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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일 하나씩/적어보자 불교

[적어보자] #3227 불교 (대방광불화엄경/大方廣佛華嚴經) 22권

by Kay/케이 2023. 11.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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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합대장경 대방광불화엄경(大方廣佛華嚴經) 22

 

대방광불화엄경 제22권

동진 천축삼장 불타발타라 한역
이운허 번역

21. 금강당보살십회항품 ⑨

“보살마하살은 또 그 선근을 이렇게 회향합니다.
‘물질에 집착하기 때문에 회향하는 것이 아니요, 소리ㆍ냄새ㆍ맛ㆍ감촉ㆍ법 등에 집착하기 때문도 아니며, 하늘에 나기를 구하기 때문도 아니요, 쾌락을 구하기 때문도 아니며, 욕심의 경계에 집착하기 때문도 아니요, 권속을 구하기 때문도 아니며, 신통을 구하기 때문도 아니요, 생사의 즐거움을 구하기 때문도 아니며, 생사에 집착하기 때문도 아니요, 여기서 죽어 저기에 나는 데에 집착하기 때문도 아닙니다.
삼유(三有)의 즐거움을 구하기 때문도 아니요, 욕심과 어울리기를 구하기 때문도 아닙니다. 즐거운 것을 구하기 때문도 아니요, 독한 마음을 가지기 때문도 아니며, 선근을 부수기 때문도 아니요, 삼계를 의지하지 않고 회향하고 선정ㆍ해탈ㆍ삼매 등에 집착하기 때문도 아니며, 성문ㆍ연각의 법을 구하기 때문도 아닙니다.
다만 일체 중생을 교화하고 살바야를 완전히 이루며 걸림없는 지혜를 끝까지 얻기 위해 회향하는 것이요, 일체 선근을 청정하고 걸림이 없게 하기 위해 회향하는 것이며, 일체 중생이 생사를 뛰어나 대승의 지혜를 얻게 하기 위해 회향하는 것이며, 금강 같은 보리심을 완전히 얻기 위해 회향하는 것이며, 죽지 않는 법을 완전히 성취하기 위해 회향하는 것이요, 일체지의 자재함을 나타내기 위해 회향하는 것입니다.
또 보살의 모든 법의 광명과 자재한 신력을 다 갖추기 위해 회향하는 것이요, 법계와 허공계와 같은 모든 부처 세계에서 보현행을 행하되 물러나지 않고, 우치를 떠난 금강 같은 큰 장엄으로 스스로 장엄하여 보현보살의 지위에 편히 머물기 위해 회향하는 것이며, 미래 세상이 다하도록 보현행을 행해 중생들을 제도하고, 모든 부처님의 장엄한 행에 편히 머물되 끊이지 않음을 나타내기 위해 회향하는 것입니다. ’
보살마하살은 이렇게 평등한 마음으로 회향하고 평등한 법의 마음으로 회향하며,
일체 중생의 무량한 마음으로 회향하고 다툼이 없는 마음으로 회향하며, 소유가 없는 마음으로 회향하고 산란하지 않는 마음으로 회향하며, 평등하게 삼세에 들어가는 마음으로 회향하고 삼세 부처님의 종성에 대한 마음으로 회향하며, 죽지 않는 신통을 얻으려는 마음으로 회향하고 부처님의 열반을 얻으려는 마음으로 회향합니다.
또 일체 중생들로 하여금 지옥ㆍ아귀ㆍ축생ㆍ염라왕 등이 있는 곳을 떠나게 하기 위해 회향하고 일체 중생들로 하여금 도에 장애되는 법을 멸하도록 하기 위해 회향하며, 일체 중생들로 하여금 십력의 바퀴를 이루어 저 언덕에 가게 하기 위해 회향하고 무량무변한 보살의 청정한 법에 대한 원을 완전히 이루게 하기 위해 회향합니다.
또 선지식의 그릇을 성취하여 일체 선지식의 가르침을 따르고 보리심의 보배를 다 갖추게 하기 위해 회향하고 모두로 하여금 부처님의 깊은 법에 머물러 일체 불법을 바로 닦고 위없는 지혜의 광명을 모두 갖추게 하기 위해 회향하며, 모든 보살들로 하여금 걸림없는 지혜의 광명이 항상 앞에 나타나게 하기 위해 회향하고 모두로 하여금 항상 앞에 나타나 계시는 부처님을 뵈옵게 하기 위해 회향하며, 모두로 하여금 밝고 깨끗한 법문을 얻게 하기 위해 회향하고 모두로 하여금 두려움을 떠나 두려움 없는 보리심의 문을 갖추게 하기 위해 회향하는 것입니다.
또 모두로 하여금 보살의 불가사의한 모든 자리의 지혜의 문을 얻게 하기 위해 회향하고 모두로 하여금 큰 자비로 구호하여 모두 청정하게 하기 위해 회향하며, 모두로 하여금 부처 세계를 남김없이 다 장엄하게 하기 위해 회향하고 모두로 하여금 모든 마군의 업의 낚시 미끼와 마군의 교묘한 술책을 멸하게 하기 위해 회향하며, 모두로 하여금 보살행을 닦되 모든 부처의 세계에 집착하지 않게 하기 위해 회향하고 모두로 하여금 일체 불법에 들어가 일체지와 광대한 마음을 얻게 하기 위해 회향합니다.
또 보살마하살은 그 선근으로 바른 생각을 청정하게 하려고 회향하고 결정하려고 회향하며, 모든 불법을 거두어 지니는 것을 분별해 알려고 회향하고 무량무변한 걸림없는 지혜를 얻으려고
회향하며, 청정하고 정직한 마음을 얻으려고 회향하고 일체 중생들로 하여금 큰 인자한 마음을 닦게 하려고 회향하며, 큰 가엾이 여기는 마음을 닦게 하려고 회향하고 기뻐하려는 마음을 닦게 하려고 회향하며, 버리는 마음을 닦게 하려고 회향(廻向)합니다.
또 두 가지 걸림없는 해탈에 편안히 머무는 선근을 얻기 위해 회향하며, 일체의 인연으로 일어나는 법을 분별하려고 회향하고, 인연으로 일어나는 법을 분별하고 법에서 화생(化生)하려는 마음을 얻으려고 회향하며, 용맹스런 당기를 세우려는 마음을 얻으려고 회향하고, 무너지지 않는 당기창고를 얻으려고 회향하며, 일체 마군을 쳐부수려고 회향하고, 청정하여 걸림없는 모든 마음을 얻으려 회향하며, 모든 보살행을 행하되 물러나지 않는 마음을 얻으려고 회향하고, 훌륭하고 묘함을 즐겨 구하는 마음을 얻으려고 회향합니다.
일체 공덕에 대한 법과 자재한 지혜를 얻어 일체지를 즐겨 구하려고 회향하며, 모든 소원을 성취하고 일체의 악을 없애며 번뇌를 떠난 기별을 받아 부처님의 자재함을 얻고 일체 중생을 위해 물러나지 않는 법륜을 굴리려고 회향하며, 모든 부처님의 뛰어나고 묘한 법으로 하여금 무량한 지혜의 햇빛과 장엄한 큰 지혜의 광명으로 일체 중생의 계법을 두루 비추게 하려고 회향합니다.
모든 중생을 교화하여 모두 기쁘게 하고 큰 소원을 성취하여 미래 세상이 다하도록 보살행을 행하며, 모든 번뇌를 없애고 번뇌를 떠나 청정하며 애욕의 그물을 찢어 버리고 어리석음의 어둠을 없애어, 번뇌를 떠나 걸림없는 법을 모두 갖추고, 보살의 물러나지 않는 행을 닦아 일체종지를 얻으려고 회향하며, 일체 중생들로 하여금 걸림없고 위없는 묘한 지혜의 몸을 얻어 한량없는 부처 몸을 나타내게 하려고 회향합니다.
보살마하살이 그 선근을 이렇게 회향할 때는 오욕에 집착하지 않고 삼계를 의지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보살마하살은 더러움이 없는 선근으로 회향하고 분노를 떠난 선근으로 회향하며, 어리석음을 여읜 선근으로 회향하고 파괴할 수 없는 선근으로 회향하며, 교만을 떠난 선근으로 회향하고 아첨이 없는 선근으로 회향하며, 교만을 떠난 선근으로 회향하고 아첨이 없는 선근으로 회향하며, 정직한 마음의 선근으로 회향하고 부지런히 수행하는 선근으로
회향하기 때문입니다.
보살마하살이 그렇게 회향할 때는 큰 기쁨을 얻고 보살행에서 바른 희망을 얻으며, 마하살의 길로 나아가 부처의 종성을 갖추며, 부처님 지혜를 얻어 모든 악을 떠나고 온갖 마군을 항복 받고 일체 중생을 교화하며, 선지식들을 다 기쁘게 하고 이미 닦은 소원을 다 원만히 성취하여 모든 중생을 청해 큰 보시회를 베풉니다.
또 보살마하살은 그 법 보시의 선근을 이렇게 회향합니다.
‘일체 중생들로 하여금 다 청정한 법의 음성을 갖추게 하고, 부드러운 음성, 화하고 기쁜 음성, 불가사의한 음성, 사랑스러운 음성, 일체 부처 세계에 가득 차는 음성, 불가사의한 공덕으로 장엄한 음성, 높고 크며 산란하지 않는 음성, 법계에 가득 차는 깨끗하고 묘한 음성, 일체 중생을 포섭하는 음성 등 이런 음성을 얻게 하리라. 일체 중생들로 하여금 한량없는 음성을 아는 지혜를 얻게 하고 일체 중생들로 하여금 청정하고 묘한 음성을 얻게 하리라.
또 일체 중생들로 하여금 묘하고 자재한 지혜의 음성을 얻게 하고 일체 중생들로 하여금 모든 장엄한 음성을 얻게 하며, 일체 중생들로 하여금 모두 묘한 음성을 얻어 중생들이 싫어하지 않고 즐겨 듣게 하고 일체 중생들로 하여금 해탈한 음성을 얻어 모두 저 언덕에 이르게 하며, 일체 중생들로 하여금 기쁜 음성을 얻게 하고 일체 중생들로 하여금 부처님의 청정한 말씀을 얻게 하며, 일체 중생들로 하여금 부처님 음성을 얻고 묘한 변재를 감추고 우치를 멀리 떠나게 하리라.
또 일체 중생들로 하여금 장엄한 모든 법의 다라니를 얻고 낱낱 법에서 한량없는 행을 말하게 하며 무수한 그 권속들은 법계에 충만하여 모두 불가사의한 금강 같은 바른 법을 들어 지니고 자세히 분별해 설명하되, 한량없는 글귀와 뜻으로 한량없는 법 창고와 갖가지 법의 모습을 완전히 연설하면서 집착하지 않는 곳에 머물러 모든 법의 광명을 얻게 하리라.
또 일체 중생들로 하여금 살바야를 얻고 일체의 법을 포섭하여 글귀와 뜻으로 모든 법의 이치에서 자재한 음성을 얻고, 걸림없는 음성에서 신통을 갖추어 저 언덕에 이르게 하리라. 일체 중생들로 하여금 걱정 없는 음성, 두려움 없는 음성, K0079V08P0156c02L;>더러움 없는 음성, 공덕의 음성, 권속들을 기쁘게 하는 음성, 법다운 음성, 모든 부처님의 법을 말하는 음성, 모든 중생의 의심 그물을 빨리 풀어 주는 음성, 끊이지 않는 변재를 갖춘 음성, 중생들을 깨우치는 훌륭한 음성 등을 모두 얻게 하리라.’
또 보살마하살은 그 선근을 이렇게 회향합니다.
‘일체 중생들로 하여금 청정한 법신을 얻게 하리라. 일체 중생들로 하여금 깨끗하고 묘한 공덕을 얻게 하리라. 일체 중생들로 하여금 여러 가지 상호를 갖추게 하리라. 일체 중생들로 하여금 깨끗한 업보를 얻게 하리라. 일체 중생들로 하여금 청정한 살바야의 마음을 얻게 하리라. 일체 중생들로 하여금 한량없는 청정한 보리심을 얻게 하리라. 일체 중생들로 하여금 청정한 방편을 얻어 중생들의 모든 근성을 다 분별하게 하리라. 일체 중생들로 하여금 청정한 성품을 얻게 하리라. 일체 중생들로 하여금 청정하고 걸림없는 행을 얻고 모든 소원을 다 성취하게 하리라. 일체 중생들로 하여금 청정한 바른 생각과 지혜와 끊임없는 변재를 다 얻게 하리라.’
또 보살마하살은 그 선근을 이렇게 회향합니다.
‘일체 중생들로 하여금 이런 청정하고 묘한 몸을 얻게 하리니, 이른바 밝고 깨끗한 몸, 흐리지 않은 몸, 끝까지 깨끗한 몸, 청정한 몸, 티끌을 떠난 몸, 갖가지 티끌을 떠난 몸, 때가 없는 몸, 빛나는 몸, 사랑스러운 몸, 걸림없는 몸 등이니, 이런 몸으로 시방 일체 세계에 두루 응하여 일체의 업을 보이고 중생에게 다 나타내 보이며, 일체를 두루 비추어 일체를 나타내 보이되, 마치 거울 속의 영상과 깨끗한 물속의 달과 같게 하리라.
일체 중생들로 하여금 모두 이런 깨끗하고 묘한 몸을 얻어, 중생에게 보살의 모든 행을 나타내 보이고 중생에게 모든 깊고 묘한 법을 나타내 보이며, 중생에게 한량없는 공덕을 나타내 보이고 중생에게 진실한 바른 도를 나타내 보이며, 중생에게 원만한 모든 법을 나타내 보이고 중생에게 일체의 큰 소원을 나타내 보이며, 한 세계에 있으면서 모든 세계에 부처님께서 나오심을 나타내 보이고 모든 부처님의 자재한 신통을 나타내 보이며, 보살의 불가사의한 해탈을 받아 지님을 나타내 보이고, 보현의 모든 행과 일체의 소원과 지혜를 나타내 보이게 하리라.’
보살마하살은 선근을 이렇게
회향하여, 일체 중생들로 하여금 모든 공덕과 지혜의 몸을 성취하게 하는 것입니다.
또 보살마하살은 이 법 보시로 거둔 선근을 이렇게 회향합니다.
‘한 몸이 일체 세계에 두루 있으면서 보살행을 행할 때, 그것을 보는 중생은 다 헛되지 않아 물러나지 않는 보리심을 얻게 하리라. 일체 중생들로 하여금 진실에 순응해 무너지지 않는 마음을 얻게 하리라. 또 일체 중생들로 하여금 모든 세계에서 미래겁이 다하도록 보살도를 행하되 싫어하지 않으며, 법계와 같은 대자비심을 두루 갖추어 중생을 교화하되 때를 놓치지 않으며, 모든 근기를 분별하고 선지식을 생각하며, 한 찰나 사이에 현재의 모든 부처님을 다 보고 부처님을 바로 생각해 잠깐도 버리지 않으며, 모든 선근을 닦아 속이는 일이 없고 중생들을 일체지에 편히 머물게 하여, 물러나지 않는 청정한 법륜을 다 얻고 모든 불법의 광명을 얻으며, 모든 불법의 비를 받아 지니고 보살행을 행하게 하리라.
또 일체 중생들에게 들어가고 일체 세계에 들어가며, 일체 법에 들어가고 일체 세간에 들어가며, 일체 삼세에 들어가고 일체 중생의 업보의 지혜에 들어가며, 일체 보살의 묘한 방편 지혜에 들어가고 일체 보살이 내는 지혜에 들어가며, 일체 보살의 청정한 경계의 지혜에 들어가고 일체 부처님께서 머무시는 경계에 들어가며, 일체의 무량무변한 법계에 들어가 보살행을 닦으면서 모든 지위에 머물게 하리라.’
이것이 보살마하살이 법으로 보시하는 선근의 회향입니다.
또 보살마하살은 선근의 업을 닦아 이렇게 회향합니다.
‘일체 부처 세계로 하여금 다 청정하고 한량없는 장엄거리로 장엄하게 하리라. 또 한 부처 세계로 하여금 광대하기 법계와 같게 하고, 한 부처 세계처럼 일체 부처 세계도 그와 같게 하리라. 최상의 정각을 얻고는 한 부처 세계에서 모든 부처 세계를 다 나타내고, 한 부처 세계에서처럼 모든 부처 세계에서도 또한 그와 같게 하리라.
그 낱낱 세계를 법계와 같은 모든 장엄거리로 장엄하였으니, 즉 한량없는 아승기 온갖 보배로 장엄하고 한량없는 아승기의 청정한 온갖 보배로 된 높은 자리는 모든 보배 옷으로 그 위를 덮었으며,
한량없는 아승기의 온갖 묘한 보배 휘장과 모든 보배 방울과 모든 보배 드리운 띠로 장엄하고, 한량없는 보배 일산을 그 위에 펴며, 한량없는 보배 구름은 일체 보배를 내리고 온갖 보배 꽃을 뿌려 보는 이는 염증이 없게 하리라.
한량없는 묘한 보배로 난간을 만들고 묘한 보배 누각으로 장엄하며, 한량없는 보배 방울은 저절로 모든 부처님의 묘한 법을 연설하고 한량없는 보배 꽃은 두루 가득하며, 온갖 묘한 보배 빛으로 장엄하고 한량없는 보배 나무는 그 세계에 가득하여 무량한 보배 꽃과 열매를 내게 하리라.
한량없는 묘한 보배로 된 궁전과 묘한 보배로 된 누각에서 보살은 세계를 두루 노닐며, 한량없는 묘한 보배로 난간이 되었는데 큰 보배로 장엄하고, 한량없는 묘한 보배로 난간이 되었는데 큰 보배로 장엄하고, 한량없는 묘한 보배로 된 망루(望樓)는 모든 깨끗한 보배로 장엄하며, 한량없는 보배 문은 갖가지 보배 화만으로 장엄하고 한량없는 보배로 된 반달 형상은 다 온갖 보배로 장엄하며, 무량 무수한 불가사의한 보배 장엄은 다 모든 부처님의 깨끗한 업에서 생긴 것으로서 한량없는 보배 창고로 장엄하고 또 온갖 보배로 장엄하게 하리라.
한량없는 청정한 보배 강이 흐르는데 항상 바른 법을 흘려내어 끊이지 않으며, 한량없는 법의 바다는 그 세계에 두루하여 바른 법의 깨끗한 물이 고요히 가득하며, 한량없는 아승기 보배 분타리꽃은 모두 거기 가득하여 저절로 바른 법 꽃의 소리를 내며, 한량없는 아승기 수미 보배산으로 장엄하여 지혜의 수미산을 모두 갖추고 한량없는 아승기 8모 묘한 보배로 장엄하며, 모든 보배 영락으로 드리우는 띠가 되게 하리라.
한량없는 아승기의 밝고 깨끗한 보배 장엄은 큰 지혜의 광명을 놓아 법계를 두루 비추고 한량없는 아승기 보배 방울 장엄은 저절로 미묘한 소리를 내며, 한량없는 아승기 온갖 보배 계단으로 장엄함에는 보살의 묘한 보배가 가득하며, 한량없는 아승기 비단으로 장엄함에는 불가사의한 보배 빛깔이 청정하고, 한량없는 아승기 보배 당기를 세운 장엄에는 반달 보배 형상으로 꾸미며, 한량없는 아승기 보배 번기 장엄은 다
한량없는 보배 번기를 두루 내리고, 한량없는 아승기 보배 비단 장엄은 세계에 가득하고 허공을 장식하였는데, 한량없는 아승기의 곱고 부드러운 보배 옷을 펴서 장엄하게 하리라.
한량없는 아승기 온갖 보배로 된 소용돌이로 장엄하여 보살의 청정한 일체의 지혜 눈을 나타내고, 한량없는 아승기 보배 화만 장엄에는 그 낱낱 보배 화만을 백천 보살로 장식하며, 한량없는 아승기 온갖 보배 궁전 장엄은 다 모든 곳의 사랑스러움을 없애 버리고, 한량없는 아승기 온갖 보배 장엄은 금강 마니로 장식하며, 한량없는 아승기 여러 보배 장엄은 한량없는 청정한 묘한 빛깔을 나타내며, 한량없는 아승기 금강위산 장엄은 청정하고 밝게 틔어 장애가 없고 한량없는 아승기 묘한 향 장엄은 그 향기가 일체 세계에 두루 퍼져, 한량없는 아승기 모든 변화하는 몸을 내고 낱낱 변화한 몸은 법계와 같은데, 각각 한량없는 아승기 묘한 보배 광명을 놓으며, 그 낱낱 광명은 일체 광명을 내게 하리라.
또 한량없는 아승기 밝고 깨끗한 보배 광명은 밝게 비추어 중생들의 깨끗한 지혜 광명을 내고, 한량없는 아승기 걸림없는 보배 광명을 놓으며, 그 낱낱 광명은 법계를 두루 비추고, 한량없는 아승기 온갖 보배 장엄은 그 낱낱 보배 가운데에 일체 보배를 모두 갖추며, 한량없는 아승기 보배 창고 장엄은 저절로 모든 법의 보배 창고를 연설하고, 한량없는 아승기 보배 당기 장엄은 부처님의 모든 지혜 당기를 세우게 하리라.
한량없는 아승기 현인(賢人) 보배 장엄은 청정한 대승 현인 보배를 모두 갖추고, 한량없는 아승기 보배 동산 장엄은 보살 삼매의 시원한 즐거움을 내며, 한량없는 아승기 묘한 보배 음성이 저절로 나는데, 낱낱 음성 가운데 부처님 음성을 내어 시방에 충만하여 듣지 않는 이가 없고, 한량없는 아승기 보배 형상 장엄은 그 낱낱 형상의 몸이 한량없는 법 보배 광명을 두루 놓으며, 한량없는 아승기 온갖 모양 장엄은 그 온갖 모양이 없음으로 장엄하게 하리라.
한량없는 아승기 보배 위의 장엄은 그것을
보는 이가 모두 보살의 위의를 즐겨 구하고, 한량없는 아승기의 기르는 온갖 보배 장엄은 모든 묘한 보배 창고를 내며 한량없는 아승기 온갖 보배가 편히 머무는 장엄은 온갖 보배로 장식하고, 한량없는 삼매를 다 갖추며, 한량없는 아승기 묘한 옷 장엄은 발심한 이로 하여금 곧 보살 선현(善現) 등 온갖 다라니를 얻게 하도록 하리라.
한량없는 아승기 닦는 보배 장엄은 다 일체 보배는 업의 과보임을 분별해 결정코 청정하며, 한량없는 아승기 걸림없는 지견의 묘한 보배 장엄은, 그것을 보는 이는 다 모든 법에 대해 청정한 법 눈을 얻고, 한량없는 아승기 보배 천관(天冠) 장엄은 지혜의 천관을 완전히 성취하며, 한량없는 아승기 보배 자리 장엄은 부처님의 청정한 보배 사자좌를 이루고 한량없는 아승기 밝고 깨끗한 등불을 켜 밝고 깨끗한 묘한 지혜 등불을 완전히 갖추게 하리라.
한량없는 아승기 보배 다라 나무 장엄은 그 낱낱 나무를 보배 영락으로 장식하고, 한량없는 아승기 온갖 보배의 시원한 누대로 장식하며, 한량없는 아승기 보배 나무 장엄에는 불가사의한 새가 그 위에 앉아 묘한 소리를 내고, 한량없는 아승기 묘한 보배의 변화한 꽃 장엄은 그 낱낱 꽃 위에 한량없는 보살이 가부하고 앉아 법계에 두루 노닐며, 한량없는 아승기 과실 장엄은 살바야의 큰 지혜 열매를 모두 갖추게 하리라.
한량없는 아승기 온갖 보배 마을 장엄은 모두 청정한 바른 법을 닦아 익히고, 한량없는 아승기 보배 저택 장엄은 온갖 보배 거리에 인민이 충만하며, 한량없는 아승기 대왕 보배 도시 장엄은 그 모든 대왕이 용맹정진하면서 큰 법의 갑옷을 입고 위없는 도에서 견고하여 물러나지 않고, 한량없는 아승기 보배 집 장엄은 모든 방에 대한 탐욕을 없애며, 한량없는 아승기 보배 옷 장엄은 마음대로 쓰되 탐착이 없고, 한량없는 아승기 보배 집 장엄은 집을 버리고 나온 보살이
그 안에 가득하게 하리라.
한량없는 아승기 싫증나지 않는 보배 장엄은 보는 이가 한량없는 기쁨을 내고, 한량없는 아승기 보배 바퀴 장엄은 불가사의한 지혜의 광명을 놓으면서 물러나지 않는 바퀴를 굴리며, 한량없는 아승기 묘한 보배 줄 지어 선 나무 장엄은 청정한 인나니라(因那尼羅) 보배로 장식하고, 한량없는 아승기 보배 땅 장엄은 불가사의한 보배를 분별해 나타내 보이며, 한량없는 아승기 악기 장엄은 자연의 소리를 내어 법계에 충만하고, 한량없는 아승기 악기 장엄은 미래 세상이 다하도록 항상 법의 소리를 내어 끊어지지 않게 하리라.
한량없는 아승기 보배 몸 장엄은 그 세계에 충만하여 다 일체 법의 보배를 받아 지니고, 한량없는 아승기 청정한 보배 입 장엄은 일체의 공덕 창고 보배를 모두 갖추어 한량없는 아승기 깨끗한 보배 말소리를 내어 한량없는 깨끗하고 묘한 법의 보배를 항상 설명하며, 한량없는 아승기 청정한 보배 마음 장엄은 정직한 보배를 얻고 일체의 지혜와 소원이 다 충만하고, 한량없는 아승기 청정한 보배 생각 장엄은 우치를 다 멸하고 일체지의 위없는 보배 왕을 얻게 하리라.
한량없는 아승기 청정한 보배 갈래 장엄은 다 부처님의 바른 법 보배를 거두어 받고, 한량없는 아승기 보살 보배의 지혜 장엄은 일체 불법을 결정코 잘 알며, 한량없는 아승기 방일하지 않는 보배의 지혜 장엄은 일체지의 보배를 다 가득히 갖추게 하리라.
한량없는 아승기 청정한 보배 눈 장엄은 모든 십력의 보배를 장애 없이 보고, 한량없는 아승기 청정한 보배 귀 장엄은 일체 법계의 미묘한 음성을 다 잘 들어 장애가 없으며, 한량없는 아승기 청정한 큰 장엄은 깨끗한 보배 향기를 맡으면서 싫증이 없고, 한량없는 아승기 청정한 보배의 넓고 긴 혀 장엄은 모든 말하는 법을 잘 설명하며, 한량없는 아승기 청정한 보배 몸 장엄은 시방을 두루 돌아다니되 장애가 없게 하리라.
한량없는 아승기 청정한 보배 뜻 장엄은
보현보살의 큰 서원을 다 잘 닦아 익히고, 한량없는 아승기 청정한 보배 음성 장엄은 그 미묘한 음성이 일체 세계에 다 충만하며, 한량없는 아승기 보배 몸의 업 장엄은 일체 지혜 보배 업을 모두 갖추고, 한량없는 아승기 보배 입의 업 장엄은 한량없는 지혜의 묘한 보배 업을 자세히 설명하며, 한량없는 아승기 청정한 보배 뜻의 업 장엄은 모든 걸림없는 보배 지혜를 완전히 얻게 하리라.’
보살마하살은 또 이렇게 생각합니다.
‘저 모든 부처 세계의 한 부처 세계, 한 방위, 한 털 속에서 무량 무수하고 불가사의한 청정한 지혜를 성취한 큰 보살들이 다 충만하고, 한 부처 세계, 한 방위, 한 털에서와 같이, 허공계ㆍ법계와 같은 모든 부처 세계, 모든 방위, 모든 털 속에서도 또한 그와 같게 하리라.’
이것이 보살마하살이 묘한 보배로 장엄한 모든 부처 세계로 회향하는 것입니다.
보배로 장엄한 모든 부처 세계와 같이 향 장엄을 자세히 말하고, 내지 끝까지 한량없고 청정한 묘한 향 뜻의 업의 걸림없는 보배 지혜도 그와 같이 하며, 꽃 장엄을 자세히 말하고, 내지 끝까지 청정한 꽃 뜻의 업의 걸림없는 보배 지혜도 또한 그와 같이 하며, 화만ㆍ바르는 향ㆍ가루향ㆍ옷ㆍ일산ㆍ당기ㆍ번기 등을 자세히 말하고, 내지 백 가지 일의 장엄도 또한 그와 같이 합니다.
이와 같이 보살마하살은 그 법 보시 등으로 거둔 선근을 회향할 때, 선근을 기르기 위해 회향하고 부처 세계를 장엄하기 위해 회향하며, 일체 중생을 청정하고 평등하게 하기 위해 회향합니다.
그리하여 일체 중생들로 하여금 분노를 없애게 하고 일체 중생들로 하여금 평등하고 매우 깊은 불법을 다 갖추게 하며, 일체 중생들로 하여금 평등하고 깨뜨릴 수 없는 청정한 공덕의 힘을 완전히 갖추게 하고 일체 중생들로 하여금 평등하고 다함없는 지혜를 다 얻어 모든 불법을 국량하게 하며, 일체 중생들로 하여금 모두 평등하고 청정한 범음(梵音)을 얻게 하고, 일체 중생들로 하여금 모두 평등하고 걸림없는 깨끗한 눈과 허공계와 법계와 같은 걸림없는 지혜를 얻게 하며, 일체 중생들로 하여금 청정하고 평등한 바른 생각을 얻어
과거의 겁을 다 기억하게 합니다.
또 일체 중생들로 하여금 다 평등하고 걸림없는 지혜를 얻어 모든 법을 결정해 알게 하고, 일체 중생들로 하여금 모두 평등한 보리를 얻어 법계에 가득차되 장애가 없게 하며, 일체 중생들로 하여금 다 평등한 몸ㆍ입ㆍ뜻 등의 업을 얻어 장엄하고 청정한 공덕을 모두 갖추게 하며, 일체 중생들로 하여금 모두 평등한 보현보살의 일체의 행을 얻게 합니다.
또 일체 중생들로 하여금 모두 평등하고 청정한 부처 세계를 얻게 하고, 일체 중생들로 하여금 모두 평등하고 원만하여 일체 지혜의 행에 깊이 들어가게 하며, 일체 중생들로 하여금 일체의 악을 떠나고 모두 평등한 선근을 얻어 회향하게 하고 일체 중생들로 하여금 다 평등한 모든 지견을 얻어 다른 이의 생각을 다 분별하게 하며, 일체 중생들로 하여금 다 평등을 얻고 깨끗한 법에 편히 머물게 하고, 일체 중생들로 하여금 모두 평등을 얻고 한 찰나 사이에 일체지를 갖추어 위없는 보리를 끝까지 이루게 하며, 일체 중생들로 하여금 모든 평등한 도의 행을 성취하여 청정하고 원만하게 합니다.
보살마하살은 그 선근을 일체를 위해 평등하게 회향하여, 일체 중생들로 하여금 다 청정하게 모든 법을 분별하는 힘을 얻고는 널리 중생들을 위해 해설하고 회향하게 합니다.
보살마하살은 다시 이렇게 생각합니다.
‘이 선근으로 일체 중생들로 하여금 보살의 깨끗한 행을 닦아 한량없는 법의 바다를 얻고, 낱낱 법의 바다에서 한량없는 법계와 같은 청정한 지혜로 법계를 두루 비추게 하리라. 또 일체 중생들로 하여금 일체 글귀의 뜻을 분별하고 해설하게 하리라. 또 일체 중생들로 하여금 다 모든 법의 광명 삼매를 얻어 모든 법을 두루 비추게 하리라. 또 일체 중생들로 하여금 다 삼세 모든 부처님의 변재를 완전히 따르게 하게 하리라. 또 일체 중생들로 하여금 삼세 부처님의 자재한 몸을 얻게 하리라.
또 일체 중생들로 하여금 걸림없는 선근을 얻어 불법에 대한 사랑을 일으키고 물러나지 않는 대비심으로 중생들을 구호하게 하리라. 또 일체 중생들로 하여금 걸림없는 지혜와 불가사의한 법을 얻어 일체 대중 모임을 청정하고 기뻐하게 하리라.
또 일체 중생들로 하여금 모든 부처 세계, 즉 젖혀진 부처 세계ㆍ엎어진 부처 세계ㆍ미세한 부처 세계ㆍ광대한 부처 세계ㆍ청정한 부처 세계ㆍ더러운 부처 세계 등 이런 부처 세계에서 다 청정하고 물러나지 않는 법륜을 굴리게 하리라.
또 일체 중생들로 하여금 찰나마다 모두 다함이 없고 두려움이 없는 변재를 얻어 불법을 자세히 설명하되 그 끝이 없게 하리라. 또 일체 중생들로 하여금 항상 한결같이 훌륭한 법을 즐겨 구하여 그 모든 법에서 자재한 지혜를 얻게 하리라. 또 일체 중생들로 하여금 다 기뻐하면서 모든 법을 널리 설명하게 하리라.’
또 보살마하살은 법계에 편히 머무는 선근을 회향하고 법계의 한량없는 몸의 업을 회향하며, 법계의 한량없는 입의 업을 회향하고 법계의 한량없는 뜻의 업을 회향하며, 법계의 한량없는 묘한 색(色)을 회향하고 법계의 한량없는 묘한 수(受)ㆍ상(想)ㆍ행(行)ㆍ식(識) 등을 회향하며, 법계의 한량없는 평등한 음(陰)을 회향하고 법계의 한량없는 평등한 계(界)를 회향하며, 법계의 한량없는 평등한 입(入)을 회향합니다.
또 법계의 한량없는 안의 평등을 회향하고, 법계의 한량없는 밖의 평등을 회향하며, 법계의 한량없는 용맹 정진의 평등을 회향하고, 법계의 한량없는 정직한 마음의 평등을 회향하며, 법계의 한량없는 방편의 평등을 회향하고, 법계의 한량없는 성품의 평등을 회향하며, 법계의 한량없는 여러 감관[根]의 평등을 회향하고, 법계의 한량없는 삼세의 평등을 회향하며, 법계의 한량없는 업보의 평등을 회향합니다.
또 법계의 한량없는 모든 번뇌를 떠난 청정한 평등을 회향하고, 법계의 한량없는 일체 중생의 평등을 회향하며, 법계의 한량없는 모든 부처 세계의 평등을 회향하고, 법계의 한량없는 모든 법의 평등을 회향하며, 법계의 한량없는 모든 세간의 평등을 회향하고, 법계의 한량없는 모든 부처님과 보살의 평등을 회향하며, 법계의 한량없는 모든 보살의 행과 원의 평등을 회향하고, 법계의 한량없는 모든 보살의 평등한 도를 회향하며, 법계의 한량없는 일체 보살이 성취한 일체의 선근을 회향하고, 법계의 한량없는 모든 법의 둘이 아닌 평등을 회향하며, 법계의
한량없는 모든 부처님 권속의 원만하고 평등함을 회향합니다.
보살마하살이 이렇게 회향할 때는 법계와 같은 한량없는 청정한 몸의 업에 편히 머물고, 법계와 같은 한량없는 청정한 입의 업에 편히 머물며, 법계와 같은 한량없는 청정한 뜻의 업에 편히 머물고, 법계와 같은 한량없는 청정한 행과 원에 편히 머물며, 법계와 같은 한량없는 청정한 권속에 편히 머물고, 법계와 같은 한량없는 모든 보살의 청정한 지혜에 편히 머물러 모든 법을 자세히 설명합니다.
또 법계와 같은 한량없는 청정한 몸이 모든 세계의 법계에 가득하고, 모든 법의 광명을 얻어 청정하고 두려움이 없는 데 편히 머물러, 한 마디 말로 일체 중생의 의혹을 다 없애어 모두 기뻐하게 하며, 모든 감관을 다스려 위없는 지혜와 모든 힘과 두려움 없음과 일체의 자재한 힘과 부처님의 한량없는 공덕과 가장 묘한 법 가운데 편히 섭니다.
불자들이여, 이것이 보살마하살의 열째 법계와 같은 한량없는 회향입니다.
보살마하살은 이 법 보시 등 모든 선근을 다 회향하고는 보현보살의 무량무변한 모든 행과 원을 성취하여 무량무변한 허공계와 법계와 같은 모든 부처 세계를 깨끗이 장엄하고, 모든 중생에 대해서도 또한 그렇게 하며, 무량무변한 지혜를 원만히 성취하여 모든 법에 깊이 들어가, 찰나찰나 사이에 무량 무수한 일체 세계에서 세상에 나오시는 부처님을 나타내 보입니다.
그리하여 무량무변한 모든 부처님의 자재를 다 얻고, 무량무변한 부처님의 자재를 다 얻으며, 무량무변한 광대한 자재를 다 얻고, 무량무변한 걸림없는 자재를 다 얻으며, 무량무변한 막힘없는 자재를 다 얻고, 무량무변한 불가사의한 자재를 다 얻으며, 일체 중생을 청정하게 하는 무량무변한 자재를 다 얻고, 무량무변한 모든 세계를 부지하는 자재를 다 얻습니다.
또 무량무변한 일체 말로 할 수 없는 자재를 다 얻고, 무량무변한 모든 때[時]를 다 얻으며,
모든 신통과 걸림없는 지혜에 대한 자재를 다 얻고, 모든 법을 널리 설명하여 법계에 가득하게 하는 무량무변한 자재를 다 얻으며, 무량무변한 보현보살의 깨끗한 눈을 완전히 다 얻고, 보살의 무량무변한 깨끗한 귀를 다 얻어 모든 부처님이 말씀한 바른 법을 들어 지니며, 가부하고 앉은 한 몸이 시방 일체 세계에 가득하되 모든 중생을 비좁게 하지 않습니다.
또 무량무변한 삼세에 깊이 들어가는 완전한 지혜를 다 얻고, 무량무변한 청정한 보리와 청정한 중생과 청정한 부처 세계와 청정한 모든 부처님과 청정한 모든 법[入]을 다 얻으며, 무량무변한 허공계 법계와 같은 청정한 지혜를 다 얻고, 무량무변한 중생들의 말과 음성을 아는 청정한 지혜를 다 얻습니다. 큰 광명을 놓아 시방 일체 세계를 두루 비추고 삼세 모든 보살행을 내는 청정한 지혜와 한 찰나 사이에 삼세 부처님을 다 아는 청정한 지혜와, 일체 중생을 다 청정하게 하고 평등한 바른 관찰을 완전히 성취하여 결정하는 지혜 등을 다 얻어 끝내는 저 언덕에 이르는 것입니다.”
그때 부처님 신력으로 시방으로 각각 백만 부처 세계 티끌 수 같은 세계가 여섯 가지로 진동하였고, 또 부처님의 신력과 또 으레 그렇기 때문에 하늘 꽃구름이 내리고 하늘 화만, 하늘 가루향, 하늘 보배 옷, 하늘 장엄, 하늘 향, 하늘 마니보배, 하늘 침수향(沈水香), 하늘 아가루(阿伽樓)향, 하늘 바라건타향(婆羅揵馱)향, 하늘 견고향, 하늘 전단향과 하늘의 잡색 번기와 일산 등을 내리며, 한량없는 아승기 몸, 불가사의한 묘한 법문 음성, 불가사의한 하늘들의 묘한 음성으로 부처님을 찬탄하였다.
한량없는 아승기 여러 하늘들은 구름과 비를 장하다 찬탄하고, 한량없는 아승기 나유타 하늘은 공경하고 예배하며, 한량없는 아승기 나유타 하늘들은 기뻐하여 부처님을 생각하면서 불가사의한 부처님 공덕을 닦아 익히며, 한량없는 아승기 하늘은 즐거운 소리를 내어 부처님께 공양하고 한량없는 아승기 광대한 광명을 놓는데, 그것은 하늘 광명에 지나는 것으로서
허공계 법계와 같은 모든 부처 세계를 두루 비추면서, 한량없는 아승기 부처님 화신(化身)과 여러 하늘보다 지나는 자재한 위력을 나타내 보였다.
이 세계의 모든 사천하와 도솔타천과 산도솔타천(刪兜率陀天) 왕궁에서 이런 법을 연설하는 것처럼 일체 시방세계의 산도솔타 천궁에서도 또한 그와 같았다.
그때 부처님 신력으로 시방으로 각각 백만 부처 세계 티끌 수 같은 세계를 지나, 각각 백만 부처 세계 티끌 수 같은 보살이 모두 구름처럼 모여와서 이렇게 말했다.
“장합니다. 불자시여, 당신은 그 큰 회향을 잘 말했습니다. 우리는 다 동일한 이름으로 금강당이라 하는데, 금강광(金剛光) 세계에 계시는 금강당부처님 계신 데서 여기 왔습니다. 저 세계에서도 부처님 신력으로 이 법을 말씀하는데, 그 대회의 권속들과 설법하는 글귀의 뜻도 다 여기서와 같습니다. 우리는 저 부처님 신력을 받들고 거기서 와서 당신을 위해 증명하는 것입니다. 우리가 이 세계에 와서 당신을 위해 증명하는 것처럼, 일체 시방과 일체 사천하의 산도솔타 천궁의 마니보전 위에서 이런 법을 말할 때 거기서 증명하는 것도 또한 이와 같습니다.”
그때 금강당보살은 부처님 신력을 받들어 시방과 모든 권속들과 모든 법계의 이치와 글귀의 뜻을 관찰하고는, 한량없이 광대한 마음을 닦고 위없는 대비심으로 일체 중생을 두루 덮었다. 그리고 그 마음은 삼세 모든 부처 종성에 편히 머물고 모든 부처님 공덕에 다 완전히 들어가 부처님의 자재한 보배 몸을 성취하고, 일체 중생의 바라는 마음을 다 분별하고 그들의 심은 선근을 따라 그 시기를 다 알며 법신에 순응해 색신을 나타내 보였다. 그리하여 이렇게 관찰하고는 게송을 외웠다.

보살은 한량없는
이 법의 보배와
저절로 바른 깨달음과
큰 법사라는 기별을 받다.

다스려 어거하는 스승이 되어
갖가지 모든 법 두루 비추고
걸림없는 최상의 바른 깨달음
그 도(道)마저 잘 깨달아 아네.

보살은 또 그 법에 있어서
다스려 어거하는 큰 스승 되어
얻기 어려운 깊은 그 법을
자세히 잘 연설하시네.

시방의 한량없는
일체의 대중들을
모든 바른 법의 문에
모두 편안히 머물게 하네.


한량없는 법의 바다를
보살은 모두 다 마시고는
큰 법의 구름을 일으키고
법의 비를 두루 내리네.

법의 해를 밝게 빛내어
모든 세간을 두루 비추고
미묘한 법을 잘 설명해
모든 중생을 이롭게 하네.

법의 시주인 이 보살은
만나기 매우 어렵나니
그는 일체 법의 방편을
원만히 모두 성취하였네.

지혜의 광명으로
모든 마음 다 비추고
두려움 다 없애고
깊은 법 연설하네.

변화하는 그 마음을
잘 닦아 익히고는
모든 바른 법의 문을
활짝 열어 다 보이네.

최상의 법 바다와
모든 법문 성취하여
온 세간을 두루 위해
감로(甘露)의 북을 치네.

얻기 어려운 묘한 법을
완전히 잘 연설하고
일체의 공덕을
그 법으로 잘 기르네.

청정한 바른 법과
진실하고 곧은 법과
매우 깊은 법 창고를
중생에게 다 보이네.

부처님은 그들에게
관정법왕(灌頂法王) 지위 주고
그는 지혜 창고 몸을
완전히 성취했네.

모양 없는 묘한 지혜
법의 실상 관찰하고
보살은 선한 법에
편안히 머무르네.

보살들이 행하는 법의 보시는
가장 뛰어나고 훌륭하기에
일체 모든 부처님들이
다 함께 찬탄하시네.

하늘 중의 하늘인
모든 부처님 따라
일체의 부처님을
그는 또한 잘 내네.

보살들의 청정하고
미묘한 법신은
모두 여러 부처님의
참 법에서 화생(化生)했네.

밝고 깨끗한 법 등불로서
중생들을 모두 이롭게 하고
한량없는 법 잘 연설하여
근심과 괴로움을 모두 없애네.

보살이 보시하는
청정하고 묘한 법
그것은 온 생각과
일체 선근 다 따르네.

한량없는 세계에서
갖가지 지은 공덕
청정한 지혜로써
모두 다 회향하네.

일체의 부처님이
얻은바 공덕을
일체의 중생들이
다 성취하게 하네.

중생들의 청정한
그 공덕을 분별하여
부처님께서 장엄하신
저 언덕에 가게 하네.

일체의 시방세계
한량없고 수가 없는
모든 부처님 다
부처 세계 장엄했네.

이와 같이 남김없이
모든 부처 세계에서
중생들이 장엄한 것
그도 불가사의하네.

일체의 부처님께서
가지신 지혜로
일체 중생들을 모두
다 청정하게 하네.

그것은 마치 저
보현보살 장엄과 같아
모든 중생들로 하여금
모두 그와 같이 하네.

한량없는 자재를
원만히 성취하여
일체 세계 안에
빈틈없이 충만하네.

일체 시방 모든 중생
하나도 안 남기고
청정한 보살행에
편안히 살게 하네.


시방에 한량없는
모든 부처 세계의
모든 부처님께서
보살행을 다 행했네.

시방의 모든 중생
그들 다 교화하여
위없는 좋은 행을
모두 성취하게 하네.

일체 모든 불자들이
행한 바 부처 공덕
한량없고 끝이 없어
이루 다 셀 수 없네.

모든 부처 여래께선
분별하여 모두 알고
일체 중생들이
모두 성취하게 하네.

갖가지 신통력을
보살은 다 갖추고
일체의 배울 것을
모두 다 잘 배우네.

시방의 모든 세계
거기 다 노닐면서
한량없이 자재한
그 신력을 다 보이네.

중생들 수와 같은
모든 부처님들을
보살은 한 찰나에
나아가 다 뵈옵네.

보살은 저 일체의
부처님 바른 법을
한 터럭 구멍에서
모두 다 환히 보네.

모든 중생들의
한량없는 모든 행을
일체 모든 부처님은
분별해 모두 아네.

일체 시방세계의
한량없는 부처님을
늘 평등한 마음으로
공경하고 공양하네.

갖가지 여러 향과
여러 보배 꽃들이며
한량없는 보배 옷과
모든 당기ㆍ일산들이

한량없는 법계에
가득히 차 있는데
일체의 부처님께
그것으로 공양하네.

수를 셀 수 없는
저 모든 부처님을
한 터럭 구멍에서
보살은 다 뵈옵네.

이 세간 등불에게
두루 잘 공양하고
그에게서 듣는 법은
받들어 잘 지니네.

저 모든 부처님께
온몸을 땅에 던져
공경하고 예배하며
돌아가 의지하네.

미래 세상 다하도록
한량없는 겁 동안에
일체 시방세계의
부처님을 찬탄하네.

한 부처님께 바치는
모든 공양거리가
저 모든 중생들과
그 수가 같은데.

한 부처님께 바치는
그 공양거리처럼
일체 부처님께도
또한 그와 같이 하네.

한량없고 끝없는
일체의 겁 동안에
저 모든 도사님을
보살은 공경하네.

한량없는 모든
그 겁이 다하도록
공경하고 공양하되
충분하다 생각 않네.

일체 모든 중생과
한량없는 모든 겁
그 모든 겁 동안에
보살행을 모두 닦고.

하나하나 부처님을
공경하고 공양하여
모든 겁이 다하여도
충분하다 생각 않네.

저 모든 부처님이
말씀하신 큰 겁이란
누구도 능히 그 수를
헤아릴 사람 없네.

그러한 일체의
큰 겁 가운데에서
보살행을 닦으면서도
충분하다 생각 않네.


광대하여 끝이 없고
또한 한계 없는
일체의 법계를
보살은 다 환히 아네.

온갖 묘한 보배 꽃이
그 가운데 가득한데
중생 수의 부처님께
그것으로 공양하네.

모든 묘한 보배 꽃은
빛과 향기 다 갖추고
청정하고 아름다워
한량없는 장엄이네.

거기 비할 어떤 것도
이 세간에 또 없는데
저 모든 부처님께
그것으로 공양하네.

중생들 수와 같은
한량없는 부처 세계
모든 묘한 보배 일산
그 가운데 가득한데.

그 많은 일산으로
한 부처님 받들 듯이
모든 부처님께 공양함도
또한 그와 같이 하네.

미묘하고 훌륭하고
또 기특한 바르는 향
이 세간 어떤 것도
그것과 짝 없는데.

바르는 그 향으로
중생 겁이 다하도록
저 모든 부처님께
쉬지 않고 공양하네.

그러한 가루향과
갖가지의 여러 꽃과
미묘한 피우는 향
한량없는 보배 옷과

무수한 묘한 보배
온갖 장엄거리로써
부처님께 공양하되
충분하다 생각 않네.

중생들 수와 같은
저 모든 부처님은
한 찰나 사이에서
모두 정각 이루시네.

한량없는 게송으로
천상 인간 도사님을
찬탄하고 선양하며
공경하고 공양하네.

중생들 수와 같은
세간의 밝은 지혜
가장 뛰어난 것으로
보살은 공양하네.

중생들 수와 같은
일체의 겁 동안에
부처님의 공덕을
찬탄자도 끝이 없네.

저 모든 부처님께
이렇게 공양하고
부처님의 신통을
원만히 성취했네.

보현보살의 그 행에
편안히 머물면서
저 모든 부처님을
모두 다 잘 뵈옵네.

지은 것 못 지은 것
지금 또 짓는
한량없고 수없는
그 모든 선근으로

저 보현보살행을 닦고
모두 닦아 익히고
보현보살 그 지위에
편안히 머무르네.

이 세간 모든 것과
중생들의 종류를
하나도 남김없이
부처님은 다 아시네.

통달한 밝은 지혜
성취하게 하는 것은
마치 저 보현보살
얻은 바 그와 같네.

부처님이 말씀하신
일체의 모든 행을
보살은 원만하게
다 닦아 익혔나니.

저 모든 중생에게
그것을 다 회향하여
위없는 그 회향을
다 성취하게 하네.

일체 시방에 있는
모든 부처 세계
원인을 깨달아
보살은 모두 아네.

저 모든 중생들을
하나도 남김없이
모두 보현보살과
다름이 없게 하네.


회향하는 일처럼
보시를 성취하고
보현보살 힘처럼
계율을 다 지키네.

용맹하게 정진하여
물러나지 않으며
인욕을 성취하여
무너뜨릴 수 없네.

매우 깊은 선정에
잘 들어가고
일체의 삼매를
분별해 환히 아네.

청정한 그 지혜로
삼세를 다 아나니
세간의 아무도
그 경지 알 수 없네.

몸과 입의 모든 업과
그리고 또 뜻의 업과
음성과 하늘 말이
모두 다 청정하네.

보살의 모든 행을
원만히 성취하여
모두 보현보살과
다를 것 하나 없네.

비유하면 여여(如如)한
모든 법계와 같아
교만하고 산란한
그 마음 다 떠났네.

장애를 아주 멸해
모두가 청정한데
또한 저 중생들로
다 그와 같게 하네.

이와 같이 뛰어나고
가장 좋은 회향은
저 모든 부처님이
연설하신 그것이네.

이러한 한량없는
선근을 회향하여
보살의 모든 행을
원만히 성취했네.

진정한 모든 불자
한 사람 빠짐없이
모두 이 깊은 회향
그 법을 수행하네.

미묘한 저 법계를
다 거두어 지니고는
모든 부처 그의 힘에
깊이 들어 편히 사네.

부처님이 말씀하신
매우 깊고 더욱 넓은
뛰어난 이런 행을
구하기 좋아하면

그런 모든 불자들은
모두 다 편히 살며
원만히 성취하여
보현과 같으리라.

중생들의 수는
그래도 알 수 있고
삼세 중생 마음은
그래도 알 수 있네.

그러나 보현보살
공덕은 깊고 넓고
한량없고 그지없어
헤아려 알 수 없네.

시방의 저 허공을
한 털로 재어 알고
모든 세계 티끌 수는
세어 알 수 있지마는

뛰어난 큰 신선인
진정한 불자들의
머무른 그 공덕은
이루 다 측량 못하리.

구이(鉤鉺) : 앞글자는 고(古)와 후(侯)의 반절이고, 뒷글자는 잉(仍)과 리(吏)의 반절이다.
팔릉(八楞) : 뒷글자는 로(魯)와 등(登)의 반절이다.
천관(天冠) : 뒷글자는 고(古)와 환(丸)의 반절이다.
서집(棲集) : 앞글자는 음이 서(西)이다.
가항(街巷) : 앞글자는 음이 가(佳)이고, 뒷글자는 호(胡)와 강(降)의 반절이다.
법개(法鎧) : 뒷글자는 고(古)와 개(蓋)의 반절이다.

괘애(罣礙) : 앞글자는 괘(卦)ㆍ화(畫)의 두 음이다.
박책(迫迮) : 앞글자는 박(博)과 맥(陌)의 반절이고, 뒷글자는 측(側)과 백(伯)의 반절이다.
건타(揵馱) : 뒷글자는 당(唐)와 좌(佐)의 반절이다.
산두(刪兜) : 앞글자는 소(所)와 간(奸)의 반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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