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대장경 불설대공작주왕경(佛說大孔雀呪王經) 하권
불설대공작주왕경 하권
의정 한역
이중석 번역
김영덕 개역
“아난타야, 이 공작주왕은 비바시(毗鉢尸) 여래(如來)ㆍ정변지(正遍知)께서 수희(隨喜)하시며 말씀하신 것이다. 그 주(呪)는 이러하다.
다냐타 알라톄 갈래톄 마톄마타 바달니 아바리 새바리 도리도리 부리
怛姪他 頞喇滯 羯▼(口+賴)滯 末睇末柁 跋達泥去 阿伐麗 攝伐麗 覩囇覩囇 部囇
부리 셥바리 바나셥바리 호주호주 호지호지 모지모지 사바하1)
部囇 攝伐麗 鉢拏攝伐囇 呼主呼主 呼止呼止 母止母止 莎 訶
아난타야, 이 대공작주왕은 시기(尸棄) 여래ㆍ정변지께서 수희하시며 말씀하신 것이다. 그 주는 이러하다.
다냐타 이디 마디 구리구리 혜리혜리 미리미리 계도모리 암마리암
怛姪他 一智貞勵反下同蜜智 區囇區囇 呬里呬里 弭里弭里 雞覩慕麗 菴末囇菴
바라바디 담볘도담볘 혜리혜리 고지고지 모지모지 사바하2)
跋羅伐底 曇薜徒曇薜 呬里呬里 古止古止 母止母止 莎 訶
아난타야, 이 공작주왕은 비사부(毗舍浮) 여래ㆍ정변지께서 수희하시며 말씀하신 것이다. 그 주는 이러하다.
다냐타 모리모리 계바티 만뎨만디티계 헐리헐리헐리 아리갈 리발리
怛姪他 慕哩慕哩 雞伐㨖 曼睇曼持㨖計 喝囇喝囇喝囇 揭囇朅去引囇發囇
발리 발리니 탄톄탄디니 탄디리샤갈티 마갈티 나뎨나디니 시리시리시리
發囇 發利儞 憚帝憚底儞 憚底麗捨羯㨖 莫羯㨖 捺睇捺地儞 室里室里室里
사바하3)
莎 訶
아난타야, 이 대공작주왕은 구류손(俱留孫) 여래ㆍ정변지께서 수희하시며 말씀하신 것이다. 그 주는 이러하다.
다냐타 혜티혜티 구티 다티도티알톄탄톄탄디리 삭갈리자갈리 탁아리간
怛姪他 呬雉呬雉 矩雉 怛雉覩雉頞滯憚帝憚底里 鑠羯哩斫羯哩 託揭哩干
저니간저나바디 바리바리 바리바리 저리저리 탄톄시디 사바하4)
折泥干折那伐底 伐囇伐囇 伐囇伐囇 折囇折囇 憚帝悉地 莎 訶
아난타야, 이 대공작주왕은 가나가모니(羯諾迦牟尼) 여래ㆍ정변지께서 수희하시며 말씀하신 것이다. 그 주는 이러하다.
다냐타 다다리다다리 다다리다라도다리 비리비서예 비사다리 알라서알
怛姪他 怛怛囇怛怛囇 怛怛囇怛攞都怛囇 毗囇毗逝曳 婢社達囇 頞喇逝頞
라 서비라서비라 사마리마디 마리니마리니 시디 문뎨시리문뎨수 리
喇 逝毗喇逝毗喇 闍末囇末底 摩利儞摩利儞 悉地 文睇失里文睇樹時悅反麗
수리수리수리 바달라바디시디사바하
樹麗樹麗樹麗 跋達羅伐底悉地莎 訶5)
아난타야, 이 공작주왕은 가섭파(迦攝波) 여래ㆍ정변지께서 수희하시며 말씀하신 것이다. 그 주는 이러하다.
다냐타 안달리 반달리 만달리건달리섬부 섬부나디 섬부바 디마뎨 만치
怛姪他 安達麗 般達囇 曼達囇褰達麗贍部 贍部捺地亭里反贍部伐 底末帝 曼治
디계 암마리싱기 헐라헐라헐라헐라바슈바슈바슈바슈 바디시디사바하
底計 菴末囇僧祇去歇囉歇囉喝囉喝囉鉢戍鉢戍鉢戍鉢戍 鉢底悉地莎 訶6)
아난타야, 이 공작주왕은 나 석가모니 여래ㆍ정변지가 수희하며 말한 것으로서, 모든 중생을 이롭게 하고자 함이니라. 그 주는 이러하다.
다냐타 혜리혜리 계리미리 이리리갈다리 계도모리 알다바리 닥혜달답
怛姪他 呬里呬里 雞里弭里 伊里麗羯怛麗 雞覩慕麗 頞茶鉢里 鐸醯達喋
비부로계부삭뎨 나로건뎨가 마니감부달로기다로다 로바라 니바라하
大甲媲部路雞部索帝 捺路建睇迦引末儞甘部達𡀔枳怛嚕怛 嚕伐喇 儞鉢喇訖
리디탕사딜리 마리달리 이디하셰 알저리 도바리바기리 바티바티 계바티
栗底宕瑟窒囇 蜜麗怛麗 一底訶細 頞折麗 覩跋麗薄吉麗 跋㨖跋㨖 雞伐㨖
바티 저타담볘 알다담볘7)
跋㨖 折吒耽薜 頞茶耽薜
여기까지 읽고 소원하는 바를 다 함께 말해야 하니, 자세한 내용은 앞에서와 같이 하면 된다. 만약 비를 원하면 마땅히 ‘비를 내려 주소서’라고 하면 되니, 그러면 시방에 두루 비가 내려 일체를 젖게 할 것이다.
나모바가바다 구모도닥검바바도 나모바가바다 이리서예 두구혜가예 바
南謨薄伽伐多 俱謨徒鐸劍跋跋覩 南謨薄伽伐多 伊哩逝𧜟 杜瞿呬迦𧜟苾
릉가리가예 아로지나로지알라서모라시나라시 나져 나져나져바저리나
陵伽哩迦𧜟 痾嚕止那嚕止頞喇逝謨喇市捺喇市 捺智貞勵捺智捺智跋折囇捺
타바저리 오타연나바리예 알라다리 구라다리 나라연니 바라연니 바션니
吒跋折囇 烏陀演那必利𧜟 頞攞多麗 俱攞多麗 那羅演儞 波羅演儞 鉢扇儞
사바리션니 시전도달라미라 만다라바타 사바하8)
颯鉢哩扇儞 悉甸覩達羅弭攞 曼怛羅鉢柁 莎 訶
아난타야, 너는 내가 가르친 대로 주법(呪法)을 받아 지녀서, 사디(沙底) 비구가 뱀독에 물린 것을 구해 주도록 하라. 지금 말한 공작주왕 또한 이와 같아서 일체 중생이 이를 읽고 받아 지니거나 베껴 쓰거나 하는 자는, 모두 안락을 얻고 원하는 바를 이루는 것은 앞에서 자세히 말한 바와 같으며, 또한 자신과 모든 권속이 백년의 수명을 누리리라.
다시 아난타야, 이 대공작주왕은 자씨보살(慈氏菩薩)이 수희하여 말한 것이니, 중생을 이롭게 할 것이다. 그 주는 이러하다.
다냐타 시리시리 시리바냐리 수디수디수디바냐리 헐리헐리 헐리헐리니
怛姪他 室哩室哩 室哩跋姪麗 樹底樹底樹底跋姪囇 喝囇喝囇 喝囇喝利儞
탄디셥바라 식카 슈라바니니 모디모디모디 모디살뎨 모디바리자리니
憚底攝伐囇 式佉上輸攞波膩儞 菩地菩地菩地 菩地薩埵丁惠菩地鉢哩遮哩尼
예 사바하
𧜟 莎 訶9)
아난타야, 이 대공작주왕은 사바세계의 주인인 범천왕이 수희하여 말한 것이다. 그 주는 이러하다.
다냐타 혜리혜리 미리미리 마리니방구리 기리기리 기리기리 기리기리
怛姪他 呬里呬里 弭里弭里 摩里儞傍句利 枳哩枳哩 枳哩枳哩 枳里枳里
바라감마예구란택계택계비마하비마하보셰 다라다라 하라하라 하라하라
跋羅蚶摩𧜟俱㘓宅計宅計毗摩訶毗摩訶普細 達囉達囉 訶囉訶囉 訶囉訶囉
보로보로 보로보로 사바하10)
普嚕普嚕 普嚕普嚕 莎 訶
‘이 주(呪)는 능히 나쁜 독을 제거하고 소멸하니, 부처님의 힘으로 독을 제거하고, 독각(獨覺)의 힘으로 독을 제거하며, 아라한의 힘으로 독을 제거하고, 3과(果)11)ㆍ4향(向)12)의 성스러운 힘으로 독을 제거하며, 진실한 말을 하는 자의 힘으로 독을 제거한다. 범왕의 몽둥이의 힘과 제석천의 금강저의 힘으로, 폐솔노(吠率怒)13)의 비륜(飛輪)의 힘과 불태우는 힘, 용왕의 견삭(罥索)의 힘, 아소라의 환(幻)의 힘, 용왕의 번개의 힘, 호로다라(胡嚕達羅)14)의 삼고차(三股叉)의 힘, 사간타의 삭(槊)15)의 힘, 대공작주왕의 힘으로 일체의 독을 제거하여 땅으로 들어가게 하며, 나 아무개와 모든 권속이 안온을 얻을 수 있게 해주소서. 또한 용의 독, 벌레와 귀신의 독, 인비인의 독, 이로 깨문 독, 천둥과 비의 독, 뱀과 쥐의 독, 벌ㆍ파리ㆍ지네ㆍ전갈 등의 독, 옴ㆍ문둥병ㆍ부스럼ㆍ버짐ㆍ치질ㆍ멍울 등의 모든 독, 약에 의한 독, 주술에 의한 독, 사람에 의한 독, 사람 아닌 것에 의한 독 등 이러한 모든 독이 소멸되게 하소서. 나 아무개와 모든 권속으로부터 독의 고통이 소멸하여 땅에 흩어지게 하소서. 사바하.’
아난타야, 이 대공작주왕은 제석천왕이 수희하여 말한 것이다. 그 주는 이러하다.
다냐타 사라선투라 마라선투 리자비디선투리마탄니가단니아라 산니하리
怛姪他 社攞善妒邏 摩羅善妒 麗遮箄底善妒麗末炭儞伽旦儞揭喇 散儞訶哩
시리도 디시리 다로다로 다로납바디 가가가가가싱 호냐디디 냐디디 구
失哩度亭喩底失哩 怛嚕怛嚕 怛嚕納伐底 呵呵呵呵呵僧 呼姪地底 姪地底 矩
로구로 볘라서 도타도타사 바타바타사 사리사리 겁피리 겁필라모리 가혜
魯矩嚕 吠喇逝 都吒都吒死 伐吒伐吒死 死里死里 劫畢麗 劫畢羅慕麗 呵呬
호살바도 -따바라도- 따남 섬바남갈로미 헐싣다바타앙가바라정가니아
呼薩婆突瑟吒鉢喇突瑟吒南引 瞻跋南羯嚧弭 喝悉䫂波柁鴦伽鉢喇丁伽眤揭
라하갈로미삭하시리달세혜 디비혜 올딩기리 소라바디 바디바아라바아
喇訶羯嚧弭索訶室里達世呬上提鞞呬 嗢徵祇哩 蘇羅鉢底 跋底跋折羅跋折
라바아라 바아라바대예 사바하16)
囉跋折囉 跋折囉鉢帶𧜟 莎 訶
아난타야, 이 대공작주왕은 사천왕이 수희하여 말한 것이다. 그 주는 이러하다.
셜 라슈라나 답바답바나 담마담마나 사라사라나 구티구티 모티모티
樹時悅攞樹刺娜 答跛答跛娜 曇摩曇摩娜 薩喇薩喇拏上 矩㨖矩㨖 母㨖母㨖
미티미티 사라사라 하라하라 다라다리 타타타타타 바바바바바 하라하라
弭㨖弭㨖 薩囉薩囉 訶囉訶囉 怛囉怛哩 陀陀陀陀陀 婆婆婆婆婆 訶囉訶囉
하라하라하라 시디시디시디시디시디 사 시디사시디사시디사시디사시
訶囉訶囉訶囉 悉地悉地悉地悉地悉地 莎入悉底莎悉底莎悉底莎悉底莎悉
디
底17)
‘나 아무개와 모든 권속이 일체사자(一切使者)ㆍ염마사자(琰摩使者)ㆍ사야사자(闍夜使者)ㆍ지흑승자(持黑繩者)와 사천왕이 죄를 벌하는 것, 범천이 벌하는 것, 제석이 벌하는 것, 선인(仙人)이 벌하는 것, 제천(諸天)이 벌하는 것, 용이 벌하는 것, 아소라의 벌, 마루다의 벌, 게로다(揭路茶)의 벌, 건달바의 벌, 긴나라의 벌, 마후라가의 벌, 약차가 벌하는 것, 나찰이 벌하는 것, 필려다의 벌, 필사차의 벌, 보다의 벌, 구반다의 벌, 포단나의 벌, 갈타포단나의 벌, 색건타의 벌, 올마타의 벌, 차야(車夜)의 벌, 아파삼마라(阿波三摩囉)의 벌, 오실다락가(烏悉多洛迦)의 벌, 폐다라(薜多囉)의 벌, 왕과 도적이 벌하는 것, 물과 불의 벌, 어디론가 귀양 가는 벌과 가벼운 벌 등 모든 벌로부터 벗어나게 하시며, 나 아무개와 모든 권속이 보호받고 백년의 수명을 누려 백 번의 가을을 볼 수 있게 해주소서.’
아난타야, 너는 반드시 서른다섯의 모든 하왕(河王)의 이름을 받아 지녀야 한다. 만약 그 이름을 아는 자는 모든 곳의 강이나 하천, 바다를 건널 때 액난(厄難)을 면하게 된다. 그 이름은, 강가하왕(弶伽河王)ㆍ신도(信度)하왕ㆍ박추(縛芻)하왕ㆍ사다(私多)하왕ㆍ설다사로(設多杜魯)하왕ㆍ아시다벌디(阿市多伐底)하왕ㆍ염모나(琰母那)하왕ㆍ구가(句訶)하왕ㆍ비달바(毗怛婆)하왕ㆍ설다돌로(設多突嚕)하왕ㆍ비파사(毗波奢)하왕ㆍ예라벌디(𧫦羅伐底)하왕ㆍ전다라사가(旃達羅娑伽)하왕ㆍ살벌사디(薩罰莎入底)하왕ㆍ갈차비니(葛車比儞)하왕ㆍ배유슬니(盃瑜瑟儞)하왕ㆍ가비리(迦鞞哩)하왕ㆍ적동색(赤銅色)하왕ㆍ살라유(薩羅庾)하왕ㆍ말도말디(末度末底)하왕ㆍ비달라벌디(鞞怛羅伐底)하왕ㆍ이추벌디(伊芻伐底)하왕ㆍ구말디(瞿末底)하왕ㆍ절마눌디(折磨訥底)하왕ㆍ날말타(捺末柁)하왕ㆍ소밀달라(騷蜜怛攞)하왕ㆍ비수미다라(毗輸密怛羅)하왕ㆍ다말라(多末邏)하왕ㆍ반차라(半遮邏)하왕ㆍ소파솔도(蘇婆窣覩)하왕ㆍ답포타(答布柁)하왕ㆍ비말라(毗末邏)하왕ㆍ니련선나(泥連繕那)하왕ㆍ희란약벌디(呬㘓若伐底)하왕ㆍ구타벌리(瞿陀伐哩)하왕이다.
이러한 것들은 무열뇌지(無熱惱池)18)로부터 섬부주에 흐르는 네 개의 큰 강과 나머지의 강, 하천 등에 속하는 하신왕(河神王)으로서 이 대지에 의지하여 머무르는데, 여러 가지의 형상과 여러 가지의 빛깔을 지녀 마음대로 몸을 변화하고 명주(明呪)로써 길하거나 흉한 일을 이룬다. 이들 모든 신들과 그 권속 또한 이 대공작주왕으로써, ‘나 아무개와 모든 권속을 옹호하여 백년의 수명을 누리게 하고 모든 근심과 고뇌를 떠나게 해주소서. 사바하’라고 한다.
아난타야, 너는 마땅히 쉰둘의 모든 대산왕(大山王)의 이름을 받아 지녀야 한다. 만약 그 이름을 아는 자는 산골짜기나 광야에서 모든 두려움을 없애고 쉽게 안락을 얻는다. 그 이름은, 묘고산왕(妙高山王)ㆍ설(雪)산왕ㆍ향취(香醉)산왕ㆍ백봉(百峰)산왕ㆍ갈지락가(朅地洛迦)산왕ㆍ금협(金脅)산왕ㆍ지광(持光)산왕ㆍ니민달라(尼民達羅)산왕ㆍ윤위(輪圍)산왕ㆍ대윤위(大輪圍)산왕ㆍ인다라(因陀羅)산왕ㆍ범주(梵住)산왕ㆍ유길상(有吉祥)산왕ㆍ선견(善見)산왕ㆍ광대(廣大)산왕ㆍ출보(出寶)산왕ㆍ다충(多蟲)산왕ㆍ보정(寶頂)산왕ㆍ비마묘교(毗摩妙巧)산왕ㆍ출금강(出金剛)산왕ㆍ아소라(阿蘇羅)산왕ㆍ막노묘교(漠怒妙巧)산왕ㆍ전광(電光)산왕ㆍ아설타(阿說他)산왕ㆍ월광(月光)산왕ㆍ일광(日光)산왕ㆍ현석(賢石)산왕ㆍ체보(諦寶)산왕ㆍ묘교봉(妙巧峰)산왕ㆍ마라야(摩羅耶)산왕ㆍ금봉(金峰)산왕ㆍ빈타(頻陀)산왕ㆍ파라야달라(波離耶怛羅)산왕ㆍ묘비(妙臂)산왕ㆍ주영(珠瓔)산왕ㆍ도니타(都尼柁)산왕ㆍ소사나(蘇師那)산왕ㆍ범구(梵口)산왕ㆍ지정(知淨)산왕ㆍ감해(坎海)산왕ㆍ묘만(妙鬘)산왕ㆍ도형(刀形)산왕ㆍ대풍(大風)산왕ㆍ욕림(浴林)산왕ㆍ명약(明藥)산왕ㆍ방사(放捨)산왕ㆍ수신(獸身)산왕ㆍ달달(達達)산왕ㆍ계라파(雞羅婆)산왕ㆍ설봉(雪峰)산왕ㆍ대천주(大天主)산왕ㆍ파라군(婆羅軍)산왕이다.
이러한 모든 산왕의 무리는 이 대지에 의지해 살며 거기에 있는 천과 용, 야소라ㆍ마루다ㆍ게로다ㆍ건달바ㆍ긴나라ㆍ마후라가ㆍ약차ㆍ나찰ㆍ필려다ㆍ필사차ㆍ보다(步多)ㆍ구반다ㆍ포단나ㆍ갈타포단나ㆍ색건타ㆍ올마타ㆍ차야ㆍ아파삼마라ㆍ오실다로가와 함께 명주를 성취하게 한다. 아울러 그들의 모든 권속도 그 산에 사는데, 그들 또한 이 대공작주왕으로써 ‘나와 모든 권속을 수호하여 백년의 수명을 누리게 하고, 모든 나쁜 일을 제거하여 항상 좋은 것만 보게 하며 근심과 고뇌를 떠나게 하소서. 사바하’라고 한다.
아난타야, 너는 마땅히 성신천신(星辰天神)의 이름을 받아 지녀야 한다. 이들 성수(星宿)는 큰 위력이 있는데 항상 허공을 다니며 길흉을 나타낸다. 이들의 이름을 아는 자는 모든 근심과 환란을 벗어나니, 또한 때때로 좋은 향과 꽃으로 공양하여야 한다. 그 이름은, 흘률디가(訖㗚底迦)ㆍ호로희니(戶嚧呬儞)ㆍ멸률가시라(篾㗚伽尸囉)ㆍ알달라보(頞達囉補)ㆍ날벌(捺伐)ㆍ소포쇄(蘇布灑)ㆍ아실려쇄(阿失麗灑)이다. 이 일곱 성신(星神)은 동문에 머무르며 동방을 수호하는데, 그들 또한 이 대공작주왕으로써 ‘항상 나 아무개와 모든 권속을 수호하여, 백년을 살게 하고 모든 근심과 고뇌를 떠나게 하소서’라고 한다.
막가(莫伽)ㆍ전발로구나(前發魯窶拏)ㆍ후발로구나(後發魯窶拏)ㆍ하실다(訶悉䫂)ㆍ질다라(質多羅)ㆍ사바디(娑嚩底)ㆍ비석가(毗釋珂)라는 이 일곱 성신(星神)은 남문에 머무르며 남방을 수호하는데, 그들 또한 이 대공작주왕으로써 ‘항상 나 아무개와 모든 권속을 수호하여, 백년을 살게 하고 모든 근심과 고뇌를 떠나게 하소서’라고 한다.
아노라타(阿奴囉拖)ㆍ고슬차모라(豉瑟侘暮攞)ㆍ전아사다(前阿沙茶)ㆍ후아사다(後阿沙茶)ㆍ아필리사(阿苾哩社)ㆍ실라말나(室囉末拏)라는 이 일곱 성신(星神)은 서문에 머무르며 서방을 수호하는데, 그들 또한 이 대공작주왕으로써 ‘항상 나 아무개와 모든 권속을 수호하여, 백년을 살게 하고 모든 근심과 고뇌를 떠나게 하소서’라고 한다.
단니슬차(但儞瑟侘)ㆍ설다비쇄(設多婢灑)ㆍ전발달라발지(前跋達羅鉢地)ㆍ후발달라발타(後跋達羅鉢柁)ㆍ힐루리벌디(頡婁離伐底)ㆍ아설니(阿說儞)ㆍ발뢰니(跋▼(口+賴)儞)라는 이 일곱 성신(星神)은 북문에 머무르며 북방을 수호하는데, 그들 또한 이 대공작주왕으로써 ‘항상 나 아무개와 모든 권속을 수호하여, 백년을 살게 하고 모든 근심과 고뇌를 떠나게 하소서’라고 한다.
아난타야, 너는 마땅히 아홉 종류의 집지천신(執持天神)의 이름을 기억하여 알아야 한다. 이들 천신은 28수(宿)에 순행하면서 밤낮의 길이를 정하고 세간의 풍년과 흉년, 괴로움과 즐거움을 미리 알려 준다. 그 이름은, 아질디(阿姪底)ㆍ소마(蘇摩)ㆍ필률하(苾栗訶)ㆍ삽바디(颯鉢底)ㆍ속갈라(束羯攞)ㆍ산니절라(珊尼折攞)ㆍ앙가가(鴦迦迦)ㆍ부타게라(部陀揭邏)ㆍ호계도(虎雞覩)이다. 이 아홉 집지천신은 큰 위력이 있는데, 그들 또한 이 대공작주왕으로써 ‘항상 나 아무개와 권속을 보호하여 백년의 수명을 누리게 하소서’라고 한다.
별에는 스물여덟이 있으니
각 일곱씩 사방을 지킨다.
집성(執星)에 다시 일곱이 있으니
해와 달을 더하여 아홉이다.
합하여 모두 서른일곱
용맹하고 위력 있는 신들이니
세간에 출몰하며
선악의 모양을 미리 알리고
세간과 더불어 증감하는데
세력이 있으며 큰 광명을 발하며
각각 청정한 마음으로
이 주(呪)를 기뻐하며 따르네.
이들 성수(星宿)는 모두 이 대공작주왕으로써 ‘항상 나 아무개와 권속을 보호하여 백 년의 수명을 누리게 하소서’라고 한다.
아난타야, 너는 마땅히 예순여덟의 대선인(大仙人)의 이름을 기억하여 지녀야 한다. 이들 선인은 모두 계율을 지키고 항상 고행을 하여 대광명을 지니는데, 강이나 하천, 산이나 숲, 못이나 웅덩이에 머물면서 나쁜 주문이나 좋은 주문을 외워 길흉을 이루고자 하면 말하는 대로 되게 한다. 큰 위력이 있으며 5신통을 마음대로 하고 공중을 날며 걸림이 없다. 내 이제 그들의 이름을 말할 것이니, 그것은 이러하다.
알슬타가(頞瑟吒入迦)대선ㆍ파막가(婆莫迦)대선ㆍ파마제파(婆摩提婆)대선ㆍ마리지(摩唎支)대선ㆍ발리나마(鉢利拏摩)대선ㆍ말건제야(末建提也)대선ㆍ안은지식(安隱知識)대선ㆍ파사슬차(婆斯瑟侘)대선ㆍ발미가(跋彌迦)대선ㆍ가섭파(迦攝波)대선ㆍ노가섭파(老迦攝波)대선ㆍ비율구(毗栗咎)대선ㆍ앙기라(鴦祇羅)대선ㆍ앙기락가(鴦祇洛迦)대선ㆍ앙기자사(鴦祇刺四)대선ㆍ유상분(有相分)대선ㆍ유자(有慈)대선ㆍ유자수(有刺須)대선ㆍ녹정(鹿頂)대선ㆍ염마화(琰摩火)대선ㆍ주저(洲渚)대선ㆍ흑주저(黑洲渚)대선ㆍ하리디(訶利底)대선ㆍ하리다야나(訶利多也那)대선ㆍ심심(甚深)대선ㆍ삼망기라(三忙祇羅)대선ㆍ올게다(嗢揭多)대선ㆍ삼모게다(三沒揭多)대선ㆍ설인(說忍)대선ㆍ명칭(名稱)대선ㆍ선명칭(善名稱)대선ㆍ존중(尊重)대선ㆍ아설라야나(阿說羅也那)대선ㆍ겁포득가(劫布得迦)대선ㆍ향산(香山)대선ㆍ주설산(住雪山)대선ㆍ호상(護相)대선ㆍ난주(難住)대선ㆍ말달나(末達那)대선ㆍ설랍파(設臘婆)대선ㆍ조복(調伏)대선ㆍ존자(尊者)대선ㆍ앵무(鸚鵡)대선ㆍ비하바디(毗訶鉢底)대선ㆍ망륜(網輪)대선ㆍ산니절라(珊尼折羅)대선ㆍ각오(覺悟)대선ㆍ상구리(上具里)대선ㆍ건타라(健陀羅)대선ㆍ독각(獨角)대선ㆍ선각(仙角)대선ㆍ게가(揭伽)대선ㆍ단다야나(單茶也那)대선ㆍ간타야나(干陀也那)대선ㆍ마등가(摩登伽)대선ㆍ가외마등가(可畏摩登伽)대선ㆍ교답마(喬答摩)대선ㆍ황색(黃色)대선ㆍ백색(白色)대선ㆍ적마(赤馬)대선ㆍ백마(白馬)대선ㆍ지마(持馬)대선ㆍ묘안(妙眼)대선ㆍ주목(朱目)대선ㆍ파라기라(婆羅器攞)대선ㆍ나자타(那刺拖)대선ㆍ산거(山居)대선ㆍ흘률미라(訖栗彌羅)대선이다.
이들은 모두 옛날의 대선인들로서, 네 가지의 베다를 짓고 주술에 능했다. 모든 행을 갖추어 자타(自他)를 모두 이롭게 하였는데, 그들 또한 이 대공작주왕으로써 ‘나 아무개와 모든 권속을 보호하여, 백년의 수명을 누리게 하고 모든 근심과 고뇌를 벗어나게 하소서’라고 한다. 그 주는 이러하다.
다냐타 하리하리하리 아리바리 호리미리 소리헐리 혜리미리 답보답보 달
怛姪他 訶哩訶哩訶哩 揭哩鉢哩 呼哩弭哩 窣哩喝哩 呬里弭里 蹋普蹋普 達
답보 아라산니 마탄니 탁마니 가단니 바저니 바저니 바다니 바다니 막
蹋普 揭喇散儞 末炭儞 鐸漠儞 伽旦儞 波折儞 波折儞 波怛儞 波怛儞 漠
나니 막나니 탁하 탁하탁하 다라다라 다자니바타 니모한니 싣담바니 섬
捺儞 漠捺儞 鐸訶上鐸訶鐸訶 達囉達囉 陀刺儞波吒入儞謨漢儞 悉耽跋儞 瞻
바니 사바하19)
跋儞 莎 訶
아난타야, 너는 마땅히 이 대지 가운데의 중요한 독약의 이름을 기억하여야 한다. 만약 그 이름을 아는 자는 독약에 의해 해를 입지 않을 것이다. 그 이름은 다음과 같다.
안달라(安達羅)ㆍ반달라(般達羅)ㆍ갈라다(羯羅茶)ㆍ계유라(雞瑜攞)ㆍ보등(步登)ㆍ급마(笈摩)ㆍ보다발저(步多鉢底)ㆍ빈도발저(頻度鉢底)ㆍ실리발저(室利鉢底)ㆍ뎨사발저(帝社鉢底)ㆍ제사악(帝社惡)ㆍ게라발저(揭羅鉢底)ㆍ야사발저(耶舍鉢底)ㆍ야사악게라발저(耶舍惡揭羅鉢底)ㆍ아라라(阿羅邏)ㆍ달라라(怛羅邏)ㆍ달라돌달라(怛羅突怛邏)ㆍ달다탁하(達多鐸訶)ㆍ서라파라(逝羅婆邏)ㆍ구로지라(瞿魯至囉)ㆍ달투라(怛妒羅)ㆍ이리(伊里)ㆍ지리(枳里)ㆍ설담도라(設擔覩羅)ㆍ비포리(毗布里)ㆍ낙구리(諾句里)ㆍ계률비(雞栗比)ㆍ달나가(怛那伽)ㆍ힐률슬타(頡栗瑟吒上)ㆍ아몰라말저(阿沒羅末底)ㆍ섬부말저(贍部末底)ㆍ말사말저(末社末底)ㆍ아말려(阿末麗)ㆍ비말려(毗末麗)ㆍ군다려(君茶入麗)ㆍ안치(頞雉)ㆍ날치(捺雉)ㆍ박계(薄計)ㆍ박다(薄多)ㆍ보제(步帝)ㆍ벌차나폐(伐瑳那薜)ㆍ마하게려(莫訶揭囇)ㆍ남폐(濫薜)ㆍ도람폐(覩濫薜) 사바하.20)
아난타야, 이 중요한 독약의 이름과 약신(藥神) 또한 이 대공작주왕으로써, 너 아무개와 모든 권속을 보호하여 백년의 수명을 누리게 한다.
다시 아난타야, 이 대공작주왕은 과거 일곱 부처님[七正遍知]께서 말씀하신 것이니, 이른바 비바시(毘鉢尸) 正遍知(정변지), 시기(尸棄)ㆍ비사부(毘舍浮)ㆍ구류손(拘留孫)ㆍ갈락가모니(羯諾迦牟尼)ㆍ가섭파(迦攝波) 정변지이며, 이제 나 석가모니 정변지 또한 다시 수희하여 이 대공작주왕을 말한다. 자씨보살 또한 말했으며, 사바세계의 으뜸인 범천왕ㆍ제석천ㆍ지국천왕과 스물여덟의 건달바의 우두머리, 증장천왕과 스물여덟의 구반다의 우두머리, 광목천왕과 스물여덟의 용의 우두머리, 다문천왕과 스물여덟의 약차의 우두머리가 모두 말한 것이다. 이 대공작주왕은 반지가(般支迦)대약차의 우두머리, 하리저(訶利底)와 5백의 아들 및 모든 권속이 다 수희하여 이 대공작주왕을 말했다. 그러니 아난타야, 이 대공작주왕은 멀리해서도 안 되고 가벼이 여겨서도 안 된다.
혹은 천과 용, 아소라ㆍ마루다ㆍ게로다ㆍ건달바ㆍ긴나라ㆍ마후라가ㆍ약차ㆍ갈락찰사ㆍ필려다ㆍ필사차ㆍ보다ㆍ구반다ㆍ포단나ㆍ갈타포단나ㆍ색건타ㆍ올마타ㆍ차야ㆍ아파삼마라ㆍ오실다로가ㆍ낙찰다라ㆍ리파와 같은 이러한 천신 등은 이 공작주왕을 거스르지 못한다.
또 모든 악한 귀신, 이른바 정기(精氣)를 먹는 것ㆍ태(胎)를 먹는 자ㆍ피를 먹는 자ㆍ고기를 먹는 자ㆍ비계를 먹는 자ㆍ골수를 먹는 자ㆍ지절(支節)을 먹는 자ㆍ날 것을 먹는 자ㆍ목숨을 먹는 자ㆍ제사 음식을 먹는 자ㆍ기를 먹는 자ㆍ향을 먹는 자ㆍ털을 먹는 자ㆍ꽃을 먹는 자ㆍ열매를 먹는 자ㆍ오곡을 먹는 자ㆍ불에 구운 것을 먹는 자ㆍ고름을 먹는 자ㆍ대변을 먹는 자ㆍ소변을 먹는 자ㆍ가래를 먹는 자ㆍ침을 먹는 자ㆍ콧물을 먹는 자ㆍ밥찌꺼기를 먹는 자ㆍ토한 것을 먹는 자ㆍ더러운 것을 먹는 자ㆍ새는 물을 먹는 것 등 이러한 모든 나쁜 것을 먹는 것들 또한 이 공작주왕을 거스르지 못한다.
만약 또 어떤 사람이 벌레나 귀신 등을 부려 해를 입히는 저주를 하거나, 공중을 나는 것으로서 흘률디(訖栗底)ㆍ갈마나가고(羯摩拏哥孤)ㆍ올타지랄나(嗢柁枳刺拏)ㆍ비다다(鞞多茶)ㆍ알타비다다(頞柁鞞多茶)ㆍ질자필려색가(質者畢麗索迦) 등이나, 다른 것의 피를 마시고 골수를 먹으며 사람을 부리거나 귀신을 불러 여러 가지 나쁜 짓을 하는 것, 나쁜 음식을 먹어 토하는 것, 나쁜 모양[惡影], 나쁘게 보고, 나쁜 부적 등을 쓰고, 나쁘게 건너는 것[惡超渡] 등 이러한 모든 나쁜 것들이 나타날 때에도, ‘나 아무개를 보호하고 근심과 고통을 떠나게 해주소서’라고 한다.
또한 모든 두려운 일이 있으니, 즉 왕ㆍ도적ㆍ물ㆍ불ㆍ외적의 침입에 의한 두려움, 기근에 의한 두려움ㆍ횡사하는 두려움ㆍ지진의 두려움ㆍ나쁜 짐승들에 의한 두려움ㆍ악지식에 대한 두려움ㆍ죽음 직전의 두려움과 같은 이러한 두려움에서, ‘모두 나 아무개를 보호해 주소서’라고 한다.
또한 여러 가지 병이 있으니, 옴ㆍ문둥병ㆍ부스럼ㆍ버짐ㆍ치질ㆍ등창ㆍ종기ㆍ피부가 검게 거칠어지는 것ㆍ두통ㆍ신체의 반쪽이 아픈 것ㆍ소화불량, 눈ㆍ귀ㆍ코ㆍ혀ㆍ입ㆍ입술ㆍ치아ㆍ목ㆍ가슴ㆍ등ㆍ옆구리ㆍ허리ㆍ배ㆍ위ㆍ장딴지ㆍ손ㆍ발ㆍ마디ㆍ은밀한 부분이 아픈 것, 마음이 답답한 것ㆍ힘줄 당기는 것ㆍ체하는 것ㆍ마르고 여위는 것ㆍ전신이 아픈 것 등을 모두 제거해 주소서. 또 학질이 있으니 하루, 이틀, 사흘, 나흘 내지 7일, 보름, 한 달 혹은 수시로 발병하며, 간혹 혹은 항상 열이 나거나, 삿된 것에 홀리거나 목에 혹이 나는 병, 귀신이 열을 내게 하거나, 풍열(風熱)ㆍ가래ㆍ심병 혹은 이러한 것이 다 모인 병, 혹은 귀신이 쓰이거나 여러 가지 독에 중독된 것, 사람이나 사람 아닌 것에 해를 입는 것 등 이러한 나쁜 것이나 여러 가지 병이 생길 때도, 이 대공작주왕을 독송하면 거스르지 못하고 구하는 바가 뜻대로 이루어지며, ‘나 아무개와 나의 모든 권속을 보호해 주소서. 내가 이제 결계를 하고 이 주를 외울 것이니 모두 안온하게 해주소서. 사바하’라고 한다.
아울러 이 게송을 읊는다.
나로 하여금 밤에도 안온하게 하고,
낮에도 그렇게 해주소서.
언제 어느 때나
모든 부처님께서 항상 호념해 주소서.
다시 아난타야, 만약 또 어떤 사람이 이 대공작주왕의 이름을 부르면, 다른 사람을 지켜 주며 또한 스스로도 지킬 수 있다. 혹은 대공작주왕의 이름을 끈으로 만들어 몸에 둘러 지니면, 그 사람은 죽을죄를 짓더라도 벌 받는 것으로 벗어날 수 있으며, 벌을 받더라도 가벼운 매로써 벗어날 수 있으며, 가벼운 매를 맞는 벌이라도 욕을 먹는 것으로써 벗어날 수 있으며, 욕을 먹는 벌이라도 꾸중을 듣는 것으로써 벗어날 수 있으며, 꾸중을 듣게 되더라도 저절로 벗어날 수 있으며, 모든 병고가 다 소멸되니 감히 이 주를 거스르지 못한다. 이 사람은 또한 왕이나 도적ㆍ물ㆍ불ㆍ나쁜 독, 칼이나 몽둥이의 침해를 받지 않을 것이며, 잠을 자거나 깨어 있어도 안온하며 항상 좋은 꿈을 꿀 것이다. 가거나 머무르거나 앉거나 눕거나 나쁜 일을 당하지 않고, 수명이 길어지며, 전세에 지은 일찍 죽어야 할 업이 소멸되고 바른 과보를 받게 된다.
아난타야, 만약 홍수나 큰 가뭄을 만났을 때 이 공작주왕을 독송하면, 모든 용들이 기뻐하여 비가 내릴 때는 청명하게 하고, 가뭄이 들었을 때는 곧 비를 내린다. 만약 아들이나 딸 얻기를 원하는 바가 있으면, 곧 이루어지게 한다.
아난타야, 이 대공작주왕은 다만 기억하기만 하여도, 모든 두려움과 질병 그리고 근심과 고뇌를 소멸할 수 있다. 하물며 독송하고 받아 지니는 것이겠는가. 너는 마땅히 이 대공작주왕을 받아 지녀야 하니, 사부대중인 비구ㆍ비구니ㆍ우바새ㆍ우바이를 요익하게 하고 보호하여 모든 두려움을 벗어나게 하기 위해서이다. 다시 주를 염송한다.”
다냐타 엽반디 타디 닥할리 도로로로 사바하
怛姪他 葉槃底 陀底 鐸割哩 覩魯魯魯 莎 訶21)
탐욕과 성냄과 어리석음은
세간의 3독(毒)인데
부처님은 이미 모든 것을 끊고
실어(實語)로써 그 독을 소멸하였네.
탐욕과 성냄과 어리석음은
세간의 3독인데
법은 이미 모든 것을 끊고
실어로써 그 독을 소멸한다네.
탐욕과 성냄과 어리석음은
세간의 3독인데
승가는 이미 모든 것을 끊고
실어로써 그 독을 소멸하였네.
일체의 세존
큰 위신력 있으시고
이름 있는 모든 아라한까지
3독을 소멸하고 안온하게 하네.
그때 구수(具壽:長老) 아난타가 부처님의 말씀을 다 듣고, 두 발에 예를 올린 다음 오른쪽으로 세 번 돌고는, 부처님을 떠나 사디 비구가 있는 곳으로 갔다. 그곳에 이르자, 곧 이 공작주왕으로써 그 비구를 보호하기 위해 결계를 짓고 고통을 제거해 주니, 사디 비구는 몸이 편안해지고 고통이 소멸되어 땅에서 일어났다. 장로 아난타를 따라 함께 부처님을 찾아뵙고 두 발에 예를 올린 다음, 있었던 일을 모두 아뢰고 나서 한쪽에 가서 섰다.
세존께서는 들으시고 아난타에게 말씀하셨다.
“이러한 인연으로 너는 이 대공작주왕을 저 비구ㆍ비구니ㆍ정학녀(正學女)22)ㆍ구적남(求寂男:사미승)ㆍ구적녀(求寂女:사미니)ㆍ우바새ㆍ우바이의 7중(衆)과 국왕과 대신에게 알려서 한마음으로 받들어 지녀 독송하도록 권하여라. 그리하여 그들로 하여금 잘 이해하게 하고, 남을 위해 그것을 잘 설명하여 밝히고 베껴 써서 경이 두루 유통되게 하며, 향과 꽃과 음식으로 공양하도록 권하여 일체 중생이 모두 근심과 고뇌를 떠나 항상 안락하며, 생각조차 할 수 없는 무량한 복을 얻도록 권하여라.”
이렇게 말씀을 마치자, 아난타와 모든 대중, 천ㆍ용ㆍ약차ㆍ건달바ㆍ아소라ㆍ마루다ㆍ게로다ㆍ긴나라ㆍ마후라가ㆍ인비인 등은 부처님의 말씀에 모두 크게 기뻐하며 받들어 행하였다.
천ㆍ아소라ㆍ약차 등
와서 법을 듣는 자는 마땅히 지극한 마음으로
불법을 옹호하여 오래 가도록 하며
각기 세존의 가르침을 힘써 닦으라.
법 듣는 자 모두 여기에 이르러
땅에 살거나 공중에 머물거나
항상 사람에게 자비심을 일으키고
밤낮으로 스스로를 법에 의지하라.
원하오니 모든 세계가 항상 안온하고
무량한 복과 지혜로 중생을 이롭게 하며
모든 죄업이 아울러 소멸되고
뭇 고통 멀리 떠나 열반에 돌아가라.
항상 계향(戒香)을 몸에 두르고
언제나 선정의 옷[定服] 몸에 걸치며
지혜의 묘한 꽃[菩提妙華] 두루 장엄하여
머무는 곳마다 항상 안락 있으라.
단량화상법식(壇場畫像法式)23)
다음으로 단을 만들고 상을 그리는 법식을 밝힌다.
부처님께서 아난타에게 말씀하셨다.
“만약 남자나 여인이 기원하려고 하거나 혹은 홍수나 극심한 가뭄을 만나거나 재난이나 전쟁, 여러 가지 병이나 돌림병, 학질 등 뜻대로 되지 않는 모든 일에 대하여 이 대공작주왕을 독송하여 소멸하고자 하면, 반드시 이와 같은 작법을 행하여야 한다.
조용한 곳에 땅을 고르고 작은 단을 만드는데, 높이는 4,5지(指)정도로 하고 너비는 한 변이 3,4주(肘)정도의 네모로 하되, 경우에 따라서는 더 크게 해도 된다. 반드시 땅에 떨어지지 않은 누런 소똥을 단 위에 깨끗하게 바르고, 이 단의 가운데에 부처님의 형상을 놓되 얼굴이 서쪽을 향하게 한다. 상의 왼쪽에는 대공작왕의 상을 놓는데, 흙을 빚어서 만들거나 그림으로 그려놓되 법에 따라 장식한다. 혹은 공작 꼬리를 서너 개 깨끗한 벽돌 위에 꽂아도 되는데, 이때에도 쇠똥으로 깨끗하게 바른다. 이 세 가지 중 하나만 있어도 된다. 그리고는 흰 알가(遏迦)24)꽃,[이곳에는 없으므로 이내화(梨奈花)로 대신할 수 있다.] 혹은 흰 갈라비라(羯羅毗羅)25)꽃,[영남에는 있지만 북쪽에는 없으므로 행내화(杏柰華)나 촉규화(蜀葵華) 등으로 대신해도 된다.] 혹은 시리사수(尸利沙樹)26)[즉 야합수(夜合樹)가 이것이다.] 꽃, 혹은 빈려수(頻蠡樹)잎[역시 이곳에 없으므로 대추나 뽕, 연잎으로 대신해도 된다.]을 단 위에 뿌린다. 먼저 불상 앞에서 준비된 것에 따라 여러 가지 음식과 공양물을 베풀어 놓는다.
다음으로 대공작왕보살의 앞에 꿀물[蜜水]과 설탕물[沙糖水], 우유와 낙(酪) 그리고 떡과 밥 한 그릇을 놓고 마음을 다하여 바친다. 손으로는 향로를 잡고 안실향(安悉香:安息香)을 태운다. 동쪽으로의 공양은 앞의 경우와 같이 하는데, 부처님과 성중과 사천왕의 무리를 하나하나 이름을 불러 지극한 마음으로 청하여 모신다. 와서 나 아무개와 권속을 보호하여 안온을 얻고 백년의 수명을 누리게 해달라고 한다.
다음으로 단의 동쪽에 설탕ㆍ떡ㆍ유죽(乳粥)ㆍ설탕물ㆍ떡ㆍ밥 한 그릇을 놓고 지국천왕과 건달바 등의 신에게 공양한다.
다음으로 단의 남쪽에 참기름 죽과 사두수(司杜水) 한 병, 떡과 밥 한 그릇을 놓고 증장천왕과 구반다 등의 신에게 공양한다.
다음으로 단의 서쪽에 유죽과 젖 한 병, 떡 한 그릇을 놓고 광목천왕과 용 등의 신에게 공양한다.
다음으로 단의 북쪽에 낙과 밥 그리고 사두수 한 병, 떡 한 그릇을 놓고 비사문천왕과 약차 등의 신에게 공양한다.
그리고 다시 때에 따라 여러 가지 꽃과 과일을 놓으며, 침수향(沈水香)ㆍ소합향(蘇合香)ㆍ훈륙향(熏陸香)을 태워 두루 공양한다.
병에 걸린 사람을 불상의 오른쪽에서 서쪽으로 향하도록 앉히고, 주사(呪師)는 동쪽을 향하여 앉은 다음, 공작의 깃털 한두 개나 혹은 띠 풀[茅]로 병자의 몸을 쓸며 앞의 주문을 스물한 번 읽고 병자의 이름을 부르는데, 날마다 세 번씩 이렇게 공양한다. 공양으로 바친 음식은 물에 넣거나 땅에 묻어서 누가 먹거나 밟지 않게 한다. 모든 단은 진흙으로 닦거나 혹은 쇠똥을 바르는데 이것이 공작왕주로써 항상 공양하는 법식이다. 원하는 것이 있으면, 모두 법에 따라 이렇게 단을 만들면 되니, 만약 가난하여 아무것도 없는 자는 지금 가진 것만 놓고 공양해도 된다.
다음으로 상을 그리는 법을 밝힌다.
먼저 가늘게 짠 흰 모포를 준비하고, 채색은 식물성 아교를 사용하되 동물성 아교를 써서는 안 된다. 이것을 새로운 그릇에 담는다. 상을 그리는 사람은 반드시 이른 아침에 깨끗이 목욕하고 새 옷을 입은 다음 8계(戒)를 받는다. 그런 다음 불상을 그리는데, 금색으로 그리며 복숭아꽃 색의 가사(袈裟)를 입고, 금사자좌에 앉아 있는 모습이다. 왼쪽에는 마하마유리(摩訶摩瑜利)천신을 그리는데 적백색으로 그리며, 흰 치마를 입고 흰 끈을 어깨에 두른 모습이다. 몸에는 팔이 네 개 있으며 모든 장엄은 금색으로 하는데, 연꽃 위에 세우거나 금빛 자리[金座] 위에 세운다. 오른쪽의 손에는 유자(柚子)를 들고, 또 한 손에는 연꽃을 든다. 왼쪽 손에는 길상과(吉祥果)[과루(苽蔞)의 황적색(黃赤色)과 같으나 중국에는 없다.]를 들고, 또 한 손에는 공작 꼬리 세 개를 잡는다.
불보살의 가운데에 금색의 공작왕상을 그리는데, 보배로 장식한 연꽃 위에 세우며, 가슴에는 황색으로 만(萬)자를 그린다. 부처님의 옆에는 성자인 아난타가 꿇어 앉아 합장하는 모습을 그리고, 그 중간에는 금강수신왕(金剛手神王)을 그리는데, 오른손에는 흰 불자(拂子)를 들고, 왼손에는 금강차(金剛叉)를 잡는다. 불상을 중심으로 네 변에는 여러 가지 꽃과 과일로 공양하는 것을 그린다. 동쪽에는 비제하주(毗提訶洲)27)를 반달 모양으로 가운데에 그리고, 지국 건달바천왕과 건달바신의 무리가 함께 에워싸고 있는 것을 그린다. 부처님의 남쪽에는 섬부주(贍部洲)를 수레 모양으로 그리는데, 북쪽은 넓게 하고 남쪽은 좁게 한다. 이 가운데에 구반다 증장천왕과 구반다신의 무리가 함께 에워싸고 있는 것을 그린다. 부처님의 서쪽에는 구타니주(瞿陀尼洲)를 보름달 모양으로 그리고, 가운데에 광목용천왕과 모든 용의 무리가 함께 에워싸고 있는 것을 그린다. 부처님의 북쪽에는 북구로주(北俱盧洲)를 정사각형으로 그리고, 그 가운데에 다만 약차천왕과 약차신의 무리가 함께 에워싸고 있는 것을 그린다. 그림을 다 그리면 단 가운데에 모시되, 마찬가지로 앞면을 서쪽으로 향하게 한다.
백월(白月)28) 1일에 화상(畫像) 앞에 공양을 넓게 베풀어 놓고, 반드시 심주(心呪)나 경에 나오는 다른 주(呪)를 읽는다. 다음으로 청정한 동녀로 하여금 끈을 꼬게 하되 화상 앞에서 주를 염송하며 108개의 매듭을 묶도록 한다. 주문을 수행하는 사람은 이것을 자기의 팔에 묶은 후 도와주는 사람과 함께 이 호신법을 행한다. 작법을 하고자 할 때에는 반드시 앞의 방편을 쓰며 이 주를 1만 번 혹은 10만 번 읽어야 한다.
나모바가바뎨 아마리비마리시디29)
南謨薄伽跋帝 阿末麗毗末麗悉地亭夜反
‘나 아무개와 모든 권속을 수호해 주소서.’
15일이 되면 화상 앞에서 누런 쇠똥으로 다시 한 변이 4주(肘)인 네모 단을 만들고, 그 단 위에 흰 멥쌀을 4주(洲)의 모양으로 펼친 다음, 각기 그곳에 전과 같이 진설하여 공양한다. 동방지국천왕에게는 백교향(白膠香)30)을 태우고, 남방에는 자색의 겨자를 소금과 섞어 태운다. 서방에는 소(酥)와 안식향을 섞어 태우고, 북방에는 훈륙향을 태운다. 전과 같이 부처님과 마하마유리 천신에게 여러 가지 좋은 향을 태워 공양하고, 여러 가지 음식과 여러 가지 꽃과 과일을 진설하여 공양한다. 다시 금ㆍ은ㆍ동ㆍ주석 및 철로써 구슬 다섯 개를 멧대추 씨앗 크기로 만들어 일곱 겹의 보리수 잎에 담아 화상의 앞에 놓는다.[보리수 잎이 없으면 뽕잎으로 대신해도 된다.] 그런 다음 단 앞에 땅을 파고 화로를 만드는데, 한 변이 1주(肘) 길이의 네모꼴로 만들고, 깊이는 한 자[尺]로 하여서, 가운데에 불을 붙인다. 다음은 우담바라나무, 발라사(鉢羅奢)나무[이 곳에는 없으므로 대추나무나 뽕나무로 대신하여도 된다.]와 우슬초(牛膝草) 줄기의 세 가지 가운데에서 하나를 택하여 다섯 치[寸] 정도의 길이로 자르는데, 굵기는 손가락만 하게 한다. 이것을 8백 개를 만드는데 매번 주를 염송하면서 만들고, 한 개에 한 번씩 주를 염송하고는 겨자와 함께 불에 던진다. 만약 그곳에 시파(尸婆)[야간(野干)]31)가 있어 울면 전처럼 방위에 따라 공양물을 진설한다. 아울러 여기에 모인 사람들은 두려워하지 말아야 한다. 이것은 그 주가 효력을 내기 때문이다. 만약 좋은 징조가 보이지 않고 일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보리수 잎사귀 위의 구슬 다섯 개를 취하여 주를 8백 번 읽으면 곧 뜻대로 다 이루어진다. 이때 금 구슬을 취하여 입에 놓고 같이 있는 사람도 아무거나 취하여 입에 놓는데, 삼키지는 말아야 하고 그것을 아무 데나 뱉어서도 안 된다. 만약 또 구슬을 가지지 않은 나머지 사람이 있을 때는 공양한 음식 중에서 멧대추 크기 정도로 떼어서 먹이면 모든 병이 소멸하고 원하는 대로 이루어진다.
다시 또 다른 방법이 있으니, 시체를 놓는 곳이나 사거리 한가운데에 가서 전과 같이 단을 만드는데, 화상(畵像)은 놓지 않는다. 다만 사방의 천신을 놓아 함께 보호하도록 하며, 음식과 향ㆍ꽃 등을 공양하고 아울러 화롯불을 태우며, 주를 외워 끈을 꼬는 법을 쓴다. 만약 뜻한 대로 잘 이루어지면, 밤에 좋은 꿈을 꾸며 꿈에 좋은 수레나 묘한 소나 코끼리를 보게 된다. 혹은 높은 산의 과일나무를 보거나, 혹은 자신이 높이 되거나 좋은 집에 오르게 되고, 부모나 귀인을 만나게 된다. 또 좋은 옷을 입고 선지식을 만나며, 장엄을 한 소녀나 동남ㆍ동녀와 침상에 오르는 꿈을 꾸거나, 여러 가지 꽃과 과일 등 좋은 일을 보게 되고, 혹은 천신이 와서 실어(實語)를 하며, 혹은 젖이나 낙(酪), 여러 가지 싹[苗], 싱싱한 어육을 보며, 혹은 좋은 말[馬]과 공작 등을 보게 되니, 이는 모두 길한 징조이다. 만약 이것과 다르면, 좋지 않은 징조이다. 즉 꿈에 나귀ㆍ노새ㆍ낙타ㆍ원숭이ㆍ돼지ㆍ개ㆍ뱀ㆍ전갈ㆍ고양이ㆍ쥐나 솔개ㆍ올빼미ㆍ독수리가 의지할 곳 없이 드러나 보이거나, 더러운 그릇이나 마른 나뭇단이나 빈 집이나 시체를 버리는 곳에 멈추거나, 강과 하천이 마르는 것이나 비나야가(毗那也迦)[이것은 장애를 일으키는 신으로, 머리는 코끼리 같고 몸은 사람과 같은데, 서방의 속인들은 모두 이것에게 공양한다.] 등을 보면, 이는 모두 불길한 징조이다.
대개 모든 주법(呪法)을 행할 때에는 반드시 앞에서와 같이 보호하는 법을 써야 한다. 만약 어떠한 두려운 곳에서든지 혹은 어떤 병고가 있을지라도 앞에서와 같은 작법을 행하면, 모든 병과 재액 그리고 억울하게 죽는 것을 모두 면할 수 있다. 만약 어린아이가 병이 들거나 귀신에 씌었을 때, 주를 염송하면서 공작의 꼬리로 쓸어 주면, 곧 낫게 된다. 혹은 주를 염송하면서 끈을 꼬아 지니게 하면, 모두 낫게 된다. 또한 이것과 달리 단을 만들어 주를 염송하는 법을 써도 되지 않을 때에는, 이 공작왕법을 쓰면 모든 일을 이룰 수 있게 된다. 세존께서 말씀하신 것처럼 설령 사람이 5역(逆)의 무거운 죄를 지었더라도 이 단법을 일곱 번 행한다면 벗어날 수 있으며, 혹은 마음을 안정시켜 모든 병을 제거할 수 있다. 이러한 뜻을 의심 없이 믿는 자는 모든 일을 이룰 것이고, 믿지 못하는 자는 그러지 못할 것이다.
아난타야, 다시 한 심주(心呪)가 있으니, 너는 마땅히 받아 지녀야 한다. 그 주는 이러하다.
나모불다야 나모달마야 나모승가야 나모금광명공작왕 나모마하마유리명
南謨佛陀也 南謨達摩也 南謨僧伽也 南謨金光明孔雀王 南謨摩訶摩瑜利明
주왕다냐타 알져 바져텩 계다라 텩계악갈사막갈사 이리미리기리
呪王怛姪他 頞智貞勵 伐智侘他革 計闥喇 侘計惡羯死莫羯死 一里弭麗祇麗
호로납볘 마하호로납볘 보등급몌 디몌기서 마하앙아서 사바하32)
戶嚧臘薜 莫訶戶嚧𡅘薜 步登笈謎 底冥祇西 莫訶鴦揭西 莎 訶
아난타야, 이 마하마유리심주(摩訶摩瑜利心呪)는 모든 부처님께서 말씀하신 것으로서, 이것은 약법(略法)이니라. 만약 받아 지니고 독송하려는 자는 모두 앞에서와 같이 단을 만들고 법식을 행하면, 모든 소원이 다 이루어질 것이다. 만약 일이 뜻대로 되지 않으면, 더욱 많이 심주를 읽고 공양하라. 화상(畵像) 앞에 앉아서 주를 염송하다가 졸 때에 건장한 남자가 꿈에 나타나면 이 주는 영험이 있는 것이며, 만약 여자가 나타나면 더 간절히 기원해야 한다. 천신이 가엾이 여겨 감응하는 것이 이와 같이 다르다. 만약 신심(信心)이 있어 항상 받들고 지니면서 보호를 바라는 자는 반드시 이 마하마유리보살천신을 그리고, 앞에서와 같이 형상 앞에 공작을 놓은 다음, 방의 깨끗한 곳에 모시고 항상 공양하면, 모든 두려움과 모든 병고와 마음대로 되지 않는 일들이 모두 다 사라질 것이다.
이 법을 받아 지니고 성취를 바라는 자는 반드시 백월(白月) 초하루에 작단법(作壇法)을 행해야 하는데, 여름에 하지 않으면 법이 성취되지 않는다. 대개 주를 읽는 것은 초야(初夜)에 하며, 목욕을 하고 깨끗한 옷을 입은 다음 열 방향에 향을 태워 냄새가 배게 한다. 그리고 앞의 경 가운데의 주를 읽거나 혹은 심주를 읽되, 일곱 번을 읽고 이렇게 말한다.
‘원하건대 세존께서는 저를 가엾이 여기시어 오셔서 향과 꽃과 여러 가지 음식을 받으시고, 원하는 바를 이루게 해주소서. 앞에 말한 것처럼 모든 천룡팔부와 모든 신 등 이름 붙일 수 있는 것 또한 모두 와서 제가 올리는 향과 꽃과 모든 음식을 드시고 저의 일을 이루어 주소서.’
공양을 올리고 나면 향을 태우고 여기에 온 모든 천신과 권속 등이 모두 기쁘게 본래의 곳으로 돌아가기를 축원하고, 공양물은 앞의 경우처럼 손이 닿지 않는 곳에 버린 다음, 마음으로 늘 걸림 없이 성취되기를 생각한다.”
그러자 존자 아난타는 합장하며 머리 높이 이 법을 받들었다.
단(壇) 만드는 법을 마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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