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대장경 불설관정칠만이천신왕호비구주경(佛說灌頂七萬二千神王護比丘呪經) 8권
불설관정경 제8권
- 불설관정마니라단대신주경
(佛說灌頂摩尼羅亶大神呪經) -
백시리밀다라 한역
최윤옥 번역
이와 같이 들었다.
어느 때 부처님께서 사위국의 기수급고독원에 1,250명의 비구와 함께 계셨다. 부처님께서 세상 천하의 사람들이 모든 삿된 귀신과 도깨비들에게 괴로움을 당하는 것을 불쌍히 여기시고, 부처님께서 곧 이 마니라단대신주경(摩尼羅亶大神呪經)을 결집하셨다. 그리고 세존께서 곧 과거 7불(佛)의 이름을 들어 경의 증명으로 삼으시며, “제1은 유위불(維衛佛)이요, 제2는 식불(式佛)이요, 제3은 수엽불(隨葉佛)이요, 제4는 구루진불(拘樓秦佛)이요, 제5는 구나함모니불(拘那含牟尼佛)이요, 제6은 가섭불(迦葉佛)이요, 지금의 나는 제7 석가문불(釋迦文佛)이다”라고 하셨다.
부처님께서 아난에게 말씀하셨다.
“내가 지금 또 8대 보살을 들겠다. 발타화보살(颰陁和菩薩)ㆍ나린갈(羅隣竭)보살ㆍ교일도(憍日兜)보살ㆍ나라달(那羅達)보살ㆍ수심미(須深弥)보살마하살ㆍ화화(和和)보살ㆍ인호달(因互達)보살ㆍ화륜조(和輪調)보살이다. 이들이 8보살이고, 500개사(開士)도 그러하다.”
부처님께서 현자 아난에게 말씀하셨다.
“이 모든 보살에게는 대서원(大誓願)이 있으니, 내가 멸도한 후 오탁세(五濁世) 중에 모든 액난에 처한 사람들을 구제하겠다는 것이다. 만일 사신(邪神)과 악귀(惡鬼)에게 붙잡혔다면 모두 한마음으로 그 이름을 불러라. 그러면 곧 본원(本願)을 어기지 않고 사람들을 보호하여 모든 소마(小魔)들을 자연히 소멸되게 할 것이다.”
부처님께서 또 현자 아난에게 말씀하셨다.
“나의 10대 제자에게는 각기 위덕이 있고 지혜가 동등하게 모두 제일이다. 내가 이제 그들을 결집하리니, 각기 그 위신(威神)을 드러내어 모든 사부대중들을 보호할 것이다.”
부처님께서 아난에게 말씀하셨다.
“사리불(舍利弗)과 대목건련(大目揵連)과 대가섭(大迦葉)과 수보리(須菩提)와 부루나(富樓那)와 아나율(阿那律)과 가전연(迦旃延)과 우바리(優波離)와 나후라(羅睺羅)와 아난(阿難)이다. 만일 사부대중들의 제자들이 사악한 것들에게 잡히면, 모두 이들의 명호(名號)를 불러야 할 것이다. 그러면 그 사람들을 위하여 근심을 없애 주고 모든 액난을 없애 주리니, 만사(萬事)가 길상하리라.”
부처님께서 아난에게 말씀하셨다.
“모든 천자(天子)가 항상 불법을 좋아하여 고요한 때 내가 있는 곳에 왔기에 내가 그들을 위하여 설법하였다. 그들이 각기 불도의 자취를 얻어 또한 서원하기를, 내가 멸도한 후에 모든 사부대중들을 보호하여 사악한 것들이 틈을 얻을 수 없게 하겠다고 하였다. 사천대왕(四天大王)ㆍ제두뢰타천(提頭賴吒天)ㆍ비루륵천(毗樓勒天)ㆍ유섬문천(惟睒門天)ㆍ비사문천(毗沙門天)ㆍ도리천(忉利天)ㆍ염마라천(鹽摩羅天)ㆍ도솔타천(兜率陁天)ㆍ불교락천(不憍樂天)ㆍ화응성천(化應聲天)ㆍ화자재천(化自在天)ㆍ범중묘천(梵衆妙天)ㆍ범보록천(梵輔祿天)ㆍ마하범천(摩訶梵天)ㆍ수행범천(水行梵天)ㆍ수미범천(水微梵天)ㆍ수무량범천(水無量梵天)ㆍ수응범천(水應梵天)ㆍ약정천(約淨天)ㆍ변정천(遍淨天)ㆍ정명천(淨明天)ㆍ수묘천(守妙天)ㆍ미묘천(微妙天)ㆍ광묘천(廣妙天)ㆍ극묘천(極妙天)ㆍ복애천(福愛天)ㆍ애승천(愛勝天)ㆍ근제천(近際天)ㆍ보관천(普觀天)ㆍ쾌견천(快見天)ㆍ무결애천(無結愛天)ㆍ색구경천(色究竟天)ㆍ정광천(淨光天)ㆍ보등천(普等天)의 삼십삼천(三十三天)이 각각 위신을 나타내어 사부대중들의 제자들을 크게 옹호하고 흉악한 것들을 물리칠 것이다.”
부처님께서 아난에게 말씀하셨다.
“내가 지금 이 35용왕의 이름을 말하겠다. 각기 다른 나라에 거처하나 같은 마음과 같은 뜻으로 그들이 가지고 즐기는 용궁의 진보(珍寶)와 마니잡주(摩尼雜珠)를 나에게 봉헌하였다. 내가 모든 용들을 위하여 그 인연과 업보(業報)의 일을 말해 주니, 각기 내가 있는 곳에서 법안정(法眼淨)을 얻었다. 그리고 대서원을 세우기를 ‘미래세에 불법이 멸망하려 할 때, 어떤 나라의 성읍이나 취락에서도 모든 사부대중을 보호하여 위험과 액난을 여의게 하고 삿된 횡액의 침해를 받지 않게 하며 만사를 길상하게 하겠습니다’라고 하였다.
그 용왕은 바람마(波覽摩)용왕ㆍ아리가(阿梨伽)용왕ㆍ인다라(因陁羅)용왕ㆍ사가루(娑伽婁)용왕ㆍ사보타(思普陁)용왕ㆍ수다리(修陁利)용왕ㆍ바수지(婆修只)용왕ㆍ바리사(波利沙)용왕ㆍ득차가(得叉迦)용왕ㆍ가루로(伽婁盧)용왕ㆍ아리가(阿梨伽)용왕ㆍ사량적(沙梁翟)용왕ㆍ아바로(阿婆盧)용왕ㆍ바리가(波利伽)용왕ㆍ수바후(修婆睺)용왕ㆍ나율타(那栗陁)용왕ㆍ수미불(須弥弗)용왕ㆍ필사타(苾闍陁)용왕ㆍ질다사(質多斯)용왕ㆍ나모지(那某旨)용왕ㆍ질다륵(質多勒)용왕ㆍ사리나(思利那)용왕ㆍ지리미(只利弥)용왕ㆍ난루타(難婁陁)용왕ㆍ아나구(阿那俱)용왕ㆍ만다구(慢陁俱)용왕ㆍ빙가루(氷伽婁)용왕ㆍ가다구(伽多俱)용왕ㆍ달바루(達婆婁)용왕ㆍ아륵차(阿勒叉)용왕ㆍ사라바(思羅婆)용왕ㆍ망가루(茫伽婁)용왕ㆍ비대도(毗大都)용왕ㆍ발타라(跋陁羅)용왕ㆍ마근타(摩根陁)용왕이다.”
부처님께서 아난에게 말씀하셨다.
“이 모든 용왕들을 이루 다 셀 수는 없으나, 내가 지금 너와 모든 사부대중들을 위해서 간략히 상수(上首)가 되는 35용왕의 이름을 말하였다. 만일 액난을 당하여 두려운 날에는 모든 제자들로 하여금 그 이름을 말하게 하라. 지심(至心)으로 부르면 좌우에 서서 사악한 것들을 물리쳐 없애고 만사를 길상하게 할 것이다.”
부처님께서 아난에게 말씀하셨다.
“내가 예전에 모든 나라를 다니면서 항복시키고 교화하기 어렵고 가르침을 받지 않는 모든 신왕을 내가 모두 항복시켜 도(道)를 받도록 하였다. 그러자 이미 도를 받고 나서 모두 서원하기를, 내가 멸도한 다음 오탁세(五濁世)에서 불제자를 보호하여 모든 사악한 잡매(雜魅)가 사람의 장점과 단점을 찾지 못하도록 하겠다고 하였으니, 만일 액난으로 두려운 날이 오면 모두 일심으로 그 명호를 불러라. 내가 지금 관정신명(灌頂神名)을 말할 것이니, 모두 잘 들어라.
대신장군(大神將軍) 마혜수라(摩醯首羅)ㆍ대신장군 타사속라(墮沙俗羅)ㆍ대신장군 금비라(金毗羅)ㆍ대신장군 반기라(半耆羅)ㆍ대신장군 화기라(和耆羅)ㆍ대신장군 마니발타라(摩尼跋陁羅)ㆍ대신장군 바제라(波提羅)ㆍ대신장군 마화라(摩和羅)ㆍ대신장군 나찰다라(羅刹陁羅)ㆍ대신장군 구마화라(鳩摩和羅)ㆍ대신장군 수마건라(修摩乾羅)ㆍ대신장군 바가라(波迦羅)ㆍ대신장군 인륜무라(因輪無羅)ㆍ대신장군 인지라(因持羅)ㆍ대신장군 화림라(和林羅)ㆍ대신장군 바야월라(波耶越羅)ㆍ대신장군 송림라(宋林羅)ㆍ대신장군 단특라(檀特羅)ㆍ대신장군 식차라(式叉羅)ㆍ대신장군 건타라(健陁羅)ㆍ대신장군 건두라(乾頭羅)ㆍ대신장군 미거라(弥佉羅)ㆍ대신장군 건주라(乾朱羅)ㆍ대신장군 마유라(摩油羅)ㆍ대신장군 아수륜라(阿須輪羅)ㆍ대신장군 수사문라(隨沙門羅)ㆍ대신장군 수손라(隨孫羅)ㆍ대신장군 만제라(曼提羅)ㆍ대신장군모(大神將軍母) 아숙제(阿宿提)ㆍ대신장군모 설루타(設婁陁)ㆍ대신장군녀(大神將軍女) 살차마(薩遮摩)ㆍ대신장군녀 비람바(毗藍婆)ㆍ대신장군녀 지영락(持瓔珞).”
부처님께서 아난에게 말씀하셨다.
“이 모든 대신(大神)과 신모(神母)와 신녀(神女) 등 서른세 명의 왕들이 만일 4부(部)의 제자들이 갑자기 조난을 당하여 그 이름을 부른다면, 사람들로 하여금 복을 얻게 하고 만사를 길상하게 해줄 것이다.”
부처님께서 아난에게 말씀하셨다.
“또 6만 24명의 귀사(鬼師)가 있어 역시 모두 서원하기를, ‘미래세 오탁(五濁)의 어지러운 시기에 모든 나라의 성읍과 취락에서 모든 사부대중을 보호하여 작은 귀신들에게 틈을 주는 일이 없게 하여, 길하고 이롭게 하겠다’고 하였다. 내가 지금 말하겠으니, 그 이름은 다음과 같다.
동방의 4귀사다서타(鬼師怛署陁).
귀사(鬼師) 질거(疾去)ㆍ귀사 수녈다라(修涅多羅)ㆍ귀사 불륜(不輪)ㆍ귀사 가비라(迦毗羅).
남방의 4귀사다서타.
귀사 사후(斯睺)ㆍ귀사 바사후(婆斯睺)ㆍ귀사 상가(傷伽)ㆍ귀사 뇌차(賴遮).
서방의 4귀사다서타.
귀사 희리(嘻利)ㆍ귀사 희라지(嘻羅只)ㆍ귀사 윤바라부후(輪波羅浮睺)ㆍ귀사 빙화화리(氷和和利).
북방의 4귀사다서타.
귀사 다라니(陁羅尼)ㆍ귀사 다라다승(陁羅多升)ㆍ귀사 부도가(復度伽)ㆍ귀사 바로비다(波盧毗多).
상방(上方)의 4귀사다서타.
귀사 부마(浮摩)ㆍ귀사 수부마(修浮摩)ㆍ귀사 바유(波由)ㆍ귀사 야마(夜摩).
하방(下方)의 4귀사다서타.
귀사 근두바(根頭波)ㆍ귀사 수마(修摩)ㆍ귀사 근타(根陁)ㆍ귀사 수리야(修利耶).”
부처님께서 아난에게 말씀하셨다.
“내가 모든 부처님의 이름과 보살과 아라한과 모든 천과 용과 선신(善神)과 그리고 24귀사의 이름을 이와 같이 간략히 말하였다.
이제 또 네 개의 산과 강과 바다와 개울과 골짜기와 우물과 샘의 모든 정매(精魅)를 말하겠다. 만일 독악(毒惡)을 즐겨 행하여 모든 백성을 해치는 자가 있으면, 너는 정심(正心)으로 이 마니대신주경(摩尼大神呪經)을 염송하고, 아울러 산과 바다의 정매 이름을 말하여야 한다. 만일 독을 퍼뜨려 모든 백성을 해치려는 자가 있으면, 독을 거두게 하여 다시는 사람을 해치지 못하게 할 것이다.”
부처님께서 아난에게 말씀하셨다.
“국토 안에 있는 네 개의 산과 강과 바다에 두 가지 정(精)의 매귀(魅鬼)가 있으니, 내가 지금 그들을 말하겠다. 그 이름은 다음과 같다.
첫째는 심사(深沙)라 이름하고, 둘째는 부구(浮丘)라 이름한다. 국중 매귀(國中魅鬼)ㆍ산중(山中) 매귀ㆍ임중(林中) 매귀ㆍ초중(草中) 매귀ㆍ묘중(墓中) 매귀ㆍ총중(塚中) 매귀ㆍ지상(地上) 매귀ㆍ지하(地下) 매귀ㆍ수변(水邊) 매귀ㆍ수중(水中) 매귀ㆍ공중(空中) 매귀ㆍ시중(市中) 매귀ㆍ사인(死人) 매귀ㆍ생인(生人) 매귀ㆍ포사(飽死) 매귀ㆍ아사(餓死) 매귀ㆍ갈사(渴死) 매귀ㆍ도중(道中) 매귀ㆍ도외(道外) 매귀ㆍ당중(堂中) 매귀ㆍ당상(堂上) 매귀ㆍ당외(堂外) 매귀ㆍ첨변(簷邊) 매귀ㆍ사벽(四壁) 매귀ㆍ화중(火中) 매귀ㆍ화변(火邊) 매귀ㆍ신중(身中) 매귀ㆍ신외(身外) 매귀ㆍ반시(飯時) 매귀ㆍ열시(噎時) 매귀ㆍ금은(金銀) 매귀ㆍ좌시(坐時) 매귀ㆍ와시(臥時) 매귀ㆍ적색(赤色) 매귀ㆍ흑색(黑色) 매귀ㆍ유장(有長) 매귀ㆍ유단(有短) 매귀ㆍ유대(有大) 매귀ㆍ유소(有小) 매귀ㆍ중적(中適) 매귀ㆍ백색(白色) 매귀ㆍ황색(黃色) 매귀ㆍ청색(靑色) 매귀ㆍ반색(斑色) 매귀ㆍ홍색(紅色) 매귀ㆍ자색(紫色) 매귀ㆍ염인(厭人) 매귀ㆍ몽중(夢中) 매귀ㆍ조기(朝起) 매귀ㆍ보행(步行) 매귀ㆍ비행(飛行) 매귀이다.”
부처님께서 아난에게 말씀하셨다.
“이 모든 산정(山精)은 계곡이나 도랑 안에서 인간에게 해를 끼친다. 그러나 만일 사람이 그 이름을 알고 그 이름을 부르면, 사람을 해치지 못할 것이다. 그러므로 내가 이들을 말하였다.
마흔아홉 명의 귀신을 이제 내가 다시 말하겠으니, 너는 한마음으로 들어라.”
부처님께서 아난에게 말씀하셨다.
“유문인혼귀(有問人魂鬼)ㆍ격인백귀(擊人魄鬼)ㆍ희투쟁귀(喜鬪▼(口+爭)鬼)ㆍ대어언귀(大語言鬼)ㆍ유대소귀(有大笑鬼)ㆍ유대희귀(有大戱鬼)ㆍ상차타귀(相扠打鬼)ㆍ상박촬귀(相搏撮鬼)ㆍ차생문귀(遮生門鬼)ㆍ담인정귀(噉人精鬼)ㆍ식인혈귀(食人血鬼)ㆍ도인육귀(屠人肉鬼)ㆍ끽인골귀(喫人骨鬼)ㆍ박인골귀(拍人骨鬼)ㆍ담인오장귀(噉人五藏鬼)ㆍ식인장귀(食人腸鬼)ㆍ추인근귀(抽人筋鬼)ㆍ축인맥귀(縮人脈鬼)ㆍ괴인태귀(壞人胎鬼)ㆍ사난산귀(使難産鬼)ㆍ희진뇌귀(喜瞋惱鬼)ㆍ희에한귀(喜恚恨鬼)ㆍ지도행귀(持刀行鬼)ㆍ지장행귀(持杖行鬼)ㆍ유오구귀(有汗傴鬼)ㆍ유앙행귀(有仰行鬼)ㆍ유차요귀(有叉腰鬼)ㆍ유반도귀(有反倒鬼)ㆍ유경행귀(有頸行鬼)ㆍ유파수귀(有破髓鬼)ㆍ쇄신진귀(碎身塵鬼)ㆍ유의조귀(有疑阻鬼)ㆍ유현두귀(有懸頭鬼)ㆍ유오제귀(有五掣鬼)ㆍ유종심귀(有鍾心鬼)ㆍ유한전귀(有寒戰鬼)ㆍ유열민귀(有熱悶鬼)ㆍ유사중귀(有沙中鬼)ㆍ유강퇴간귀(有崗堆間鬼)ㆍ유건행귀(有健行鬼)ㆍ유거수귀(有擧手鬼)ㆍ유마두귀(有摩頭鬼)ㆍ유백두귀(有白頭鬼)ㆍ유적두귀(有赤頭鬼)ㆍ유황두귀(有黃頭鬼)ㆍ유단두귀(有斷頭鬼)ㆍ유토화귀(有吐火鬼)ㆍ유희소인귀(有喜燒人鬼)ㆍ유혈광귀(有血光鬼)이다.”
부처님께서 아난에게 말씀하셨다.
“만일 사람이 질병과 재앙을 만나 이 모든 귀신들에게 괴로움과 해를 당할 때는 이들의 이름을 불러라. 그러면 곧 독을 거두어 해칠 수 없게 되며, 그 처소로 돌아가 숨어 나타나지 못할 것이다.”
부처님께서 아난에게 말씀하셨다.
“또 마흔아홉 명의 산정(山精) 귀신이 있으니, 내가 지금 말하여 모든 사부대중들로 하여금 모든 사악한 것을 여의고 다시는 고통을 만나지 않게 하겠다. 그리고 온갖 병이 낫고, 원망하며 해치는 일이 생기지 않으며, 길상한 복을 얻게 하겠다.”
부처님께서 아난에게 말씀하셨다.
“산정 가운데는 다섯 가지 정매(精魅)가 있다. 내가 지금 그들을 말할 것이니, 그 이름은 다음과 같다.
청색산정(靑色山精)ㆍ적색(赤色)산정ㆍ백색(白色)산정ㆍ황색(黃色)산정ㆍ흑색(黑色)산정ㆍ고대(高大)산정ㆍ비소(卑小)산정ㆍ광대(廣大)산정ㆍ무두(無頭)산정ㆍ무수(無手)산정ㆍ무각(無脚)산정ㆍ용두(龍頭)산정ㆍ사두(蛇頭)산정ㆍ마두(馬頭)산정ㆍ구두(狗頭)산정ㆍ호두(虎頭)산정ㆍ인두(人頭)산정ㆍ원두(猿頭)산정ㆍ조두(鳥頭)산정ㆍ함화(銜火)산정ㆍ화앙(火殃)산정ㆍ사형(蛇形)산정ㆍ용형(龍形)산정ㆍ남형(男形)산정ㆍ여형(女形)산정ㆍ삼각(三脚)산정ㆍ육수(六手)산정ㆍ구두(九頭)산정ㆍ삼두(三頭)산정ㆍ사안(四眼)산정ㆍ사십구안(四十九眼)산정ㆍ삼안(三眼)산정ㆍ취회(聚會)산정ㆍ가악(歌樂)산정ㆍ희환(喜歡)산정ㆍ수우(愁憂)산정ㆍ비곡(悲哭)산정ㆍ파각(跛脚)산정ㆍ음아(喑啞)산정ㆍ탄타(歎吒)산정ㆍ상구견(相拘牽)산정ㆍ투쟁(鬪口爭)산정ㆍ토청독(吐靑毒)산정ㆍ토적독(吐赤毒)산정ㆍ토백독(吐白毒)산정ㆍ토흑독(吐黑毒)산정ㆍ토황독(吐黃毒)산정ㆍ양두공신(兩頭共身)산정ㆍ귀형(龜形)산정이다.”
부처님께서 말씀하셨다.
“이들이 마흔아홉 명의 산정 귀신이다. 만일 사부대중들이 산정 귀신에게 해를 당하게 될 때 이들의 이름을 부르면, 곧 독을 거두어 해를 끼칠 수 없게 된다.”
부처님께서 아난에게 말씀하셨다.
“국토의 사방에 있는 산정(山精)ㆍ잡매(雜魅)와 악귀가 물속의 잡정(雜精)과 짝이 된다. 내가 지금 다시 모든 정(精)의 매귀(魅鬼)를 말하겠다.
화중 매귀(火中魅鬼)ㆍ수중(水中) 매귀ㆍ수변(水邊) 매귀ㆍ표풍지귀(飄風之鬼)ㆍ동방청색귀(東方靑色鬼)ㆍ위악몽귀(爲惡夢鬼)ㆍ위변괴귀(爲變怪鬼)ㆍ조명괴귀(鳥鳴怪鬼)ㆍ백수변괴귀(百狩變怪鬼)ㆍ유호명귀(有狐鳴鬼)ㆍ유오명귀(有烏鳴鬼)ㆍ서명괴귀(鼠鳴怪鬼)ㆍ남방적기온귀(南方赤氣溫鬼)ㆍ백기온귀(白氣溫鬼)ㆍ청기온귀(靑氣溫鬼)ㆍ흑기온귀(黑氣溫鬼)ㆍ황기온귀(黃氣溫鬼)ㆍ오주지귀(五注之鬼)ㆍ청색주귀(靑色注鬼)ㆍ백색주귀(白色注鬼)ㆍ적색주귀(赤色注鬼)ㆍ황색주귀(黃色注鬼)ㆍ흑색주귀(黑色注鬼)ㆍ추상사귀(墜床死鬼)ㆍ희위현관귀(喜爲縣官鬼)이다.
금만귀(金慢鬼)ㆍ벽려귀(薜荔鬼)ㆍ간탐귀(慳貪鬼)ㆍ근고귀(勤苦鬼)ㆍ병수귀(病瘦鬼)ㆍ통양귀(痛痒鬼)ㆍ사상귀(思想鬼)ㆍ신중귀(身中鬼)ㆍ융잔귀(隆殘鬼)ㆍ반계귀(絆繼鬼)ㆍ유전광귀(有顚狂鬼)ㆍ유치롱귀(有癡聾鬼)ㆍ신음귀(呻吟鬼)ㆍ제곡귀(㖒哭鬼)ㆍ곤병귀(困病鬼)ㆍ허모귀(虛耗鬼)ㆍ질투귀(嫉妬鬼)ㆍ이간귀(籬間鬼)ㆍ이상귀(籬上鬼)ㆍ문변사귀(門邊死鬼)ㆍ호변사귀(戶邊死鬼)ㆍ망양귀(魍魎鬼)ㆍ북방흑색귀(北方黑色鬼)ㆍ형혹귀(熒惑鬼)ㆍ유광귀(遊光鬼)ㆍ사칭귀(詐稱鬼)ㆍ단인모발귀(斷人毛髮鬼)ㆍ음인혈귀(飮人血鬼)ㆍ원가귀(怨家鬼)ㆍ고기신귀(故氣神鬼)ㆍ비시귀(蜚尸鬼)ㆍ복시귀(伏尸鬼)ㆍ유수상귀(有樹上鬼)ㆍ유수하귀(有樹下鬼)ㆍ구간사귀(溝澗死鬼)ㆍ옥상귀(屋上鬼)ㆍ옥두귀(屋頭鬼)ㆍ주저귀(呪咀鬼)ㆍ궁사귀(宮舍鬼)ㆍ군영귀(軍營鬼)ㆍ정전귀(停傳鬼)ㆍ옥사귀(獄死鬼)ㆍ수사귀(囚死鬼)ㆍ수사귀(水死鬼)ㆍ익수사귀(溺水死鬼)ㆍ화사귀(火死鬼)ㆍ유객사귀(有客死鬼)ㆍ유미장귀(有未葬鬼)ㆍ유양설귀(有兩舌鬼)ㆍ유악구귀(有惡口鬼)ㆍ주사귀(酒死鬼)ㆍ유함사귀(有陷死鬼)ㆍ유부련사귀(有復連死鬼)ㆍ시사귀(市死鬼)ㆍ도로사귀(道路死鬼)ㆍ유갈사귀(有渴死鬼)ㆍ유동사귀(有凍死鬼)ㆍ유병사귀(有兵死鬼)ㆍ유약사귀(有藥死鬼)ㆍ진사귀(鎭死鬼)ㆍ혈사귀(血死鬼)ㆍ유대사귀(有碓死鬼)ㆍ포도사귀(捕擣死鬼)ㆍ유투사귀(有鬪死鬼)ㆍ유교사귀(有絞死鬼)ㆍ유자자사귀(有自刺死鬼)ㆍ유공사귀(有恐死鬼)ㆍ강사귀(强死鬼)ㆍ책살사귀(迮煞死鬼)ㆍ단두귀(斷頭鬼)ㆍ전인모발귀(剪人毛髮鬼)ㆍ유기승귀(有騎乘鬼)ㆍ가거귀(駕車鬼)이다.”
부처님께서 아난에게 말씀하셨다.
“중앙과 물속에 있는 모든 여러 가지 매귀(魅鬼)들을 내가 지금 다시 말하겠다.
보행매귀(步行魅鬼)ㆍ봉오(逢忤)매귀ㆍ산신(山神)매귀ㆍ수신(樹神)매귀ㆍ석신(石神)매귀ㆍ토신(土神)매귀ㆍ풍신(風神)매귀ㆍ해변(海邊)매귀ㆍ해중(海中)매귀ㆍ교량(橋梁)매귀ㆍ택중(宅中)매귀ㆍ잡파기(雜破器)매귀ㆍ구거(溝渠)매귀ㆍ도중(道中)매귀ㆍ도외(道外)매귀ㆍ호중(湖中)매귀ㆍ이국(夷國)매귀ㆍ만국(蠻國)매귀ㆍ강국(羌國)매귀ㆍ노국(虜國)매귀ㆍ중국(中國)매귀ㆍ월국(越國)매귀ㆍ백국(百國)매귀ㆍ백수(百狩)매귀ㆍ마행(馬行)매귀ㆍ백충(百䖝)매귀ㆍ계중(溪中)매귀ㆍ곡중(谷中)매귀ㆍ문중(門中)매귀ㆍ호중(戶中)매귀ㆍ조중(竈中)매귀ㆍ조상(竈上)매귀ㆍ조사변(竈四邊)매귀ㆍ주지(注池)매귀ㆍ측중주술(厠中呪術)매귀ㆍ차도(遮道)매귀ㆍ차고(遮蛊)매귀ㆍ불신속귀(不臣屬鬼)ㆍ기인두귀(祇人頭鬼)ㆍ장중매귀(帳中魅鬼)ㆍ병풍간귀(屛風間鬼)ㆍ양상매귀(梁上魅鬼)ㆍ실중매귀(室中魅鬼)ㆍ사인구토귀(使人嘔吐鬼)ㆍ담시뇨귀(噉屎尿鬼)ㆍ객오(客忤)매귀ㆍ흉주(凶注)매귀이다.”
부처님께서 아난에게 말씀하셨다.
“이들이 6만 49명의 귀신이니, 너는 일심으로 모든 백성을 위해서 이 마니라단관정장구마하신주(摩尼羅亶灌頂章句摩訶神呪)를 외워 지녀라. 위급한 재난을 당하는 날에는 일심으로 재계(齋戒)하고 시방의 모든 부처와 과거의 7불(佛)과 8대보살과 10대 제자와 500개사(開士)와 삼십삼천과 모든 큰 용왕과 선신장군(善神將軍)과 귀신 등을 생각하되, 마음을 바르게 하고 뜻을 오로지하여 동서남북의 일을 생각하지 말라. 또한 다시 집안의 일도 생각하지 말고, 이 모든 부처와 보살과 아라한과 모든 천과 용신과 착한 귀신들을 관(觀)하라. 이들을 관념(觀念)하고 나서 이 모든 귀신들을 부르면, 그 사람을 보호해 줄 것이다. 그 이름을 부르면 곧 독한 기운을 거두고, 그들의 처소로 돌아가 해를 끼칠 수 없을 것이니, 곧 길상의 복을 얻을 것이다.”
부처님께서 아난에게 말씀하셨다.
“만일 어떤 선남자나 선여인 등이 모름지기 이 마니라단관정대신주(摩尼羅亶灌頂大神呪)를 익히고 외운다면, 이때에는 이러한 일을 하는 사람을 비방하지 말라.”
“왜 그렇습니까? 믿음과 비방을 일으키는 그 일을 듣고 싶습니다. 부디 원하오니, 천존(天尊)께서 이 모든 일을 말씀하여 주십시오.”
부처님께서 아난에게 말씀하셨다.
“어떤 사람이 이 대신주경(大神呪經)을 듣고 비방하지 않는 데에는 네 가지 인연이 있다. 첫째는 과거의 부처님에게 들었을 경우이고, 둘째는 선지식에게 받았을 경우이며, 셋째는 곧바로 믿어 훼손하지 않는 경우이고, 넷째는 보살도를 지어 뭇 중생을 제도하고자 하는 경우이다. 비방을 일으키는 데에도 또 네 가지 경우가 있다. 첫째는 부처에게 듣지 못한 경우이고, 둘째는 스승에게 받지 못한 경우이며, 셋째는 전일(專一)하게 믿는 마음이 없는 경우이고, 넷째는 보살의 뜻이 없는 경우이다. 이러한 인연이 있으므로 비방을 일으키는 것이니, 이러한 사람에게는 수여하면 안 된다.”
부처님께서 아난에게 말씀하셨다.
“만일 어떤 사람이 즐겨 믿는다면 앞의 네 가지 일을 행한 적이 있는 것이니 비방을 일으키지 않을 것이다. 너는 반드시 대신주경을 말하여 전해 주되, 만일 비방하는 네 가지 일이 있는 사람에게는 전해 주지 말라. 그리하여 그 사람으로 하여금 무량한 죄를 얻게 하지 말아야 한다.”
부처님께서 이 말씀을 마치시자, 아난이 “예” 하고 천존의 가르침을 받았다.
부처님께서 아난에게 말씀하셨다.
“내가 이미 이 마니라단대신주경의 매우 깊고 미묘한 관정장구(灌頂章句) 12부전(部典)을 말하였으니, 망령되이 아무에게나 수여하지 말라. 만일 신심(信心)으로 받고자 하는 사람이 있으면, 스승은 반드시 일심으로 여법(如法)하게 전해 주어라. 스승과 스승이 서로 이 장구를 이어받을 것이며, 법은 반드시 7년에 한 사람에게만 수여하라. 깊고 미묘한 신묘한 주문을 경솔히 여기거나 업신여기지 말라. 모든 부처와 보살과 아라한과 진인(眞人)과 또 모든 천과 착한 귀신 등의 수호를 받는 것이니, 경솔히 다른 사람에게 전하지 말라. 만일 받을 사람이 있으면 위의 법대로 한 후에 비로소 이 경법(經法)을 전해 주어야 한다.”
이때 대중 가운데서 이름을 선가(善可)라고 하는 한 거사(居士)가 아난에게 물었다.
“부처님께서 멸도하신 후에 천여 년이 지나 만일 선남자나 선여인 등이 병이 위급하여 고통 받아서 이 대신주를 독송하고자 할 때에는, 어떠한 법칙으로 해야 합니까?”
아난이 선가 거사에게 말하였다.
“만일 어떤 사람이 신주경(神呪經)을 독송하고자 하면, 향과 꽃을 시방의 모든 부처님과 과거의 7불(佛)과 보살과 아라한과 그리고 모든 천자(天子)와 착한 귀신들에게 공양하여야 하오. 부처님께서 예전에 가르쳐 전해 주시자, 법정안(法淨眼)을 얻고 나서 각자 서원하기를 ‘천 년 후 미래세에 악마의 도가 흥성하고 불법이 멸하려 할 때 산과 바다의 매귀와 인간세상의 악마가 악독한 기운을 토하여 사부대중들을 해치려 할 때, 제가 마을에 들어가 스님과 가람과 사부대중을 보호하겠습니다’라고 하였소. 이때 세존께서 허락하시며 장하다고 칭찬하셨소. 착한 귀신들도 모두 무릎 꿇고 이러한 서원을 하였고 부처님께서 곧 허락하시자, 귀신이 또 말하기를 ‘반드시 모든 출가한 사람들을 위하여 대단월(大檀越:큰 시주)이 되겠습니다. 만일 제가 크게 시주받은 것이 있으면, 제가 곧 스님께 드리겠습니다. 그리고 이런 이유로 제가 단월인 시주를 보호하겠습니다. 오직 원하오니, 세존께서는 모든 제자들에게 명하시어 법식(法食)할 때 남은 떡과 과일을 제게 베풀어 주도록 하여 주십시오’라고 하였고, 부처님께서 역시 허락하셨소.”
아난이 거사에게 말하였다.
“이 모든 선신(善神)들은 이와 같이 서원하고 항상 불법과 사부대중을 보호하오. 만일 어떤 선남자나 선여인 등이 병이 위급하여 이 관정장구대신주를 독송하고자 할 때에는, 이와 같이 위의 과법(科法)에 의거하여 많은 이름난 꽃을 뿌리고 온갖 향을 사르며, 등불을 밝게 밝히고 여러 떡과 과일과 소유(蘇油)와 석밀(石蜜)을 베풀어야 하오. 음식을 얻고 나면 이 모든 선신들이 사람들을 보호해 줄 것이오. 이 마니라단대신주경을 독송하면, 곧 길상한 과보를 획득하게 될 것이오.”
부처님께서 경을 말씀하시기를 마치자, 헤아릴 수 없이 많은 비구ㆍ비구니ㆍ우바새ㆍ우바이와 모든 천ㆍ용과 선신과 아난이 머리 숙여 부처님 발에 예배드리고 4부(部)의 제자들 역시 그렇게 하였다. 그리고 한량없이 기뻐하며 정수리로 받아서 받들어 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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