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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일 하나씩/적어보자 불교

[적어보자] #565 불교(개원석교록 20권 6편 / 開元釋敎錄)

by Kay/케이 2021. 9.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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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합대장경 개원석교록(開元釋敎錄) 206

 

지승 지음

 

승호경(僧護經) 1권혹은 승호인연경(僧護因緣經)이라고도 하며, 또한 인연승호경(因緣僧護經)이라고도 한다. 20장이다.

호정경(護淨經) 1, 2장이다.

목환자경(木槵子經) 1권혹은 환()으로 쓰기도 하고, 또한 환()으로 쓰기도 한다. 2장이다.

무상처경(無上處經) 1, 1장이다.

노지장자인연경(盧志長者因緣經) 1, 10장이다.

오왕경(五王經) 1, 5장이다.

출가공덕경(出家功德經) 1권이는 현우경(賢愚經)에서 초출(抄出)한 것이 아니다. 5장이다.

전단수경(栴檀樹經) 1, 3장이다.

알다화다기경(頞多和多耆經) 1, 2장이다.

보달왕경(普達王經) 1, 4장이다.

불멸도후관염장송경(佛滅度後棺斂葬送經) 1권일명 비구사경(比丘師經)이라고도 하며, 또한 사비구경(師比丘經)이라고도 한다. 3장이다.

귀자모경(鬼子母經) 1, 4장이다.

범마난국왕경(梵摩難國王經) 1, 2장이다.

부모은난보경(父母恩難報經) 1권또한 근보(勤報)라고도 한다. 2장이다.

손다야치경(孫多耶致經) 1권혹은 범지손다야치경(梵志孫多耶致經)이라고도 한다. 3장이다.

신세경(新歲經) 1, 6장이다.

군우비경(群牛譬經) 1, 2장이다.

구횡경(九橫經) 1, 2장이다.

선행삼십칠경(禪行三十七經) 1권혹은 선행삼십칠품경(禪行三十七品經)이라고도 한다. 3장이다.

비구피녀악명욕자살경(比丘避女惡名欲自殺經) 1, 1장이다.

비구청시경(比丘聽施經) 1권일명 청시비구경(聽施比丘經)이라고도 한다. 3장이다.

신관경(身觀經) 1, 2장이다.

무상경(無常經) 1권일명 삼계경(三啓經)이라고도 한다. 3장이다.

팔무가유가경(八無睱有睱經) 1, 7장이다.

장조범지청문경(長爪梵志請問經) 1, 3장이다.

비유경(譬喩經) 1, 2장이다.

약교계경(略敎誡經) 1, 2장이다.

요치병경(療痔病經) 1권또한 요치루경(療痔瘻經)이라고도 한다. 2장이다.

이상 3030권은 같은 질[同帙]이다.

 

(2) 소승율(小乘律) 5444645

마하승기율(摩訶僧祇律) 40권혹은 30, 4()이기도 하다. 997장이다.

십송률(十誦律) 616질이다. 1,430장이다.

근본설일체유부비나야(根本說一切有部毗奈耶) 505질이다. 875장이다.

근본설일체유부필추니비나야(根本說一切有部苾蒭尼毗奈耶) 202질이다. 359장이다.

근본설일체유부비나야잡사(根本說一切有部毗奈耶雜事) 404질이다. 644장이다.

근본설일체유부니타나목득가(根本說一切有部尼那目得迦) 10권앞의 5권은 니타나(尼陀那)이고, 뒤의 5권은 목득가(目得迦)이다. 혹은 8, 1질이기도 하다. 125장이다.

오분율(五分律) 30권또한 미사색률(彌沙塞律)이라고도 한다. 혹은 34, 3질이기도 하다. 597장이다.

사분율(四分律) 60권혹은 45, 혹은 70, 혹은 40, 혹은 44, 6질이기도 하다. 1,315장이다.

승기비구계본(僧祇比丘戒本) 1권또한 마하승기계본(摩訶僧祇戒本)이라고도 한다. 20장이다.

승기비구니계본(僧祇比丘尼戒本) 1권또한 비구니바라제목차승기계본(比丘尼波羅提木叉僧祇戒本)이라고도 한다. 35장이다.

십송비구계본(十誦比丘戒本) 1권또한 십송바라제목차계본(十誦波羅提木叉戒本)이라고도 한다. 26장이다.

십송비구니계본(十誦比丘尼戒本) 1권또한 십송비구니바라제목차계본(十誦比丘尼波羅提木叉戒本)이라고도 한다. 26장이다.

근본설일체유부계경(根本說一切有部戒經) 1, 28장이다.

근본설일체유부필추니계경(根本說一切有部苾蒭尼戒經) 1, 28장이다.

오분비구계본(五分比丘戒本) 1권또한 미사색계본(彌沙塞戒本)이라고도 한다. 22장이다.

이상 77권은 같은 질이다.

오분비구니계본(五分比丘尼戒本) 1권또한 미사색니계본(彌沙塞尼戒本)이라고도 한다. 29장이다.

사분비구계본(四分比丘戒本) 1권사문 회소(懷素)가 율()에 의하여 수집하였으며, 표제에는 사분계본(四分戒本)이라고 하였다. 24장이다.

사분비구니계본(四分比丘尼戒本) 1권사문 회소가 율에 의하여 수집하였으며, 표제에는 사분니계본(四分尼戒本)이라고 하였다. 30장이다.

 

사분승계본(四分僧戒本) 1권혹은 승()자가 없기도 하며, 혹은 담무덕계본(曇無德戒本)이라고도 한다. 요진(姚秦)시대, 불타야사(佛陀耶舍)의 번역이다. 23장이다.

해탈계본(解脫戒本) 1권 가섭비부(迦葉毗部)에 나온다. 22장이다.

사미십계법병위의(沙彌十戒法幷威儀) 1권또한 사미위의계본(沙彌威儀戒本)이라고도 한다. 21장이다.

사미위의(沙彌威儀) 1권혹은 사미위의경(沙彌威儀經)이라고도 한다. 9장이다.

사미니리계문(沙彌尼離戒文) 1, 4장이다.

사미니계경(沙彌尼戒經) 1권혹은 경()자가 없다. 5장이다.

사리불문경(舍利弗問經) 1, 11장이다.

이상 1010권은 같은 질이다.

근본설일체유부백일갈마(根本說一切有部百一羯磨) 101질이다. 146장이다.

대사문백일갈마법(大沙門百一羯磨法) 1십송률(十誦律)에 나오며, 혹은 대사문갈마법(大沙門羯磨法)이라고도 한다. 22장이다.

십송갈마비구요용(十誦羯磨比丘要用) 1십송률(十誦律)에 나오며, 혹은 비니요갈마법(毗尼要羯磨法)이라고도 한다. 혹은 2권이다. 승우록(僧祐錄)에는 1권이라고 하였다. 24장이다.

우파리문불경(優波離問佛經) 1권혹은 우파리율(優波離律)이라고도 한다. 23장이다.

오분갈마(五分羯磨) 1권표제에는 미사색갈마본(彌沙塞羯磨本)이라고 하였다. 31장이다.

일분잡갈마(一分雜羯磨) 4권표제에는 담무덕율부(曇無德律部)의 잡갈마(雜羯磨)이며, 결계장(結戒場)을 으뜸으로 삼았다라고 하였다. 34장이다.

담무덕갈마(曇無德羯磨) 1권표제에는 갈마(羯磨)1권이며, 담무덕율(曇無德律)에 나오고, 결대계(結大戒)를 으뜸으로 삼았다라고 하였다. 37장이다.

사분비구니갈마법(四分比丘尼羯磨法) 1권승우(僧祐)는 담무덕갈마(曇無德羯磨)라고 하였다. 혹은 잡갈마(雜羯磨)라고도 한다. 15장이다.

이상 77권은 같은 질이다.

사분율산보수기갈마(四分律刪補隨機羯磨) 1권서제(序題)에는 담무덕부(曇無德部)사분율(四分律)에서 쓸데없는 것은 깎아내고 빠진 것은 보충하여, 근기에 따라 하는 갈마이다라고 하였다. 47장이다.

사분승갈마(四分僧羯磨) 3권표제에는 갈마(羯磨)상권은 사분율(四分律)에서 나왔다고 하였다. 80장이다.

사분니갈마(四分尼羯磨) 3권표제에는 니갈마(尼羯磨)상권은 사분율에서 나왔다라고 하였다. 70장이다.

이상 37권은 같은 질이다.

대애도비구니경(大愛道比丘尼經) 2권혹은 대애도수계경(大愛道受戒經)이라고도 하며, 혹은 다만 대애도경(大愛道經)이라고도 한다. 31장이다.

가섭금계경(迦葉禁戒經) 1권일명 마하비구경(摩訶比丘經)이라고도 하며, 또한 진위사문경(眞僞沙門經)이라고도 한다. 3장이다.

범계보응경중경(犯戒報應輕重經) 1목련문비니경(目連問毗尼經)에 나온다. 또한 죄보(罪報)라고도 하며, 혹은 목련문경(目連問經)이라고도 한다. 2장이다.

계소재경(戒銷災經) 1권혹은 계소복재경(戒銷伏災經)이라고도 한다. 4장이다.

우바새오계상경(優婆塞五戒相經) 1권일명 우바새오계약론(優婆塞五戒略論)이라고도 한다. 14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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