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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일 하나씩/적어보자 불교

[적어보자] #5351 불설불명경(佛說佛名經) 23권

by Kay/케이 2025. 1.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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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설불명경(佛說佛名經) 23

 

불설불명경 제23권

실역 인명
하용덕 번역


“‘나무 아난타지불(阿難陀智佛)ㆍ나무 아난타색불(阿難陀色佛)ㆍ나무 지도비리야불(地荼毘梨耶佛)ㆍ나무 제바미다불(提婆彌多佛)ㆍ나무 사만다지불(莎漫多智佛)ㆍ나무 적정광불(寂靜光佛)ㆍ나무 마누사위덕불(摩㝹舍威德佛)ㆍ나무 선분보리타불(善分菩提他佛)ㆍ나무 칭성불(稱聖佛)ㆍ나무 칭당불(稱幢佛)ㆍ나무 윤면불(輪面佛)ㆍ나무 보청정불(普淸淨佛)ㆍ나무 마하제사불(摩訶提闍佛)ㆍ나무 아라하응불(阿羅訶應佛)ㆍ나무 우다나승불(憂多那勝佛)ㆍ나무 실달타사유불(悉達他思惟佛)ㆍ나무 애공양불(愛供養佛)ㆍ나무 삼만다호불(三漫多護佛)ㆍ나무 니미불(尼彌佛)ㆍ나무 신보리불(信菩提佛)ㆍ나무 파의불(破意佛)ㆍ나무 출지불(出智佛)ㆍ나무 승성불(勝聲佛)ㆍ나무 질다라바누불(質多羅婆㝹佛)ㆍ나무 미하성불(彌荷聲佛)ㆍ나무 대염건타불(大炎騫陀佛)ㆍ나무 승구타불(勝拘吒佛)ㆍ나무 아서가애불(阿舒加愛佛)ㆍ나무 천국토불(天國土佛)ㆍ나무 사자난제구사불(師子難提拘沙佛)ㆍ나무 아난타파파불(阿難陀波頗佛)ㆍ나무 견애불(見愛佛)ㆍ나무 파제파왕불(波提波王佛)ㆍ나무 승계도불(勝雞兜佛)ㆍ나무 방문성불(方聞聲佛)ㆍ나무 애안불(愛眼佛)ㆍ나무 전타계도불(栴陀雞兜佛)ㆍ나무 아바야달다불(阿婆夜達多佛)ㆍ나무 나찰다왕불(那刹多王佛)ㆍ나무 소마제바불(蘇摩提婆佛)ㆍ나무 일광명불(日光明佛)ㆍ나무 대칭불(大稱佛)ㆍ나무 진성불(眞聲佛)ㆍ나무 설애불(說愛佛)ㆍ나무 칭우다라불(稱憂多羅佛)ㆍ나무 마두라광명불(摩頭羅光明佛)ㆍ나무 수가성불(修佉聲佛)ㆍ나무 질다의불(質多意佛)ㆍ나무 바수타청정불(婆藪陀淸淨佛)ㆍ나무 적진불(寂瞋佛)ㆍ나무 파의불(破意佛)ㆍ나무 숙왕불(宿王佛)ㆍ나무 비가타외불(毘伽陀畏佛)ㆍ나무 승우다마불(勝憂多摩佛)ㆍ나무 바살나지불(婆薩那智佛)ㆍ나무 자승종종광불(慈勝種種光佛)ㆍ나무 보견불(普見佛)ㆍ나무 견월불(見月佛)ㆍ나무 항복제마위덕불(降伏諸魔威德佛)ㆍ나무 마하라타불(摩訶羅他佛)ㆍ나무 심하보거불(心荷步去佛)ㆍ나무 낙광불(樂光佛)ㆍ나무 보호불(普護佛)ㆍ나무 청정의불(淸淨意佛)ㆍ나무 성취의불(成就義佛)ㆍ나무 향산불(香山佛)ㆍ나무 마니청정불(摩尼淸淨佛)ㆍ나무 공덕광불(功德光佛)ㆍ나무 일광불(日光佛)ㆍ나무 성취광불(成就光佛)ㆍ나무 견애불(見愛佛)ㆍ나무 선사유불(善思惟佛)ㆍ나무 사만다견불(莎漫多見佛)ㆍ나무 사자당불(師子幢佛)ㆍ나무 보행불(普行佛)ㆍ나무 대보불(大步佛)ㆍ나무 아라빈두파두마안불(阿羅頻頭波頭摩眼佛)ㆍ나무 일광불(日光佛)ㆍ나무 아미다청정불(阿彌多淸淨佛)ㆍ나무 아난다루파불(阿難多樓波佛)ㆍ나무 개천불(蓋天佛)ㆍ나무 나다나광불(羅多那光佛)ㆍ나무 사라제라다불(莎羅梯羅多佛)ㆍ나무 선견불(善見佛)ㆍ나무 친미불(親味佛)ㆍ나무 바기라사불(婆耆羅莎佛)ㆍ나무 수리사나나불(修利邪那那佛)ㆍ나무 무장애안불(無障礙眼佛)ㆍ나무 사하거불(莎荷去佛)ㆍ나무 대연등불(大然燈佛)ㆍ나무 노하가불(盧荷伽佛)ㆍ나무 청정공덕불(淸淨功德佛)ㆍ나무 공덕장불(功德藏佛)ㆍ나무 법명불(法明佛)ㆍ나무 마루다애불(摩樓多愛佛)ㆍ나무 아바사애불(阿婆邪愛佛)ㆍ나무 혜당불(慧幢佛)ㆍ나무 위덕광불(威德光佛)ㆍ나무 월덕불(月德佛)ㆍ나무 구나바수불(求那婆藪佛)ㆍ나무 무변광불(無邊光佛)ㆍ나무 안락불(安樂佛)ㆍ나무 칭계도불(稱雞兜佛)ㆍ나무 광명후불(光明吼佛)ㆍ나무 보공덕불(普功德佛)ㆍ나무 승계도불(勝雞兜佛)ㆍ나무 나라연불(那羅延佛)ㆍ나무 보청정불(寶淸淨佛)ㆍ나무 보심불(普心佛)ㆍ나무 선심의불(善心意佛)ㆍ나무 선의불(善意佛)ㆍ나무 불가량위덕불(不可量威德佛)ㆍ나무 사자비불(師子臂佛)ㆍ나무 광명의불(光明意佛)ㆍ나무 나라연천불(那羅延天佛)ㆍ나무 살차계도불(薩遮雞兜佛)ㆍ나무 선주의불(善住意佛)ㆍ나무 아미다천불(阿彌多天佛)ㆍ나무 대혜덕불(大慧德佛)ㆍ나무 대당불(大幢佛)ㆍ나무 광명일불(光明日佛)ㆍ나무 법수불(法水佛)ㆍ나무 선법불(善法佛)ㆍ나무 전타바누불(旃陀婆㝹佛)ㆍ나무 암마라승불(菴摩羅勝佛)ㆍ나무 해탈관불(解脫觀佛)ㆍ나무 라다나광불(羅多那光佛)ㆍ나무 무라성불(無羅聲佛)ㆍ나무 보심택불(普心擇佛)ㆍ나무 성취광불(成就光佛)ㆍ나무 감로안불(甘露眼佛)ㆍ나무 칭애불(稱愛佛)ㆍ나무 선호불(善護佛)ㆍ나무 천신불(天信佛)ㆍ나무 선량보불(善量步佛)ㆍ나무 제바라다불(提婆羅多佛)ㆍ나무 심지불(深智佛)ㆍ나무 사나보불(斯那步佛)ㆍ나무 전타발타불(旃陀跋陀佛)ㆍ나무 제사적불(提闍積佛)ㆍ나무 대승불(大勝佛)ㆍ나무 대보불(大步佛)ㆍ나무 사사천불(闍邪天佛)ㆍ나무 실달타의불(悉達他意佛)ㆍ나무 질다애불(質多愛佛)ㆍ나무 사자성불(師子聲佛)ㆍ나무 신제사나불(信提舍那佛)ㆍ나무 지광불(智光佛)ㆍ나무 구소마제사불(拘蘇摩提闍佛)ㆍ나무 제사라시불(提闍羅尸佛)ㆍ나무 여의광불(如意光佛)ㆍ나무 무변위덕불(無邊威德佛)ㆍ나무 무변광불(無邊光佛)ㆍ나무 승장불(勝藏佛)ㆍ나무 노차나칭불(盧遮那稱佛)ㆍ나무 실계도불(實雞兜佛)ㆍ나무 욱가제사불(郁伽提闍佛)ㆍ나무 일계도불(日雞兜佛)ㆍ나무 마하미류불(摩訶彌留佛)ㆍ나무 마하복하불(摩訶馥荷佛)ㆍ나무 세간득명불(世間得名佛)ㆍ나무 욱가덕불(郁伽德佛)ㆍ나무 우다마칭불(優多摩稱佛)ㆍ나무 성취의보불(成就義步佛)ㆍ나무 제바마혜다불(提婆摩醯多佛)ㆍ나무 애실행불(愛實行佛)ㆍ나무 아나비부다칭불(阿那毘浮多稱佛)ㆍ나무 금광불(金光佛)ㆍ나무 대연등불(大然燈佛)ㆍ나무 행의불(行意佛)ㆍ나무 비가마불(毘迦摩佛)ㆍ나무 무애광불(無礙光佛)ㆍ나무 비마제사하불(毘摩提闍訶佛)ㆍ나무 마하발다불(摩訶跋多佛)ㆍ나무 천성불(天聲佛)ㆍ나무 불착보불(不著步佛)ㆍ나무 천도불(天道佛)ㆍ나무 후타라난타불(訽陀羅難陀佛)ㆍ나무 화광불(華光佛)ㆍ나무 능현불(能現佛)ㆍ나무 천애불(天愛佛)ㆍ나무 해탈광불(解脫光佛)ㆍ나무 보광불(普光佛)ㆍ나무 구나가라불(求那迦羅佛)ㆍ나무 지설불(智說佛)ㆍ나무 보리광불(菩提光佛)ㆍ나무 사가라불(莎伽羅佛)ㆍ나무 보리난제불(菩提難提佛)ㆍ나무 마하제바불(摩訶提婆佛)ㆍ나무 심지불(深智佛)ㆍ나무 법자재불(法自在佛)ㆍ나무 대파나나불(大波那那佛)ㆍ나무 심의불(心意佛)ㆍ나무 지광명불(智光明佛)ㆍ나무 불착사유불(不錯思惟佛)ㆍ나무 승공덕불(勝功德佛)ㆍ나무 좌칭불(坐稱佛)ㆍ나무 대장엄불(大莊嚴佛)ㆍ나무 월광불(月光佛)ㆍ나무 천광불(天光佛)ㆍ나무 청정행불(淸淨行佛)ㆍ나무 애공덕불(愛功德佛)ㆍ나무 사자의불(師子意佛)ㆍ나무 신바수나라불(信婆藪那羅佛)ㆍ나무 보광명불(寶光明佛)ㆍ나무 쾌광명불(快光明佛)ㆍ나무 종종바누불(種種婆㝹佛)ㆍ나무 월애불(月愛佛)ㆍ나무 소마찰다불(蘇摩刹多佛)ㆍ나무 보관불(普觀佛)ㆍ나무 불염불(不染佛)ㆍ나무 칭광승불(稱光勝佛)ㆍ나무 월면불(月面佛)ㆍ나무 가나천불(伽那天佛)ㆍ나무 공덕취불(功德聚佛)ㆍ나무 공덕지불(功德智佛)ㆍ나무 화승불(華勝佛)ㆍ나무 애세간불(愛世間佛)ㆍ나무 감로광불(甘露光佛)ㆍ나무 지광불(地光佛)ㆍ나무 작공덕불(作功德佛)ㆍ나무 화승불(華勝佛)ㆍ나무 구나바후불(求那婆睺佛)ㆍ나무 법연등불(法然燈佛)ㆍ나무 보광불(普光佛)ㆍ나무 정성불(淨聲佛)ㆍ나무 대장엄불(大莊嚴佛)ㆍ나무 해탈일불(解脫日佛)ㆍ나무 견정진불(堅精進佛)ㆍ나무 지광명불(智光明佛)ㆍ나무 공덕칭불(功德稱佛)ㆍ나무 선지불(善智佛)ㆍ나무 불가량장엄불(不可量莊嚴佛)ㆍ나무 사자타나불(師子陀那佛)ㆍ나무 공덕분신불(功德奮迅佛)ㆍ나무 묘천불(妙天佛)ㆍ나무 관행불(觀行佛)ㆍ나무 천제타불(天提吒佛)ㆍ나무 전광명불(電光明佛)ㆍ나무 승애불(勝愛佛)ㆍ나무 산당불(山幢佛)ㆍ나무 화광불(華光佛)ㆍ나무 승의불(勝意佛)ㆍ나무 산향불(山香佛)ㆍ나무 복덕분신불(福德奮迅佛)ㆍ나무 승혜불(勝慧佛)ㆍ나무 신성불(信聖佛)ㆍ나무 보주불(寶洲佛)ㆍ나무 묘위덕불(妙威德佛)ㆍ나무 최후견불(最後見佛)ㆍ나무 애행불(愛行佛)ㆍ나무 묘장엄불(妙莊嚴佛)ㆍ나무 공덕장승불(功德藏勝佛)ㆍ나무 청정견불(淸淨見佛)ㆍ나무 위덕력불(威德力佛)ㆍ나무 청정안불(淸淨眼佛)ㆍ나무 지행불(智行佛)ㆍ나무 불류보불(不謬步佛)ㆍ나무 성안불(聖眼佛)ㆍ나무 낙해탈불(樂解脫佛)ㆍ나무 대성불(大聲佛)ㆍ나무 승토불(勝土佛)ㆍ나무 성취광명불(成就光明佛)ㆍ나무 자업불(自業佛)ㆍ나무 조칭광명불(照稱光明佛)ㆍ나무 광명행불(光明行佛)ㆍ나무 애자재불(愛自在佛)ㆍ나무 월현불(月賢佛)ㆍ나무 승후불(勝吼佛)ㆍ나무 승공덕불(勝功德佛)ㆍ나무 찬택섭취불(撰擇攝取佛)ㆍ나무 상왕불(相王佛)ㆍ나무 이열불(離熱佛)ㆍ나무 성덕불(聖德佛)ㆍ나무 법고불(法高佛)ㆍ나무 감로공덕불(甘露功德佛)ㆍ나무 무애칭불(無礙稱佛)ㆍ나무 감로향불(甘露香佛)ㆍ나무 사광명불(捨光明佛)ㆍ나무 후성불(吼聲佛)ㆍ나무 무외일불(無畏日佛)ㆍ나무 득무외불(得無畏佛)ㆍ나무 애힐혜불(愛黠慧佛)ㆍ나무 지혜불류불(智慧不謬佛)ㆍ나무 허공광불(虛空光佛)ㆍ나무 증상천불(增上天佛)ㆍ나무 신여의불(信如意佛)ㆍ나무 천개불(天蓋佛)ㆍ나무 용광불(龍光佛)ㆍ나무 묘보불(妙步佛)ㆍ나무 법위덕불(法威德佛)ㆍ나무 단제유불(斷諸有佛)ㆍ나무 장엄면불(莊嚴面佛)ㆍ나무 묘색불(妙色佛)ㆍ나무 보안불(普眼佛)ㆍ나무 공덕광불(功德光佛)ㆍ나무 승월불(勝月佛)ㆍ나무 평등덕불(平等德佛)ㆍ나무 운하계도불(云何雞兜佛)ㆍ나무 중생자재겁불(衆生自在劫佛)ㆍ나무 여무외친불(與無畏親佛)ㆍ나무 섭취중생의불(攝取衆生意佛)ㆍ나무 항복제원불(降伏諸怨佛)ㆍ나무 섭취광명불(攝取光明佛)ㆍ나무 승산불(勝山佛)ㆍ나무 일승광명불(一勝光明佛)ㆍ나무 나라연보불(那羅延步佛)ㆍ나무 사자보불(師子步佛)ㆍ나무 애계불(愛戒佛)ㆍ나무 청정불(淸淨佛)ㆍ나무 신명칭불(信名稱佛)ㆍ나무 필경지불(畢竟智佛)ㆍ나무 이치불(離癡佛)ㆍ나무 공덕취불(功德聚佛)ㆍ나무 능사유인불(能思惟忍佛)ㆍ나무 법개불(法蓋佛)ㆍ나무 부동인불(不動因佛)ㆍ나무 천화불(天華佛)ㆍ나무 파두마불(波頭摩佛)ㆍ나무 보위덕불(普威德佛)ㆍ나무 월광불(月光佛)ㆍ나무 대중상수불(大衆上首佛)ㆍ나무 사유의불(思惟義佛)ㆍ나무 상왕불(相王佛)ㆍ나무 화면불(華面佛)ㆍ나무 사유명칭불(思惟名稱佛)ㆍ나무 수당불(樹幢佛)ㆍ나무 사자분신불(師子奮迅佛)ㆍ나무 신대중불(信大衆佛)ㆍ나무 선향불(善香佛)ㆍ나무 지혜찬탄불(智慧讚嘆佛)ㆍ나무 공덕량불(功德梁佛)ㆍ나무 지광명불(智光明佛)ㆍ나무 지해불(智海佛)ㆍ나무 위덕력불(威德力佛)ㆍ나무 승위덕불(勝威德佛)ㆍ나무 불환희불(佛歡喜佛)ㆍ나무 승청정불(勝淸淨佛)ㆍ나무 애일체불(愛一切佛)ㆍ나무 원리제의불(遠離諸疑佛)ㆍ나무 선사유승의불(善思惟勝義佛)ㆍ나무 대산불(大山佛)ㆍ나무 항복성신불(降伏聖信佛)ㆍ나무 항복힐혜불(降伏黠慧佛)ㆍ나무 취보리불(趣菩提佛)ㆍ나무 묘성불(妙聲佛)ㆍ나무 대세력불(大勢力佛)ㆍ나무 낙사자불(樂師子佛)ㆍ나무 보보만족불(普寶滿足佛)ㆍ나무 일체세간애불(一切世間愛佛)ㆍ나무 금강륜불(金剛輪佛)ㆍ나무 과화불(過火佛)ㆍ나무 대장불(大將佛)ㆍ나무 중생월불(衆生月佛)ㆍ나무 대장엄불(大莊嚴佛)ㆍ나무 일광명불(日光明佛)ㆍ나무 승엄불(勝嚴佛)ㆍ나무 단제유의향불(斷諸有意香佛)ㆍ나무 적정행불(寂靜行佛)ㆍ나무 섭수칭불(攝受稱佛)ㆍ나무 범천공양불(梵天供養佛)ㆍ나무 대후불(大吼佛)ㆍ나무 무량무변원불(無量無邊願佛)ㆍ나무 세간광명불(世間光明佛)ㆍ나무 가견인불(可見忍佛)ㆍ나무 대화불(大華佛)ㆍ나무 수행신불(修行身佛)ㆍ나무 제근청정불(諸根淸淨佛)ㆍ나무 바수달다불(婆藪達多佛)ㆍ나무 불겁약성불(不怯弱聲佛)ㆍ나무 보견불(普見佛)ㆍ나무 월현불(月賢佛)ㆍ나무 결정색불(決定色佛)ㆍ나무 방편수불(方便修佛)ㆍ나무 신승공덕불(信勝功德佛)ㆍ나무 승보불(勝報佛)ㆍ나무 현장엄불(賢莊嚴佛)ㆍ나무 참괴현불(慚愧賢佛)ㆍ나무 감수기성불(勘受器聲佛)ㆍ나무 승애불(勝愛佛)ㆍ나무 보행불(普行佛)ㆍ나무 보지불(普智佛)ㆍ나무 대위력불(大威力佛)ㆍ나무 월계도불(月雞兜佛)ㆍ나무 견고행불(堅固行佛)ㆍ나무 천공양불(天供養佛)ㆍ나무 보경불(普敬佛)ㆍ나무 승묘칭불(勝妙稱佛)ㆍ나무 성취일체공덕불(成就一切功德佛)ㆍ나무 견고사리라불(堅固莎梨羅佛)ㆍ나무 감로광불(甘露光佛)ㆍ나무 대귀불(大貴佛)ㆍ나무 승성불(勝聲佛)ㆍ나무 대력불(大力佛)ㆍ나무 대보불(大步佛)ㆍ나무 신감로불(信甘露佛)ㆍ나무 도보불(道步佛)ㆍ나무 승성심불(勝聲心佛)ㆍ나무 승의불(勝意佛)ㆍ나무 바루나보불(婆樓那步佛).’다음으로 12부 경대장법륜(經大藏法輪)에 예배하라.그리고 시방의 모든 대보살마하살(大菩薩摩訶薩)께 공경하여 예배하라.‘나무 요상보살(了相菩薩)ㆍ나무 정상(定相)보살ㆍ나무 정적(定積)보살ㆍ나무 발희(發喜)보살ㆍ나무 안위(安位)보살ㆍ나무 포마(怖魔)보살ㆍ나무 혜시(慧施)보살ㆍ나무 혜등(慧燈)보살ㆍ나무 지도(智導)보살ㆍ나무 원혜(願慧)보살ㆍ나무 사섭(四攝)보살ㆍ나무 교음(敎音)보살ㆍ나무 법희(法喜)보살ㆍ나무 도품(道品)보살ㆍ나무 대자재(大自在)보살ㆍ나무 단림(檀林)보살ㆍ나무 묘엄(妙嚴)보살ㆍ나무 묘색형(妙色形)보살ㆍ나무 사제(奢提)보살ㆍ나무 밀소(蜜疏)보살ㆍ나무 화섬(華睒)보살ㆍ나무 상수(上首)보살ㆍ나무 보현색신(普現色身)보살ㆍ나무 신통(神通)보살ㆍ나무 해덕(海德)보살ㆍ나무 무변신(無邊身)보살ㆍ나무 의왕자재(醫王自在)보살ㆍ나무 가섭(迦葉)보살ㆍ나무 무구장왕(無垢藏王)보살ㆍ나무 지일체(持一切)보살ㆍ나무 고귀덕왕(高貴德王)보살ㆍ나무 유리광(瑠璃光)보살ㆍ나무 무외(無畏)보살ㆍ나무 해왕(海王)보살ㆍ나무 광엄(光嚴)보살ㆍ나무 광명(光明)보살ㆍ나무 대변(大辯)보살ㆍ나무 자력(慈力)보살ㆍ나무 의왕(依王)보살ㆍ나무 의력(依力)보살.’이러한 시방세계의 무량무변한 모든 대보살마하살(大菩薩摩訶薩)께 귀명하라.그리고 성문(聲聞)ㆍ연각(緣覺)과 모든 현성(賢聖)께 공경하여 예배하라.다음으로 삼보(三寶)에 예배하고 나서 다시 참회하라.제자들아, 몸으로 짓는 세 가지 업을 공통으로 참회하기를 마쳤으니, 이제 마땅히 다음으로 입으로 짓는 네 가지의 나쁜 업을 참회하라. 경에서 이르기를, ‘입으로 짓는 업의 죄는 능히 중생을 지옥에 떨어지게 하여 아귀의 고통을 받게 한다. 만약 축생으로 태어나게 되면 수리부엉이나 독수리의 몸을 받아서 그 소리를 듣는 사람이 미워하지 않는 자가 없게 되며, 만약 사람으로 태어나더라도 입으로 숨을 쉴 때마다 항상 고약한 냄새가 나고, 그가 하는 말을 남들이 믿고 받아주지 않으며, 권속들은 화목하지 못하고 항상 서로 싸우고 말다툼을 좋아 하게 된다’고 하였다. 입으로 짓는 업이 이미 이와 같이 나쁜 과보가 있다. 그러므로 제자들아, 오늘 지극한 정성으로 부처님께 귀의하라.‘나무 동방 성수칭불(星宿稱佛)ㆍ나무 남방 월등광불(月燈光佛)ㆍ나무 서방 무변견불(無邊見佛)ㆍ나무 북방 무관왕불(無觀王佛)ㆍ나무 동남방 대향왕불(大香王佛)ㆍ나무 서남방 무위사유불(無爲思惟佛)ㆍ나무 서북방 낙청정불(樂淸淨佛)ㆍ나무 동북방 승전투불(勝戰鬪佛)ㆍ나무 하방 제제치명불(除諸癡冥佛)ㆍ나무 상방 호제주유왕불(好諦住唯王佛).’이와 같이 시방의 허공계가 다하도록 모든 삼보에 귀명해야 한다.제자들아, 무시이래로 오늘에 이르기까지 망어(妄語)ㆍ양설(兩舌)ㆍ악구(惡口)ㆍ기어(綺語)의 업을 지어 공(空)을 유(有)라고 설하여 전하며 유(有)를 공(空)이라고 말하며, 보지 못한 것을 보았다 하며 본 것을 보지 못하였다고 말하며, 듣지 못한 것을 들었다고 하고 들은 것을 듣지 못하였다고 말하며, 알지 못하는 것을 안다고 하고 아는 것을 알지 못한다고 하여 현성(賢聖)을 속이고 말과 행위가 어긋나며, 다른 사람보다 법이 뛰어나다고 스스로를 칭찬하고 우쭐해하며, 나는 4선(禪)ㆍ4무색정(無色定)ㆍ아나반나(阿那般那) 16행관(行觀)을 얻고 수타원(須陀洹) 나아가 아라한(阿羅漢)을 얻었다고 떠벌리며, 나는 벽지불(辟支佛)과 불퇴보살(不退菩薩)의 지위를 얻었으며 하늘과 용과 음(陰)의 신령인 귀(鬼)와 양(陽)의 신령인 신(神)이 오고 회오리바람과 땅의 귀신이 모두 내가 있는 곳에 와서 나와 함께 문답을 하였다고 하며, 기괴한 것을 드러내어 많은 사람들을 현혹시켜 세상의 명예와 이익을 구하였다. 이러한 죄가 무량무변하므로 오늘 숨기지 말고 드러내어 귀명하고 참회하라.또 제자들아, 무시이래로 오늘에 이르기까지 혹은 남을 헐뜯는 말로 싸우고 어지럽게 하여 양쪽을 꾀어 부추겼으니, 유창한 말로 남을 헐뜯고 말을 팔아대고 끌어대며, 저쪽에게는 이 말을 하고 이쪽에게는 저쪽에서 한 말을 하며, 남의 권속들을 이별하게 하고 남의 혼인을 깨뜨리며, 남의 말을 막히게 하고 다른 사람의 장단점을 말하며, 남의 착한 친구를 허물어뜨리고 가깝고 친한 이들을 멀어지게 하며 친구를 원수가 되게 하기도 하였다. 혹은 도리에서 벗어나 교묘하게 말을 꾸며서 말이 참답지 않고 의리에 맞지 않았으니, 임금과 아비를 속이고 비방하고 스승과 어른을 가볍게 평하며, 진실 되고 어진 이를 무너뜨리고 자기보다 나은 이를 덮어버리며, 두 나라를 왔다 갔다 하며 서로 싸우기를 부추기며, 겉만 꾸미어 성실하지 않고 교묘하기만 하여 하는 말이 항상 헛되었으며, 하는 말이 속마음과 어긋나서 한결같지 않으며, 얼굴을 마주할 때에는 칭찬하다가도 돌아서면 욕하고 헐뜯으며, 삿된 책을 찬양하여 외우고 삿된 악법(惡法)을 전하기도 하였으며, 혹은 나쁜 말로 욕하고 꾸짖고 말이 거칠기도 하였으며, 혹은 하늘을 부르고 땅을 가리켜서 귀신을 끌어내기도 하였으니, 이와 같이 입으로 지은 업에 의해 생겨나는 죄가 무량무변하다.
오늘 지극한 정성으로 시방의 불(佛)ㆍ존법(尊法)ㆍ성중(聖衆) 앞에 귀명하고 참회하라.원하건대 제자들아, 이 입으로 지은 업의 여러 죄를 참회하여 생겨나는 공덕을 이어서 세세생생토록 8음성(音聲)과 4무애변(無礙辯)을 갖추어서 언제나 화합되고 이롭게 되는 말을 하며, 그 음성은 일체의 악기소리를 듣는 것처럼 청아(淸雅)하며, 중생들의 여러 방언(方言)을 잘 알아듣기를 바란다. 만약 말을 하게 되면 때에 상응하고 한계에 상응하여 듣는 이로 하여금 곧바로 알아듣고 깨닫게 하여서 범부를 뛰어넘어 성인의 경지에 들어서며 지혜의 안목을 개발하게 하라.”
대승연화보달문답보응사문경
보달(寶達)이 한 걸음 내딛기도 전에 한 쟁론지옥(諍論地獄)에 들어갔다. 어째서 이름을 쟁론지옥(諍論地獄)이라 하는가? 그 지옥은 세로와 너비가 각각 80유순(由旬)이었는데, 쇠로 된 벽으로 둘러싸여 있고 그물이 위에 덮여져 있었다. 가운데에는 철장(鐵鏘)이 있었으며, 그 나머지는 또한 앞에서 말한 것과 같았다. 가운데에는 쇠로 된 갈고리가 있어서 죄인의 혀를 걸고 다시 쇠도끼가 그 혀를 찍어서 마디마디 끊어 놓았다. 다시 화수(火銖)가 있어서 죄인의 입 안에다 부어서 등 위로 뚫고 나오니, 하루 밤 하루 낮에 받는 죄가 한량이 없고 만 번을 태어나고 만 번을 죽었으며 천 번을 죽고 천 번을 태어났다.서쪽 문에는 6천의 사문(沙門)이 그 속에 들어있었는데 죄인들은 소리 내어 울부짖으며 들어가지 않으려고 하였다. 이에 마두 나찰(馬頭羅刹)이 쇠로 된 작살을 손에 쥐고 가슴을 향해 치면 등 위로 나왔다. 그러면 쇠로 된 새가 높이 날다가 아래로 내려와서 죄인이 머리를 들면 입으로 들어가서 발 아래로 뚫고 나오며, 다시 이무기가 있어서 죄인의 눈 속으로 들어가 몸 안을 불로 태웠다.보달이 물었다.
“여기에 있는 모든 사문들은 어떠한 업(業)을 지었기에 이곳에 들어와서 이렇게 벌을 받는 것입니까?”
마두 나찰이 대답하였다.
“여기의 모든 사문들은 부처님의 청정한 금계(禁戒)를 받고도 보호하며 지키지 않고 말하기를, ‘나는 대승(大乘)의 법사(法師)이다’라고 하면서도 어두운 밤과 같았으며, 스스로 말하기를, ‘나는 불법(佛法)을 얻고 부처님의 뜻을 깊이 이해한다’고 하면서 곧 남에게 자신을 내세우며 헛되이 여러 무리들을 이끌어 인간 세계에서 유희(遊戱)하였으며, 혹은 국왕의 믿음을 받고 공양을 받으면서 속마음으로는 내가 또한 산과 바다와 같다고 여겼으니, 이것은 마치 말라빠진 나무가 껍질만 있을 뿐이고 그 가운데에는 썩어 문드러져서 아무 쓰일 데가 없는 것과 같았습니다. 여기에 있는 모든 사문들도 이와 같아서 이 인연으로 이 지옥에 떨어진 것입니다. 이 지옥으로부터 벗어나서 인간 가운데에 태어나더라도 귀가 먹고 앞을 보지 못하며 벙어리가 되어서 바른 법을 듣지 못하게 됩니다.”
보달(寶達)은 이 말을 듣고서 슬피 울며 떠나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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