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대장경 개원석교록(開元釋敎錄) 2권 30편
지승 지음
흣날 갑자기 제자와 여러 도인(道人)들에게 말하였다.
“나는 며칠 뒤에 전생의 인연을 갚게 되리라.”
그리고는 이별의 말을 하면서 편지를 써서 경상(經像 : 경과 불상)과 자재(資財)를 나누어 주기를 모두 마쳤다. 그때 진주자사(秦州刺史)로 있던 장보(張輔)가 법조와 함께 동행하였는데, 다음 날 새벽에 장보에게로 가서 서로 이야기를 나누다가 갑자기 장보의 뜻을 거슬렀으므로, 마침내 그에게 살해되었다. 그때 사람들은 모두 그가 숙명(宿命)을 아는 이라고 생각하였다.
그 후 얼마 되지 않아, 성은 이(李)요. 이름은 통(通)이라는 사람이 죽었다가 다시 소생하여 말하였다.
“법조(法祖)법사께서 염라대왕(閻羅大王)의 거처에 계시면서 왕을 위하여 『수능엄경(首寶嚴經)』을 강하시는 것을 보았는데, 그 분이 말씀하기를 ‘경을 강하는 일을 마치면 도리천(忉利天)으로 가야 한다’고 하셨다. 또 좨주(祭酒) 왕부(王浮)라는 사람과 도사(道士) 기공(基公)은 차례로 몸을 결박당한 채로 법조에게 참회를 구하는 것을 보았다.”
옛날에 법조가 평소 왕부와 더불어 매양 사(邪)와 정(正)을 다툴 때, 왕부가 여러 번 굽히게 되어 스스로 분을 참지 못하였다. 그리하여 『노자화호경(老子化胡經)40)』을 지어 불법을 왜곡하고 비방하였는데, 그 재앙이 그에게 돌아왔기 때문에 죽어서야 비로소 참회할 생각하게 된 것이다.
또 『장방록』 등에는 다시 “일곱 가지 경이 있다”라고 하였고, 또한 “법조가 번역하여 내었다”고 했는데, 지금 그 모두는 따로 파생한[別生] 경이기 때문에 여기서는 삭제하고, 기록해두지 않는다.
불문사동자경(佛問四童子經)
조복왕자도심경(調伏王子道心經)이상 2경은 모두 『대집경(大集經)』에서 나왔다.
오백왕자작정토원경(五百王子作淨土願經)혹은 유동(幼童)이라 쓰기도 한다. 『보초경(普超經)』에서 나왔다.
삼환동경(三幻童經)혹은 유동(幼童)이라 쓰기도 한다. 역시 『보초경』에서 나왔다.
이동자견불설게공양경(二童子見佛說偈供養經)『잡아함경』에서 나왔다.
오백유동경(五百幼童經)또한 『동자경童子』이라고도 한다.
수달경(首達經)또한 『유선수달경(惟先首達經)』이라고도 한다. 이상 2경은 모두 『생경(生經)』에서 나왔다.
(7) 석법립(釋法立)
제덕복전경(諸德福田經) 1권처음 번역되어 나왔다. 혹은 바로 『제복전경(諸福田經)』이라고도 하고, 혹은 『복전경(福田經)』이라고도 한다. 법립과 법거(法炬)가 함께 번역하여 출간하였다. 『승우록』에 보인다.
누탄경(樓炭經) 6권두 번째 번역되어 나왔다. 혹은 『대루탄경(大樓炭經)』이라고도 한다. 『장아함경』에서 나왔다. 제4분(分)의 『기세경(記世經)』과는 동본인데, 번역이 다르게 되어 나왔다. 축법호가 역출한 5권과는 조금 다르다. 혹은 5권, 또는 8권으로 되어 있다. 『승우록』에 보인다.
법구비유경(法句譬喩經) 4권두 번째 번역되어 나왔다. 일명 『법구본말경(法句本末經)』, 또는 『법유경(法喩經)』이라고도 한다. 혹은 4권, 또는 6권으로 되어 있다. 법립과 법거가 함께 역출하였다. 『승우록』에 보인다.
대방등여래장경(大方等如來藏經) 1권『구록(舊錄)』에서는 “『불장방등경(佛藏方等經)』이다”라고 하였다. 처음 번역되어 나왔다. 『승우록』에 보인다.
이상은 4부 12권이다.앞의 3부 11권은 현재 경본이 있고, 뒤의 1부 1권은 궐본이다.
사문 석법립은 어디 사람인지 알려져 있지 않다. 지혜와 도가 매우 뛰어났고, 중생 깨우치는 일을 우선으로 삼았다. 혜제(惠帝) 때(290~306)에 법거(法炬) 등과 함께 낙양에서 『제덕복전경』 등 4부를 번역하였다.
(8) 석법거(釋法炬)
우전왕경(優塡王經) 1권『보적경(寶積經)』 「우타연왕희(優陁延王會)」와 동본이다. 처음 번역되어 나왔다. 『장방록』에 보인다.
전세삼전경(前世三轉經) 1권처음 번역되어 나왔다. 『은색녀경(銀色女經)』과 동본이다. 『장방록』에 보인다.
아사세왕수결경(阿闍世王受決經) 1권처음 번역되어 나왔다. 『채련위왕경(採蓮違王經)』과 동본이다. 『장방록』에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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