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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일 하나씩/적어보자 불교

[적어보자] #3245 불교 (대방광불화엄경/大方廣佛華嚴經) 40권

by Kay/케이 2023. 11.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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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합대장경 대방광불화엄경(大方廣佛華嚴經) 40

 

대방광불화엄경 제40권


동진 천축삼장 불타발타라 한역
이운허 번역

33. 이세간품 ⑤

“불자들이여, 보살마하살에게는 열 가지 불공법(不共法)이 있으니 그 열 가지란 이른바 보살마하살은 육바라밀을 닦아 익혀 남을 의지하지 않고 깨치며, 평등한 마음으로 보시하되 인색하지 않으며, 청정한 계율을 지켜 나쁜 계율을 멀리 떠나고 인욕(忍辱)을 성취하여 마음이 흔들리지 않으며, 정진을 부지런히 닦아서 모든 겁에서 물러난 적이 없고 선정에 깊이 들어가 일체의 어지러움을 떠나며, 지혜를 내어 그릇된 견해를 멀리 떠나나니, 이것이 보살마하살이 육바라밀을 닦아 익히고 바라밀의 도를 수순하여 남을 의지하지 않고 깨치는 첫째의 불공법입니다.
보살마하살은 일체 중생을 포섭하여 이롭게 하고 항상 일체 중생에게 법을 보시(布施)하며, 부드러운 얼굴과 정다운 말[愛語]로써 나쁜 말을 멀리 떠나고, 일체 중생들에 대해 즐거운 마음과 진실한 이익[眞實利]을 일으키며, 일체 중생들로 하여금 보리를 깨달아 나쁜 마음을 멀리 떠나고, 평등하고 진실한 이치를 완전히 이루게 하나니, 이것이 보살마하살이 중생을 포섭하되 포섭하는 도를 따르며, 남을 의지하지 않고 깨치는 둘째의 불공법입니다.
보살마하살은 잘 회향하되 과보를 구하지 않고 모든 부처님의 보리에 순응하여 회향하며, 일체 세간의 삼매에 집착하지 않고 부처의 지혜를 회향하여 중생을 이롭게 하나니, 이것이 보살마하살이 잘 회향하여 모든 부처님의 선근과 최상의 지혜를 오로지 구하여 중생을 이롭게 하며, 남을 의지하지 않고 깨치는 셋째의 불공법입니다.
보살마하살은 선교(善巧)한 방편으로 구경의 저 언덕에 이르며, 세간에 순응하고 세간을 친근하면서도 싫증이 없고 거룩한 행을 바로 향해 일체 성문ㆍ연각의 해탈하는 법을 멀리 떠나며, 일체 중생을 교화하여 성숙시키되 자기의 즐거움에 집착하지 않고 모든 선정과 해탈과 삼매를 잘 알아 삼매를 바로 받으며, 모든 삼매를 일으켜 자재를 얻고 생사 가운데서도
고달파하는 마음이 없으며, 생사에 노닐되 마치 동산인 것처럼 생각합니다.
모든 악마들 궁전에 편히 머무르면서 제석과 범왕의 한량없는 자재를 나타내 보이고, 생사 가운데 있으면서 지혜의 광명으로 모든 어둠을 비추어 없애며, 집을 떠난 중생에 대해서도 다르다고 생각하지 않고, 일체 세간의 책을 주석하거나 글을 암송하는 것, 담론(談論)ㆍ어언(語言)ㆍ산술ㆍ인법(印法) 등 일체의 오락을 나타내 보입니다.
또 여자가 되어 교묘한 재주를 부려 사람들 마음을 홀리고, 세간법과 세간을 벗어난 법을 모두 문답하여 끝내 저 언덕에 이르고, 세간의 일과 세간을 떠난 일을 다 잘 알아 저 언덕에 이르고, 항상 중생을 관찰하여 일체 성문, 연각을 나타내 보이되 위의를 변하거나 대승을 잊지 않으며, 생각생각에 여래의 위없는 보리를 성취하면서도 보살행을 끊지 않나니, 이것이 보살마하살이 교묘한 방편을 완전히 닦아 익혀 저 언덕에 이르되 남을 의지하지 않고 깨치는 넷째의 불공법입니다.
보살마하살은 두루 변하는 삼매와 번복하는 삼매를 잘 알아 지혜의 통명(通明)에 유희하면서 구경에 지혜의 저 언덕에 이르고, 항상 열반에 있으면서 생사의 문을 나타내며, 중생이 끝없는 줄 알면서 일체 중생을 교화하여 성숙시키고, 항상 끝내 적멸한 저 언덕에 있으면서 왕성한 번뇌에 있음을 나타내 보이며, 항상 금강 같은 한 묘한 법신에 있으면서 중생들의 무량한 몸의 문을 나타내고, 항상 모든 삼매에 잘 들면서 중생의 오욕의 즐거움을 나타내며, 항상 고요하여 삼계를 멀리 떠나기를 즐기면서 일체 중생을 교화합니다.
선근을 기르고 언제나 바른 법을 즐거워하면서, 백천 천녀들에게 둘러싸여 서로 향락하는 것을 나타내고, 온갖 복의 상호(相好)로 그 몸을 장엄하였으면서 빈천하고 비루한 형상을 나타내며, 항상 모든 악을 떠나 선업을 기르면서 일체의 나쁜 세계에 태어남을 나타내고, 끝내 부처 지혜의 저 언덕에 이르렀으면서 보살의 지혜의 몸을 버리지 않습니다. 보살은 이런 무량한 지혜를 성취하니, 어떤 성문도 연각도 그것을 모르거늘, 하물며 일체의 어린아이와 중생들이겠습니까. 이것이 보살마하살의 다섯째의 불공법입니다.

보살마하살은 몸과 입과 뜻의 업에서 지혜를 으뜸으로 하여 일체의 위의와 모든 업을 청정히 하고, 대자(大慈)를 성취하여 살생하려는 마음을 아주 떠나며, 내지 그릇된 견해를 멀리 떠나 바른 견해를 완전히 갖추나니, 이것이 보살마하살의 몸과 입과 업이 지혜의 행을 따르는 여섯째의 불공법입니다.
보살마하살은 대비(大悲)를 성취하여 일체 중생을 버리지 않고 일체 중생을 대신하여 지옥, 축생, 아귀, 염라왕 등의 고통을 받으며, 중생을 이롭게 하되 피로하다는 마음이 없고 일체 중생 세계를 구제하되 그 일체의 쾌락에 집착하는 마음이 없으며, 언제나 중생을 위해 고음(苦陰)을 없애면서 대비를 버리지 않나니, 이것이 보살마하살의 일곱째의 불공법입니다.
보살마하살은 일체 중생의 사랑과 존경을 받는데, 제석ㆍ범왕ㆍ사천왕 등이 다 공경하고 공양하며, 일체 중생들의 마음을 항상 즐겨 보면서도 싫증을 내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보살은 본래 행업을 닦아 집착하는 마음이 없어, 다 청정한 위의를 완전히 갖추었기 때문에 일체 중생이 보기를 좋아하여 싫증 내지 않는 것이니, 이것이 보살마하살의 여덟째의 불공법입니다.
보살마하살은 일체지의 마음이 견고하고 정직하며 큰 장엄으로 스스로 장엄하였으므로, 아무리 험난한 곳이나 악인이 사는 곳이나 성문ㆍ연각이 사는 곳에 가더라도 일체지의 마음의 청정하고 묘한 보배를 잃어버리지 않습니다.
비유하면 정광(淨光)이라는 수주(水珠)는 아무리 흐린 물 속에 있더라도 그 보배의 성품은 변하지 않아 흐린 물을 다 청정하게 하는 것처럼, 보살도 그와 같아서 온갖 어려움이 있거나 여러 악인이 사는 곳이거나 성문ㆍ연각이 사는 곳에 있더라도 마침내 일체종지(一切種智)의 청정한 보배 마음을 버리지 않고, 일체 중생들로 하여금 그릇된 견해와 번뇌의 더러움을 버리고 일체지의 청정한 보배 마음에 머물게 하나니, 이것이 보살마하살의 아홉째의 불공법입니다.
보살마하살은 스스로 깨달은 지혜로 저 언덕에 이르러 스승이 없는 수기[無師記]를 받으며, 더러움을 떠난 법 비단의 관(冠)을 머리에 쓰고는 여래에 대해 공경하고 공양하는 마음을 버리지 않고 또 여러 선지식을 버리지 않나니, 이것이
보살마하살의 열째의 불공법입니다.
불자들이여, 이것이 보살마하살의 열 가지 불공법이니 만일 보살마하살이 이 법에 편히 머무르면, 그는 일체 부처님의 위없는 큰 불공법을 얻을 것입니다.
불자들이여, 보살마하살에게 열 가지 업이 있습니다. 그 열 가지란 이른바 세계의 업이니 일체 세계를 다 장엄하기 때문이요, 여래의 업이니 일체 부처님을 받들고 공양하기 때문이며, 보살 선지식의 업이니 선근이 같기 때문이요, 중생의 업이니 일체 중생을 교화하여 성숙시키기 때문이며, 미래 세상의 업이니 일체의 미래 세상을 다 포섭하기 때문이요, 신력의 업이니 본처(本處)를 떠나지 않고 일체 세계를 능히 노닐기 때문입니다.
청정한 광명의 업이니 무량무변한 광명을 놓아 그 낱낱 광명 끝에는 칠보(七寶)의 청정한 연꽃이 있고 낱낱 꽃받침에는 가부좌한 보살이 모두 나타나기 때문이요, 삼보가 끊어지지 않게 하는 업이니 모든 부처님이 멸도하신 뒤에 부처님의 바른 법을 받들어 지니고 수호하기 때문이며, 변화하는 업이니 시방에 노닐면서 설법하여 중생들을 교화하기 때문이요, 지니는 업이니 그 발심한 바를 따라 중생에게 나타나서 그 모든 큰 원을 이루게 하기 때문입니다.
불자들이여, 이것이 보살마하살의 열 가지 업으로서, 만일 보살마하살이 이 업에 편히 머무르면 그는 곧 일체 부처님의 위없는 큰 업을 얻게 될 것입니다.
불자들이여, 보살마하살에게는 열 가지 몸이 있습니다. 그 열 가지란 이른바 보살의 오지 않은 몸이니 일체 갈래[趣]에 태어나지 않기 때문이요, 보살의 가지 않는 몸이니 일체 갈래에서 구해도 얻을 수 없기 때문이며, 보살의 진실하지 않은 몸이니 일체 세간에서 얻는 것과 같기 때문이요, 보살의 허망하지 않은 몸이니 모든 세간을 아는 것이 진실임과 같기 때문이며, 보살의 다하지 않는 몸이니 미래 세상에서도 끊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보살의 견고한 몸이니 어떤 마군도 그것을 파괴할 수 없기 때문이요, 보살의 흔들리지 않는 몸이니 어떤 마군과 외도도 그를 흔들 수 없기 때문이며, 보살의 모양 있는 몸이니 청정한 온갖 복의 모양을 나타내 보이기 때문이요, 보살의 모양 없는 몸이니 법의 모양은 끝내 어떤 모양도 없기 때문이며, 보살이 두루 이르는 몸이니 삼세의 여래와 다 같기 때문입니다.
불자들이여, 이것이
보살마하살의 열 가지 몸이니, 만일 보살마하살이 이 몸에 편히 머물면 그는 곧 모든 부처님의 최상의 다함없는 몸을 얻을 것입니다.
불자들이여, 보살마하살에게는 열 가지 신업(身業)이 있습니다. 그 열 가지란 이른바 한 몸이 일체 세계에 가득 차는 보살의 신업이요, 일체 중생 앞에서 그 몸을 다 나타내는 보살의 신업이며, 모든 갈래에서 태어남을 다 나타내는 보살의 신업이요, 일체 세계에 노니는 보살의 신업이며, 모든 부처님과 일체 대중 앞에 나아가는 보살의 신업입니다.
한 손바닥으로 일체 세계를 두루 덮는 보살의 신업이며, 그 손으로 일체 금강위산(金剛圍山)을 다 부수어 가루로 만드는 보살의 신업이요, 그 몸에서 일체 중생과 모든 세계의 이루어지고 무너짐을 보이는 보살의 신업이며, 한 몸으로 일체 중생을 모두 덮는 보살의 신업이요, 그 몸에서 일체 장엄한 부처 세계와 일체 중생이 끝내는 위없는 보리를 성취하는 것을 두루 나타내는 보살의 신업입니다.
불자들이여, 이것이 보살마하살의 열 가지 신업으로서, 보살마하살이 이 업에 편히 머무르면 그는 곧 모든 부처님의 위없는 큰 법을 얻어 일체 중생을 다 깨우칠 것입니다.
불자들이여, 보살마하살들에게는 열 가지 몸이 있습니다. 그 열 가지란 이른바 바라밀의 몸이니 바로 보리로 향하기 때문이요, 사섭(四攝)의 몸이니 중생을 버리지 않기 때문이며, 대비(大悲)의 몸이니 일체 중생을 대신해 한량없는 고통을 받기 때문이요, 대자(大慈)의 몸이니 일체 중생을 구호하기 때문이며, 공덕의 몸이니 일체 중생을 이롭게 하기 때문이요, 지혜의 몸이니 모든 부처님의 금강 같은 몸이기 때문이며, 깨끗한 법의 몸이니 모든 갈래의 생사를 멀리 떠나기 때문이요, 방편의 몸이니 일체 중생을 잘 나타내 보이기 때문이며, 신력의 몸이니 일체의 자재함을 나타내 보이기 때문이요, 보리의 몸이니 언제든지 보리를 이루기 때문입니다.
불자들이여, 이것이 보살마하살의 열 가지 몸으로서 만일 보살마하살이 이 몸에 편히 머무르면 그는 곧 모든 부처님의 위없는 큰 지혜의 몸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불자들이여,
보살마하살에게는 열 가지 입이 있습니다. 그 열 가지란 이른바 온화한 입이니 일체 중생을 안락하게 하기 때문이요, 감로(甘露)의 입이니 일체 중생을 청량(淸凉)하게 하기 때문이며, 허망하지 않은 입이니 진실을 말하기 때문이요, 여실(如實)히 놀리는 입이니 꿈 속에도 거짓을 말하지 않기 때문이며, 존중하는 입이니 일체 제석ㆍ범왕ㆍ사천왕들이 공경하고 존중하기 때문입니다.
매우 깊은 입이니 진실한 법을 나타내기 때문이요, 견고한 입이니 영원히 무량한 법을 말하기 때문이며, 정직한 입이니 일체 음성에 변재를 갖추기 때문이요, 장엄한 입이니 때와 업보를 따라 두루 나타내 보이기 때문이며, 일체지의 입이니 그 근기를 따라 중생을 구제하기 때문입니다.
불자들이여, 이것이 보살마하살의 열 가지 입이니, 만일 보살마하살이 이 입에 편히 머무르면 그는 곧 모든 부처님의 위없는 청정한 묘한 입을 얻을 것입니다.
불자들이여, 보살마하살에게는 열 가지 청정한 업이 있어서 보살의 구업(口業)을 장엄합니다. 그 열 가지란 이른바 여래의 청정한 음성을 즐겨 듣는 깨끗한 보살의 구업이요, 보살의 청정한 음성을 즐겨 듣는 깨끗한 보살의 구업이며, 일체 중생의 즐겨 듣지 않는 말을 말하지 않는 깨끗한 보살의 구업이요, 과거 세상에서 입의 네 가지 허물을 떠난 깨끗한 보살의 구업이며, 여래를 즐겨 찬탄하는 깨끗한 보살의 구업입니다.
여래의 탑묘(塔廟)에서 부처님의 여실한 공덕을 높은 소리로 찬탄하는 깨끗한 보살의 구업이요, 중생들에게 한결같이 바른 법을 보시하는 깨끗한 보살의 구업이며, 음악과 가송(歌頌)으로 여래를 찬탄하는 깨끗한 보살의 구업이요, 여러 부처님의 처소에서 신명을 아끼지 않고 바른 법을 들어 받드는 깨끗한 보살의 구업이며, 보살의 법사(法師)를 버리지 않고 한결같이 그 바른 법을 듣고는 받들어 공양하는 깨끗한 보살의 구업입니다.
불자들이여, 이것이 보살마하살의 열 가지 깨끗한 업의 깨끗한 보살의 구업으로서 그것은 청정한 구업을 내는 것입니다.
불자들이여, 보살마하살이 이와 같은 청정한 구업을 내면 그는 곧 열 가지 수호(守護)를 얻습니다. 그 열 가지란 이른바 모든 천왕과 모든 천자들의 수호와 용왕, 야차왕, 건달바왕, 아수라왕, 가루라왕,
긴나라왕, 마후라가왕, 범왕 및 모든 범천과 모든 불법의 왕 등의 수호를 받습니다.
불자들이여, 이것이 보살마하살이 청정한 구업을 내어 열 가지 수호를 얻는 것이니, 만일 보살마하살이 이런 청정한 구업을 내어 열 가지 수호를 얻으면 그는 곧 열 가지 큰 일을 성취합니다.
그 열 가지란 이른바 일체 중생 세계를 모두 기쁘게 하고 일체 부처 세계를 모두 들어 알며, 일체 선근을 모두 일으키고 일체 성품 세계를 다 청정하게 하며, 일체 번뇌의 세계를 빼내 버리고 일체 습기(習氣)의 세계를 멀리 떠나며, 일체 곧은 마음의 세계를 깨끗하게 하고 일체 깊은 마음의 세계를 기르며, 일체 법성(法性)의 세계를 가득 채우고 일체 큰 열반의 세계를 밝게 비추는 것이니 이것이 그 열 가지입니다.
불자들이여, 보살마하살에게는 열 가지 마음이 있습니다. 그 열 가지란 이른바 대지(大地)와 같은 마음이니 일체 중생들의 모든 선근을 잘 지니기 때문이요, 큰 바다와 같은 마음이니 무량무변한 모든 부처님 지혜의 큰 법의 바다를 만들어 가지기 때문이며, 수미산왕과 같은 마음이니 일체 중생들로 하여금 위없는 선근에 편히 머무르게 하기 때문이요, 마니보배의 마음이니 번뇌를 멀리 떠나 곧은 마음을 깨끗하게 하기 때문입니다.
금강 같은 마음이니 일체의 법을 결정코 환히 알기 때문이요, 견고한 금강위산 같은 마음이니 일체의 악마와 외도들이 파괴하지 못하기 때문이며, 연꽃과 같은 마음이니 일체의 세간법이 그를 물들이지 못하기 때문이요, 우담발화(優曇鉢華) 같은 마음이니 일체 겁에서 그를 만나기 어렵기 때문이며, 깨끗한 해와 같은 마음이니 일체 중생들의 어리석음과 장애와 어둠을 없애기 때문이요, 허공과 같은 마음이니 일체 중생들이 헤아릴 수 없기 때문입니다.
불자들이여, 이것이 보살마하살의 열 가지 마음으로서, 만일 보살마하살이 이 마음에 편히 머무르면 그는 곧 모든 부처님의 위없는 청정한 큰 마음을 얻을 것입니다.
불자들이여, 보살마하살에게는 열 가지 발심(發心)이 있습니다. 그 열 가지란 이른바 일체 중생을 제도하려는 마음을 내고, 일체 중생의 번뇌를 빼려는 마음을 내며, 일체 습기(習氣)를 끊으려는 마음을 내고,
일체의 의혹을 끊고 완전히 청정하여 의혹이 없으려는 마음을 내며, 일체 중생의 고뇌를 없애려는 마음을 내는 것입니다.
또 모든 나쁜 길[惡道]의 어려움을 없애려는 마음을 내고 일체 부처님의 가르침을 따르려는 마음을 내며, 일체 보살의 배움이 되려는 마음을 내며, 일체 부처님의 보리를 깨치어 일체 중생에게 나타내 보이되 범부들로는 들어갈 수 없게 되려는 마음을 내며, 큰 법고(法鼓)를 두드려 그 소리가 일체 세계에 들리어 일체 중생의 근기를 두루 비추려는 마음을 내는 것입니다.
불자들이여, 이것이 보살마하살의 열 가지 발심이니, 만일 보살마하살이 이 마음에 편히 머무르면 그는 곧 모든 부처님의 위없는 발심을 얻게 될 것입니다.
불자들이여, 보살마하살에게는 열 가지 충만한 마음[滿心]이 있습니다. 그 열 가지란 이른바 일체 허공계에 충만한 마음이니 중생이 무한하기 때문이요. 일체 법계에 충만한 마음이니 무량무변한 경지에 깊이 들어가기 때문이며, 일체 삼세에 충만한 마음이니 한 찰나 사이에 다 해탈하기 때문이요, 일체 부처에 충만한 마음이니 천상에서 내려와 태 안에 들었다가 세상에 나와서는 집을 버리고 도를 얻어 바른 법륜을 굴리며 내지 큰 열반에 드는 것을 환히 알기 때문입니다.
또 일체 중생계에 충만한 마음이니 결정코 희망과 습기(習氣)와 모든 근기를 환히 알기 때문이요, 지혜의 광명에 충만한 마음이니 일체 법계에 순응하여 그것을 환히 알기 때문이며, 무량무변의 경지에 충만한 마음이니 모든 법이 허깨비의 그물임을 알기 때문이요, 생멸이 없는 경지에 충만한 마음이니 모든 법이 자성(自性)이 없기 때문이며, 걸림이 없는 경지에 충만한 마음이니 내 마음과 남의 마음에 걸림없기 때문이요, 자재한 경지에 충만한 마음이니 찰나찰나에 보리를 이루기 때문입니다.
불자들이여, 이것이 보살마하살의 열 가지 충만한 마음이니, 만일 보살마하살이 이 마음에 편히 머무르면 그는 일체 불법의 위없고 한량없는 장엄을 완성할 수 있을 것입니다.
불자들이여, 보살마하살에게는 열 가지 근성[根]이 있습니다. 그 열 가지란 이른바 기뻐하는 근성이니 일체 부처에 대한 믿음이 무너지지 않기 때문이요, 즐거워하는 보살의 근성이니 일체 부처의 보리를 깨닫기 때문이며, 물러나지 않는 보살의 근성이니 일체의 일을 성취하기 때문이요, 머무르는 보살의 근성이니 일체의 보살행에 편히 머무르기 때문이며, 매우 깊은 근성이니 반야바라밀의 교묘한 방편을 깨닫기 때문이요, 쉬지 않는 근성이니 일체 중생의 일을 성취하기 때문이며,
금강과 같은 근성이니 결정코 일체의 법을 환히 알기 때문이요, 금강 광명의 불꽃과 같은 근성이니 일체 부처의 경계를 두루 비추기 때문이며, 난잡하지 않은 근성[不雜根]이니 일체 여래와 동일한 몸이기 때문이요, 걸림이 없는 근성[無礙際根]이니 여래의 십력(十力)에 깊이 들기 때문입니다.
불자들이여, 이것이 보살마하살의 열 가지 근성이니, 만일 보살마하살이 이 근성에 편히 머무르면 그는 곧 모든 부처님의 위없는 깨끗한 근성을 얻을 것입니다.
불자들이여, 보살마하살에게는 열 가지 곧은 마음[直心]이 있습니다. 그 열 가지란 이른바 일체 세간법에 물들지 않는 곧은 마음과 성문ㆍ연각에 물들지 않는 곧은 마음, 보리를 따르는 곧은 마음, 일체지의 도를 어기지 않는 곧은 마음, 일체 악마와 외도들이 파괴하지 못하는 곧은 마음, 여래의 원만하고 청정한 지혜에도 집착하지 않는 곧은 마음, 들은 법은 다 섭취하여 지니는 곧은 마음, 온갖 태어나는 곳을 가리지 않는 곧은 마음, 미세한 지혜에 깊이 들어가는 곧은 마음, 일체 불법을 잘 닦아 익히는 곧은 마음 등입니다.
불자들이여, 이것이 보살마하살의 열 가지 곧은 마음이니, 만일 보살마하살이 이 마음에 편히 머무르면 그는 곧 일체 부처님의 위없는 청정한 곧은 마음을 얻을 것입니다.
불자들이여, 보살마하살에게는 열 가지 깊은 마음이 있습니다. 그 열 가지란 이른바 물러나지 않는 깊은 마음이니 일체의 선법을 기르기 때문이요, 의심을 떠난 깊은 마음이니 일체 부처님의 비밀한 말을 알기 때문이며, 바로 가지는 깊은 마음이니 보살의 큰 원행을 버리지 않기 때문이요, 최상의 정직한 깊은 마음이니 일체 불법에 깊이 들어가기 때문이며, 밝게 아는 깊은 마음이니 일체 불법에 대해 자재를 얻기 때문이요, 뛰어나고 훌륭한 깊은 마음이니 갖가지 방편법에 깊이 들어가기 때문입니다.
또 최상의 깊은 마음이니 일체 경계를 다 성취하기 때문이요, 자재한 깊은 마음이니 일체 삼매를 장엄하여 그 자재함이 끊어지지 않기 때문이며, 완전한 깊은 마음이니 본래의 큰 서원을 가졌기 때문이요, 버리지 않는 깊은 마음이니 일체 중생을 교화하기 때문입니다.
불자들이여, 이것이 보살마하살의 열 가지 깊은 마음으로서, 만일 보살마하살이 이 마음에 편히 머무르면 그는 곧 부처님의 위없는
청정한 깊은 마음을 얻을 것입니다.
불자들이여, 보살마하살에게는 열 가지 방편이 있습니다. 그 열 가지란 이른바 보시의 방편이니 일체를 다 버리고도 그 갚음을 구하지 않기 때문이요, 일체의 학문을 배우고 일체의 계율을 지키며 두타의 위의를 두루 갖추는 청정한 방편이니 남을 무시하지 않기 때문이며, 일체의 구속과 착각과 분노와 아만(我慢)을 버리고 중생들의 모든 악을 참는 방편이니 일체의 저와 나라는 생각을 떠나기 때문이요, 정진하여 물러나지 않는 방편이니 삼업을 완성하여 잊지 않기 때문이며, 일체의 선정과 삼매와 해탈과 신통의 방편이니 일체의 오욕과 온갖 번뇌를 멀리 떠나기 때문입니다.
또 바로 지혜로 향하는 방편이니 일체의 공덕을 기르되 만족하는 마음이 없기 때문이요, 대자(大慈)의 방편이니 일체 중생이라 해도 중생이 없음을 말하기 때문이며, 일체 중생을 대신해 온갖 고뇌를 받으면서도 대비(大悲)를 버리지 않는 방편이니 모든 법의 자성(自性)이 없음을 알기 때문이요, 십력을 깨닫는 방편이니 결정코 걸림없는 지혜를 일체 중생에게 보이기 때문이며, 물러나지 않는 법륜을 굴리는 방편이니 중생의 마음에 이르기 때문입니다.
불자들이여, 이것이 보살마하살의 열 가지 방편이니, 만일 보살마하살이 이 법에 편히 머무르면 그는 곧 일체 부처님의 위없는 큰 지혜의 방편을 얻을 것입니다.
불자들이여, 보살마하살에게는 즐겨 닦는 열 가지가 있습니다. 그 열 가지란 이른바 가장 훌륭함을 즐겨 닦나니 그것은 온갖 방편과 선근을 존중하기 때문이요, 장엄을 즐겨 닦나니 갖가지 장엄을 내기 때문이며, 넓은 일[廣事]을 즐겨 닦나니 그 마음이 더욱 넓어지기 때문이요, 고요함을 즐겨 닦나니 매우 깊은 방편법에 깊이 들어가기 때문이며, 한량없음을 즐겨 닦나니 한량없는 마음을 내기 때문입니다.
또 잘 가지기를 즐겨 닦나니 모든 부처님의 보살핌을 받기 때문이요, 무너지지 않음을 즐겨 닦나니 어떤 악마의 업도 그를 무너뜨리지 못하기 때문이며, 결정하기를 즐겨 닦나니 일체의 업보를 잘 알기 때문이요, 현재를 즐겨 닦나니 자재한 신력과 큰 변화를 마음대로 나타내기 때문이며, 들어 지니기를 즐겨 닦나니 모든 부처님의 수기를 받기 때문이요, 자재함을 즐겨 닦나니 언제나 마음대로 보리를 이루기 때문입니다.
불자들이여, 이것이
보살마하살이 즐겨 닦는 열 가지니 만일 보살마하살이 닦음에 편히 머무르면 그는 곧 부처님의 위없는 즐겨 닦음을 얻을 것입니다.
불자들이여, 보살마하살에게는 해탈로써 세계에 깊이 들어가는 열 가지가 있습니다. 그 열 가지란 이른바 일체 세계를 한 세계에 넣고 한 세계를 일체 세계에 넣으며, 한 연꽃 자리의 한 여래의 몸이 일체 세계에 다 충만하고 일체 세계가 모두 허공임을 나타내 보이며, 모든 부처님의 장엄으로 일체 세계를 장엄합니다.
한 보살의 몸이 일체 세계에 충만하여 또 한 털구멍 속에 일체 세계를 넣어 두고 일체 세계를 한 중생의 몸 속에 넣으며, 한 부처 도량의 한 보리수가 일체 세계에 충만하고 한 묘한 음성이 일체 세계에 충만하되, 그 응함을 따라 듣지 못하는 이가 없어 모두 기뻐합니다.
불자들이여, 이것이 보살마하살의 해탈로써 세계에 깊이 들어가는 열 가지니, 만일 보살마하살이 이 법에 편히 머무르면 그는 곧 모든 부처님이 부처 세계를 내는 위없는 해탈을 얻을 것입니다.
불자들이여, 보살마하살에게는 중생 성품에 들어가는 열 가지가 있습니다. 그 열 가지란 이른바 일체 중생 세계를 몸이 없는 성품에 들이고 일체 중생 세계를 다 한 중생의 몸에 들이며, 일체 중생 세계를 다 보살의 몸에 들이고 일체 중생 세계를 다 여래의 성품 창고에 들이며, 일체 중생 세계를 다 한 중생 세계에 들입니다.
또 일체 중생 세계를 다 모든 부처님의 법기(法器)에 들이고 일체 중생 세계를 다 제석ㆍ범왕이 중생의 형상을 따라 나타내 보이는 데 들이며, 일체 중생 세계를 일체 성문ㆍ연각의 변하지 않는 위의에 들이어 나타내 보이고 일체 중생 세계를 보살의 공덕 장엄으로 일체 중생을 장엄한 데 들이며, 일체 중생 세계를 여래의 상호로 장엄한 색신과 고요한 위의에 들이어 중생들에게 나타내 보입니다.
불자들이여, 이것이 보살마하살이 중생 성품에 들어가는 열 가지니, 만일 보살마하살이 이 성품에 편히 머무르면 그는 곧 일체 부처님의 위없는 자재한 성품을 얻을 것입니다.
불자들이여,
보살마하살에게는 열 가지 습기(習氣)가 있습니다. 그 열 가지란 이른바 보리심의 습기, 선근의 습기, 중생을 교화하는 습기, 부처님을 뵈옵는 습기, 청정한 국토에 태어나는 습기, 보살행의 습기, 큰 서원의 습기, 바라밀의 습기, 평등한 법을 내는 습기, 갖가지로 경계를 분별하는 습기 등입니다.
불자들이여, 이것이 보살마하살의 열 가지 습기니, 만일 보살마하살이 이 법에 편히 머무르면 그는 곧 일체 중생들의 번뇌의 습기를 멸하고, 부처님의 위없는 큰 지혜의 습기를 얻을 것입니다.
불자들이여, 보살마하살에게는 열 가지 불붙임[熾然]이 있습니다. 그 열 가지란 이른바 일체 중생 세계를 불붙이나니 그들을 교화하여 끝내는 성숙시키기 때문이요, 세계를 불붙이나니 모두 장엄하기 때문이며, 여래를 불붙이나니 보살의 모든 행을 이루기 때문이요, 선근을 불붙이나니 여래의 공덕과 그 상호를 모으기 때문이며, 대비(大悲)를 불붙이나니 일체 중생의 괴로움을 덜기 때문입니다.
또 대자(大慈)를 불붙이나니 일체 중생을 여래의 최상의 즐거움에 편히 머물게 하기 때문이요, 바라밀을 불붙이나니 보살의 모든 장엄을 모으기 때문이며, 묘한 방편을 불붙이나니 그 근기를 따라 다 나타내 보이기 때문이요, 보리를 불붙이나니 걸림없는 지혜를 얻기 때문이며, 간략히 말해 보살은 모든 법을 불붙이나니 모든 법을 환히 알기 때문입니다.
불자들이여, 이것이 보살마하살의 열 가지 불붙임이니, 만일 보살마하살이 이 법에 편히 머무르면 그는 끝내 보살의 모든 행을 끊지 않고 일체의 왕성한 번뇌를 멸하여, 모든 부처님의 위없이 왕성한 바른 법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불자들이여, 보살마하살에게는 열 가지 나아감[趣]이 있습니다. 그 열 가지란 이른바 바라밀에 나아감이요, 배움에 나아감이요, 진실한 뜻[實義]에 나아감이요, 정법에 나아감이요, 선근이 나는 데 나아감이요, 부처님을 뵈옵는 데 나아감이요, 보살의 수행문에 나아감이요, 위없는 보리에 나아감이요, 법륜을 굴리는 데 나아감입니다.
불자들이여, 이것이 보살마하살의 열 가지 나아감이니, 만약 보살마하살이 나아감에 편히 머무르면, 곧 일체 부처님의 위없는 나아감의 법을 얻을 것입니다.
불자들이여,
보살마하살이 열 가지 일이 있어 곧 능히 일체 불법을 구족합니다. 그 열 가지란 이른바 깊이 선지식을 믿어 불법을 구족하며, 깊이 부처님의 가르침을 믿어 불법을 구족하며, 정법을 비방하지 아니하고 불법을 구족하며, 방일한 행동을 여의고 교만을 꺾으며 공교한 방편으로 선근에 회향하여 불법을 구족하며, 깊이 모든 부처님의 경계가 무량함을 깊이 믿어 불법을 구족하며, 깊이 일체 세계에 들어가 불법을 구족하며, 법계에게 편히 머물러 불법에 안주하며, 모든 마군의 경계를 떠나 불법을 구족하며, 일체 부처님을 바르게 생각하여 불법을 구족하며, 깊이 여래의 십력(十力) 성취를 믿어 불법을 구족합니다.
불자들이여, 이것이 보살마하살의 열 가지 일로서, 곧 일체 불법을 구족함이니, 만약 보살마하살이 이 법에 편히 머무르면 곧 일체 부처님들의 위없는 큰 지혜를 구족합 것입니다.
불자들이여, 보살마하살이 열 가지 불법에 퇴실(退失)함이 있으니, 반드시 멀리 여의어야 합니다. 그 열 가지란 이른바 선지식에게 교만한 마음을 내어 불법의 길을 잃어 버림이요, 생사의 고통을 두려워해서 불법의 길을 잃어버림이요, 보살의 행을 싫어해서 불법의 길을 잃어버림이요, 태어남을 싫어하여 불법의 길을 잃음이요, 삼매를 애착하여 불법의 길을 잃음이요, 모든 선근에 의심을 일으켜서 불법의 길을 잃음이요, 정법을 비방하여 불법의 길을 잃음이요, 보살행을 끊으므로 불법의 길을 잃음이요, 성문ㆍ연각승 구하기를 좋아해서 불법의 길을 잃음이요, 성내는 마음을 일으켜 불법의 길을 잃음이니 반드시 멀리 여의어야 합니다.
불자들이여, 이것이 보살마하살의 열 가지 불법을 잃음이니, 만약 보살마하살이 이 법을 멀리 여의면, 곧 모든 보살들이 생사를 여의고 바로 나아가는 성인의 정도를 얻을 것입니다.
불자들이여, 보살마하살에게는 열 가지 이생(離生)이 있습니다. 그 열 가지란 이른바 반야바라밀을 내는 보살의 이생이요, 일체 중생을 관찰하여 일체의 그릇된 견해를 멀리 떠나게 하고, 일체의 결박을 끊어 일체 중생을 구제하는 보살의 이생이며, 일체의 모양을 생각하지 않으면서 또 모양에 집착하는 중생을 버리지도 않는
보살의 이생이요, 삼계에 집착하지 않고 또 일체 세계에도 집착하지 않는 보살의 이생이며, 번뇌를 아주 떠났으면서 중생을 친하는 보살의 이생이요, 모든 법 중에서 욕심을 떠나 법을 얻고는 항상 대비(大悲)로 중생을 가엾이 여기는 보살의 이생입니다.
또 권속들 속에 살면서 그들로 하여금 고요함을 즐기게 하는 보살의 이생이요, 세계의 생멸을 떠났으면서 여기서 죽어 저기서 나는 것을 나타내어 보살행을 행하는 보살의 이생이며, 일체 세간의 일을 행하면서 그 세간법에 물들지 않는 보살의 이생이요, 결정코 위없는 보리를 환히 알면서도 보살의 행원을 버리지 않는 보살의 이생입니다.
불자들이여, 이것이 보살마하살의 열 가지 이생으로서, 세간을 아주 떠나 대성(大聖)의 바른 법으로 일체 중생 및 성문, 연각들과 함께하지 않는 것이니, 만일 보살마하살로서 이 법에 편히 머무르면 그는 곧 보살의 열 가지 결정법(決定法)을 얻을 것입니다.
그 열 가지 결정법이란 이른바 일체 여래 종성(種姓) 중에서 나고 일체 여래의 경계에 깊이 들어가며, 일체 보살행을 깊이 이해하고 일체 바라밀도 바로 향하며, 일체 부처님의 선근을 내고 일체 여래의 위없는 종성에 편히 머무르며, 일체 부처님의 깨끗한 힘에 편히 머물고 일체 여래의 보리를 따르며, 일체 부처님과 그 몸이 동일하고 일체 부처님과 함께 머물러 다름이 없습니다.
불자들이여, 이것이 보살마하살의 열 가지 결정법입니다.
불자들이여, 보살마하살은 열 가지 불법(佛法)을 냅니다. 그 열 가지란 이른바 선지식을 따라 불법을 내나니 선근을 함께하기 때문이요, 일체 불법을 깊이 믿고 또 불법을 내나니 여래의 무진한 신통을 즐겨 구하기 때문이요, 일체의 큰 서원에서 바른 희망을 얻어 불법을 내나니 넓은 마음을 닦아 익히기 때문이요, 제 몸의 선근을 확실히 알고 불법을 내나니 행한 바 모든 업이 허망하지 않기 때문이며, 모든 겁에서 보살행을 닦아 불법을 내나니 미래 세상이 다하도록 피곤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또 아승기 세계의 여러 곳에 태어나 불법을 내나니
묘한 방편으로 일체 중생을 교화하기 때문이요, 부단히 보살행을 닦으면서 불법을 내나니 큰 슬픔을 기르기 때문이며, 무한한 마음으로 불법을 내나니 한 찰나 사이에 일체 허공계를 채우기 때문이요, 매우 깊은 큰 행원에 깊이 들어가 불법을 내나니 전생의 선근이 무너지거나 잃어지지 않게 하기 때문이며, 일체 여래의 종성을 잘 지녀 수호하면서 불법을 내나니 일체 중생들로 하여금 보리심을 내고는, 항상 위없는 보리를 즐겨 구하여 선근을 기르기 때문입니다.
불자들이여, 이것이 보살마하살이 불법을 내는 열 가지니, 만일 보살마하살로서 이 법에 편히 머물면 그는 곧 선남자의 열 가지 이름을 얻을 것입니다.
그 열 가지 이름이란 무엇인가. 이른바 보살이란 이름이니 보리 지혜의 몸이기 때문이요, 마하살이란 이름이니 대승에 머무르기 때문이며, 제일 살타란 이름이니 가장 제일이어서 간단히 없는 도법이기 때문이요, 훌륭한 살타란 이름이니 훌륭한 보리를 깨닫기 때문이며, 견줄 데 없는 살타란 이름이니 그 지혜가 견줄 데 없기 때문이요, 최상 살타란 이름이니 최상의 정진이기 때문이며, 무상 살타란 이름이니 위없는 법을 열어 보이기 때문이요, 힘의 살타란 이름이니 십력(十力)을 두루 알기 때문이며, 같을 이 없는 살타란 이름이니 어떤 중생도 같을 수 없기 때문이며, 불가사의한 살타란 이름이니 그 생각을 따라 보리를 깨닫기 때문입니다.
불자들이여, 이것이 보살마하살이 얻는 선남자의 열 가지 이름입니다.
불자들이여, 보살마하살에게는 열 가지 도가 있습니다. 그 열 가지란 이른바 하나의 도가 곧 보살도니 보리심을 버리지 않기 때문이며, 두 가지 도가 곧 보살도니 지혜와 방편을 내기 때문이며, 세 가지 도가 곧 보살도니 공방편(空方便)과 모양이 없는 경지와 소원이 없는 삼매로 삼계에 물들지 않기 때문이요, 네 가지 행이 곧 보살도니 허물이 뉘우쳐 죄를 없애고, 남을 따라 기뻐하는 공덕을 지으며, 한량없는 부처님을 공경하고 권청하며, 회향할 줄을 잘 알기 때문입니다.
오근(五根)을 기르는 것이 곧 보살도니 신근(信根)에 머물러 깨뜨릴 수 없고, 크게 정진하여 모든 일을 성취하여 물러나지 않으며, 바른 생각에 편히 머물러
어지러운 생각을 없애고, 삼매의 방편을 결정코 환히 알며 지혜의 경계를 잘 분별해 알기 때문입니다.
육신통[六通]이 곧 보살도니 하늘눈으로 일체 세계의 빛깔 있는 중생이 여기서 죽어 저기서 나는 것을 다 보고, 하늘 귀로 모든 부처님이 말씀하시는 법을 모두 듣고는 그것을 기억하여 일체 중생을 위해 널리 해설하며, 걸림없이 아는 타심지(他心智)를 내어 일체 중생의 생각을 다 잘 알고, 숙명(宿命)을 아는 지혜의 신통으로 과거 일체 아승기겁의 일을 모두 알며, 선근을 길러 자재한 몸의 신통으로 그 상대를 따라 큰 신변을 나타내고, 번뇌가 다한 지혜의 신통으로 실제(實際)를 보아 알고는 보살도를 내어 끊이지 않기 때문입니다.
칠념(七念)이 곧 보살도니, 부처를 생각하는 것으로서 한 털구멍에 일체 부처님이 중생들을 교화하는 것을 보고, 법을 생각하는 것으로서 한 여래의 대중을 떠나지 않고 모든 부처님을 직접 대해 설법을 듣고는 그것을 다 받들어 지녀, 중생들 근기와 희망을 따라 그들을 구제하며, 스님들을 생각하는 것으로서 물러나지 않는 보살 대중을 보고는 일체 중생들로 하여금 항상 보살 대중을 보게 하는 것입니다.
보시를 생각하는 것으로서 일체 보살의 보시를 행하고, 바른 생각으로 보살의 보시 공덕을 기르며, 계율을 생각하는 것으로서 보리심을 떠나지 않고 일체 선근을 중생들에게 회향하며, 하늘을 생각하는 것으로서 도솔타천의 일생보처(一生補處) 보살을 생각하며, 일체 중생을 생각하는 것으로서 묘한 방편과 지혜로 교화하여 그들을 다 안온하게 하고 위없는 보리에 순응하게 하기 때문입니다.
팔정도(八正道)가 곧 보살도니, 이른바 바른 견해로서 그릇된 견해를 멀리 떠나고, 바른 생각으로서 일체지를 바로 생각해 허망함을 멀리 떠나며, 바른 말로서 성인의 가르침을 따라 입의 네 가지 허물을 떠나고, 바른 업으로서 일체 중생을 이롭게 하고 교화하되 때를 놓치지 않으며, 바른 생활로서 네 가지 성종(聖種)에 편히 머물러 두타의 공덕을 이루고 깨끗한 위의를 두루 갖추어 일체의 악을 떠납니다.
바른 정진으로서 일체 보살의 고행을 부지런히 닦고 부처의 십력을 닦아 걸림이 없으며, 바른 기억으로서 일체의 음성을 다 기억하여 세간의 모든 어지러운 생각을 없애고, 바른 선정으로서 선교(善巧)한 방편으로 한 삼매에서 보살의 불가사의한 법문과 일체 삼매를 내기 때문입니다.

구차제정(九次第定)이 곧 보살도니 이른바 욕악과 선하지 않은 법을 떠나고 각관(覺觀)에 의해 일체의 구업(口業)을 일으키되 장애가 없고, 설법으로 일체 중생을 교화하여 일체지의 기쁨을 얻게 하며, 물러나는 허물을 아주 떠나고 기쁨을 쉬며, 세간의 고락(苦樂)을 떠나 항상 부처님들을 뵙고는 위없는 보리의 즐거움을 얻고 흔들리지 않는 삼매에서 사무색정(四無色定)을 내면서도 욕계와 색계에서 태어나며, 멸진정(滅盡定)을 바로 받으면서도 또한 보살행을 그치지 않기 때문입니다.
여래의 십력이 곧 보살도니 이른바 묘한 방편으로 옳은 것과 그른 것을 잘 알고, 일체 중생의 과거ㆍ미래ㆍ현재의 인과(因果)를 잘 알며, 일체 중생의 갖가지 근기를 잘 알고는 그 근기를 따라 설법하고, 중생들의 한량없는 성질을 잘 알며, 일체 중생의 갖가지 욕망을 잘 알고는 따라 설법하고, 보살의 깨끗한 몸을 일체 중생과 일체 국토와 일체 세계와 일체의 겁에 모두 가득 채워 여래의 완전한 위의를 두루 나타내면서도 보살의 행을 버리지 않습니다.
또 좋고 묘한 방편으로 일체의 삼매와 해탈과 더럽고 깨끗함의 일어나는 것을 잘 알고, 때와 때 아님을 잘 알며, 보살의 무량한 법문을 내고, 일체 중생의 여기서 죽어 저기서 나는 것을 잘 알며, 한 찰나 사이에 삼세 일체 아승기겁을 잘 알고, 모든 중생이 일체의 번뇌와 결사(結使) 및 온갖 습기(習氣)를 없애는 것을 잘 알면서도 보살의 행을 버리지 않기 때문입니다.
불자들이여, 이것이 보살마하살이 열 가지 도니, 만일 보살마하살로서 이 도에 편히 머물면, 그는 곧 모두 부처님의 위없는 묘한 방편의 도를 잘 알 수 있을 것입니다.
불자들이여, 보살마하살에게는 무량한 도와 무량한 도구(道具)와 무량한 수도와 무량한 장엄의 도가 있습니다. 왜냐하면 보살마하살에게는 열 가지의 무량한 도가 있기 때문입니다.
그 열 가지란 이른바 허공계가 무량하고 법계가 무량하며, 중생계가 무진 무량하고 세계가 한계 없고 무량하며, 아승기겁이 무진하여 끝내 무량하고, 중생들의 어법(語法)이 무량하며,
여래의 몸이 무량하고 부처님의 음성이 무량하며, 여래의 힘이 무량하고 일체지가 무량하다는 것입니다.
불자들이여, 이것이 보살마하살의 열 가지 무량한 도입니다. 왜냐하면 허공계가 무량한 것처럼 보살이 쌓아 모든 도구도 그와 같고 법계가 무량무변한 것처럼 보살이 쌓아 모은 도구도 그와 같으며, 중생계가 무진 무량한 것처럼 보살이 쌓아 모은 도구도 그와 같고 세계가 한계 없고 무량한 것처럼 보살이 쌓아 모은 도구도 그와 같으며, 일체의 겁을 다 셀 수 없는 것처럼 보살이 쌓아 모은 도구도 그와 같으며 일체 중생도 셈으로 다 셀 수 없습니다.
일체 중생의 말이 무량한 것처럼 보살이 쌓아 모은 도구가 지혜와 온갖 어법을 내는 것도 그와 같고, 여래의 몸이 무량한 것처럼 보살이 쌓아 모은 도구가 일체 중생ㆍ일체 국토ㆍ일체 세상ㆍ일체 겁에 가득한 것도 그와 같으며, 부처님의 음성이 무량하여 한 음성만 내어도 그것이 일체 법계에 가득 차서 일체 중생이 다 들어 아는 것처럼 보살이 쌓아 모은 도구도 그와 같고, 여래의 힘이 무량한 것처럼 보살이 쌓아 모은 도구가 여래의 힘을 기르는 것도 그와 같으며, 일체지가 무량한 것처럼 보살이 쌓아 모은 도구도 그와 같습니다.
불자들이여, 이것이 보살마하살의 열 가지 도구니 만일 마하살로서 이 법에 편히 머물면, 그는 곧 모든 부처님의 무량무변한 지혜를 얻을 것입니다.
불자들이여, 보살마하살에게 열 가지 수도가 있습니다. 그 열 가지란 이른바 집착하지도 않고 벗어나지도 않는 수도니 몸과 입과 뜻에 잊지 않기 때문이요. 증감(增減)이 없는 수도니 모든 법의 진실을 알기 때문이며, 있지도 않고 없지도 않은 수도니 있지도 않고 없지도 않은 성품에 들어갔기 때문이요, 요술과 같고 꿈과 같으며 번개와 같고 메아리와 같으며 거울 속의 형상과 같고 뜨거울 때의 아지랑이와 같으며 물속의 달과 같은 수도니 어떤 법에도 집착이 없기 때문입니다.
비고 모양 없고 소원 없는 수도니 삼계를 살펴보고 선근을 기르는 것을 버리지 않기 때문이요, 말할 수 없는 수도니
법의 시설에 집착하지 않기 때문이며, 법계를 깨뜨리지 않는 수도니 모든 법을 결정코 환히 알기 때문이요 여실(如實)한 경지를 깨뜨리지 않는 수도니 여여(如如)한 허공의 경지가 평등하게 일체에 이르기 때문이며, 보살 지혜의 수도니 용맹정진의 힘을 버리지 않기 때문이요, 여래의 십력과 사무소외와 일체지의 평등한 수도니 모든 법에 대해 일체의 의혹을 다 없애기 때문입니다.
불자들이여, 이것이 보살마하살의 열 가지 수도니, 만일 보살마하살로서 이 법에 편히 머물면, 그는 곧 모든 부처님의 위없는 일체지와 묘한 방편의 수도를 얻을 것입니다.
불자들이여, 보살마하살에게 열 가지 장엄도가 있습니다. 그 열 가지란 이른바 보살마하살은 욕계를 떠나지 않은채 색계와 무색계의 선정과 해탈을 바로 받지마는 그로 인해 거기 태어나지 않나니 이것이 첫째 장엄도요, 보살마하살은 성문의 도에 들어가면서도 그 도에 의해 삼계를 벗어나지 않나니 이것이 둘째 장엄도며, 보살마하살은 연각의 도에 들어가면서도 큰 슬픔을 버리지 않나니 이것이 셋째 장엄도요, 보살마하살은 백천 천녀 권속들에게 둘러싸여 있을 때, 그녀들의 단정하고 뛰어난 얼굴은 비할 데 없고 온갖 기예를 모두 갖추고 그 음악이 교묘하여, 보살은 그 묘한 소리를 듣더라도 모든 선정과 해탈 삼매를 버리지 않나니 이것이 넷째 장엄도입니다.
보살마하살은 일체 중생들과 함께 갖가지 음악을 베풀고 서로 즐거워할 때에도, 내지 한 찰나 동안에도 선정과 해탈 삼매를 버리지 않나니 이것이 다섯째 장엄도요, 보살마하살은 일체 세간법에 집착하지 않고 세간을 뛰어나 저 언덕에 이르고는 중생을 구제하나니 이것이 여섯째 장엄도며, 보살마하살은 바른 지혜에 편히 머물고 바른 도를 닦아 익히면서도 삿된 길에 나아가서 중생들로 하여금 그릇된 도를 멀리 떠나게 하며 그 그릇된 도에서 진실하다거나 청정하다고 여기지 않나니, 이것이 일곱째의 장엄도입니다.
또 보살마하살은 몸과 입과 뜻의 악업을 멀리 떠나고 항상 깨끗한 계율을 지니되, 한결같이 여래의 깨끗한 계율을 구하면서도, 일체 범부와 어린아이와
중생들이 가지는 계율의 위의를 보이나니, 그것은 계율을 범하는 중생을 교화하여 성숙시키기 위해서입니다. 그리고 보살은 일체의 청정한 공덕을 완전히 이루어 보살취(菩薩趣)에 바로 나아가 있으면서도, 지옥ㆍ아귀ㆍ축생ㆍ염라왕 및 온갖 어려운 곳에 태어남을 나타내나니, 그것은 중생들로 하여금 나쁜 세계를 멀리 떠나게 하기 위해서입니다. 그러나 실로는 보살이 그 세계에 소속된 것이 아니니, 이것이 여덟째의 장엄도입니다.
또 보살마하살은 일체의 불법을 깨치되 남을 의지하지 않고, 걸림없는 변재와 깨끗한 지혜를 얻어 모든 부처님의 바른 법을 두루 비추며, 일체 부처님의 신통에 편히 머물고 일체 부처님의 청정한 법신과 함께 있으니 일체 대인(大人)의 견고하고 깨끗한 바른 법을 완전히 성취하여 일체 평등한 모든 교법에 편히 머무르며, 일체 부처 경계의 법문으로 향하면서 일체 중생들의 찬탄과 공경 공양을 받으며, 일체 중생의 최상의 스승이 되어서는 오로지 정법을 구해 버리는 적이 없습니다.
그리고 법에 대한 의심이 있음을 나타내 보이고는 스승의 가르침 받음을 나타내 보이면서 화상(和尙)과 아사리(阿闍梨)를 공경하고 공양합니다. 그러나 실은 일체 천상 인간의 위없는 법사가 되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보살마하살은 방편을 잘 알고 보살도에 머무르면서 그 상대를 따라 방편으로 나타내 보이는 것이니 이것이 아홉째의 장엄도입니다.
보살마하살은 매우 깊은 지혜를 완전히 성취하고 보살의 모든 위없는 법행(法行)을 성취하였으므로 모든 여래께서 감로(甘露)의 법을 그 정수리에 쏟습니다. 그는 모든 법이 자재한 저 언덕에 이르러 더러움이 없고 걸림이 없는 청정한 법의 비단을 머리에 쓰고는, 여래의 걸림없는 법신을 일체 세계에 나타내 보이고 깨뜨릴 수 없는 청정한 법륜을 굴립니다. 청정한 법신은 일체 세계에 이르지 않는 곳이 없고 일체의 법이 자재한 저 언덕에 이르러 일체 보살의 자재한 법을 성취하고 묘한 방편으로 모든 국토에서 태어나는 것을 나타내 보입니다.
그리하여 삼세 부처님과 동일한 경계면서 보살의 행을 끊지 않고 보살의 법도 버리지 않으며, 보살의 업도 바꾸지 않고 보살의 도도 버리지 않으며, 보살의 위의도 폐하지 않습니다. 또 보살의 불붙임도 버리지 않고
선교한 방편도 버리지 않으며, 보살의 일도 여의지 않고 보살행을 닦으면서도 고달프다는 마음이 없으며, 보살이 받들어 지니는 법행을 떠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보살마하살은 아뇩다라삼먁삼보리를 빨리 이루려는 까닭에 보살행을 버리지 않고 중생들을 관찰하는 것이니, 이것이 그 열째의 장엄도입니다.
불자들이여, 이것이 보살마하살의 열 가지 장엄도니, 만일 보살마하살로서 이 도에 편히 머무르면 그는 곧 모든 부처님의 위없는 도의 보배 장엄을 얻어 보살도를 버리지 않을 것입니다.”

간린(慳吝) : 뒷글자는 량(良)과 인(刃)의 반절이다.
빈천(貧賤) : 뒷글자는 재(才)와 선(線)의 반절이다.
비루(鄙陋) : 앞글자는 방(方)과 미(美)의 반절이고, 뒷글자는 음이 루(漏)이다.
관기(冠其) : 앞글자는 음이 관(貫)이다.
예장(曀障) : 앞글자는 어(於)와 계(計)의 반절이다.
격대(擊大) : 앞글자는 고(古)와 력(歷)의 반절이다.
법고(法鼓) : 뒷글자는 공(公)과 호(戶)의 반절이다.
살타(薩埵) : 뒷글자는 정(丁)와 과(果)의 반절이다.
회과(悔過) : 앞글자는 호(呼)와 죄(罪)의 반절이고, 뒷글자는 고(古)와 와(臥)의 반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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