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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일 하나씩/적어보자 불교

[적어보자] #3275 불교 (대방광불화엄경/大方廣佛華嚴經) 10권

by Kay/케이 2023. 11.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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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합대장경 대방광불화엄경(大方廣佛華嚴經) 10

 

대방광불화엄경 제10권

우전국(于闐國) 삼장(三藏) 실차난타(實叉難陀) 한역
이운허 번역

5. 화장세계품 ③

그때에 보현보살이 다시 대중에게 말하였다.
“여러 불자들이여, 저 때 여읜 불꽃 광 향수해 동쪽에 다음 향수해가 있으니 이름이 변화하는 미묘한 몸[變化微妙身]이요, 이 바다 가운데 세계종이 있으니 이름은 잘 퍼진 차별한 방위[善布差別方]니라.
다음에 향수해가 있으니 이름이 금강 눈 당기[金剛眼幢]요, 세계종의 이름은 장엄한 법계 다리[莊嚴法界橋]니라.
다음에 향수해가 있으니 이름이 가지가지 연꽃 묘한 장엄[種種蓮華妙莊嚴]이요, 세계종의 이름은 시방 변화를 항상 냄[恒出十方變化]이니라.
다음에 향수해가 있으니 이름이 사이 없는 보배 왕 바퀴[無間寶王輪]요, 세계종의 이름은 보배 연꽃 줄기 자욱한 구름[寶蓮華莖密雲]이니라.
다음에 향수해가 있으니 이름이 묘한 향기 불꽃 두루 장엄[妙香焰普莊嚴]이요, 세계종의 이름은 비로자나 변화한 행[毘盧遮那變化行]이니라.
다음에 향수해가 있으니 이름이 보배 가루 염부 당기[寶末閻浮幢]요, 세계종의 이름은 부처님들 호념하는 경계[諸佛護念境界]이니라.
다음에 향수해가 있으니 이름이 온갖 빛깔 치성한 광명[一切色熾然光]이요, 세계종의 이름은 가장 훌륭한 빛 두루 비침[最勝光徧照]이니라.
다음에 향수해가 있으니 이름이 온갖 장엄거리 경계[一切莊嚴具境界]요, 세계종의 이름은 보배 불꽃 등불[寶焰燈]이니라.
이와 같이 말할 수 없는 티끌 수 향수해가 있는데, 윤위산[輪圍山]에 가장 가까운 향수해의 이름은 파려땅[玻瓈地]이요, 세계종의 이름은 항상 놓는 광명[常放光明]이니, 세계해의 청정한 겁의 성으로 체성을 삼았느니라.
이 가운데서 맨 밑에 있는 세계의 이름은 사랑스러운 깨끗한 빛 당기[可愛樂淨光幢]요, 부처 세계의 티끌 수 세계가 둘러쌌으며, 순일하게 청정하고 부처님 명호는 가장 훌륭한 삼매 정진하는 지혜[最勝三昧精進慧]니라.
이 위로 열 부처 세계의 티끌 수 세계를 지나가서 금강 당기 세계와 가지런한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향기 장엄 당기[香莊嚴幢]요, 열 부처 세계의 티끌 수 세계가 둘러쌌으며, 순일하게 청정하고 부처님 명호는 장애 없는 법계 등불[無障礙法界燈]이니라.
이 위로 세 부처 세계의 티끌 수 세계를 지나가서 사바세계와 가지런한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광명 놓는 광[放光明藏]이요, 부처님 명호는
법계에 두루하여 장애 없는 지혜 밝음[徧法界無障礙慧明]이니라.
이 위로 일곱 부처 세계의 티끌 수 세계를 지나가서 이 세계종의 맨 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가장 훌륭한 몸 향기[最勝身香]요, 스무 부처 세계의 티끌 세계가 둘러쌌으며 순일하게 청정하고 부처님 명호는 깨달음 부분의 꽃[覺分華]이니라.
여러 불자들이여, 저 그지없는 광명 바퀴 향수해 밖에 다음 향수해가 있으니 이름이 묘한 빛 구족함[具足妙光]이요, 세계종의 이름은 두루 때 없음[徧無垢]이니라. 다음에 향수해가 있으니 이름이 빛나는 일산[光耀蓋]이요, 세계종의 이름은 끝없는 두루 장엄[無邊普莊嚴]이니라. 다음에 향수해가 있으니 이름이 묘한 보배 장엄[妙寶莊嚴]이요, 세계종의 이름은 향 마니 궤도 형상[香摩尼軌度形]이니라. 다음에 향수해가 있으니 이름이 부처님 음성 냄[出佛音聲]이요, 세계종의 이름은 잘 건립한 장엄[善建立莊嚴]이니라. 다음에 향수해가 있으니 이름이 향 당기 수미장[香幢須彌藏]이요, 세계종의 이름은 광명 두루 가득함[光明徧滿]이니라. 다음에 향수해가 있으니 이름이 전단의 묘한 광명[栴檀妙光明]이요, 세계종의 이름은 꽃 불꽃 바퀴[華焰輪]니라. 다음에 향수해가 있으니 이름이 바람 힘으로 유지함[風力持]이요, 세계종의 이름은 보배 불꽃 구름 당기[寶焰雲幢]니라. 다음에 향수해가 있으니 이름이 제석의 몸 장엄[帝釋身莊嚴]이요, 세계종의 이름은 진주 광[眞珠藏]이니라. 다음에 향수해가 있으니 이름이 평탄한 엄정[平坦嚴淨]이요, 세계종의 이름은 비유리 가루 종종 장엄[毘瑠璃末種種莊嚴]이니라.
이와 같이 말할 수 없는 부처 세계의 티끌 수 향수해가 있는데, 윤위산에 가장 가까운 향수해의 이름은 묘한 나무 꽃[妙樹華]이요, 세계종의 이름은 여러 방위의 넓고 큰 세계를 냄[出生諸大廣大刹]이니, 모든 부처님의 마군을 부수는 음성으로 체성을 삼았느니라.
이 가운데서 맨 밑에 있는 세계의 이름은 불꽃 횃불 당기[焰炬幢]요, 부처님 명호는 세간의 공덕 바다[世間功德海]니라.
이 위로 열 부처 세계의 티끌 수 세계를 지나가서 금강 당기 세계와 가지런한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보배 냄[出生寶]이요, 부처님 명호는 사자 힘 보배 구름[師子力寶雲]이니라.
이 위에 사바세계와 가지런한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의복 당기[衣服幢]요, 부처님 명호는 온갖 지혜 바다 왕[一切智海王]이니라.
이 세계종의 맨 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보배 영락 사자 광명[寶瓔珞師子光明]이요, 부처님 명호는 잘 변화하는 연꽃 당기[善變化蓮華幢]니라.

여러 불자들이여, 저 금강 보배 불꽃 빛 향수해 밖에 다음 향수해가 있으니 이름이 온갖 장엄거리 맑게 꾸민 당기[一切莊嚴具瑩飾幢]요, 세계종의 이름은 청정행장엄(淸淨行莊嚴)이니라. 다음에 향수해가 있으니 이름이 온갖 보배 꽃 빛나는 바다[一切寶華光耀海]요, 세계종의 이름은 공덕상장엄(功德相莊嚴)이니라. 다음에 향수해가 있으니 이름이 연꽃 핀 것[蓮華開敷]이요, 세계종의 이름은 보살마니관장엄(菩薩摩尼冠莊嚴)이니라. 다음에 향수해가 있으니 이름이 묘한 보배 의복[妙寶衣服]이요, 세계종의 이름은 깨끗한 진주 바퀴[淨珠輪]이니라. 다음에 향수해가 있으니 이름이 사랑스런 꽃 두루 비침[可愛華徧照]이요, 세계종의 이름은 백 가지 빛 구름 비침[百光雲照耀]이니라. 다음에 향수해가 있으니 이름이 허공에 가득한 큰 광명[徧虛空大光明]이요, 세계종의 이름은 보배 빛 두루 비침[寶光普照]이니라. 다음에 향수해가 있으니 이름이 묘한 꽃 장엄 당기[妙華莊嚴幢]요, 세계종의 이름은 금 달 눈 영락[金月眼瓔珞]이니라. 다음에 향수해가 있으니 이름이 진주 향기 바다 광[眞珠香海藏]이요, 세계종의 이름은 부처 광명[佛光明]이니라. 다음에 향수해가 있으니 이름이 보배 바퀴 광명[寶輪光明]이요, 세계종의 이름은 부처님 경계를 잘 화현함[善化現佛境界光明]이니라.
이렇게 말할 수 없는 부처 세계의 티끌 수 향수해가 있는데, 윤위산에 가장 가까운 향수해의 이름은 끝없는 바퀴로 밑을 장엄함[無邊輪莊嚴底]이요, 세계종의 이름은 한량없는 방위의 차별[無量方差別]이니, 온갖 국토의 가지가지 말하는 음성으로 체성을 삼았느니라.
이 가운데서 맨 밑에 있는 세계의 이름은 금강 꽃 일산[金剛華蓋]이요, 부처님 명호는 그지없는 모양의 광명 넓은 문 음성[無盡相光明普門音]이니라.
이 위로 열 부처 세계의 티끌 수 세계를 지나가서 세계가 있어 금강 당기 세계와 가지런하니 이름이 보배 옷 내는 당기[出生寶衣幢]요, 부처님 명호는 복덕 구름 큰 위세[福德雲大威勢]니라.
이 위에 사바세계와 가지런하게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모든 보배 묘한 장엄[衆寶具妙莊嚴]이요, 부처님 명호는 수승한 지혜 바다[勝慧海]니라.
이 세계종의 맨 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해의 광명 의복 당기[日光明衣服幢]요, 부처님 명호는 지혜 해 연꽃 구름[智日蓮華雲]이니라.
여러 불자들이여, 저 제청보 장엄 향수해 밖에 다음 향수해가 있으니 이름이 아수라궁전(阿修羅宮殿)이요, 세계종의 이름은 향수 빛으로 지니는 바[香水光所持]니라. 다음에 향수해가 있으니 이름이 보배 사자 장엄[寶師子莊嚴]이요, 세계종의 이름은 시방에 두루
보이는 온갖 보배[徧示十方一切寶]니라. 다음에 향수해가 있으니 이름이 궁전 빛 광명 구름[宮殿色光明雲]이요, 세계종의 이름은 보배 바퀴 묘한 장엄[寶輪妙莊嚴]이니라.
다음에 향수해가 있으니 이름이 큰 연꽃 냄[出大蓮華]이요, 세계종의 이름은 묘한 장엄 법계에 두루 비침[妙莊嚴徧照法界]입니다. 다음에 향수해가 있으니 이름이 등 불꽃 묘한 눈[燈焰妙眼]이요, 세계종의 이름은 시방의 변화를 두루 관찰함[徧察十方變化]이니라. 다음에 향수해가 있으니 이름이 부사의 장엄 바퀴[不思議莊嚴輪]요, 세계종의 이름은 시방 광명 넓은 소문[十方光明普名稱]이니라. 다음에 향수해가 있으니 이름이 보배 쌓아 장엄[寶積莊嚴]이요, 세계종의 이름은 등불 빛 비침[燈光照耀]입니다. 다음에 향수해가 있으니 이름이 깨끗한 보배 광명[淸淨寶光明]이요, 세계종의 이름은 수미산도 장애하지 못하는 바람[須彌無能爲礙風]이니라. 다음에 향수해가 있으니 이름이 보배 옷 난간[寶衣欗楯]이요, 세계종의 이름은 여래 몸 광명[如來身光明]이니라.
이와 같이 말할 수 없는 부처 세계의 티끌 수 향수해가 있는데 윤위산에 가장 가까운 향수해의 이름은 나무 장엄 당기[樹莊嚴幢]요, 세계종의 이름은 제석천 그물에 편안히 머뭄[安住帝網]이니 온갖 보살 지혜의 지위 음성으로 체성을 삼았느니라.
이 가운데서 맨 밑에 있는 세계의 이름은 묘한 금빛[妙金色]이요, 부처님 명호는 향기 불꽃 수승한 위엄 광명[香焰勝威光]이니라.
이 위로 열 부처 세계의 티끌 수 세계를 지나가서 금강 당기 세계와 가지런하게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마니 나무 꽃[摩尼樹華]이요, 부처님 명호는 걸림없이 두루 나타남[無礙普現]이니라.
이 위에 사바세계와 가지런하게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비유리 묘한 장엄[毘瑠璃妙莊嚴]이요, 부처님 명호는 법에 자재한 견고한 지혜[法自在堅固慧]이니라.
이 세계종의 맨 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범음성 묘한 장엄[梵音妙莊嚴]이요, 부처님 명호는 연꽃 핀 광명왕[蓮華開敷光明]이니라.
여러 불자들이여, 저 금강 바퀴로 밑을 장엄한 향수해 밖에 다음 향수해가 있으니 이름이 연꽃 화현하는 곳[化現蓮華處]이요, 세계종의 이름은 국토 평정[國土平正]이니라. 다음에 향수해가 있으니 이름이 마니 광명[摩尼光]이며, 세계종의 이름은 법계에 두루하게 미혹 없음[徧法界無迷感]이니라. 다음에 향수해가 있으니 이름이 여러 묘한 향기 해 마니[衆妙香日摩尼]요, 세계종의 이름은 시방을 두루 나타냄[普現十方]이니라. 다음에 향수해가 있으니 이름이 보배 흐름을 항상 받음[恒納寶流]이요, 세계종의 이름은 넓은 행 부처님 말씀하는 음성[普行佛言音]이니라. 다음에 향수해가 있으니 이름이 끝없이 깊고 묘한 음성[無邊深妙音]이요,
세계종의 이름은 끝없는 방위 차별[無邊方差別]이니라. 다음에 향수해가 있으니 이름이 견실한 무더기[堅實積聚]요, 세계종의 이름은 한량없는 처소 차별[無量處差別]이니라. 다음에 향수해가 있으니 이름이 청정한 범음[淸淨梵音]이요, 세계종의 이름은 두루 청정한 장엄[普淸淨莊嚴]입니다. 다음에 향수해가 있으니 이름이 전단 난간의 음성 광[栴檀欄楯音聲藏]이요, 세계종의 이름은 멀리 솟아난 당기[逈出幢]이니라. 다음에 향수해가 있으니 이름이 묘한 향기 보배 왕 광명 장엄[妙香寶王光莊嚴]이요, 세계종의 이름은 광명 널리 나타내는 힘[普現光明力]이니라.
여러 불자들이여, 저 연꽃 인다라 그물 향수해 밖에 다음 향수해가 있으니 이름이 은 연꽃 묘한 장엄[銀蓮華妙莊嚴]이요, 세계종의 이름은 두루한 행[普徧行]이니라. 다음에 향수해가 있으니 이름이 비유리 대 촘촘한 불꽃 구름[毘瑠璃竹密焰雲]이요, 세계종의 이름은 시방의 음성 널리 냄[普出十方音]이니라. 다음에 향수해가 있으니 이름이 시방의 빛난 불꽃 무더기[十方光焰聚]요, 세계종의 이름은 항상 변화를 내어 시방에 분포함[恒出變化分布十方]이니라. 다음에 향수해가 있으니 이름이 진금을 내는 마니 당기[出現眞金摩尼幢]요, 세계종의 이름은 금강 당기 모양[金剛幢相]이니라. 다음에 향수해가 있으니 이름이 평등한 큰 장엄[平等大莊嚴]이요, 세계종의 이름은 법계에 용맹하게 돔[法界勇猛旋]이니라. 다음에 향수해가 있으니 이름이 보배 꽃 떨기 다함 없는 빛[寶華叢無盡光]이요, 세계종의 이름은 끝없는 깨끗한 광명[無邊淨光明]이니라. 다음에 향수해가 있으니 이름이 묘한 금 당기[妙金幢]요, 세계종의 이름은 비밀을 연설하는 곳[演說微密處]이니라. 다음에 향수해가 있으니 이름이 빛을 두루 비침[光影徧照]이요, 세계종의 이름은 넓은 장엄[普莊嚴]이니라. 다음에 향수해가 있으니 이름이 고요한 음성[寂音]이요, 세계종의 이름은 앞에 드리움[現前垂布]이니라.
이와 같이 말할 수 없는 부처 세계의 티끌 수 향수해가 있는데 윤위산에 가장 가까운 향수해의 이름은 촘촘한 불꽃 구름 당기[密焰雲幢]요, 세계종의 이름은 온갖 빛 장엄[一切光莊嚴]이니, 모든 여래의 도량에 모인 대중의 음성으로 체성을 삼았느니라.
여기에서 맨 밑에 있는 세계의 이름은 깨끗한 눈 장엄[淨眼莊嚴]이요, 부처님 명호는 금강 달이 시방에 두루 비침[金剛月徧照十方]이니라.
이 위로 열 부처 세계의 티끌 수 세계를 지나가서 금강 당기 세계와 가지런하게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연화덕(蓮華德)이요 부처님 명호는 큰 정진 잘 깨달은 지혜[大精進善覺慧]니라.
이 위에 사바세계와 가지런하게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금강 촘촘한 장엄[金剛密莊嚴]이요, 부처님 명호는 사라왕 당기[娑羅王幢]니라.
이 위로 일곱 부처 세계의 티끌 수 세계를 지나가서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깨끗한 바다 장엄[淨海莊嚴]이요, 부처님 명호는 위덕이 뛰어나서 제복할 이 없음[威德絶倫無能制伏]이니라.
여러 불자들이여, 저 보배 향을 쌓은 광 향수해 밖에 다음 향수해가 있으니 이름이 온갖 보배 광명 두루 비침[一切寶光明徧照]이요, 세계종의 이름은 깨끗한 이름 장엄[無垢稱莊嚴]이니라. 다음에 향수해가 있으니 이름이 여러 보배 꽃 만발[衆寶華開敷]이요, 세계종의 이름은 허공상(虛空相)이니라. 다음에 향수해가 있으니 이름이 길상한 휘장 두루 비침[吉祥幄徧照]이요, 세계종의 이름은 걸림없는 빛 두루 장엄[無礙光普莊嚴]이니라. 다음에 향수해가 있으니 이름이 전단나무 꽃[栴檀樹華]이요, 세계종의 이름은 시방에 널리 나타나 돔[普現十方旋]이니라. 다음에 향수해가 있으니 이름이 묘한 빛 보배 냄[出生妙色寶]이요. 세계종의 이름은 수승한 당기 두루 행함[勝幢周徧行]이니라. 다음에 향수해가 있으니 이름이 금강 꽃 널리 냄[普生金剛華]이요, 세계종의 이름은 헤아릴 수 없는 장엄 나타냄[現不思議莊嚴]이니라. 다음에 향수해가 있으니 이름이 심왕 마니 바퀴 좋은 장식[心王摩尼輪嚴飾]이요, 세계종의 이름은 장애 없는 부처의 광명 나타냄[示現無礙佛光明]이니라. 다음에 향수해가 있으니 이름이 보배 영락 모아 쌓음[積集寶瓔珞]이요, 세계종의 이름은 깨끗이 의심을 덜음[淨除疑]이니라. 다음에 향수해가 있으니 이름이 진주 바퀴 두루 장엄[眞珠輪普莊嚴]이요, 세계종의 이름은 모든 부처님 서원으로 흐름[諸佛願所流]이니라.
이와 같이 말할 수 없는 부처 세계의 티끌 수 향수해가 있는데, 윤위산에 가장 가깝게 있는 향수해의 이름이 염부단 보배 광 바퀴[閻浮檀寶藏輪]요, 세계종의 이름은 넓은 음성 당기[普音幢]니, 온갖 지혜 문에 들어가는 음성으로 체성을 삼았느니라.
이 가운데서 맨 밑에 있는 세계의 이름이 꽃술 불꽃[華蘂焰]이요, 부처님 명호는 정진하는 보시[精進旋]니라.
이 위로 열 부처 세계의 티끌 수 세계를 지나가서 금강 당기 세계와 가지런하게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연꽃 광명 당기[蓮華光明幢]요, 부처님 명호는 온갖 공덕 가장 수승한 심왕[一切功德最勝心王]이니라.
이 위로 세 부처 세계의 티끌 수 세계를 지나가서 사바세계와 가지런하게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십력장엄(十力莊嚴)이요, 부처님 명호는 한량없는 공덕을 잘 내는 왕[善出現無量功德王]이니라.
이 세계종의 맨 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마니 향산 당기[摩尼香山幢]요, 부처님 명호는 넓고 큰 좋은
눈으로 깨끗이 의심을 제함[廣大善眼淨除疑]이니라.
여러 불자들이여, 저 보배 장엄 향수해 밖에 다음 향수해가 있으니 이름은 수미산 유지하는 광명장[持須彌光明藏]이요, 세계종의 이름은 넓고 큰 구름 냄[出生廣大雲]이니라. 다음에 향수해가 있으니 이름이 가지가지 장엄한 큰 위력 경계[種種莊嚴大威力境界]요, 세계종의 이름은 장애 없는 깨끗한 장엄[無礙淨莊嚴]이니라. 다음에 향수해가 있으니 이름이 촘촘하게 편 보배 연꽃[密布寶蓮華]이요, 세계종의 이름은 가장 수승한 등불 장엄[最勝燈莊嚴]이니라. 다음에 향수해가 있으니 이름은 온갖 보배의 장엄을 의지함[依止一切寶莊嚴]이요, 세계종의 이름은 햇빛 광명 그물 광[日光明網藏]이니라. 다음에 향수해가 있으니 이름이 썩 많은 엄정[衆多嚴淨]이요, 세계종의 이름은 보배 꽃 의지한 곳[寶華依處]이니라. 다음에 향수해가 있으니 이름은 극히 총명한 행[極聰慧行]이요, 세계종의 이름은 가장 수승한 형상 장엄[最勝形莊嚴]이니라. 다음에 향수해가 있으니 이름은 묘한 마니 봉우리 유지함[持妙摩尼峰]이요, 세계종의 이름은 널리 깨끗한 허공장[普淨虛空藏]이니라. 다음에 향수가 있으니 이름이 큰 광명 널리 비침[大光徧照]이요, 세계종의 이름은 제청 횃불 광명[帝靑炬光明]이니라. 다음에 향수해가 있으니 이름이 사랑스러운 마니 구슬 가득하여 두루 비침[可愛摩尼珠充滿徧照]이요, 세계종의 이름은 두루 영각하는 소리[普吼聲]니라.
이와 같이 말할 수 없는 부처 세계의 티끌 수 향수해가 있는데, 윤위산에 가장 가까운 향수해의 이름이 제청보를 냄[出帝靑寶]이요, 세계종의 이름은 두루 가득하여 차별 없음[周徧無差別]이니 온갖 보살의 우렁찬 소리로 체성을 삼았느니라.
이 가운데서 맨 밑에 있는 세계의 이름이 묘하고 훌륭한 광[妙勝藏]이요, 부처님 명호는 가장 수승한 공덕 지혜[最勝功德慧]니라.
이 위로 열 부처 세계의 티끌 수 세계를 지나가서 금강 당기 세계와 가지런하게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장엄상(莊嚴相)이요, 부처님 명호는 뛰어나게 수승한 큰 광명[超勝大光明]이니라.
이 위에 사바세계와 가지런하게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유리 바퀴 넓은 장엄[瑠璃輪普莊嚴]이요, 부처님 명호는 수미등(須彌燈)이니라.
이 세계종의 맨 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꽃 당기 바다[華幢海]요, 부처님 명호는 그지없이 변화하는 묘한 지혜 구름[無盡變化妙慧雲]이니라.
여러 불자들이여, 저 금강 보배덩이 향수해 밖에 다음 향수해가 있으니 이름이 잘 꾸민 보배 성가퀴[崇飾寶埤堄]요, 세계종의 이름은 빼어난 보배 당기[秀出寶幢]니라. 다음에
향수해가 있으니 이름이 보배 당기 장엄[寶幢莊嚴]이요, 세계종의 이름은 온갖 광명을 나타냄[現一切光明]이니라. 다음에 향수해가 있으니 이름이 묘한 보배 구름[妙寶雲]이요, 세계종의 이름은 온갖 보배 장엄 광명이 두루 비침[一切寶莊嚴光明徧照]이니라. 다음에 향수해가 있으니 이름이 보배 나무 꽃 장엄[寶樹華莊嚴]이요, 세계종의 이름은 묘한 꽃 사이사이 장식함[妙華間飾]이니라. 다음에 향수해가 있으니 이름이 묘한 보배 옷 장엄[妙寶衣莊嚴]이요, 세계종의 이름은 광명 바다[光明海]니라. 다음에 향수해가 있으니 이름이 보배 나무 봉우리[寶樹峯]요, 세계종의 이름은 보배 불꽃 구름[寶焰雲]이니라. 다음에 향수해가 있으니 이름이 광명을 나타냄[示現光明]이요, 세계종의 이름은 금강에 들어가는 데 걸림에 없음[入金剛無所礙]이니라. 다음에 향수해가 있으니 이름이 연꽃 널리 장엄[蓮華普莊嚴]이요, 세계종의 이름은 끝없는 언덕 바다 못[無邊岸海淵]이니라. 다음에 향수해가 있으니 이름이 묘한 보배 장엄[妙寶莊嚴]이요, 세계종의 이름은 널리 나타내는 국토장[普示現國土藏]이니라.
이와 같이 말할 수 없는 부처 세계의 티끌 수 향수해가 있는데, 윤위산에 가장 가까운 향수해 이름이 깨뜨릴 수 없는 바다[不可壞海]요, 세계종의 이름은 묘한 바퀴 사이사이 섞인 연꽃 도량[妙輪間錯蓮華場]이니, 온갖 부처님 힘에서 나는 소리로 체성을 삼았느니라.
이 가운데서 맨 밑에 있는 세계의 이름이 가장 묘한 향[最妙香]이요, 부처님 명호는 변화가 한량없는 티끌 수 광명[變化無量塵數光]이니라.
이 위로 열 부처 세계의 티끌 수 세계를 지나가서 금강 당기 세계와 가지런하게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부사의하고 차별한 장엄문[不思議差別莊嚴門]이요, 부처님 명호는 한량없는 지혜[無量智]니라.
이 위에 사바세계와 가지런하게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시방의 광명 묘한 연꽃 광명[十方光明妙華藏]이요, 부처님 명호는 사자 눈 빛난 불꽃 구름[師子眼光焰雲]이니라.
이 세계종의 맨 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바다 음성[海音聲]이요, 부처님 명호는 수천광염문(水天光焰門)이니라.
여러 불자들이여, 저 하늘 성 보배 성가퀴 향수해 밖에 다음 향수해가 있으니 이름이 불꽃 바퀴 찬란한 빛[焰輪赫變光]이요, 세계종의 이름은 말할 수 없는 종종 장엄[不可說種種莊嚴]이니라. 다음에 향수해가 있으니 이름이 보배 티끌 길[寶塵路]이요, 세계종의 이름은 한량없이 돌음에 두루 들어감[普入無量旋]이니라. 다음에 향수해가 있으니 이름이 온갖 장엄 구족함[具一切莊嚴]이요, 세계종의 이름은 보배 빛 두루 비침[寶光徧照]이니라. 다음에 향수해가 있으니 이름이 뭇 보배 그물 폄[布衆寶網]이요, 세계종의 이름은 깊고 촘촘하게 펴 놓음[安布深密]이니라. 다음에 향수해가 있으니 이름이 묘한 보배 장엄 당기[妙寶莊嚴幢]요, 세계종의
이름은 세계해의 분명한 음성[世界海明了音]이니라. 다음에 향수해가 있으니 이름이 일궁의 청정한 그림자[日宮淸淨影]요, 세계종의 이름은 인다라 그물에 두루 들어감[徧入因陀羅網]이니라. 다음에 향수해가 있으니 이름이 온갖 풍류의 아름다운 소리[一切鼓樂美妙音]요, 세계종의 이름은 원만하고 반듯함[圓滿平正]이니라. 다음에 향수해가 있으니 이름이 가지가지 묘한 장엄[種種妙莊嚴]이요, 세계종의 이름은 깨끗하고 촘촘한 광명 불꽃 구름[淨密光焰雲]이니라. 다음에 향수해가 있으니 이름이 두루한 보배 불꽃 등[周徧寶焰燈]이요, 세계종의 이름은 부처님 근본 서원 따르는 가지가지 형상[隨佛本願種種形]이니라.
이러하게 말할 수 없는 부처 세계의 티끌 수 향수해가 있는데, 윤위산에 가장 가까운 향수해 이름이 영락 옷 모아 쌓음[積集瓔珞衣]이요, 세계종의 이름은 변화하여 나타낸 묘한 옷[化現妙衣]이니, 삼세의 모든 부처님 음성으로 체성을 삼았느니라.
이 가운데서 맨 밑에 향수해가 있으니 이름이 인다라 연꽃 광[因陀羅華藏]이요, 세계의 이름은 환희를 발생함[發生歡喜]이니 부처 세계의 티끌 수 세계가 둘러쌌으며, 순일하게 청정하고 부처님 명호는 견고하게 깨달은 지혜[堅悟智]니라.
이 위로 열 부처 세계의 티끌 수 세계를 지나가서 금강 당기 세계와 가지런하게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보배 그물 장엄[寶網莊嚴]이요, 열 부처 세계의 티끌 수 세계가 둘러쌌으며, 순일하게 청정하고 부처님 명호는 한량없이 환희한 빛[無量歡喜光]이니라.
이 위로 세 부처 세계의 티끌 수 세계를 지나가서 사바세계와 가지런하게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보배 연꽃 사자좌[寶蓮華師子座]요, 열세 부처 세계의 티끌 수 세계가 둘러쌌으며, 부처님 명호는 가장 청정하여 헛되이 듣지 않음[最淸淨不空聞]이니라.
이 위로 일곱 부처 세계의 티끌 수 세계를 지나가서 이 세계종의 맨 위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이 보배 빛 용 광명[寶色龍光明]이요, 스무 부처 세계의 티끌 수 세계가 둘러쌌으며, 순일하게 청정하고 부처님 명호는 법계에 두루 밝게 비침[徧法界普照明]이니라.
여러 불자들이여, 이러한 열 불가설 부처 세계의 티끌 수 향수해 가운데 열 불가설 부처 세계의 티끌 수 세계종이 있는데, 모두 온갖 보살 형상을 나타내는 마니왕 당기 장엄 연화를 의지하여 머물며 각각 장엄한 짬이 새[間]가 끊어지지 않았으며, 각각 보배 빛 광명을 놓으며 각각 광명
구름이 이 위에 덮였으며, 각각 장엄거리며 각각 겁의 차별이며 각각 부처님이 출현하며 각각 법 바다를 연설하며 각각 중생들이 두루 가득하며 각각 시방에 널리 나아가며 온갖 부처님 신력으로 가지하였느니라.
이 낱낱 세계종 가운데는 온갖 세계들이 가지가지 장엄을 의지하여 머물면서 번갈아 서로 연접하여 세계 그물을 이루었으며, 화장장엄세계해에 가지가지 차별하게 가득히 건립되었느니라.”
그때 보현보살이 이 뜻을 거듭 펴려고 부처님의 위신력을 받들어 게송으로 말하였다.

화장장엄 세계해가
법계 같아 차별 없고
장엄들도 깨끗하게
허공중에 머물렀네.

이 세계해 가운데는
세계종이 불가사의
하나하나 자재하고
잡란하지 아니하다.

화장장엄 세계해에
세계종이 널려 있어
다른 형상 다른 장엄
가지가지 같지 않네.

부처님들 변화 음성
가지가지 체성 되니
업의 힘을 따라 보네
세계종의 잘 꾸민 일.

수미산성 그물이며
물의 바퀴 둥근 모양
크고 넓은 연꽃 피어
따로따로 둘러쌌네.

산 당기며 누각 형상
빙빙 도는 금강 형상
이러하게 부사의한
크고 넓은 세계종들,

큰 바다와 진주 불꽃
광명 그물 부사의라
이와 같은 세계종이
연꽃 위에 머물렀네.

하나하나 세계종들
광명 그물 말로 못해
광명 중에 나툰 세계
시방 바다 두루 보네.

일체의 세계종과
꾸며진 장엄구들
그 국토에 모두 있어
다함없이 모두 보네.

세계종이 부사의요
세계들도 가이없어
가지가지 좋고 묘함
큰 신선의 힘이니라.

온 법계 세계종의
세계들도 불가사의
이뤄지고 부서지고
이미 멸한 것도 있어,

숲 가운데 잎새들이
혹은 피고 떨어지듯
세계종의 세계들도
성립되고 부서지고,

비유하면 숲을 따라
과일 각각 다르듯이
세계종을 의지하여
가지가지 중생 살고,

종자들이 다르므로
과일들도 다르듯이
업의 힘이 차별하며
세계 중생 같지 않고,

비유하면 심왕 보배
마음 따라 빛 보나니
중생 마음 깨끗하면
청정 세계 보게 되고,

비유하면 큰 용왕이
구름 내어 허공 덮듯
부처님의 원력으로
모든 국토 생겨나고,

요술장이 주문으로
모든 일을 지어내듯
중생들의 업력으로
국토들이 불가사의,


가지각색 그림들을
환장이가 그리듯이
이러하온 온갖 세계
마음 화백[心畵師] 그려내고,

중생들의 각각 몸이
마음 따라 차별하듯
이와 같이 종종 세계
업을 따라 생겨 나고,

비유하면 보는 이들
각색 빛깔 다르나니
중생 맘과 행을 따라
세계 봄도 그와 같네.

일체의 세계짬에
두루 핀 연꽃 그물
가지가지 모양으로
장엄마다 다 깨끗해.
저기 있는 연꽃 그물
세계들이 머무는 곳
가지가지 장엄한 일
가지가지 중생 사네.

어떤 세계 가운데는
평탄찮고 험악하니
중생들의 번뇌 많아
저러하게 보이는 것,

물들거나 깨끗도 한
한량없는 세계들은
중생들의 마음 따라
보살 힘이 유지한 것,

어떤 세계 가운데는
물들거나 청정하니
업력으로 생기어서
보살들이 교화하고,

어떤 세계 광명 놓아
보배로써 되었거든
가지가지 묘한 장식
부처님이 청정케 해.

하나하나 세계종에
겁 불[劫火] 타서 부사의라
보기에는 나쁘지만
그런 곳이 항상 견고,
중생들의 업을 따라
많은 세계 생겨 나서
풍륜이나 수륜들을
의지하여 머무르네.

온 세계가 이러하게
보는 것이 다르지만
실지로는 나도 않고
멸하지도 아니하네.

낱낱 마음 생각에서
많은 세계 생겨나되
부처님의 신력으로
깨끗함을 모두 보네.

어떤 세계 진흙이니
그 체질이 매우 굳고
빛이 없어 캄캄하니
악업 중생 모여 살고,

어떤 세계 금강이나
물이 들고 근심 많고
낙은 적고 고통 많아
박복한 이 사는 데며,

어떤 세계 철로 되고
어떤 세계 구리로 돼
돌이 많고 험악하니
죄 지은 이 가득하다.
세계 중에 지옥 있고
중생 고통 구원 못해
늘 캄캄한 가운데서
불꽃 바다 매양 타고,

어떤 데는 축생 있어
모든 형상 누추하니
제가 지은 악업으로
갖은 고통 항상 받고,

어떤 데는 염라 세계
기갈이 막심하며
불꽃 산에 올라가서
중한 고통 갖추 받네.

그런 중에 어떤 세계
칠보로써 되었는데
가지가지 궁전들이
정업(淨業)으로 이루었네.

모든 세계 네가 보라,
인간이나 천상들은
정업으로 이룬 과보
때 따라서 쾌락 받네.

낱낱 털의 구멍마다
부사의한 억만 세계
가지각색 좋은 장엄
착박한 일 전혀 없고,
중생들의 업력으로
모든 세계 한량없고
그 가운데 집착 생겨
고와 낙이 같지 않고,

어떤 세계 보배로 돼
많은 광명 늘 놓는데
금강 보배 묘한 연꽃
좋은 장엄 때가 없고,


광명으로 체성 되고
빛 바퀴에 머무르니
황금 빛과 전단 향기
불꽃 구름 늘 비치고,

월륜(月輪)으로 된 세계에
향기 옷이 두루 퍼져
한 송이의 연꽃 안에
보살들이 충만하고,

어떤 세계 보배로 돼
깨끗한 빛 때 없으니
제석천의 진주 그물
광명 항상 비치는 듯,

어떤 세계 향기로나
금강화로 체성 되니
마니 광명 영상들이
보기에도 깨끗하고,
셀 수 없는 많은 세계
꽃 둘레로 이뤘으니
화신불이 가득하고
모든 보살 광명 놓네.

청정하온 어떤 세계
간 데마다 꽃나무라
묘한 가지 도량 덮고
마니 구름 그늘 지고,

어떤 세계 광명 비쳐
금강화로 성취하고
어떤 것은 부처 음성
많은 그물 끝이 없고,

어떤 세계 보살처럼
마니보배 관을 쓰고
어떤 세계 좌대 형상
광명으로 생겨나고,

어떤 세계 전단 가루
혹은 미간 광명이며
부처님의 빛난 음성
묘한 세계 이루었고,

어떤 세계 청정하여
한 빛으로 장엄하고
어떤 세계 많은 장엄
가지가지 기묘하며,
어떤 세계 열 국토의
묘한 물상 잘 꾸미고
어떤 것은 천 국토의
일체로써 장식하며,

일억 세계 물건으로
한 국토를 장엄하니
여러 모양 같지 않아
영상같이 나타나고,

불가설의 국토 것을
한 세계에 장엄하니
좋은 광명 각각 놓아
여래 원력 생겼으며,

어떤 세계 국토들은
원력으로 깨끗게 해
여러 가지 장엄 중에
세계 바다 널리 보고,

보현의 원을 닦아
청정 국토 얻었으며
시방세계 장엄들이
이 가운데 나타나네.

불자들아, 네가 보라.
세계종의 위신으로
오는 세상 모든 국토
꿈과 같이 모두 보고,
온 시방의 모든 세계
지난 세상 국토들을
한 세계의 가운데서
영상처럼 화현하며,

삼세의 부처님과
한량없는 국토들을
한 세계해 가운데서
모든 것을 볼 수 있고,

부처님들 신력으로
티끌 속에 나툰 국토
가지가지 밝게 봄이
영상처럼 진실찮네.

어떤 데는 많은 세계
그 형상이 바다 같고
수미산과 같기도 해
온 세계가 불가사의,

어떤 세계 잘 있는데
제석천궁 그물 같고
나무 숲도 같은 것이
그 가운데 부처 가득,

보배 바퀴 형상 같고
어떤 것은 연꽃 같고
여덟 모나고 모든 장식
고루고루 청정하다.
어떤 세계 상좌(床座) 같고
세모나고 성곽 같고
가륵가의 모양 같고
범천왕의 몸도 같다.

하느님의 상투 같고
혹은 반달 모양 같고
마니산과 같은 것도
해와 같은 것도 있네.


어떤 세계 모양새는
향물 바다 돌 듯하고
어떤 것은 광명 바퀴
부처님이 장엄한 것.

바퀴 그물 같은 것도
단 모은 것 같은 것도
부처님의 백호상도
눈과 육계 같기도 해,

어떤 세계 부처님 손
어떤 것은 금강저(金剛杵)요
불꽃 산도 비슷한데
보살 되어 두루 가득,

혹은 사자 모습 같고
바다 조개 같기도 해
한량없는 모든 모양
자체 성품 각각 차별,
한 세계종 가운데도
세계 모양 다 다른데
부처님의 원력으로
편안하게 머무르네.

어떤 세계 한 겁[一劫]이라
열 겁 동안 머무르며
혹은 백 겁 혹은 천 겁
세계 티끌 겁도 있네.

한 겁에도 어떤 세계
생겨 나고 없어지고
한량없고 셀 수 없어
헤아릴 수 없기도 해,

어떤 세계 부처 있고
어떤 데는 부처 없고
어떤 데는 한 부처님
혹은 한량없는 부처,

부처님이 안 계신 덴
다른 세계 부처님이
변화하여 오시어서
모든 불사(佛事) 지으시되,

도솔천서 내려오고
태에 들고 탄생하여
마군 항복 정각(正覺) 이뤄
무상법륜 굴리시며,
중생들의 마음 따라
가지가지 모양 뵈고
묘한 법륜 연설하여
근성 욕망 응하시네.

낱낱 부처 세계 중에
한 부처님 출현하사
억천만 년 지내면서
위없는 법 연설하되,

법기(法器) 아닌 중생들은
부처님을 못 뵈어도
즐기는 맘 있는 이는
어디서나 보느니라.

낱낱 세계 가운데는
부처님들 각각 출현
온갖 세계 부처님이
몇 억인지 알 수 없네.

이 가운데 부처님들
한량없는 신통 변화
온 법계에 가득하여
중생 바다 조복하네.

어떤 세계 광명 없어
캄캄하여 두렴 많고
칼 끝으로 찌르는 듯
보는 이도 코가 시고,

어떤 세계 하늘 광명
어떤 데는 궁전 광명
혹은 일월 광명 있어
세계 그물 부사의라.
어떤 세계 자기 광명
나무들도 빛을 내어
고통 번뇌 없는 것은
중생들의 복력이요,

어떤 세계 산의 광명
어떤 데는 마니 광명
등불 빛도 비치는 건
중생들의 업력이라.

혹은 부처 광명으로
보살들이 가득하고
어떤 데는 연꽃 광명
찬란한 빛 매우 좋고,

어떤 세계 꽃 광명과
향수 광명 비치기도
도향(塗香) 소향(燒香) 비치나니
청정하온 원력이라.

어떤 것은 구름 광명
마니 조개 광명이며
부처님의 신통 광명
즐거운 말 연설하며,
보배 광명 비치기도
금강 불꽃 비치기도
청정 음성 멀리 퍼져
간 데마다 고통 없네.

어떤 것은 마니 광명
장엄거리 광명이며
혹은 도량 광명으로
모인 대중 비추도다.


부처님이 광명 놓아
화신불이 충만하고
그 광명이 널리 비쳐
온 법계에 두루하네.

어떤 세계 무서운데
부르짖는 고통 소리
처참하기 짝이 없어
듣는 이가 공포하고,

지옥이나 축생이나
염마라들 있는 곳과
그와 같은 나쁜 세계
고통 소리 항상 나네.

어떤 국토 가운데는
기쁜 소리 항상 나며
교화함을 잘 받나니
정업(淨業)으로 얻느니라.
어떤 국토 가운데는
제석 음성 늘 듣거나
범천왕의 좋은 음성
세상 임금 말씀 듣네.

어떤 세계 국토에는
구름에서 묘한 소리
보배 바다 마니 나무
풍악 소리 가득하며

부처님과 광명 속에
법문 교화 그지없고
보살들의 묘한 음성
시방세계 늘 들리며

헤아릴 수 없는 세계
운전하는 법륜 소리
원력 바다 나는 소리
수행하는 묘한 음성,

삼세의 부처님들
여러 세계 나시어서
명호들이 구족하고
좋은 음성 그지없고,

어떤 세계 가운데는
부처님의 신력 음성
지바라밀[地度] 사무량심
이런 법을 연설하고,
보현보살 서원으로
온 세계 묘한 음성
법문 소리 진동하여
시간으로 다함없네.

청정 국토 부처님이
자재하신 음성 내니
시방 법계 중생들이
못 듣는 이 하나 없네.
궤도(軌度) : 앞글자는 거(居)와 유(洧)의 반절이고, 뒷글자는 도(徒)와 고(故)의 반절이다.
영식(瑩飾) : 앞글자는 오(烏)와 정(定)의 반절이다.
난순(欄楯) : 앞글자는 락(落)과 간(干)의 반절이고, 뒷글자는 식(食)과 윤(尹)의 반절이다.
화총(華叢) : 뒷글자는 조(徂)와 홍(紅)의 반절이다.
상악(祥幄) : 뒷글자는 어(於)와 각(角)의 반절이다.
비예(埤堄) : 앞글자는 보(普)와 미(米)의 반절이고, 뒷글자는 연(硏)과 계(啓)의 반절이다.
체상(遞相) : 앞글자는 음이 제(第)이다.
중회(衆繢) : 뒷글자는 호(胡)와 대(對)의 반절이다.
겁소(劫燒) : 뒷글자는 실(失)과 조(照)의 반절이다.
견경(堅鞕) : 뒷글자는 오(五)와 쟁(諍)의 반절이다.
박애(迫隘) : 앞글자는 박(博)과 맥(陌)의 반절이고, 뒷글자는 오(烏)와 해(懈)의 반절이다.
윤망(輪輞) : 뒷글자는 음이 망(罔)이다.
단선(壇墠) : 앞글자는 도(徒)와 간(干)의 반절이고, 뒷글자는 상(常)과 연(演)의 반절이다.
강저(剛杵) : 뒷글자는 창(昌)과 여(與)의 반절이다.
해방(海蚌) : 뒷글자는 보(步)와 항(項)의 반절이다.
호규(噑叫) : 앞글자는 음이 호(毫)이고, 뒷글자는 고(古)와 조(弔)의 반절이다.
산초(酸楚) : 앞글자는 소(素)와 관(官)의 반절이고, 뒷글자는 창(創)과 거(擧)의 반절이다.

금강륜장엄저향수해(金剛輪莊嚴底香水海)에서 소주(疏主)는 “관계되는 것에서 아홉 개의 바다만을 나열하고 결론을 맺는 문장[結文]과 가장 가까운 윤위산의 바다 등 아홉 줄[行]이 없다. 경문과 여러 범본에 모두 이것과 같이 빠져있다. 앞뒤 예에 따른다면 여기에 반드시 있어야만 한다”라고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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