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매일 하나씩/적어보자 불교

[적어보자] #5931 불설화수경(佛說華手經) 4권

by Kay/케이 2025. 4. 28.
728x90
반응형

 

 

 

불설화수경(佛說華手經) 4

 

불설화수경 제4권

구마라집 한역
장용서 번역

15. 상청정품(上淸淨品)
월출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상청정(上淸淨)이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무상엄(無相嚴)이신데, 현재 다정진(多精進)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상청정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보명(普明)이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명덕취(明德聚)이신데, 현재 상행(上行)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보명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고상(高相)이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인의(因意)이신데, 현재 정인(淨因)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고상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환희(歡喜)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나라연(那羅延)이신데, 현재 조어(調御)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환희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이구(離垢)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이구상(離垢相)이신데, 현재 지명(持明)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이구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선보(善寶)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구금강(求金剛)이신데, 현재 파의(破疑)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선보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일체락(一切樂)이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정의(淨意)이신데, 현재 무량엄(無量嚴)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일체락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우뇌소전(憂惱所纏)이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구리안(求利安)이신데, 현재 세덕(世德)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우뇌소전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무변덕충(無邊德充)이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선사엄(善思嚴)이신데, 지금 현재 상엄(上嚴)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무변덕충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평등(平等)이고,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괴적(壞賊)이신데, 현재 무애엄(無碍嚴)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평등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안은(安隱)이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우발덕(優鉢德)이신데, 현재 상발정진(常發精進)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안은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방명(方明)이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유포력왕(流布力王)이신데, 현재 제왕(帝王)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방명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상조명(常照明)이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무변명운향미루(無邊明雲香彌樓)이신데, 현재 지상(智象)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상조명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상장엄(常莊嚴)이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잡화(雜華)이신데, 현재 창감로미(唱甘露味)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상장엄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백개(白蓋)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무변명(無邊明)이신데, 현재 불휴식(不休息)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백개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상엄(常嚴)이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전남녀상(轉男女相)이신데, 현재 무변음(無邊音)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상엄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아갈류향(阿竭流香)이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상향덕(上香德)이신데, 현재 향상(香象)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아갈류향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전단향(栴檀香)이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보고왕(寶高王)이신데, 현재 무량광(無量光)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전단향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보향(普香)이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향미루(香彌樓)이신데, 현재 보미루(普彌樓)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보향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보락(普樂)이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지견일체중생소락(知見一切衆生所樂)이신데, 현재 대도사(大導師)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보락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무상(無相)이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무상음(無相音)이신데, 현재 이일체법행(離一切法行)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무상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불화엄(佛華嚴)이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지덕(智德)이신데, 현재 지광(智光)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불화엄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화(華)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무애음성(無碍音聲)이신데, 현재 묘안(妙眼)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화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월(月)이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순보장(純寶莊)이신데, 현재 일개(一盖)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월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견고(堅固)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무동력(無動力)이신데, 현재 선의(善意)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견고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견뇌(堅牢)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가섭(迦葉)이신데, 현재 명등(明燈)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견뇌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일연화개(一蓮華蓋)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시일체연(示一切緣)이신데, 현재 화신(華身)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일연화개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전단(栴檀)이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조어(調御)이신데, 현재 지혜(智慧)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전단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진제(眞諦)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성리(成利)이신데, 현재 현제(現諦)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진제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중월(衆月)이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생덕(生德)이신데, 현재 무변(無邊)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중월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이쇠뇌(離衰惱)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명칭(名稱)이신데, 현재 화덕(華德)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이쇠뇌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묘희(妙喜)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괴중의(壞衆疑)이신데, 현재 희자재(喜自在)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묘희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이진구(離塵垢)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지덕(智德)이신데, 현재 관화(觀華)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이진구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이생(離生)이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덕미(德味)이신데, 현재 괴제론(壞諸論)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이생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잡화(雜華)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숙왕(宿王)이신데, 현재 선택(善擇)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잡화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극광(極廣)이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무량상(無量相)이신데, 현재 보상(寶相)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극광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공포(恐怖)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전단(栴檀)이신데, 현재 월덕(月德)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공포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중망(衆網)이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망명(網明)이신데, 현재 무외음(無畏音)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중망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무외(無畏)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범음(梵音)이신데, 현재 범성(梵聲)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무외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가귀(可歸)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무량성덕(無量性德)이신데, 현재 무량성(無量聲)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가귀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이제연(離諸緣)이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불연일체법(不緣一切法)이신데, 현재에 무애엄(無碍嚴)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이제연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상칭(常稱)이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무능단성(無能斷聲)이신데, 현재 무변변재(無邊辯才)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상칭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상희(常喜)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무변자재(無邊自在)이신데, 현재 부단변재(不斷辯才)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상희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보현(普現)이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시일체법(示一切法)이신데, 현재 무상엄(無相嚴)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보현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보견(普見)이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보현제법(普現諸法)이신데, 현재 안명문(眼名聞)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보견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생제공덕(生諸功德)이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무변덕생(無邊德生)이신데, 현재 정안(淨眼)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생제공덕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이구(離垢)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지출광(智出光)이신데, 현재 무법행(無法行)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이구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청련화부(靑蓮華覆)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화상(華上)이신데, 현재 적련화상(赤蓮華相)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청련화부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적련화부(赤蓮華覆)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방생(方生)이신데, 현재 방미루(方彌樓)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적련화부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화부(華覆)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화생덕(華生德)이신데, 현재 괴제법(壞諸法)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화부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천세(天歲)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어중견고(於衆堅固)이신데, 현재 무구(無垢)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천세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묘명(妙明)이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지명(智明)이신데, 현재 묘생(妙生)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묘명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낙덕(樂德)이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지중(智衆)이신데, 현재 상중(上衆)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낙덕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중락(衆樂)이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이태(離胎)이신데, 현재 전제난(轉諸難)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중락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무탁(無濁)이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의왕(醫王)이신데, 현재 시기(尸棄)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무탁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무량(無量)이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괴제번뇌(壞諸煩惱)이신데, 현재 무차별엄(無差別嚴)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무량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보찬(普讚)이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무변지찬(無邊智讚)이신데, 현재 무변공덕생(無邊功德生)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보찬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중견(衆堅)이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전단굴덕(栴檀窟德)이신데, 현재 지굴덕(智窟德)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중견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구위덕(具威德)이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구불화생(具佛華生)이신데, 현재 고생(高生)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구위덕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중보(衆寶)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사라왕안립(娑羅王安立)이신데, 현재 안주율의(安住律儀)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중보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방주(方主)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월출광(月出光)이신데, 현재 월(月)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방주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대해(大海)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조어(調御)이신데, 현재 무우의(無憂意)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대해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안주(安住)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수미견(須彌肩)이신데, 현재 지(止)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안주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무포외(無怖畏)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시명문(施名聞)이신데, 현재 신산(臣山)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무포외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애향(愛香)이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전제난(轉諸難)이신데, 현재 칭명이결(稱名離結)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애향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제공덕주(諸功德住)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명친(名親)이신데, 현재 지친(智親)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제공덕주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일체복주(一切福住)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명견고(名堅固)이신데, 현재 법상(法上)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일체복주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무우의(無憂意)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이우(離憂)이신데, 현재 보화(寶火)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무우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명문(名聞)이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화생덕왕(華生德王)이신데, 현재 화왕(華王)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명문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화포(華布)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연화상(演華相)이신데, 현재 향덕(香德)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화포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유포시방(流布十方)이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보방향광(普放香光)이신데, 현재 필성(必成)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유포시방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중방(衆方)이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성안(聲眼)이신데, 현재 대성(大聲)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중방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중염(衆焰)이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방염(放焰)이신데, 현재 염치(焰熾)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중염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대음(大音)이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명류시방(名流十方)이신데, 현재 대음(大音)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대음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명(明)이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고명(高明)이신데, 현재 수미산(須彌山)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명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보명(寶明)이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보조명(寶照明)이신데, 현재 보덕(寶德)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보명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상훈향(常薰香)이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화연(火然)이신데, 현재 화명(火明)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상훈향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유길(有吉)이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삼계자재력(三界自在力)이신데, 현재 삼유길(三有吉)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유길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무외(無畏)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명륜(明輪)이신데, 현재 무외시(無畏施)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무외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상현(常懸)이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공성자재(空性自在)이신데, 현재 상(象)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상현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안왕(安王)이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진자재력(盡自在力)이신데, 현재 생덕(生德)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안왕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보리(普離)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고음(高音)이신데, 현재 연향(演香)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보리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안은(安隱)이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보자재(普自在)이신데, 현재 무행행(無行行)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안은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방류포(方流布)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지류포(智流布)이신데, 현재 무병(無病)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방류포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다라니(陀羅尼)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산왕(山王)이신데, 현재 다라니자재왕(陀羅尼自在王)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다라니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묘다라니(妙陀羅尼)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명력고왕(明力高王)이신데, 현재 자재력(自在力)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묘다라니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묘등(妙等)이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안립(安立)이신데, 현재 파라연(波羅延)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묘등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일엄(一嚴)이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불자재엄(佛自在嚴)이신데, 현재 구족의(具足意)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일엄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의식(倚息)이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적제공덕(積諸功德)이신데, 현재 무상엄(無相嚴)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의식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애(愛)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불보덕성취(佛寶德成就)이신데, 현재 선사행(善思行)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애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열수(列宿)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지생덕(智生德)이신데, 현재 환희(歡喜)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열수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열수엄(列宿嚴)이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지생명덕취(智生明德聚)이신데, 현재 묘수(妙宿)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열수엄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연화(蓮華)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화생왕(華生王)이신데, 현재 불법생(佛法生)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연화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중화(衆華)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상법자재(上法自在)이신데, 현재 지전난(智轉難)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중화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백련화부(白蓮華覆)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반월광(半月光)이신데, 현재 수미덕(須彌德)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백련화부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광(廣)이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향상(香象)이신데, 현재 부동(不動)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광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상묘(上妙)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무량명(無量明)이신데, 현재 무애음(無碍音)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상묘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중향(衆香)이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연화취(蓮華聚)이신데, 현재 불사(弗沙)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중향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중화(衆華)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화생덕(華生德)이신데, 현재 정덕(頂德)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중화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담복중(薝蔔衆)이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전단덕(栴檀德)이신데, 현재 묘안(妙眼)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담복중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보장(寶藏)이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보취(寶聚)이신데, 현재 희견(喜見)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보장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명혜(明慧)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상명혜(上明慧)이신데, 현재 선각(善覺)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명혜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상안(上安)이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작안(作安)이신데, 현재 안왕(安王)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상안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선주(善住)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무변덕생(無邊德生)이신데, 현재 안립(安立)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선주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중다(衆多)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명상(明相)이신데, 현재 보명(普明)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중다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애향(愛香)이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무변덕적(無邊德積)이신데, 현재 덕생(德生)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애향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애석(愛惜)이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중덕생(衆德生)이신데, 현재 필경공덕성취(畢竟功德成就)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애석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가애(可愛)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일체공덕생(一切空德生)이신데, 현재 정공덕필경성취(淨功德畢竟成就)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가애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중련화(衆蓮華)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화생덕(華生德)이신데, 현재 낙시(樂施)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중련화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금망부(金網覆)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지거(持炬)이신데, 현재 무탐수(無貪手)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금망부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보망부(寶網覆)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보생덕(寶生德)이신데, 현재 보적(寶積)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보망부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이외(離畏)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극고왕(極高王)이신데, 현재 전제난(轉諸難)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이외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일개(一蓋)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수왕(宿王)이신데, 현재 열수(列宿)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일개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중잡(衆雜)이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무변미루(無邊彌樓)이신데, 현재 보미루(寶彌樓)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중잡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묘희(妙喜)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허정왕(虛淨王)이신데, 현재 부사의덕(不思議德)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묘희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가영(可迎)이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무량음(無量音)이신데, 현재 무우(無憂)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가영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묘음향(妙音香)이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무량명(無量明)이신데, 현재 무우덕(無憂德)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묘음향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상청정(上淸淨)이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보미루(寶彌樓)이신데, 현재 진묘음(眞妙音)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상청정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조명(照明)이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잡보화엄(雜寶華嚴)이신데, 현재 무변음(無邊音)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조명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세덕(勢德)이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상중(上衆)이신데, 현재 중향(衆香)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세덕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보화(寶華)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이구엄(離垢嚴)이신데, 현재 작명(作明)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보화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금명(金明)이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금화(金華)이신데, 현재 조명(照明)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금명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금광(金光)이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보굴(寶窟)이신데, 현재 안주(安住)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금광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중견고(衆堅固)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잡화생(雜華生)이신데, 현재 용덕(勇德)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중견고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해탈(解脫)이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방광(放光)이신데, 현재 미륵(彌勒)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해탈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방화(放華)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화생(華生)이신데, 현재 묘화개엄(妙華盖嚴)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방화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중화(衆華)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화개(華蓋)이신데, 현재 금개(金盖)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중화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중련화(衆蓮華)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불허엄(不虛嚴)이신데, 현재 무구엄(無垢嚴)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중련화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중묘련화(衆妙蓮華)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유포력왕(流布力王)이신데, 현재 낙지(樂智)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중묘련화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범덕(梵德)이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범음(梵音)이신데, 현재 묘음(妙音)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범덕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당상(幢相)이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자재력(自在力)이신데, 현재 정목(淨目)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당상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상(相)이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무변중(無邊衆)이신데, 현재 무변성(無邊性)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상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묘(妙)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조어(調御)이신데, 현재 묘중(妙衆)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묘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주처(住處)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무애안(無碍眼)이신데, 현재 과행(過行)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주처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무유(無有)이고,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괴제도(壞諸道)이신데, 현재 선사엄(善思嚴)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무유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의회(疑悔)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파의(破疑)이신데, 현재 괴제견(壞諸見)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의회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묘선(妙禪)이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무상음(無相音)이신데, 현재 무량명(無量明)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묘선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덕주(德住)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무변공덕성취(無邊功德成就)이신데, 현재 보보(寶步)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덕주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보주(寶住)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보생덕(寶生德)이신데, 현재 금강행(金剛行)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보주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희(喜)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연화생덕(蓮華生德)이신데, 현재 보화(寶華)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희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연화생(蓮華生)이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보상(寶上)이신데, 현재 범상(梵上)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연화생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묘생(妙生)이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삼세무애엄(三世無碍嚴)이신데, 현재 용중(勇衆)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묘생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묘명(妙明)이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무변명(無邊明)이신데, 현재 낙출요(樂出要)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묘명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각(覺)이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보미루(寶彌樓)이신데, 현재 대미루(大彌樓)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각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월등(月灯)이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등고덕(灯高德)이신데, 현재 광륜(光輪)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월등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성수덕(星宿德)이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지생덕(智生德)이신데, 현재 정생덕(淨生德)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성수덕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거(炬)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거등(炬灯)이신데, 현재 증의(增意)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거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지적(智積)이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무상광(無上光)이신데, 현재 덕적(德積)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지적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출생(出生)이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덕왕명(德王明)이신데, 현재 제사(梯舍)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출생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연화개(蓮華盖)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불사(弗沙)이신데, 현재 고음(鼓音)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연화개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일개(一盖)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무변안(無邊眼)이신데, 현재 범음(梵音)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일개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선(善)이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덕미(德味)이신데, 현재 유덕(有德)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선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방(方)이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방등(方等)이신데, 현재 조방(照方)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방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덕적(德積)이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불화생덕(佛華生德)이신데, 현재 수왕(宿王)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덕적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사라(娑羅)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사라왕(娑羅王)이신데, 현재 우(雨)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사라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주(住)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사자(師子)이신데, 현재 무경(無驚)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주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권조(勸助)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보미루(寶彌樓)이신데, 현재 야사(耶舍)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권조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연화(蓮華)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빈바시(頻婆尸)이신데, 현재 음운(陰雲)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연화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섭처(攝處)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의왕(醫王)이신데, 현재 약왕(藥王)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섭처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사가(娑呵)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상중(上衆)이신데, 현재 조명(照明)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사가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선덕(善德)이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상선덕(上善德)이신데, 현재 묘선(妙善)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선덕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처(處)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자재력(自在力)이신데, 현재 항(恒)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처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묘향(妙香)이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상향덕(上香德)이신데, 현재 향덕(香德)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묘향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향덕(香德)이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상향상(上香相)이신데, 현재 화장(華藏)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향덕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전단(栴檀)이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전단굴(栴檀窟)이신데, 현재 덕수(德守)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전단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보망부(寶網覆)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무변명(無邊明)이신데, 현재 무변의(無邊意)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보망부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금망부(金網覆)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증십광불화출(增十光佛華出)이신데, 현재 보덕(寶德)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금망부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연화망부(蓮華網覆)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무변자력(無邊自力)이신데, 현재 무변엄(無邊嚴)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연화망부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중화(衆華)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위화생고왕(威華生高王)이신데, 현재 무변음성(無邊音聲)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중화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조명(照明)이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보망(寶網)이신데, 현재 용덕(勇德)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조명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월등(月灯)이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안립(安立)이신데, 현재 불망념(不忘念)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월등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전단향(栴檀香)이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상향왕(上香王)이신데, 현재 부족(富足)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전단향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누각(樓閣)이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시일체락(施一切樂)이신데, 현재 구리세(求利世)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누각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잡굴(雜窟)이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견일체연(見一切緣)이신데, 현재 무변원(無邊願)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잡굴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잡상(雜相)이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불허칭(不虛稱)이신데, 현재 무변엄(無邊嚴)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잡상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가경(可敬)이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괴제경외(壞諸驚畏)이신데, 현재 사자(師子)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가경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정(淨)이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안립왕(安立王)이신데, 현재 주계(珠髻)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정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금명(金明)이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보명(寶明)이신데, 현재 보장(寶藏)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금명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상정(上淨)이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이일체중(利一切衆)이신데, 현재 무우의(無憂意)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상정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중락(衆樂)이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무변공엄덕(無邊空嚴德)이신데, 현재 중생무애엄(衆生無碍嚴)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중락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일화개(一華蓋)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선엄(善嚴)이신데, 현재 보상(寶相)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일화개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무구(無垢)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공상(空相)이신데, 현재 공엄행(空嚴行)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무구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광대(廣大)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위화생덕(威華生德)이신데, 현재 찬택(撰擇)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광대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선적(善積)이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상선덕(上善德)이신데, 현재 상음(上音)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선적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주방(住方)이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무변자재적(無邊自在積)이신데, 현재 대자재력(大自在力)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주방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묘화향(妙華香)이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정안(淨眼)이신데, 현재 묘안(妙眼)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묘화향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선주(善住)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대조어(大調御)이신데, 현재 대해(大海)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선주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무량무변(無量無邊)이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최고덕미루(最高德彌樓)이신데, 현재 무량의(無量意)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무량무변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희생(喜生)이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무승상(無勝相)이신데, 현재 최승(最勝)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희생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무진(無塵)이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중귀(衆歸)이신데, 현재 무외(無畏)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무진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아갈류향(阿竭流香)이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무변향미루(無邊香彌樓)이신데, 현재 상향덕(上香德)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아갈류향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다가류향(多伽流香)이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월간왕(月間王)이신데, 지거(持炬)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다가류향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상묘(上妙)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상미루(上彌樓)이신데, 현재 선주(善住)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상묘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희(喜)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보생덕(寶生德)이신데, 현재 차덕(次德)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희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명(明)이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명문미루(名聞彌樓)이신데, 현재 보미루(寶彌樓)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명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연미(軟美)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미덕(美德)이신데, 현재 대미덕(大美德)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연미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선본(善本)이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범덕(梵德)이신데, 현재 범음(梵音)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선본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제상(帝相)이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무해안(無閡眼)이신데, 현재 제덕(帝德)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제상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선처(善處)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무변덕적(無邊德積)이신데, 현재 득공덕(得功德)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선처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부사의덕(不思議德)이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위덕왕(威德王)이신데, 현재 지고(智高)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부사의덕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이상(離相)이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선사원성(善思願成)이신데, 현재 무변원(無邊願)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이상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성수왕(星宿王)이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정왕(淨王)이신데, 현재 간미루(間彌樓)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성수왕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지명(智明)이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지출(智出)이신데, 현재 지출덕(智出德)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지명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금강(金剛)이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용중(勇衆)이신데, 현재 지택(智擇)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금강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지향(智香)이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지취(智聚)이신데, 현재 지생덕(智生德)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지향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방미루(方彌樓)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작방(作方)이신데, 현재 방류포(方流布)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방미루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덕처(德處)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사하주(娑訶主)이신데, 현재 법등(法燈)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덕처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애(愛)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상리(上離)이신데, 현재 사하주(娑訶主)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애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애취(愛趣)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조어(調御)이신데, 현재 애취(愛趣)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애취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묘사(妙思)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지수(智守)이신데, 현재 상지(上智)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묘사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연화출(蓮華出)이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최고덕(最高德)이신데, 현재 이구(離垢)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연화출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무변덕생(無邊德生)이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시중생심심(示衆生深心)이신데, 현재 자등(自燈)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무변덕생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환희(歡喜)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무변덕보(無邊德寶)이신데, 현재 용건(勇健)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환희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의식(倚息)이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멸제수자재(滅諸受自在)이신데, 현재 상발성(常發聲)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의식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낙락(樂樂)이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무애광(無碍光)이신데, 현재 묘안(妙眼)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낙락 나라에서 여기에 이르는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선성(善成)이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무애광불화최고생덕(無碍光佛華最高生德)이신데, 현재 다라니자재왕(陀羅尼自在王)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위없는 도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나머지는 위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으니라.

16. 산화품(散華品)
선성 나라에서 항하의 모래 수처럼 많은 국토를 지나, 중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보덕성취(普德成就)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일체연중자재현불상(一切緣中自在現佛相)이신데, 현재 관불정선근장엄(觀佛定善根莊嚴)보살마하살을 위하여 아뇩다라삼먁삼보리의 수기를 주고 계신다.
이 보살이 큰 광명을 보고 큰 음성을 듣고 일체연중자재현불상여래께 여쭈었다.
“세존이시여, 이것은 어느 부처님의 광명이고 음성이시나이까?”저 부처님께서 답하셨다.
“선남자여, 서쪽으로 여기를 떠나 1만 2천 아승기 나라를 지나가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사바요, 이 가운데 부처님께서 계시니 이름은 석가모니신데, 현재 여러 보살들을 위하여 중생의 의심을 끊고 여럿으로 하여금 기쁘게 보살장경을 설하시고 계시느니라. 이것은 저 부처님의 광명이요 음성이시다.”관불정선근장엄보살은 손으로 여러 가지 꽃을 잡고 멀리서 이 세계에 흩었다. 그 본래의 원력, 인연의 힘 때문에 여러 나라에서 걸림이 없이 곧장 이 사바세계에 와 이르렀다. 왕사성에 이르러 대숲 동산에 나아가니, 때에 회상의 사부대중은 전에 없던 일이라 하며 괴상하게 여겼다. 이 뭇 연꽃은 부처님을 세 바퀴 돌고 나서 부처님 앞에 머물더니 각각 한 게송을 말하여 부처님과 보살들을 칭찬하였느니라.
부처님께서는 큰 지혜 가이 없으셔
한량없는 법 자연히 깨치셨네.
걸림 없는 신통력 나타내시어
시방 여러 세계 널리 비추시네.
큰 지혜명 여러 보살님
문답을 잘 하시어 두려움 없네.
부처님 이름 듣고 공양하고자
신통력으로써 모두 여기 모이어
일생에 높은 지위를 모두 이어
용맹 견고로 크게 장엄해
이름이 널리 시방에 떨쳐
이 사바세계에 모두 와 모였네.
중생을 위하여 큰 마음 일으켰고
장엄을 깊이 발해 두려움 없으셔
지금 저희들은 부처님께 묻사오니
어떻게 하여야 위없는 도 증득하리오.
어떻게 여러 불법 닦으며
마군을 능히 부수고 불도 이루리까.
이때에 석가모니부처님께서는
뒤에 올 나툰 꽃[化華]에게 말씀하셨다.
뭇 꽃은 부처님 몸 비할 데 없음 뵙고
부처님에게서 요긴한 말씀 듣고서
용맹하고 기쁘고 따라 기뻐하는 마음 문득 내어
부처님께 엎드려 절하고 한쪽에 서더니
그곳에서 곧 사라져 없어지니
여러 대중 이것 보고 모두 놀라 의심하여
이것은 누가 어디서 보낸 것입니까.
세존께 묻고 나서 곧 나타나지 않아
때에 사부대중 위엄 있는 얼굴을 공경해
부처님께 감히 여쭈어 의심 끊지 못하네.
부처님께서는 곧 비구 모양 나타내시니
아난의 모양으로 일어나 여쭙기를
이것은 누가 부처님께 물었으며
묻고 나서 곧 나타나지 않습니까.
원하옵니다, 세존께서 뭇 의심 풀어주소서
이 일이 왜 생겼는지 그 까닭을.
부처님 말씀, 이 꽃은 동쪽에서
숫자로 셀 수 없는 세계를 지나왔네.
그대들은 용맹스런 큰 장엄의
보살의 신통력을 보아라.
이 보살 본래 도를 행할 때
이런 큰 장엄 깊이 발해
그 까닭에 누구든지 불도를 구하거든
이렇게 생각하면 정(定)을 얻으리.
만일 이런 소견을 만드는 이는
착한 법을 능히 깊이 즐기리.
여러 게으름 여의고 깨끗한 계(戒) 가져
다문(多聞)을 넓히기를 큰 바다처럼 하여라.
권방편(權方便)을 능히 잘 닦아 배워
태(胎)는 다시 받지 않고 늘 화생하며
세세(世世)에 나고 죽는 속에 오가지만
바른 법의 생각은 늘 잊지 않네.
태어나는 곳마다 여러 부처님 만나고
여러 성현과 함께 모여
오욕을 버릴 마음 늘 내어서
불법에 믿음 내어 출가하리.
볼 때에는 이런 이익 얻는데
남은 이익 얻음 다 말 못해
이들 대사의 여러 공덕
측량하려면 한이 없네.
어떤 여인이 신심으로써
보살의 큰 장엄 들으면
여인의 몸 다시는 영영 안 받고
중생의 위없는 높은 이 되리.
어떤 남자나 어떤 여인
그 이름 듣고 마음이 기뻐
원을 발해 이 보살 보고자 하면
목숨 마쳐 죽은 뒤 곧 저기에 나리.
만일 여러 남녀, 그 밖의 중생
이 보살의 큰 공덕 듣고
깨끗한 마음으로 믿어 즐기는 이는
보리에서 물러서지 않네.
어떤 중생 법위(法位)에 들어
이 보살의 기특한 이름 들으면
불도는 비록 못 얻더라도
한량없는 여러 공덕 또한 얻으리.
희견(喜見)이란 약 나무가
중생의 백천 가지 병 능히 고쳐
사방 둘레가 모두 한 유순에서
재화의 맹렬한 불꽃에도 타지 않네.
여러 독한 벌레 그 안에 들어와
독기가 모두 곧 없어져
만일 이 나무의 향기 맡으면
기절해서 그 몸 죽어 버리네.
뿌리ㆍ줄기ㆍ가지ㆍ잎ㆍ꽃과 열매
고요하여 하는 바 없어도
그 힘 능히 작용하여
여러 독해를 전부 소멸해 없애네.
이 나무가 여러 병을 능히 없애는데
하물며 뿌리ㆍ줄기 먹음에랴.
이 큰 보살도 또한 이와 같아
시방에 이름 퍼져 불사를 짓네.
하물며 눈으로 보고 공양 올리고
친근히 하여 물어 의심 풀음이랴.
때에 부처님께서 나타내신 아난
다시 공경스럽게 부처님께 묻되
부처님 말씀 같은 큰 보살은
이름이 능히 퍼져 불사 지어
사바세계에 있나이까, 있지 않나이까?
원하옵니다, 부처님 저를 위해 말씀하소서.
부처님께서 말씀하시되 내 목숨은 멀지 않고
이제 중생 복은 얕다.
여러 부처님 보리는 믿기 어렵고
여래의 말씀은 깊이가 끝이 없네.
아난아, 보살이
현재 이 대회 가운데 있다.
이 여러 보살 큰 장엄은
시방 여러 부처님께서 무한히 찬탄하느니라.
아난아, 이 발타바를 보고
보적법보적(寶積法寶積)과
도사(導師)ㆍ지자(智者)와 성득(星得)
아울러 바라문 나라달을 보아라.
제덕(帝德)ㆍ선비구(善比丘)
바루나천 바라나를 보고
도 선력(善力) 큰 비구를 보아라.
이들의 행원(行願)은 생각하기 어렵도다.
여러 보살은 불허(不虛)라고 일컬어
모두 불허 큰 장엄을 발하였으니
보는 이도 오히려 이익 얻거든
하물며 친근하고 가르침 받음에랴.
얻어 보는 어떤 중생이나
혹은 다시 그 큰 소문 들은 이는
불도에 의심이 없고
다시는 여러 나쁜 세상에 안 떨어지리.
늘 행을 발해 부지런히 정진하며
참 지혜를 잘 닦아 모아
언제나 깨끗한 지계에 머물러
위없는 승(乘)을 깊이 즐기리.
아난아, 모든 시방세계에
여러 부처님께서 현재 계시어
다 함께 이 보살 발한
장엄의 큰 서원 측량하시느니라.
이들의 넓은 명문(名聞) 측량하시어
남은 보살로 하여금 귀한 마음 내어
모두 ‘석가모니 뵙겠다.
여러 장엄 구족한 이 보겠다’ 하리.
여러 부처님 곧 모두 허락하시니
각각 부처님 발아래 절하고 돌고 나서
저 부처님 나라에서 사라져서
이 사바세계에 모두 왔네.
이 보살의 구족원
위없는 도에서 전전히 정진함을 듣고
여래는 성불함을 곧 수기하셨네.
국토, 목숨의 한정, 부처 이름을.
이 한량없고 수없는 겁 동안
온갖 불선업(不善業)의 인연
이 행업의 인연인 까닭에
나와 같이 이 탁세(濁世) 가운데 태어나
내가 비록 위없는 도를 얻었으나
오히려 오는 세상 일 보기 기뻐하지 않아
파계하는 여러 비구 꼭 있어서
급성(急性) 악구(惡口) 추광(麤廣)한 말을 하리.
여러 보살은 이 말을 듣고
정진의 큰 장엄을 더하여
굶주린 가운데 큰 보시 행하고
법이 무너지려 할 때 참된 교법 설하네.
지금 부처님 앞에서 원하여 말하네.
나는 꼭 위없는 법으로써
이 뒤 무서운 악한 세상 가운데서
몸과 목숨 아끼지 않고 중생 도우리.
다만 이 원 발하기도 오히려 어려운데
하물며 원대로 행함을 성취함이랴.
이와 같은 경을 지니는 이는
악한 세상에서는 경천(輕賤)함을 받으리.
아난아, 저 뒤바뀐 세상을 보라.
이와 같은 모든 경법을 듣고
그 가운데 비법(非法)의 생각 내어
이 법은 부처님 설함이 아니라 모두 말하리.
내가 보리로써 공양 얻건만
문득 부지런히 파법(破法)의 인연 짓네.
이런 매우 나쁘고 흐린 세상에
누가 능히 참고 여기에 머무르랴.
이 사람 부처님 따라 말씀 듣고
곧 슬피 울어 눈물 콧물 뒤범벅
염불하여 광겁에 닦아 모은
이 법을 어떻게 선뜻 흩어 없애랴.
때에 여러 학인(學人) 싫은 마음 내어
유위(有爲)는 정상(定相) 없음 깨달아
머리의 불 끄듯 부지런히 정진
샘[漏] 다하고 남음 없어 열반 얻네.
여러 천신(天神) 나쁜 세상 가운데서
바른 법 훼멸함 듣고 모두 슬퍼해
저희들 차라리 이제 죽어서
이와 같이 법 무너질 때는 안 보렵니다.
저희들 보기에 지금 세존께서는
큰 법으로 두려움 없음을 능히 보시어
저희들 현전에 부처님 뵙고
매우 깊고 걸림 없는 법 설하심 듣네.
비구가 여러 선(禪) 닦아
정(定)ㆍ혜(慧)ㆍ신통(神通) 두루 닦아도
이 뒤 나쁜 세상에 법 헐어질 적엔
이런 성현들 얻어 뵙기 어렵네.
여러 악한 비구 도리어 치성하여
깨끗한 계 갖는 이 세력 없고
탑이나 절에 잠시 쉴 수 없어
때에 여러 천신(天神) 크게 근심 고통
모두 슬피 부르짖으니 어찌하리오.
불법의 훼멸 매우 아까워
부처님께서는 고행 닦으실 제 이를 위해
악한 사람에게 경천함을 당했네.
저희끼리 붕당(朋黨) 지어 서로 친하고
착한 사람 비방하여 허물만 잡네.
부처님께서는 우리들 스승이라 스스로 말하며
부처님 뜻 어기고 바른 법 허네.
청신녀와 더불어 인연 삼고
요긴한 맹세 맺어 사업을 같이
마음을 합하여 내 바른 법 같이 헐며
불법 가운데 공경심 없네.
이 뭇 악한 것들이 삼보를 헐어
여러 성현에게 멀리 여읨 받아
마치 흉악한 쇠뿔의 날카로운 끝을
여러 사람이 피함과 같네.
저 때 세상의 악한 비구
선(善) 닦는 이를 도리어 비웃네.
오는 세상에 이 뒤바뀜 반드시 있으니
싫어 여읠 생각 내어 방일치 말라.
불법 가운데서 부지런히 정진해
이와 같은 흐리고 어지러운 세상 보지 말라.
이것들과 서로 만나지 말지니
이들과 같이 살면 고통이 심하리.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