다 드러난다. 이미 다 드러났으므로 하늘에서 단비를 내리는데 마치 다락같은 크기였다가 점점 가늘어져서 바퀴 같고, 마침내 수레의 축과 같고, 혹은 샘물이 솟아오르는 물방울처럼 수없이 내린다.
그리하여 선견성(善見城)의 참호ㆍ나타(那陁)24)연못ㆍ중거연못ㆍ악구연못ㆍ잡화연못 등의 내대해와 유건타해ㆍ이사타해ㆍ거라지해ㆍ선견해ㆍ마이해ㆍ비나다해ㆍ니민타애ㆍ사천하 중간의 섬과 땅 등의 외대해에 가득 차게 된다. 이러한 인연으로 모든 세계에 물이 가득 차게 된다.이 도리천 및 4천왕천은 천상에 태어나는 과보를 버리고 거기에 태어난다. 또한 모든 천들은 목숨이 다하고 복이 다하여 천상으로부터 사천하에 떨어져 인간의 삶을 받는다. 이때 모든 사람은 즐거움으로 먹을 것을 삼고, 즐거움에 의지하여 머무른다. 마음먹은 대로 몸을 화현하고, 자연스럽게 빛을 발한다. 편안함과 즐거움에 머무르고 공중을 날아서 다닌다. 이때 해와 달은 아직 세상에 나오지 않고, 별들도 없고 밤낮이 나뉘지도 않고, 아직 세월과 4계절과 8절기가 구분되지 않는다. 남녀의 차이도 없고, 부모ㆍ형제ㆍ자매ㆍ부부ㆍ자식도 없고, 노예도 없고 주인도 없다. 오로지 자유자재한 기쁨과 즐거움만을 받을 뿐이다. 아직 성(姓)과 중생의 이름도 없다.이때 수계(水界)는 점점 감소하여 아래쪽을 향해 흘러간다. 이때 대해는 갑자기 늘어났다가 갑자기 줄어들어 하천의 원래 길을 뚫는다. 물이 줄어들 곳에는 땅이 비옥해서 아주 단맛이 나고, 점점 자라나서 땅을 뒤덮고, 색깔과 향기ㆍ맛ㆍ촉감이 모두 만족할 만큼 갖추어진다. 마치 최상의 꿀이 쓰거나, 떫거나, 매운 맛이 없는 것처럼 땅의 비옥함과 단맛도 역시 이와 같다.
이때 단맛의 향기가 가득 찬다. 이때 어떤 사람이 이 향기와 맛을 맡아보고는 집착하는 욕심을 낸다. 손가락으로 집어서 냄새를 맡아보고, 그것의 맛을 보고는 그 달고 아름다운 맛이 최상의 꿀과 같음을 알고는 집어서 먹는다.나머지 사람들도 그가 맛있게 먹어서 싫어하지 않는 것을 보고는 서로 집어주면서 먹는다. 이때 모든 사람이 지미(地味)를 먹고서는 몸이 점점 딱딱해지고 무거워져서 이 이후로는 예전처럼 하늘을 날아다닐 수 없게 된다. 이때 몸의 아름다운 광명도 사라져버린다. 이미 빛을 잃어버렸으므로 암흑이 다시 생겨난다. 본래의 법이 그러하다.
이 사천하에 암흑이 뒤덮였을 때 해와 달이 이윽고 세상에 나타나고, 해와 달이 나타난 다음에는 별들이 차례로 나타나고, 별들이 나타난 다음에는 밤낮의 구분이 생겨나고, 밤낮이 구분된 다음에는 반 달과 한 달이 이때 나타난다. 반 달과 한 달이 나타난 다음에는 4계절과 8절기 및 1년과 세월이 갖추어진다.이와 같이 많은 시간 동안 세간이 생겨나 이루어지고, 이와 같이 많은 시간 동안 60소겁25)이 다 끝나 지나간다.
이때 중생들은 이 지미(地味)를 먹고, 이 지미에 의지하여 머물러 살면서 오랜 세월을 보낸다. 그 가운데 지미를 많이 먹은 중생은 모습이 못생기고 누추해지며 위신력과 신통력이 적어진다. 그 가운데 지미를 조금 먹은 중생은 생김새가 가히 아름답고 몸에 위신력이 있고 신통력이 자유자재해 진다.
이러한 인연으로 모든 중생들은 생김새에 우열이 생겨나고, 이 우열로 인하여 승부심이 생겨난다. 이러한 마음 때문에 다음과 같이 말한다.
‘나는 너보다 뛰어나다. 너는 나에게 비교될 수도 없다.’이때 악법이 세상에 시행되고, 승부를 따지기 때문에 지미(地味)의 색과 향기는 이로부터 사라진다.
이때 모든 사람은 모여서 근심과 번뇌로 괴로워하고, 소리 내어 운다.
‘오호라, 악법이 세상에 나타났고, 생김새 때문에 교만하여서 타인을 업신여겼고, 이 악법으로 인하여 나는 뛰어난 맛을 잃어버렸고, 색깔ㆍ향기ㆍ감촉 등을 생각할 수도 없구나.’
이때 모든 사람들은 나머지 아름답고 맛있는 것을 먹고는 다음과 같이 생각하여 말한다.
‘아, 이는 예전에 내가 먹었던 지미(地味)와 비슷하구나.’
이 말을 추억하고 슬픔으로 괴로워하는 것도 지금에 이르러서는 모두 잃어버리고, 다시는 어떤 사람도 이것을 추억하여 설명하는 사람이 없게 된다.
이 맛을 잃어버리고 다시 다른 맛이 있으니 이름이 지피(地皮)26)이다. 색깔ㆍ향기ㆍ감촉ㆍ맛이 모두 감미롭고 아름다워서 마치 최상의 꿀과 같다.이때 모든 사람들이 다 와서 먹고 이 음식에 의지하여 오랜 세월 동안 머물러 살게 된다. 그 가운데 모든 사람들이 맛을 탐하였기 때문에 지피(地皮)를 많이 먹은 사람은 모습이 못생기고 누추해지며 위신력과 신통력이 적어진다. 그 가운데 지피의 맛을 조금 먹은 중생은 생김새가 가히 아름답고 몸에 위신력이 있고 신통력이 자유자재해 진다.
이러한 인연으로 모든 중생들은 생김새에 우열이 생겨나고, 이 우열로 인하여 승부심이 생겨난다. 이러한 마음 때문에 다음과 같이 말한다.
‘나는 너보다 뛰어나다. 너는 나에게 비교될 수도 없다.’
이로 말미암아 악법이 세상에 시행되고, 승부를 따지기 때문에 지피(地皮)의 색과 향기는 이로부터 사라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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