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설인왕반야바라밀경(佛說仁王般若波羅蜜經) 상권
불설인왕반야바라밀경 상권
요진(姚秦) 구마라집(鳩摩羅什) 한역
1. 서품(序品)
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어느 때 부처님께서는 왕사성(王舍城) 기사굴산(耆闍崛山)에서 8백만억의 큰 비구 대중과 함께 계셨다. 이들은 유학(學)과 무학(無學)으로서 모두 아라한이었으니, 유위공덕(有爲功德)ㆍ무위공덕(無爲功德)ㆍ무학십지(無學十智)1)ㆍ유학팔지(有學八智)2)ㆍ유학육지(有學六智)3)ㆍ3근(根)4)ㆍ16심행(心行)5)ㆍ법가허실관(法假虛實觀)6)ㆍ수가(受假)허실관ㆍ명가(名假)허실관ㆍ3공관문(空觀門)7)ㆍ4제(諦)ㆍ12연(緣) 등 한량없는 공덕을 다 성취하였다.
또 8백만억의 대선연각(大仙緣覺)8)이 있었으니, 단멸도 아니요[非斷] 항상 하지도 않음[非常]과 4제(諦)와 12연(緣)을 다 성취하였다.
또 9백만억의 보살마하살(菩薩摩訶薩)이 있었으니, 이들은 모두 아라한으로서 실지(實智)의 공덕과 방편지(方便智)9)의 공덕으로 홀로 대승(大乘)을 행하여 4안(眼)10)ㆍ5통(通)ㆍ3달(達)11)ㆍ10력(力)12)ㆍ4무량심(無量心)ㆍ4변(辯)13)ㆍ4섭(攝)14)ㆍ금강멸정(金剛滅定)15) 등의 일체 공덕을 다 성취하였다. 또 5계(戒)를 지키는 천만억의 어진 이들이 있었으니, 이들은 모두 아라한을 행하고, 10지(地)에 회향(廻向)하며, 오분법신(五分法身)16)을 구족하고 한량없는 공덕을 다 성취하였다.
또 5계를 지키는 10천(千)의 청신녀(淸信女)가 있었으니, 이들은 모두 아라한을 행하고, 10지를 다 성취하고, 시생(始生)공덕17)ㆍ주생(住生)공덕ㆍ종생(終生)공덕의 30생(生)18)의 공덕을 다 성취하였다.
또 10억이나 되는 7현(賢)19)의 거사가 있었으니, 덕행이 구족하고 22품(品)20)과 10일체입(一切入)21)과 8제입(除入)22)과 8해탈(解脫)과 3혜(慧)23)와 16제(諦)24)와 4제(諦)와 4품(品)ㆍ3품ㆍ2품ㆍ1품을 관하여 90인(忍)을 얻어서 일체 공덕을 다 성취하였다.
또 만만억의 아홉 범천[梵]25)과 3정천(淨天)26)ㆍ3광천(光天)27)ㆍ세 범천[梵]28)과 다섯 희락천(憘樂天)29)의 하늘 선정의 공덕[天定功德]과 선정의 맛과 신통을 항상 즐김과 18생처(生處)30)의 공덕을 다 성취하였다.
또 억억의 6욕(欲)의 모든 하늘 대중이 있었으니, 10선(善)의 과보와 신통의 공덕을 다 성취하였다.
또 열여섯 대국왕(大國王)이 있었으니, 각각 1만ㆍ2만 내지 10만의 권속이 5계(戒)ㆍ10선(善)ㆍ3귀(歸)의 공덕과 청신행(淸信行)을 구족하였다.
또 5도(道)의 세계에 일체 중생이 있었고, 또 타방의 헤아릴 수 없는 대중이 있었는데, 시방정토에 변화한 백억의 높은 자리가 나타나 백억의 수미산 보배 꽃[須彌寶華]으로 변화하니, 각각 그 꽃 위에 앉았다.
또 한량없이 많은 변화한 부처님[化佛]이 계시고 한량없는 보살과 비구와 8부(部) 대중이 각각 보배 연꽃에 앉았으니, 꽃 위에는 다 한량없는 국토가 있었고, 하나하나의 국토마다 부처님과 대중들이 지금과 같이 다름이 없었다. 하나하나의 국토에는 한 분 한 분의 부처님과 대중들이 각각 반야바라밀을 설하였으며, 타방(他方) 대중과 변화한 대중[化衆]이 삼계 가운데 대중인 12대중(大衆)이 다 모여서 9겁31) 연화좌(蓮華坐)에 앉으니, 그 대회가 바야흐로 너비가 950리였는데 대중이 다 그렇게 앉았다.그때 10호(號)를 갖추신 삼명대멸제금강지석가모니불(三明大滅諦金剛智釋迦牟尼佛)께서 초년월(初年月) 8일(日)32)에 10지(地)에 앉아서 대적실삼매(大寂室三昧)33)에 들어 인연을 생각하여 대광명을 놓아 삼계를 비추었다. 다시 이마 위에 천 개의 보배 연꽃이 나와서 위로 비상비비상천(非想非非想天)34)에 이르니 빛도 또한 다시 그러하였으며, 나아가 타방 항하(恒河)의 모래 수와 같이 많은 모든 부처님 국토에까지 이르렀다. 이때 무색계(無色界)에는 한량없이 많은 변화한 큰 향과 꽃 향이 비처럼 내렸으니, 수레바퀴 같고 수미산왕과 같은 꽃들도 구름처럼 내렸다. 열여덟 범천왕은 백 가지 기이한 색의 꽃을 비처럼 내렸고, 6욕(欲)의 모든 하늘은 한량없는 색의 꽃을 비처럼 내렸는데, 그 부처님 자리 앞에 자연히 9백만억 겁[거란본에는 급(級)으로 되어 있다.]의 꽃이 생겨서 위로 비상비비상천에 이르렀고, 이때 세계는 그 땅이 여섯 가지로 진동하였다.그때 모든 대중이 다 같이 의심하여 각각 서로 말하였다.
“4무소외(無所畏)35)와 18불공법(不共法)과 오안법신(五眼法身)인 대각(大覺) 세존께서 이미 우리 대중을 위하여 29년 간 마하반야바라밀(摩訶般若波羅蜜)과 금강반야바라밀(金剛般若波羅蜜)과 천왕문(天王問)반야바라밀과 광찬(光讚)반야바라밀36)을 설하셨는데, 금일 여래께서 큰 광명을 놓으시니, 이는 무슨 일을 하려는 걸까?”
이때 열여섯 대국왕 가운데 사위국(舍衛國)의 임금인 바사닉왕(波斯匿王)은 이름이 월광(月光)이었는데, 10지(地)와 6도(度)와 37품(品)과 4불괴정(不壞淨) 공덕의 행법으로 마하연(摩訶衍:大乘)을 행하여 교화하였다. 그는 차례로 거사(居士)인 보개법정명(寶蓋法淨名) 등의 8백 사람에게 묻고, 또 수보리(須菩提)와 사리불(舍利弗) 등의 5천 사람에게 묻고, 또 미륵(彌勒)과 사자후(師子吼) 등의 10천 사람에게 물었으나 아무도 대답하는 이가 없었다.그때 바사닉왕이 곧 신통력으로 8만 가지 음악을 연주하고 18범천(梵天)과 6욕(欲)의 모든 하늘도 또한 8만 가지 음악을 연주하니, 소리가 삼천(三千)세계에서 시방 항하의 모래와 같이 많은 불토에까지 이르렀다. 인연이 있어 이곳에 나타난 저 타방 불국(佛國) 가운데 남방의 법재(法才)보살은 5백만억 대중과 함께 이 대회에 왔고, 동방의 보주(寶柱)보살은 9백만억 대중과 함께 이 대회에 왔으며, 북방의 허공성(虛空性)보살은 백천만억 대중과 함께 이 대회에 왔고, 서방의 선주(善住)보살은 10항하의 모래와 같이 많은 대중과 함께 이 대회에 왔다. 6방(方)에서도 이와 같았으며, 음악을 연주하는 것도 그러하였다. 다시 함께 한량없는 음악을 연주하여 여래를 깨웠다. 부처님께서 때를 아시고 중생의 근기를 아시어 선정에서 일어나셔서 비로소 연화사좌 위에 앉으시니, 마치 금강산왕(金剛山王)과도 같으셨다.
그러자 대중들이 환희하여 각각 한량없는 신통을 나타내어 땅과 허공에서 머물렀다.
2. 관공품(觀空品)
그때 부처님께서 대중들에게 말씀하셨다.
“열여섯 큰 나라 왕의 뜻이 국토를 보호할 인연을 묻고자 하는 것임을 아노라. 내가 지금 먼저 모든 보살들을 위하여 불과(佛果)를 보호하는 인연과 10지행(地行)의 인연을 설할 것이니, 자세히 들으라. 자세히 듣고 잘 그것을 생각하여 법답게 수행하라.”
이때 바사닉왕이 말하였다.
“거룩한 큰일의 인연[大事因緣]인 까닭이다.”
그리고는 백억 가지 빛깔의 꽃을 흩으니, 백억의 보배 장막으로 변하여 모든 대중을 덮었다.그때 대왕이 다시 일어나 부처님께 예를 드리고 아뢰었다.
“세존이시여, 일체 보살은 어떻게 불과(佛果)를 보호하고, 어떻게 10지행의 인연을 보호합니까?”
부처님께서 말씀하셨다.
“보살이 4생(生)을 교화하매 색(色)이 이러하며, 수(受)ㆍ상(想)ㆍ행(行)ㆍ식(識)도 이러하며, 중생(衆生)ㆍ나[我]ㆍ남[人]ㆍ상(常)ㆍ낙(樂)ㆍ아(我)ㆍ정(淨)이 이러하며, 지견(知見)ㆍ수자견[壽者]도 이러하며, 보살이 이러하며, 6도(度)ㆍ4섭(攝)의 일체행도 이러하며, 2제(諦)37)가 이러함을 관(觀)하지 아니하느니라. 이런 까닭에 일체법의 성품은 진실로 공(空)하여 오지도 아니하고 가지도 아니하며, 생하는 것도 없고 멸하는 것도 없으며, 진제(眞際)와 같고 법성(法性)과 같으며, 둘도 없고 다른 것도 없어 허공과 같다. 이런 까닭에 음(陰)ㆍ입(入)ㆍ계(界)에는 나도 없고 있는 모양[所有相]도 없나니, 이것을 보살이 십지반야바라밀(十地般若波羅蜜)을 행하여 교화한다고 하느니라.”대왕이 부처님께 여쭈었다.
“만약 모든 법이 그러한 것이라면 보살이 중생을 보호하여 교화함은 중생을 교화하기 위함입니까?”
“대왕이여, 법성은, 색(色)ㆍ수(受)ㆍ상(想)ㆍ행(行)ㆍ식(識)이나 상(常)ㆍ낙(樂)ㆍ아(我)ㆍ정(淨)이나 색에도 머물지 아니하고, 색 아닌 데[非色]도 머물지 아니하고, 색 아님이 아닌 데[非非色]도 머물지 아니하며, 나아가 수ㆍ상ㆍ행ㆍ식에 이르기까지도 또한 머물지 아니하고, 머물지 아니함도 아니니라.
무슨 까닭인가? 색과 같지 않고[非色如], 색과 같지 아니함도 아닌 까닭이니, 세속제[世諦]인 까닭이요, 3가(假)인 까닭에 중생을 본다[見]고 이름하고, 일체 법성(法性)이 진실한 까닭에 모든 부처님ㆍ3승(乘)ㆍ7현(賢)ㆍ8성(聖)38)을 본다[見]고 이름하며, 또한 62견(見)도 역시 본다고 이름한다.
대왕이여, 만약 이름으로써 일체법과 나아가 모든 부처님ㆍ3승(乘)ㆍ4생(生)에 이르기까지 본다고 이름한다면 일체법을 보는 것39)이 아님이 아니니라.”부처님께 아뢰었다.
“반야바라밀은 법이어서 법 아님이 없는데 마하연(摩訶衍)이 어떻게 비춥니까?”“대왕이여, 마하연은 법 아님이 아닌 법[非非法法]을 보나니, 법이 만약 법 아님이 아니라고 한다면 이것을 법 아님도 아닌 공[非非法空]40)이라고 한다. 법성이 공하기에 색ㆍ수ㆍ상ㆍ행ㆍ식도 공하고, 12입(入)ㆍ18계(界)도 공하고, 6대법(大法)41)도 공하고 4제(諦)ㆍ12연(緣)도 공하다. 이 법은 바로 생(生)했다가 바로 머물고[住] 바로 멸(滅)하나니, 바로 존재했다가[有] 바로 공(空)하느니라. 찰나 찰나도 또한 이와 같아 법이 생기고 법이 머물렀다 법이 멸하느니라.
무슨 까닭인가? 90찰나(刹那)가 일념(一念)이 되니, 일념 가운데 1찰나에는 9백 번의 생멸(生滅)이 지나가며, 나아가 색(色)의 일체법에 이르기까지도 또한 이와 같으니라. 반야바라밀이 공한 까닭으로 인연을 보지 못하고 진리[諦]를 보지 못하며, 나아가 일체법도 공하고, 안도 공하고[內空] 밖도 공하고[外空] 안과 밖이 다 공하며[內外空], 유위도 공하고[有爲空] 무위도 공하며[無爲空], 시작 없는 것도 공하고[無始空] 성품도 공하며[性空], 제일의도 공하고[第一義空] 반야바라밀도 공하며[般若波羅蜜空], 원인도 공하고[因空] 불과도 공하며[佛果空], 공도 공한[空空] 까닭에 공하다. 다만 법이 모인[法集] 까닭에 존재하고[有], 감수가 모인[受集] 까닭에 존재하며, 이름이 모인[名集] 까닭에 존재하고, 원인이 모인 까닭에 존재하며, 결과가 모인[果集] 까닭에 존재하고, 10행(行)인 까닭에 존재하고, 불과(佛果)인 까닭에 존재하고, 나아가 6도(道)의 일체에 이르기까지 존재하느니라.
선남자여, 만일 어떤 보살이 법과 중생과 나[我]와 남[人]과 지견[知見]을 본다면, 이 사람은 세간에 다니면서 세간과 다름이 없으며, 모든 법에 움직이지도 않고, 이르지도[到] 않고, 멸하지도 않으며, 모양도 없고 모양이 없다는 것도 없으니, 한 모양의 법[一相法]도 또한 이와 같으니라.
모든 불(佛)ㆍ법(法)ㆍ승(僧)도 또한 이와 같으니라. 이것이 곧 초지(初地)의 일념심(一念心)으로 8만 4천 반야바라밀을 구족하여 곧 마하연(摩訶衍)이라 이름하고, 곧 멸하는 것을 금강(金剛)이라 하며, 또한 정(定)이라 이름하고, 또 일체행(一切行)이라 이름하나니, 『광찬(光讚)반야바라밀』 가운데서 설한 것과 같다.대왕이여, 이 경의 명미구(名味句)42)는 백 부처님ㆍ천 부처님ㆍ백천만 부처님께서 설하신 명미구이니, 항하의 모래와 같은 삼천대천(三千大千) 국토에 있는 한량없는 7보(寶)로써 삼천대천 국토의 중생에게 베풀어서 다 7현(賢)과 4과(果)를 얻게 할지라도, 이 경 가운데에서 일념의 믿음을 일으키는 것만 같지 못하니, 하물며 한 구절[句]을 아는 사람이겠는가? 구절이란 구절이 아니요 구절이 아님도 아닌 까닭이며, 반야는 구절이 아니요 구절은 반야가 아니며, 반야도 또한 보살이 아니니라.
무슨 까닭인가? 10지(地)ㆍ30생(生)도 공한 까닭이며, 시생(始生)ㆍ주생(住生)ㆍ종생(終生)도 얻지 못하나니, 지지(地地) 가운데 3생(生)이 공한 까닭이며, 또한 살바야(薩婆若)도 아니며 마하연도 아니니, 모두가 공한 까닭이니라.대왕이여, 만약 보살이 경계를 보고 지혜를 보고 설함을 보고 수(受:감수)를 보면 성견(聖見)이 아니며, 전도된 생각으로 법을 보면 범부이니, 삼계를 본다고 하는 것은 중생 과보의 이름이다. 6식(識)은 한량없는 욕심을 일으켜 끝이 없나니, 이름을 욕계장(欲界藏)의 공(空)이라 하고, 혹은 색(色)이 일으키는 업과(業果)를 이름하여 색계장(色界藏)의 공이라 하며, 혹은 마음이 일으키는 업과를 이름하여 무색계장(無色界藏)의 공이라 한다. 삼계가 공하므로 삼계의 근본인 무명장(無明藏)도 또한 공하고, 3지(地) 9생멸(生滅)43)의 앞의 삼계 가운데 나머지 무명습(無明習)의 과보도 공하고, 금강(金剛) 보살44)은 이진삼매(理盡三昧)45)를 얻은 까닭에 과(果)의 생멸도 공하며, 유과(有果)46)도 공하고, 인(因)도 공한 까닭에 공하다. 살바야(薩婆若)도 또한 공하고, 멸과(滅果)도 공하며, 혹은 앞에 이미 공한 까닭에 부처님께서 얻으신 3무위과(無爲果)47)인 지연멸(智緣滅)48)과 비지연멸(非智緣滅)49)과 허공(虛空)50) 그리고 살바야의 과(果)도 공하다.
선남자야, 만약 닦아 익히고 설법을 들어도 들은 것도 없고 설한 것도 없어서 허공과 같고, 법도 법성과 같고 들음도 같고 설함도 같으니, 일체법이 다 같으니라.
대왕이여, 보살이 불과(佛果)를 보호하여 닦는 것을 이와 같이 할 것이요, 반야바라밀을 보호하는 자는 살바야ㆍ10력(力)ㆍ18불공법(不共法)ㆍ5안(眼)ㆍ오분법신(五分法身)ㆍ4무량심의 일체 공덕의 과(果)를 보호하는 것도 이와 같이 할 것이다.”부처님께서 법을 설하실 때 한량없는 사람과 하늘 대중이 법안정(法眼淨)을 얻었고, 성지(性地)51)ㆍ신지(信地)52)의 백천(百千) 인이 다 대공(大空) 보살53)의 대행(大行)54)을 얻었다.
3. 보살교화품(菩薩敎化品)
부처님께 아뢰었다.
“세존이시여, 10지행(地行)을 수호하는 보살은 어떠한 행을 행하여야 하며, 어떠한 행으로 중생을 교화하며, 어떠한 모습의 중생을 교화할 수 있습니까?”
부처님께서 말씀하셨다.
“대왕이여, 5인(忍)55)이 이 보살의 법이니, 복인(伏忍)의 상(上)ㆍ중(中)ㆍ하(下)와 신인(信忍)의 상중하와 순인(順忍)의 상중하와 무생인(無生忍)의 상중하와 적멸인(寂滅忍)의 상하를 이름하여 모든 불ㆍ보살이 반야바라밀을 닦는다고 하느니라.선남자여, 처음 상신(想信)56)을 일으키는 항하의 모래와 같이 많은 중생들은 복인(伏忍)을 수행하고 삼보(三寶) 가운데서 습종성(習種性)57)의 10심(心)을 내나니, 10심이란 신심(信心)ㆍ정진심(精進心)ㆍ염심(念心)ㆍ혜심(慧心)ㆍ정심(定心)ㆍ시심(施心)ㆍ계심(戒心)ㆍ호심(護心)ㆍ원심(願心)ㆍ회향심(廻向心)이다. 이것이 보살이 능히 적은 부분의 중생을 교화함이니, 이는 2승(乘)을 넘어선 일체 선지(善地)이다. 일체의 모든 불ㆍ보살은 10심을 장양(長養)하여 성태(聖胎)58)가 되느니라.다음에 간혜(乾慧)59)의 성종성(性種性)60)을 일으키는 10심이 있다. 이른바 4의지(意止)인 신(身)ㆍ수(受)ㆍ심(心)ㆍ법(法)이니, 부정(不淨)이며 고(苦)이며 무상(無常)이며 무아(無我)이다. 세 가지 의지(意止)인 3선근(善根)은 자비와 보시와 지혜이다.
세 가지 의지란, 이른바 3세 과거 원인의 인[因忍]ㆍ현재 원인과 결과의 인[因果忍]ㆍ미래 결과의 인[果忍]이다.
이 보살은 또한 일체 중생을 교화하며, 이미 능히 나와 남, 지견(知見)ㆍ중생 등의 생각을 뛰어넘어서 외도들의 전도된 생각으로 능히 허물지 못하느니라.또 10도종성지(道種性地)61)가 있으니, 이른바 색(色)ㆍ식(識)ㆍ상(想)ㆍ수(受)ㆍ행(行)을 관하여 계인(戒忍)62)ㆍ지견인(知見忍)63)ㆍ정인(定忍)64)ㆍ혜인(慧忍)65)ㆍ해탈인(解脫忍)66)을 얻고, 삼계의 인과를 관하여 공인(空忍)67)ㆍ무원인(無願忍)68)ㆍ무상인(無想忍)69)을 얻으며, 2제(諦)의 허실(虛實)과 일체법의 무상(無常)을 관함을 무상인(無常忍)이라 이름하나니, 일체법이 공하면 무생인(無生忍)을 얻는다. 이것이 보살의 10견심(堅心)으로 전륜왕(轉輪王)이 되며, 또한 능히 4천하를 교화하여 일체 중생의 선근을 생하게 하는 것이니라.또 신인(信忍)70) 보살이란, 이른바 선달명(善達明)71) 가운데의 행자(行者)로서 삼계(三界)의 색번뇌(色煩惱)의 속박을 끊고 능히 백 부처님ㆍ천 부처님ㆍ만 부처님의 국토에서 교화하여, 신통력으로 백의 몸ㆍ천의 몸ㆍ만의 몸을 나타내느니라. 무량공덕에는 항상 열다섯 가지 마음을 으뜸으로 삼나니, 4섭법(攝法)ㆍ4무량심(無量心)ㆍ4홍원(弘願)ㆍ3해탈문(解脫門)이다. 이 보살은 선지(善地)72)에서 살바야에 이르는데, 이 열다섯 가지 마음으로 일체행의 근본 종자로 삼느니라.또 순인(順忍)73) 보살이란, 이른바 견(見)ㆍ승(勝)ㆍ현(現)74)의 법이니, 능히 삼계의 마음 등에서 일어나는 번뇌의 결박을 끊는 까닭에 한 몸을 시방의 부처님 국토에 나타내어 한량없고 말할 수 없는 신통으로 중생을 교화하느니라.또 무생인(無生忍) 보살이란, 이른바 원(遠)ㆍ부동(不動)ㆍ관혜(觀慧)75)이니, 또한 삼계(三界) 심색(心色) 등의 번뇌습(煩惱習)을 끊은 까닭에 말할 수도 없고 설할 수도 없는 공덕과 신통을 나타내느니라.또 적멸인(寂滅忍)76)은 부처님과 보살이 같이 이 인(忍)으로써 금강삼매에 들어가느니라. 하인(下忍) 가운데서 행하는 것을 보살이라 하고, 상인(上忍) 가운데서 행하는 것을 살바야라 하느니라. 같이 제일의제(第一義諦)를 관하여 삼계의 마음의 습기[心習]와 무명(無明)을 끊어 모양이 다하면[盡相] 금강이라 하며, 모양과 모양이 없음[相無相]을 다하면 살바야라 하며, 세제(世諦)와 제일의제(第一義諦)의 밖을 뛰어넘으면 제11지(地)의 살바야라 하느니라.
있지도 않고[非有] 없지도 않음[非無]을 깨달아 고요하고 청정하며 항상 머물러서 변하지 아니하며 진제(眞際)와 같고 법성과 같으며 무연대비(無緣大悲)77)로 일체 중생을 교화하매 살바야의 수레를 타고 오셔서 삼계를 교화하시느니라.선남자여, 일체 중생의 번뇌는 삼계의 창고[藏]를 벗어나지 아니하고, 일체 중생의 과보인 22근(根)78)도 삼계를 벗어나지 아니하며, 모든 부처님의 응신(應身)ㆍ화신(化身)ㆍ법신(法身)도 또한 삼계를 벗어나지 아니하느니라. 삼계 밖에 중생이 없는데 부처님께서 무엇을 교화하시리오. 이런 까닭에 나는 말하노라. 삼계 밖에 다른 한 중생계의 창고[藏]가 있다고 하는 것은, 외도들이 『대유경(大有經)』에서 설한 것이지 7불(佛)께서 설하신 것은 아니니라.대왕이여, 나는 항상 설하노라. 일체 중생으로서 삼계의 번뇌의 과보를 끊어 다하는 자를 이름하여 부처님의 자성이 청정해졌다고 하며, 살바야의 성품을 깨달았다고 한다. 중생의 본업(本業)은 이 모든 부처님과 보살이 본래 수행하던 바이며 5인(忍) 가운데 14인(忍)을 구족하느니라.”부처님께 아뢰었다.
“어떻게 보살은 본업이 청정하게 중생을 교화합니까?”
부처님께서 말씀하셨다.
“1지(地)에서부터 마지막 1지에 이르기까지 스스로 행하는 곳과 부처님께서 행하시는 곳의 일체 지견(知見)인 까닭이니라. 본업(本業)이란, 만약 보살이 백 부처님의 나라에 머물면 염부제[閻浮]의 사천왕(四天王)이 되어서 백의 법문(法門)을 닦아 2제(諦)에 평등한 마음으로 일체 중생을 교화하는 것이요[初地], 만약 보살이 천 부처님 국토에 머물면 도리천왕(忉利天王)이 되어 천의 법문을 닦아 10선도(善道)로써 일체 중생을 교화하는 것이며[二地], 혹은 보살이 10만의 부처님 국토에 머물면 염천왕(炎天王)이 되어서 10만 법문을 닦아 4선정(禪定)으로 일체 중생을 교화하는 것이며[三地], 혹은 보살이 백억의 부처님 국토에 머물면 도솔천왕(兜率天王)이 되어서 백억 법문을 닦아 도품(道品)79)을 행하여 일체 중생을 교화하는 것이며[四地], 혹은 보살이 천억의 부처님 국토에 머물면 화락천왕(化樂天王)이 되어서 천억의 법문을 닦아 2제(諦)ㆍ4제(諦)ㆍ8제(諦)80)로써 일체 중생을 교화하는 것이요[五地], 혹은 보살이 10만억의 부처님 국토에 머물면 타화천왕(他化天王)이 되어서 10만억의 법문을 닦아 12인연(因緣)의 지혜로 일체 중생을 교화하는 것이다[六地].
만약 보살이 백만억의 부처님 국토에 머물면 초선왕(初禪王)이 되어서 백만억의 법문을 닦아 방편의 지혜와 서원의 지혜[願智]81)로 일체 중생을 교화하는 것이요[七地], 혹은 보살이 백만 미진수(微塵數) 부처님 국토에 머물면 제2선(禪)의 범왕(梵王)이 되어서 백만 미진수 법문을 닦아 서로 비추어 보는[雙照]82) 방편신통지혜(方便神通智慧)로써 일체 중생을 교화하는 것이며[八地], 혹은 보살이 백만억의 아승기(阿僧祇) 미진수(微塵數) 부처님 국토에 머물면 제3선(禪)의 대범왕(大梵王)이 되어서 백만억 아승기 미진수 법문을 닦아 4무애지(無碍智)로써 일체 중생을 교화하는 것이요[九地], 만약 보살이 불가설불가설(不可說不可說)의 부처님 국토에 머물면 제4선(禪)의 대정천왕(大靜天王)인 삼계의 주인이 되어서 불가설불가설의 법문을 닦아 이진삼매(理盡三昧)를 얻어서 부처님이 행한 곳[行處]과 같이 삼계의 근원[三界原]을 다하여 일체 중생을 교화하매 부처님의 경계와 같다. 이런 까닭에 일체 보살은 본업(本業)의 행으로 교화한다. 시방의 모든 여래도 같이 또한 이 업을 닦아 살바야의 과(果)에 올라가서 삼계의 왕이 되어 일체의 무량한 중생을 교화하는 것이다[佛地].”그때 백만억 항하의 모래와 같이 많은 대중이 각각 자리에서 일어나 한량없고 불가사의한 꽃을 흩고 한량없고 불가사의한 향을 살라 석가모니불과 한량없이 많은 큰 보살들에게 합장하고 공양하였다. 바사닉왕이 반야바라밀을 설함을 듣고 곧 부처님 앞에서 게송으로 찬탄하였다.
세존께서는 도사(導師)이시니, 금강의 본체이시네.
마음의 적멸행으로 법륜 굴리시어
8변(辯)83) 큰 소리로 중생 위해 설하시니
그때 백만억 중생이 도(道)를 얻었네.
그때 여섯 천상과 사람들, 도(道)에 출가하여
비구 대중 되어 보살행을 하고
5인(忍) 공덕의 미묘한 법문 때문에
14정사(正士)84) 능히 진리 깨달았네.3현(賢)과 10성(聖)85)은 인(忍) 중의 행
오직 부처님 한 사람만이 능히 근원 다하시네.
부처님 많은 법 바다, 삼보의 창고[藏]이니
한량없는 공덕 그 가운데 끼어 있네.
10선(善) 보살 큰마음 내어
길이 삼계의 고통 바다 이별하고
중품(中品)ㆍ하품 10선(善)은 속산왕(粟散王)86) 되시고
상품(上品) 10선(善)은 철륜왕(鐵輪王) 되시며
습종성(習種性)의 동륜(銅輪)은 천하의 왕 되시고
은륜(銀輪)은 3천하의 왕으로 성종성(性種性)이요
도종성(道種性)의 견고한 덕은 전륜왕 되시고
7보의 금빛 4천하의 왕 되시도다.
복인(伏忍)의 성태(聖胎) 30인(人)은
10신(信)ㆍ10지(止)ㆍ10견심(堅心)이니
3세 모든 부처님 그 가운데 행하니
이 복인에서 생기지 않음 없도다.
일체 보살행의 본원이 되니
이런 까닭에 발심하여 믿기 어려우나
만약 신심 얻으면 반드시 물러나지 않고
나아가 무생(無生)의 초지도(初地道)에 들어간다.
중생 교화는 깨쳐가는 가운데 행하니
이것이 보살의 초발심이다.
선각(善覺:初地) 보살은 사천왕 되어
2제(諦)의 평등한 도 같이 비추네.
방편으로 중생을 교화하여 백 나라에 노닐고
비로소 1승(乘) 무상도(無相道)에 올라
이반야(理般若)에 들어감을 머문다[住] 하고
머물러 덕행 생기면 지(地)라 하네.
초주(初住)에서 일심(一心)으로 덕행(德行)을 갖추고
제일의(第一義)에도 움직이지 않고
이달(離達:二地) 보살 도리왕(忉利王)은
6도(道) 일천 국토에 모양 나투네.
인연 없고 모양 없는 제3제(第三諦:勝義諦)에는
죽음도 없고 삶도 없고 둘 다 비춤도 없으며
명혜(明慧:三地)가 공함을 염천왕(炎天王)은 비추어
형상[形] 만국(萬國)에 응하여 많은 중생 인도하네.
인심(忍心)에 둘이 없는 3제(諦) 가운데
유(有)에서 나와 무(無)에 들어 변화 생기니
선각(善覺)ㆍ이달(離達)ㆍ명혜(明慧) 세 도인
능히 삼계 색번뇌(色煩惱)를 멸하였으나
도리어 삼계의 몸과 입의 색(色)을 관(觀)하여
법성(法性) 제일이 남김없이 비추네.
염혜(炎慧:四地) 묘광(妙光)은 대정진하여
도솔천왕 되어 억의 나라 노니네.
진실의 지혜 인연 적멸한 방편도로써
무생(無生) 통달하여 공(空)과 유(有) 비춰 알고
승혜(勝慧:五地)는 3제(諦)를 스스로 밝게 통달하여
화락천(化樂天) 왕으로 백억 나라 노닐며
공(空)ㆍ공제(空諦) 관(觀)하니 두 모양이 없네.
6도(道)에 변화하여 끊임없이 드나들며
법현(法現:六地) 보살 자재왕은
둘도 없고 비춤도 없고 이공(理空)을 통달하여
3제가 현전(現前)한 대지혜 광명으로
천억 국토 비추어 일체 교화하시고
염혜[焰]ㆍ승혜[勝]ㆍ법현(法現)은 무상(無相)의 선정으로
능히 삼계에 미혹한 마음의 의혹 씻어 주시네.
공한 지혜[空慧] 고요하여 연관(緣觀) 없으나
도리어 마음 공한데 무량한 보(報)를 보도다.
원달(遠達:七地인 遠行地) 무생(無生)의 초선왕(初禪王)은
항상 만억국토의 중생 교화하시네.
아직 보신(報身) 제도[度] 못하나 일생에 있으면서
나아가 등관(等觀)의 법류지(法流地)87)에 들어가고
비로소 무연(無緣)의 금강인(金剛忍)에 들어가면
삼계에 과보의 모습 길이 받지 않으리.
제3의 뜻 관하매 둘 비춤[二照]88) 없으며
21생(生)89)의 공적한 행이라.
삼계 애습(愛習:無明習)과 도정(道定)에 순종함을
원달(遠達)의 정사(正士)만이 알리라.
등관(等觀:八地) 보살 이선왕(二禪王)은
법신으로 변화한 한량없는 광명으로
백 항하의 모래와 같이 많은 국토에서 일체를 교화하시며
원만히 3세(世) 항하의 모래와 같이 많은 겁의 일 비추어
즐겁고 허무한 끝없는 근원[原] 반조하매
3제(諦)에 항상 고요할 뿐,
혜광(慧光:九地) 보살 삼선왕(三禪王)은
능히 천 항하의 모래처럼 많은 국토 일시에 화현하며
항상 무위의 공적한 행에 있으면서
항하의 모래처럼 많은 부처님의 법장(法藏) 일념에 깨닫네.
관정(灌頂:十地)90) 보살 사선왕(四禪王)은
항하의 모래처럼 많은 국토에서 많은 중생 교화하며
비로소 금강에 들어 일체를 깨달아
29생(生) 영원히 이미 건너고
적멸인(寂滅忍) 가운데 하인(下忍) 관하여
한 번 바뀌어 묘각(妙覺)에 항상 담연하여라.
등관(等觀)ㆍ혜광(慧光)ㆍ관정(灌頂) 3품의 보살
앞의 남은 습기[習] 무명(無明) 인연 없애고
무명 습기의 모습이므로 번뇌인 것을
2제(諦)의 이치로 궁구하여 일체 다하네.
원만한 지혜 모양 없는 삼계의 왕
30생(生) 다하면 대각(大覺)과 같고
큰 적멸 무위는 금강장(金剛藏)이요
일체 과보 다하니 끝없는 자비라네.
제일의제(第一義諦) 항상 안온하여
근원 다하고 성품 다하니 묘지(妙智)가 있네.
3현(賢)과 10성(聖)의 과보에 머무나
오직 부처님 한 분만이 정토에 계시네.
일체 중생 잠시 과보에 머무나
금강의 근원에 오르면 정토에 살리.
여래 3업(業)의 덕 끝이 없어
내 이제 월광(月光) 등과 3보께 예배합니다.
법왕은 위없어 사람 가운데 큰 나무
대중 감싸주는 무량광(無量光)이여,
항상 설법하시매 뜻 없는 것 없고
마음의 지혜 적멸하여 무연(無緣) 중생 비추네.
사람 중의 사자 중생 위해 설하시매
대중들 환희하며 금꽃 흩으니
백억만 국토 여섯 가지로 크게 진동하며
생명 가진 중생 묘한 과보 받도다.
천존(天尊:佛)께서 명쾌하게 열네 왕 설하시니
이런 까닭에 제가 지금 간략히 부처님 찬탄하나이다.
이때 모든 대중들이, 월광왕이 열네 왕의 한량없는 공덕장(功德藏)을 찬탄함을 듣고 큰 법의 이익을 얻었다. 곧 자리에 있던 10항하의 모래처럼 많은 천왕(天王)들과 10항하의 모래처럼 많은 범왕(梵王)과 10항하의 모래처럼 많은 귀신왕(鬼神王)과 나아가 3취(趣)에 이르기까지 무생법인(無生法忍)을 얻었고, 8부 아수륜(阿須輪) 왕이 현재에서 귀신의 몸을 바꿔 천상의 도를 받았고, 3생(生)의 8정위(正位)에 있는 자나 혹은 4생(生)ㆍ5생 나아가 10생에 이르기까지 정위(正位)에 들어가서 성인의 성품을 증득하여 일체의 한량없는 보(報)를 얻었다.부처님께서 모든 도과(道果)의 열매를 얻은 하늘 대중에게 말씀하셨다.
“선남자여, 이 월광왕은 이미 과거 10천 겁 중에 용광왕(龍光王) 부처님 법 가운데서 4주(住) 보살이었고 나는 8주(住) 보살이었는데, 지금 내 앞에서 큰 사자후가 이와 같고 이와 같으니, 너의 말과 같아 참된 뜻을 얻어서 설함을 생각할 수도 없고 헤아릴 수도 없으며, 오직 부처님과 부처님만이 이에 이 일을 알 것이니라.선남자여, 그 설한바 14반야바라밀과 3인(忍)91)과 지지(地地)와 상ㆍ중ㆍ하의 30인(忍)은 일체의 행장(行藏)이요, 일체의 불장(佛藏)이며, 불가사의니라.
무슨 까닭인가? 일체 모든 부처님도 이 가운데서 나서 이 가운데서 멸하며 이 가운데서 교화하나, 생도 없고 멸도 없고 교화함도 없고, 나도 없고 남도 없으며, 제일(第一)이요 둘이 없으며, 교화함도 아니요 교화하지 아니함도 아니며, 모양도 아니요 모양이 없음도 아니며, 옴도 없고 감도 없으며 허공과 같은 까닭에 일체 중생은 생김이 없고 멸함도 없으며, 얽매임과 풀려남도 없으며, 인(因)도 아니요 과(果)도 아니요 인과(因果)가 아닌 것도 아니니라. 번뇌로 나와 남, 알고 보고 받아들임[受]이 다 내 것이라 하는 것이요, 일체 고(苦)를 받아들임의 행이 공(空)한 까닭에 일체 법집(法集)의 5음은 환화(幻化)요, 모인 것도 없고 흩어질 것도 없고 법이 법성과 같아 고요하고 공한 까닭에 법의 경계도 공하다. 법의 모양도 없고 바뀌지도 아니하고 전도되지도 아니하고, 환화(幻化)에 순종하지도 아니하며, 3보(寶)도 없고 성인(聖人)도 없고 6도(道)도 없으며, 허공 같은 까닭에 반야(般若)는 아는 것도 없고 보는 것도 없고 행함도 아니요, 연(緣)도 아니요 인(因)도 아니요, 받아들이는 것[受]도 아니요 일체를 비추는 모양[照相]을 얻지 못하나니, 도를 행함과 이 도를 행하는 모양이 허공과 같기 때문이다.
법의 모양이 이와 같은데 어떻게 마음을 얻음과 마음을 얻을 수 없음이 있겠는가? 이러므로 반야의 공덕이 다 중생 가운데 행으로는 할 수 없는 행이며, 5음(陰)의 법 가운데 행으로는 할 수 없는 행이며, 경계[境] 가운데 행으로는 할 수 없는 행이며, 해(解) 가운데 행으로는 할 수 없는 행이므로 반야는 불가사의하며, 일체 모든 부처님과 보살은 그 가운데서 행한다. 그런 까닭에 또한 불가사의하다. 일체 모든 여래는 환화(幻化)의 머무는 것이 없는 법 가운데서 교화하시니, 또한 불가사의하도다.선남자여, 이 공덕장은 가령 한량없는 항하의 모래처럼 많은 제13 관정위(灌頂位)의 보살이 이 공덕을 설한 것을 백천억으로 나눈 것과 같나니, 왕이 말한 것과 같은 것은 바다의 물 한 방울과 같다. 내가 지금 간략히 공덕의 일부분의 뜻을 말하리니, 일체 중생에게 큰 이익이 있을 것이며, 또한 과거ㆍ미래ㆍ현재의 한량없는 모든 여래께서 말씀하신 바나 3현(賢) 10성(聖)을 한량없이 찬탄하였으나 이것은 월광왕의 일부분의 공덕이니라.선남자여, 이 14법문(法門)은 3세의 일체 중생, 일체 3승(乘), 일체 모든 부처님께서 닦고 익히시는 것이니, 미래의 모든 부처님도 또한 다시 이와 같으니라. 만약 일체의 모든 부처님과 보살이 이 문을 연유하지 아니하고 살바야(薩婆若)를 얻는다면, 이런 이치는 있을 수 없느니라. 왜냐하면 일체 부처님과 보살은 다른 길이 없기 때문이니라. 이런 까닭에 일체 모든 선남자야, 만약 어떤 사람으로서 모든 인(忍)의 법문인 신인(信忍)ㆍ지인(止忍)ㆍ견인(堅忍)ㆍ선각인(善覺忍)ㆍ이달인(離達忍)ㆍ명혜인(明慧忍)ㆍ염혜인(焰慧忍)ㆍ승혜인(勝慧忍)ㆍ법현인(法現忍)ㆍ원달인(遠達忍)ㆍ등각인(等覺忍)ㆍ혜광인(慧光忍)ㆍ관정인(灌頂忍)ㆍ원각인(圓覺忍)을 들은 이는 백 겁 천 겁 한량없는 항하의 모래처럼 많은 세세의 생(生)마다 생기는 고난을 뛰어넘고 이 법문에 들어가서 현재의 몸[現身]에서 과보를 받느니라.이때 모든 대중 가운데 10억의 같은 이름의 허공장해(虛空藏海)보살이 법락으로 환희하며 각각 허공 가운데 꽃을 흩으니, 한량없는 꽃단[華臺]으로 변하였고, 그 위에 한량없는 대중들이 있어 14정행(正行)을 설하였느니라. 열여덟 범천과 6욕천(欲天)의 왕도 또 보배 꽃을 흩고 각각 허공의 대(臺) 위에 앉아 14정행을 설하고 받아 가지고 읽고 외우고, 그 뜻의 이치를 알며, 한량없는 모든 귀신도 현신(現身)으로 반야바라밀을 수행하느니라.”부처님께서 대왕에게 말씀하셨다.
“그대가 먼저 말하기를, ‘어떻게 중생의 모습을 교화합니까?’라고 하였는데, 만약 환화(幻化)의 몸으로 환화를 보는 것이라면 이 보살의 참된 중생을 교화하는 것이니라. 중생 식(識)의 최초 일념의 식은 목석(木石)과는 달라 태어나면서 선을 얻고[生得善] 태어나면서 악을 얻어[生得惡] 악은 한량없는 악식(惡識)의 근본이 되고, 선은 한량없는 선식(善識)의 근본이 되느니라. 처음 일념에서 금강의 마지막 일념까지 그 가운데서 불가설 불가설의 식이 생겨 중생의 색심(色心)을 이루나니, 이것이 중생의 근본이니라.
색(色)은 색개(色蓋)이고, 마음[心]은 식개(識蓋)ㆍ상개(想蓋)ㆍ수개(受蓋)ㆍ행개(行蓋)이니라. 개(蓋)란 덮고 가리는 것으로서 몸[身]을 용(用)으로 삼으니, 이름하여 쌓아 모임[積聚]이라 하느니라.대왕이여, 이 하나의 색법(色法)은 한량없는 색을 낳느니라. 눈이 얻으면 색(色)이 되고, 귀가 얻으면 소리가 되고, 코가 얻으면 냄새가 되고, 혀가 얻으면 맛이 되고, 몸이 얻으면 촉감이 되느니라. 단단한 것을 땅이라 하고, 물을 윤택하다고 하고, 불을 열이라 하고, 가벼운 것을 바람이라 하고, 5식(識)이 생기는 곳을 근(根)이라 하나니, 이와 같이 한 색[一色], 한마음[一心]의 불가사의란 색심(色心)이 있느니라.대왕이여, 범부의 6식(識)은 거칠기[麤] 때문에 가명(假名)의 푸르거나 누르며 모나거나 둥근 등의 한량없는 거짓의 색법[假色法]을 얻으며, 성인(聖人)의 6식은 깨끗하므로 실다운 법ㆍ색ㆍ향ㆍ미ㆍ촉과 실다운 색법을 얻느니라.
중생이란 세제(世諦)의 이름이라 있는 것 같기도 하고 없는 것 같기도 하니, 다만 중생의 생각을 낳는 것을 세제라 한다. 세제는 거짓이요 속임이요 환화(幻化)인 까닭으로 있는 것[有]이요, 나아가 6도(道)도 환화(幻化)요, 중생의 견해[衆生見]도 환화,요 환화의 견해[幻化見]도 환화이며, 바라문(婆羅門)ㆍ찰리(刹利)ㆍ비사(毘舍)ㆍ수다(首陀)ㆍ신(神)ㆍ나[我] 등의 색과 심(心)도 환제(幻諦)라 하느니라. 환제란 법이 없고, 부처님께서 세상에 나오시기 전에 명자(名字)도 없고 뜻도 없어 환법(幻法)이라 하느니라. 환화도 명자가 없고, 체와 상[軆相]도 없으며, 삼계(三界)란 명자도 없으며, 선악의 과보와 6도(道)의 명자도 없느니라.대왕이여, 이런 까닭에 부처님과 부처님께서 세상에 출현하시어 중생을 위하여 삼계와 6도의 이름을 지어서 설하시니, 이것을 한량없는 명자라 하느니라. 공법(空法)ㆍ4대법(大法)ㆍ심법(心法)ㆍ색법(色法) 같은 것이므로 거짓의 법이 상속하니, 하나도 아니요 다르지도 않다. 하나도 또한 상속함이 아니요 다른 것도 또한 상속함이 아니며, 하나도 아니요 다른 것도 아닌 까닭에 이름하여 상속제(相續諦)라 하느니라. 상대(相待)의 가법(假法)은 일체를 상대라 하고 또한 부정상대(不定相待)라 이름하나니, 5색(色) 등의 법과 일체의 있다거나 없다고 하는 등의 법 같은 것이니라. 일체의 법은 다 인연으로 이루어지고 거짓의 중생을 이루나니, 같은 때의 인과[俱時因果]와 다른 때의 인과[異時因果]92)와 3세의 선과 악 모두가 환화이니, 이것이 환제(幻諦)의 중생이니라.대왕이여, 만약 보살이 위에 본 바와 같이 중생도 환화이니, 다 거짓이요 속임이요 허공 중의 꽃과 같기에 10주(住) 보살과 모든 부처님의 5안(眼)은 환제(幻諦)와 같이 보나니, 보살이 중생을 교화함이 이와 같으니라.”이 법을 설할 때 한량없는 천자(天子)와 모든 대중이 복인(伏忍)을 얻은 이도 있었고, 공한 무생인(無生忍) 내지 1지(地), 10지와 말할 수 없는 덕행을 얻었다.
4. 이제품(二諦品)
그때 바사닉왕이 말씀드렸다.
“제일의제(第一世諦) 가운데 세제가 있습니까, 없습니까? 만약 없다면 지혜는 마땅히 둘이 아닐 것이요, 만약 있다면 지혜는 마땅히 하나가 아닐 것이니, 하나와 둘의 뜻과 그 일은 어떠한 것입니까?”부처님께서 대왕에게 말씀하셨다.
“그대는 과거 7불(佛)께 이미 하나의 뜻과 둘의 뜻을 여쭈었느니라. 그대는 지금 들음도 없고 나도 지금 설함도 없나니, 들음도 없고 설함도 없는 것이 곧 하나의 뜻이요 둘의 뜻이니라. 그러므로 자세히 듣고 자세히 들어서 그것을 잘 생각하고 법답게 수행하라. 7불의 게송은 이와 같으니라.
모양 없는 제일의(第一義)
스스로도 없고 남이 지음도 없으나
인연은 본래 스스로 있어
스스로도 없고 남이 지음도 없네.
법성은 본래 성품이 없고
제일의(第一義)도 공과 같으며
모든 존재[有]는 본래 있는 법[有法]
3가(假)는 거짓이 모여 있는 것이네.
없는 것도 없고 진리[諦]는 실로 없어
적멸한 제일의 공
모든 법은 인연으로 있는 것
있고 없는 뜻 이와 같도다.
있고 없음 본래 스스로 둘
비유하면 소의 두 뿔과 같아
비춰 보아 알면 둘 없음 보나니
2제(諦)는 항상 상즉(相卽)하지 않네.
마음 알면 둘 아님 보나니
둘을 구해도 얻지 못하며
2제(諦)를 하나라 아니하는데
둘 아님을 어찌 얻으리.
알면 항상 스스로 하나
법[諦]은 항상 스스로 둘
이 둘 없음 통달하면
참으로 제일의(第一義)에 들어가리라.
세제(世諦)는 환화에서 일어난 것
비유하면 허공의 꽃과 같고
그림자 같고, 세 손[三手] 가진 이 없듯이
인연인 까닭에 거짓 있는 것.
환화(幻化)로 된 이가 환화를 보고
중생은 환제(幻諦)라 이름하고
환사(幻師) 요술의 법 보는 듯
법[諦]은 실로 곧 없는 것.
이름하여 모든 부처님의 관(觀)이요
보살의 관도 또한 그러하네.
대왕이여, 보살마하살이 제일의 가운데서 항상 2제(諦)를 비추어서 중생을 교화하나니, 부처님과 중생은 하나요 둘은 없느니라.
무슨 까닭인가? 중생이 공하므로 보리의 공함을 얻고, 보리가 공하므로 중생이 공함을 얻으며, 일체법이 공하므로 공함까지도 공하느니라.
무슨 까닭인가? 반야는 모양이 없으며, 2제는 허공이요, 반야도 공이라 무명(無明)에서부터 살바야에 이르기까지 스스로의 모양이 없고 남이라는 모양도 없는 까닭에 5안(眼)이 이루어질 때 보아도 보이는 것이 없나니, 행(行)도 또한 받아들이지 아니하고[不受], 행하지 아니함도[不行] 또한 받아들이지 아니하며, 행하지 아니함과 행하지 아니함이 아닌 것도 또한 받아들이지 아니하고, 나아가 일체법까지도 또한 받아들이지 않느니라.
보살이 아직 성불하지 아니하였을 때는 보리를 가지고 번뇌를 삼고, 성불하였을 때는 번뇌를 가지고 보리로 삼느니라.
무슨 까닭인가? 제일의에는 둘이 아니기 때문이요, 모든 부처님 여래와 나아가 일체법까지도 같기 때문이니라.”부처님께 아뢰었다.
“어떻게 시방의 모든 여래와 일체 보살이 문자를 여의지 아니하고 모든 법상(法相)을 행합니까?”“대왕이여, 법륜(法輪)이란 법의 근본[法本]93)도 같고, 중송(重誦)도 같고, 수기(受記)도 같고, 불송게(不誦偈)도 같고, 무문자설(無問自說)도 같고, 계경(戒經)도 같고, 비유(譬喩)도 같고, 법계(法界)도 같고, 본사(本事)도 같고, 방광(方廣)도 같고, 미증유(未曾有)도 같고, 논의(論議)도 같으며, 이런 이름난 구절의 뜻[名味句]도, 음성의 과(果)인 문자로 기록한 구절[文字記句]도 일체가 같으나 만약 문자를 취하면 공을 행하지 못하느니라.대왕이여, 여여(如如)한 문자를 닦는 것은 모든 부처님 지혜의 어머니요, 일체 중생 성품의 근본인 지혜의 어머니가 곧 살바야의 체이다. 모든 부처님께서 아직 성불하지 않으셨을 때는 미래 부처님[當佛]을 지혜의 어머니로 하나니, 아직 얻지 못하였을 때를 성품이라 하고, 이미 얻었으면 살바야라 하느니라. 3승의 반야는 불생불멸(不生不滅)하며, 자성(自性)이 항상 머무르니, 일체 중생은 이로써 깨달음의 성품을 삼는 까닭이다.
만약 보살이 받아들임도 없고[無受] 문자도 없고 문자도 여의고, 문자가 아님도 아니요 닦아도 닦는다는 상이 없이 문자를 닦는 자는 반야의 참된 성품인 반야바라밀을 얻은 사람이니라.
대왕이여, 만약 보살이 부처님을 보호하고 중생을 보호하고 교화하며 10지행(地行)을 보호하려면 이와 같이 해야 하느니라.”부처님께 아뢰었다.
“한량없는 유[品]의 중생이 근기도 또한 한량없고 행도 또한 한량없는데, 법문은 하나뿐이옵니까, 둘이옵니까, 아니면 한량이 없습니까?”“대왕이여, 일체 법을 관하는 문[觀門]은 하나도 아니요, 둘도 아니다. 이 한량없는 일체의 법은 또한 모양이 있는 것도 아니요, 모양이 없는 것도 아님이 아니다. 만약 보살이 중생을 보되 하나를 보고 둘을 보면 곧 하나를 보지 못하고 둘을 보지 못하나니, 하나 둘이란 제일의제(第一義諦)이니라.대왕이여, 있다거나 없다거나 하는 것은 세제(世諦)이니라. 3제(諦)를 가지고 일체법을 거두어들이니[攝] 공제(空諦)ㆍ색제(色諦)ㆍ심제(心諦)이다. 내가 일체법을 설하나 3제를 벗어나지 아니하며, 나와 남, 지견(知見)ㆍ5수음(受陰)ㆍ공(空) 나아가 일체법의 공은 중생 근기의 행이 품마다 하나도 아니요 둘도 아니니라.대왕이여, 7불(佛)께서 마하반야바라밀을 설하시고, 내가 지금 반야바라밀을 설하니, 둘도 없고 다른 것도 없느니라. 그대들 대중이 마땅히 이 경을 받아 가지고 읽고 외우고 해설하면 공덕은 한량없어 말할 수 없느니라. 말로는 다할 수 없이 많은 모든 부처님 가운데 하나하나의 부처님께서 한량없고 말로는 다할 수 없이 많은 중생들을 하나하나 교화하여 중생들이 다 성불하였느니라. 이 위의 세 부처님께서 반야바라밀경을 설하시매 8만억 게송이 있는데 한 게송을 다시 천분의 일로 나누고, 그렇게 나눈 하나에서 한 구절의 뜻을 설하는 것도 끝이 없는데, 하물며 다시 이 경 가운데 일념의 신심을 일으킴이겠는가? 이모든 중생들은 백 겁 천 겁에 10지(地) 등의 공덕을 뛰어넘느니라. 하물며 받아 가지고 읽고 외우고 해설하는 자의 공덕은 시방의 모든 부처님과 같아 다를 것이 없느니라. 마땅히 알라. 이 사람은 곧 여래이니 부처가 되는 것이 오래지 아니하리라.이때 모든 대중들이 이 경을 설하는 것을 들었는데, 10억의 사람이 3공인(空忍)94)을 얻었고, 백만억 사람은 대공인(大空忍)95) 10지(地)의 성품을 얻었느니라.대왕이여, 이 경의 이름을 『인왕문반야바라밀경(仁王問般若波羅蜜經)』이라 하리니, 그대들은 『반야바라밀경』을 받아 지녀라. 이 경은 또 한량없는 공덕이 있으니, 이름이 국토를 보호하는 공덕이니라. 또 일체국왕법약(一切國王法藥)이라 이름하리니, 복종하여 행하면 크게 쓰이지[大用] 아니할 수 없느니라. 집을 보호하는 공덕과 또한 일체 중생의 몸을 보호하는 것이 이 반야바라밀이다. 이 국토를 보호함이 성의 참호와 토담과 도검(刀劍)과 창과 방패와 같으니라. 그대들이 반야바라밀을 받아 가지매 응하는 것도 또한 다시 이와 같아야 하느니라.”
'매일 하나씩 > 적어보자 불교'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적어보자] #5644 불설일계존다라니경(佛說一髻尊陀羅尼經) (0) | 2025.02.28 |
---|---|
[적어보자] #5643 불설인왕반야바라밀경(佛說仁王般若波羅蜜經) 하권 (0) | 2025.02.28 |
[적어보자] #5641 불설인연승호경(佛說因緣僧護經) (0) | 2025.02.28 |
적어보다 (0) | 2025.02.28 |
[적어보자] #5640 불설인선경(佛說人仙經) (0) | 2025.02.27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