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대장경 갈마(羯磨) 7편 [『담무덕율(曇無德律:四分律)』에서 나온 것임]
조위(曹魏) 안식사문(安息沙門) 담제(曇諦) 한역
주호찬 번역
2. 수계법(受戒法)
2) 수대계법청화상문(受大戒法請和上文)
“대덕 스님께서는 일심으로 생각하여 주십시오. 저[我] 아무개는 대덕 스님께서 저의 화상이 되어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원컨대 대덕 스님께서는 저를 위하여 화상이 되어 주십시오. 저는 대덕 스님께 의지하는 까닭에 구족계(具足戒)를 받을 수 있으니, 자비로 불쌍히 여겨 주십시오.”두 번째와 세 번째에도 또한 이와 같이 말한다. 그러면 화상은 마땅히 “좋다”고 하거나 “그렇게 하겠다”고 말해야 한다. 그때에 승가 대중은 구족계를 받고자 하는 자를 소리는 들리지 않지만 볼 수는 있는 곳으로 데려다 놓아야 한다. 그렇게 하고 나서 계사(戒師)는 마땅히 이렇게 물어야 한다.
“대중 가운데에 어느 분께서 아무개를 위하여 교수사(敎授師)가 되어 주시겠습니까?”대중 가운데에서 할 수 있는 자가 있으면 “제가 할 수 있습니다”라고 대답해야 한다. 계사(戒師)는 곧 이와 같이 알려야 한다.
3) 차교수사법(差敎授師法)
“대덕 스님들은 들으십시오. 이 아무개가 아무개 화상에게서 구족계를 받고자 합니다. 만약 승가가 때에 이르렀으면 승가 대중께서는 허락하시기 바랍니다. 아무개 화상을 교수사(敎授師)로 삼겠습니다. 이와 같이 아룁니다.”교수사는 마땅히 계를 받을 사람이 있는 곳으로 가서 이렇게 물어야 한다.
“이 안타회(安陀會)와 울다라승(鬱多羅僧)과 승가리(僧伽梨) 등의 의발(衣鉢)은 그대의 것인가?”“그렇습니다”라고 대답하면 교수사는 마땅히 이와 같이 말해야 한다.
“선남자여, 자세히 들으라. 지금은 진실되고 참된 때이며 실다운 말을 할 때이니라. 사실이거든 사실이라고 말하고, 사실이 아니거든 사실이 아니라고 말하여라.
그대는 변죄(邊罪)를 범한 적이 있지는 않은가?
그대는 청정한 비구니를 범한 적이 있지는 않은가?
그대는 도적의 마음으로 계를 받는 것은 아닌가?
그대는 내도(內道)와 외도(外道)를 깨뜨린 적은 없는가?
그대는 황문(黃門)이 아닌가?
그대는 아버지를 죽인 일이 없는가?
그대는 어머니를 죽인 일이 없는가?
그대는 아라한(阿羅漢)을 죽인 일이 없는가?
그대는 승가(僧伽)를 깨뜨린 일은 없는가?
그대는
나쁜 마음을 먹고 부처님의 몸에 피를 나게 한 일은 없는가?
그대는 비인(非人)이 아닌가?
그대는 축생(畜生)이 아닌가?
그대는 남여의 성기(性器)를 함께 갖고 있지 않은가?
그대의 이름은 무엇인가?
화상의 이름은 무엇인가?
나이는 스무 살이 다 되었는가?
그대는 삼의(三衣)와 발우를 갖추었는가?
부모님께서는 그대가 출가하는 것을 허락하셨는가?
그대는 남에게 빚을 지지는 않았는가?
그대는 노예가 아닌가?
그대는 관리가 아닌가?
그대는 장부(丈夫)인가?
장부에게는 문둥병ㆍ악성종기ㆍ백라(白癩)ㆍ소갈병ㆍ미친병 같은 병이 있는데, 그대에게는 이와 같은 병이 없는가?”“없습니다”라고 대답하면 마땅히 이렇게 말해야 한다.
“내가 지금 그대에게 물은 것과 같이 승가 대중도 또한 이와 같이 물을 것이니, 그대가 조금 전에 나에게 대답한 것처럼 승가 대중에게도 또한 마찬가지로 그와 같이 대답을 해야 할 것이니라.”교수사(敎授師)는 이와 같이 질문을 마치고 나면 승가 대중에게로 되돌아가 평상시와 같은 위의를 갖추고 손을 펼치면 닿을 만한 곳에 서서 마땅히 이와 같이 말해야 한다.
“대덕 스님들은 들으십시오. 이 아무개는 아무개 화상으로부터 구족계를 받고자 합니다. 만약에 승가가 때에 이르렀으면 승가 대중께서는 허락하시기 바랍니다. 제가 이미 묻기를 마쳤으니, 오도록 허락하겠습니다. 이와 같이 아룁니다.”교수사는 마땅히 계를 받는 사람을 불러서 “그대는 오시오”라고 말해야 한다. 그가 오면 3의(衣)와 발우를 손에 잡게 하고 계사(戒師)와 승가 대중에게 예배를 드리게 한 후 계사의 앞에 장궤합장(長跪合掌)을 하게 한다. 교수사는 마땅히 그에게 계를 요청하도록 시키고 이와 같이 말하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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