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설최승묘길상근본지최상비밀일체명의삼마지분(佛說最勝妙吉祥根本智最上秘密一切名義三摩地分) 하권
불설최승묘길상근본지최상비밀일체명의삼마지분 하권
시호 한역
김영덕 옮김
이 뛰어난 성취법은
최상의 변화로
갖가지의 몸을 출현하여
모든 악취(惡趣)를 청정하게 할 수 있네.
모든 중생들에게
주(主)가 되어 주고 의지할 곳이 되어 주니
모든 중생들의 세계에서
두루 해탈할 수 있게 한다네.
번뇌의 전진(戰陣)에 들어가면
용맹하고 견고하게 되어
모든 무지(無智)로 생긴 대원(大怨)들을
파멸하여 남기지 않네.
용맹한 마음으로 물러나지 않고,
위의가 훌륭하며 크게 길상하여
두려움 없는 색상(色相)을 나투니
모두가 다 공경하고 항복한다네.
혹 위세 있는 몸인
백비기극상(百臂期剋相)을 나투기도 하며,
혹 다시 발을 내려서
땅에 디디고 춤추는 모습을 나투기도 하며,
혹 길상스러운 팔을 나투어서
허공에 두어 자재하기도 하며,
혹 한 발을 땅에 딛고
대만나라(大曼拏羅)를 성취하기도 하며,
혹 발을 1지(指)1)만큼 떼어서
범천계를 지나기도 하니
모든 변화는 모두 한 법이며
둘 없는 줄 마땅히 알아야 하네.
모든 법 가운데 자재하고
가장 뛰어난 제일의 이치여서
갖가지로 색 등을 나타내니
모두 신통력으로 지은 것이네.
모든 심식법은
방편으로부터 출생하고,
과거 모든 존재에서 물든 바가
3유(有)의 차별을 이루네.
저것은 최상의 공한 성품이어서
진실하여 동요하는 바가 없으니
마치 가을 달이 처음 나오매
어두운 구름 걷혀 모두 청정한 것과 같다네.
법계만나라(法界曼拏羅)는
탐욕 등이 물들이지 못하고,
최상의 마니보는
제청(帝靑)과 대청(大靑)을 나투어
가장 뛰어난 길상이 되니
부처님께서 변화로 장엄하신 바이네.
신족(神足)의 대보(大步)를 나투시니
삼계가 널리 진동하네.
모든 삼마지에서
정념(正念)으로 자성을 지니면
저 4념처(念處) 등은
여실히 분별되네.
7각화(覺華)를 활짝 피우면
향기를 모든 곳에서 맡을 수 있고,
8정도를 선설하면
모든 지과(智果)가 원만하게 된다네.
여래는 공덕의 바다에서
모든 법을 출생하셔서
널리 모든 유정으로 하여금
정등각도(正等覺道)를 이루게 하네.
모든 중생의 종류는
집착함이 없는 것이 허공과 같으니
중생의 의(意)에서 생한 바로서
중생의 빠른 의(意)이네.
중생의 근욕성(根欲性)과
저 모든 차별로
5온(蘊)의 진실한 이치를 요달하여
5온의 청정함을 본다네.
모든 변화로 지은 바와
모든 변화로 교화하는 일과
모든 변화로 설한 바가
모두 진실제(眞實際)에 머무네.
저 12유지(有支)2)의
12상(相)은 청정하고
4성제(聖諦)의 교상(敎相)은
8지(智)3)로 깨달아 아는 바네.
12상의 진실한 이치와
16상(相)4)의 진실과
스무 가지 정각상(正覺相)으로
모든 법을 깨달아 아네.
이런 등의 모든 법상은
모두 부처님께서 교화하여 말씀하신 바이니
모든 화신(化身)을 출현하여
모두로 하여금 관찰하게 한다네.
한 찰나 사이에
모든 삼매를 나투며,
한 찰나 사이에
모든 심법(心法)을 안다네.
모든 승(乘)의 방편을 선설하여
모든 세간을 널리 이롭게 하고
비록 3승(乘)을 드러내어 말하나
1승의 성과(聖果)에 머무네.
번뇌의 경계가 청정하면
곧 모든 업의 경계가 다하고
번뇌의 바다를 건너고 나서
모든 법의 상응(相應)에 머무네.
번뇌와 수번뇌(隨煩惱)를
단멸하여 남음이 없으면
비(悲)ㆍ지(智) 방편을 일으켜서
자신도 이롭게 하고 세간도 이롭게 하네.
만일 모든 상이 끊어지면
모든 식법(識法)이 곧 멸하고,
중생의 경계에 대한 마음 사라지면
중생의 마음에서 벗어난다네.
중생의 마음이 모든 심법에
평등하게 안주하면
중생의 마음에 기쁨이 생겨나니
중생의 마음이 대락(大樂)이라네.
가장 뛰어난 구름을 성취하여
모든 구름의 어두움을 제거하면
3세(世)의 대각존께서
대공덕취(大功德聚)가 되신다네.
세 때에 걸친 5온(蘊)의 이치를
찰나에 다 관찰하면
찰나에 모든 부처님의 자성을
증득해 깨달을 수 있다네.
집착이 없는 최상신(最上身)
이것이 곧 신(身)의 실상이니
모든 색상(色像)의
대마니보당(大摩尼寶幢)을 출현하네.
모든 부처님ㆍ정각존께서
위없는 대보리로
3부(部)의 대주(大呪)를 말씀하시나
문자의 분별을 여의시네.
모든 명주(明呪)의 뛰어난 이치에는
문자 등의 상이 없고,
5문자(文字)가 대공(大空)이며,
백자상(百字相)도 공하다네.
모든 상(相)ㆍ비상(非相)과
나아가 16상(相) 등은
상이 없고 움직이는 바가 없이
4선정심(禪定心)에 머무네.
모든 선정(禪定)의 부분에 통하고
삼마지로 섭수하였으니
삼마지의 뛰어난 몸은
모든 몸에 자재하네.
화신(化身)은 최상의 몸이니
모든 부처님께서 변화하신 바로
시방에서 모두 스스로 변화하여
이치에 맞게 세간을 제도하네.
모든 천주(天主)와
천보(天輔)와 모든 천중(天衆)과
아마라천(阿摩囉天)과
나아가 아수라(阿修羅)까지
이러한 등의 모든 천을
부처님의 신통변화로
낱낱이 모두 조복하고
모든 부처님의 삼매에 머물게 하네.
시방세계 가운데서
한 분이신 가장 뛰어난 도사께서
대법시주(大法施主)가 되셔서
모든 유(有)의 바다를 널리 제도하시네.
자(慈)와 비(悲)의 두 가지 법으로
견고한 갑옷을 만들고
지혜의 칼 등을 잡고서
번뇌의 큰 도둑을 쳐부수시네.
온갖 네 종류의 마(魔)5)와
나아가 모든 마의 권속이
선법을 파괴하여 조복하기가 어렵지만
정각(正覺)께서 빠짐없이 조복하시네.
천마(天魔)가 부처님께 귀의한 후
아만심(我慢心)을 모두 버리고
가장 뛰어난 스승이신 여래께
공경하고 공양한다네.
부처님께서는 삼계 가운데서
신족대보(神足大步)를 움직이셔서
3명(明)의 법과
6통(通)과 6념(念)6) 등을 열어 보이시네.
보살마하살이
과거세의 위력과
구경의 바라밀로
진실하고 뛰어난 지혜를 분명하게 아네.
모든 자아가 자재하여
보특가라(補特伽羅, pudgala)보다 뛰어나니
비유로써 비유하지 못하고
지혜로써도 알지 못하는 바라네.
최상의 법시주(法施主)께서
4인(印)의 이치를 말씀하셔서
세간을 이익되게 하시고
3승법(乘法)을 출생하시네.
제일의(第一義)는 청정하여
3세에 뛰어난 묘주(妙主)이고
모든 지은 바가 길상스러우며
묘덕의 훌륭한 근본이네.
금강대시원(金剛大施願)께 귀명합니다.
진여실제리(眞如實際理)에 귀명합니다.
공성승묘장(空性勝妙藏)에 귀명합니다.
무상불보리(無上佛菩提)에 귀명합니다.
부처님께서 애락하시는 법에 귀명합니다.
불지신(佛智身)께 머리 숙여 귀명합니다.
제불대희왕(諸佛大喜王)께 귀명합니다.
불대열(佛大悅)에 머리 숙여 귀명합니다.
모든 부처님의 정념법(正念法)에 귀명합니다.
부처님의 큰 미소[大笑]에 귀명합니다.
부처님께서 설하시는 정어(正語)에 귀명합니다.
부처님의 자성에 머리 숙여 귀명합니다.
모든 유(有)로부터 생하지 않는 데에 귀명합니다.
바른 지혜로 출생하신 것에 귀명합니다.
허공 자성으로 태어나신 데에 귀명합니다.
일체지(一切智)를 출생하신 데에 귀명합니다.
최상의 환화망(幻化網)에 귀명합니다.
모든 부처님의 대희희(大嬉戱)에 귀명합니다.
모든 유정이 찬탄하는 바이기에
정지취(正智聚)에 귀명합니다.
다시 금강수보살대집금강자여, 내가 말한 바와 같은 비밀명의(秘密名義)는 곧 모든 여래의 지정(智頂)이며, 모든 여래의 지신(智身)이며, 묘길상(妙吉祥)의 근본인 바른 지혜에서 나온 바이며, 모든 부처님의 가장 뛰어난 불공(不共)공덕의 청정하고 원만함이며, 최상의 찬탄인 대희락법(大喜樂法)이며, 광대한 신통과 위덕의 승의(勝義)이며, 신업ㆍ구업ㆍ의업의 비밀하고 청정함이며, 모든 바라밀과 모든 지(地)의 공덕이 청정하고 원만해서 줄거나 잃는 바가 없는 것이며, 복과 지혜에서 생긴 저 모든 법의 원만하고 청정함이다.
이것을 최상의 비할 바 없는 뛰어난 뜻이라고 한다. 이 법으로 말미암아 아직 과를 얻지 못한 사람에게 빠짐없이 모두 얻게 할 수 있다. 이것이 모든 여래의 무상법안총지승의[一切如來無上法眼總持勝義]가 되니, 여실하고 명확하게 알고 이치에 맞게 선설하라.
금강수여, 그대는 지금 이 비밀명의가 모든 부처님의 위력을 지녔음을 마땅히 알아야 한다.
이것이 가장 뛰어난 대환화(大幻化)의 이치이니, 모든 주법(呪法) 가운데 커서 더 뛰어난 것이 없으며, 최상의 백법(白法)이어서 원만하고 나아가 일체지지(一切智智)와 신ㆍ구ㆍ의의 비밀한 진실이며, 모든 여래정등각의 현전(現前)삼매를 증득하고 모든 여래의 위없는 법계에 들어가며, 모든 마력(魔力)으로 능히 이길 수 없으며, 여래의 십력(十力)공덕을 성취하여 보살이 소유한 10력에서 벗어나고, 일체지지를 성취하여 모든 지(智)에서 벗어나고 모든 법이 귀의할 바이다.
번뇌가 없이 청정한 모든 부처님의 가르침을 널리 모으며, 복과 지혜에서 생긴 바가 광대하고 원만하며 모든 대보살로 권속을 삼아 증장하고 치성한다.
비록 모든 성문ㆍ연각ㆍ인ㆍ천의 국토 가운데 처하더라도 저 법을 수순하여 항상 최상의 대승에 안주하면 보살의 무변승행(無邊勝行)을 출생하여 필경에 모든 성도법(聖道法)을 통달한다.
자신이 해탈한 뒤에 다시 변화로 모든 도행(道行)을 출생하여 불종자(佛種子)를 끊지 않고, 대지혜를 구족하여 보살족(菩薩族)에 머물러서 모든 가장 뛰어난 어업(語業)을 섭수하고, 모든 외도의 가르침을 파괴하며, 용맹하고 강건한 군이 되어 네 무리의 마군으로부터 항복받으니, 누구에게도 지지 않는다.
또 모든 중생들을 널리 섭수하여 성도를 열어 보이고, 모든 법을 출생하고, 삼마지에 항상 머물러서 네 가지 범행[四梵行]7)을 행하고, 선나(禪那)8)에서 마음이 하나의 경계에 머문다.
유가(瑜伽)의 신ㆍ어ㆍ의의 업을 성취한 후에 모든 번뇌와 수번뇌를 끊어서 다하니 곧 모든 결박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으며, 큰 지혜로 해탈하였으므로 모든 마음을 적정하게 하고 모든 장애를 끊어 버리고 모든 견해를 단멸하고 모든 상을 멀리 여읜다. 또 모든 불선취문(不善趣門)을 닫고 실제도(實諦道)에서 모두 다 해탈하여 생사윤회를 꺾어 버린다.
큰 법륜을 굴리고, 큰 법당을 세우고, 여래의 광대한 법의 가르침에 안주하고, 모든 보살의 자성을 관찰한다. 원만한 지혜바라밀문으로 모든 보살의 공성(空性)을 깨달아 알고, 모든 둘이 없는 해탈을 깨달아 증득하여 모든 바라밀법을 출생한다. 모든 바라밀법을 통달하여 모든 지위를 원만하고 청정하게 한다.
이 비밀명의는 성문의 4성제(聖諦)의 법과 4념처와 나아가서 8성도법을 모두 거둔다. 이와 같이 모든 법은 차별되지만 한마음으로 둘이 없음을 깨달아 안다. 이것을 원만제불공덕(圓滿諸佛功德)이라고 한다.
다시 금강수보살대집금강자여, 이 비밀명의는 모든 중생들이 최승의 신업ㆍ어업ㆍ의업을 성취하는 수행문이다.
중생의 모든 죄법을 없애고, 모든 악취(惡趣)를 청정히 하며, 모든 업장을 끊어 버리고 영원히 여덟 가지 고난[八難]을 받는 곳에 태어나지 않고, 여덟 가지 크게 두려운 일을 없애고, 모든 악몽과 길상스럽지 못함을 파괴하고, 모든 좋지 않은 경계의 생각을 일으키지 않고, 모든 극악한 경계를 파괴하고 모든 마업(魔業)을 멀리 여읜다.
모든 그릇된 이치를 일부러 잠시 동안이라도 일으키지 않고, 모든 아집의 견해 등을 끊어 버리고, 모든 근심ㆍ고통ㆍ번뇌를 일으키지 않으며, 모든 복과 지혜의 선근을 증장하여 일체 여래심의 진실ㆍ일체 보살의 비밀 진실ㆍ일체 성문 연각의 비밀 진실ㆍ일체 인상(印相)과 명주(明咒)의 진실에 안주하여 모든 이치에 맞는 어업(語業)ㆍ정념(正念)ㆍ정지(正知)를 수순한다.
이 법은 또한 현세 가운데서 지혜를 증장하여 모든 질병을 없애고, 색력(色力)이 구족되며 부귀와 즐거움이 자재하고, 길상이 청정해져서 선법을 증장하며 대명칭을 얻어서 노래 부르고 찬탄하니, 다른 사람들이 좋아하고 즐거워하는 바이다.
이 비밀법에는 큰 이익이 있으니 모든 질병과 큰 두려움을 없애 주고, 모든 그릇되고 망령된 것을 진실되게 해 주고, 모든 좋지 않은 모습을 모두 좋은 모습이 되게 하고, 모든 뛰어나지 않은 것을 뛰어나게 하고, 모든 길상스럽지 못한 것을 길상스럽게 하고, 모든 주재자가 없는 이에게는 주재가 되어주고, 모든 의지할 데 없는 이에게는 의지가 되어 주고, 모든 구제함이 없는 이에게는 구호자가 되어 주고, 귀향할 곳이 없는 이에게는 귀의할 바가 되어주고, 어두운 곳에 처해 있는 이에게는 밝은 등불이 되어 주고, 나아갈 바를 모르는 이에게는 진실하고 바른 도를 열어 보여 주고, 생사의 바다에 빠진 이에게는 배와 뗏목이 되어 진실하게 제도해 주고, 큰 의왕이 되어 온갖 병을 치료해 주고, 진실한 지혜로 성(性)ㆍ무성(無性)ㆍ세간지의 진실을 분명하게 알아서 모든 어리석음과 보지 못하는 어둠을 비추어 파괴하고, 대여의보왕을 만들어 모든 중생들에게 맞추어 주고, 구하고 원하는 바가 있는 것은 모두 원만히 얻게 한다.
또 이 비밀법은 진실한 일체지지와 묘길상지신(妙吉祥智身)이다. 얻은 바가 원만하고 청정하여 지신(智身)을 출현하고, 진실한 5안(眼)에서 얻은 6바라밀이며, 진실하고 원만한 최상의 법이며, 허망하고 두려움이 없는 데서 얻은 10지법(地法)이며, 진실한 복과 지혜에 편안히 머물러 생한 바이며, 삼마지분이 원만하게 구족된 것이며, 한 법에 안주하여 두 가지 법상(法相)을 여읜 것이며, 진여ㆍ실제에서 모든 유색(有色)을 여의어 따로 법성이 없는 것이며, 선나(禪那)의 진여ㆍ실제에 잘 머물러서 색상이 청정하여 모든 망령된 상을 여읜 것이며, 여래의 자성과 바른 지혜에서 출생한 것이다. 모든 상은 크게 공하여 색성에 집착할 것이 없거늘 어디에서 볼 수 있겠는가?
모든 상이 견해를 여의면 모든 법을 얻을 수 있으니, 이것이 곧 진실비밀명의이다. 말하자면 둘이 없는 법성으로부터 뛰어난 이치를 출생하니, 지니고 설하는 이도 모두 또한 이와 같다.
다시 금강수보살대집금강자여, 이 묘길상근본지일체여래지신(妙吉祥根本智一切如來智身)ㆍ지정(智頂)의 순일하고 무이(無二)하며 가장 높고 가장 뛰어난 비밀명의삼마지분(秘密名義三摩地分)은 대마니보계(大摩尼寶髻)의 장엄이고, 모든 가르침 가운데서 가장 뛰어난 법이다.
만일 모든 진언을 닦는 수행자가 이 비밀진언행문을 즐겨 수습하고자 하면 반드시 길상스럽고 훌륭한 땅을 선택해서 능력과 시기에 맞추어서 만다라를 만들고 비로자나여래의 탱화상을 안치하여 분수대로 공양해야 한다. 최상의 일심으로 진실하게 관상하고, 안치한 성상(聖像)에 대해 주의를 기울여 생각을 묶어 두어서 모든 산란한 마음을 여의어야 할 것이다.
그런 후에 바른 어업(語業)으로 날마다 세 번씩 받아 지니고 송하며 읽고 기억하고 사유하여 비밀명주를 지송할 때에 마음과 말이 상응하고 문구가 원만하고 올바르게 되어 잡란함이 없게 하면 신해(信解)하는 마음과 진실한 뜻이 일어날 것이다.
이 비밀진언행문에 대해서 이와 같이 수습해서 정숙(精熟)하게 된 후에는 곧 온갖 하고자 하는 바가 뜻대로 될 것이다. 모든 법의 최상의 훌륭한 이치를 분명하게 알아서 장애가 없는 지혜와 두 가지 분별이 없음을 증득하여 신심이 구족하면 빠짐없이 3세의 일을 요지할 것이다.
다시 모든 불보살이 와서 그 앞에 나타나 모든 법문을 열어 보여 출생함을 얻으니, 아(我)ㆍ법(法)의 자성을 비추어 통달할 수 있다.
이와 같이 유가행인이 성취한 후에 모든 변화를 지어 집금강대분노왕(執金剛大忿怒王)을 나투어서 모든 조복하기 어려운 자들을 능히 조복하고, 세간을 구제하는 큰 이익을 짓고, 큰 광명이 있는 온갖 색신을 나툰다.
다시 모든 명주(明呪)ㆍ인상(印相)ㆍ삼매ㆍ만다라법을 성취하여 가장 훌륭한 대명주왕(大明呪王)을 지으면 모든 극악한 비나야가(頻那夜迦)와 마귀와 마귀의 족속들이 밤낮으로 항상 보호할 것이며, 모든 곳에서 그 몸을 보이지 않고서 항상 따라다니면서 모든 나쁜 것들로 하여금 해칠 틈을 엿보지 못하게 할 것이다.
다시 모든 불보살로부터 가피와 가엾게 여김을 얻어서 모든 신ㆍ어ㆍ의의 업을 건립하여 항상 바른 법에 머물고 모든 불보살이 함께 섭수해 주신다. 모든 법에서 두려움 없는 변재(辯才)를 얻고 성문ㆍ연각의 모든 법을 통달하여 무아(無我)의 자성을 관조한다.
모든 범왕ㆍ제석ㆍ노나라천(嚕捺囉天)ㆍ나라연천(那羅延天)ㆍ동자천(童子天)ㆍ대자재천ㆍ가리저가천(迦哩底迦天)ㆍ대흑천(大黑天)ㆍ난녜계설라천(難禰計說囉天)ㆍ화천(火天)ㆍ수천(水天)ㆍ풍천(風天)ㆍ하리제(訶利帝) 등과 나아가 시방의 호세(護世)에 이르기까지 이러한 등의 모든 천의 무리들이 또한 밤낮 동안에 항상 보호할 것이다.
저 유가행자들로 하여금 행ㆍ주ㆍ좌ㆍ와에 항상 안온할 수 있게 하고, 항상 삼마희다(三摩呬多)에 머물러 모든 산란함을 여의게 할 것이다.
혹 홀로 한 곳에 머물거나, 혹 많은 사람들이 있는 곳에 들어가거나, 나아가 혹 왕성ㆍ취락ㆍ촌읍ㆍ길ㆍ비어 있는 집ㆍ산림ㆍ강 등에 머물거나 일어나거나 모든 때에 모든 짓는 것에 대해 모든 천 등이 항상 은밀히 보호할 것이다.
또한 밤낮 동안에 자기 집에 머물거나, 혹 다른 곳에 머물 때에도 다시 천ㆍ용ㆍ야차ㆍ건달바ㆍ아수라ㆍ가루라ㆍ긴나라ㆍ마후라가ㆍ인비인 등과 모든 수요(宿曜:별)와 모든 귀신의 무리, 이른바 성요모(聖曜母)의 무리와 칠모(七母)9)의 무리, 나아가 야차니[藥刹尼]의 무리ㆍ나찰[囉刹西]의 무리ㆍ필사즐(必舍喞)10)의 무리, 이러한 대중들이 모두 각기 모든 권속들과 더불어 항상 와서 보호할 것이며, 유가행을 수습하는 자로 하여금 가장 뛰어난 몸을 얻도록 하여 색력이 견고해서 모든 질병이 없고 수명이 증장되고 대길상을 얻게 할 것이다.
다시 금강수보살대집금강자여, 만일 유가행을 수습하는 사람이 있으면 이 일체비밀명의삼마지분(一切秘密名義三摩地分)의 대마니보계(大摩尼寶髻)에 대하여 날마다 세 번 오롯한 마음으로 주의를 기울여 지송하고 기억하고 염하고 부지런히 닦고서 다시 마음으로 본존의 성상(聖像)은 묘길상의 바른 지혜로부터 변화신을 일으켜서 가없는 갖가지의 색상을 출현한다고 관상한다. 이와 같이 관하고 나면 오래지 않아 곧 관하였던 색상이 나타난다.
또 곧바로 모든 불보살이 허공 가운데서 헤아릴 수 없는 갖가지 색신을 나타냄을 본다.
또 유가행을 수습하는 이는 이 가장 뛰어난 법의 공덕으로 인해 영원히 모든 악취에 다시 떨어지지 않을 것이다. 미래세에 비천한 종족에 태어나지 않을 것이며, 변지(邊地)11)에 태어나지 않을 것이며, 하열한 근성(根性)에 처하지 않을 것이며, 모든 감각을 완전히 갖추지 못한 이와 함께 생을 받지 않을 것이다.
또 모든 사견을 가진 집안에 태어나지 않을 것이며, 부처님 찰토가 아닌 곳에 태어나지 않을 것이며, 부처님께서 세상에 나오셔서 정법을 말씀하시지 않는 곳에도 생을 받지 않을 것이며, 영원히 장수천(長壽天) 가운데 태어나지 않을 것이며, 오탁악세(五濁惡世)에 영원히 태어나지 않을 것이며, 기근(饑饉)이나 도병겁(刀兵劫) 가운데에 태어나지 않을 것이며, 세세생생에 원수와 도적 등의 두려움을 멀리 여읠 것이며, 무릇 태어난 곳에서 가난한 고통을 받지 않을 것이며, 명예ㆍ칭찬에도 동요하지 않을 것이며, 세세생생에 나는 곳마다 항상 훌륭한 종족에 태어날 것이다. 인상(人相)이 구족되어 단정하고 원만하며, 세간에서 사람으로부터 사랑과 존경을 받고, 언제나 쾌락함을 누리며 모든 번뇌를 여의고, 태어나는 곳마다 사람들이 모두 기쁘게 볼 것이다. 말을 하면 참되고 진실하여 사람들이 믿어 주고, 세세생생에 숙명지(宿命智)를 얻고, 큰 재물과 부귀가 구족되며, 많은 권속이 있고, 다함이 없는 모든 중생들의 최상공덕을 증장하여 모두 다 구족되고, 6바라밀의 자성 공덕도 또한 구족될 것이다. 네 가지 범행을 닦아 원만하고 구족하며, 정념(正念)ㆍ정지(正知)ㆍ방편ㆍ원력이 모두 구족되고, 모든 청정한 교법을 통달하여 어업이 자재하고 대무외를 얻을 것이다. 무릇 대론(對論)하는 바에 대해서 사변(詞辯)이 걸림이 없을 것이다.
다시 모든 중생들을 편안하게 위로하기를 마치 아사리(阿闍梨)의 큰 스승과 다름이 없이 하였으니, 옛적에 일찍이 듣지 못했던 모든 법분(法分)과 나아가서 세간의 모든 문전(文典)과 외론(外論) 등을 모두 다 통달하여 큰 변재ㆍ계족(戒足)ㆍ수명을 얻어 청정하고 원만할 것이다.
항상 기꺼이 출가해서 모든 금계(禁戒)를 구족하여 일체지(一切智)를 영원히 잃지 않을 것이다. 대보리심이 견고하여 무너지지 않을 것이며, 성문ㆍ연각의 경계를 벗어나고, 또 저들의 법 가운데서 즐거워하지 않을 것이다.
금강수여, 모든 유가행을 닦는 이는 이러한 한량없는 공덕이 모두 다 구족되어 대보리과를 속히 성취할 것이다.
이 비밀명의에는 한량없고 가없는 큰 공덕분이 원만하게 구족되어 있어서 가령 한량없는 겁 동안에 칭양(稱揚)하고 찬탄해도 다하지 못할 것이다.
다시 금강수보살대집금강자여, 모든 부처님 여래께서는 대비방편으로 세간에 출현하시어 이 비밀명의에 대해 이미 원만하게 하시어 복과 지혜가 생겼으며, 이로 인해 아뇩다라삼먁삼보리를 성취하셨다. 널리 모든 부처님의 공덕보(功德寶)를 모아 조그마한 법에도 원만하지 않음이 없으셨다. 널리 모든 중생들을 위하여 시방의 찰토에 두루하도록 큰 법고(法鼓)를 치셔서 모두 위없는 정법에 안주하도록 하셨다.
모든 부처님께서 말씀하신 모든 법 가운데 왕, 이른바 이와 같은 대명을 송한다.
옴 살-바 달-마 바 바사바 바미슏뎨 달-마 작수 아아 암
唵引薩哩嚩二合達哩摩二合引婆引嚩莎婆引嚩尾秫提一句達哩摩二合作芻二阿阿引暗
아
惡三12)
모든 법의 자성이 청정하여 나지도 않고 멸하지도 않으니, 일체 여래의 지신(智身)인 묘길상의 청정한 근본에서 생긴 것이다. 이것을 말하자면 다음과 같다.
아 아
阿引惡13)
일체여래근본심(一切如來根本心)으로 송한다.
하라하라옴 훔 하리
訶囉訶囉唵引吽引紇哩二合引14)
모든 여래의 지정(智頂), 모든 여래의 승어(勝語)는 자재하고 광대한 어업(語業)이다.
일체법무구허공청정법계지장(一切法無垢虛空淸淨法界智藏)으로 송한다.
아
阿引15)
그 때에 금강수보살이
부처님께서 이 비밀법 말씀하심을 듣고
환희하여 합장한 채 자리에서 일어나
석가모니존과
저 모든 부처님ㆍ현성(賢聖)들과
최상의 금강비밀주(金剛秘密主)와
모든 분노대명왕에게 정례드리고
두루 공경한 후 이와 같이 말씀드렸습니다.
최상환희자재존(最上歡喜自在尊)이시여,
훌륭하십니다, 훌륭하십니다. 잘 말씀하셨습니다.
자비로 저와 중생들을 이롭게 하시고
바르고 평등한 보리과를 성취하게 하셨습니다.
부처님께서는 세간의 대도사(大導師)가 되셔서
모두 해탈문으로 귀의하도록 이끌어 보여 주셨습니다.
가장 훌륭한 청정한 도와
비밀유가대교왕(秘密瑜伽大敎王)과
가장 높고 넓으며 매우 깊은 이치로
널리 세간을 위해 이익을 지어 주셨습니다.
이것이 곧 모든 부처님의 성스러운 경계이니,
모든 여래께서 다 선설하셨습니다.
'매일 하나씩 > 적어보자 불교'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적어보자] #5844 불설출가공덕인연경(佛說出家功德因緣經) (0) | 2025.04.10 |
---|---|
[적어보자] #5843 불설출가공덕경(佛說出家功德經) (2) | 2025.04.10 |
[적어보자] #5841 불설최승묘길상근본지최상비밀일체명의삼마지분(佛說最勝妙吉祥根本智最上秘密一切名義三摩地分) 상권 (0) | 2025.04.10 |
[적어보자] #5840 불설최상의다라니경(佛說最上意陀羅尼經) (1) | 2025.04.09 |
[적어보자] #5839 불설최상비밀나나천경(佛說最上秘密那拏天經) 하권 (0) | 2025.04.09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