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매일 하나씩/적어보자 불교

[적어보자] #4907 불설관정칠만이천신왕호비구주경(佛說灌頂七萬二千神王護比丘呪經) 2권

by Kay/케이 2024. 10. 4.
728x90
반응형

 

 

통합대장경 불설관정칠만이천신왕호비구주경(佛說灌頂七萬二千神王護比丘呪經) 2

 

불설관정경 제2권
- 불설관정십이만신왕호비구니경
(佛說灌頂十二萬神王護比丘尼經) -


백시리밀다라 한역
최윤옥 번역


이와 같이 들었다.
어느 때 부처님께서 사위성(舍衛城) 기수급고독원(祇樹給孤獨園)에 계시면서 대비구들 1,250명과 함께 하셨다.
이때 수다리(修陁利)라고 하는 비구니 등 일곱 명이 산 속 무덤 사이에서 일심으로 선사(禪思)하고 있었는데, 사람의 정기(精氣)를 먹는 모든 악귀(惡鬼)가 비구니들을 희롱하면서 그 옷을 벗겨 마을에 들어가 걸식할 수 없도록 하였다. 이때 수다리 비구니가 함께 앉아 있던 모든 비구니에게 말하기를 “너희들은 반드시 정심(正心)으로 우리 스승이신 석가모니(釋迦牟尼) 다타아가도(多陁阿伽度)ㆍ아라하(阿羅訶)ㆍ삼먁삼불타(三藐三佛陁)를 억념해야 한다”고 하였다. 이렇게 말하자 이 정기를 먹는 모든 귀신들이 흩어져 달아났다.
이때 수다리 비구니 등이 서로 이끌며 모두 부처님 계신 곳으로 가서 머리 숙여 예배드리고 부처님께 말씀드렸다.
“천존(天尊)이시여, 저희 일곱 명이 천중천(天中天)의 위없는 참된 법을 받고 일심으로 사유하여 네 가지 도과(道果)를 구하던 중에, 이 정기를 먹는 귀신 7만여 명이 와서 저희를 어지럽혀 바른 생각을 얻지 못하게 하고, 또 포위하여 막아 음식을 구하지 못하게 하였습니다. 이와 같이 괴로움을 당할 때는 어찌해야 합니까? 오직 원하옵건대 천존께서 거룩한 방법[聖術]을 말씀해 주시어 물리치게 해주십시오.”
이 말을 할 때 아난이 오른쪽에 있었다. 부처님께서 아난을 돌아보시며 말씀하셨다.
“너는 수다리 비구니 등 일곱 명을 보았느냐?”
아난이 대답하였다.
“보았습니다.”
부처님께서 아난에게 말씀하셨다.
“이 모든 비구니들이 항상 7천만(千萬)1) 귀신에게 괴로움을 받아 왔다. 내가 지금 그들을 위하여 수미산 꼭대기와 바다 속에 있는 대신(大神)들을 부르겠다. 그리하여 이 모든 비구니를 보호하여 모든 작은 귀신들이 틈을 얻지 못하도록 보호하겠다.”
부처님께서 이때에 곧 신비한 힘으로 수미산 꼭대기의 모든 귀신왕을 부르셨다. 그러자 이 모든 귀신왕이 7만 귀신들을 거느리고 부처님 계신 곳에 와서 머리 숙여 부처님 발에 예배드렸다. 부처님께서 모든 귀신왕에게 말씀하셨다.
“내가 세상에 있을 때나 멸도한 후이거나, 살고 있는 국토와 성읍과 마을에서 모든 비구니를 보호하여 모든 작은 귀신들이 마음대로 할 수 없도록 하여라. 모든 비구니가 가는 곳마다 항상 따라다니며 보호하고 도와 안온토록 하고, 모든 악한 귀신이 가까이 가서 괴롭히지 못하도록 하여라.”
부처님께서 다시 큰 바다의 수정산(水精山) 속에 있는 용궁에 명령을 내리셨다. 그러자 5만 명의 귀신들이 그 무리들을 거느리고 부처님 계신 곳에 이르러 각각 부처님 발에 예배드리고 한쪽으로 물러났다.
부처님께서 또 수미산 꼭대기에 있는 7만 명의 신왕(神王)과 바다 속에 있는 5만 명의 신왕 등에게 말씀하셨다.
“너희들은 지금부터 모든 비구니를 보호하여야 한다. 안온함을 얻게 하고 모든 공포를 여의게 하고 정의(定意)를 얻게 하고 정행(定行)을 얻게 하며, 모든 작은 귀신으로 하여금 이곳에서 멀리 백천 유순 떨어진 곳으로 흩어져 달아나 해를 끼치지 못하도록 하여라.”
부처님께서 이렇게 말씀하시자, 현자 아난이 무릎 꿇고 손을 모으고 앞으로 나와 부처님께 말씀드렸다.
“이 신왕들의 자(字)는 무엇입니까? 해설하여 주십시오.”
부처님께서 아난에게 말씀하셨다.
“그 신들의 이름과 자[名字]를 내가 지금 말하겠다. 관정장구의 그 이름은 다음과 같다.
신의 이름은 지활타화지(枝活吒貨墬)이고, 자(字)는 정자재(淨自在)이다. 이 신은 주로 아무개의 머리를 보호한다.
신의 이름은 예제화화지(倪提和和墬)이고, 자는 묘선생(妙善生)이다. 이 신은 주로 아무개의 눈을 보호한다.
신의 이름은 바라화화지(波羅和和墬)이고, 자는 휘일광(暉日光)이다. 이 신은 주로 아무개의 코를 보호한다.
신의 이름은 화사두제수(和沙頭提手)이고, 자는 신견고(信堅固)이다. 이 신은 주로 아무개의 귀를 보호한다.
신의 이름은 두하니가이(頭荷尼迦移)이고, 자는 개의혹(開疑惑)이다. 이 신은 주로 아무개의 입을 보호한다.
신의 이름은 빈가리가이(臏迦利迦移)이고, 자는 광보섭(光普攝)이다. 이 신은 주로 아무개의 목을 보호한다.
신의 이름은 사제사구라(沙提舍鳩羅)이고, 자는 선안길(善安吉)이다. 이 신은 주로 아무개의 어깨를 보호한다.
신의 이름은 바라사가제(波羅闍迦提)이고, 자는 요설산(耀雪山)이다. 이 신은 주로 아무개의 팔을 보호한다.
신의 이름은 바라두아수(波羅頭阿銖)이고, 자는 연광명(演光明)이다. 이 신은 주로 아무개의 손을 보호한다.
신의 이름은 가마례타차(迦摩隸吒遮)이고, 자는 향진보(香珍寶)이다. 이 신은 주로 아무개의 가슴을 보호한다.
신의 이름은 구바루열차(俱波婁閱叉)이고, 자는 여복륜(如福輪)이다. 이 신은 주로 아무개의 등을 보호한다.
신의 이름은 사선반차로(沙善般遮壚)이고, 자는 청미철(淸微徹)이다. 이 신은 주로 아무개의 배를 보호한다.
신의 이름은 전차삭마휴(旃遮欶摩休)이고, 자는 음화유(音和柔)이다. 이 신은 주로 아무개의 옆구리를 보호한다.
신의 이름은 차건타리수(遮揵陁利手)이고, 자는 복덕광(福德光)이다. 이 신은 주로 아무개의 심장을 보호한다.
신의 이름은 차라건바두(遮羅揵波頭)이고, 자는 진보종(眞寶種)이다. 이 신은 주로 아무개의 간을 보호한다.
신의 이름은 바라사노차(波羅斯奴遮)이고, 자는 원문성(遠聞聲)이다. 이 신은 주로 아무개의 폐를 보호한다.
신의 이름은 소하가사라(蘇賀迦闍羅)이고, 자는 건행지(建行至)이다. 이 신은 주로 아무개의 비장을 보호한다.
신의 이름은 검부기리화(劍浮耆梨惒)이고, 자는 자비보(慈悲普)이다. 이 신은 주로 아무개의 신장을 보호한다.
신의 이름은 가구로치가(迦俱壚絺迦)이고, 자는 월중행(越衆行)이다. 이 신은 주로 아무개의 장(腸)을 보호한다.
신의 이름은 항다라보리(恒多羅菩提)이고, 자는 위해진(威解振)이다. 이 신은 주로 아무개의 위를 보호한다.
신의 이름은 마다라화제(摩多羅和提)이고, 자는 진여천(眞如天)이다. 이 신은 주로 아무개의 볼기를 보호한다.
신의 이름은 지나비사시(至那比舍尸)이고, 자는 애사업(愛事業)이다. 이 신은 주로 아무개의 넓적다리를 보호한다.
신의 이름은 만비사시라(曼比舍尸羅)이고, 자는 제공외(除恐畏)이다. 이 신은 주로 아무개의 무릎을 보호한다.
신의 이름은 가라포아니(迦羅鋪阿尼)이고, 자는 원시광(願施廣)이다. 이 신은 주로 아무개의 다리를 보호한다.
신의 이름은 아사야미화(阿沙耶迷和)이고, 자는 소제악(消諸惡)이다. 이 신은 주로 아무개가 나갈 때 보호한다.
신의 이름은 사이마타이(挱伊摩陁伊)이고, 자는 호세왕(護世王)이다. 이 신은 주로 아무개가 들어올 때 보호한다.
신의 이름은 아디마타이(阿提摩陁伊)이고, 자는 가제원(加諸願)이다. 이 신은 주로 아무개가 앉을 때 보호한다.
신의 이름은 아노마타이(阿奴摩陁伊)이고, 자는 성중왕(星中王)이다. 이 신은 주로 아무개가 누울 때 보호한다.
신의 이름은 파구마타타(破仇摩陁陁)이고, 자는 수안적(首安寂)이다. 이 신은 주로 아무개가 꿈을 꿀 때 보호한다.
신의 이름은 난비류바리(蘭脾留波利)이고, 자는 행적연(行寂然)이다. 이 신은 주로 아무개가 일어날 때 보호한다.
신의 이름은 야두파나지(耶頭破那坻)이고, 자는 덕명원(德明遠)이다. 이 신은 주로 아무개가 먹을 때 보호한다.
신의 이름은 비니반두기(比尼槃頭倚)이고, 자는 개천지(蓋天地)이다. 이 신은 주로 아무개가 마실 때 보호한다.
신의 이름은 바사리차리(波斯離次離)이고, 자는 진불사(眞不邪)이다. 이 신은 주로 아무개가 말할 때 보호한다.
신의 이름은 구리건타리(具梨揵陁離)이고, 자는 시원보(施願普)이다. 이 신은 주로 아무개가 웃을 때 보호한다.
신의 이름은 궤리나바라(跪離那波羅)이고, 자는 쾌선의(快善意)이다. 이 신은 주로 아무개가 장난할 때 보호한다.
신의 이름은 말리유사리(末梨游沙梨)이고, 자는 두고명(頭高明)이다. 이 신은 주로 아무개가 즐거울 때 보호한다.”
부처님께서 아난에게 말씀하셨다.
“이것이 수미산 꼭대기에 있는 36신왕의 명자(名字)이다. 이와 같은 신왕들이 7만 귀신을 권속으로 삼아서 반드시 옹호해 줄 것이니, 수다리 비구니와 미래 말세의 모든 비구니 등이 삿된 귀신에게 괴로움을 당한다면, 그들이 틈을 얻을 수 없도록 할 것이며, 가는 곳마다 편안하게 하고 삿되고 악한 것에 걸리지 않게 할 것이다. 가령 괴롭히는 자가 있다면 마음속으로 관정장구의 36신왕을 불러야 한다. 그러면 생각에 응하여 곧 이르러 좌우에서 인도하여 줄 것이며, 모든 비구니들을 위하여 위신력을 나타내어 모든 도깨비와 악마를 물리쳐 틈을 얻지 못하게 할 것이며, 흉악한 것들을 제거하고 착하지 않은 것들을 소멸시켜 길상을 얻게 할 것이다.”
부처님께서 다시 현자 아난에게 말씀하셨다.
“큰 바다 속에 있는 용궁에는 대신왕(大神王)의 딸들이 스물한 명 살고 있다. 내가 예전에 득도(得道)하였을 때, 그 권속들과 함께 나의 처소에 와서 머리 숙여 예배하고 말하기를 ‘부처님께서 멸도하신 후 오탁말세(五濁末世)에 불제자를 보호하겠습니다’라고 하였다. 내가 이미 이 모든 신왕에게 직접 명령을 내려 수다리와 미래 말세의 모든 비구니 등을 옹호하게 하였으니, 이 모든 신왕 역시 본래의 서원을 어기지 않을 것이다. 만일 위급한 재앙이나 화(禍)나 해(害)가 있을 때는 항상 마음을 깨끗이 하고 삼보에게 귀명한 후에 그 명자를 불러라. 그러면 항상 좌우에서 보호받지 않음이 없을 것이다.”
아난이 부처님께 말씀드렸다.
“이 모든 신왕에게 이와 같은 이익이 있으니, 오직 원하옵건대 지키고 보호하기 위해 속히 관정장구(灌頂章句)인 선신(善神)의 명자(名字)를 말씀하여 주십시오. 모든 비구니로 하여금 온갖 두려움을 여의게 하시고, 요사스러운 것들이 가까이 와서 괴롭히는 일이 없도록 해주십시오.”
부처님께서 아난에게 말씀하셨다.
“이 대신왕(大神王) 딸들의 명자는 다음과 같다.
신왕녀(神王女)는 남바유람바(藍婆惟藍波)이고, 자(字)는 주영락(珠瓔珞)이다.[이 신녀는 아무개를 위해서 사악한 망량(魍魎)과 미귀(媚鬼)를 물리쳐 없애 백천 유순 밖으로 쫓아내어 다시는 머물지 못하게 한다.]
신왕녀는 원나다오나타(鴛那多烏那陁)이고, 자는 마니보(摩尼寶)이다.[이 신녀는 새 울음소리나 들여우의 변괴를 제거하고, 사람을 쇠약하게 하여 괴롭히는 자를 아무개의 집 안에 머물지 못하게 한다.]
신왕녀는 소무가라사(蘇貿迦羅闍)이고, 자는 호장엄(好莊嚴)이다.[이 신녀는 주로 잠자고 깨는 것이 뒤바뀌는 것을 주도한다. 먼저 죽은 조상 가운데 남을 해치고 방해하는 귀신을 보면 모두 조복시켜 없앤다.]
신왕녀는 마노라마차(摩奴羅摩遮)이고, 자는 엄식묘(嚴飾妙)이다.[이 신녀는 만일 나가 돌아다니다가 이도(異道)가 모인 곳에서 독 있는 음식을 먹었을 때 자연히 소화되게 해준다.]
신왕녀는 검부기리화(劍浮耆梨惒)이고, 자는 보련주(寶連珠)이다.[이 신녀는 모든 원수의 집안과 서로 만날 때에 일어나는 안 좋은 일들을 방지하여, 곧 서로 화해하게 만든다.]
신왕녀는 유사라차가(惟舍羅遮迦)이고, 자는 유리광(流離光)이다.[만일 질투하고 악한 마음으로 서로에게 향할 때 이 신녀가 가까이하게 되면 그로 인하여 탐심(貪心)이 생기지 않는다.]
신왕녀는 노루가로루(攎樓迦攎樓)이고, 자는 신철조(身撤照)이다.[만일 채권자가 모든 재보를 달라고 하면, 이 신녀가 보호하는 까닭에 곧 채무가 사라진다.]
신왕녀는 가라박다니(迦羅博多尼)이고, 자는 화개부(華開敷)이다.[이 신녀는 아무개가 만일 도적이나 악한 도반에 연루되어 관가에 갔을 때 곧 벗어나게 한다.]
신왕녀는 승가타라차(澠迦陁羅遮)이고, 자는 향연기(香烟氣)이다.[이 신녀는 주로 비시객기(蜚尸客氣)의 귀신을 다스린다. 또 귀신이 붙으면 곧 마멸되어 나타나지 않게 한다.]
신왕녀는 능가이다라나(稜迦移陁羅那)이고, 자는 묘왕정(妙王頂)이다.[만일 코끼리나 용에게 해를 입어 온갖 공포에 시달릴 때 이 신녀를 송지(誦持)하면 자연히 소멸된다.]
신왕녀는 검포사부무야(劍蒲闍浮無耶)이고, 자는 유희락(遊戱樂)이다.[이 신녀는 종기가 나거나 갖가지로 쇠약하거나 두통이 나거나 한기(寒氣)나 열(熱)이 나는 것으로부터 보호하여, 곧 괴롭히거나 해치지 못하게 한다.]
신왕녀는 가구로치가(迦俱攎絺迦)이고, 자는 정여범(淨如梵)이다.[이 신녀는 아무개를 보호하여 산신(山神)이나 수신(樹神)이나 나쁘게 죽은 귀신이나 좋게 죽은 귀신의 괴롭힘과 해침을 받지 않게 한다.]
신왕녀는 차라치가나(遮羅絺迦那)이고, 자는 음심묘(音深妙)이다.[이 신녀는 아무개를 보호하여 대소변을 볼 때 악한 귀신에게 붙잡혀 괴로움을 당하지 않도록 한다.]
신왕녀는 만라구리타(慢羅鳩梨陁)이고, 자는 신선법(信善法)이다.[이 신녀는 아무개가 옥사(屋舍)에 있을 때나 상석(床席)에 있을 때나 장막 속에 있을 때 보호하여 다른 귀신들이 집에 머물러 있지 못하게 한다.]
신왕녀는 둔두리가라(臀頭梨架羅)이고, 자는 사자음(師子音)이다.[이 신녀는 사람들의 문호(門戶)와 택사(宅舍)를 보호한다. 사방의 8신왕(神王)이 명령을 내려, 보호하여 상서롭지 못한 것을 제거하도록 한다.]
신왕녀는 하율제라가(訶栗提羅伽)이고, 자는 낙음악(樂音樂)이다.[이 신녀는 80억 신과 모든 신의 어머니를 주관하여 거느리고 아무개를 보호하여 만병(萬病)을 낫게 하고 모든 일을 길상하게 한다.]
신왕녀는 살차마타리(薩遮摩陁利)이고, 자는 성청철(聲淸徹)이다.[이 신녀는 아무개를 보호하여 다른 사람이 미워하며 잘못되기를 기도하더라도 그 기도가 해를 끼치지 못하게 한다.]
신왕녀는 만다라아거니(慢多羅阿佉尼)이고, 자는 흔락쾌(欣樂快)이다.[이 신녀는 몸에 심한 병이 걸려 두통이나 오한이나 열이 날 때 아무개가 만일 이름을 부르면 곧 보호해 준다.]
신왕녀는 구란단타라자(鳩蘭𦪣吒羅子)이고, 자는 결명서(結明誓)이다.[이 신녀는 모든 독사와 살무사를 주관한다. 만일 물린 사람이 명자를 일곱 번 부르면, 곧 독이 퍼지지 않는다.]
신왕녀는 초다마니모(抄多摩尼摸)이고, 자는 유연음(柔軟音)이다.[이 신녀는 아무개를 보호하여 도적에게 옷을 강탈당하지 않게 한다. 그러므로 그 이름을 부르면 도적이 흩어져 도망간다.]
신왕녀는 사랍바제부(沙臘波提敷)이고, 자는 심안상(心安詳)이다.[이 신녀는 아무개의 치아를 보호한다. 만일 벌레에게 물렸을 때 그 이름을 일곱 번 부르면, 벌레가 소멸한다.]”
부처님께서 아난에게 말씀하셨다.
“내가 말한 바다 속에 있는 관정장구인 신왕녀의 명자(名字)는 이와 같다. 이 모든 신왕녀는 그들의 권속인 5만 명의 귀신에게 둘러싸여 하루 낮 하룻밤 동안 해변을 빙 둘러 8만 4천 유순(由旬)을 가면서 살과 피를 음식으로 삼았으나, 이제 모두 득도하였다. 말세의 비구니들에게 위신력을 나타내어 크게 보호하고 도우며, 사악한 것을 물리치고 모든 독이 해치지 못하게 할 것이다.”
부처님께서 수다리와 미래의 모든 비구니 등에게 말씀하셨다.
“만일 이 관정장구를 지니는 사람이 있으면 무수히 많은 모든 공포를 여읠 것이며, 만일 이 신묘한 주문을 지니면 꿈이 편안하고 깨어나서도 즐거울 것이다. 고을의 수령[縣官]과 물과 불과 도적을 두려워하지 않을 것이며, 원수와 채권자가 자연히 피해 갈 것이다. 귀신과 나찰과 요사스러운 도깨비 부류들과 사악한 벽려(薜荔)의 염진(厭鎭)하는 귀신과 수목의 정령[精神]과 온갖 벌레의 정령과 축생의 정매(精魅)와 계곡의 정매와 문(門)의 안팎에 있는 귀신과 집[戶]의 안팎에 있는 귀신과 사택(舍宅)의 사방에 있는 우물과 부엌의 귀신과 웅덩이 귀신과 뒷간 귀신이, 만일 비구니가 이 경을 지닌다면 이 모든 악귀가 끝내 틈을 얻지 못할 것이다. 만일 미워하고 저주하며 비는 자가 있더라도 그 사람이 신주경(神呪經)을 지니고 있으므로 자연히 없어질 것이니, 서로가 화해하고 모두 자비심을 내어 악한 생각이 모두 사라져 다시는 모든 비구니를 해치는 일이 없을 것이다. 만일 산 속 계곡이나 광야에 있어도 도적에게 약탈당하는 일이 자연히 생기지 않을 것이며, 사자나 호랑이나 곰이나 살무사가 모두 스스로 움츠러들어 숨어 사람을 해치지 않을 것이다. 왜냐하면 이 12만신왕대신주경은 지극히 존귀하고 지극히 중하기에 모든 비구니에게 큰 이익과 안락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부처님께서 수다리와 미래의 모든 비구니 등에게 말씀하셨다.
“이 관정무상장구(灌頂無上章句)를 말하였다. 만일 900년 후가 되면, 모든 사악한 매귀(魅鬼)가 사람을 괴롭혀 쇠약하게 하고 해를 입히거나 혹은 악마가 온갖 여러 독한 기운을 뿜어 너희를 해칠 것이다. 또 어떤 귀신은 너의 오맥(五脈)을 빨아들이고 또 어떤 귀신은 너의 정수(精髓)를 먹을 것이니, 이와 같이 사람의 고기를 먹는 악귀는 그 수를 이루 다 헤아릴 수 없을 것이다. 그러므로 내가 지금 너희를 위하여 간략히 조금만 말하였다.”
부처님께서 아난에게 말씀하셨다.
“만일 이후 말세에 모든 비구니가 악한 귀신에게 괴로움을 당한다면, 몸을 깨끗이 씻고 깨끗한 옷을 입고서 오로지 마음을 한 뜻으로 하여 이 경을 영탄하여야 할 것이다. 그리고 오색 비단으로 좋은 깃발과 일산을 만들고, 향즙(香汁)을 가로 세로 7척(尺)이 되는 땅에 바른다. 모든 방향에 등불을 밝히고 여러 가지 색의 꽃을 뿌리며, 많은 명향(名香)과 교향(膠香)과 바향(婆香)과 안식향(安息香) 등을 태우고, 모든 방향에 예배하고, 7일 낮과 7일 밤 동안 길게 재를 올린다. 채식을 하되 다섯 가지 매운 채소를 먹지 않으며, 진리를 살펴 의심하지 말아야 한다. 그리하면 이 모든 악마가 이 경을 보고 듣고는 신비한 주문의 힘 때문에 곧 흩어져 멀리 백천 유순만큼 도망가므로 해를 끼칠 수 없을 것이며, 착하지 않은 것이 없어지고 길상(吉祥)이 감응할 것이다.
그리하여 이후에 수다리와 미래의 모든 비구니 등이 다 함께 이 경전을 독송하고 이 경전을 베껴 써서 지닐 것이나, 그 중에 암둔한 비구니들은 독송하지는 못하고 단지 이 경전을 베껴 써서 지닐 것이다. 좋은 채색 비단으로 주머니를 만들어 그 속에 넣고 외출하여 출입하고자 할 때 항상 옷 앞에 붙인다면, 왕래하는 곳에서 선(善)과 길상과 편안함을 얻을 것이며, 악마가 있더라도 자연히 없어져 감히 당하는 자가 없을 것이다. 이 대신전(大神典)은 지극히 존귀하고 지극히 묘하며 극히 위신력이 있으니, 만일 이후 말세에 이 경전을 베껴 써서 몸에 지니고 다닌다면 시방에 다시 두려움이 없을 것이다. 이러한 인연으로 이 신주를 말해 주어, 사람들로 하여금 독송하고 수지하며 공양하고 몸에 지니고 다니게 한 것이다.”
부처님께서 이 말씀을 하실 때 천제석이 사람이 팔을 굽혔다가 펼 사이에 천상에서 내려와 부처님 계신 곳에 와서 머리 숙여 예배하고 무릎 꿇고 손을 모아 부처님께 말씀드렸다.
“천존(天尊)이시여, 그렇습니다. 모든 불지진(佛至眞)께서 덕이 수미산보다 더하시고, 지(智)는 강과 바다를 뛰어넘으며, 혜(慧)는 허공을 넘습니다. 삼계에 빼어나 미칠 자가 없으며, 시방에 있는 모든 중생 가운데 제도를 받지 않는 자가 없습니다.”
천제석이 이와 같이 찬탄하는 말씀을 드릴 때, 허공에서 천계의 향기로운 꽃을 내려 부처님 위에 뿌리니, 모든 천이 환희하고 귀신도 그러하였다.
부처님께서 경을 말씀하시기를 마치시자, 아난이 자리에서 일어나 무릎 꿇고 손을 모아 부처님께 말씀드렸다.
“연설하신 이 경을 무엇이라 이름합니까?”
부처님께서 아난과 모든 사부대중들의 제자에게 말씀하셨다.
“내가 말한 이 경은 12만귀신지왕관정장구(萬鬼神之王灌頂章句)라고 이름한다. 너는 잘 지녀 내가 멸도한 후에, 만일 믿음이 청정한 모든 비구니들이 귀명하여 구하려 하면 꼭 수여하라.”
부처님께서 경을 말씀하시자 아난이 손을 모아 부처님께 말씀드렸다.
“가령 모든 비구니가 받으려 할 때는 어떻게 주어야 합니까?”
부처님께서 말씀하셨다.
“대비구에게 7만 2천의 신왕관정대법을 수여하는 것과 다름이 없게 하여라.”
부처님께서 이렇게 말씀하시자, 사부대중들의 제자와 천과 용 등 8부(部)가 환희하며 예배하고 받들어 행하지 않는 자가 없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