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설대승성길상지세다라니경(佛說大乘聖吉祥持世陀羅尼經)
불설대승성길상지세다라니경(佛說大乘聖吉祥持世陀羅尼經)
법천(法天) 한역
김용섭 번역
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
한때 세존께서 교섬미국(憍睒彌國) 대자림(大棘林) 가운데 대비구무리 사백오십 명과 함께 계시었는데, 이들은 모두 선지식이며 대아라한들이었다. 아울러 여러 보살마하살과 불법을 따르는 대중들이 법회에 와서 둘러 모여 공경하며 부처님의 설법을 들었다.
이때 법회 가운데 묘월(妙月)이라는 한 장자가 있었는데, 그는 교섬미국의 큰 성에 살고 있었다. 이 장자는 큰 지혜와 방편선교력(方便善巧力)을 지녔으므로 많은 남녀 노비와 하인과 권속들이 모두 원만하게 선근을 갖추어 크게 착한 마음을 일으켰다.
이때 묘월장자는 세존을 뵙고자 부처님의 처소에 이르러 공경하고 합장하여 부처님의 발에 머리를 조아려 예배하고는 다시 부처님 주위를 백천 번 돈 뒤에 한쪽에 온화하고 단정하게 앉았다.
묘월장자가 부처님께 아뢰었다.
“세존이시여, 저는 오늘 여래(如來)ㆍ응(應)ㆍ정등각(正等覺)께 제 마음속의 의심나는 일을 여쭙고자 합니다. 세존께서는 무량한 대자비로 저를 위해 법을 설하시어 제 의심의 번뇌[疑結]를 풀어주시기 바랍니다.”
이때 석가모니 세존께서 묘월장자에게 말씀하셨다.
“나는 지금 네가 마음에 의심나는 것을 묻는 것을 허락할 것이니, 너는 마음속에 의심을 품어 쌓아 놓지 말라.”
묘월장자가 부처님의 말씀을 듣고 다시 부처님께 아뢰었다.
“세존이시여, 만약 선남자ㆍ선여인이 몹시 빈궁하다면 어떻게 해야 가난의 괴로움을 받지 않을 수 있겠나이까? 많은 질병을 앓고 있는 사람들은 어떻게 해야 병의 괴로움을 받지 않을 수 있겠나이까?”
이때 일체지(一切智)를 구족하신 세존께서는 묘월장자에게 말씀하셨다.
“그대는 지금 무슨 까닭에 빈궁하여 마음에 의심을 품고 이러한 질문을 하는가?”
묘월장자가 세존께 아뢰었다.
“저는 지금 빈궁합니다. 세존이시여, 저는 지금 빈궁합니다. 선서(善逝)시여, 많은 권속과 남녀 노비와 하인과 머무는 집이 충만해지도록 지금 저를 위해 설해 주십시오. 세존이시여, 제가 여쭌 것에 대해 법을 설해 주십시오. 빈궁한 중생은 어떤 방편을 써야 빈궁함에서 벗어나게 되고, 많은 질병을 앓고 있는 사람들은 어떤 방편을 써야 질병의 괴로움이 없어지게 되겠습니까? 어떻게 해야 삶을 영위할 재물ㆍ보화ㆍ조[粟]ㆍ보리[麥] 등의 물건이 창고에 가득 찰 수 있겠습니까? 어떻게 해야 애락(愛樂)하는 바가 되며, 금ㆍ은ㆍ마니(摩尼)ㆍ진주(眞珠)ㆍ유리(琉璃)ㆍ나패(螺貝)ㆍ벽옥(璧玉)ㆍ산호(珊瑚)ㆍ자거(硨磲)ㆍ금강보(金剛寶) 등이 창고에 가득 차 넘쳐 제가 보시를 해도 다함이 없게 되겠습니까? 어떻게 해야 머무는 집의 권속으로서 남자나 여자, 어른이나 아이가 존귀해지고 자재해지겠습니까?”
이와 같이 묘월장자가 세존께 여쭙고 나니, 부처님께서 묘월장자에게 말씀하셨다.
“아주 먼 옛날, 과거 무수한 겁 중에 저 세계에서 한 부처님께서 세상에 나오셨는데, 그 부처님의 이름은 금강해대음성(金剛海大音聲)으로 여래ㆍ응공(應供)ㆍ정변지(正遍知)ㆍ명행족(明行足)ㆍ선서(善逝)ㆍ세간해(世間解)ㆍ무상사(無上士)ㆍ조어장부(調御丈夫)ㆍ천인사(天人師)ㆍ불세존(佛世尊)이었다. 나는 당시 그 세존의 처소에서 다라니(陀羅尼)를 들었는데, 이름이 길상지세(吉祥持世)였다. 이 법을 들은 뒤에 나는 항상 수지하고 독송(讀誦)하여 지성으로 공양하였고, 다시 남을 위해 이 다라니를 자세히 설하였다.
선남자야, 이제 나는 너를 위하여 설할 것이니, 이 다라니가 너를 옹호하여 사람이 능히 해치지 못하고, 비인(非人) 또한 해치지 못할 것이다. 약차(藥叉)가 능히 해치지 못하고, 나찰사(囉刹娑)가 능히 해치지 못하며, 필례다(畢隷二合多)가 능히 해치지 못하고, 보다(步多)가 능히 해치지 못하며, 비사차(比舍遮)가 능히 해치지 못하고, 구반나(矩伴拏)가 능히 해치지 못하며, 오사다라가(鄔娑多二合囉迦去)가 능히 해치지 못할 것이다. 포단나(布單曩引)가 능히 해치지 못하고, 게타포단나(揭吒布單曩引)가 능히 해치지 못하며, 대변(大便)을 먹는 자가 능히 해치지 못하고, 소변(小便)을 먹는 자가 능히 해치지 못하며, 갖가지 깨끗한 것이거나 깨끗하지 못한 것을 먹는 자들이 또한 능히 해치지 못할 것이다.
묘월장자야, 이 길상지세다라니는 만약 선남자ㆍ선여인이 이 다라니를 얻어 자기의 집 안에 두거나 혹은 손에 갖고서 공경ㆍ공양하거나, 혹은 이 경법(經法)을 마음으로 사유하거나 혹은 이 경법을 듣고 곧 수지하여 독송하고, 공양하거나 혹 남을 위하여 뜻[義趣]을 자세히 해설하여 주면, 이 선남자ㆍ선여인은 밤낮으로 항상 위호(衛護)를 얻어 안온하고 쾌락하며, 음식이 풍족하고 큰 복덕을 획득할 것이다. 만약 능히 이 길상지세다라니경을 지심으로 공양하는 자라면, 곧 그 사람은 과거ㆍ현재ㆍ미래에 계시는 모든 여래ㆍ응ㆍ정등각을 공양하는 것이다. 만약 법에 의지해서 언제나 한밤중에 이 다라니를 네 편 염송하면 이 사람은 곧 천신의 무리들이 강림하여 위호할 것이며, 환희하며 사랑하고, 즐거워할 것이다. 또한 이 사람을 위하여 친히 스스로 내려와서 으뜸가는 미묘하고 감미로운 음식을 비 오듯 내릴 것이다. 여러 천신의 무리들은 모든 여래에 대해 마음에 환희를 품고, 모든 불법에 대해 마음에 환희를 품고, 부처님의 상이 없는 지혜[無相智]에 대해 마음에 환희를 품고, 화합한 대중에 대해 마음에 환희를 품고, 법을 설하는 스승에 대해 마음에 환희를 품을 것이다.”
부처님께서 다시 묘월장자에게 말씀하셨다.
“내가 지금 너와 미래세(未來世)의 일체 중생이 광대(廣大)한 이익과 안락(安樂)을 얻게 하기 위해 이 길상지세다라니를 설한다.”
나모 라다나 다라 야 야 나모 바 아바 뎨 바 아라
曩謨去引一囉怛曩二合怛囉二合夜引野二曩謨去引三婆去誐嚩無可反帝引四嚩准上日囉二合
다라 사 아라 닐 리고 사 야 다타 아다 야 리하
馱囉五娑引誐囉六𡫸寧吉反下同㗚喖苦姑反二合引灑引野七怛他去引誐跢引野引八㗚賀二合
뎨 삼 먁하삼 몯다 야 다냐― 타 소로 볘 소바 나니
帝引九三去藐訖三二合沒馱引野十怛儞也二合引他去引十一素嚕引閉引十二素嚩准上娜𩕳引
바 나례 소바 나례 바 나라 바 뎨 잔나라 바
十三婆去奈黎二合引十四素婆去捺嚟二合引十五婆去捺囉二合嚩准上底十六讚捺囉二合嚩准上
딜 몽아례 몽아례 소몽아례 몽아라박 딜 아 례
底丁壹反下同十七懵誐㘑引懵誐㘑引十八素懵誐隷引十九懵誐攞嚩無鏺反底上同二十阿上㘑
아 자례 아 자바례 오노가 다닐 오뉴― 다닐
引二十一阿上左㘑引二十二阿上左播㘑二十三嗢耨伽二合引哆𡫸寧逸反二十四嗢儞庾二合怛𡫸
오노피 나닐 오체 나닐 사샤바 뎨 다나바 뎨
二十五嗢耨避二合引娜𡫸同前二十六鄔砌引那𡫸二十七薩寫嚩上同底二十八馱曩嚩同前底二十
다 냐― 바 뎨 시리 마뎨 바라 바 마뎨 아 마례
九馱引寧也二合嚩准上底三十室哩二合引沫底三十一鉢囉二合婆引去沫底三十二阿上麽㘑引三
미마례 니리마 례 로로 로로 로로바 뎨 소로
十三尾麽㘑引三十四𡫸㗚麽二合㘑引三十五嚕嚕三十六嚕嚕三十七嚕嚕嚩同前底三十八素嚕引
볘 샤바례 몽아례 아 리반 나싣뎨 미다나싣뎨
閉引三十九拶跛㘑引四十懵誐㘑引四十一阿去引㗚半二合曩悉帝二合引四十二尾怛曩悉帝二
아미나싣뎨 아다나싣뎨 아미다나싣뎨 아
合引四十三遏尾曩悉帝二合引四十四遏怛曩悉帝二合引四十五遏尾哆曩悉帝二合引四十六遏
다나싣뎨 지다라 나싣뎨 미스바 계 시닐 미스바
馱曩悉帝二合引四十七喞怛囉二合曩悉帝二合引四十八尾濕嚩二合計引始𡫸四十九尾濕嚩二
로 비 미슈나시 미슈다시례 미우니니 예 아 노 다
合嚕引錍音卑五十尾秫曩始五十一尾舜馱施㘑引五十二尾麌抳𩕳引㖂引五十三阿上努鼻音哆
례 응 구례 몽구례 바라 농 구례 미라명
重呼嚟引五十四盎烏旦反矩嚟五十五懵矩嚟引五十六鉢囉二合龐去矩嚟引五十七尾囉銘引五十八
미다명 도명 도도명 리리명 카카례 켸켸명
尾馱銘引五十九度銘引六十度度銘引六十一哩哩銘引六十二佉佉㘑引六十三企企銘引六十四
고고명 다다례 다라다라 다다라다다라 다 라야다 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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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 바아례 바아례 바아로 바명 타계 타계 타
野六十九嚩日嚟二合引嚩日嚟二合引七十嚩日嚕二合引鉢銘引七十一吒計引吒計引七十二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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計引姹囉計引七十三鄔計七十四▼(口+武)計引七十五溥計引七十六捺計引七十七達計引七十八達囉計
아 바 리다 닐 바라 바 리다 니 바리사 니바
引七十九阿引嚩無鏺反㗚跢二合𡫸八十鉢囉二合嚩無鏺反㗚跢二合𡫸八十一嚩㗚灑二合抳嚩同上
리사 니 닐스바 나닐 바아라 다라 사 아라 닐리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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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노 사마 라 다리마 사디야 마노사마 라 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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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사디야 마노 사마 라 다타다타 보라야보라야 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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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 라 몽아례 션 다마뎨 슏바마뎨 마하 마뎨 몽아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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딜― 디마노사마 라 사바 하 톄 아마노사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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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 사바 하 아야마노사마 라 사바 하
囉一百二十一娑嚩二合引賀引一百二十二惹野麽努娑麽二合囉一百二十三娑嚩二合引賀引一百二
미아야마노사마 라 사바 하 하리 나야마노사마
十四尾惹野麽努娑麽二合囉一百二十五娑嚩二合引賀引一百二十六紇哩二合娜野麽努娑麽
라 사바 하 살리바 사다바 마노사마 라
二合囉一百二十七娑嚩二合引賀引一百二十八薩㗚嚩二合薩怛嚩二合麽努娑麽二合囉一百二十九
사바 하
娑嚩二合引賀引一百三十句
다시 길상지세 근본주[根本明]을 설한다.
나모 라다나 다라 야 야 옴 바 소타 례 사바 하 옴
曩謨去引一囉怛曩二合怛囉二合夜引野二唵引三嚩同上素馱引嚟引四娑嚩二合引賀引五唵引
시리 바 소모닐 사바 하
六室哩二合引嚩上同素母𡫸七娑嚩二合引賀引八
심주[心明]를 설한다.
나모 라다나 다라 야 아 옴 바 소시리 예 사바 하
曩謨去引一囉怛曩二合怛囉二合夜引野二唵引三嚩上同素室哩二合㖂引四娑縛二合引賀引五
옴 시리 바 소마뎨 시리 예 사바 하 옴 바 소
唵引六室哩二合引七嚩准上素麽底八室里二合引㖂引九娑嚩二合引賀引十唵引十一嚩無鏺反素
사바 하 옴 락―수미 보 다라닐 바 싣뎨 예 사바
十二娑嚩二合引賀引十三唵引十四𠸪乞芻弭三合引噴引哆𠸪𡫸十五嚩引悉寧引㖂引十六娑嚩
하 나모 바아라 바 나예 시리 예 시리 가리
二合引賀引十七曩謨去引十八嚩日囉二合播引拏㖂引十九室哩二合引㖂引室哩二合引迦哩二十
다나가리 다 냐 가리 사바 하
馱曩迦哩二十一馱引▼(寧+也)二合反迦哩二十二娑嚩二合引賀引二十三
부처님께서 다시 묘월장자에게 말씀하셨다.
“이 길상지세다라니는 큰 위덕이 있으니, 너희들이 만약 때마다 수지하고 독송하면 일체의 질병이나 기근ㆍ요절하는 것과 같은 재난이 능히 침범하지 못할 것이다. 만약 다시 어떤 사람이 자기의 집이나, 혹은 다른 사람의 집에 머물 때, 지금강해대음성(持金剛海大音聲) 여래ㆍ응ㆍ정등각을 공양하고, 지극한 마음으로 이 길상지세다라니를 수지하고 염(念)하되, 만 육 개월 동안 갖가지로 공양하길 이와 같이 하면 그가 소원하던 증익의 일이 모두 성취될 것이다. 만약 다시 어떤 사람이 법에 의거하여 청정한 곳을 간택(揀擇)하거나 혹은 창고 가운데 백단향(白檀香)으로 사방 만나라(曼拏攞)를 건립하고 그 뒤에 지금강해대음성여래와 일체의 부처님과 관자재보살(觀自在菩薩)과 여러 보살 성중(聖衆)을 청(請)하여 부르고, 항상 밤중에 뜻과 마음으로 이 길상지세다라니를 염(念)하되, 끊임없이 하면 나아가 성취될 것이다. 이 선남자ㆍ선여인은 곧 큰 위덕(威德)이 있는 사람이 복[福祐]을 내려주고 그 소원하던 일체의 재물ㆍ조ㆍ보리ㆍ금ㆍ은ㆍ진보(珍寶)를 얻어 만족하게 해주며, 일체의 공포나 장애나 난리를 소멸하여 제거해 줄 것이다.
묘월장자여, 그대 등이 만약 정진하고 수지하여 이 길상지세다라니를 염(念)하고 능히 다른 사람을 위해 자세히 설하면 너희는 긴 밤 동안 인간과 천상의 이익과 안락을 얻게 될 것이다.”
묘월장자가 찬탄하여 아뢰었다.
“훌륭하나이다. 세존이시여, 훌륭하신 말씀입니다.”
묘월장자는 세존의 처소에서 이 길상지세다라니를 듣고는 마음에 애락(愛樂)이 생기고 기쁨이 용솟음쳐 화기가 도는 얼굴로 부처님의 발에 머리를 조아려 예배하고는 부처님께 아뢰었다.
“세존이시여, 이 길상지세다라니를 저는 지금 이후로 영원히 잊지 않고 억념(憶念)하고 수지ㆍ독송하며, 그 뜻을 해설하고 공양ㆍ공경하며, 아울러 다른 이를 위하여 이 법을 자세히 설하겠습니다.”
이때 묘월장자의 집 안에는 손가락을 튀길 만한 찰나에 홀연히 갖가지 금ㆍ은과 진귀한 보물과 곡식ㆍ보리ㆍ재물이 창고에 충만해졌다.
묘월장자는 세존에게서 눈을 떼지 않고 우러러보며, 주위를 다시 백천 번을 돌고는 머리를 조아려 부처님의 발에 예배한 후 물러갔다.
이때 세존께서 아난타에게 말씀하셨다.
“너는 오늘 묘월장자가 사는 집에 가서 그가 소유한 일체의 재물과 조ㆍ보리ㆍ금ㆍ은ㆍ진귀한 보배가 온갖 커다란 곳간이며 창고 속에 가득 찬 것을 보라.”
이때 아난타가 부처님의 가르침을 듣고는 신속하게 교섬미 큰성 안의 묘월장자가 사는 집으로 나아갔다. 도착한 뒤에 들어가 안을 들여다보니, 그가 소유한 일체의 재물과 조ㆍ보리의 섬[斛]이 컸으며, 금ㆍ은ㆍ진귀한 보배가 온갖 커다란 창고 안에 모두 가득 차 있었다. 그때 아난타는 홀연히 이와 같은 일들을 보고 속으로는 놀라 이상하게 여겼으나 얼굴에는 미소를 띠었다. 그러다가 마음에 애락이 생겨 환희하여 기뻐 뛰었다.
이때 아난타는 부처님의 가르침을 봉행(奉行)한 뒤에 물러나와 부처님 처소에 도착하여 머리를 조아려 세존의 발에 예배하고는 부처님께 아뢰었다.
“묘월장자는 무슨 인연으로 이와 같이 대단히 큰 복덕과 부귀를 얻었습니까? 커다란 창고에는 갖가지 재물과 조ㆍ보리ㆍ금ㆍ은ㆍ진귀한 보배가 쌓여 가득 찼습니다. 훌륭하신 세존이시여, 저를 위해 자세히 이 일을 설해 주시기 바랍니다.”
부처님께서 아난타에게 말씀하셨다.
“이 묘월장자는 큰 지혜가 있어서 능히 마음을 일으켜 억념하고 간직해 잊지 않을 것이며, 수지하고 독송하며 공양ㆍ공경하고, 미묘한 이치를 사유하여 대자비를 일으켰다. 또한 다른 중생들을 위하여 이 법을 해설하고 너로 하여금 불가사의(不可思議)하고 수승한 공덕을 얻게 하며, 무량한 세상에서 항상 모든 하늘과 세간 사람들에게 이 법을 연설한 것이다.
아난타야, 이 다라니 보배는 일찍이 있지 않았으니, 일체의 천마(天魔)ㆍ대범천왕ㆍ사문ㆍ바라문과 모든 하늘ㆍ인간ㆍ아소라(阿素囉) 등이 이 길상지세다라니에서 항상 마음을 일으켜 존중하고 공경하며, 업신여겨 파괴하려는 마음을 일으키지 않을 것이다.
아난타야, 이 길상지세다리는 그 어떤 주(呪)로도 파괴하여 멸(滅)하게 할 수가 없다. 만약 선근이 없는 중생이나 박복한 중생은 잠시라도 이 길상지세다라니를 귀로 들을 수가 없거늘 하물며 이 다라니를 어찌 알 것이며, 이 경을 어찌 마음으로 기억하고 입으로 널리 설하며 수지ㆍ독송할 수 있겠는가?
무슨 까닭으로 이처럼 이 길상지세다라니를 일체 여래께서 함께 널리 설하시고 일체 여래께서 가지하시며, 일체 여래께서 함께 인가하시며, 해석하고, 공양ㆍ존중ㆍ찬탄하시는가? 최상의 미묘하고 깊고 깊은 난해한 법을 해석하고 공양하며 존중하고 찬탄하는 것은 일체 여래는 각각 다름이 없이 동일한 음성으로 이 묘법을 선양하시나니, 모든 중생들로 하여금 모두 쉽게 이해토록 하신다. 나도 이제 모든 중생들이 받는 온갖 빈곤과 질병의 고통, 여러 가지 악의 공포를 위하여 일체의 장애와 번뇌와 가히 사랑스럽지 않은 일들을 당하는 사람들로 하여금 풍족함과 안온과 쾌락을 얻게 할 것이다.”
이때 아난타는 부처님께서 이 길상지세다라니를 설하신 것을 들은 뒤에 억념하여 마음속으로 수지하고 독송하며, 사유하고 이해하여 존중하고 공양하였다.
아난타가 자리에서 일어나 오른쪽 어깨를 드러내고 오른쪽 무릎을 꿇고 합장하여 부처님을 향하였다. 그리고는 부처님께 경례한 뒤에 지성껏 마음으로 이 게송[誐他]을 설하고 찬탄하였다.
불가사의하나이다, 불세존이시여.
부처님께서 설하신 법은 부사의(不思議)하옵니다.
부사의한 환희심 일으키므로
현세에 받는 과보도 부사의하옵니다.
하늘과 인간의 스승이시고 지혜 가운데 일체지(一切智)이시여,
피안에 이르러 생사를 여의셨습니다.
무상과[無上果]를 증득하시어 법왕을 성취하셨으니,
나는 지금 부처님의 무외(無畏)를 찬탄합니다.
이때 아난타는 이렇게 찬탄한 뒤에 환희하여 기뻐 뛰며 부처님께 아뢰었다.
“세존이시여, 경(經)의 이름은 무엇이며, 제가 어떻게 수지해야 하겠나이까?”
세존께서 아난타에게 말씀하셨다.
“네가 조금 전에 묘월장자가 일체의 재보를 창고에 가득 얻게 된 것과 경을 수지하는 법을 물었는데, 이름은 일체의 여래께서 설하신 것에 의지하는 것으로 길상지세다라니라고 이름 한다. 너희들은 마땅히 이와 같이 수지해야 한다.”
부처님께서 이 경을 설하시자 아난타와 여러 비구와 보살마하살, 일체세간의 하늘ㆍ인간ㆍ아수라(阿素囉)ㆍ건달바[彦達嚩] 등이 모두 환희하여 믿고 받들어 봉행하고는 예배하고 물러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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