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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일 하나씩/적어보자 불교

[적어보자] #5700 불설입세아비담론(佛說立世阿毘曇論) 9권

by Kay/케이 2025. 3.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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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설입세아비담론(佛說立世阿毘曇論) 9

 

불설입세아비담론 제9권

진제 한역
조환기 번역

24. 소삼재품(小三災品)
1) 질역(疾疫)

부처님 세존께서 말씀하셨다.
“1소겁(小劫)도 1겁이라고 하고, 20소겁도 역시 1겁이라고 하고, 40소겁도 역시 1겁이라고 하고, 60소겁도 역시 1겁이라고 한다. 80소겁은 1대겁(大劫)이라고 한다.”
어찌하여 1소겁을 1겁이라고 하는가? 이때 제바달다(提婆達多)비구가 지옥에 머물면서 숙업의 과보를 받는다. 부처님 세존께서 “머물러 사는 수명이 1겁이다”라고 말씀하셨다.
이와 같이 1소겁을 1겁이라고 한다.어찌하여 20소겁을 1겁이라고 하는가? 범선행천(梵先行天)이 20소겁을 그 수명으로 하고, 모든 범천은 부처님께서 “머물러 사는 수명이 1겁이다”라고 말씀하신 것과 같다. 이와 같이 20소겁을 1겁이라고 한다.
어찌하여 40소겁을 1겁이라고 하는가? 범중천(梵衆天)이 40소겁을 그 수명으로 하고, 부처님께서 “머물러 사는 수명이 1겁이다”라고 말씀하신 것과 같다. 이와 같이 40소겁을 1겁이라고 한다.
어찌하여 60소겁을 1겁이라고 하는가? 대범천(大梵天)이 60겁을 그 수명으로 하고, 부처님께서 “머물러 사는 수명이 1겁이다”라고 말씀하신 것과 같다. 이와 같이 60소겁을 1겁이라고 한다.어찌하여 80소겁을 1대겁이라고 하는가? 부처님께서 말씀하셨다.
“겁 가운데 세계가 산산이 부서지고[散壞],1) 겁 가운데 세계가 산산이 부서져서 머물고,2) 겁 가운데 세계가 이루어지고,3) 겁 가운데 세계가 이미 이루어져서 머물고,4) 세계가 산산이 부서지는 등의 겁이다.”
그 숫자는 어찌된 것인가?
부처님께서 말씀하셨다.
“비구들이여, 20소겁이 지나면 세계가 산산이 부서지고, 다음의 20소겁이 지나면 세계가 산산이 부서져서 머물고, 다시 20소겁이 지나면 세계가 이루어지고, 다음의 20소겁이 지나면 세계가 이미 이루어져서 머문다.”이 20소겁이 지나면 세계가 이루어져서 머문다고 하니, 그 중에 얼마가 이미 지나갔고, 얼마가 아직 지나가지 않았는가? 8소겁은 이미 지나갔고, 11소겁은 아직 지나가지 않았다. 제9의 1소겁은 현재 아직 다하지 않고 있나. 이 제9겁의 1소겁 중에 얼마가 이미 지나갔고, 얼마는 아직 지나가지 않았는가? 미래는 바로 690년5)이 남아있다.
이 20소겁 가운데 3소재(三小災)가 차례로 진행된다. 첫째는 큰 질병[疾疫]6)의 재난이고, 둘째는 커다란 전쟁[刀兵]7)의 재난이고, 셋째는 대기아(飢餓)8)의 재난이다. 지금의 제9겁은 바로 셋째의 재난이다. 이 겁은 기아로 끝난다.부처님께서 말씀하셨다.
“비구들이여. 이 20소겁은 세계가 일어나 머무는 중에 얻어진다. 제1겁의 소재(小災)가 일어난 때 커다란 질병과 갖가지 병이 있어 염부제 가운데 모두 다 발생해 모든 국토의 백성 등이 질병을 만나게 되고, 일체의 귀신들이 분노와 악심을 일으켜 세상 사람들을 해친다. 이때 일체의 백성은 수명이 짧아져 열 살 밖에 못산다. 몸의 크기는 난쟁이처럼 작아지고, 또는 손 두 뼘 혹은 세 뼘이고, 스스로 재어도 여덟 뼘이다. 먹을 수 있는 양식은 피가 으뜸이고, 사람들의 머리카락이 의복 중에 제일이다. 오로지 칼과 무기만으로 자신을 장엄한다.이때 모든 사람들은 정법(正法)을 행하지 않고, 법 아닌 것에만 탐착하여 항상 오염되어 있고, 진리가 아닌 것을 탐내고 애착하여 그것에 핍박받고, 삿된 법과 속임이 팽배하여 모든 과실과 악함을 일으킨다.
마음이 몹시 흉포하고 가르치기 어려우며 선을 행할 수도 없고, 복을 지을 줄도 모르고, 고난으로부터 벗어나는 길을 구하지도 않는다. 사악한 법과 밤낮으로 상응하며 몸과 입과 뜻으로 세 가지 삿된 행만을 일으키고, 살생ㆍ도둑질ㆍ삿된 음행ㆍ거짓말ㆍ험악한 말ㆍ이간질시키는 말ㆍ아첨하는 말ㆍ탐욕ㆍ성냄ㆍ삿된 견해를 멀리 여읠 수가 없다. 부모ㆍ스승ㆍ사문. 바라문 및 친구와 어른을 공경할 줄을 모른다. 방자한 마음으로 갖가지 악업을 일으킨다.이 업은 몸의 수명을 짧게 감응하고, 병이 많게 감응하고, 몸의 생김새가 추악하게 감응하고, 풍채가 당당하지 못하게 감응하고, 비천한 집안에 태어나도록 감응하고, 가난하고 삶이 괴롭게 감응하고, 어리석고 삿된 견해를 갖도록 감응한다. 이러한 업이 밤낮 없이 생겨나고 자란다. 이와 같은 사람은 갖가지 번뇌ㆍ악업과 상응한다.
이 극히 엄중한 삿된 업을 행하기 때문에 바람이 어지럽게 불고, 방향과 시절이 제자리를 벗어난다. 이 어지러운 바람이 불평등하게 불기 때문에 하늘에서 비가 내리는 것이 조화롭지 못하고, 비가 내릴 때도 이때 사천왕의 대신들은 악행을 하는 사람을 원망하여 물놀이를 못하게 하기 때문에 비가 내리지 않는다.나후아수라왕(羅睺阿修羅王)이 염부제의 사람들을 고통스럽게 하고자 하여 손이나 등으로 비가 바다에 내리도록 바꾸어 놓는다. 또한 귀신들이 염부제의 사람들을 고통스럽게 하고자 하여 신통력으로 불을 만들어 하늘의 비가 모두 말라버리게 만들고, 또는 비가 올 때 커다란 바람을 일으켜 비를 바다에 던져버린다.
이런 인연으로 비가 불평등하게 내려 모든 종자, 나무ㆍ덩굴ㆍ약초가 다 말라 죽어 결실을 맺지 못한다. 설사 열매를 맺는다 하더라도 색깔과 향기, 맛이 감소하고 자라지도 못하고 힘도 없다.만약 사람이 다섯 종류, 즉 색(色)ㆍ힘[力]ㆍ안락(安樂)ㆍ수명(壽命)ㆍ총명함과 분별[聰辯]이 없는 업을 수용한다면 그 사악함으로 말미암아 자신의 몸에 모든 중병ㆍ나병ㆍ두통ㆍ미침ㆍ부스럼ㆍ벌레ㆍ독혈중ㆍ토혈ㆍ설사ㆍ종기ㆍ기침이 심하여 기가 역류하는 것ㆍ중풍에 걸려 한쪽이 말라가는 것ㆍ허약하고 아래가 떨리는 병ㆍ악성 종기ㆍ악성 부스럼ㆍ음식을 삭이지 못하는 병이 생긴다. 이와 같은 중한 질환 및 나머지 가벼운 병이 이때 함께 발생한다. 이때 모든 사람은 커다란 병의 고통을 몸에 지니게 된다.또 아귀의 괴롭힘으로 인하여 상서로움과 목숨의 보호를 위하여 천신(天神)에게 제사 드리고, 주문을 독송하고, 또는 삿된 견해를 믿고 갖가지 악행을 저질러 모든 중생을 죽이고, 허망한 천신과 악귀의 주문을 독송한다. 병 없기를 구하여서 이와 같은 계교를 부려 모든 좋은 것을 먹어도 병이 없을 수가 없다. 한없는 중생들이 밤낮 없이 질병으로 죽음에 이른다. 말겁(末劫)의 중생들은 이와 같은 과실이 저절로 생겨난다.
어찌하여 이와 같은가? 만약 사람이 불선법(不善法)과 불평등법(不平等法)을 행하면, 이로 인한 과보도 그때에는 법에 따른 행동ㆍ평등한 행동ㆍ선한 행동을 얻을 수 없기 때문에 일체 중생은 이 가운데 태어나고 겁의 더러움은 저절로 생겨난다.이때 모든 사람은 거친 견해와 거친 업에 의지하여 갖가지 악행을 하고, 목숨을 잃고 나서는 악한 곳에 태어난다. 고통의 길로 떨어져서는 안락한 행동이 없다. 이때 중생들은 지옥ㆍ축생ㆍ아귀ㆍ아수라의 길로 많이 간다. 이때 큰 나라 왕의 종족은 모두 다 없어지고, 국토는 차례로 피폐해져 간다. 오직 조그마한 군(郡)과 현(縣)만이 남아 서로 멀리 떨어져서 각각 한곳에 있게 될 뿐이다.이때 모든 사람들은 정법(正法)을 행하지 않고, 법 아닌 것에만 탐착하여 항상 오염되어 있고, 진리가 아닌 것을 탐내고 애착하여 그것에 핍박받고, 삿된 법과 속임이 팽배하여 모든 과실과 악함을 일으킨다. 마음이 몹시 흉포하고 가르치기 어려우며 선을 행할 수도 없고, 복을 지을 줄도 모르고, 고난으로부터 벗어나는 길을 구하지도 않으며 사악한 법과 밤낮으로 상응하며 몸ㆍ입ㆍ뜻으로 세 가지 삿된 행만을 일으키고, 살생ㆍ도둑질ㆍ삿된 음행ㆍ거짓말ㆍ험악한 말ㆍ이간질시키는 말ㆍ아첨하는 말ㆍ탐욕ㆍ성냄ㆍ삿된 견해를 멀리 여읠 수가 없다. 부모ㆍ스승ㆍ사문ㆍ바라문 및 친구와 어른을 공경할 줄을 모른다. 방자한 마음으로 갖가지 악업을 일으킨다.이 업은 몸의 수명을 짧게 감응하고, 병이 많게 감응하고, 몸의 생김새가 추악하게 감응하고, 풍채가 당당하지 못하게 감응하고, 비천한 집안에 태어나도록 감응하고, 가난하고 삶이 괴롭게 감응하고, 어리석고 삿된 견해를 갖도록 감응한다.
이러한 업이 밤낮 없이 생겨나고 자란다. 이와 같은 사람은 질병으로 괴롭다. 탕약과 음식을 보시하는 사람이 없다. 이런 인연으로 제 명대로 살 수 없고, 횡사하는 사람들이 한없이 많다. 한없는 중생들이 밤낮 없이 질병으로 죽음에 이른다. 말겁(末劫)의 중생들은 이와 같은 과실이 저절로 생겨난다.
어찌하여 이와 같은가? 만약 사람이 불선법과 불평등법을 행하면, 이로 인한 과보로 그때에는 법에 따른 행동ㆍ평등한 행동ㆍ선한 행동을 얻을 수 없기 때문에 일체 중생은 이 가운데 태어나고 겁의 더러움은 저절로 생겨난다.이때 모든 사람은 거친 견해와 거친 업에 의지하여 갖가지 악행을 하고, 목숨을 잃고 나서는 아수라ㆍ아귀ㆍ축생ㆍ지옥에 태어난다. 이때 조그마한 군과 현도 차례로 황폐해져서 오직 조그마한 집들만 서로 멀리 떨어져서 각각 한 곳에 있게 될 뿐이다.
이때 모든 사람들은 정법(正法)을 행하지 않고, 갖가지 악업을 일으켜 몸의 수명을 짧게 감응하고, 그리고 어리석고 삿된 견해를 갖도록 감응한다.
이러한 업이 밤낮 없이 생겨나고 자란다. 이때 모든 사람들이 질병으로 죽어도 아무도 갖다가 묻거나 화장하지도 않아 땅은 백골로 뒤덮인다. 밤낮 없이 무수한 중생들이 질병으로 죽고, 마침내 살던 집마저도 차례로 없어진다.이때 겁의 마지막에는 오직 7일만 남는다. 이 7일 가운데 무수한 중생들은 질병에 걸려 죽게 된다. 설사 살아남더라도 각각 다른 곳에 흩어져서 산다. 이때 어떤 한 사람이 염부제 안의 남녀를 모아 1만 명을 남겨서 미래의 인종으로 삼는다.
이때에는 모두 법이 아닌 행동만을 한다. 오직 이 1만 인만 선행을 지키고, 선한 귀신들이 인종이 단절되지 않게 하고자 이 사람들을 옹호하여 좋은 자양분과 맛으로 길러 그 털구멍에 들어가게 한다. 이 업력으로 말미암아 겁 중에 인종이 남아 자연히 단절되지 않는다.7일이 지난 후 이 커다란 질병이 일시에 소멸되고, 모든 악귀들이 다 물러간다. 모든 중생들의 갖가지 바람에 따라 음식과 의복 등이 생겨나고, 하늘에서 비가 내리고, 음양이 조화를 이룬다. 맛있는 것들이 생겨나고, 몸은 아름답고, 상호는 원래대로 회복된다. 모든 선법이 저절로 생겨나고, 청량ㆍ적정ㆍ안락ㆍ병 없음이 생겨난다. 대비(大悲)로 말미암아 대비가 마음에 들어가고, 대자(大慈)로 말미암아 대자가 마음에 들어간다. 해치려는 뜻이 없으므로 해침으로 번민함이 없다. 서로 보는 것만으로도 기쁜 마음이 생긴다. 참고 받아들이는 마음이 생기고 싫어하는 마음이 없다. 서로 함께 어울리고 떠나지 않는다. 비유하자면 서로 친한 친구가 오랫동안 보지 못하였다가 갑자기 만나게 되어 기뻐하는 마음이 생기고, 참고 받아들이는 마음이 생기고, 싫어하는 마음이 없고, 서로 함께 어울리고 떠나지 않는 것과 같다.이때 사람들이 서로 보게 되는 것도 역시 이와 같다. 서로 사랑하는 마음을 품은 남자와 여자가 함께 산다. 겁 전의 인간 수명은 10년이었지만 겁 다음의 사람은 그로부터 태어나니 수명이 아주 길어지고, 생김새는 뛰어나며 위엄과 덕이 가장 수승하며 신통력이 자재하다. 자양분과 생명을 갖추니 수명이 2만 년이다.
이때 중생들은 이와 같은 공덕을 저절로 얻는다. 어찌하여 이와 같은가? 법에 따른 행동ㆍ평등한 행동ㆍ선한 행동에 대한 과보이다.이때 모든 사람은 갖가지 선법과 상응하여 몸으로도 선행을 하고, 입으로도 선행을 하고, 뜻으로도 선행을 한다. 목숨이 끊어진 다음에는 선도(善道)와 천도(天道)에 태어난다. 목숨이 끊어진 다음에는 인간의 세계에 태어난다. 인간세계에 태어나서는 저절로 현명하고 선하게 된다. 자성이 청정하고, 자성이 도덕을 갖추며 심성이 온화하고, 계를 모두 갖춘다. 항상 수승한 선을 행하고, 살생ㆍ도둑질ㆍ삿된 음행ㆍ거짓말ㆍ이간하는 말ㆍ욕하는 말ㆍ아첨하는 말을 멀리하고, 탐욕을 내는 마음이 없고, 성내는 마음이 없고, 삿된 견해를 버리고 바른 견해만을 수행한다. 부모ㆍ스승ㆍ사문ㆍ바라문 및 친구와 어른을 공경할 줄 알고, 갖가지 선법과 상응하여 이 업은 몸의 수명을 길게 감응하고, 병이 없게 감응하고, 몸의 생김새가 단정하게 감응하고, 풍채가 당당하게 감응하고, 부귀한 집안에 태어나도록 감응하고, 아주 지혜롭게 감응한다. 이러한 업이 밤낮 없이 생겨나고 자란다.이때 모든 사람은 복덕행에 의하여 무량한 공덕이 생긴다. 목숨이 끊어진 다음에는 다시 천도(天道) 및 선도(善道)에 태어나서 선도 중에 머무른다. 오랜 세월 이와 같다. 초겁(初劫) 중간에는 커다란 질병이 끝없이 이어진다.
다음 두 번째 겁이 와서 계속된다. 2만 년은 이 겁 가운데 첫 번째 수명이다. 이때 사람들은 앞의 2만 년 사는 사람에게서 태어나니 이 사람들의 수명은 아주 길고, 생김새는 뛰어나며 위엄과 덕이 가장 수승하며 신통력이 자재하다. 자양분과 생명을 갖추니, 수명이 4만 년이다.이때 모든 중생들은 이와 같은 공덕을 저절로 얻는다. 어찌하여 이와 같은가? 법에 따른 행동ㆍ평등한 행동ㆍ선한 행동에 대한 과보이다.
이때 모든 사람은 갖가지 선법과 상응하여 몸으로도 선행을 하고, 입으로도 선행을 하고, 뜻으로도 선행을 한다. 목숨이 끊어진 다음에는 선도(善道)와 천도에 태어난다. 목숨이 끊어진 다음에는 인간의 세계에 태어난다. 인간세계에 태어나서는 저절로 현명하고 선하게 된다. 자성이 청정하고, 자성이 도덕을 갖추며 심성이 온화하고, 계를 모두 갖춘다. 항상 수승한 선을 행하고, 살생ㆍ도둑질ㆍ삿된 음행ㆍ거짓말ㆍ이간하는 말ㆍ욕하는 말ㆍ아첨하는 말을 멀리하고, 탐욕을 내는 마음이 없고, 성내는 마음이 없고, 삿된 견해를 버리고 바른 견해만을 수행한다.부모ㆍ스승ㆍ사문ㆍ바라문 및 친구와 어른을 공경할 줄 알고, 갖가지 선법과 상응하여 이 업은 몸의 수명을 길게 감응하고, 병이 없게 감응하고, 몸의 생김새가 단정하게 감응하고, 풍채가 당당하게 감응하고, 부귀한 집안에 태어나도록 감응하고, 아주 지혜롭게 감응한다. 이러한 업이 밤낮 없이 생겨나고 자란다.
이때 모든 사람은 복덕행에 의하여 무량한 공덕이 생긴다. 목숨이 끊어진 다음에는 다시 천도 및 선도에 태어나서 선도 중에 머무른다. 오랜 세월 이와 같다. 이와 같이 설명한 것을 이름하여 제2겁의 중간이라고 한다.
제2겁의 수명은 4만 년이다. 이때 모든 사람들은 앞의 4만 년을 사는 사람에게서 태어나니 이 사람들의 수명은 아주 길고, 생김새는 뛰어나며 위엄과 덕이 가장 수승하며 신통력이 자재하다. 자양분과 생명을 갖추니 수명이 6만 년이다.이때 모든 사람은 갖가지 선법과 상응하여 몸으로도 선행을 하고, 입으로도 선행을 하고, 뜻으로도 선행을 한다. 목숨이 끊어진 다음에는 선도(善道)와 천도(天道)에 태어난다. 목숨이 끊어진 다음에는 인간의 세계에 태어난다. 인간세계에 태어나서는 저절로 현명하고 선하게 된다. 자성이 청정하고, 자성이 도덕을 갖추며 심성이 온화하고, 계를 모두 갖춘다. 항상 수승한 선을 행하고, 살생ㆍ도둑질ㆍ삿된 음행ㆍ거짓말ㆍ이간하는 말ㆍ욕하는 말ㆍ아첨하는 말을 멀리 하고, 탐욕을 내는 마음이 없고, 성내는 마음이 없고, 삿된 견해를 버리고 바른 견해만을 수행한다. 부모ㆍ스승ㆍ사문ㆍ바라문 및 친구와 어른을 공경할 줄 알고, 갖가지 선법과 상응하여 이 업은 몸의 수명을 길게 감응하고, 병이 없게 감응하고, 몸의 생김새가 단정하게 감응하고, 풍채가 당당하게 감응하고, 부귀한 집안에 태어나도록 감응하고, 아주 지혜롭게 감응한다. 이러한 업이 밤낮 없이 생겨나고 자란다.이때 모든 사람은 복덕행에 의하여 무량한 공덕이 생긴다. 목숨이 끓어진 다음에는 다시 천도 및 선도에 태어나서 선도 중에 머무른다. 오랜 세월 이와 같다. 이와 같이 설명한 것을 이름하여 제3겁의 중간이라고 한다.
제3겁의 수명은 6만 년이다. 이때 모든 사람들은 앞의 6만 년 사는 사람에게서 태어나니 이 사람들의 수명은 아주 길고, 생김새는 뛰어나며 위엄과 덕이 가장 수승하며 신통력이 자재하다. 자양분과 생명을 갖추니 수명이 8만 년이다.
이와 같이 염부제의 겁 중간에 태어난 중생들은 수명이 가장 길어 이처럼 8만 년이다. 이때 여인들은 5백 살이 되어서야 비로소 시집을 간다.이때 모든 사람은 대변과 소변 볼 때의 아픔ㆍ차가움ㆍ열남ㆍ성욕의 마음ㆍ배고픔ㆍ늙음의 일곱 가지 병만 있다. 이와 같은 때에 모든 국토는 부귀하고 풍요롭다. 원수도 없고, 도둑질하는 사람도 없다. 주(州)ㆍ군(郡)ㆍ현(縣)ㆍ읍(邑)과 모든 사람이 사는 촌락은 서로 순서대로 이어져 닭 우는 소리를 서로 듣는다. 씨를 뿌리는 것이 비록 적더라도 수확은 실로 크고 많다.
이때 모든 사람들은 공용업(功用業)을 받음이 적고, 과거의 선업에 대해 과보를 많이 받는다. 집ㆍ수레ㆍ의복ㆍ재물과 보석 등 삶에 필요한 자양분은 마음먹는 대로 가질 수 있어 비록 받아쓴다 해도 죽는 날까지 없어지지 않는다.이때 모든 사람은 편안하게 앉아 즐기며 바삐 무엇인가를 구하려고 하는 바도 없다. 수명은 8만 년이고, 아승기(阿僧祇) 또는 중생이 10악을 짓지 않을 때까지 이어진다.
10악업이 일어나는 시절부터 수명은 이 10악업으로 인하여 줄어든다. 100년에 10년이 줄고, 다시 다음 100년에 10년이 주는 식으로 차례로 줄어서 남은 수명이 10년이 될 때까지 이른다. 최후의 10년은 더 이상 줄지 않는다. 가장 길면 8만 년이고, 줄면 10년이 된다.
만약 부처님께서 세상에 나타나지 않으시면 이와 같은 순서로 줄어들고, 만약 부처님께서 세상에 나타나시면 정법(正法)과 같이 머물게 되므로 중생의 수명도 잠시 줄지 않는 상태로 머무른다. 정법이 소멸함에 따라 수명도 점점 줄어든다.”
부처님 세존께서 말씀하셨다. 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
2) 도병(刀兵)
부처님 세존께서 말씀하셨다.
“1소겁(小劫)은 1겁(劫)이라고 한다. 나머지는 앞에서 설명한 것과 같으며, 80소겁은 대겁이라고 한다.”
어찌하여 80소겁을 1대겁이라고 하는가? 부처님께서 말씀하셨다.
“겁 가운데 세계가 산산이 부서지고, 겁 가운데 세계가 산산이 부서져서 머물고, 겁 가운데 세계가 이루어지고, 겁 가운데 세계가 이미 이루어져서 머문다.”
“세존이시여, 산산이 부서져 머무는 등의 겁은 그 숫자가 어찌된 것입니까?”부처님께서 말씀하셨다.
“비구들이여, 20소겁이 지나면 세계가 산산이 부서지고, 다음의 20소겁이 지나면 세계가 산산이 부서져서 머물고, 다시 20소겁이 지나면 세계가 이루어지고, 다음의 20소겁이 지나면 세계가 이미 이루어져서 머문다. 이 20소겁이 지나면 세계가 이루어져서 머무는 가운데 제2겁의 소재(小災)가 일어날 때 커다란 무기로 말미암아 끝난다.
이때 염부제 가운데 국토와 백성들은 모두 무기로 서로를 증오하여 해치는 큰 전쟁을 만난다. 또 질병도 일어난다. 일체의 귀신들이 분노와 악심을 일으켜 세상 사람들을 해친다.이때 일체의 백성은 수명이 짧아져 열 살밖에 못 산다. 몸의 크기는 난쟁이처럼 작아지고, 또는 손 두 뼘 혹은 세 뼘이다. 먹을 수 있는 양식은 피가 으뜸이고, 사람들의 머리카락이 의복 중에 제일이다. 오로지 칼과 무기만으로 자신을 장엄한다.
이때 모든 사람들은 정법(正法)을 행하지 않고, 법 아닌 것에만 탐착하여 항상 오염되어 있고, 진리가 아닌 것을 탐내고 애착하여 그것에 핍박받고, 삿된 법과 속임이 팽배하여 모든 과실과 악함을 일으킨다. 마음이 몹시 흉포하고 서로 가르쳐서 선을 행할 수도 없고, 복을 지을 줄도 모르고, 고난으로부터 벗어나는 길을 구하지도 않는다.사악한 법과 밤낮으로 상응하며 몸과 입과 뜻으로 세 가지 삿된 행만을 일으키고, 살생ㆍ도둑질ㆍ삿된 음행ㆍ거짓말ㆍ이간질시키는 말ㆍ험악한 말ㆍ아첨하는 말ㆍ탐욕ㆍ성냄ㆍ삿된 견해를 멀리 여읠 수가 없다. 부모ㆍ스승ㆍ스님ㆍ사문ㆍ바라문 및 친구와 어른을 공경할 줄을 모른다. 방자한 마음으로 갖가지 악업을 일으킨다.
이 업은 몸의 수명을 짧게 감응하고, 병이 많게 감응하고, 몸의 생김새가 추악하게 감응하고, 풍채가 당당하지 못하게 감응하고, 비천한 집안에 태어나도록 감응하고, 가난하고 삶이 괴롭게 감응하고, 어리석고 삿된 견해를 갖도록 감응하고 이러한 업이 밤낮 없이 생겨나고 자란다.이와 같은 사람은 갖가지 번뇌ㆍ악업과 상응한다. 이 극히 엄중한 삿된 업을 행하기 때문에 부모와 자식이 서로 싸우고, 형제ㆍ자매ㆍ친구ㆍ친척이 서로 싸운다. 하물며 타인에게 있어서는 말할 것도 없다.
이때 모든 사람들이 서로 싸우고, 이어서 손이 어지럽게 날아다니고, 기와와 돌멩이 또는 몽둥이로 두드려 해치고, 이윽고 칼과 무기로 서로 무섭게 협박하다가 마침내 해치기까지 한다. 이때 모든 사람이 극히 성질을 잘 내고, 모든 죽이는 일을 행하여 이를 즐거움으로 삼는다. 동쪽 나라의 왕이 와서 서쪽 나라를 정벌하고, 서쪽 나라의 왕도 동쪽 나라를 정벌하고, 남쪽과 북쪽의 모든 왕들도 이와 같이 한다. 이 모든 왕은 서로 욕하는 것을 법으로 삼는다.사람의 죄와 과실을 말하는 것으로 법식으로 삼고, 틈을 엿보는 것으로 바른 일로 삼으며, 투쟁을 하여서는 원수의 집안이라는 생각을 일으키고, 칼과 무기로 서로를 죽여 버린다. 한없는 중생들이 밤낮 없이 죽음을 당하는 숫자가 한량없다. 말겁(末劫)의 중생들은 이와 같은 과실이 저절로 생겨난다.
어찌하여 이와 같은가? 만약 사람이 불선법(不善法)과 불평등법(不平等法)을 행하면 이러한 과보를 받는다. 그때에는 법에 따른 행동ㆍ평등한 행동ㆍ선한 행동을 얻을 수 없기 때문에 일체 중생은 이 가운데 태어나고 겁의 더러움은 저절로 생겨난다.이때 모든 사람은 거친 견해와 거친 업에 의지하여 갖가지 악행을 하고, 목숨을 잃고 나서는 악한 곳에 태어난다. 고통의 길로 떨어져서는 안락한 행동이 없다.
이때 중생들은 지옥ㆍ축생ㆍ아귀ㆍ아수라의 길로 많이 간다. 이때 큰 나라의 왕의 종족은 모두 다 없어지고, 국토는 차례로 피폐해져 간다. 오직 조그마한 군과 현만이 있고, 나머지는 대개 말[言]이 부족할 뿐이며 서로 멀리 떨어져 각각 한 곳에 있다.
이때 모든 사람들은 정법(正法)을 행하지 않고, 법 아닌 것에만 탐착하여 항상 오염되어 있고, 진리가 아닌 것을 탐내고 애착하여 그것에 핍박받고, 삿된 법과 속임이 팽배하여 모든 과실과 악업을 일으킨다.마음이 몹시 흉포하고 가르치기 어려우며 선을 행할 수도 없고, 복을 지을 줄도 모르고, 고난으로부터 벗어나는 길을 구하지도 않는다. 사악한 법과 밤낮으로 상응하며 몸과 입과 뜻으로 세 가지 삿된 행만을 일으키고, 살생ㆍ도둑질ㆍ삿된 음행ㆍ거짓말ㆍ험악한 말ㆍ이간질시키는 말, 아첨하는 말ㆍ탐욕ㆍ성냄ㆍ삿된 견해를 멀리 여읠 수가 없다. 부모ㆍ스승ㆍ사문ㆍ바라문 및 친구와 어른을 공경할 줄을 모른다. 방자한 마음으로 갖가지 악업을 일으킨다.
이 업은 몸의 수명을 짧게 감응하고, 병이 많게 감응하고, 몸의 생김새가 추악하게 감응하고, 풍채가 당당하지 못하게 감응하고, 비천한 집안에 태어나도록 감응하고, 가난하고 삶이 괴롭게 감응하고, 어리석고 삿된 견해를 갖도록 감응한다.이러한 업이 밤낮 없이 생겨나고 자란다. 동쪽 나라의 사람이 와서 서쪽 나라를 정벌하고, 남쪽과 북쪽의 모든 사람들도 이와 같이 한다. 이때 모든 사람들은 서로 욕하는 것을 법으로 삼는다.
사람의 죄와 과실을 말하는 것으로 법식으로 삼고, 틈을 엿보는 것으로 바른 일로 삼으며, 투쟁을 하여서는 원수의 집안이라는 생각을 일으키고, 칼과 무기로 서로를 죽여 버린다. 한없는 중생들이 밤낮 없이 죽음을 당하는 숫자가 한량없다. 말겁(末劫)의 중생들은 이와 같은 과실이 저절로 생겨난다.어찌하여 이와 같은가? 만약 사람이 선한 행동ㆍ법에 따른 행동ㆍ평등한 행동을 하지 않으면 이러한 과보를 받는다. 그때에는 법에 따른 행동ㆍ평등한 행동ㆍ선한 행동을 얻을 수 없기 때문에 일체 중생은 이 가운데 태어나고 겁의 더러움은 저절로 생겨난다.
이때 모든 사람은 거친 업에 의지하여 갖가지 악행을 하고, 목숨을 잃고 나서는 악한 곳에 태어난다. 고통의 길로 떨어져서는 안락한 행동이 없다. 이때 중생들은 지옥ㆍ축생ㆍ아귀ㆍ아수라의 길로 많이 간다. 이때 모든 군과 현도 차례로 다 없어져 오직 조그마한 집들만 서로 멀리 떨어져서 각각 한곳에 있게 될 뿐이다.이때 동쪽의 집안이 와서 서쪽의 집안을 정벌하고, 서쪽의 집안도 동쪽의 집안을 정벌하고, 남쪽과 북쪽의 모든 집안들도 이와 같이 한다. 이 모든 사람은 서로 욕하는 것을 법으로 삼는다.
사람의 죄와 과실을 말하는 것으로 법식으로 삼고, 틈을 엿보는 것으로 바른 일로 삼으며, 투쟁을 하여서는 원수의 집안이라는 생각을 일으키고, 칼과 무기로 서로를 죽여 버린다. 한없는 중생들이 밤낮 없이 죽음을 당하는 숫자가 한량없다. 말겁(末劫)의 중생들은 이와 같은 과실이 저절로 생겨난다.어찌하여 이와 같은가? 만약 사람이 선한 행동을 하지 않고, 정법에 따른 행동과 평등한 행동을 행하지 않으면 이 악업의 과보를 얻는다. 그때에는 법에 따른 행동, 평등한 행동, 선한 행동을 얻을 수 없기 때문에 일체 중생은 이 가운데 태어나고 겁의 더러움은 저절로 생겨난다.
이때 모든 사람은 거친 견해와 거친 업에 의지하여 갖가지 악행을 하고, 목숨을 잃고 나서는 악한 곳에 태어난다. 고통의 길로 떨어져서는 안락한 행동이 없다.이때 중생들은 지옥ㆍ축생ㆍ아귀ㆍ아수라의 길로 많이 간다. 이때 사람들의 집은 한꺼번에 모두 사라지고, 남은 사람들은 뿔뿔이 흩어져 산다. 이 흩어진 사람들은 정법을 행하지 않고, 갖가지 악업을 짓기 때문에 수명이 단축되도록 감응하며, 그리고 어리석고 삿된 견해에 감응한다.
이때 겁의 마지막에는 오직 7일만 남는다. 이 7일 가운데 손에 초목을 잡으면 칼이 되고, 몽둥이를 들면 무기가 되어 서로를 해치고, 협박하여 죽음에 이르게 한다.이때 모든 사람들은 칼과 몽둥이를 두려워하여 숲으로 도망가 숨기도 하고, 강물을 건너가 외로운 섬에 숨기도 하고, 굴을 파고서는 재난을 피하기도 하고, 어떤 때는 서로 보기만 하여도 놀라서 도망가면서 두려움에 미쳐버리기도 하고, 어떤 때는 땅에 엎드리는데 사슴들이 사냥꾼을 만난 것처럼 한다.
이때 모든 사람들이 서로 보기만 하여도 두려워하는 것이 이와 같다. 이 7일 동안에 칼과 무기로 죽는 사람의 수는 한량없다. 설사 살아남더라도 뿔뿔이 흩어져 떨어져 산다.이때 어떤 딴 사람이 염부제 안의 남녀를 모아 1만 명을 남겨서 미래의 인종으로 삼는다. 이때에는 모두 법이 아닌 행동을 하지만 오로지 이 1만의 사람만 선행을 지킨다. 선한 귀신들이 인종이 단절되지 않게 하고자 이 사람들을 옹호하여 좋은 자양분과 맛으로 길러 그 털구멍에 들어가게 한다. 이 업력으로 말미암아 겁 중에 인종이 남아 자연히 단절되지 않는다.
7일이 지난 후 이 커다란 칼과 무기의 재난이 일시에 소멸하고, 모든 악귀들이 다 물러간다. 모든 중생들의 갖가지 바람에 따라 음식과 의복 등이 생겨나고, 하늘에서 비가 내리고, 음양이 조화를 이룬다. 맛있는 것들이 생겨나고, 몸은 아름답고, 상호는 원래대로 회복된다.모든 선법이 저절로 생겨나고, 청량ㆍ적정ㆍ안락ㆍ병 없음이 생겨난다. 대비(大悲)로 말미암아 대비가 마음에 들어가고, 대자(大慈)로 말미암아 대자가 마음에 들어간다. 해치려는 뜻이 없으므로 해침으로 번민함이 없다. 서로 보는 것만으로도 기쁜 마음이 생긴다. 참고 받아들이는 마음이 생기고, 싫어하는 마음이 없고, 서로 함께 어울리고 떠나지 않는다. 비유하자면 서로 친한 친구가 오랫동안 보지 못하였다가 갑자기 만나게 되어 기뻐하는 마음이 생기고, 참고 받아들이는 마음이 생기고, 싫어하는 마음이 없고, 서로 함께 어울리고 떠나지 않는 것과 같다. 이때 사람들이 서로 보게 되는 것도 역시 이와 같아 서로 사랑하는 마음을 품은 남자와 여자가 함께 산다.겁 전의 인간 수명은 10년이었지만 겁 후의 사람은 그로부터 태어나니 수명이 아주 길어지고, 생김새는 뛰어나며 위엄과 덕이 가장 수승하며 신통력이 자재하다. 자양분과 생명을 갖추니 수명이 2만 년이다.
이때 중생들은 이와 같은 공덕을 저절로 얻는다. 어찌하여 이와 같은가? 법에 따른 행동ㆍ평등한 행동ㆍ선한 행동에 대한 과보이다.
이때 모든 사람은 갖가지 선법과 상응하여 몸으로도 선행을 하고, 입으로도 선행을 하고, 뜻으로도 선행을 한다. 목숨이 끊어진 다음에는 선도(善道)와 천도(天道)에 태어난다. 목숨이 끊어진 다음에는 인간의 세계에 태어난다.인간세계에 태어나서는 저절로 현명하고 선하게 된다. 자성이 청정하고, 자성이 도덕을 갖추며 심성이 온화하고, 계를 모두 갖춘다. 항상 수승한 선을 행하고, 살생ㆍ도둑질ㆍ삿된 음행ㆍ거짓말ㆍ이간하는 말ㆍ욕하는 말ㆍ아첨하는 말을 멀리하고, 탐욕을 내는 마음이 없고, 성내는 마음이 없고, 삿된 견해를 버리고 바른 견해만을 수행한다. 부모ㆍ스승ㆍ사문ㆍ바라문 및 친구와 어른을 공경할 줄 알고, 갖가지 선법과 상응하여 이 업은 몸의 수명을 길게 감응하고, 병이 없게 감응하고, 몸의 생김새가 단정하게 감응하고, 풍채가 당당하게 감응하고, 부귀한 집안에 태어나도록 감응하고, 아주 지혜롭게 감응한다. 이러한 업이 밤낮 없이 생겨나고 자란다.이때 모든 사람은 복덕행에 의하여 무량한 공덕이 생긴다. 목숨이 끊어진 다음에는 다시 천도 및 선도에 태어나서 선도 중에 머무른다. 오랜 세월 이와 같다. 초겁(初劫)) 중간에는 커다란 칼과 무기의 재난이 끝없이 이어진다.
다음 세 번째 겁이 와서 계속된다. 2만 년이 이 겁 가운데 첫 번째 수명이다. 이때 사람들은 앞의 2만 년 사는 사람에게서 태어나니 이 사람들의 수명은 아주 길고, 생김새는 뛰어나며 위엄과 덕이 가장 수승하며 신통력이 자재하다. 자양분과 생명을 갖추었으니 수명이 4만 년이다.이때 모든 중생들은 이와 같은 공덕을 저절로 얻는다. 어찌하여 이와 같은가? 법에 따른 행동ㆍ평등한 행동ㆍ선한 행동에 대한 그 과보이다.
이때 모든 사람은 갖가지 선법과 상응하여 몸으로도 선행을 하고, 입으로도 선행을 하고, 뜻으로도 선행을 한다. 목숨이 끊어진 다음에는 선도(善道)와 천도(天道)에 태어난다. 목숨이 끊어진 다음에는 인간 세계에 태어난다. 인간세계에 태어나서는 저절로 현명하고 선하게 된다. 자성이 청정하고, 자성이 도덕을 갖추며 심성이 온화하고, 계를 모두 갖춘다. 항상 수승한 선을 행하고, 살생ㆍ도둑질ㆍ삿된 음행ㆍ거짓말ㆍ이간하는 말ㆍ욕하는 말ㆍ아첨하는 말을 멀리하고, 탐욕을 내는 마음이 없고, 성내는 마음이 없고, 삿된 견해를 버리고 바른 견해만을 수행한다.부모ㆍ스승ㆍ사문ㆍ바라문 및 친구와 어른을 공경할 줄 알고, 갖가지 선법과 상응하여 이 업은 몸의 수명을 길게 감응하고, 병이 없게 감응하고, 몸의 생김새가 단정하게 감응하고, 풍채가 당당하게 감응하고, 부귀한 집안에 태어나도록 감응하고, 아주 지혜롭게 감응한다. 이러한 업이 밤낮 없이 생겨나고 자란다.
이때 모든 사람은 복덕행에 의하여 무량한 공덕이 생긴다. 목숨이 끊어진 다음에는 다시 천도 및 선도에 태어나서 선도 중에 머무른다. 오랜 세월 이와 같다. 이와 같이 설명한 것을 이름하여 제3겁의 중간이라고 한다.제2겁의 수명은 4만 년이다. 이때 모든 사람들은 앞의 4만 년을 사는 사람에게서 태어나니 이 사람들의 수명은 아주 길고, 생김새는 뛰어나며 위엄과 덕이 가장 수승하며 신통력이 자재하다. 자양분과 생명을 갖추니 수명이 6만 년이다.
이때 모든 사람은 갖가지 선법과 상응하여 몸으로도 선행을 하고, 입으로도 선행을 하고, 뜻으로도 선행을 한다. 목숨이 끊어진 다음에는 선도(善道)와 천도에 태어난다. 목숨이 끊어진 다음에는 인간의 세계에 태어난다. 인간세계에 태어나서는 저절로 현명하고 선하게 된다. 자성이 청정하고, 자성이 도덕을 갖추며 심성이 온화하고, 계를 모두 갖춘다.항상 수승한 선을 행하고, 살생ㆍ도둑질ㆍ삿된 음행ㆍ거짓말ㆍ이간하는 말ㆍ욕하는 말ㆍ아첨하는 말을 멀리하고, 탐욕을 내는 마음이 없고, 성내는 마음이 없고, 삿된 견해를 버리고 바른 견해만을 수행한다. 부모ㆍ스승ㆍ사문ㆍ바라문 및 친구와 어른을 공경할 줄 알고, 갖가지 선법과 상응하여 이 업은 몸의 수명을 길게 감응하고, 병이 없게 감응하고, 몸의 생김새가 단정하게 감응하고, 풍채가 당당하게 감응하고, 부귀한 집안에 태어나도록 감응하고, 아주 지혜롭게 감응한다. 이러한 업이 밤낮 없이 생겨나고 자란다.
이때 모든 사람은 복덕행에 의하여 무량한 공덕이 생긴다. 목숨이 끊어진 다음에는 다시 천도 및 선도에 태어나서 선도 중에 머무른다. 오랜 세월 이와 같다. 이와 같이 설명한 것을 이름하여 제3겁의 중간이라고 한다.제2겁의 수명은 6만 년이다. 다음 이 모든 사란들은 6만 년을 사는 사람에게서 태어나니 이 사람들의 수명은 아주 길고, 생김새는 뛰어나며 위엄과 덕이 가장 수승하며 신통력이 자재하다. 자양분과 생명을 갖추니 수명이 8만 년이다.
이와 같이 염부제의 겁 중간에 태어난 중생들은 수명이 가장 길어 이처럼 8만 년이다. 이때 여인들은 5백 살이 되어서야 비로소 시집을 간다.
이때 모든 사람은 대변ㆍ소변 볼 때의 아픔ㆍ차가움ㆍ열남ㆍ성욕의 마음ㆍ배고픔ㆍ늙음의 일곱 가지 병만 있다. 이와 같은 때에 모든 국토는 부귀하고 풍요롭다. 원수도 없고, 도둑질하는 사람도 없다.주(州)ㆍ군(郡) ㆍ현(縣)ㆍ읍(邑)과 모든 사람이 사는 촌락은 서로 순서대로 이어져 닭 우는 소리를 서로 듣는다. 씨를 뿌리는 것이 비록 적더라도 수확은 실로 크고 많다. 이때 모든 사람들은 공용업(功用業)을 받음이 적고, 과거의 선업의 과보를 많이 받는다. 집ㆍ수레ㆍ의복ㆍ재물과 보석 등 삶에 필요한 자양분은 마음먹는 대로 가질 수 있어 비록 받아쓴다 해도 죽는 날까지 없어지지 않는다.
이때 모든 사람은 편안하게 앉아 즐기며 바삐 무엇인가를 구하려고 하는 바도 없다. 수명은 8만 년이고, 아승기(阿僧祇) 또는 중생이 10악을 짓지 않을 때까지 이어진다.10악업이 일어나는 시절부터 수명은 이 10악업으로 인하여 줄어든다. 100년에 10년이 줄고, 다시 다음 100년에 10년이 주는 식으로 차례로 줄어서 남은 수명이 10년이 될 때까지 이른다. 최후의 10년은 더 이상 줄지 않는다. 가장 길면 8만 년이고, 줄면 10년이 된다.
만약 부처님께서 세상에 나타나지 않으시면 이와 같은 순서로 줄어들고, 만약 부처님께서 세상에 나타나시면 정법(正法)과 같이 머물게 되므로 중생의 수명도 잠시 줄지 않는 상태로 머무른다. 정법이 소멸함에 따라 수명도 점점 줄어든다.”
부처님 세존께서 말씀하셨다. 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
3) 기아재(飢餓災)
부처님 세존께서 말씀하셨다.
“1소겁은 1겁이라고 한다. 나머지는 앞에서 설명한 것과 같으며, 그리고 80소겁은 1대겁이라고 한다.”
어찌하여 80소겁을 1대겁이라고 하는가? 부처님께서 말씀하셨다.
“겁 가운데 세계가 산산이 부서지고, 겁 가운데 세계가 산산이 부서져서 머물고, 겁 가운데 세계가 이루어지고, 겁 가운데 세계가 이미 이루어져서 머문다.”
“세존이시여, 산산이 부서져 머무는 등의 겁은 그 수가 어찌된 것입니까?”부처님께서 말씀하셨다.
“비구들이여, 20소겁이 지나면 세계가 산산이 부서지고, 다음의 20소겁이 지나면 세계가 산산이 부서져서 머물고, 다시 20소겁이 지나면 세계가 이루어지고, 다음의 20소겁이 지나면 세계가 이미 이루어져서 머문다.
이 20소겁이 지나면 세계가 이루어져서 머무는 가운데 제3겁의 소재(小災)가 일어날 때 큰 기아로 말미암아 이 겁은 끝난다. 이때에 재난이 처음 일어나는 것은 기아와 가뭄으로 인한 고통이다.이때 염부제 가운데 모든 국토와 백성들은 큰 질병을 만난다. 일체의 귀신들이 분노와 악심을 일으켜 세상 사람들을 해친다. 이때 일체의 백성은 수명이 짧아져 열 살밖에 못 산다. 몸의 크기는 난쟁이처럼 작아지고, 또는 손 두 뼘 혹은 세 뼘이다. 먹을 수 있는 양식은 피가 으뜸이고, 사람들의 머리카락이 의복 중에 제일이다. 오로지 칼과 무기만으로 자신을 장엄한다.
이때 모든 사람들은 정법(正法)을 행하지 않고, 법 아닌 것에만 탐착하여 항상 오염되어 있고, 진리가 아닌 것을 탐내고 애착하여 그것에 핍박받고, 삿된 법과 속임이 팽배하여 모든 과실과 악함을 일으킨다.마음이 몹시 흉포하고 가르치기 어려우며 선을 행할 수도 없고, 복을 지을 줄도 모르고, 고난으로부터 벗어나는 길을 구하지도 않는다. 사악한 법과 밤낮으로 상응하며 몸과 입과 뜻으로 세 가지 삿된 행만을 일으키고, 살생ㆍ도둑질ㆍ삿된 음행ㆍ거짓말ㆍ이간질 시키는 말ㆍ험악한 말ㆍ아첨하는 말ㆍ탐욕ㆍ성냄ㆍ삿된 견해를 멀리 여읠 수가 없다. 부모ㆍ스승ㆍ사문ㆍ바라문 및 친구와 어른을 공경할 줄을 모른다. 방자한 마음으로 갖가지 악업을 일으킨다.
이 업은 몸의 수명을 짧게 감응하고, 병이 많게 감응하고, 몸의 생김새가 추악하게 감응하고, 풍채가 당당하지 못하게 감응하고, 비천한 집안에 태어나도록 감응하고, 가난하고 삶이 괴롭게 감응하고, 어리석고 삿된 견해를 갖도록 감응하여 이러한 업이 밤낮 없이 생겨나고 자란다.이와 같은 사람은 갖가지 번뇌ㆍ악업과 상응한다. 이 극히 엄중한 삿된 업을 행하기 때문에 2, 3년 동안 비가 내리지 않고, 심한 가뭄으로 인해 곡식이 귀하고, 기근과 사라가(舍羅柯)9)가 행해진다.
이때 사람들이 작은 힘이라도 있으면 다른 사람이 적은 식량이라도 가진 것을 보면 가서 빼앗는다. 모두가 배고픔에 핍박받기 때문이다. 굶주림 위에 갖가지 병들이 돈다. 이러한 인연으로 하루 만에 굶어 죽는 숫자가 한량없다. 말겁(末劫)의 중생들은 이와 같은 과실이 저절로 생겨난다.어찌하여 이와 같은가? 만약 사람이 불선행(不善行)과 비법행(非法行)과 불평등행(不平等行)을 행하면 이러한 과보를 얻는다. 그때에는 법에 따른 행동ㆍ평등한 행동ㆍ선한 행동을 얻을 수 없기 때문에, 일체 중생은 이 가운데 태어나고 겁의 더러움은 저절로 생겨난다.
이때 모든 사람은 거친 견해와 거친 업에 의지하여 갖가지 악행을 하고, 목숨을 잃고 나서는 악한 곳에 태어난다. 고통의 길로 떨어져서는 안락한 행동이 없다.
이때 중생들은 지옥ㆍ축생ㆍ아귀ㆍ아수라의 길로 많이 간다. 이때 큰 나라의 국토는 차례로 피폐해져 간다. 오직 조그마한 군과 현만이 있고, 모두 말[言]이 부족할 정도로 서로 멀리 떨어져 각각 한 곳에 있다.이때 모든 사람들은 정법(正法)을 행하지 않고, 법 아닌 것에만 탐착하여 항상 오염되어 있고, 진리가 아닌 것을 탐내고 애착하여 그것에 핍박받고, 삿된 법과 속임이 팽배하여 모든 과실과 악함을 일으킨다. 마음이 몹시 흉포하고 가르치기 어려우며 선을 행할 수도 없고, 복을 지을 줄도 모르고, 고난으로부터 벗어나는 길을 구하지도 않는다. 사악한 법과 밤낮으로 상응하며 몸과 입과 뜻으로 세 가지 삿된 행만을 일으키고, 살생ㆍ도둑질ㆍ삿된 음행ㆍ거짓말ㆍ이간질시키는 말ㆍ험악한 말ㆍ아첨하는 말ㆍ탐욕ㆍ성냄ㆍ삿된 견해를 멀리 여읠 수가 없다. 부모ㆍ스승ㆍ사문ㆍ바라문 및 친구와 어른을 공경할 줄을 모른다. 방자한 마음으로 갖가지 악업을 일으킨다.이 업은 몸의 수명을 짧게 감응하고, 병이 많게 감응하고, 몸의 생김새가 추악하게 감응하고, 풍채가 당당하지 못하게 감응하고, 비천한 집안에 태어나도록 감응하고, 가난하고 삶이 괴롭게 감응하고, 어리석고 삿된 견해를 갖도록 감응한다.
이러한 업이 밤낮없이 상응한다. 비가 오지 않은 지 4, 5년이 되면 심한 가뭄 때문에 염부제의 땅에는 살아 있는 풀과 채소를 찾아볼 수가 없다. 하물며 쌀과 곡식에 있어서는 말할 것도 없다
기아가 계속되면 모든 중생은 옛날에는 혐오하고 감히 먹으려고도 하지 않았던 것들, 즉 까마귀ㆍ까치ㆍ매ㆍ독수리ㆍ개ㆍ늑대 등의 짐승들을 잡아먹는다. 모두가 배고픔에 핍박받기 때문이다. 굶주림 위에 갖가지 병들이 돈다. 이러한 인연으로 하루 만에 굶어 죽는 숫자가 한량없다.이때 조그마한 군과 현도 차례로 황폐해져서 오직 조그마한 집들만 서로 멀리 떨어져서 각각 한 곳에 있게 될 뿐이다.
이때 모든 사람들은 정법을 행하지 않고, 법 아닌 것에만 탐착하여 항상 오염되어 있고, 진리가 아닌 것을 탐내고 애착하여 그것에 핍박받고, 삿된 법과 속임이 팽배하여 모든 과실과 악함을 일으킨다. 마음이 몹시 흉포하고 가르치기 어려우며 선을 행할 수도 없고, 복을 지을 줄도 모르고, 고난으로부터 벗어나는 길을 구하지도 않는다. 사악한 법과 밤낮으로 상응하며 몸과 입과 뜻으로 세 가지 삿된 행만을 일으키고, 살생ㆍ도둑질ㆍ삿된 음행ㆍ이간질시키는 말ㆍ험악한 말ㆍ아첨하는 말ㆍ거짓말ㆍ탐욕ㆍ성냄ㆍ삿된 견해를 멀리 여읠 수가 없다. 부모ㆍ스승ㆍ사문ㆍ바라문 및 친구와 어른을 공경할 줄을 모른다. 방자한 마음으로 갖가지 악업을 일으킨다.이 업은 몸의 수명을 짧게 감응하고, 병이 많게 감응하고, 몸의 생김새가 추악하게 감응하고, 풍채가 당당하지 못하게 감응하고, 비천한 집안에 태어나도록 감응하고, 가난하고 삶이 괴롭게 감응하고, 어리석고 삿된 견해를 갖도록 감응한다.
이러한 업에 밤낮 없이 상응한다. 비가 오지 않은 지 6, 7년이 되면 심한 가뭄 때문에 염부제의 땅에는 물은 찾아볼 수도 없다. 하물며 마실 물에 있어서야 말할 것도 없다. 오로지 4대강10)의 물만 깊고 깊어서 모름지기 바다와 서로 통하여 배가 다녔다. 다만 이 강물만 사용할 수 있고, 이 강을 제외하고는 다른 곳에는 물이라곤 없다.옛날에는 천민들이 이 강에 의지하여 살았다. 자라ㆍ물고기ㆍ거북 등 물에 사는 종류의 것들을 잡아먹는다. 모두가 배고픔에 핍박받기 때문이다. 굶주림 위에 갖가지 병들이 돈다. 이러한 인연으로 하루 만에 굶어 죽는 숫자를 헤아릴 수가 없다. 말겁(末劫)의 중생에는 이와 같은 과실이 저절로 일어난다.
어찌하여 이와 같은가? 만약 사람이 선행을 하지 않고, 비법을 행하고, 불평등한 업을 행하면 이 악업의 과보를 얻는다. 그때에는 법에 따른 행동ㆍ평등한 행동ㆍ선한 행동을 얻을 수 없기 때문에 일체 중생은 이 가운데 태어나고 겁의 더러움은 저절로 생겨난다.이때 모든 사람은 거친 견해와 거친 업에 의지하여 갖가지 악행을 하고, 목숨을 잃고 나서는 악한 곳에 태어난다. 고통의 길로 떨어져서는 안락한 행동이 없다.
이때 중생들은 지옥ㆍ축생ㆍ아귀ㆍ아수라의 길로 많이 간다. 이때 남아 있는 사람들의 집은 차례로 모두 사라지고, 남은 사람들은 뿔뿔이 흩어져 산다.
이때 모든 사람들은 정법(正法)을 행하지 않고, 법 아닌 것에만 탐착하여 항상 오염되어 있고, 진리가 아닌 것을 탐내고 애착하여 그것에 핍박받고, 삿된 법과 속임이 팽배하여 모든 과실과 악함을 일으킨다. 마음이 몹시 흉포하고 가르치기 어려우며 선을 행할 수도 없고, 복을 지을 줄도 모르고, 고난으로부터 벗어나는 길을 구하지도 않는다.사악한 법과 밤낮으로 상응하며 몸과 입과 뜻으로 세 가지 삿된 행만을 일으키고, 살생ㆍ도둑질ㆍ삿된 음행ㆍ거짓말ㆍ이간질시키는 말ㆍ험악한 말ㆍ아첨하는 말ㆍ탐욕ㆍ성냄ㆍ삿된 견해를 멀리 여읠 수가 없다. 부모ㆍ스승ㆍ스님ㆍ사문ㆍ바라문 및 친구와 어른을 공경할 줄을 모른다. 방자한 마음으로 갖가지 악업을 일으킨다.
이 업은 몸의 수명을 짧게 감응하고, 병이 많게 감응하고, 몸의 생김새가 추악하게 감응하고, 풍채가 당당하지 못하게 감응하고, 비천한 집안에 태어나도록 감응하고, 가난하고 삶이 괴롭게 감응하고, 어리석고 삿된 견해를 갖도록 감응하여 이와 같은 업에 밤낮 없이 상응한다.이 겁의 중간에는 오직 7일만이 있다. 이 7일 동안에 굶어 죽는 사람의 수가 한없이 많다. 설사 있다 해도 각각 따로 떨어져서 산다.
이때 어떤 한 사람이 염부제 안의 남녀를 모아 1만 명을 남겨서 미래의 인종으로 삼는다. 이때에는 모두 법이 아닌 행동을 하지만 오로지 이 1만의 사람만 선행을 지킨다. 선한 귀신들이 인종이 단절되지 않게 하고자 이 사람들을 옹호하여 좋은 자양분과 맛으로 길러 그 털구멍에 들어가게 한다. 이 업력으로 말미암아 겁 중에 인종이 남아 자연히 단절되지 않는다.7일이 지난 후 이 대기아(大飢餓)가 일시에 소멸하고, 모든 악귀들이 다 물러간다. 모든 중생들의 갖가지 바람에 따라 음식과 의복 등이 생겨나고, 하늘에서 비가 내리고, 음양이 조화를 이룬다. 맛있는 것들이 생겨나고, 몸은 아름답고, 상호는 원래대로 회복된다. 모든 선법이 저절로 생겨나고, 청량ㆍ적정ㆍ안락ㆍ병 없음이 생겨난다. 대비(大悲)로 말미암아 대비가 마음에 들어가고, 대자(大慈)로 말미암아 대자가 마음에 들어간다. 해치려는 뜻이 없으므로 해침으로 번민함이 없다. 서로 보는 것만으로도 기쁜 마음이 생긴다. 참고 받아들이는 마음이 생기고 싫어하는 마음이 없다. 서로 함께 어울리고 떠나지 않는다. 비유하자면 서로 친한 친구가 오랫동안 보지 못하였다가 갑자기 만나게 되어 기뻐하는 마음이 생기고, 참고 받아들이는 마음이 생기고, 싫어하는 마음이 없고, 서로 함께 어울리고 떠나지 않는 것과 같다.이때 사람들이 서로 보게 되는 것도 역시 이와 같다. 서로 사랑하는 마음을 품은 남자와 여자가 함께 산다. 겁 전의 인간 수명은 10년이었지만 겁 다음의 사람은 그로부터 태어나므로 수명이 아주 길어지고, 생김새는 뛰어나며 위엄과 덕이 가장 수승하며 신통력이 자재하다. 자양분과 생명을 갖추니 수명이 2만 년이다.
이때 중생들은 이와 같은 공덕을 저절로 얻는다. 어찌하여 이와 같은가? 법에 따른 행동ㆍ평등한 행동ㆍ선한 행동을 한 것에 대한 과보이다이때 모든 사람은 갖가지 선법과 상응하여 몸으로도 선행을 하고, 입으로도 선행을 하고, 뜻으로도 선행을 한다. 목숨이 끊어진 다음에는 선도와 천도에 태어난다. 목숨이 끊어진 다음에는 인간의 세계에 태어난다. 인간세계에 태어나서는 저절로 현명하고 선하다. 자성이 청정하고, 자성이 도덕을 갖추며 심성이 온화하고, 계를 모두 갖춘다. 항상 수승한 선을 행하고, 살생ㆍ도둑질ㆍ삿된 음행ㆍ거짓말ㆍ이간하는 말ㆍ욕하는 말ㆍ아첨하는 말을 멀리하고, 탐욕을 내는 마음이 없고, 성내는 마음이 없고, 삿된 견해를 버리고 바른 견해만을 수행한다. 부모ㆍ스승ㆍ사문ㆍ바라문 및 친구와 어른을 공경할 줄 알고, 갖가지 선법과 상응하여 이 업은 몸의 수명을 길게 감응하고, 병이 없게 감응하고, 몸의 생김새가 단정하게 감응하고, 풍채가 당당하게 감응하고, 부귀한 집안에 태어나도록 감응하고, 아주 지혜롭게 감응한다. 이러한 선업이 밤낮 없이 생겨나고 자란다.이때 모든 사람은 복덕행에 의하여 무량한 공덕이 생긴다. 목숨이 끊어진 다음에는 다시 천도 및 선도에 태어나서 선도 중에 머무른다. 오랜 세월 이와 같다. 겁의 처음과 중간은 커다란 기아의 재난이 끝없이 이어진다.
다음 나머지 겁이 와서 계속된다. 2만 년은 이 겁 가운데 첫째 수명이다. 이때 사람들은 앞의 2만 년 사는 사람에게서 태어나니 이 사람들의 수명은 아주 길고, 생김새는 뛰어나며 위엄과 덕이 가장 수승하며 신통력이 자재하다. 자양분과 생명을 갖추니 수명이 4만 년이다.이때 모든 중생들은 이와 같은 공덕을 저절로 얻는다. 어찌하여 이와 같은가? 법에 따른 행동ㆍ평등한 행동ㆍ선한 행동에 대한 과보이다.
이때 모든 사람은 갖가지 선법과 상응하여 몸으로도 선행을 하고, 입으로도 선행을 하고, 뜻으로도 선행을 한다. 목숨이 끊어진 다음에는 선도와 천도에 태어난다. 목숨이 끊어진 다음에는 인간의 세계에 태어난다. 인간세계에 태어나서는 저절로 현명하고 선하게 된다. 자성이 정정하고, 자성이 도덕을 갖추며 심성이 온화하고, 계를 모두 갖춘다. 항상 수승한 선을 행하고, 살생ㆍ도둑질ㆍ삿된 음행ㆍ거짓말ㆍ이간하는 말ㆍ욕하는 말ㆍ아첨하는 말을 멀리하고, 탐욕을 내는 마음이 없고, 성내는 마음이 없고, 삿된 견해를 버리고 바른 견해만을 수행한다.부모ㆍ스승ㆍ사문ㆍ바라문 및 친구와 어른을 공경할 줄 알고, 갖가지 선법과 상응하여 이 업은 몸의 수명을 길게 감응하고, 병이 없게 감응하고, 몸의 생김새가 단정하게 감응하고, 풍채가 당당하게 감응하고, 부귀한 집안에 태어나도록 감응하고, 아주 지혜롭게 감응한다. 이러한 업이 밤낮 없이 생겨나고 자란다.
이때 모든 사람은 복덕행에 의하여 무량한 공덕이 생긴다. 목숨이 끊어진 다음에는 다시 천도 및 선도에 태어나서 선도 중에 머무른다. 오랜 세월 이와 같다. 이와 같이 설명한 것을 이름하여 제3겁의 중간이라고 한다.제2겁의 수명은 4만 년이다. 이때 모든 사람들은 앞의 4만 년을 사는 사람에게서 태어나니 이 사람들의 수명은 아주 길고, 생김새는 뛰어나며 위엄과 덕이 가장 수승하며 신통력이 자재하다. 자양분과 생명을 갖추니 수명이 6만 년이다.
이때 모든 사람은 갖가지 선법과 상응하여 몸으로도 선행을 하고, 입으로도 선행을 하고, 뜻으로도 선행을 한다. 목숨이 끊어진 다음에는 선도와 천도에 태어난다. 목숨이 끊어진 다음에는 인간의 세계에 태어난다. 인간세계에 태어나서는 저절로 현명하고 선하게 된다. 자성이 청정하고, 자성이 도덕을 갖추며 심성이 온화하고, 계를 모두 갖춘다.항상 수승한 선을 행하고, 살생ㆍ도둑질ㆍ삿된 음행ㆍ거짓말ㆍ이간하는 말ㆍ욕하는 말ㆍ아첨하는 말을 멀리하고, 탐욕을 내는 마음이 없고, 성내는 마음이 없고, 삿된 견해를 버리고 바른 견해만을 수행한다. 부모ㆍ스승ㆍ사문ㆍ바라문 및 친구와 어른을 공경할 줄 알고, 갖가지 선법과 상응하여 이 업은 몸의 수명을 길게 감응하고, 병이 없게 감응하고, 몸의 생김새가 단정하게 감응하고, 풍채가 당당하게 감응하고, 부귀한 집안에 태어나도록 감응하고, 아주 지혜롭게 감응한다. 이러한 업이 밤낮 없이 생겨나고 자란다.이때 모든 사람은 복덕행에 의하여 무량한 공덕이 생긴다. 목숨이 끊어진 다음에는 다시 천도 및 선도에 태어나서 선도 중에 머무른다. 오랜 세월 이와 같다. 이와 같이 설명한 것을 이름하여 제3겁의 중간이라고 한다.
제3겁의 수명은 6만 년이다. 이때 모든 사람들은 앞의 6만 년을 사는 사람에게서 태어나니 이 사람들의 수명은 아주 길고, 생김새는 뛰어나며 위엄과 덕이 가장 수승하며 신통력이 자재하다. 자양분과 생명을 갖추니 수명이 8만 년이다.
이와 같이 염부제의 겁 중간에 태어난 중생들은 수명이 가장 길어 이처럼 8만 년이다. 이때 여인들은 5백 살이 되어서야 비로소 시집을 간다.이때 모든 사람은 대변ㆍ소변 볼 때의 아픔ㆍ차가움ㆍ열남ㆍ성욕의 마음ㆍ배고픔ㆍ늙음의 일곱 가지 병만 있다. 이와 같은 때에 모든 국토는 부귀하고 풍요롭다. 원수도 없고, 도둑질하는 사람도 없다. 주(州)ㆍ군(郡)ㆍ현(縣)ㆍ읍(邑)과 모든 사람이 사는 촌락은 서로 순서대로 이어져 닭 우는 소리를 서로 듣는다. 씨를 뿌리는 것이 비록 적더라도 수확은 실로 크고 많다.
이때 모든 사람들은 공용업(功用業)을 받음이 적고, 과거의 선업에 대한 과보를 많이 받는다. 집ㆍ수레ㆍ의복ㆍ재물과 보석 등 삶에 필요한 자양분은 마음먹는 대로 가질 수 있어 비록 받아쓴다 해도 죽는 날까지 없어지지 않는다.이때 모든 사람은 편안하게 앉아 즐기며 바삐 무엇인가를 구하려고 하는 바도 없다. 수명은 8만 년이고, 아승기(阿僧祇) 또는 중생이 10악을 짓지 않을 때까지 이어진다.
10악업(惡業)이 일어나는 시절부터 수명은 이 10악업으로 인하여 줄어든다. 100년에 10년이 줄고, 다시 다음 100년에 10년이 주는 식으로 차례로 줄어서 남은 수명이 10년이 될 때까지 이른다. 최후의 10년은 더 이상 줄지 않는다. 가장 길면 8만 년이고, 줄면 10년이 된다.
만약 부처님께서 세상에 나타나지 않으시면 이와 같은 순서로 줄어들고, 만약 부처님께서 세상에 나타나시면 정법과 같이 머물게 되므로 중생의 수명도 잠시 줄지 않는 상태로 머무른다. 정법이 소멸함에 따라 수명도 점점 줄어든다.”
부처님 세존께서 말씀하셨다. 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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