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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일 하나씩/적어보자 불교

[적어보자] #3536 불교 (대보광박누각선주비밀다라니경(大寶廣博樓閣善住秘密陀羅尼經) 중권

by Kay/케이 2024. 1.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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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합대장경 대보광박누각선주비밀다라니경(大寶廣博樓閣善住秘密陀羅尼經) 중권

 

대보광박루각선주비밀다라니경 중권


당 천축삼장 불공 한역
주법장 번역


4. 성취심다라니법품(成就心陁羅尼法品)

“심다라니(心陁羅尼)의 사업(事業)을 성취하려는 모든 이가 10만 번을 송하면 곧바로 모든 여래를 친견(親見)하고, 20만 번을 송하면 모든 불국토[佛土]를 보고, 30만 번을 송하면 모든 만다라(曼茶羅)와 모든 진언법(眞言法)을 다 성취하며, 40만 번을 송하면 지명선(持明仙)1) 중의 전륜왕위를 얻으며, 50만 번을 송하면 모든 아수라(阿蘇囉)와 모든 선굴(仙窟:선인이 사는 굴)ㆍ용궁(龍宮)의 굴문(窟問)이 저절로 열리어 다 들어가느니라.
60만 번을 송하면 모든 복장(伏藏)2)을 보며, 70만 번을 송하면 곧바로 과거에 한량없이 태어난 전생의 일을 기억하여 알고, 80만 번을 송하면 곧바로 보인삼마지(寶印三摩地)를 얻으며, 90만 번을 송하면 모든 보살들이 신통유희(神通遊戱)로 가지(加持)해 주시느니라.
백만 번을 송하면 모든 여래께서 관정(灌頂)해 주시며 모든 여래의 회중(會中)에 함께하는 복덕과 지혜가 이처럼 배로 늘어나게 되어 한량없이 수승한 공덕을 얻느니라.
그리고 만약 5무간죄(無間罪)를 짓고, 성인(聖人)을 비방하고 정법(正法)을 비방하여 아비지옥(阿鼻地獄)에 떨어져야 하는 자일지라도 이 다라니를 10만 번 송하면 모든 죄업장이 다 소멸되느니라. 그리하여 불퇴전(不退轉)의 지위와 과거생을 아는 지혜[宿命智]를 얻고 모든 여래께서 호념(護念)하시어 섭수(攝受)해 주시며, 눈ㆍ귀ㆍ코ㆍ혀ㆍ몸의 청정함을 얻는 등 한량없이 수승한 공덕이 증가하여 수승한 신업(身業)의 청정함이 계속 증가하고, 아울러 세간의 갖가지 사업(事業)을 뜻대로 성취하느니라.
다시 웅황법(雄黃法)에 대해 말하겠다. 좋은 웅황(雄黃)을 취하여 잘 단련된 구리로 만든 그릇 안에 안치하고 백월(白月) 13일부터 깨끗이 목욕하며 깨끗한 옷을 입고, 이른바 우유ㆍ낙(酪)ㆍ멥쌀인 3백식(白食)을 먹으며, 부처님 앞에서 10만 번을 가지(加持)하면 보름날 밤에 가지한 웅황에서 세 가지 성취한 상(相)이 나타나느니라. 곧 난상(煖相)ㆍ연상(烟相)ㆍ광염상(光焰相)을 성취하느니라. 만약 난상이면 이마에 점찍어 바르는 즉시 안달나(安怛那)3)를 성취하여 아수라의 굴과 모든 신선ㆍ용궁에 들어가서 지명전륜왕위(持明轉輪王位)를 얻고 마음에 좋아하는 일을 모두 성취하느니라. 만약 연상(煙相)이면 눈 속에 점찍어 떨어뜨리는 즉시 모든 보살의 궁전과 머무는 곳을 보며, 또 모든 금강족(金剛族) 무리의 보살을 보고, 모든 악마(惡魔)가 장애할 수 없으며, 모든 법장(法藏)을 얻고, 가는 곳마다 모두 막힘 없이 통할 수 있느니라. 만약 광염상(光焰相)이 나타나면 곧바로 허공에 올라가서 연거다라니삼마지(燃炬陁羅尼三摩地)를 증득하고, 삼십삼천 가운데 주재자(主宰者)가 되어 필요로 하는 것을 모두 얻느니라. 그리고 만약 산꼭대기에서 1만 번을 송하면 모든 중생들이 존중하고 구하는 것을 다 얻으며, 남섬부주의 모든 사람들이 다 함께 와서 공경하느니라. 만약 연못 속에 들어가서 1,008번을 송하면 모든 용이 항복하고, 흰 겨자[白皎子]를 취하여 1,008번 가지(加持)하고 허공에 흩뿌려 던질 적에 때맞추어 비가 내리니, 모든 용이 항복하느니라. 만약 날마다 늘 송하여 지니면 큰 길상(吉祥)을 얻느니라. 만약 모든 병에 걸리면 물 한 병에 인타라하실다약(因陁羅呵悉多藥)4)[백급(白瀟)으로 약이다.]ㆍ발라사약(鉢羅奢藥)5)[적급(赤及)이다.]ㆍ흰 겨자ㆍ울금향(鬱金香)ㆍ백단향(白檀香) 등을 각각 1푼씩 넣어두고 1만 번을 가지하여 이 향수를 정수리에 뿌리면 즉시 모든 중병(重病)에 걸린 사람들이 다 낫고, 온갖 죄업장을 소멸하며 가지고 있는 부적과 염도(厭禱)가 모두 소멸하고, 모두 수승하고 길상(吉祥)하게 되느니라. 만약 문둥병에 걸린 이가 목욕하고 관정(灌頂)하면 또한 완쾌되며, 흰 어루러기병[癜風]에 걸린 이가 향수로 관정하면 또한 완쾌되고, 어떤 여인이 아들을 낳고자 하여 향수로 관정하면 곧바로 아들을 낳느니라. 그리고 어떤 사람이 오랫동안 송하여 지녔는데도 영험이 없거나 실지(悉地)가 앞에 나타나지 않을 때 이 관정법을 지으면 속히 실지를 얻나니, 이와 같은 등의 세간과 출세간의 구하는 모든 원을 다 성취하느니라.”

5. 성취수심다라니법품(成就隨心陁羅尼法品)

“수심다라니(隨心陁羅尼)를 1만 번 채워 송하면 장애와 어려움을 일으키는 모든 귀신들이 와서 발에 예배하고 아뢰기를 ‘지명자(持明者:眞言을 행하는 자)이시여, 저희들을 구호(救護)하시고 저희들의 목숨을 끊지 마시옵소서. 저희들로 하여금 모두 결정코 깨달음을 성취하게 해주십시오’라고 하느니라. 만약 2만 1천 번을 송하면 곧바로 모든 천ㆍ용이 공경하는 마음으로 복종하고 천계의 주인이 되어 하는 말마다 천신들이 모두 받들어 행하느니라. 3만 번을 송하면 모든 귀신ㆍ약차 등이 다 순순히 복종하느니라. 4만 번을 송하면 구소법(鉤召法)6)을 마음대로 곧바로 성취하느니라. 5만 번을 송하면 구소법으로 천ㆍ용ㆍ약차ㆍ가루나(蘖嚕拏)ㆍ긴나라(緊那羅)ㆍ 아수라(阿蘇囉)ㆍ마호라(摩護囉)ㆍ선인(仙人)ㆍ채녀(婇女)ㆍ사문(沙門)ㆍ바라문ㆍ찰리국왕(刹利國王)ㆍ왕비ㆍ재상ㆍ군신(群臣)들과 그 밖의 온갖 사람 등을 거느리는 일을 마음대로 하느니라. 안실향(安悉香)을 흰 겨자와 섞어서 피우고 6만 번을 송하면 무구삼마지(無垢三摩地)를 얻느니라. 7만 번을 송하면 지명선(持明仙) 중의 전륜왕이 되느니라. 8만 번을 송하면 집금강수보살(執金剛手菩薩)과 그의 권속들이 와서 앞에 나타나느니라. 9만 번을 송하면 모든 보살이 무외(無畏)7)를 베푸느니라. 10만 번을 송하면 모든 여래를 친견하는데, 저 모든 여래께서 말씀하시기를 ‘선남자야, 그대가 가고자 하는 모든 불국토에 아무런 장애 없이 마음대로 가며, 모든 진언을 통달하고 경론(經論)을 통달하며, 모든 여래께서 가지(加持)하시느니라. 또한 삼먁삼보리(三藐三菩提)에서 물러서지 않고 갖가지 세간ㆍ출세간법을 얻으며, 마음에 좋아하고 구하는 것을 모두 성취하고 모든 부처님ㆍ여래께서 다 인가(印可)하시느니라’고 하시느니라.”

6. 제의궤다라니품(諸儀軌陁羅尼品)

좌진언(坐眞言)을 송하겠다.

옴마니군타리훔훔사바 하8)
唵摩抳軍吒利吽吽娑嚩二合引

일곱 번 송한 다음 앉아서 그 밖의 호지법(護持法)을 짓느니라.
다음은 결단계(結壇界)진언을 송하겠다.

옴마니미자예다라다라훔사바 하9)
唵摩抳尾惹曳馱囉馱囉吽娑嚩二合

이 진언을 송하여 흰 겨자를 일곱 번 가지하여 사방에 흩뿌리면 곧바로 결계(結界)가 이루어지느니라.
다음은 시방을 결계하는[結十方界] 진언을 송하겠다.

옴아바 리다마니로디라시리 니훔훔바닥10)
唵入嚩二合里多麽抳嚧止囉室里二合抳吽吽泮吒半音

이 진언을 송하여 향수를 흰 겨자와 섞어 108번을 가지하여 시방에 흩뿌리면 곧바로 시방의 결계가 이루어지느니라.
비나야가를 피하게 하는 진언을 송하겠다.

옴마니바라 바바디하라하라훔훔바닥 사바 하11)
唵摩抳鉢囉二合婆嚩底賀囉賀囉吽吽泮吒半音娑嚩二合

이 진언을 송하여 회수(灰水)를 스물한 번 가지하여 시방에 흩뿌리느니라.
정계(頂髻)진언을 송하겠다.

옴바아라 마니디-따 디-따 훔훔바닥12)
唵嚩日囉二合摩抳底瑟吒二合底瑟吒二合吽吽泮吒半音

이 진언을 송하여 오른손을 일곱 번 가지하여 주먹을 쥐고 엄지손가락을 펴서 정수리에 붙인 채 오른쪽으로 세 번 돌리면 곧바로 호신(護身)을 성취하느니라.

옴마니미보례디리디리훔바닥13)
唵摩抳微布黎地里地里吽泮吒半音

이 진언을 송하여 의복(衣服)을 일곱 번 가지하느니라.
세수(洗漱)진언을 송하겠다.

옴미니유 바디하라하라마하마니훔훔바닥14)
唵尾你庾二合嚩底訶囉訶囉摩訶摩抳吽吽泮吒半音

이 진언을 송하여 물을 가지하여 손을 씻고 입 안을 양치하고 몸에 뿌리면 모든 감관[根]을 깨끗이 하느니라.

옴소녈마라바디하라하라바분미리미리훔사바 하15)
唵蘇涅摩囉嚩底訶囉訶囉播奔弫哩弫哩吽娑嚩二合

이 진언을 송하여 흰 겨자 물을 108번 가지하여 몸을 씻느니라.
법호(法護)진언을 송하겠다.

옴마니달리훔훔바닥16)
唵摩抳達哩吽吽泮吒半音

이 진언을 송하여 모든 향기로운 꽃ㆍ과실ㆍ음식과 쓸모 있는 물건들을 가지하여 옹호하느니라.
신선(神線)진언을 송하겠다.

옴디리디리미마라가리훔훔바닥17)
唵地哩地哩微麽羅迦哩吽吽泮吒半音
헌화(獻花)진언을 송하겠다.

옴살바다타아다보자마니훔훔18)
唵薩嚩怛他孽多布惹麽抳吽吽

가지고 있는 꽃을 모두 이 진언으로 가지하고 흩뿌릴 때도 송하느니라.
도향(塗香)진언을 송하겠다.

옴살바다타아다안다마니사바 라나훔19)
唵薩嚩怛他孽多巘馱摩抳娑頗二合囉拏吽

소향(燒香)진언을 송하겠다.

옴아바 리다마니아마라구타사바 라나 미아디훔20)
唵入嚩二合里多麽抳阿沒囉矩吒娑頗二合囉拏尾蘖底吽

등(燈)진언을 송하겠다.

옴아바 리다시가려다바리훔훔바닥21)
唵入嚩二合里多始佉口黎馱嚩哩吽吽泮吒半音

헌식(獻食)진언을 송하겠다.

옴바라 바라 아라 바디사라사라훔훔22)
唵鉢囉二合嚩囉蘖囉二合嚩底娑囉娑囉吽吽

헌알가(獻閼伽)진언을 송하겠다.

옴마하마니보라야다라다라훔훔23)
唵摩訶末抳布囉耶馱囉馱囉吽吽

공양물과 음식 등을 봉헌하는[奉獻供養物及食等]진언을 송하겠다.

옴마하미마리훔훔바라바라훔24)
唵摩訶微麽犂吽吽婆囉婆囉吽

호마(護摩)진언을 송하겠다.

옴아바 라사보 라가가나바라 다라니훔훔25)
唵入嚩二合羅薩普二合囉誐誐那鉢囉二合多羅抳吽吽

가지염주(加持念珠)진언을 송하겠다.

옴로디라마니바라 마다야훔26)
唵嚧止囉摩抳鉢囉二合靺多耶吽

이 진언으로 염주를 일곱 번 가지하고 본진언(本眞言)을 한 번 염송(念誦)할 적마다 염주알을 한 개씩 옮기면 모든 여래께서 송하신 진언을 한 번 염송한 것이 되며, 하나하나의 진언마다 한량없는 백천 나유다(那庾多) 번을 염송한 것이 되느니라.
염송할 때의[念誦時] 진언을 송하겠다. [본 진언을 염송하고자 할 적에 먼저 이 진언을 송한다.]
옴바아라 마니가라긴가리훔훔바닥27)
唵嚩日囉二合摩你迦囉緊迦哩吽吽泮吒半音

결가좌(結跏坐)진언을 송하겠다.

옴소바라 말디다볘예마니마니사바 하28)
唵蘇鉢囉二合靺底多吠藝摩抳摩抳娑嚩二合

모든 여래를 선정에서 일깨우는[警覺一切如來] 진언을 송하겠다.

옴살바다타아다바유 자볘다라다라훔마니가나녜사바 하29)
唵薩嚩怛他孽多嚩庾惹吠多羅多囉吽摩抳迦娜寧娑嚩二合

모든 여래께 청하는[請一切如來] 진언을 송하겠다.

옴미보라바라 라례도로도로훔훔30)
唵微布羅鉢囉二合囉黎杜嚕杜嚕吽吽

구원(救願)진언을 송하겠다.

옴살바다타아다디-따 나짇다싱락하차 나바아례 훔훔31)
唵薩嚩怛他孽多地瑟吒二合那質多僧口洛訖叉二合拏嚩日禮二合吽吽

구보살(求菩薩)진언을 송하겠다.

옴소미보라바나녜하라하라훔32)
唵蘇尾布羅嚩娜寧訶囉訶囉吽

모든 천ㆍ용에게 청하는[請一切天龍] 진언을 송하겠다.

옴아비사마야바아례 다라다라훔33)
唵阿鼻娑摩耶嚩日禮二合馱囉馱囉吽

사천왕들에게 청하는[請四天王等] 진언을 송하겠다.

옴마니미가바디훔34)
唵摩抳尾誐嚩底吽

제자를 가지하는[加持弟子] 진언을 송하겠다.

옴슈 바마니호로호로훔35)
唵輸婆摩抳戶盧戶盧吽

제자를 가지하여 제자로 하여금 단에 들어오게 하게 하는[加持弟子令弟子入壇] 진언을 송하겠다.

옴살바다타아다아리 나야바아리 니다라다라훔훔36)
唵薩嚩怛他孽多曷哩二合捺耶嚩日哩二合抳達囉達囉吽吽

모든 부처님과 모든 보살과 모든 천신들에게 음식을 바치는[獻一切佛一切菩薩諸天等食] 진언을 송하겠다.

옴미라미라서가가나바혜니라호라호훔훔37)
唵尾囉尾囉逝誐誐那嚩呬你攞呼攞呼吽吽

가지고 있는 모든 향기로운 꽃과 음식을 이 진언을 송하여 가지(加持)하여 바치느니라. 호신(護身)진언을 송하겠다.

옴마니소옴 바니볘가바디라하차 라하차 맘훔38)
唵摩抳蘇唵二合婆抳吠誐嚩底囉訖叉二合囉訖叉二合牟含吽

모든 성중을 봉송하는[奉送諸聖衆] 진언을 송하겠다.

옴살바다타아다구로니디사마라미가디아바 라아바 라훔훔사바
唵薩嚩怛他孽多矩盧你底娑摩囉尾誐底入嚩二合羅入嚩二合羅吽吽娑嚩二合
39)


이 진언을 송하여 모든 곳에 통용하느니라. 이른바 본존(本尊)을 봉송(奉送)할 적에 알가(閼伽:功德水)ㆍ향기로운 꽃ㆍ음식 등을 사용하여 바치느니라. 이상의 모든 심진언을 먼저 각각 108번씩 송한다. 그런 뒤에 작법(作法)할 때 송하는 즉시 모든 죄와 모든 고뇌가 다 소멸되어 해탈하느니라. 그리고 모든 부처님ㆍ여래께서 결정코 보리의 수기(授記)를 주시되 ‘반드시 성불하리라’고 하시느니라. 과거세에 악한 업을 지은 이가 이 진언을 받아 지니면 그 악한 업이 모두 없어지고 한량없는 항하의 모래알처럼 수많은 공덕을 얻고, 속히 무상정등보리를 증득하여 법륜(法輪)을 굴리느니라.”

7. 건립만다라품(建立曼茶羅品)

그때 부처님께서 만다라의 의궤(儀軌:儀式軌範)에 대해 말씀하셨다.
“시기(時期)와 법(法)에 맞추어 먼저 좋은 땅을 선택한 후에 단(壇)을 만들되, 4주의 크기로 네 문(門)을 만들고 구마이(瞿摩夷:쇠똥)를 흙에 섞어 바르느니라. 그리고 단(壇) 위에 하나의 백개(白蓋)40)를 펴서 설치하되, 단(壇)의 크기[大小]에 맞추느니라. 그리고 단의 중심에 2주의 면적을 취하여 방형(方形)으로 하나의 작은 단을 만드느니라. 먼저 백단향(白檀香)을 바르고 이어서 울금향(鬱金香)을 바르고 5색 가루를 만들어 그림을 그리되, 새로운 그릇 안에서 물감과 섞어 사용하여 작은 단(壇)의 가운데에 7보로된 누각을 그리느니라.
누각의 안에 한 분의 부처님 형상을 그리되, 설법하시는 모습으로 그리느니라. 부처님의 형상 앞에 연꽃 한 송이를 그리되 7보로 장엄하고 연꽃의 한복판에 수레바퀴 한 개를 그리느니라. 그 수레바퀴는 백 개의 바퀴살과 바퀴테를 구족하고, 금으로 장엄하고, 수레바퀴의 테두리에 불꽃광명을 그리느니라. 그 연꽃의 줄기는 폐유리색(吠琉璃色)이니라. 부처님의 왼쪽에 금강수보살(金剛手菩薩)을 그리되, 분노하는 모양으로 오른손은 금강저(金剛杵)를 들고, 왼손은 흰 불자(拂子)를 들게 그리느니라. 오른쪽에 마니금강(摩尼金剛)보살을 그리되, 갖가지 영락(瓔珞)으로 그 몸을 장엄하고, 왼손은 보주(寶珠)를 들고 오른손은 흰 불자를 들게 그리느니라. 네 모퉁이에 각기 4천대왕(天大王)을 그리되, 몸은 갑옷과 투구를 걸치고 손은 기장(器仗:무기)을 들며, 여러 가지 두관(頭冠)을 쓰고, 영락으로 그 몸을 장엄하며, 분노하는 모양을 하게 그리느니라. 그 작은 단 가운데에 7보로 경계선을 그리느니라. 그 단의 위에 하나의 일산 덮개를 매달되, 그 크기는 1주이며, 일산 덮개의 4면에 빙 둘러 깃발을 매다느니라. 그 큰 단(壇)의 동문(東門)에 5색(色)의 비단 깃발을 매달며 네 개의 금병(金甁)에 향수(香水)를 가득히 담느니라. 병의 안쪽에 7보와 모든 향(香)ㆍ약(藥)과 5곡(穀)41)을 붙이고, 병의 주둥이에 제철에 핀 꽃과 열매가 달린 나뭇가지를 꽂고 비단으로 병의 목을 묶어 단의 네 모퉁이에 안치하느니라. 또 네 개의 은병(銀甁)에 우유를 가득히 담아 큰 단의 네 모퉁이에 안치하느니라. 만약 금병과 은병이 없으면 금색과 은색으로 병을 그려서 이것으로 대체(代替)하여 사용하느니라.
그리고 중단(中壇:小壇)의 남문 안에 대길상(大吉祥)천녀42)를 그리되, 갖가지 영락으로 그 몸을 장엄하게 그리느니라. 북문 안에 향기니(餉弃尼)천녀를 그리느니라. 단의 서문 안에 금강사자(金剛使者)천녀를 그리되, 여덟 개의 팔은 갖가지 기장(器仗)을 들고 갖가지 영락으로 장엄하였으며, 위에 푸른 비단의 깃발을 매달고 중단(中壇)의 사방에서 향기로운 꽃과 음식을 힘껏 공양하는 그림을 그리느니라. 그리고 서른두 개의 등불을 밝히고 갖가지 꽃과 과일을 그 단 위에 흩뿌리느니라. 부처님의 형상 앞에 금향로(金香爐)를 안치하고 소합향(蘇合香)을 피우느니라. 금강수보살의 형상 앞에 은향로(銀香爐)를 안치하고 안실향을 피우느니라. 마니금강보살의 형상 앞에 은향로를 안치하고 소합향(酥合香)을 피우느니라. 사천왕의 형상앞에 훈륙향ㆍ소합향ㆍ백교향(白膠香)을 섞어서 피우느니라. 길상(吉祥)천녀의 형상 앞에 백단향(白檀香)을 피우며, 향기니천녀의 형상 앞에 안실향(安悉香)을 피우며, 금강녀사자(金剛女使者)의 형상 앞에 살라계향(薩羅計香)[이는 청교향(靑膠香)이다.]을 피우느니라. 사천왕 등의 형상 앞에 각각 따로 음식을 공양하느니라.
그리고 중단(中壇)의 네 문 바깥에 각각 길상(吉祥)을 표시하는 문을 세우느니라. 큰단의 동문 안에 하리제모(訶利帝母:鬼子母神)가 일곱 명의 아들에게 둘러싸인 모습을 그리며, 남문 안에 대자재천왕(大自在天王)의 형상을 그리며, 서문 안에 화치나찰녀(花齒羅刹女)의 형상을 그리느니라. 북문 안에 비마(毗摩)천녀를 그리되, 얼굴이 아름답고 일곱 명의 채녀(婇女)에게 둘러싸인 모습을 그리느니라. 단 위 사방의 가장자리에 서른두 개의 화살을 꽂되, 하나하나의 화살마다 5색의 가지(加持)한 실을 묶어 둘레를 두르고, 그 5색실 위에 5색의 작은 깃발을 매달아 장엄하느니라.
큰 단의 바깥쪽 경계선 위에 갖가지 꽃ㆍ갖가지 맛있는 음식ㆍ갖가지 과자ㆍ일곱 가지 유병(油餠:전병)ㆍ서른두 개의 주발ㆍ서른두 개의 병(甁)ㆍ서른두 개의 향로를 안치하느니라.
그리고 108개의 등잔불을 켜고 갖가지 가루향ㆍ갖가지 피우는 향을 마련하니, 이른바 훈륙향(薰陸香)ㆍ안실향ㆍ필률가(必栗迦)[목숙향(苜蓿香)이다.]ㆍ백단향(白檀香)ㆍ침향(沈香)ㆍ다가라향(多蘖羅香)ㆍ소합향(蘇合香)ㆍ살라계(薩羅計)[청교향(靑膠香)이다.] 등이니라. 반드시 다섯 가지 석밀향(石蜜香)을 피우고, 또 용뇌향(龍腦香)ㆍ사향(麝香)ㆍ울금향(鬱金香)ㆍ자단향(紫檀香)ㆍ백단향(白檀香) 등으로 각각 바르는 향을 만드느니라. 이어서 음식을 바치되, 우유ㆍ낙(酪)ㆍ사탕수[沙糖水]ㆍ석밀수(石蜜水) 등을 각각 여덟 병씩 담고, 우유죽을 여덟 주발 담느니라. 또 멥쌀ㆍ녹두ㆍ깨를 서로 섞어 죽을 쑤어 여덟 주발 담고, 멥쌀밥ㆍ환희단(歡喜團)을 각각 여덟 주발 담고, 멥쌀죽을 여덟 주발에 담느니라. 다시 기름을 네 개의 옹기주발에 담고, 소(酥)를 네 개의 옹기주발에 담고, 사탕을 네 주발에 담고, 석밀을 네 개의 주발에 담고, 유마(油麻:깨)를 네 개의 주발에 담고, 과자를 네 개의 주발에 담고, 일곱 가지 곡식의 종자를 네 개의 주발에 담느니라. 반드시 갖가지 음식으로 공양하니, 이른바 천축(天竺)의 병(餠)과 전병(煎餠)ㆍ녹두병(菉豆餠)ㆍ유마전병(油麻煎餠)ㆍ무우병(無憂餠)ㆍ묘미병(妙味餠)ㆍ소병(酥餠)ㆍ사탕병[沙糖餠]이니라.
이상의 음식 등을 마련할 수 있는 대로 마련하고, 반드시 제자를 인도하여 단문(壇門)의 안에 들어가되, 양쪽에 향수(香水) 두 병을 안치하고 제자를 위하여 단에 들어가서 의궤(儀軌)를 지어야 하느니라. 그 제자가 들어오고 나서 곧바로 제자를 위하여 관정(灌頂)을 하되, 이 진언을 송하며 관정을 하나니, 진언은 다음과 같으니라.

옴 마하미보라 바라 디 사치 다싣뎨 아비션자맘 살바다타아다
摩訶尾布羅鉢羅二合丁以反瑟耻二合多悉第阿毗詵者牟含薩嚩怛他孽多
비새계 바라바라 삼바라 훔훔43)
鼻曬罽婆囉婆囉三婆囉吽吽

관정(灌頂)을 하자마자 과거세의 모든 죄장(罪障)과 모든 업장(業障)이 모두 다 청정해지고, 모든 여래께서 섭수(攝受)하시고, 가지(加持)하시고, 관정(灌頂)하시고, 안위(安慰)해주시며, 모든 성취[悉地]가 눈앞에서 이루어지고 생각에 구하는 원을 모두 다 채우게 되느니라. 그리고 곧바로 일체여래삼매야만다라(一切如來三昧耶曼茶羅)에 들어가며, 일체여래법성(一切如來法性)에 들어가고, 매우 깊은 법인(法忍)을 증득하고, 보리도량에 나아가서 이러한 등의 가장 수승한 공덕을 얻느니라. 더 나아가서는 불퇴전지위(不退轉地位)를 얻어 무상정등보리(無上正等菩提)를 증득하느니라.”

8. 화상품(畵像品)

그때 부처님께서 모든 대중들에게 말씀하셨다.
“내가 이제 화상법(畵像法)을 말하리니, 모든 사업(事業)을 성취하려는 이는 반드시 새로 짠 흰 모직천 중에서 자르지 않은 것을 취하되, 그 크기는 사방이 똑같이 1주(肘)나 2주 정도 되는 것을 취해야 하느니라. 그리는 사람은 반드시 8계(戒)44)를 지키고, 그림을 그리는 물감은 새 그릇에 담고, 가죽과 아교는 사용하지 말라. 7보로 장엄된 누각을 그리고, 그 누각 안에 설법하시는 모습으로 사자좌(師子座)에 앉아 계신 여래의 형상을 그리느니라. 부처님의 오른쪽에 금강수(金剛手)보살을 그리되, 팔이 열두 개이고 황백색이며 그 형상은 얼굴이 네 개인데, 정면의 얼굴은 환희하는 모습이고 오른쪽의 얼굴은 분노하는 모습으로 그리느니라. 왼쪽의 얼굴은 입을 벌린 채 개의 어금니처럼 위로 돌출된 모습이고, 머리 위의 얼굴은 눈썹을 치올린 채 눈을 성난 듯이 부릅뜬 모습이며, 두관(頭冠)은 영락 등 여러 가지로 장엄한 채 연꽃 위에 반가부좌의 모습으로 앉아 있는 모습이니라. 부처님의 왼쪽에 보금강(寶金剛)보살을 그리되, 네 개의 얼굴과 열여섯 개의 팔을 그리느니라. 정면의 얼굴은 환희하는 모습이고, 오른쪽의 얼굴은 청색으로 마하가라천(摩訶迦羅天)45)의 얼굴을 짓고, 왼쪽의 얼굴은 녹색으로 사자(師子)의 얼굴을 짓고, 머리 위의 얼굴은 눈썹을 치올리고 치아를 드러내어 분노의 모습을 한 채 옅은 녹색으로 그리느니라. 오른쪽의 첫째 손은 진다마니보(眞多摩尼寶:如意珠)를 가지고 부처님께 바치는 자세를 취하고, 왼쪽의 첫째 손은 연꽃을 들고 있느니라. 오른쪽의 둘째 손은 안위수인(安慰手印)46)을 결하고, 왼쪽의 둘째 손은 세 갈래 진 창을 들고, 두 손은 합장하고 그 밖의 손은 모두 기장(器仗)을 들고 있느니라. 오른쪽의 넷째 손은 윤(輪)을 들고, 왼쪽의 넷째 손은 칼을 들고 있느니라. 오른쪽의 다섯째 손은 금강저를 들고 왼쪽의 다섯째 손은 화협(花篋)47)을 들고 있느니라. 오른쪽의 여섯째 손은 염주를 들고, 왼쪽의 여섯째 손은 군지(軍遲)48)를 들고 있느니라. 오른쪽의 일곱째 손은 칼을 들고, 왼쪽의 일곱째 손은 범협(梵夾)49)을 들고 있느니라. 오른쪽의 여덟째 손은 보탑(寶塔)을 들고, 왼쪽의 여덟째 손은 수미산을 들고서 연화대 위에 반가부좌의 모습으로 앉아 있느니라.
그 좌대 아래로 향기니천녀를 그리되, 여덟 개의 팔이 있고 무릎을 꿇고 합장한 채 부처님께 공양 올리는 모습이니라. 금강수보살의 좌대 아래로 길상천녀를 그리되, 꿇어앉아 갖가지 보배가 가득히 담긴 보배그릇을 들고 여래께 공양 올리는 모습이니라.
길상천녀의 뒤쪽으로 금강사자천녀를 그리되, 얼굴에 미소를 머금고 팔이 네 개인데 갖가지 영락으로 장엄하고 손에는 갖가지 기장(器仗)을 드는 모습이니라. 향기니천녀의 뒤쪽으로 화치(花齒)천녀를 그리되, 몸에 하얀 옷을 입고 손에 꽃을 들고 여래를 우러러보는 모습이니라.
여래의 앞에 7보로 된 꽃을 그리되, 꽃잎은 백 개이고 금으로 대(臺)를 삼고 폐유리로 줄기를 삼은 것이니라. 그 연꽃 위에 백 개의 바퀴살이 있는 바퀴를 그리되, 바퀴테를 구족 하고 수레의 바깥쪽으로 빙 둘러서 광명의 불꽃이 있느니라. 연꽃 뿌리의 아래쪽으로 사대천왕을 그리되, 모두 갑옷을 입고 투구를 쓰고 갖가지로 장엄하고 손에 기장을 들었느니라. 연꽃의 아래에 연못을 그리되, 일곱 가지 보배로 장엄하느니라. 연못의 언덕에 지송(持誦)하는 사람을 그리되, 꿇어앉아 손으로 향로와 꽃가지를 들고 또 염주를 들고 여래를 우러러보는 모습이니라. 보루각(寶樓閣) 위쪽의 허공에 범천(梵天)ㆍ비뉴천(毗紐天)ㆍ대자재천(大自在天) 등이 꽃을 흩뿌리어 공양하는 모습을 그리느니라.
반드시 이와 같이 의궤(儀軌)에 의거하여 형상을 그리고 지송하는 이는 깨끗한 새 옷을 입고 3백식(白食:우유ㆍ낙ㆍ밥)을 먹고 백월(白月) 8일에 여래의 앞에서 여법(如法)하게 염송(念誦)하여 15일까지 10만 번을 채우면 그 형상이 움직이고 광명이 치성한 것을 보느니라. 또한 장애가 없는 눈을 얻고, 청정마니행삼마지(淸淨摩尼行三摩地)를 증득하며, 모든 지명선(持明仙) 가운데서 전륜왕이 되며, 모든 여래를 친견하느니라. 한 번 송하기만 하여도 모든 지옥ㆍ축생을 멀리 여의고, 탐내는 마음ㆍ성내는 마음ㆍ어리석은 마음 등을 끊고 모든 아까워하는 마음을 여의어 모든 공덕을 성취하고, 모든 안락(安樂)을 획득하며, 모든 선근(善根)을 섭수(攝受)하느니라.
모든 여래께서 가지(加持)하시며, 모든 보살이 안위(安慰)하여 주고, 모든 천이 모두 다 옹호하며, 모든 약차ㆍ나찰ㆍ필례다(畢隸多)ㆍ비사차(比舍遮)ㆍ아수라ㆍ건달바ㆍ가루나ㆍ긴나라ㆍ마호라가ㆍ인(人)ㆍ비인(非人) 등이 모두 와서 모시고 호위하느니라. 모든 왕궁에서 다 공양하고 모든 세간(世間)으로 하여금 순종하여 복종케 하고 모든 공덕바라밀(功德波羅蜜)을 다 원만케 하나니, 이러한 등의 수승한 공덕을 다 획득하느니라. 잠깐만 송하여도 오히려 위와 같이 복덕과 이익을 얻는데, 어찌 하물며 오래도록 수지(受持)하는 자이겠는가. 만약 받아 지녀 독송하는 이가 있으면 상응하여 공양하고, 구하는 것을 성취하기를 인계와 진언이 상응함과 같이 하나니, 형상을 앞에 대면하면 그 사람은 부처님과 똑같이 천(天)ㆍ인(人)과 세간의 공양 예배를 받느니라. 또한 그 사람은 부처님과 똑같이 여래의 수기(授記)를 보고 알며, 그 사람은 결정코 무상보리(無上菩提)에서 물러나지 않으며, 다시는 어머니의 태(胎)에서 나지 않으며, 태어나는 세계마다 연꽃에 화생(化生)하며, 모든 불보살의 태어나는 처소를 여의지 않으며, 모든 여래의 집회(集會)에 함께 하며 더 나아가서는 보리도량에 앉느니라.”

9. 호마품(護摩品)①

그때 여래께서 다시 대중을 위하여 호마법(護摩法)을 말씀하셨다.
“먼저 몸과 마음을 청정하게 한 후에 작법(作法)하면 하나하나의 법마다 속히 성취하느니라. 그리고 널리 크게 이익되게 하려는 마음을 일으켜야 하나니, 모든 유정을 위하여 이와 같은 마음을 내며, 호마법을 지어 여법하게 공양해야 하느니라.
호마(護摩)진언을 송하겠다.

옴사바 하바디보라 보라 훔훔바닥 사바 하50)
唵娑嚩二合訶鉢底部囉二合部囉吽吽口半吒半音娑嚩二合

이 진언으로 유마(油麻)와 흰 겨자를 가지(加持)하여 소(酥)와 섞어서 한 번 송할 때에 한 번 태워 108번을 채우면 모든 진언법을 속히 성취하여 모든 것을 장애하는 비나야가를 제거할 수 있느니라. 또한 모든 죄업ㆍ모든 번뇌ㆍ모든 원가(寃家)ㆍ나쁜 벗을 다 꺾어 항복받고 금지시키며, 미혹하는 일과 모든 악몽(惡夢)ㆍ괴이한 재앙ㆍ상서롭지 못한 일들이 자연히 없어지느니라. 또 안실향과 흰 겨자를 소(酥)에 섞어서 진언을 한 번 송할 때마다 한 번 불 속에 던져 태워 1,008번을 채우면 모든 귀매(鬼魅)의 머리가 저절로 파열되며, 모든 병환(病患)과 학질이 속히 없어져 치유되며, 모든 귀신의 변괴(變怪)가 모두 멀리 떠나가느니라.
또 소(酥)를 흰 겨자에 섞어서 한 번 진언을 송할 때마다 한 번 불 속에 던져 태워 1,008번을 채우면 한 읍(邑)의 주인이 되느니라. 또 흰 겨자를 소(酥)에 섞어 1,008번을 호마(護摩)하면 모든 마군(魔軍)의 공포ㆍ원수ㆍ다른 나라의 적들이 모두 없어지느니라. 또 천목(天木)[삼목(杉木)이다.]을 소(酥)에 섞어 1,008번을 호마하면 라자(囉惹:왕)와 내궁(內宮)의 권속들이 기뻐하여 공경하고 사랑하므로 구하는 것을 다 구하느니라. 만약 백교향(白膠香)을 소(酥)와 흰 겨자에 섞어 산봉우리에서 앞의 횟수대로 호마하면 모든 궁(宮)ㆍ굴(窟)의 문이 저절로 열리어 곧바로 그 속으로 들어가서 지명선(持明仙) 중의 왕이 되느니라. 또 향교(香膠)를 겨자기름에 섞어 용이 사는 연못가에서 1,008번 호마하면 모든 용들이 공경하고 사랑하여 명령대로 일을 하며, 때에 알맞게 비를 내리어 곡물의 싹을 해치지 않느니라. 또 음식으로 1,008번 호마하여 여래를 공양하면 곧바로 5곡이 풍성해지느니라. 또 소금으로 1,008번 호마하면 모든 약차녀가 와서 발에 절하고 말하기를 ‘대가(大家)여, 저희 목숨을 해치지 마시옵소서. 그리고 마음대로 부리시면 모두 시키시는 대로 하겠습니다’라고 하느니라. 또 소(酥)를 멥쌀에 섞어 1,008번을 호마하면 크나큰 길상을 얻느니라. 또 후추를 태양에 대(對)하여 1,008번을 호마하면 항상 모든 천이 옹호하고 크나큰 길상을 얻느니라.
또 대길상천녀의 앞에서 유마를 흰 겨자에 섞어 호마하면 큰 재물이 풍성해지느니라.
또 알가목(遏迦木)으로 1,008번을 호마하면 곧바로 모든 불보살이 경각(警覺)하여 이 사람이 모든 죄업을 여읜 줄을 다 아시며, 모든 세간ㆍ출세간의 진언왕이 모두 눈앞에 나타나며, 모든 병이 제거되며, 모든 원수를 이기며, 모든 생사(生死)의 고통이 핍박하지 못하느니라. 그리고 이 진언의 힘을 말미암기 때문에 모든 착한 행위를 다 성취하며, 모든 악몽(惡夢)과 상서롭지 못한 일을 다 없애고, 모든 염도(厭禱)ㆍ모든 계박(繫縛)ㆍ모든 번뇌가 침입하여 흔들지 못하느니라.
이와 같은 등의 호마하는 사업(事業)은 능히 재앙을 없애고 안락을 얻으며 재물의 이익을 얻느니라. 설사 모든 악견(惡見)에 떨어진 중생이라도 정견(正見)을 얻게 하느니라.”
그때에 바가범(婆伽梵)께서 금강수보살에게 말씀하셨다.
“이는 교법(敎法)의 왕이며 대위덕(大威德)이 있고, 모든 여래의 심장이며, 모든 여래의 어머니며, 모든 여래께서 대법륜(大法輪)을 굴리시는 것이며, 모든 여래께서 보리도량(菩提道場)에 나아가시는 것이며, 모든 여래께서 대법당(大法幢)을 건립하시는 것이니라. 또 모든 여래께서 대법(大法)의 나팔을 부시는 것이며, 모든 여래께서 금강좌(金剛座)에 앉으시는 것이며, 모든 여래께서 마군(魔軍)을 항복받으시는 것이며, 모든 여래의 최승비밀(最勝秘密)이며, 여래의 극대비밀(極大秘密)이니라. 금강수보살이여, 이 다라니는 남섬부주의 모든 유정들의 번뇌를 없애고, 모든 유정들의 죄업을 없애며, 남섬부주의 유정들이 지옥ㆍ아귀ㆍ축생의 업(業)을 받는 일이 없게 하며, 유정들의 생로병사에 대한 근심ㆍ탄식ㆍ고통ㆍ걱정과 모든 열뇌(熱惱)를 없애느니라.”
그때 부처님께서 금강수보살에게 말씀하셨다.
“내가 천안(天眼)으로 모든 여래를 관찰하건대, 이 다라니에서 나오는 공덕취(功德聚)와 이 다라니에 위와 같은 가장 수승하고 미묘하고 광대하고 매우 깊으며 최고로 뛰어나고 최상의 대신통(大神通)이 있다는 것을 말씀하시지 못하셨다. 그러므로 박복하고 덕이 적은 중생들은 반드시 이 대보광박루각교왕(大寶廣博樓閣敎王) 다라니의 명자(名字)를 들을 수 없거늘, 하물며 다시 보거나 수지ㆍ독송할 수 있었겠는가. 만약 이 다라니의 이름을 듣거나 보는 이는 일찍이 항하의 모래알처럼 수많은 모든 불보살을 친근하였기 때문이니라.
금강수보살이여, 이 다라니는 여래의 심장이니 알기 어렵고 들어가기 어렵느니라. 만약 선남자ㆍ선여인이 백천만 겁 동안 80구지 나유다 백천 항하의 모래알처럼 수많은 모든 보살을, 음식ㆍ의복ㆍ방사(房舍)ㆍ와구(臥具)ㆍ백 가지 탕약(湯藥)ㆍ번기[幡]ㆍ일산ㆍ향기로운 꽃ㆍ바르는 향ㆍ가루향 등으로 공양하고, 다시 7보를 삼천대천세계에 가득 채워 날마다 모든 부처님께 받들어 보시하면 금강수여, 그대는 어떻게 생각하는가? 선남자ㆍ선여인의 공덕이 많겠느냐, 많지 않겠느냐?”
금강수보살이 부처님께 아뢰었다.
“부처님이시여, 이 사람의 공덕은 한량없고 끝없으며 이루 다 헤아릴 수 없습니다. 그러나 이 다라니를 한 번 읽은 이가 있으면 이 사람의 공덕은 앞의 공덕보다 더 수승하여 모든 부처님ㆍ여래께서도 다 말씀하실 수 없습니다. 만약 선남자ㆍ선여인이 잠깐이라도 이 다라니를 생각하면 그 공덕의 양이 모든 여래께 음식ㆍ의복ㆍ향기로운 꽃ㆍ7보로 공양한 공덕보다 갑절로 뛰어나니, 곧바로 모든 여래께 공양하는 일을 성취합니다.”
그때 여래께서 이 말씀을 마치시자 대중 가운데의 천ㆍ용ㆍ약차ㆍ건달바ㆍ아수라ㆍ가루나ㆍ긴나라ㆍ마호라가ㆍ인비인 등과 모든 대중들이 뛸 듯이 기뻐하며 소리를 내어 칭찬하고 5체투지(體投地)하며 경건하며 정성스러운 마음으로 예경하고 합장한 채 부처님께 아뢰었다.
“부처님이시여, 이 다라니 등은 여래께서 세간에 출현하신 것과 같사오니, 이제 부처님께서 남섬부주에 이 비밀다라니심법(秘密陁羅尼心法)을 잘 건립하셨습니다.”
그때 시방에서 함께 모인 모든 불보살이 석가모니여래를 찬탄하였다.
“훌륭하십니다, 훌륭하십니다.”
이렇게 찬탄하고 나서 각기 본토(本土)로 돌아갔다. 그때 석가모니 부처님께서도 부처님의 신력(神力)으로 사바세계(娑訶世界)에 돌아오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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