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대장경 불설대마리지보살경(佛說大摩里支菩薩經) 1권
불설대마리지보살경(佛説大摩里支菩薩經) 제1권
서천(西天) 천식재(天息災) 한역
김영덕 번역
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
한때 부처님께서 사위국의 기수급고독원에서 큰 비구 대중 1,250명과 모든 보살마하살들과 함께 계셨다.
그때 세존께서 비구대중들에게 말씀하셨다.
“어떤 한 보살이 있는데 마리지(摩里支)1)라고 한다. 그 보살은 언제나 해와 달의 앞에서 가기 때문에 해와 달은 보살을 볼 수 없다. 지금도 이 보살을 볼 수 없고, 잡을 수도 없으며, 또한 묶을 수도 없고, 불로 태울 수도 없으며, 물에 떠내려 보낼 수도 없다. 모든 두려움을 떨쳐버렸으며 감히 가볍게 업신여길 수도 없고, 모든 나쁜 원수들이 해칠 기회도 잡지 못한다.
그대 비구들이여, 나는 옛적에 저 마리지보살마하살의 명호를 알았는데, 볼 수도 없고, 잡을 수도 없으며, 묶을 수도 없고, 불로 태울 수도 없으며, 물에 떠내려가게 할 수도 없고, 모든 두려움을 떨쳐버리게 되며, 가볍게 업신여길 수도 없으며, 모든 원수들로 침범하지 못했다. 만일 어떤 비구가 저 보살의 명호를 알면 이와 같은 온갖 나쁜 악이 해칠 수 없는 것도 역시 그러하다.
다라니를 송하겠다.
다니야 타 옴 바나 가라 마세오나야마세내 라마세아리가 마세
怛儞也二合他引唵引播那引訖囉二合摩細烏那野摩細廼引囉摩細阿里迦二合摩細
마리가 마세오리마 마세바나마세우라마 마세지바라마세마하 지
摩里迦二合摩細烏里摩二合摩細嚩曩摩細虞羅摩二合摩細支嚩囉摩細摩賀引支
바라마세안다리다 나마세사바 하
嚩囉摩細桉多里駄二合引曩摩細娑嚩二合引賀2) asi cībaramasi mahācibarmasi andhar dhanamasi svāhā이다.
다시 마리지보살의 다라니를 송하겠다. [이 다라니는] 유정으로 하여금 큰길에서 몸을 숨게 하거나, 큰길이 아닌 곳에서 몸을 숨게 하며, 대중 속에서 몸을 숨게 하며, 왕의 난이 있을 때에 몸을 숨게 하며, 홍수ㆍ화재ㆍ도적의 난에 모두 몸을 감추게 하여 다시 피해를 받지 않게 한다. 또 번뇌가 있는 이나 번뇌가 없는 이도 옹호할 수 있으며, 미혹하여 어두운 이나 미혹하여 어두움이 없는 이도 역시 모두 옹호할 수 있다. 나아가서 코끼리ㆍ사자ㆍ용ㆍ호랑이의 난 등 모든 때에 항상 옹호할 수 있다. 곧 다라니를 송한다.
다니야 타아로 다로 가 로 사차로 삼마모리다 치라가차 맘 살
怛儞也二合他阿路引多路引迦引路引娑蹉路引三摩母里駄二合致囉乞叉二合𤚥引薩
바리바 람살리바 살다밤 시자 살리바 바유 바나라 볘 비
波里嚩引覧薩里嚩二合薩怛鍐二合引室左二合薩里嚩二合婆喩引波捺囉二合吠引毘
약 사바 하나모 라다나 다라 야 야마리지녜 바다 야하리
薬二合娑嚩二合引賀曩謨引囉怛曩二合怛囉二引夜引野摩里支禰引嚩多引夜賀里二合
내야마 바리다 이사야 미다나야 타 옴 만다 례바나 례바라
廼野摩引嚩里多二合以瑟也二合引弥怛儞也二合他引唵引晩多引隷嚩那引隷嚩囉引
례바라 하무계살리바 노사타 바라 노사타 남 만다만다무캄
隷嚩囉引賀目契薩里嚩二合努瑟吒二合缽囉二合努瑟吒二合引喃引満駄満駄目欠
사바 하옴 마 리지 사바 하옴 바라례바나례바라 하무계살리
婆嚩二合引賀3)唵引摩引里支引娑嚩二合賀唵引嚩囉隷嚩那隷嚩囉引賀目契薩里
바 노사타 바라노사타 남 만다만다사바 하
嚩二合努瑟吒二合缽囉努瑟吒二合引喃引満駄満駄娑嚩二合賀4)
그 때 세존께서 이 다라니를 송하시고 나자 모임 가운데 비구대중과 모든 보살과 천ㆍ인ㆍ아수라ㆍ건달바 등 모든 대중들이 부처님께서 설하신 것을 듣고 환희하며 믿고 수지하였다.
다시 부처님께서 말씀하셨다.
“만일 어떤 중생이 이 광대의칙을 의지하여 대비로자나인을 결하고 해와 달의 광명을 관상하면 이와 같은 해와 달이 마리지보살이 되고 그 보살이 손에 바늘과 실을 들고 나쁜 원수진 사람[冤家]의 입과 눈을 꿰맨다고 관상하면 해치지 못하게 된다.”
부처님께서 마리지보살에 대하여 말씀하셨다.
“항상 해와 달의 앞에서 가므로 해와 달이 비록 빛이 밝으나 보살을 보지는 못한다. 그러므로 내가 지금 대삼보(大三寶)의 진언을 송하겠다.
옴 바나 가라 마세바라 가라 마세오나야마세바나마세내 라마세
唵引播那引訖囉二合摩細波囉引訖囉二合摩細烏那野摩細嚩那摩細廼引囉摩細
안다리다 나마세사바 하 다니야 타 아 례 소가 례 모례삼마
桉多里駄二合曩摩細娑嚩二合引賀5)怛儞也二合他引阿引隷引酥迦引隷引母隷三摩
모리다 치라가차 맘살리바 바예 수사바 하옴 만다례 바나례
母里駄二合致囉乞叉二合𤚥薩里嚩二合婆曳引數娑嚩二合引賀唵引晩多隷引嚩那隷
바라 례바라 하무계살리바 노사타 나만다만다사바 하
嚩囉引隷嚩囉引賀目契薩里嚩二合努瑟吒二合曩満駄満駄娑嚩二合賀6)
지금 이 진언을 어떤 사람이 지송할 때에 구하는 것의 이름을 부르면 즉시 마리지보살이 자비력으로 그 중생을 위하여 도로 가운데에서 옹호하고, 도로가 아닌 곳에서도 옹호하며, 대중 속에서도 옹호하고, 물난리를 만났을 때에도 옹호하며, 불난리를 만났을 때에도 옹호하고, 또한 모든 곳에서 옹호하여 온갖 길상스러운 일을 증장할 수 있게 한다.
이를 성취하는 법은 좋은 비단과 판목(板木) 등을 사용하여 그 위에 무우수(無憂樹)를 그리고 나무 밑에는 마리지보살을 그리되, 몸은 황금색과 같고 동녀의 모습을 하며 푸른 천의(天衣)를 입고 손에는 연꽃을 들었으며 보탑(寶塔)을 머리에 이고 장엄한 모습이 되게 한다. 이와 같이 그리고 나서 이 탱화의 앞에서 최상심(最上心)진언을 팔천 번 염송하면 구하는 일이 반드시 성취될 것이다. 그 진언을 송한다.
옴 마 리지 사바 하
唵引摩引里支引娑嚩二合引賀7)
지금 이 진언은 온갖 병의 괴로움을 없앨 수 있다. 만일 어떤 사람이 마리지보살의 탱화 앞에서 호마를 하면 코끼리ㆍ말ㆍ재물ㆍ곡식 등과 부귀ㆍ즐거움의 일을 늘릴 수 있다. 그 호마를 행하는 이가 만일 소ㆍ낙ㆍ꿀ㆍ노리바초(努里嚩草)를 사용하여 호마를 천 번 하면 다른 사람으로부터 경애받고 존중받으며, 병이 없고 안락하며 재보 등을 얻을 수 있다. 만일 낙(酪)ㆍ벼ㆍ곡식ㆍ사탕으로 호마를 천 번 하면 야차녀를 항복받을 수 있다. 만일 겨자유와 님마목[寧心切身摩木]으로 호마를 천 번 하면 원수진 사람에게 병이 들게 할 수 있다. 만일 자신의 피와 겨자유로 호마를 천 번 하면 원수진 사람을 죽일 수 있다. 만일 원수진 사람의 재앙을 물리치고 없애려고 하면 우유즙으로 호마를 천 번 해야 한다. 만일 모든 독을 없애버리거나 나지니귀(拏枳儞鬼)8)를 항복받으려고 하면 날마다 마라지보살의 심진언을 팔백 번 염송해야 한다. 그러면 총명도 얻을 것이다.
그 진언을 송한다.
옴 바라례 바나례바라 례바라 하무계살리바 노사참 만다만다사
唵引嚩囉隷引嚩那隷嚩囉引隷嚩囉引賀目契薩里嚩二合努瑟站二合引満駄満駄娑
바 하
嚩二合引賀9)
마리지보살의 육자최상심(六字最上心) 진언을 송한다.
옴 마 리지 사바 하
唵引摩引里支引娑嚩二合引賀10)
이 심진언인(心真言印)은 양손으로 합장하고 열 손가락을 조금 구부려서 꽃이 활짝 핀 듯이 하며, 그런 다음에 양 엄지손가락을 구부려서 두 가운뎃손가락에 대어 마치 주먹을 쥔 모습과 같게 하고, 결가부좌하여 인상을 배꼽 위에 둔다. 이 심인은 온갖 최상의 일을 성취할 수 있다. 최상의 수승한 법을 구하는데 사용할 수 있으나 중ㆍ하의 일에는 사용할 수 없다. 이러한 심인은 광대하고 청정한 길상복덕을 속히 성취할 수 있으며, 모든 장애와 죄업을 속히 소멸할 수 있고, 모든 곳에서 언제나 뭇 사람들의 공경을 얻을 것이다. 마리지보살일백팔명진언을 어떤 사람이 지송하면 언제나 옹호받을 것이다.
그 진언으로 송한다.
다니야 타 아리가 마세마리가 오나야마세내 마라세바나마세우
怛儞也二合他引阿里迦二合摩細摩里迦二合烏那野摩細廼引囉摩細嚩曩摩細虞
라마 마세지바라마세마하지바라마세안다리다 나마세사바 하나
羅摩二合摩細支嚩囉摩細摩賀支嚩囉摩細桉多里駄二合曩摩細娑嚩二合引賀曩
모 라다나 다라 야 야다니야 타 옴 만다 례바나례바라 례바라
謨引囉怛曩二合怛囉二合夜引野怛儞也二合他引唵引晩多引隷嚩那隷嚩囉引隷嚩囉
하무계살리바 노사타 바라 노사타 남만다만다모캄사바 하
引賀目契薩里嚩二合努瑟吒二合缽囉二合努瑟吒二合喃満駄満駄目欠娑嚩二合賀11) amasi niramasi panamasi gulamamasi cībaramasi mahācībara-
masi antardhānamasi svāhā namo ratnatrayāya tad yathā oṃ bātali badāli bārali parahamukhi sarvaduṣṭa praduṣṭanāṃ ban-
dha bandha mukhaṃ svāhā이다.
이 의법(儀法)은 「지명천품(持明天品)」 중에서 나왔다. 다음에는 따로 성취법을 설명하겠다.
수행인으로 하여금 먼저 관상을 하게 하라. 저 마리지보살이 금색 돼지 몸 위에 앉아 있으며, 흰 옷을 입고 보탑을 머리에 이고 있다. 왼손에는 무우수화의 가지를 잡고 있는데 여러 돼지가 둘러싸고 있다고 관상한다. 이렇게 관상하고 나서 만일 멀리 도로에 나가서 도적 등의 큰 난을 만나게 되면, 손으로 자신의 옷귀퉁이를 잡고 심진언을 일곱 번 염송하여 옷귀퉁이에 가지한다. 또 옷의 귀퉁이에 매듭을 맺으면 원적 등의 난이 침해하지 못한다. 성취법은 먼저 수행인으로 하여금 삼마지에 들어가서 달 위에 하나의 안자(桉字)가 있다고 관상하게 한다. 다시 모든 법 가운데 나라고 할 것이 없음[無我]을 사유하게 한다.
다음에는 자신이 허공 가운데 두루 가득하여 마치 비로자나부처님의 모양처럼 금강연화장사자좌(金剛蓮華蔵師子座) 위에 결가부좌하고 있으며 몸은 진금색이고 상투처럼 솟은 머리에는 관을 쓰고 있고, 비로인을 결하며 좋은 상호로 단엄하다고 관상하게 한다. 맘(𤚥)자를 마음 속으로 염할 때에 달이 떠서 광명을 두루 비추면 마리지보살이 된다.
다시 이 진언을 송한다.
옴 마리지 사바 하
唵引摩里支引娑嚩二合引賀12)
이때 보살은 손에 바늘과 실을 들고 있으며, 몸은 금색을 나타내는데 악한 자의 입과 눈을 꿰매는 모습으로 침해하지 못하게 한다.
다시 성취법이 있으니 동녀로 하여금 실 스물한 가닥을 합하게 하되 끊어진 것은 사용하지 못하게 한다. 그리고 근본진언을 백팔 번 송하여 그 실을 가지한다.
그 진언을 송한다.
나모 라다나 다라 야 야마리지녜 바다 야 하리 내야마바다이
曩謨引囉怛曩二合怛囉二合夜引野摩里支禰引嚩多引夜引賀里二合廼野摩嚩多以
사야 미다니야 타 옴 만디례만디례만다 례바라 례바라하무계살
瑟也二合引弥怛儞也二合他引唵引晩底隷晩底隷晩多引隷嚩囉引隷嚩囉賀目契薩
리바 노사타 바라 노사타 나작추리모 캄만다 니사바 하
里嚩二合努瑟吒二合缽囉二合努瑟吒二合引曩作芻里目二合欠満駄引儞娑嚩二合引賀13) artayeṣu tad yathā oṃ bantiri bantiri bantari bārali vāraha mukha sarvaduṣṭa praduṣṭanāṃ cakṣuramukhaṃ bandhani svā-
hā이다.
다시 이 진언을 백팔 번 송한다.
진언으로 송한다.
나모 마리지 녜 바다 예 다니야 타 옴 만다례바나 례바라 례바
曩謨引摩里支引禰引嚩多引曳引怛儞也二合他引唵引晩多隷嚩那引隷嚩囉引隷嚩
라 하무계살리바 노사타 가라 체만다 미사바 하
囉引賀目契薩里嚩二合努瑟吒二合引誐囉二合砌満駄引弥娑嚩二合賀14)
이와 같이 염송하여 가지하고 나서 만일 스스로를 옹호하려면 실로 일곱 매듭을 맺고 매듭을 따라 마리지보살을 한 번씩 소리내어 염한다. 그런 다음에 매듭 실을 목 위에 얹는다. 만일 도로에서 급한 어려움을 만났을 때에 마리지보살 진언을 염송하면 자신과 동행하는 이가 모두 벗어날 수 있다.
또 자기가 머문 곳에서 앞과 같이 작법하되 낮에는 태양을 마주보고, 한밤중에는 달을 마주보며 이 진언을 일곱 번 송하면 반드시 성취를 획득할 것이다.
진언으로 송한다.
나모살리바 몯다모디살다볘 미약 다니야 타 아 례 소가 례
曩謨薩里嚩二合没駄冒地薩怛吠二合引毘薬二合怛儞也二合他引阿引隷引酥迦引隷
모례삼마모리다 치라가차 라가차 맘살리바 바예비약 사바
母隷三摩母里駄二合致囉乞叉二合囉乞叉二合𤚥薩里嚩二合婆曳毘薬二合娑嚩二合
하
賀
이 아래의 진언에도 모두 통용한다.15)
옴 바라례 바나례 바라하무계살리바 노사타 만다만다사바
唵引嚩囉隷引嚩那隷引嚩囉賀目契薩里嚩二合引努瑟吒二合引満駄満駄娑嚩二合引
하
賀16)
옴 마리지 사바 하
唵引摩里支引娑嚩二合引賀17)
옴 바라례 바나례 바라 례바라 하무계살리바 노사타 바라 노사
唵引嚩囉隷引嚩那隷引嚩囉引隷嚩囉 賀目契薩里嚩二合努瑟吒二合缽囉二合努瑟
타 남 만다만다사바 하
吒二合引喃引満駄満駄娑嚩二合賀18) aduṣṭanāṃ bandha bandha mukhaṃ svāhā이다.
옴 마 리지사바 하오리마 마세바나마세우라마 마세지바라마세
唵引摩引里支娑嚩二合引賀烏里摩二合摩細嚩曩摩細虞羅摩二合摩細支嚩囉摩細
마하 지바라마세안다리다 나마세
摩賀引支嚩囉摩細桉多里駄二合引曩摩細19) amasi nairamasi arkamasi markamasi urmamasi bandhamasi gulamamasi cibaramasi mahācibaramasi untardhānamasi이다.
나모 라다나 다라 야 야다니야 타 옴 만다 례바나례바라 례바
曩謨引囉怛曩二合怛囉二合夜引野怛儞也二合他引唵引晩多引隷嚩那隷嚩囉引隷嚩
라 하무계살리바 만다만다사바 하
囉引賀目契薩里嚩二合満駄満駄娑嚩二合引賀20) ali parāhamukhi sarvaduṣṭa praduṣṭanāṃ bandha bandha mu-
khi svāhā이다.
옴 마리지 사바 하
唵引摩里支引娑嚩二合引賀21)
옴 만다례만다례만다례바라 례바라 하무계살리바 노사타 남 만
唵引晩多隷晩多隷晩多隷嚩囉引隷嚩囉引賀目契薩里嚩二合努瑟吒二合引喃引満
다만다사바 하 옴 마리지 사바 하
駄満駄娑嚩二合引賀22) uṣṭanāṃ bandha bandha svāhā이다.
唵引摩里支引娑嚩二合引賀23)
옴 만다 례바라 례바라 하무계살리바 노사타 바라 노사타
唵引晩多引隷嚩囉引隷嚩囉引賀目契薩里嚩二合努瑟吒二合缽囉二合努瑟吒二合引
남작추모캄만다 미사바 하
喃作芻目欠満駄引弥娑嚩二合賀24) nāṃ cakṣu mukhaṃ bandhami svāhā이다.
옴 만다례바나 례바라 례바라하무계살리바 노사타 바라 노사타
唵引晩多隷嚩那引隷嚩囉引隷嚩囉賀目契薩里嚩二合努瑟吒二合缽囉二合努瑟吒
남 가라 체만다미사바 하
二合喃引誐囉二合体満駄弥娑嚩二合賀25)
옴 아리가 마세사바 하
唵引阿里迦二合摩細娑嚩二合引賀26)
옴 마리가 마세사바 하
唵引摩里迦二合摩細娑嚩二合引賀27)
옴 안다리다 나마세사바 하
唵引桉多里駄二合引曩摩細娑嚩二合引賀28)
옴 뎨조마세사바 하
唵引帝祖摩細娑嚩二合賀29)
옴 오나야마세사바 하
唵引烏那野摩細娑嚩二合賀30)
옴 구라마 마세사바 하
唵引虞羅摩二合摩細娑嚩二合賀31)
옴 바나마세사바 하
唵引嚩曩摩細娑嚩二合賀32)
옴 지바라마세사바 하
唵引支嚩囉摩細娑嚩二合賀33)
옴 마하 지바라마세사바 하
唵引摩賀引支嚩囉摩細娑嚩二合賀34)
이와 같은 여러 진언과 앞의 의칙을 같이 사용하면 구하는 일이 모두 성취된다.
또 성취법이 있으니 이 최상심진언을 염송한다.
옴 마리지 사바 하
唵引摩里支引娑嚩二合引賀35)
식재ㆍ증익ㆍ조복ㆍ경애의 작법에 같이 사용하면 반드시 성취할 것이다.
또 지송자가 항복법을 행하려고 하면 반드시 관상을 해야 한다. 그 사람이 풍륜(風輪) 위에 앉아 있고, 자신의 손으로 밧줄[罥索]과 갈구리[鈎]를 들고 있으며, 하리(賀里)자와 훔(吽)자를 다른 사람의 심장 가운데 둔다고 사유한다. 관상하고 나서 백 유순쯤 밖에 있는 남자나 여자들을 불러서 함께 모으면 모두 다 항복하여 구하는 바 성취를 따르지 아니함이 없을 것이다.
다시 성취법이 있으니 해가 처음 떠오를 때에 한 동녀로 하여금 목욕하고 깨끗하게 하여 흰 꽃과 전단향을 몸에 바르게 하고, 흰 옷을 입고서 구마이(衢摩夷)36)로 바른 만다라 속에 머물러 안실향(安悉香)을 사루고 연지(臙脂)37)를 사용하여 손과 엄지손가락에 물들이게 하고 이 진언을 백 번 염송하게 한다.
진언으로 송한다.
옴 지리지리무사바 하
唵引喞里喞里目娑嚩二合引賀38)
다시 진언을 팔백 번 염송하여 기름에 가지한다. 이 기름을 다시 엄지 위에 바르게 한다. 바르고 나서 손가락 면이 밝게 빛나면 천ㆍ인 등의 형상을 나타낼 수 있다.
다시 옴맘(唵𤚥)진언을 염송하여 등(灯)에 가지하고 팔백 번을 염송하게 한다. 그 동녀가 과거의 일을 마치 눈앞에 대하듯이 볼 수 있게 되며, 모든 모귀(母鬼)의 무리들을 조복할 수 있다. 다시 옴 만다례 맘 무(唵引晩多隷引𤚥引目)39) 진언을 아유다(阿喩多) 번 염송하게 하면 반드시 모든 선악의 일을 알 수 있다.
또 성취법이 있으니 원수진 사람에게 병고를 들게 하여 해치지 못하게 한다. 화장한 사람의 재와 흙과 뼛가루를 원수진 사람의 다리 아래의 흙과 같이 한 곳에서 섞어 으깨어서 원수진 사람의 형상을 만든다. 다시 독약ㆍ겨자유ㆍ아리가나무를 사용하여 원수진 사람의 이름과 진언을 같이 쓰고 시체의 옷 위에도 쓴다.
그 진언으로 송한다.
옴 마 리지 아모검자바 리나가리 흔나 가리 흔나 바야훔바
唵引摩引里支引阿母剣入嚩二合里拏誐里二合恨拏二合誐里二合恨拏二合波野吽㗶
타사바 하
吒娑嚩二合引賀40)
다시 이 진언을 팔백 번 염송하고 원수진 사람의 집 속에 숨겨서 병이 들게 한다. 또는 해골을 사용하여 앞의 독약ㆍ젖 등으로 해골 위에 원수진 사람의 이름을 쓰며, 하나의 맘 자를 쓰고 맘 자에 빙 둘러 네 개의 라(囉)자를 써서 카녜라(佉禰囉)나무의 불로 그 해골을 굽는다. 그 해골이 악상(悪相)을 지어서 원수진 사람의 집 속에 숨기면 반드시 병이 들 것이다. 만일 원수진 사람을 죽이고자 하면 독약ㆍ소금ㆍ겨자를 자신의 피와 합해서 먹을 만들고, 사람의 뼈로 붓을 만들어 해골 위에 원수진 사람의 이름을 쓰는데, 아울러 훔바(吽㗶)의 두 자를 쓰고 진언을 팔천 번 염송하면 반드시 죽게 될 것이다.
진언으로 송한다.
옴 마 리지 훔아모검마 라야훔바타사바 하
唵引摩引里支引吽阿母剣摩引囉野吽㗶吒娑嚩二合引賀41)
이 진언을 송하고 나서 해골을 시다림(屍多林)42) 속에 묻으면 삼 일째에는 목숨이 끊어질 것이다.
만일 원수진 사람의 마음을 어지럽게 하고자 하면 까마귀의 날개 하나에 진언을 팔천 번 염송한다. 그 날개에 가지하여 원수진 사람의 집 속에 숨기면 한 찰나 만에 마음을 어지럽게 할 것이다.
진언으로 송한다.
옴 마 리지 자라바라 자라시가라 가 미니아모가모자 타야훔바타
唵引摩引里支引左羅缽囉二合左羅尸伽囉二合誐引弥儞阿母迦夢左引吒野吽㗶吒
사바 하
娑嚩二合引賀43) aṣṭaya hūṃ phaṭ svāhā이다.
혹은 원수진 사람이 낙타를 탔다고 관상하더라도 또한 한 찰나 동안에 마음을 심란하게 할 수 있다.
만일 원수진 사람으로 하여금 미워하고 투쟁하게 하려면, 화장한 시신의 재와 강 양쪽 언덕 위의 흙과 원수진 사람의 발아래 흙을 같이 섞어서 으깨어 원수진 사람의 형상을 만들어 그 얼굴을 거꾸로 엎어둔다. 물소와 말의 털로 끈을 만들어서 원수진 사람의 형상 신을 묶고 독약과 겨자와 함께 기름을 사용하여 그 몸 위에 바른다. 물소의 피, 말의 피와 님마나무를 사용하여 시신 옷 위에 원수진 사람의 이름을 쓰되, 네 개의 바(㗶)자를 쓰고 중간에 하나의 훔자를 쓰고 주위를 빙 둘러 맘자를 쓴다. 그리고 원수진 사람의 심장 가운데 넣어서 안치하고 입으로 진언을 염송하며, 원수진 사람이 물소와 말을 타고서 서로 버티면서 죽인다고 관상하면 그 원수진 사람이 곧 서로 미워하고 질투하게 된다.
진언으로 송한다.
옴 마 리지 훔아모감미녜볘 사야훔바사바 하
唵引摩引里支引吽阿母剣尾禰吠二合引沙野吽㗶娑嚩二合引賀44)
또한 하라(賀囉)와 노리가(努里誐)의 두 천신의 형상을 만들어 시다림 속에 묻고서 앞의 진언을 염송하여도 또한 서로 미워하게 할 수 있다. 또는 물소의 뿔과 말의 뼈를 사용하여 원수진 사람의 형상을 만든 다음에 독약ㆍ겨자ㆍ물소의 피ㆍ말의 피로 원수진 사람의 이름을 써서 원수진 사람의 몸 위에 놓고 카녜라나무의 불로 태워 앞의 진언을 염송하면, 한 찰나 사이에 그들이 서로 미워하게 된다. 만든 형상도 원수진 사람의 집 속에 숨겨둔다.
내가 다시 대마지리의 항복원병법(降伏冤兵法)을 말하겠다.
어떤 국토에 이웃 나라의 원병이 와서 영토를 침입할 때 대국 왕이 파괴해서 조복하려고 하면, 이 성취법에 대해서 깊이 믿음을 내어 존중하고 먼저 아사리를 청하여 여법하게 공양해야 한다. 그리고 구하는 일을 서술할 때에 아사리는 모든 중생을 위하여 가엾이 여기는 마음을 내고 삼마지에 들어간다. 저 만다라에 헌공하는 데 사용한 모든 물건을 반드시 두루 갖추어야 하며 같이 법사(法事)를 행한 이들도 빠져서는 안된다. 마리지보살의 탱화 앞에서 백단을 사용하여 만다라를 그린다. 흰꽃ㆍ사루는 향ㆍ바르는 향과 꽃다발 등을 올리고, 낙ㆍ우유ㆍ사탕으로 공양식을 만들어 음식 등을 바치며 진언을 각각 일곱 번 염송한다.
진언으로 송한다.
옴 마 리지 바가단 바라 뎨차사바 하
唵引摩引里支引博訖旦二合缽囉二合帝蹉娑嚩二引賀45)
도향(塗香) 진언을 일곱 번 염송한다.
옴 마 리지 간다바라 뎨차사바 하
唵引摩引里支引巘駄缽囉二合帝蹉娑嚩二合引賀46)
화(花)진언을 일곱 번 염송한다.
옴 마 리지 보사파 바라 뎨차사바 하
唵引摩引里支引補瑟波二合缽囉二合帝蹉娑嚩二合引賀47)
등(灯)진언을 일곱 번 염송한다.
옴 마 리지 녜파바라 뎨차사바 하
唵引摩引里支引禰波缽囉二合帝蹉婆嚩二合引賀48)
소향(焼香)진언을 일곱 번 염송한다.
옴 마 리지 도파바라 뎨차사바 하
唵引摩引里支引度波缽囉二合帝蹉娑嚩二合引賀49)
이렇게 진언을 송하고 나서 아사리는 환희심을 발하고 보살에게 공양을 회시(迴施)한다. 그리고 자신이 아주 용맹한 모습을 지었다고 관상하고 금원병(禁冤兵)진언을 삼 아유다 번 염송한다.
진언으로 송한다.
옴 만다 례바나례바라 바라 하목계살리바 노사타 리포새 니염
唵引晩多引隷嚩那隷嚩囉引嚩囉引賀目契薩里嚩二合努瑟吒二合里布賽引儞焔二
사단 바야훔바타사바 하
合娑旦二合婆野吽㗶吒娑嚩二合引賀50)
이 진언을 염송하고 청정하게 재계하면 반드시 좋고 나쁜 징조를 보게 될 것이다. 그러므로 호마법을 행할 때에는 먼저 호마로를 만들고, 바라사(波羅舎)나무ㆍ보리수나무ㆍ우담바라수나무로 신선하고 습기가 있는 것을 사용하여 땔나무를 만들되, 각기 길이가 십이 지가 되게 하여서 우유ㆍ낙ㆍ사탕을 땔나무의 양끝에 발라서 노리바초(努里嚩草)도 같이하여 호마를 팔천 번 하고 앞의 금원병진언도 팔천 번을 염송하면 구하는 일을 모두 성취할 수 있다.
다음에 자작나무 껍질과 한 필의 비단 위에 공구마향(供倶摩香)과 우황(牛黄)으로 같이 진언을 쓰는데 먼저 원수진 사람의 이름을 쓴다.
다음에는 맘(𤚥)자를 빙 둘러 쓰고, 다음에는 시지(室止) 두 자를 빙 둘러 쓴다. 다시 마다례(末多隷)보살의 진언을 주위에 빙 둘러 써서 마치 꽃다발 모양 같이 한다. 다시 맘자를 빙 둘러쓰고 맘자의 밖에 암(暗引)ㆍ맘(𤚥引)ㆍ탐(探引)ㆍ맘(𤚥)의 네 자를 빙 둘러 쓴다. 사방에 네 개의 문을 만들며, 사유 상하에 방위를 따라 금강의 무기를 그리고 국왕과 재신(宰臣) 등으로 하여금 목 위나 팔뚝 위에 한 번씩 얹고, 모든 군사들에게 주면 크게 옹호할 수 있다. 군진에 들어갈 때에는 도검 등의 무기가 상해할 수 없으며 전쟁에서 크게 승리할 것이다.
다시 원수의 병사, 다치거나 죽은 사람의 옷, 시다림의 시체의 옷에 황강(黄薑)과 자황(雌黄)으로 이 진언을 써서 위에 두고 강의 양쪽 언덕의 흙과 십자 도로 가운데의 흙과 사람을 화장한 재를 같이 섞어서 원수 병사의 우두머리의 형상을 만들어 앞에 쓴 진언을 원수 병사의 우두머리 심장 가운데에 둔다. 또 흙ㆍ쌀ㆍ밀가루와 황강을 합하여 섞어서 한 마리의 돼지를 만들어서 앞의 원수 병사의 우두머리를 돼지의 입 속에 넣는다. 다시 주발 두 개를 사용하여 그 돼지 몸에 넣어서 덮는다. 그것을 가지고 원수 병사 우두머리의 국토에 가서 땅 속에 파묻고 카뎨라 나무 말뚝의 길이가 팔 지(指)가 되는 것으로 그 심장 위에 박는다. 신맛이 나는 술과 고기 등으로 제사를 지내고 아사리로 하여금 코끼리나 수레나 말을 타고 군진을 향하여 바라보게 한다.
앞에 나열한 당기 위에 마리지보살의 탱화상을 안치하는데 몸은 황색으로 칠하고, 아사리의 머리에는 금관을 쓰고 몸에는 황의를 입으며 손에는 요령과 금강저를 들고 대용맹심을 발한다. 다시 돼지가 끄는 수레를 탔다고 관상하고 이 금원병 진언을 팔천 번 염송하고 분노하는 모습을 하면 원수의 병사가 스스로 패해서 속히 항복해 올 것이다.
진언으로 송한다.
옴 만다 례바나 례바라 례바라 하목계살리바 리포새 니염 사단
唵引晩多引隷嚩那引隷嚩囉引隷嚩囉引賀目契薩里嚩二合里布賽引儞焔二合娑旦
바야훔바타사바 하
二合婆野吽㗶吒娑嚩二合引賀51) yaibhyaṃ staṃbhaya hūṃ phaṭ svāhā이다.
이 성취법으로 원수의 병사들을 항복받는 것은 의심할 나위가 없다.
다시 성취법이 있으니 다른 원수를 항복받고 자기의 대중을 옹호할 수 있다. 시다림이나 적정한 곳에서 마리지보살의 탱화를 안치하고, 그 탱화 앞에서 구마이로 만다라를 건립하여 다섯 가지의 공양을 올리되 그 자신의 능력껏 한다.
아사리는 검은 옷을 입고 검은 관을 쓰고, 손에는 요령과 금강저를 들고 용맹심을 발한다. 마리지보살이 분노하는 모습으로 만드는데 세 개의 얼굴이 있으며 얼굴에는 세 개의 눈이 있다. 하나는 돼지 얼굴에 날카로운 어금니가 밖으로 나왔으며, 혀는 번쩍이는 번개와 같아 매우 악한 모습을 하며, 몸에서는 광염을 내어서 두루 비추어 열두 개의 월광(月光)과 같고, 몸에는 푸른 옷과 한쪽 어깨를 드러낸 푸른 천의(天衣)를 입었으며, 광명은 아주 푸른 보배 등과 같다. 몸은 황금색으로 갖가지로 장엄하였으며 팔은 여덟 개인데 오른손에는 금강저와 금강구를 들고 있고, 왼손으로는 활ㆍ무우수가지ㆍ견삭을 쥐고 있으며, 보탑을 머리에 이고 월륜 속에 서서 오른쪽 발은 마치 춤추듯이 밟고 섰으며 왼쪽 발은 원수진 사람의 몸을 밟고 있다고 관상한다. 아사리는 진언을 염송하고 분노하는 모습을 짓는다.
다시 강 양쪽 언덕의 흙과 사람의 뼛가루와 시체를 화장한 재와 같이 섞어서 원수진 사람의 형상을 만든다. 그리고 매우 매운 것과 독약ㆍ소금ㆍ겨자와 만다라즙을 같이 섞어서 시체의 옷 위에 원수진 사람의 이름과 진언을 써서 원수진 사람 형상의 심장 가운데에 넣고 다음의 진언을 송한다.
옴 만다 례바나 례바라 례바라 하목계훔아모검마 라야훔바타사바
唵引晩多引隷嚩那引隷嚩囉引隷嚩囉引賀目契吽阿母剣摩引囉野吽㗶吒娑嚩二
하
合引賀52)
다시 마른 시신의 살과 안실향을 사용하여 같이 섞어서 환(丸)을 만들고 사람의 손가락을 약에 담그며, 시신을 화장하고 남은 땔나무로 불을 피운 것과 겨자유를 가지고 호마를 팔천 번 한다.
한 번 호마를 할 때마다 원수병사들의 장수와 왕의 이름을 부른다. 이 법을 하고 나서 묶으려고 하면 곧 묶을 수 있으며 죽일려고 하면 곧 죽일 수 있다. 혹은 아사리가 원수병사의 군진을 향해 바라보고 사람의 뼛가루와 사람의 비계, 겨자유로 호마를 하고 입으로 진언을 염송하면 한 찰나만에 원수의 군대가 스스로 항복한다.
다시 성취법이 있으니 가축류의 재난을 멈추게 할 수 있다. 만일 작법하려고 하면 백단ㆍ공구마ㆍ우황을 같이 섞어서 진언을 흰 깃대 위에 써서 가축의 마굿간 문루 속에 안치한다. 또 종이 위에 진언을 써서 가축을 치는 사람으로 하여금 머리에 이게 한다.
가축류의 머리 위에도 역시 한 본(本)을 이도록 해주고, 곧 암ㆍ맘ㆍ탐ㆍ맘의 네 자 진언을 쓰며, 다음에는 바[縛]자를 빙 둘러쓰고, 다시 맘자를 빙 둘러 한 바퀴 쓴다.
이와 같이 서사하고 다시 카녜라 나무로 말뚝의 길이가 팔 지가 되게 만들어서 오색 실로 묶고 진언을 백 번 염송하여 그 말뚝을 박는다.
진언으로 송한다.
옴 마 리지 훔살리바 미근나 오소나야훔바타사바 하
唵引摩引里支引吽薩里嚩二合尾近曩二合引烏酥那野吽㗶吒娑嚩二合引賀53) aṭ svāhā이다.
이 진언으로 말뚝을 가지하여 마귀를 보내는데 통용하여도 모두 가능하다. 그런 다음에 마굿간 속을 잘 장엄하고 청정하게 하며, 마리지보살의 탱화상이 동쪽을 바라보게 안치한다. 보살의 앞에서 호마로를 만들고 사방형으로 깊이가 일 주(肘)54)가 되게 파서 향수를 뿌려 깨끗이 하고, 화로의 네 모퉁이에 네 개의 알가병을 안치하며 오곡과 향수를 넣어서 가득 채우고 백단(白檀)55)으로 병의 네 면을 바른다.
다시 다섯 종류의 나뭇 가지인 니구다(尼倶陀)나무ㆍ보리수나무ㆍ우담바라나무ㆍ아몰라(阿没羅)나무ㆍ아리가(阿里迦)나무를 사용하여 진언을 팔백 번 염송하여 그 나뭇가지를 병의 입 속에 꽂고 각기 깨끗하고 흰 비단 두 폭으로 병을 덮는다.
그런 다음에 앞에서 가지한 카녜라 나무의 말뚝을 호마로의 네 모퉁이에 박는다. 다시 구마이로 만다라의 위(位)를 차례대로 바른다. 오색가루56)로 단을 바르고 구소마(倶酥摩)꽃ㆍ우발라꽃ㆍ백련화ㆍ묘향화에 향기로운 백단을 그 꽃에 쐬고 단 위에 뿌린다. 우유ㆍ낙ㆍ사탕ㆍ멥쌀밥을 발우에 가득 담아서 공양을 올린다. 소(酥)로 등을 켜서 주위를 두루 장엄하게 장식하고 당기와 번기를 배열하여 세워서 당 위에 깨끗하고 흰 비단으로 두 번째 번기에 매달고 앞의 진언을 쓰고서 안실향을 사룬다. 이와 같이 보살에게 공양하면 크게 환희하시어서 구하는 바가 성취될 것이다.
바로 아래에서 따로 호마법을 밝히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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