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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일 하나씩/적어보자 불교

[적어보자] #5160 불설묘길상최승근본대교경(佛說妙吉祥最勝根本大敎經) 하권

by Kay/케이 2024. 11.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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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설묘길상최승근본대교경(佛說妙吉祥最勝根本大敎經) 하권

 

불설묘길상최승근본대교경 하권


법현 한역
최윤옥 번역


8. 염만득가명왕본법의궤분(焰鬘得迦明王本法儀軌分)

다음으로 상을 조성하여 공양하는 의궤[造像供養儀軌]를 말하겠다. 지명자는 먼저 고요한 곳에서 한결같은 마음과 바른 뜻으로 공덕을 관상한 다음, 좋은 향과 꽃으로 법에 따라 공양하고, 이 상(像) 앞에서 왕이 되기를 구한다. 그리고 다시 백단향(白檀香)과 침향(沈香)을 공덕신(功德身)에 바르고, 분나리가(奔拏哩迦)꽃ㆍ우담바라(烏怛鉢羅)꽃ㆍ암바가(咎波迦)꽃ㆍ마리가(摩利迦)꽃ㆍ안실향(安悉香)ㆍ소(酥)를 힘닿는 대로 공양하고, 대명을 6개월간 송하면, 반드시 왕의 지위를 얻는다. 설사 미처 왕이 되지 못하더라도 또한 지주(地主)가 되고, 또 1낙차(洛叉) 되는 금전(金錢)을 얻어 영원히 사용할 수 있게 된다.
다음으로 부귀를 구하는 성취법[求富貴成就法]을 말하겠다. 백단향ㆍ침향ㆍ공구마향(恭俱摩香)을 앞에서의 공덕상(功德像)에 바르고, 다시 화만(花鬘)ㆍ흰색 꽃ㆍ유향(乳香)ㆍ안실향(安悉香)과 같은 향과 꽃을 날마다 공양하고, 따로 묘해탈화(妙解脫花)를 1낙차 바치고 대명을 1낙차 송하여 그 꽃에 가지한다. 이와 같이 법에 따라 행하면, 크게 부귀를 얻는다.
다음으로 병을 없애는 법[除病法]을 말하겠다. 적단향을 앞에서의 공덕상에 바르고, 송목향(松木香)을 사르고 아주 예쁜 꽃과 온갖 음식으로 법에 따라 공양하고 대명을 송하면, 자신의 병을 고치려고 할 때나 남의 병을 고치려고 할 때나, 병고가 모두 다 없어진다. 만일 지명자가 각각 본법(本法)에 의하여 전처럼 공양하고 대명을 6개월 동안 송하여 채우면, 모든 원을 베풀어 줄 수 있으니, 모든 식재(息災)ㆍ증장(增長)ㆍ경애(敬愛)ㆍ구소(句召)ㆍ조복(調伏)ㆍ발견(發遣)ㆍ살원(殺寃) 등과 재보(財寶)와 온갖 물건들을 구할 때 모두 다 성취시켜 준다.
다음으로 분노명왕삼차(忿怒明王三叉) 성취법을 말하겠다. 지명자는 법에 따라 화철(花鐵)로 길이가 30지(指) 되는 삼차(三叉)를 만들되, 법대로 날[鋒刃]을 날카롭게 갈아 만든 후에 지명자가 산봉우리에 올라가 앞에서의 탱상을 펼치고 시체를 태우고 남은 재로 필례도득갈타만다라를 그린 다음 법대로 공양하고, 다시 모든 세상을 구호하기 위하여 마차만사(摩蹉滿娑)를 출생(出生)한다. 흑월(黑月) 여드렛날이 되면 저 삼차에 적단(赤檀)을 발라 만다라 속에 안치한 다음, 다시 가장 오묘한 향과 꽃으로 온갖 공양을 하고 나서, 지명자가 손에 삼차를 잡고 얼굴은 탱상을 향하고 앉아 곧 삼차감로대명을 108번 송한다. 그리고 나서 다시 깨끗한 곳에서 등불을 밝히고 지송하고 힘닿는 대로 1천 번 호마를 행한 다음, 손에 삼차를 잡고 두려움 없이 견고한 모습으로 몸을 단정히 하고 앉는다. 다시 대명을 송하여 삼차에 가지하되 삼차가 곧추서서 마치 태양같이 대광명을 내어 빛날 때까지 한다. 이러한 상서로움이 나타날 때 모든 지명천(持明天)이 공경하며 공양하고, 잡은 삼차가 수행하는 사람의 뜻대로 모두 성취시켜 준다. 만일 삼차가 뜨거워지면 은신법(隱身法)을 얻고, 만일 불꽃과 연기가 나면 천ㆍ인과 아수라 등이 겁화(劫火)를 본 것처럼 모두 다 놀라고 두려워한다.
다음으로 또 성취법을 말하겠다. 지명자가 화철(花鐵)로 길이가 32지 되는 검을 교묘하고 날카롭게 만든다. 지명자가 이 검을 가지고 산봉우리에 올라가 전과 같이 법에 따라 크게 공양을 하고, 힘닿는 대로 호마를 행한 다음, 손에 검을 잡고 대명을 지송하여 검에서 광명이 나면, 수행하는 사람이 지명천이 된다. 검에서 연기와 불꽃이 나면 은신(隱身)하는 법을 얻으며, 검이 뜨거워지면 용을 항복시키는 법을 얻고 수명이 100세가 된다. 만일 법이 성취되면, 악마[魔鬼]를 죽일 수 있고 군진(軍陣)을 파괴할 수 있으며 1천 명의 사람을 죽일 수 있다. 그러나 만일 법에 대하여 의심하면 절대로 성취하지 못한다.
다음으로 보장(寶杖) 성취법을 말하겠다. 구미나라(俱尾捺囉)나무나 카녜람(佉祢囕)나무로 지팡이 한 개를 염만천(焰鬘天)같이 길이가 42지(指)되게 만든다. 지명자가 이 지팡이를 가지고 시다림(屍陁林)으로 가서 향ㆍ꽃ㆍ음식 등으로 여법(如法)하게 공양하고 힘닿는 대로 호마를 행한 다음, 적단(赤檀)을 지팡이에 칠하고 화만(花鬘)으로 지팡이를 둘러 묶고는, 곧 대명을 송하여 가지하되 지팡이가 동요할 때까지 하면, 명왕이 성난 모습으로 물소를 타고 나타난다. 푸른색의 머리는 소라모양 같고, 몸은 푸른 구름색을 띠고, 부귀가 원만하며 대신통과 위덕이 있어 두려움 없이 매우 악한 소리를 지른다. 만일 천ㆍ인 등이 명왕이 가르침에 따르지 않는 자가 있으면 지팡이가 스스로 그를 죽인다.
다음으로 월부(鉞斧) 성취법을 말하겠다. 화철(花鐵)로 길이가 6지 되고 자루의 길이가 16지 되는 도끼를 만들어 앞에서와 같이 작법하면 반드시 성취한다.
다음으로 구(鉤) 성취법을 말하겠다. 화철(花鐵)로 길이가 4지(指) 되고 자루의 길이가 18지 되는 갈고리[鉤]를 만들어 흑월 14일 밤에 향ㆍ꽃ㆍ음식으로 법에 맞게 공양한 다음, 산봉우리 위에 올라가 누런 겨자[黃芥子]를 힘닿는 대로 준비하여 호마를 행하고, 손으로 갈고리를 잡고 대명을 송하되, 갈고리에서 광명이 나고 나아가 일어서게 될 때까지 한다. 그러면 모든 천(天)을 항복시켜 하인처럼 부릴 수 있다. 혹 갈고리에서 연기와 불꽃이 나면, 지명자에게 큰 위력이 생기고, 수명이 3구지(俱胝) 세(歲)가 되며, 뜻대로 변화하여 모든 것이 자재하게 된다. 그리고 모든 지명천(持明天)과 야차 등이 모두 와서 공양하고, 모든 쾌락을 다 갖춘다. 갈고리가 만일 뜨거워지면 곧 대명을 송한다. 그러면 대길상(大吉祥)을 얻고 제석천ㆍ용ㆍ야차(夜叉)ㆍ긴나라(緊那羅)ㆍ필례다(必隷多)ㆍ폐다나(吠多拏)ㆍ천녀(天女)ㆍ안달바녀[巘達哩嚩女]와 모든 귀신과 온갖 성약(聖藥) 등을 불러들일 수 있으니, 모두 와서 앞에 나타난다. 그리하여 부처님의 교칙에 의하여 수행하는 사람의 뜻을 따르니, 모든 세상의 천ㆍ인의 궁전과 원림(園林)과 못과 늪과 모든 부와 즐거움을 성취하지 못하는 일이 없다. 만일 지명자가 고요한 곳에서 대명을 지송하여 갈고리에 가지하면, 설사 성취하지는 못한다 하더라도 배[船]ㆍ수레ㆍ꽃ㆍ과일ㆍ수목을 불러들일 수 있고, 나아가서 800유순 밖에 있는 모든 동녀(童女)들을 찰나 사이에 불러들여 앞에 나타나게 할 수 있다.
다음으로 촉루(髑髏) 성취법을 말하겠다. 앞에서는 삼차(三叉)ㆍ갈고리ㆍ검ㆍ도끼ㆍ지팡이 등을 함께 사용하여 오른손에 잡고 지송한다고 말하였다. 지금 말하는 해골[髑髏]은 모름지기 왼손에 잡고 가지하여야 한다. 지명자는 나무로 너비가 20지(指) 되는 해골을 하나 원만하게 만들어, 향ㆍ꽃ㆍ음식 등으로 법에 맞게 공양합니다. 그리고 힘닿는 대로 호마한 후 왼손으로 해골을 잡고 오른손으로 그것을 덮고 곧 대명을 송하되, 해골에서 광명이 나올 때까지 행한다. 그러면 상품(上品)의 성취(成就)를 이루어 삼계(三界)의 주인이 된다. 만일 연기와 불꽃이 나오면 은신법(隱身法)을 얻고, 만일 해골이 뜨거워지면 구하는 것을 마음대로 얻는다. 만일 법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이 해골을 나무로 된 상[木床] 위에 놓고 비단으로 덮은 다음, 온갖 맛있는 음식이 그 해골에 가득하다고 관상하고, 다시 대명을 8천 번 송한다. 그리고 날마다 가장 맛있는 음식을 해골에 가득 담아 밤새도록 가지한 다음, 그 음식을 먹는다. 이를 감로식(甘露食)이라고 하니, 만일 사람이 먹으면 모든 병고(病苦)가 없어지고 큰 안락을 얻으며, 만일 수행하는 사람 자신이 먹으면 몸과 마음이 즐거워지고 영원히 병고가 없다.
다음으로 창(槍) 성취법을 말하겠다. 화철(花鐵)로 길이가 32지(指) 되는 창을 하나 만들어 니마나가하(你摩曩誐河)의 언덕의 깨끗한 곳에 가서 이전의 삼등의궤(三等儀軌)에 의하여 작법하면, 반드시 성취한다.
다음으로 도마라(覩摩囉) 성취법을 말하겠다. 화철로 도마라(覩摩囉) 한 개를 만들되, 칼끝과 칼날을 매우 날카롭게 하고, 지명자가 힘에 따라 호마하고 나서, 적단(赤檀)을 바르고 산봉우리에 올라가 밤중에 이전과 같이 작법하면, 반드시 성취한다.
다음으로 기극인(期剋印) 성취법을 말하겠다. 지명자가 월식이 일어나는 밤에 안정(安定)하고 단정히 앉아서, 왼손으로 기극인을 하고 오른손으로는 비밀지송(秘密持誦)을 하되, 인(印)에서 광명이 날 때까지 하면 지명천(持明天)이 된다. 인에서 연기와 불꽃이 나오면 은신법을 얻고, 인이 만일 따뜻해지면 지주(地主)가 된다. 설사 인법(印法)이 미처 이루어지지 않았더라도 역시 온갖 일을 성취할 수 있다.
다음으로 원수를 항복시키는 법[降伏設咄嚕法]을 말하겠다. 지명자가 앞에서 지은 기극인을 맺고 성난 모습으로 돌아보면, 그 사이에 곧 그가 갈피를 잡지 못하고 땅에 넘어진다. 만일 그를 구하고 싶으면 곧 오른손으로 그의 몸을 문지른다. 그러면 속히 평상시와 같이 된다. 이와 같이 이 인은 다른 군대를 멈추게 하고 독룡(毒龍)을 항복시키며, 산악(山岳)을 무너뜨리고 큰 돌이나 수목 등을 파괴하며, 수행하는 사람의 모든 소원을 이루어 준다.
다음으로 견삭(羂索) 성취법을 말하겠다. 저절로 죽은 사람의 머리카락을 합하여 새끼줄 하나를 만들고 앞에서와 같이 법에 따라 행하면, 반드시 성취한다.
다음으로 보봉(寶棒) 성취법을 말하겠다. 길상목(吉祥木)으로 길이가 26지 되는 방망이 하나를 화려하고 묘하게 만들고, 금으로 방망이를 씌워서 머리 부분에 바나마라가마니(鉢捺摩囉誐摩泥)를 박아 넣는다. 그리고 지명자가 깊은 산에 올라가 힘닿는 대로 호마를 행하고 밤중에 법에 따라 지송하되, 방망이에서 광명이 날 때까지 행하면 상품(上品)의 성취를 이루고, 만일 연기와 불꽃이 나거나 따뜻해지면 성취하게 되는 것이 이전과 다름이 없다.
다음으로 성검(聖劍) 성취법을 말하겠다. 죽은 사람의 시체 한 구를 목욕시켜 깨끗이 한 다음, 향ㆍ꽃ㆍ음식으로 법에 맞게 공양하고 나서, 지명자는 시다림 속에서 필례도득갈타만다라를 만든다. 그리고 남쪽 문 밖에 다시 향기로운 꽃을 뿌리고, 그 꽃 위에 시체의 머리를 남쪽으로 향하게 하여 눕힌다. 지명자가 손에 마하바사유(摩賀嚩娑油)를 가지고, 소로바성유(蘇嚕嚩盛油)를 시체의 입에 붓고 법에 따라 호마를 100번 행한다. 그리고 곧 대명을 송하되 시체의 입에서 혀가 나올 때까지 하는데, 혀가 나오면 지명자가 칼로 혀를 자른다. 혀가 시체의 입에서 떨어지면 곧 스스로 변하여 32개의 성스러운 검(劒)이 되고, 찰나 사이에 지명천(持明天)이 되며, 수명이 7겁(劫)으로 연장되어 지명천 가운데서 가장 으뜸이 된다. 혹은 지명자가 전과 같이 필례도득갈타만다라를 만들고 법대로 공양하고 나서, 죽은 시체를 목욕시켜 깨끗이 한 다음에 앞에서처럼 만다라의 남쪽 문 밖에 눕혀 놓고, 지명자가 시체의 가슴 위에 앉아 대명을 7자(字)에서 10자까지 1,800번 송한다. 만약 시체가 스스로 일어나면 곧 알가(閼伽)를 바치고 왼손으로 시체의 정수리를 문지른다. 그러면 입에서 웅황색(雄黃色) 같기도 하고 혹은 불꽃 색 같기도 한 약이 나온다. 이때 지명자가 속히 그 약을 거두어 시체에 바르면, 시체가 저절로 황금[黃金身]으로 변하여 성약(聖藥)이 되고, 이 성약을 동반인에게 나누어 주면 찰나 사이에 지명천이 되어 제일 신통자재하게 된다. 지명자는 얻은 성약을 셋으로 나누어, 하나는 삼보에게 공양하고, 하나는 동반자에게 주고, 나머지 하나는 자기가 쓴다. 그러면 뜻한 대로 신통을 얻어 구하는 것을 모두 얻게 된다.
다음으로 안약(眼藥) 성취법을 말하겠다. 지명자는 만 사흘 밤낮 동안 재계(齋戒)한 다음, 시다림 속에 가서 앞에서의 의궤와 같이 만다라를 만들고 향ㆍ꽃ㆍ음식을 법에 맞게 공양하여 자기를 옹호한 다음, 시체를 태우고 남은 재를 자기 몸에 바른다. 그리고 법을 잘 아는 동반인과 함께 안약을 필례다의 머리 위에 놓고, 죽은 사람의 옷으로 그것을 덮는다. 그리고 왼손으로 약 위를 누르고 곧 대명을 송하되 약에서 광명이 날 때까지 행하면, 지명자가 지명천이 된다. 만일 연기와 불꽃이 나면 은신법을 얻고, 만일 따뜻해지면 모든 악마를 죽일 수 있고 또 돌아오라고 명할 수 있다. 설사 성취하지 못하더라도, 또한 모든 세상을 항복시켜 그를 경애하도록 할 수 있다.
다음으로 또 안약 성취법을 말하겠다. 반드시 우황(牛黃)ㆍ황단(黃丹)ㆍ자황(雌黃)ㆍ웅황(雄黃) 같은 물건들을 사용하여, 앞에서의 안약 의궤에 의거하여 지극한 마음으로 법을 실행한다. 그러면 모두 성취하게 된다.
다음으로 시의(屍衣) 성취법을 말하겠다. 지명자가 시다림에서 만다라를 만든 다음 향ㆍ꽃ㆍ음식으로 법에 맞게 공양하고, 밤중에 지명자가 몸에 시체의 옷을 입고 대명 송하기를 몸에서 광명이 날 때까지 한다. 그러면 대신통(大神通)을 얻어서 명왕(明王)과 같이 마음대로 변신하여 나타날 수 있다. 만일 연기와 불꽃이 나면 은신법을 얻고, 옷이 따뜻해지면 세간의 신통을 얻어 큰 위세를 떨치는 천하의 주인이 된다. 수명은 100살이고 질병이 없으며 안락하게 된다. 설사 성취하지 못하더라도 역시 세간을 항복시켜 보는 사람마다 마치 그의 하인처럼 받들어 모시게 된다.
다음으로 야차녀를 항복시키는 성취법[降伏夜叉女成就法]을 말하겠다. 지명자가 니구다(尼俱陁)나무 아래서 만다라를 만든 다음, 벌거벗은 몸에 머리를 풀어헤치고 흑월 여드렛날에 가장 맛있는 음식을 발우 하나에 가득 담는다. 다시 발우에 담은 음식을 먼저 일곱 개의 덩어리로 만들고 덩어리마다 각각 대명을 일곱 번 송하여 그 음식에 가지하고, 소라손나리(蘇囉遜捺哩)야차녀의 이름을 부르면서 지명자가 그 주먹밥을 야차녀에게 바친다. 그런 다음 발우 안에 남아 있는 음식을 다시 일곱 덩어리로 만들어 전처럼 일곱 번 가지하고 지명인 자신이 먹으면, 그 야차녀가 속히 와서 앞에 나타난다. 곧 화좌(花座)와 알가수(閼伽水)를 바치고 향ㆍ꽃ㆍ음식으로 여법하게 공양한다. 그러면 야차녀가 “좋소, 좋소. 나를 불러 무엇하려오? 하려고 하는 일이 무엇이오? 자황이나 성약을 주는 어머니가 되어 달라거나, 꽃이나 과일이나 감로음식이나 성약(聖藥) 등을 주는 누이가 되어 달라거나, 곧 궁전이나 누각 등을 나타내는 동반인이 되어 달라거나, 곧 단정한 모습을 나타내는 처자가 되어 달라거나, 나아가서 100유순(由旬) 밖에 있는 여인을 찰나 사이에 속히 앞에 나타나게 하여 쾌락을 받고자 하면, 내가 곧 당신 뜻대로 하겠소”라고 한다.
다음으로 비사차녀(必捨左女) 성취법을 말하겠다. 지명자가 큰 나무 아래에 만다라를 만들고 향ㆍ꽃ㆍ음식으로 법에 맞게 공양한 다음, 이때 지명자는 벌거벗고 머리를 풀어헤친 채 시다림의 나무로 만다라 밖에서 호마를 8천 번 행하고 대명을 8천 번 송한다. 그러면 가람기녜(迦囕枳祢)비사차녀가 곧 와서 앞에 나타나 매우 악한 모습을 짓는다. 그러나 두려워하지 않고 곧 알가수를 바치면, 그녀가 다시 단정한 모습을 나타내고 큰 위력을 갖추어 수행하는 사람에게 모든 일을 해준다. 그녀가 하고자 하는 대로 수행하는 사람은 따라야 하며, 만일 그 뜻을 거스르면 곧 피살(被殺)된다.
다음으로 용녀(龍女) 성취법을 말하겠다. 지명자가 연못 옆에 가서 전과 같이 필례도득갈타만다라(必隷睹得羯吒曼拏羅)를 만들고 향ㆍ꽃ㆍ음식으로 크게 공양을 한 다음, 오담마(烏曇摩)나무로 불을 피우고 용화(龍花)로 가루를 만들어 밤중에 호마를 8천 번 행하면, 용녀가 곧 와서 무서운 모습을 나타낸다. 그러면 수행하는 사람이 구하는 것이 모두 성취된다.
다음으로 아수라녀(阿蘇囉女) 성취법을 말하겠다. 지명자가 아수라굴(阿蘇囉窟) 문 앞에 가서 전과 같이 만다라를 만들고 향ㆍ꽃ㆍ음식을 법에 맞게 공양하고, 필례우(必隷虞)나무로 불을 피우고 흰 겨자에 공구마향(恭俱摩香)을 섞어 곧 대명을 송하며 호마를 8천 번 행한다. 그러면 이때 아수라녀의 무리가 굴 입구에 나타나 그 수행하는 사람을 굴 안으로 인도하여 들어가 큰 부귀를 베풀어 주고 큰 쾌락을 얻게 한다.
다음으로 시다림야차등(尸陁林夜叉等) 성취법을 말하겠다. 지명자는 먼저 자연사로 죽은 사람의 살[肉]을 가지고, 전과 같이 작법하여 자신을 옹호한 다음, 왼손에 칼을 잡고 오른손에는 살을 잡고 밤중에 시다림 속에 가서 두려움 없는 모습으로 큰소리로 외친다.
“내가 지금 살코기를 팔겠다.”
그리고 마음속으로 염만득가대명을 염(念)한다. 이때 그 숲에 있는 모든 매우 악한 야차ㆍ나찰ㆍ귀신 등이 큰소리로 살코기를 팔겠다고 외치는 소리를 듣고, 모두 다 나타나 큰 위력을 갖추고 온갖 악한 모습을 짓는다. 그러나 그 지명자가 두려워하지 않고 곧 그들에게 말한다.
“너희들 잘 왔다. 악한 모습을 거두고 선한 모습을 하거라.”
야차가 말한다.
“큰소리로 살코기를 팔다니 구하는 것이 무엇이냐?”
수행하는 사람이 말한다.
“나에게 소원이 있다. 안약과 성약(聖藥) 등을 구하려 한다.”
이와 같이 말할 때 마음을 모름지기 용맹하게 가지고 의심하지 말아야 한다. 그리하여 그 야차 등이 곧 그 살을 가지면 구하는 것이 모두 성취된다.
다음으로 병란을 금지하는 성취법[禁止兵亂成就法]을 말하겠다. 죽은 사람의 옷 한 벌을 푸른색으로 염색하여 길이가 16지(指) 되게 하고, 대나무로 길이가 1주(肘) 되는 자루[柄]를 만들어 폐자연뎨(吠惹衍帝) 하나를 만든다. 그런 다음 시다림 안에서 법에 따라 만다라를 만든다. 그리고 나서 지명자가 밤중에 안정하고 앉아 곧 폐자연뎨를 다음 날 아침까지 지송한다. 수행하는 사람이 폐자연뎨를 가지고 원수의 군대가 있는 곳에 가면, 그 군대가 보고 모두 다 바보같이 아무 것도 못하게 되고, 창이나 검 같은 무기들도 전부 쓸모없이 되며, 상병(象兵)이나 마병(馬兵) 같은 4병(兵)들 또한 그렇게 아무 것도 할 수 없게 된다.
다음으로 금병법(禁兵法)을 말하겠다. 지명자가 밤중에 시다림 속에 있는 화장터에 가서 벌거벗고 머리를 풀어헤치고, 불에 탄 시체[燒屍]를 오른쪽으로 돌면서, 왼손으로 시체를 태우고 남은 재를 1홉[合] 거두어 손으로 잡아 쥔 다음, 다시 본래 집으로 돌아오되 좌우를 돌아보면 안 된다. 혹은 다른 빈 집도 괜찮다. 그리고 곧 다음 날 아침까지 대명(大明)을 송하고, 다시 새 그릇에 시체를 태우고 남은 재를 담아 마음을 다해 호지(護持)하여서 땅에 흘리지 않고, 이 시체를 태우고 남은 재를 바람이 일어나는 데 따라 저 모든 군마(軍馬)에게 날려서 재가 저 군대와 말들의 몸에 닿으면, 모두 다 바보같이 아무 것도 못하게 되고 칼이나 창이나 활이나 화살도 모두 쓸모없게 된다.
다음으로 경애성취법(敬愛成就法)을 말하겠다. 지명자가 시다림 속에서 만다라를 만들고, 향ㆍ꽃ㆍ음식을 법대로 공양한 다음, 마하바샤(摩賀嚩舍)로 기름을 만들어 등불을 밝히고 해골로 그 등을 덮는다. 그리고 그 그을음[煙]을 거두어 다른 그릇 속에 넣고, 밤부터 다음 날 아침까지 대명을 송한 다음, 그 등의 그을음을 찍어 눈에 바른다. 그러면 모든 사람들이 보고 환희하며, 하인처럼 공급(供給)하고 받들어 모신다.
다음으로 애리가성취법(皚哩迦成就法)을 말하겠다. 지송자는 애리가를 죽은 사람의 입 속에 넣었다가 빈 집에 가지고 가서 곧 대명을 송하여 애리가에 가지한다. 다음 날 아침이 되어 온갖 악마의 흉악한 모습이 나타나면, 수행하는 사람은 두려워하지 말고 홍색(紅色) 옷으로 애리가약을 싼 다음, 향과 꽃을 공양한다. 만일 항복시키고자 하면, 애리가약으로 앞 사람의 이름을 쓴다. 그러면 곧 속히 와서 받들어 모시고 공급하며 모든 것을 순순히 따른다.
다음으로 금환성취법(金丸成就法)을 말하겠다. 지명자는 금환 한 개를 만들고, 혹 내다버릴 시체가 있으면 그 입 속에 금환을 넣고 시다림 안에 가져가서 혼자서 가지한 다음, 불로 시체를 태운 후에 왼손에 금환을 잡고 다음 날 아침까지 가지하면, 금환성취법이 성취된다. 만일 사용하고 싶을 때는, 왼손 주먹에 금환을 넣고 집게손가락을 펴서 그 손가락으로 상대방을 찌르면 된다. 그러면 모두 스스로 항복하여 하인처럼 수행하는 사람의 뜻을 따르게 된다.
다음으로 개자성취법(芥子成就法)을 말하겠다. 지명자는 길상목(吉祥木)으로 그릇 하나를 만들어 흰 겨자를 담아 날마다 지송하여 겨자에 가지한다. 태음(太陰) 직일(直日)이 되면, 법에 따라 만다라를 만들어 향ㆍ꽃ㆍ음식으로 광대한 공양을 한 다음, 전처럼 가지하여 겨자에서 소리가 나거나 파열되거나 하면 법이 비로소 성취된다. 지명자가 대지(大地)를 파열시키려 하거나, 대지를 진동시키려 하거나, 산악을 무너뜨리려 하거나, 강하(江河)를 고갈시키려 하거나, 큰 바다를 끓어오르게 하려 하거나, 용궁을 매우 혼란시키려 하거나, 천화(天火)를 금지시키려 하거나, 비를 오게 하려 하거나, 비를 그치게 하려 하면, 하고자 하는 모든 일들이 단지 겨자를 던지기만 하여도 모두 성취된다.
이와 같은 법은 모든 소원을 들어줄 수 있으니, 오직 스스로 명료히 알기만 하면, 앞에서 말한 두 가지 심인법(心印法)처럼 설사 수행하지 않더라도 역시 성취하게 된다. 이 염만득가명왕의궤는 진실하여 허망하지 않으며 위력이 광대하니, 단지 법에 따라 공양하고 날마다 지송하라. 전에 수행하여 행한 일이 없더라도 단지 보리심을 내기만 하면 구하는 모든 것이 성취되지 못하는 일이 없다.

9. 염만득가명왕최상의궤분(焰鬘得迦明王最上儀軌分)

다음으로 최상을 성취하는 의궤는 명왕께서 스스로 말씀하신 것으로, 뭇 행을 닦지 않아도 법에 따라 지송하면 모두 성취하게 된다. 지명자가 7자(字)에서 10자까지 대명을 받아 지니고, 전과 같이 법에 따라 그림을 그리고, 법에 따라 공양한 다음, 곧 대명을 8낙차(落叉) 송하고 나서, 향ㆍ꽃ㆍ음식을 삼보와 저 명왕께 공양하면 반드시 성취한다. 지명자가 부타(部多)와 수요(宿曜)와 모든 악독한 귀신 등을 생각만 하여도, 구하는 것과 하고자 하는 것이 모두 성취된다. 수행하는 사람은 이 법교(法敎)로 동학(同學)이나 지명자나 길선(吉善)한 사람을 해치면 안 된다. 마음먹는 순간에 도리어 자신이 해를 입게 된다. 만일 삼보를 헐뜯고 비방하거나 10악(惡)을 저지르고 5역(逆)을 행하는 이러한 사람들에게는, 이 법을 사용하여 그들을 항복시켜도 된다. 그리고 나아가서 용이나 뱀에 물리거나 물이나 불 등으로 인한 모든 재난을 당했을 때 명왕께서 하시는 일이라고 생각하면, 모두 다 없애 주신다.
다음으로 동자를 깨달음에 들게 하는 성취법[童子入悟成就法]을 말하겠다. 지명자는 모든 모습을 구족한 단정한 동자를 한 명 골라 깨끗이 목욕시켜 장엄하게 꾸미고, 다섯 가지 청정한 물을 마시게 한 다음, 밤새도록 재계(齋戒)를 받아 지니게 한다. 다음 날 아침이 되면 다시 목욕시키고 묘향(妙香)을 몸에 바르고 옷을 입혀 장엄하게 꾸민 다음, 동자로 하여금 동쪽을 향하여 길상초 위에 앉아 공양하게 한다. 그런 다음 백단향(白檀香)으로 꽃을 적셔 동자에게 두 손으로 꽃을 받들게 하고 곧 침향(沈香)을 피우고서, 지명자가 속히 대명을 송하여 법에 따라 동자로 하여금 깨달음에 들게 한다. 동자가 곧 깨달음에 들면 수행자가 묻기를 ‘어떠한 일을 아는가?’라고 하면, 동자가 곧 과거ㆍ미래ㆍ현재의 일을 말하되 허망하지 않은 진실이며, 혹 세간에서 하여야 할 일이나 해서는 안 될 일을 말하기도 한다. 지송법(持誦法)의 공력(功力)이 아직 이루어지지 않았을 때는 다시 대명을 송하게 하면 속히 증장된다. 이와 같이 말하고 나면 지명자가 염만득가명왕 앞에 알가수와 향과 꽃을 바치고 곧 불삼매(佛三昧)를 지송해 준다. 동자가 이 삼매를 듣고 갑자기 땅에 넘어지면 법이 성취된 것이다. 지명자가 동자를 불러 일으켜 다시 목욕시킨 다음, 그 음식과 온갖 재물들을 본래 있던 곳으로 돌려보내고, 그 후에 지명자가 이 의궤에 따르면, 하는 일이 성취된다.
다음으로 왕이 경애하기를 구하여 성취하는 법[求囉惹敬愛成就法]을 말하겠다. 전처럼 만든 그림 앞에서 시체를 태우고 남은 재로 그 왕의 형상을 그리고, 지명자는 그 형상 앞에 앉아서 한마음으로 대명을 1아유다(阿庾多) 송하고 그 이름을 아무개라고 부르면, 경애하는 마음을 낸다. 다시 사바하(莎賀)자를 송한다. 이와 같이 항상 대명을 송하고 그 이름을 부르면, 곧 경애하며 하인처럼 필요한 것과 재물 등을 공급해 준다. 전과 같이 1아유다 지송하면 바라문으로 하여금 또한 경애하게 할 수 있고, 만일 6낙차 지송하면 사다리(叉怛哩)와 볘샤(吠舍) 등이 경애하고, 또 전과 같이 1아유다 지송하면 동녀(童女) 등이 경애한다.
다음으로 서로 사랑하는 원수들을 헤어지게 하는 성취법[令設咄嚕愛別離成就法]을 말하겠다. 지명자는 저 두 명의 원수를 함께 그림으로 그리고, 수행하는 사람이 두 발로 두 원수 형상의 심장 부분을 밟고 앉아서, 곧 염만득가대명을 지송하고 저 두 명의 이름을 부르며 ‘아무개와 아무개는 속히 헤어져라’라고 한다. 이와 같이 법에 따르면, 곧 헤어지게 된다.
다음으로 조복성취법(調伏成就法)을 말하겠다. 모든 5역과 10악과 남을 해치는 사람들과 삼보를 비방하는 자들은, 지명자가 바닥(癹吒)자를 1천 번 지송하고 다시 분노대명을 지송하고서, 곧 시체를 태우고 남은 재로 저 악인의 형상을 그림으로 그리고 그 이름을 쓴다. 그리고 카니라(佉祢囉)나무로 말뚝을 만들고 800번 가지한 다음, 말뚝으로 그 화상(畵像)의 심장 가운데를 박고, 곧 그 이름을 부르고 대명을 1아유다 송한 후에 훔바닥(吽癹吒)자를 구송(句誦)하면, 그 악인들이 속히 멸하여 없어진다. 그런 다음 다시 나무 말뚝을 취하여 다시 그전처럼 되돌려 놓는다. 저 지명자가 이 법을 행할 때에는 자기의 삿된 복수심으로 남을 해치면 안 된다. 모름지기 보리심을 내어 유정을 이롭게 하고 즐거움을 주며, 삼보를 일으켜 융성하게 하고 정법을 수호하여야 한다. 만일 악을 짓는 사람이 있으면 곧 이 법을 행하여야 하지만, 만일 법에 따르지 않고 착한 사람을 괴롭히면 오히려 화가 자기에게 미쳐 속히 악한 과보를 받는다. 묘길상의 화신이신 염만득가대명왕께서 말씀하시기를, ‘만일 저 수행하는 사람이 이 의궤를 행하되 보리심을 내어 삼보를 수호하고 유정을 구제하고 법교를 펴면, 반드시 지혜가 증장하고 모든 장애와 물듦을 끊고 윤회를 초월하며, 대무외를 얻어 무상도(無上道)를 머지않아 성취할 것이다’라고 하셨으니, 이때 지명자가 여실하게 명료히 알아, 법에 따라 수행하고 세간을 이롭게 하고 즐거움을 주고 번뇌를 없애려 하여 이 의궤를 행하면, 반드시 성취한다.
다음으로 원수를 쫓아 보내는 성취법[發遣設咄嚕成就法]을 말하겠다. 지명자는 시체를 태우고 남은 재로 저 원수의 형상을 그린 다음, 수행하는 사람이 저 형상을 마주 대하고 연꽃 위에 앉아 대명을 1아유다 지송한다. 그리고 그 이름을 부르고 곧 훔바닥(吽癹吒)자를 지송하면, 그를 쫓아 보낼 수 있다.
다음으로 원수를 조복시키는 법[調伏咄嚕成就法]을 말하겠다. 역시 시체를 태우고 남은 재로 그 원수의 형상을 그리고, 수행하는 사람이 왼발로 그 형상의 심장과 얼굴을 밟고 해[日]를 향해 대명을 지송한다. 그러면 찰나 사이에 그가 열병(熱病)을 얻는다. 지명자가 다시 그를 위하여 식재법(息災法)을 행하면 속히 그가 예전대로 되지만, 식재법을 행하지 않으면 7일이 경과하기 전에 큰 고통을 받고 곧 죽게 된다. 이와 같은 법으로 저 모든 악인들을 항복시키고 난 다음, 자애롭고 불쌍히 여기는 마음을 일으켜 다시 그를 위하여 재난을 그치게 하고 그 번뇌를 없애 주면, 수행하는 사람은 하는 일이 반드시 성취된다.
다음으로 식재증익법(息災增益法)을 말하겠다. 지명자는 먼저 불상(佛像)이나 탑묘(塔廟) 앞에서 만다라를 만들고 법대로 공양하고 공경히 예배드린 다음, 법에 따라 지송하고 보리심을 내어 두루 모든 중생으로 하여금 공경히 믿고 받아 지녀 삼보께 귀명하도록 한다. 그리고 스스로 하는 일이 선하고 예송(禮誦)을 청정히 수행하며, 모든 법요를 전(傳)하고 많은 삼매를 행하며, 향과 꽃을 공양하는 최상의 공덕을 모든 고통 받는 중생들에게 되돌려 베풀어 그들로 하여금 안락하게 한다. 이와 같이 몸과 마음이 견고하고 확실하여 연(緣)하는 모든 법장(法藏)에 깊이 들어가 널리 중생의 재난을 그치게 하여 고통을 없애 주고 복과 수명을 증익(增益)시켜 준다. 이런 사람은 오래지 않아 무상각(無上覺)을 이루고 염만득가명왕대명의궤를 반드시 성취한다.
지명자가 이 법을 행할 때는 존상(尊像) 등을 마주 대하여 그 앞에서 공경히 예배드리고, 편안하게 앉아 곧 대명을 송하고 자기 이름을 부르며, ‘저 아무개가 저 아무개들을 위하여 식재증익법을 행하오니, 부디 구하는 것을 성취하게 하소서’라고 한다. 이와 같이 한 다음 대명을 1천 번 송하면, 곧 재난이 그치고 선한 복업이 증장된다. 만일 국왕의 성황(城隍)이나 마을을 위하여 식재할 때는 대명을 2천 번 송하고, 코끼리ㆍ말ㆍ소ㆍ양 등을 위하여 식재할 때는 대명을 1천 번 송하며, 모든 중생을 위하여 식재할 때에는 대명을 1아유다만큼 송하면, 모두 성취하게 된다.
다음으로 증익성취법(增益成就法)을 말하겠다. 지명자는 법에 따라 명왕 앞에 깨끗한 그릇 하나를 안치하고 좋은 우유를 가득 담은 다음 수승하고 미묘한 꽃에 백단향을 적셔서 1천 번 가지하여 꽃을 우유그릇 속에 던지며 지명자가 “나 아무개가 저 아무개를 위하여…”라고 하여 이름을 부르면서 증익사(增益事)를 구하면 소원이 성취된다.
다음으로 부귀를 구하는 성취법[求富貴成就法]을 말하겠다. 지명자는 먼저 자애로운 마음으로 이타행(利他行)을 하고 앞의 의궤와 같이 크게 공양을 한 다음, 침향(沈香)을 피우고 아름다운 꽃을 백단향에 적셔 날마다 공양하고 지송하면, 곧 큰 부(富)를 얻는다. 혹은 지명자가 앞의 의궤에 따라 나막사바하(曩莫莎賀)자를 1아유다 지송하고, 바닷가로 가거나 갠지스 강[殑伽河]에 가서 물이 배꼽까지 올 때까지 들어가 백련화(白蓮花)를 백단향에 적시고 대명을 송하여 그 꽃에 가지한 다음 물속에 던지기를 1낙차를 채우면, 큰 부귀를 얻는다. 혹은 홍련화를 적단향에 적셔 전처럼 작법하고 물속에 던지면 끝없이 많은 보물 창고[無盡寶藏]을 얻고, 혹 지명자가 아디목갈다가화(阿底目羯多迦花)로 전처럼 작법하여 물속에 던지기를 1낙차를 가득 채우면 곧 금전 1낙차를 얻는다. 혹은 전처럼 법에 따라 꽃을 3낙차 던지면 또한 모든 야차녀를 항복시켜 수행하는 사람의 뜻에 따라 모든 것을 성취하게 할 수 있고, 혹은 지명자가 전처럼 법에 따라 가장 좋은 자뎨가화(惹帝迦花)를 백단향에 담가 물속에 던지기를 1낙차를 채우면 대지(大地) 안에서 구하는 것을 모두 얻을 수 있다.
다음에 또 성취법이 있다. 세 종류의 꿀을 백련화에 담가 법에 따라 호마하면, 저 복천(福天)이 와서 본신(本身)을 나타내고 모든 소원을 이루어 주게 된다.
다음에 또 성취법이 있다. 소(酥)와 꿀로 불을 피워 호마하기를 이레 밤낮 동안 하면, 일곱 개의 커다란 마을을 얻는다.
다음에 또 성취법이 있다. 오곡(五穀)과 소(酥)를 사용하여 호마하기를 1낙차하면, 끊없이 많은 재보(財寶)를 얻고 모든 일을 할 수 있다.
다음에 또 성취법이 있다. 길상과(吉祥果)의 씨로 호마를 1낙차 행하면, 천상이나 인간세계에서 큰 이양(利養)을 얻는다.
다음에 또 성취법이 있다. 노리바청초(努哩嚩靑草)를 우유에 담가 곧 대명을 지송하고 사바하(莎賀)자를 지송하면, 수명이 연장된다.
다음에 또 성취법이 있다. 바라샤(鉢攞捨)나무로 불을 피우고 소(酥)를 태워 호마를 행한다. 이와 같이 날마다 작법하면, 수명이 증장되고 지혜가 증장되며, 기억력이 뛰어나 잊지 않고 큰 세력이 있어 뭇 사람들에게 칭찬받는다. 만일 모든 음식으로 호마를 행하여도, 역시 큰 세력이 있게 되고 명예가 퍼져 많은 사람의 칭찬을 받으며, 하고자 하는 모든 것을 모두 성취하게 된다.

10. 묘길상화신염만득가명왕의궤약출분(妙吉祥化身焰鬘
得迦明王儀軌略出分)

이때 염만득가명왕께서 말씀하신 7자(字)에서 10자에 이르는 대명을 지명자로 하여금 고요한 곳에서 법에 따라 지송하게 하여 무외행(無畏行)을 하게 하면, 하고자 하는 일이 모두 성취된다. 지금 첫째 훔자대명(吽字大明)을 말하겠다. 지명자가 법에 따라 지송하여 무외행을 하면, 구하는 법이 반드시 성취된다. 지금 이 훔자는 바로 염만득가명왕의 미묘한 마음이니, 큰 위세를 갖추었고 공덕은 헤아리기 어려우며, 수행하는 사람에게 길상한 일을 하게 한다. 만일 먼저 10낙차 지송하되, 일일이 전의 7자처럼 법에 따라 지송하면, 구하는 모든 것이 다 성취된다.
다음에 옴(唵)자를 명왕의 탱상(㡧像) 앞에서 법에 따라 지송하면, 반드시 성취하게 된다.
다음에 탱상을 말하겠다. 반드시 길이가 1주(肘) 되는 비단을 물로 깨끗이 세탁한 다음, 가장 묘한 향을 바르고, 가장 좋은 안색(顔色)으로 염만득가명왕을 그린다. 몸은 청운색(靑雲色)이며, 얼굴은 매우 악하고 성난 모습을 하고 있으며, 얼굴에는 세 개의 눈이 있는데 적황색이고, 곤두선 머리 역시 적황색이며, 해골로 장엄하고 호랑이가죽으로 된 옷을 입고, 온몸에 불꽃이 치성하며, 모든 것이 원만하고, 물소를 타고 있으며, 두 손과 두 발이 있는데 오른손엔 방망이[杖]를 잡고 왼손으로는 기극인(期剋印)을 하고 있다. 그리고 앞에는 온갖 것을 공양하는 모습을 그린다. 이와 같이 그리고 나서, 지명자는 먼저 향ㆍ꽃ㆍ음식을 일심으로 공양한 다음, 한 석암(石巖) 안에 가서 그 탱상을 펼쳐 놓고 머리를 땅에 대고 예배드리고 그 탱상 앞에 안정되고 단정하게 앉아서 지심(志心)으로 지송하되, 탱상이 동요하거나 혹은 웃는 모습을 짓거나 혹은 광명이 날 때까지 한다. 이렇게 상서로운 모습이 나타날 때 진실한 성취를 얻으니, 이때 지명자가 대길상(大吉祥)을 갖추고 모든 일을 할 수 있다. 산악(山岳)을 파괴하거나 강하(江河)와 큰 바다를 고갈시키거나 원수와 악마를 쫓아 보내거나 용과 천을 불러들이거나 하는 이러한 일을 모두 마음대로 행할 수 있게 된다.
저 지명자가 비록 최상승법(最上勝法)을 성취하게 되었더라도, 항상 중생을 위하여 큰 이익을 주고 널리 군생(群生)을 제도하고 법교(法敎)를 전하여 유포시키며, 그 마음이 평등하여 애증을 널리 여의고 정진하여 수행하여서, 그 얻은 공덕을 두루 유정에게 베풀어 그들을 해탈시키면, 이 같이 수행하는 사람은 오래지 않아 반드시 무상불도(無上佛道)를 이룬다. 이와 같이 묘길상화신염만득가명왕께서 말씀하신 의궤는 모든 여래께서 함께 말씀하신 것이므로, 수행하는 사람과 모든 중생들이 이 의궤를 듣고서 다시 의심하는 일이 없이 법대로 받아 지니면, 구하는 모든 것을 다 성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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