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매일 하나씩/적어보자 불교

[적어보자] #3181 불교 (대방광보살장경중문수사리근본일자다라니경/大方廣菩薩藏經中文殊師利根本一字陀羅尼經)

by Kay/케이 2023. 10. 25.
728x90
반응형

 

통합대장경 대방광보살장경중문수사리근본일자다라니경(大方廣菩薩藏經中文殊師利根本一字陀羅尼經)

 

대방광보살장경중문수사리근본일자다라니경
(大方廣菩薩藏經中文殊師利根本一字陀羅尼經)


대당(大唐) 북인도(北印度) 가습미라국(迦濕彌羅國)삼장
보사유(寶思惟) 한역
이상하 번역


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
어느 때 부처님께서 정거천(淨居天)의 보장엄도량(寶莊嚴道場)에 머물면서 큰 보살과 정거천의 여러 대중들과 함께 계셨다. 이때 세존께서 대자대비(大慈大悲)로 이 회상에 모인 모든 하늘 대중들에게 널리 말씀하셨다.
“너희들은 문수사리(文殊師利)의 행륜주법(行輪呪法)을 잘 들어라. 이 주문은 모든 중생을 수호하기 위한 것으로, 일체 여래가 지닌 비밀스런 마음인 큰 신주(神呪)의 왕이다. 내가 이제 너희들을 위해서 가르쳐 설법해 주겠다. 만약 이 주문을 외우는 이가 있다면, 나는 결정코 말하노니, 이 사람은 이미 일체의 모든 주문을 지녀 모두 원만히 성취하였고 일체의 모든 일을 성취하여 다시 더할 나위 없는 것이다. 너희들은 마땅히 알라. 이 다라니는 모든 주문 중에서도 큰 신주의 왕으로 큰 신력을 지니고 있다. 따라서 만약 선남자ㆍ선여인이 이 주문을 능히 받아 지니면 문수사리동자보살(文殊師利童子菩薩)이 항상 와서 이 사람을 옹호해 주며, 깨어 있을 때나 꿈을 꿀 때에 그 진신(眞身)과 뭇 좋은 일들을 나투어 이 사람으로 하여금 큰 환희를 일으키도록 할 것이다. 여러 선남자들이여, 이것은 주문의 왕으로, 문수사리동자보살도 거두시는데, 하물며 그 밖의 다른 보살 및 세간과 출세간의 현인(賢人)과 성인(聖人)들이겠는가?
또 선남자들이여, 이 주문은 일체의 재난의 장애와 일체의 악몽, 일체의 원적(怨敵), 일체의 5역죄[五逆]와 4중(重)과 10악(惡)의 죄업, 일체의 사악하고 불길한 주문 법을 모두 능히 소멸시킬 수 있으며, 또한 능히 일체의 선한 일을 이루어내고 큰 정진을 갖출 수 있다. 반드시 알아라. 이 주문은 갖가지 주문 중에 가장 수승한 것이다. 이는 모든 부처님의 마음으로 일체의 소원을 능히 다 만족시켜 줄 수 있다. 만약 오색의 띠로 이 주문을 적은 종이나 헝겊을 묶어 목에 걸고 다니면, 이 주문이 그 몸을 옹호해 주고 모든 소원을 원만히 성취해 주어 이보다 더할 나위가 없을 것이다.
주문을 말하겠다.

옴 치름
唵 齒▼(口+臨)二合▼(口+臨)자는 이금(離禁)의 반절음이다.

불자들이여, 이 주문은 능히 일체의 사악한 도깨비와 귀신을 소멸시킬 수 있다. 이는 일체 부처님의 길상한 법으로 역시 일체의 신주를 능히 성취시킬 수 있다. 이 주문을 외우면 능히 중생으로 하여금 큰 자비심을 일으킬 수 있게 하고, 능히 중생으로 하여금 큰 자비심을 일으킬 수 있게 하며, 일체의 장애는 모두 소멸시키고 온갖 소원은 모두 만족시켜 준다. 아직 이 주문의 법을 시행하기도 전에 곧 모든 일이 뜻대로 이루어질 수 있다. 만약 무상(無上)의 큰 보리를 구하는 마음을 내어 이 주문을 한 번 외우면 그 힘이 능히 자신을 수호할 수 있고, 이 주문을 두 번 외우면 그 힘이 능히 동반(同伴)한 사람을 수호할 수 있고, 이 주문을 세 번 외우면 그 힘이 한 집안 사람들을 수호할 수 있고, 이 주문을 네 번 외우면 그 힘이 능히 한 성(城)의 모든 사람들을 수호할 수 있고, 이 주문을 다섯 번 외우면 그 힘이 능히 한 나라 안의 모든 사람들을 수호할 수 있고, 이 주문을 여섯 번 외우면 그 힘이 능히 일천하(一天下)의 모든 사람들을 수호할 수 있고, 이 주문을 일곱 번 외우면 그 힘이 능히 사천하의 모든 사람들을 수호할 수 있다. 만약 아침에 이 주문을 한 번 외우고 떠놓은 물로 얼굴을 씻으면 보는 사람으로 하여금 환희를 일으키게 할 수 있고, 주문을 외울 때 꽂아 놓은 향의 연기를 옷에 쐬면 역시 보는 사람으로 하여금 환희심을 일으키게 할 수 있다.
만약 치통을 앓을 경우에는 개치목(揩齒木:이를 닦는 나무)을 놓고 위의 주문을 외운 다음 그것을 씹은 다음 이를 닦으면 통증이 즉시 낫고, 여인이 난산할 때는 아타로사가(阿吒盧沙迦)의 뿌리 또는 낭가리가(郎伽利迦)의 뿌리를 가져다 놓고, 위의 주문을 일곱 번 외운 다음 벌레가 없는 물과 섞어서 갈아 그것으로 출산하는 여인의 배꼽을 문지르면 곧 순산한다. 그리고 혹 남자가 화살을 맞아 화살촉이 근육과 뼈 속에 박혀 뽑아도 빠지지 않을 경우에는 10년 묵은 소(酥) 세 냥을 놓고 위의 주문을 백여덟 번 외운 다음 그것을 상처에 바르고 먹으면 화살촉이 즉시 빠진다. 아녀자가 5년 내지 20년, 30년 동안 남녀 아이를 출산하지 못할 경우, 혹 자신에게 병이 있거나 남편에게 병이 있거나 귀신이 붙어 병이 생겼거나 또는 독약에 걸린 것 등의 원인이 있을 수 있는데, 이때 10년 이상 된 소 다섯 냥에다 공작(孔雀)의 깃털을 넣고 위의 주문을 스물한 번 외운 다음 그것을 끓이고 찧어서 가루로 만든다. 여기에 석밀(石蜜) 한 냥과 씨를 빼고 껍질만 남은 대아리륵(大呵梨勒) 열매 세 알을 섞어 약을 만들어 놓고, 위의 주문을 백여덟 번 외운 다음 항상 아침 공복에 이 약을 먹으면 칠 일 안에 아기가 들어선다. 두통이 있을 경우에는 까마귀의 깃털을 놓고 주문을 일곱 번 외운 다음 아픈 머리 부분을 쓰다듬으면 통증이 즉시 낫는다. 하루, 이틀 내지 이레 동안 또는 줄곧 앓는 학질에 걸렸을 경우에는 순수한 우유로 죽을 끓이고 여기다 좋은 소를 넣은 다음 위의 주문을 백여덟 번 외우고 이것을 병자에게 먹이면 병이 즉시 낫는다.
선남자들이여, 요약하여 말하자면, 일체의 탕약을 만들거나 마시고자 하는 사람은 먼저 지극한 마음으로 위의 주문을 스물한 번 외우면 빨리 소원을 이룰 수 있다. 그리고 또 선남자들이여, 만약 일체 중생이 비두귀(飛頭鬼)에게 잡혀 병이 걸렸을 경우에는 손으로 자기 얼굴을 문지르면서 위의 주문을 백여덟 번 외우고 두려워할 만한 얼굴 모습을 지은 다음 곧 왼손으로 본생인(本生印)을 짓되 엄지손가락을 굽혀서 손바닥 안에 넣고 나머지 네 손가락으로 엄지를 눌러 급히 주먹을 쥐고 눈을 부릅뜨고 몰래 위의 주문을 외우면서 병자를 보면 병이 곧 낫는다. 만약 사람들이 일체 귀신병[鬼病]을 앓을 경우 오른손에다 주문을 백여덟 번 외우고 안식향(安息香)을 사루어 그 연기를 오른손에 쐬고, 왼손으로는 본생인(本生印)을 지은 다음 오른손으로 병자의 머리를 쓰다듬으면 병이 즉시 낫는다. 만약 원적(怨敵)이나 악몽 등으로 인한 공포로 몸과 마음이 불안할 경우에는 칠색(七色)의 띠로 주문을 적은 종이나 헝겊을 묶어 연꽃 모양 또는 바퀴 모양, 금강저(金剛杵) 모양의 노끈을 만들어 놓고 위의 주문을 백여덟 번 외우고 안식향을 사루어 그 연기를 쐰 노끈을 칠 일 동안 자신의 목에 걸고 다니면 일체의 액난이 모두 사라진다. 또는 우황을 갈아서 먹을 만들어 깨끗한 종이나 비단 위에 공포를 느끼게 하는 형상을 그리고, 그 사방 주위에 치림(齒▼(口+臨))자를 써놓은 다음, 혹은 연(蓮)자, 혹은 윤(輪)자, 혹은 만(卍)자를 써넣거나 또는 소라ㆍ물고기ㆍ금강구(金剛鉤)ㆍ보배병 등을 또 그 주위에 그려놓고 위의 주문을 일곱 번 외우면 공포가 즉시 사라진다.
선남자들이여, 만약 사자ㆍ범ㆍ이리ㆍ독사ㆍ도적 등 일체 위험한 곳을 지나고자 할 때는 아무쪼록 그 몸과 마음을 깨끗이 하여 여인을 가까이하지 말고 일체 오신채(五辛菜)나 고기ㆍ유채[蕓薹]ㆍ호채(胡菜)를 먹지 말고, 모든 중생에 대해 큰 자비심을 일으켜 지극한 마음으로 위의 주문을 마흔아홉 번 외우면 모든 맹수나 도적이 저절로 물러갈 것이며, 비록 맹수나 도적을 만난다 할지라도 이들이 모두 그 사람에 대해 환희하는 마음을 일으키게 될 것이다.
선남자들이여, 이 주문은 일체 중생이 1겁(劫) 또는 한량없는 겁 동안 심지어 그 이름조차도 얻어 들을 수 없는 것인데 하물며 직접 눈으로 보고 온 마음으로 생각하고 외우는 것이겠는가? 가령 7보와 코끼리와 말로 염부제(閻浮提)에 가득 채운다 할지라도 이는 세간이 소멸하는 법에 불과하다. 이 다라니 주문은 능히 중생으로 하여금 현세에는 항상 옹호를 받아 안온하게 하고 항상 모든 여래와 큰 보살의 권속이 되게 하며, 자신과 타인의 소원을 모두 이룰 수 있도록 한다. 그러므로 만나기 어렵다는 생각을 은근히 내어야지 경솔하게 의혹하는 마음을 일으켜서는 안 된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