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매일 하나씩/적어보자 불교

[적어보자] #5159 불설묘길상최승근본대교경(佛說妙吉祥最勝根本大敎經) 중권

by Kay/케이 2024. 11. 23.
728x90
반응형

 

 

불설묘길상최승근본대교경(佛說妙吉祥最勝根本大敎經) 중권

 

불설묘길상최승근본대교경 중권


법현 한역
최윤옥 번역


6. 볘다리인성취구소의궤분(吠多梨印成就句召儀軌分)

다음으로 염만득가명왕의 근본 17자(字) 대명(大明)은 볘다리비밀심인(吠多梨秘密心印)이라고 하니, 염만득가대무외명왕(焰鬘得迦大無畏明王)을 매우 기쁘게 해드릴 수 있다. 저 지명자가 혹 금박(禁縛)의 땅이나 시다림 등 같은 처소에서 지송하면, 반드시 앞에 나타나시어 이 볘다리인법을 염만득가명왕께서 스스로 말씀하신다.
두 손의 손가락을 서로 깍지 낀 상태에서 두 개의 약손가락을 손바닥 안에 넣고, 두 개의 집게손가락을 고리처럼 구부리고, 두 개의 엄지손가락을 새끼손가락 위에 놓고 다시 두 엄지손가락을 거꾸로 편다. 이와 같은 볘다리인법은 진실하여 허망하지 않으며 큰 위력이 있다. 이때 지명인이 하하부다(賀賀部多)만다라 안에서 법에 따라 17자 대명을 지송하고 이 볘다리인을 하면, 하고자 하는 모든 일을 성취하여 준다.
이제 분노만다라를 말하겠다. 앞의 필례도득갈타만다라(必隷覩得羯吒曼拏羅)와 같이 사방과 네 모퉁이를 만들되 증감(增減)없이 단지 너비가 1주(肘) 되게 한다. 그리고 팔방(八方)에 각각 그 불[火]을 태우고, 만다라 네 개의 문에 각각 창[戌攞, śūla]을 안치한 다음 창 위에 각각 한 명의 필례다를 안치하고, 만다라의 중간에도 머리장식으로 머리를 산발한 필례다를 한 명 안치한다. 그리고 다시 앞의 필례도득갈타만다라의궤처럼 필례다만(必隷多鬘)을 안치한다. 이때 지명자는 17자 대명이 만다라의 반시(半屍) 위에서 변화하여 열두 개의 팔과 여섯 면의 얼굴과 여섯 개의 발을 가지고 전신에 불꽃이 치성하며 크게 악한 모습을 한 염만득가명왕(焰鬘得迦明王)이 된다고 생각한다. 이와 같이 관상한 다음에 필례도득갈타대명을 송하고 향과 꽃으로 공양한 연후에 마하만사(摩賀滿娑)향으로 중생식을 내놓고[出生] 훈여(葷茹)로 향을 만들어야 하니, 다른 것을 사용하면 의궤에 적합하지 않다. 이렇게 지명인이 볘다리인(吠多梨印)을 결하고 향과 꽃을 공양하고 중생식을 내놓은 다음, 다시 만다라 밖의 팔방(八方)에 등불을 밝힌다. 그리고 시다림 안에 있는 잡목[木柴], 혹 목첨시(木簽柴)나 마하대라(摩賀帶攞)나 카녜라목(佉祢囉木)으로 나무자루를 만들어 만다라 남문에서 일곱 번 호마한다. 이와 같이 한 다음 다시 명왕성취법을 행한다. 이때 지명자는 단지 만다라법을 확실히 알면 될 뿐이니, 비록 아주 익숙하게 지송하지 않더라도 역시 성취하게 된다. 이때 지명자가 손상되지 않은 살타(薩埵) 한 개(箇)를 만다라의 남쪽 문에 안치하고, 수행하는 사람이 볘다리인을 살타의 심장 위에 놓는다고 생각하고, 곧 명왕대명(明王大明)으로 청정한 물을 가지하여 살타를 목욕시킨다. 그리고 붉은색과 푸른색의 향과 꽃을 공양한 다음, 다시 볘다리인을 결하고 염만득가명왕 몸 위에 다섯 군데를 생각하여 자신을 옹호한다. 그리고 이때 지명인이 손에 날카로운 검을 잡고 두려움 없는 모습으로 왼발로 살타의 심장을 밟고 손으로는 기극인(期剋印)을 결하고, 곧 다음과 같은 염만득가명왕대명을 송한다.

옴 아 고로 디가암만다가하나마타반자훔 바닥27)
骨嚕二合引提迦焰鬘怛迦賀曩摩他畔惹吽癹吒半音

지명자가 이 17자 대명을 송하면, 곧 바로 살타의 몸이 점점 진동하다가 일어서서 매우 악한 모습으로 왔다 갔다 하며 매우 흉악한 소리를 낸다. 이때 지명인이 쥐고 있는 날카로운 검으로 자신의 혈육(血肉)을 잘라 알가(閼伽)로 살타에게 바치면, 저 살타가 지명자의 뜻을 알고 알가를 받은 다음, 부타만다라(部多曼拏羅) 안에 서서 매우 악한 모습을 나타낸다. 이는 바로 대명을 지송한 힘으로 염만득가대무외명왕께서 감응하시어 그 형상에 의지하여 모습을 나타내시는 것이다. 지명자가 이 모습을 보고 나서 곧 볘다리인을 결하면, 이때 명왕이 이 본인(本印)을 보고 매우 악한 필례다(必隷多)의 모습을 그치고, 지명자에게 하고자 하는 모든 소원을 성취시켜 준다. 그리고 나서 명왕이 곧 스스로 사라지면[隱身] 살타가 땅에 넘어져 몸이 황금으로 변한다. 그러면 그 동반한 세 사람과 함께 마음대로 사용한다. 이와 같은 성취법은 모름지기 큰 덕행(德行)이 있는 사람에게만 작법하도록 허락해야 한다. 만일 덕행이 없는 사람이 이 법을 행하려 하면 동반인(同伴人)에 이르기까지 모두 제멸(除滅)되고, 만일 덕행 있는 사람이라도 인법(印法)을 잘 행하지 못하면 역시 제멸된다. 만일 덕행 있는 사람이 볘다리심인을 잘 알면 이를 최상지명아사리(最上持明阿闍利)라고 이름하니, 여래삼매(如來三昧)를 구족하게 성취한다. 그러면 이때 분노명왕이 반드시 바로 앞에 나타나 수행하는 사람의 모든 소원을 성취시켜 준다.
다음에 대명(大明)을 송하겠다.

옴 나모 몯다달-마 싱기비약 아 고로 디 가 암만득가 하
曩謨沒馱達哩摩二合僧祇毘藥二合引一引二骨嚕二合引焰鬘得迦
나 마타 반자 훔 베 다 리 락-사 락-사 맘 다타가도
摩他畔惹引八引九𠸪乞叉二合十𠸪乞叉二合𤚥引十一怛他誐覩
야- 바야디사바 하28)
倪也二合引鉢野底娑嚩二合引引十二

이것이 바로 여래삼매볘다리대명인칙(如來三昧吠多梨大明印勅)이다. 지명자가 만다라 안에서 볘다리인을 결하고 이 대명을 송하면, 이때 명왕이 반드시 수행하는 사람의 바로 눈앞에 나타나 두려움 없는 모습[大無畏相]을 나타내어 하고자 하는 일을 마음대로 성취하게 된다.
다음으로 대명볘다리인법(大明吠多梨印法)을 말하겠다. 이것 역시 하나의 살타를 받아서 대삼매(大三昧)에 들어 만다라 안에 안치하고, 수행하는 사람이 다시 전과 같이 법대로 행하되, 혹은 염만득가명왕 앞이나 혹은 만다라 안이나 혹은 공덕상(功德像) 앞이나 시다림 안이나 빈 집 안이나 자기가 하고 싶은 데서 행한다. 이와 같이 법대로 1낙차 지송하여 법에 아주 익숙하게 된 다음에 볘다리인삼매에 의거하여 빈 집에서 시체를 태우고 남은 재로 하하부타만다라(賀賀部多曼拏羅)를 만든다. 저 빈 집에 만일 다른 사람이 있어 잠시 그 안에 머물러 이 하하부타만다라를 보면, 이레 안에 반드시 파괴된다. 필례도득갈타만다라의 의칙(儀則)에 따라 차례로 공양하고 만다라의 남쪽 문에서 북쪽 문에 이르기까지 볘다리대명을 지송하고 본인(本印)을 결하고, 본삼매(本三昧)에 의거하여 흑월(黑月) 8일에 지명자가 안정하고 앉아 해가 뜰 때까지 대명을 지송하면, 곧 모든 소원을 다 성취하게 된다. 이것이 바로 최상대명구(最上大明句)로서, 분노명왕께서 친히 말씀하신 것으로, 모든 일을 행할 수 있으며, 보장인(寶杖印)을 작법하여도 또한 그러하다. 이제까지 말한 볘다리인은 바로 중등성취법(中等成就法)이다.
다음에 빈궁하여 고통 받는 중생을 위하여 제3성취법을 말하겠다. 이와 같이 법의 차례에 따라 수행하는 사람이 좋다고 생각하는 곳에 수승하고 묘한 필례도득갈타만다라를 그린 다음, 그 중간에 볘다리인을 안치한다. 그리고 분노대명자(忿怒大明字)가 환희하며 선(善)한 모습을 한다고 생각하고, 곧 폐다라인을 결하여 공양하고 10자의 비밀명이나 혹은 10자 이상의 대명을 송한다. 가장 훌륭한 성취를 구하려면 다음과 같은 대명을 송한다.

옴 아 훔 도베 다 리락사락사맘 사바 하29)
覩吠梨𠸪叉𠸪叉𤚥娑嚩二合引

이것이 바로 볘다리본심대명(吠多梨本心大明)이다. 법에 따라 10낙차(洛叉)를 송한 다음, 처한 곳에서 뜻대로 작법을 행하면 모두 성취하게 된다. 이 비밀대명의 공능(功能)은 광대하여 모든 일을 행할 수 있다.
다음으로 염만득가명왕께서 말씀하신 대의궤법에 의하여, 모든 이매(魑魅:도깨비)를 결박하는 것과, 경애(敬愛)와 조복(調伏)과 원수를 죽이는 일과 발견(發遣)ㆍ투쟁(鬪諍)ㆍ식재(息災)ㆍ증익(增益)⋅구소(句召)⋅환화(幻化) 등의 일을 의궤에 따라 행하면 반드시 성취한다. 이때 지명자는 법의 차례에 따라 먼저 모름지기 정숙하게 지송하고 그 다음에 볘다리법을 행하면 반드시 성취한다.
또 이 의궤에는 여러 종류가 있으니, 지금 이 성취법을 말하겠다. 공작꼬리 깃털 100개를 동녀(童女)로 하여금 줄로 묶어서 공작꼬리로 불자[拂]를 만들게 하고, 새 것이고 좋은 카녜라목(佉祢囉木)으로 그 불자의 자루를 만든 다음, 자루를 하나의 탑에 안치한다. 그리고 자작나무 껍질 위에 우황(牛黃)으로 볘다리를 그리고, 그 탑에 안치하여 월식(月蝕)이 있는 날 밤에 강 언덕 위에 가서 필례도득갈타만다라를 만든다. 지명자가 달의 검게 된 곳을 바라보면서 곧 월식이 끝날 때까지 대명을 송하고, 왼손으로 불자를 잡으면, 악마가 장애하지 못한다. 공작꼬리가 자연히 따뜻해지다가 점차 연기가 나고 불꽃이 나게 되는데, 만일 불자가 따뜻해지면 이는 곧 성취한 모습으로, 모두 바로 명왕께서 변화시키신 것이며, 이때 지명인은 모든 보살과 다름없이 모든 중생에게 큰 이익을 줄 수 있다. 만일 연기와 불꽃을 보면 그 사람은 뜻대로 통달하게 되어 자신의 모습을 숨기고[隱沒], 또한 변신(變身)할 수 있으며, 천녀(天女)의 모습과 같아져 늙지 않고 죽지 않는다. 지명천의 대길상신통(大吉祥神通)을 증득하여 자재하게 공중으로 올라갈 수 있으며, 항상 야차녀(夜叉女)가 공경하며 에워싸고, 모든 지명천(持明天) 중에서 최상이며 으뜸이어서 모든 일을 행할 수 있다. 이것 또한 명왕의 위력으로 변화된 것이다. 지명인을 만약 다른 군대가 쳐들어와서 살해하고자 할 때 불자(拂子)를 휘둘러 흔들면 다른 군대가 곧 멈추어 전진할 수 없게 되고, 나아가서 모든 호랑이나 사자나 악독한 용이나 코끼리나 모든 귀신들에 이르기까지 불자를 흔드는 동안에는 모두 멈추어 해칠 수 없다. 만일 불자를 버리면 다시 평상대로 되어 공용(功用)이 사라진다.
다음으로 최상볘다리인비밀안약성취법(最上吠多梨印袐密眼藥成就法)을 말하겠다. 지명자는 마하바샤(摩賀嚩舍)를 해골 안에 놓고 일식이나 월식이 있을 때에 이 마하바샤로 기름을 만들고 적마약(赤馬藥)으로 등(燈)의 심지를 만들어 전다라(旃陁羅)의 집 안에서 등불을 밝히고, 이 해골로 이 등의 연기를 모아 하루 낮밤 동안 가지하고, 다시 하나의 구리로 된 젓가락[銅箸子]에 가지한 다음, 젓가락에 약을 발라 담갔다가 자기 눈에 찍어 바른다. 그리고 좌우를 돌아보면 저 천안(天眼)과 같이 막혀서 보이지 않던 경계까지 모두 볼 수 있게 되니, 물로 눈을 씻으면 곧 평상대로 된다. 이를 최상안약성취법이라고 이름한다.
다음으로 이매성취법(魑魅成就法)을 말하겠다. 아리가약(阿哩迦藥) 뿌리와 만다라약(曼陁羅藥) 뿌리와 아세마람약목향(遏稅摩囕藥木香)과 모하나약(謨賀曩藥) 뿌리와 마하니라약(摩賀你攞藥) 뿌리와 사라반항약(設囉半亢藥)과 시들은 필례다꽃[必隷多萎花]과 라자나다약(囉惹捺多藥) 등과 같은 약들을 사용한다. 다시 또 실제리보로사(悉帝哩布嚕沙) 등을 사용하여 우혜야사(虞呬也事)를 행한 다음, 흑월 8일에 동자로 하여금 앞에서 말한 약들을 빵아 가루로 만들게 하고, 실제리라자(悉帝哩囉惹)를 앞에서 빻은 약의 분말에 담그거나 혹은 카라예다(佉囉㘑多)에 담근 다음, 흑월 8일에 시체를 태우고 남은 재로 필례도득갈타만다라를 그리고, 앞의 약에 8천 번 가지하면 곧 성취한다. 이 약은 모든 사람과 귀신을 이매(魑魅)로 만들고, 만일 싸우며 해치려 하거나 화난(火難)이 있거나 왕이 두려움을 주는 재난이 있을 때 자신을 옹호할 수 있다. 만일 약을 몸에 바르고 선법당(善法堂)에 있으면 제석천주(帝釋天主)까지도 이매로 만들 수 있으며, 만일 강이나 개울 등을 건너면 곧 본래의 능력이 없어진다.
다음으로 모두 부다(部多) 등을 다 깨달음에 들게 하여 온갖 사실을 말하게 할 수 있는 성취법을 말하겠다. 호랑이가죽과 니리모가모라가독약(你哩謨迦冒囉誐毒藥)과 울금(鬱金)과 모하나약(謨賀曩藥) 뿌리를 함께 찧어서 분말을 만들고, 검은 양의 모다라[羖羊母怛囉]를 섞어 완두만한 크기로 환(丸)을 일곱 알이나 여덟 알을 만들어 공구마향(恭俱摩香)을 바르거나 토끼 피를 바른 후 환약(丸藥)을 해골 안에 넣고, 흑월 여드레 밤에 그 약을 800번 이상 가지한다. 그리고 따로 그릇 하나를 준비하여 공구마향으로 칠한 다음, 앞의 약을 집어 그 그릇 안에 넣고 다시 8천 번을 지송하면, 이 약법(藥法)이 반드시 성취되어 큰 위력을 갖는다. 그런 다음 수행하는 사람이 이 약으로 때리면 찰나 사이에 그를 깨달음에 들게 하여 온갖 사실을 그가 눈으로 본 듯이 말하게 할 수 있다. 그가 깨달음에 들고 나서는, 조금 전의 그 약을 다시 거두어 본래의 그릇 안에 넣는다.
다음으로 최상경애성취법을 말하겠다. 지명인은 모름지기 스스로 기뻐한 연후에 낙가다(𠸪訖多) 뿌리와 사라반카약(奢囉半佉藥)과 라자나다열리바약(囉惹捺多涅哩波藥)과 오발란다약(烏勃㘓多藥)의 잎과 벌의 날개 등을 동녀 한 사람에게 빻게 하여 분말을 만들어서 이리다(已哩多)와 섞어 연꽃 속에 놓는다. 흑월 여드렛날에 이 약을 가지고 대명을 1천 번 송하면, 반드시 성취하여 왕으로 하여금 경애하는 마음을 일으키게 할 수 있다. 지명자가 약간의 약을 몰래 다른 사람의 음식에 넣어 그 사람이 먹으면 경애하는 마음을 내고, 혹은 약의 분말을 그 사람의 옷에 발라도 역시 경애하게 되며, 나아가서는 제석천주에 이르기까지도 저들로 하여금 경애하는 마음을 내게 한다. 이와 같이 그 약을 그의 음식이나 의복에 넣거나 바를 수 없으면, 흙이나 나무로 그 형상을 만들어 앞의 약과 함께 빻아 그릇 하나에 넣고 다시 이레 동안 밤낮으로 가지하면, 그 사람이 스스로 와서 환희하며 경애하고 곧 재물과 비단과 진귀한 보배 등을 바친다.
다음으로 원수[設咄嚕]를 조복시키는 법을 말하겠다. 공작꼬리ㆍ마혜건조가약(摩呬建祖迦藥)ㆍ말의 털ㆍ물소의 털ㆍ만다라꽃의 씨앗[曼陁羅子]ㆍ아사마라화(阿私摩囉花)ㆍ필발(蓽蕟) 같은 약을 각각 똑같은 양으로 준비하고 라자살(囉惹薩)과 함께 갈아 환[丸]을 만들고, 지명자가 밤중에 법에 따라 8천 번 가지하고 나서, 다시 말의 털과 새끼 고앙이의 털을 같은 곳에서 태워 그 연기를 약에 쏘인다. 만일 원수를 조복시키려면 환약 한 알을 다시 빻아 분말을 만들어 그 머리 위에 바르면 된다. 이 법은 바로 염만득가명왕께서 친히 말씀하신 것으로, 조복법 중에서 이 법이 최상이다.
다음으로 원수를 죽이는 가장 뛰어난 법을 말하겠다. 지명자는 법에 따라 상응하면 반드시 성취하게 될 것이니, 단지 지성(志誠)으로 할 뿐 다른 의심을 내지 말라. 만일 삼보를 파멸하거나 정법을 훼손하거나 5역죄를 저질러 살해하는 이 같은 악인이 이 법을 행하여 조복시키려 할 때는, 이 같은 부류의 사람은 적합한 사람이 아니니 작법(作法)을 허락하면 안 되고, 저 지명자가 보리심을 내어 큰 이익을 지으려 할 때에는 이 법을 행하도록 허락한다. 이것은 바로 여래의 삼매로 유정에게 이익을 주고 모든 악을 끊어 없애고 삼보를 수호하고 4생(生)을 구제함이다. 법대로 수지(受持)하면 용궁(龍宮)에서도 역시 성취할 수 있다. 만일 사람이 질투하는 마음을 품고 선하고 어진 것을 알지 못하고 제멋대로 다른 사람을 해치면서 이 법을 행하려 하면, 꿈에라도 성취할 수 없다. 만일 그 수행하는 사람의 몸과 마음이 청정하고 어진 이를 숭상하고 선을 중히 여기고 대자비를 갖추어 널리 구제하는 일을 행하고 중생을 인도하여 정각(正覺)의 길로 돌아가게 한다면, 곧 이 성취법을 행하도록 허락한다. 저 지명자가 삼보를 파괴하는 사람의 발아래 있는 흙을 취하여 분노하는 마음으로 물소의 모다라(母怛囉)와 섞어 반죽하여 그 명상을 만들고 나서, 시체를 태우고 남은 재를 그 형상에 바르고, 숯ㆍ가시나무ㆍ겨ㆍ뼈 등을 그 형상의 가슴과 배 안에 채워 넣고, 귀ㆍ코ㆍ입ㆍ눈을 모두 다 막은 다음, 그 형상의 몸에 바닥(癹吒)자를 거꾸로 쓴다. 그리고 나서 지명자가 왼발로 그 형상을 밟고 볘다리인(吠多梨印)을 결하고서, 원수의 이름을 부르고 대명을 8천 번 송하면, 저 모든 악인과 원수 등이 속히 스스로 멸망한다. 만일 이 법을 행하여 삼매를 지닌 사람 등을 해치려 할 때에는, 법을 행하는 본인이 파괴된다.
다음으로 원수를 쫓아 보내는 법[發遣設咄嚕法]을 말하겠다. 반드시 카녜라목(佉祢囉木)으로 길이가 8지(指)되는 말뚝을 만들고, 그 말뚝을 겨자기름에 적신 다음 시체를 태우고 남은 재를 바르고, 저절로 죽은 까마귀 가죽으로 그 말뚝 위를 싸고 붉은 실로 그것을 묶는다. 그리고 나서 지명자가 밤중에 저 말뚝 앞을 향하여 베다리인을 결하고, 그 사람의 이름을 부르고 곧 발견대명(發遣大明)을 8천 번 송한 다음, 이 말뚝을 그 사람의 문 앞에 파묻는다. 그러면 그 원수가 스스로 신속하게 떠난다. 이 쫓아 보내는 의궤의 위력이 가장 훌륭하여 제석천주까지도 이 의궤를 보면 반드시 신속히 떠나가거늘 하물며 악인이야 어떠하겠는가.
다음으로 삼보를 파괴하는 자와 5역(逆)을 행하는 악인으로 하여금 서로 싸워 모두 멸망하게 하는 법을 말하겠다. 지명자는 반드시 돼지 피와 바라다가약(跋攞怛迦藥)과 같은 약을 빻아 분말로 만들어 열리바샤(涅哩嚩舍)와 합하여 섞은 다음, 볘다리인을 결하고 대명을 8천 번 송하고 이 약으로 향을 만들어 화로 안에서 태운다. 그러면 삼보를 파괴하고 악을 지은 모든 사람들이 이 향기를 맡고 서로 치고 때리며 싸우다가 곧장 죽음에 이른다. 그리고 그 처자와 권속들도 역시 이와 같이 싸우다 죽고, 주(州)나 성(城)이나 마을이나 다른 군대들에 이르기까지도 이 향기를 맡으면 이와 같이 파괴된다.
다음으로 환화(幻化)를 일으키는 법을 말하겠다. 지명자가 시체를 태우고 남은 재와 토끼 피를 한데 합하여 하나의 해골 속에 넣은 다음, 필례도득갈타만다라와 같은 만다라를 만들고 그 속에 볘다리인을 안치하고 광대한 공양을 한다. 그리고 만다라의 남쪽 문에 힘닿는 대로 소(酥)와 앞의 시체를 태우고 남은 재로 호마를 하되, 대명을 8천 번 송하고, 호마 역시 8천 번 한다. 이와 같이 한 다음에 다음 날 아침에 호마로(護摩爐)를 보아 건달바성(乾闥婆城)과 같으면, 곧 향로 안에 있는 재[灰]를 흰색 꽃 위에 바르고 꽃을 공중에 던진다. 그러면 모든 부처님께서 함께 누각 안에 나타나시게 할 수 있다. 만일 노란 꽃에 바르고 공중에 던지면 1천 명의 대아라한(大阿羅漢)을 나타나게 할 수 있으며, 붉은 꽃에 바르고 공중에 던지면 모든 천과 천인(天人)을 나타나게 할 수 있으며, 푸른 색 꽃에 바르고 공중에 던지면 야차ㆍ라차사(囉叉娑)ㆍ필례다(必隷多)ㆍ나기니(拏枳尼)ㆍ구반다(恭畔拏) 등에 이르기까지 모두 수행하는 사람의 마음대로 나타나게 할 수 있다. 또 청정한 물에 일곱 번 가지하고서 허공에 뿌리면 나타났던 환법(幻法)이 모두 다 그친다. 다시 까마귀 깃털 일곱 개로 불자[拂]를 만들고 뼈로 자루를 만든 다음, 시체를 태우고 남은 재를 자루에 발라 허공을 바라보며 불자를 흔들면, 뜻에 따라 생각했던 것과 하고 싶은 일들이 마음먹은 대로 모두 변화하여 나타난다. 혹 사람이 강이나 큰 바다를 건너는 모습이 나타나기도 하고, 높고 큰 누각에서 사람을 아래로 떨어뜨리는 모습이 나타나기도 하며, 용왕의 궁전이 나타나기도 하고, 여러 사람이 모여 있는 모습이 나타나기도 하며, 군마(軍馬)가 교전(交戰)하는 모습이 나타나기도 한다. 이와 같이 온갖 일들이 모두 성취된다. 만일 그만두고자 하면 왼손으로 불자를 잡으면, 나타났던 것들이 모두 사라진다. 이와 같은 환법은 명왕께서 스스로 말씀하신 것이다.
다음으로 식재법(息災法)을 말하겠다. 자신을 위할 때나 혹은 타인을 위할 때나 모두 흰색의 묘한 꽃을 사용한다. 백단(白檀)으로 바르는 향[塗香]을 만들어 흰 꽃에 바르고, 법에 따라 볘다리인을 결하고 대명을 1,008번 송하여 가지한 다음, 수행하는 사람이 바다와 통하는 강하(江河)에서 곧 물[河]에 들어가 앞에서의 흰 꽃을 송이마다 108번씩 가지하여 곧 물에 던진다. 이와 같이 작법하면 매우 흉악했던 재난도 속히 없어지고, 국경[國界]ㆍ주(州)ㆍ현(縣)ㆍ황성(隍城)ㆍ마을에 이르기까지 왕과 신하와 백성들의 온갖 재난이 법에 따라 지송하면 모두 없어진다.
다음으로 증익법(增益法)을 말하겠다. 지명자가 사리탑(舍利塔) 앞에서 둥글게 향과 꽃을 배열하여 크게 공양을 하고, 혹 자신을 위해서나 타인을 위해서나, 혹 남자나 여자나, 각각마다 아무개라고 부르면서 증익하기를 구한 다음, 곧 볘다리인을 결하고 대명을 1아유다(阿庾多) 송한다. 이 의궤는 바로 부처님께서 말씀하신 것으로서, 성취하지 못하는 일이 없다. 지명자가 저 탑 앞에서 네모난 만다라를 만들고, 팔방(八方)에 등을 밝히고 온갖 아름다운 꽃을 뿌리며 음식을 바치고 안실향(安悉香)을 피운 다음, 보리심을 내고 청정한 믿음으로 모든 부처님께 예배드리고, 얼굴을 사리탑으로 향하여 날마다 세 번씩 불탑상(佛塔像)을 조성하면, 재난이 속히 없어진다.
다음으로 또 증익법을 말하겠다. 지명자는 자신을 위해서가 아니라, 자비로운 뜻을 내어 두루 모든 유정들에게 마치 어머니가 자식을 사랑하듯 모든 고통을 없애 주고, 또한 그렇게 중생에게 이익을 주어야 한다. 지명자가 우황(牛黃)과 자기 몸의 라흘다(囉訖多)를 함께 섞어 바르는 향처럼 만들어 해골에 넣고, 월식(月蝕)이 시작될 때 이 약에 가지하여 월식이 끝날 때까지 손으로 약을 받들고 대명을 송한다. 월식이 다 끝나갈 때 수행하는 사람이 이 약을 조금 미간에 찍어 바르면, 국왕과 대신이 볼 때마다 모두 경애하는 마음을 내고 모든 유정까지도 보는 순간 숭상하고 환희하며 우러른다.
다음으로 구소법(句召法)을 말하겠다. 이는 묘길상보살의 화신인 분노명왕께서 친히 말씀하신 것이다. 지명자는 반드시 자연히 죽은 동녀의 머리카락을 합하여 끈[索]을 만들고, 흑월 여드렛날에 그것을 해골 속에 넣고 날마다 대명을 지송하기를 월식이 있을 때까지 행한다. 그런 다음에 염모나하안(閻牟曩河岸)의 청결한 곳에 가서 필례도득갈타만다라를 만들고 크게 공양을 바치고서, 볘다리인을 하고 대명을 지송하며 온갖 음식을 모든 귀신을 위하여 출생(出生)한다. 머리카락으로 만든 그물[羂索]이 진동하며 일어서면 법이 반드시 성취된 것이니, 이때 지명인이 이 새끼줄을 잡고 모든 천과 제석 등을 부르면[句召] 찰나 사이에 속히 와서 앞에 나타나, 수행하는 사람이 하고 싶은 일을 말하면 그대로 모두 성취시켜 준다. 또 저 수행하는 사람이 지송하는 힘으로 다시 다섯 가지 신통을 얻고, 모든 야차녀ㆍ건달바녀(乾闥哩嚩女)ㆍ천녀 등을 그물로 부르면, 찰나에 곧 와서 수행하는 사람이 원하는 것을 뜻대로 이루어 주지 않는 일이 없다. 만일 여자와 즐기고자 하면 곧 함께 즐기되 즐거움에 집착하지 말아야 한다. 모든 여자의 신체는 부정(不淨)하여 더러움이 많으니, 지명자는 반드시 멀리 여의어야 한다. 만일 모든 천ㆍ야차ㆍ나찰사 등을 부르면, 곧 와서 앞에 나타나 둥글게 에워싸며 또 수행하는 사람이 모든 천계(天界)와 본주처(本住處)에 가서 구하는 것을 모두 얻는다. 혹 궁전이나 누각이나 온갖 성약(聖藥)이나 무수한 백천의 겁수(劫樹)를 원하면, 일일이 모두 얻어 스스로 사용한다. 저 지명인은 수명이 1아리몯다(阿哩沒駄) 수만큼 늘어나며 영원히 기아(飢餓)와 질병과 사랑하고 이별하는 등의 고뇌를 여읜다. 만일 그물이 진동하며 일어서면 이 법이 이루어진 모습이고, 저 그물이 움직이지 않으면 그 법이 아직 이루어지지 앉은 것이나 역시 세상의 하고자 하는 일을 이룰 수 있다. 하물며 성취했을 때이겠는가. 혹 남자를 부르거나 여자를 부르려면 곧 그물을 펴면서 그 사람의 이름을 부르고 대명을 100번을 채워 지송하고, 다시 하리(紇哩)자를 송한다. 그러면 그 사람이 마치 나는 새와 같이 잠시도 쉬지 않고 신속히 온다. 왕[囉惹, Raja]과 그의 모든 권속이나 모든 부류의 유정들이나 재물ㆍ비단ㆍ금ㆍ보배ㆍ코끼리ㆍ수레ㆍ꽃ㆍ과일 등도 만일 수행하는 사람이 부르는 것을 보거나 들으면 모두 와서 이르니, 그러면 마음대로 이들을 사용할 수 있다. 만일 저 수행하는 사람이 이 대명삼매에 의하여 부른다면, 100유순 밖에 있다 하여도 속히 오게 할 수 있으니, 이와 같은 견삭(羂索)성취법을 의심하지 말라.

7. 염만득가볘다리인수행의궤분(焰鬘得迦吠多梨印修行
儀軌分)

다음으로 법에 따라 염만득가볘다리인의 최상수행의궤를 차례대로 행하면 지명자는 바로 성취할 수 있다. 이것은 바로 묘길상보살의 화신인 분노명왕께서 친히 말씀하신 것으로, 이 대명에는 큰 위력이 있으니. 혹 7자에서 10자 이상 송하면 천과 사람이 듣고 모두 안락을 얻는다. 저 지명자는 법의 차례에 따라 먼저 대명을 6낙차 송하여 아주 익숙하게 된 다음, 탱상[㡧像]을 만들고 다시 대명을 3낙차 송하되, 이 의궤에 따라 처음부터 지송하면 뜻대로 구하는 것을 성취하지 못하는 일이 없다. 이 염만득가대무외명왕은 모든 악마를 없애고 모든 원을 이루어주며 모든 재난을 없앨 수 있다. 이때 지명자는 깨끗이 목욕하고 3의(衣:大衣ㆍ五條ㆍ七條)를 가지런히 정돈하고 지성스런 마음으로 날마다 명왕을 의지하고 공경하고 공양함으로써 자신을 옹호한 다음, 미묘한 글자가 심장 속에 있다고 생각하고, 다시 이 글자가 변하여 연꽃이 된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자신이 연꽃 위에 앉아 있다고 생각하고 훔(吽)자를 생각한다. 다음에 옴(唵)자가 머리 위에 있다고 생각하고 아(阿)자가 눈에 있다고 생각한다. 이와 같이 관상하여 자신을 옹호한 다음 대명을 7자에서 10자 이상에 이르기까지 지송한다. 혹 군진(軍陣)에 들어갈 때는 본부인(本部印)을 결한 다음, 심대명(心大明)을 생각하고 두대명(頭大明)을 생각하고 정대명(頂大明)을 생각하고 신대명(身大明)을 생각하여 갑옷과 투구로 삼고, 이수대명(二手大明)이 변화하여 무기가 된다고 생각한다. 대명삼매에 의하여 염만득가명왕볘다리본인(焰鬘得迦吠多梨本印)을 결하여 본심(本心)에 있다고 생각하고, 오른손으로 보장인(寶杖印)을 결하고 매우 악한 모습을 짓는다. 이때 지명자가 청정한 신심(信心)을 내어 온갖 오묘한 향ㆍ꽃ㆍ진기한 과일로 필례도득갈타에게 공양하면, 만다라 속에 있는 공덕탱상(功德㡧像) 등이 모든 소원을 성취시켜 준다.
다음으로 모든 소원을 이루어 주는 조상의궤(造像儀軌)를 말하겠다. 지명자는 먼저 아주 익숙해질 때까지 지송한 다음에 상을 만든다. 모든 상을 만들 때에는 금이나 은이나 유석(鍮石)이나 생동(生銅)이나 숙동(熟銅)이나 유리(琉璃)나 파려(玻瓈)나 모든 진귀한 보배 등을 사용한다. 이렇게 만들어진 상은 모두 광대한 공덕과 복 받는[福報] 일을 성취시켜 준다. 만일 지명자가 왕[囉惹, Raja]의 지위를 구하면, 반드시 몸의 높이가 8지(指) 되는 금상(金像)을 만들어야 한다. 그러면 반드시 성취하게 된다. 만일 부귀를 구한다면 반드시 몸의 높이가 10지 되는 은상(銀像)을 만들어야 하고, 질병을 없애고자 하면 몸의 높이가 16지 되는 생동상(生銅像)을 만들어야 만다. 만일 구하는 것을 마음대로 갖고자 한다면 몸의 길이가 20지 되는 숙동상(熟銅像)을 만들어야 하고, 억울함과 한 맺힘을 없애고 부귀를 구하려면 몸의 길이가 22지 되는 유석상(鍮石像)을 만들어야 한다. 만일 하고 싶은 모든 일을 베풀어 주기를 바란다면 몸의 길이가 16지 되는 유리상(琉璃像)을 만들어야 하고, 몸과 마음으로 정진하고 재난을 없애고 증익(增益)하려면 몸길이가 12지 되는 파려상(玻瓈像)을 만들어야 한다. 만일 검법(劍法)을 성취하거나 아수라궁에 들어가고자 하면 몸길이가 8지 되는 중보상(衆寶像)을 만들어야 한다. 이와 같은 존상(尊像)을 법대로 마음을 써서 교묘하게 장엄하여 모든 상(相)을 다 갖추게 만들고 법대로 공양하면, 구하는 모든 것을 성취하지 못하는 일이 없다. 전처럼 금⋅은 등으로 명왕의 성스러운 형상을 만들되, 손에는 본부(本部)의 무기[器仗]를 잡고 필례다를 타고 있으며, 몸에는 여섯 개의 얼굴이 매우 악한 모습으로 돌아보고 열두 개의 팔과 여섯 개의 발이 있고 몸에 세 개의 머리를 이고 있고, 필례다로 만(鬘)을 만들어 장식하고 호랑이 가죽으로 만든 옷을 입고, 다시 하늘하늘한 그물 옷을 겨드랑이 밑으로 걸치고 왼쪽을 향하여 춤추는 형세로 서 있는 모습으로 만든다. 이와 같이 법에 따라 의궤대로 행하면 구하는 것을 모두 성취한다.
다음으로 나무로 명왕의 성스러운 형상을 만들되 법을 따라 의궤대로 행하면 역시 모든 소원을 만족할 수 있다. 명왕의 성스러운 형상을 만들 때는 모든 나무를 사용해도 된다. 만일 백단목과 소나무로 몸길이가 12자 되는 형상을 만들면 모든 소원을 이루어 주며, 만일 백아리가(白阿哩迦)나무 뿌리로 몸길이가 16지 되는 형상을 만들면 구하는 것을 모두 얻고, 만일 길이가 14지 되게 만들면 반드시 부귀와 안락을 얻는다. 만일 무우수(無憂樹)나무로 몸의 길이가 5지 되는 형상을 만들면 경애하게 할 수 있고, 소나무로 몸길이가 6지 되는 형상을 만들면 모든 천과 아수라왕을 구소(句召)하고 항복시켜 경애하도록 할 수 있다. 만일 용화수(龍花樹)나무로 몸길이가 7지 되는 형상을 만들면 질병을 없애고 원악(寃惡)을 멸할 수 있으며, 만일 사람의 해골로 몸길이가 12지 되는 형상을 만들면 지명자가 법사(法事)를 정숙하게 하지 못하고 단지 공양하기만 하여도 모든 일을 성취할 수 있다. 이를 상을 조성하는 법[造像之法]이라고 한다.
다음으로 탱상[㡧像]을 그리는 법을 말하겠다. 이때 지명자는 죽은 사람의 옷을 거두어 물로 깨끗이 빤 다음에 길이가 1주(肘) 되는 탱상을 만들고, 죽은 사람의 머리카락으로 붓을 만들어 탱상을 그리되, 오색(五色)으로 그리지 말고 오직 토끼 피와 붉은 흙[赤土]으로만 그려야 한다. 가운데에는 염만득가명왕을 그리는데, 매우 악하고 두려운 모습을 하고 발로는 필례다를 밟고 왼쪽을 향하여 춤추는 형세로 서 있으며, 여섯 개의 얼굴에 각각 세 개씩 눈이 있고 머리카락은 쭈뼛 서 있으며, 미간은 넓고 눈이 크며 모두 적황색을 띠고 있게 한다. 여섯 개의 발에 열두 개의 팔이 있는데, 오른쪽 첫 번째 손으로는 시원인(施願印)을 하고, 두 번째 손으로는 삼차(三叉)를 잡고, 세 번째 손에는 검을 잡고, 네 번째 손에는 도끼를 잡고, 다섯 번째 손에는 보배 지팡이[寶杖]을 잡고, 여섯 번째 손에는 갈고리[鉤]를 잡고 있으며, 왼쪽 첫 번째 손은 기극인(期剋印)을 하고, 두 번째 손은 창을 잡고, 세 번째 손은 도마라(覩摩囉)를 잡고, 네 번째 손은 보배 방망이[寶棒]을 잡고, 다섯 번째 손은 해골을 쥐고, 여섯 번째 손은 그물[羂索]을 잡고 있는 모습이다. 호랑이 가죽으로 만든 옷을 입고, 입에는 날카로운 송곳니가 나와 있게 한다. 명왕의 좌우에 다시 심인명(心印明)을 그리고, 명왕의 오른쪽에 보장심인명(寶杖心印明)을 그린다. 몸은 매우 악한 모습으로 머리털이 곤두서고 적황색을 띠며, 손에는 보장인(寶杖印)을 결하여 무기로 삼는다. 왼쪽을 향하여 춤추는 형세로 서서 또한 기극인을 하고, 얼굴은 미간을 찌푸리고 있다. 명왕의 왼쪽에는 볘다리심인명(吠多梨心印明)을 그린다. 전신에 불꽃이 치성하고 큰 위력이 있으며 명왕을 우러러보고 있다. 얼굴에 세 개의 눈이 있고 미간을 찌푸리고 있으며, 머리털이 곤두서고 배[腹]가 광대(廣大)하며, 손에는 삼차(三叉)를 잡고 기극인을 하고 있다. 부처님의 교칙을 받들어 모든 악마를 항복시키고 조복시키기 어려운 자들을 조복시킨다. 이와 같이 그린 다음, 고요하고 깊숙하고 비밀한 장소에 안치하고서, 향ㆍ꽃ㆍ음식으로 날마다 공양한다. 이 보장심인(寶杖心印)과 볘다리심인(吠多梨心印)의 의궤대로 작법하면, 반드시 성취한다. 이 심인탱상(心印㡧像)으로 만다라를 만들 때 지명자가 공양을 펼치면, 구하고자 하는 대로 소원을 만족하지 못하는 일이 없다.
다음으로 염만득가명왕의 탱상법(㡧像法)을 말하겠다. 지명자는 반드시 필례다(必隷多)의 옷을 물로 깨끗이 빨아서 탱상을 만들되, 너비를 1주(肘)가 되게 하고, 가장 좋은 물감[上好色]으로 염만득가명왕을 청운색(靑雲色)으로 그린다. 이와 같이 그린 다음에 깊고 고요한 곳에 탱상을 매달고 모든 부처님과 현성들을 안치하고 법대로 공양한다. 지명자가 길상초(吉祥草) 위에 앉아 받들어 지니겠다[能持]고 하고 탱상을 우러러보며, 손에는 금강자(金剛子)로 된 염주를 쥐고 뜻을 오로지 하여 대명을 3낙차 송한다. 만일 몸과 마음이 피곤하면 잠시 쉬었다가 다시 3낙차가 되기까지 송한다. 그리하여 다 송하고 나서 산봉우리에 올라가 다시 대명을 송하여 열심히 고행(苦行)을 닦으면 반드시 성취한다. 의궤에서 말한 중품(中品)과 하품(下品)의 성취법에 따르면, 만일 열심히 고행을 닦지 않으면 절대로 성취하지 못한다. 저 지명인이 고행을 닦을 때에 두려움 없는 존나보살(尊那菩薩)이라는 생각을 하고 발우를 들고 먹고 나서, 모니행(牟尼行)을 닦아 모든 근(根)을 쉰다. 그런 다음에 파손되지 않은 카녜라(佉祢囉)나무로 된 봉(棒)을 가지고 험한 길을 경행(經行)하면, 모든 위험과 액난을 여읜다. 이때 지명자가 분노명왕무외행(忿怒明王無畏行)을 하고 염만득가대명을 송하기를 6개월을 채우면, 최상성취를 얻는다. 이와 같이 오랜 동안 분노명왕무외행을 받아 지니면, 모든 악마를 죽일 수 있다. 혹 작법하고 지송할 때에 만일 악마의 경계가 온갖 모습으로 앞에 나타나더라도 두려워하지 말고, 혹 천녀가 단정한 모습으로 나타나도 함께 말하지 말라. 산란하지 않은 마음으로 보리(菩提)의 뜻을 내어 분노대명을 지니면, 저 모든 악마 등이 자연히 파괴되어 없어져 나타나지 않는다. 이를 최상성취(最上成就)라고 하니, 구하는 것이 뜻대로 된다. 지명인은 일심(一心)으로 받아 지녀라.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