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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일 하나씩/적어보자 불교

[적어보자] #2452 불교 (대당내전록/大唐內典錄) 8권

by Kay/케이 2023. 5.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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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합대장경 대당내전록(大唐內典錄) 8

 

대당내전록 제8권


석씨 지음


4. 역대중경견입장록(歷代衆經見入藏錄)

서문에서 다음과 같이 말하였다.
처음 목록을 작성한 이래로 계속해서 황제의 연호를 달았다. 그러나 조목별로 나눔에 이르러선, 뒤섞여 모인 것이 서로 교차되고 더해져서, 헤아리고 분별하기가 정말 어려웠다. 만약 번역자의 연대를 따를 경우, 번역된 경론(經論)ㆍ주해(注解)ㆍ찬술(撰述)이 차례대로 맞아 떨어지지 않았으니, 번역자의 연대를 따라 목록을 편찬할 경우 명확한 경계를 얻을 수 없기 때문이었다. 그래서 여기서는 대승과 소승에 따르고 단역본과 중역본에 의거하여서, 경(經)ㆍ율(律)ㆍ논(論)ㆍ전(傳)을 분명하게 구분하여 취급하였다. 이는 다만 예로부터 내려오는 관례를 따른 것이지, 감히 제멋대로 구분한 것은 아니니, ‘저 사람은 잘못 알고 있다’는 소리를 듣지 않고자 하는 의도이다. 그리고 경전을 보관하고 있는 가각(架閣)의 질(帙)ㆍ축(軸)ㆍ첨(籤)ㆍ방(牓)에 대해 그 명목(名目)을 별도로 표기했는데, 이는 찾고 조사하는 것을 편리하게 하고 어지럽게 분산되는 일이 없게 하고자 함이다.
모든 식(識)은 분명하지 않고 불안정하지만 오묘한 이치가 담긴 서적들은 지혜를 열어 주며, 성인의 가르침에 차별이 없어 세간에 떠도는 상스러운 말에 대해서도 항상 담론한다. 근간에 재주와 슬기가 남달라 신묘하게 이해하는 것이 범상치는 않았으나 타락된 학문에 가려 있었다. 홀연히 대장경에 들어 있는 3천여 권의 경전을 살펴보고 났더니, 일찍이 경험해 보지 못한 이 밝은 지혜는 대체 어디에서 나타난 것일까? 단지 일생을 보내며 육식(六識)1)만 헛되이 놀렸으며, 삿됨과 올바름도 분별 못하고 참됨과 거짓됨이 뒤섞였구나. 세속을 따라 흐르기만 하고 근본으로 돌아갈 줄 몰랐으니, 참으로 애석한 일이로다. 어떻게 해야 삼장(三藏)2)의 중요한 가르침의 뜻을 깨닫고 삼학(三學)3)의 핵심을 꿰뚫으며, 안으로는 처음 먹었던 마음을 저버리지 않고, 밖으로는 처음 먹었던 마음을 다스릴 수 있을까?
이제 보니 그 어느 것도 행하지 않았으며, ‘오진(五塵)4)이 도(道)의 근본(根本)이다’라고 말하고는, 즐기며 가까이하는 짓을 그만둘 줄 모르면서도 마치 올바른 성인인 양 하였구나. 옷을 도둑질한 비유竊服之喩가 이미 십륜(十輪)5)에 드러났는데도, 까마귀나 쥐 소리 같은 비방으로 부처님의 법장(法藏)을 드러내려 했었구나. 얽매인 이 육체는 옷을 입지 않을 수 없고, 입과 배고픔의 노고로 먹지 않을 수는 없는 일이지만, 해탈의 길은 이미 끊어지고, 미혹의 그물에 걸린 생각들만 더욱 심해져 가는구나. 성인께선 이미 한 잔의 물도 함부로 마시지 못하게 금하셨고, 경전에선 한 벌의 옷도 함부로 입지 못하게 하였으니, 이미 깊은 수렁에서 발이 빠진 신세라, 장래에는 반드시 과보(果報)의 고통을 받으리라. 정신이 중생계를 벗어나지 못했으니, 도대체 어디로 가야 숨을 수 있을까?
예전에 들으니 세속의 선비 소려(蕭勵)는 3만여 권의 책을 읽었고, 말법시대에 남겨진 승려 혜비(慧斐)는 손으로 2천여 축(軸)을 필사하였다고 한다. 저들은 대체 어떤 사람이기에 이렇게도 훌륭하며, 나는 대체 어떤 사람이기에 이렇게도 못났는가?
말법시대의 경박한 세속은 말할 만한 것이 못 되고, 더 이상 우러러볼 것이 없는 높은 산에 올라 보고서야 바르게 간언(諫言)할 수 있다고 하였다. 온전한 범행(梵行)6)을 갖춘 훌륭한 벗이 어느 때인들 없지 않겠는가마는 그러한 부류로 헤아릴 만한 이는 역대로 참으로 많았다. 진실로 마땅히 이들을 마음의 스승으로 삼아 망정의 경계를 다스릴 것이며, 자신도 모름지기 뒷사람에게 전철(前轍)이 되어야할 것이니, 이 일을 어찌 남에게 맡길 수 있으리요.
세 방면의 성경(聖經)을 열람하고, 3천 조목의 법률(法律)을 찾아볼 것이며, 3아승기(阿僧祇)의 원대한 행을 몸소 겪고, 삼불(三佛)의 깨달음의 도량(道場)을 조성해야 하리니, 부처님의 도가 아직 망하지 않았는데, 어찌 등지고 저버릴 수 있겠는가? 문득 이러한 말들로 깨우치고자 하니, 이 책을 보는 이들은 세세히 살펴보아야 하리라.
이제 이미 번역된 옛 경전들을 요약하면 다음에 밝힌 것과 같다. 그 밖에 옥화궁(玉華宮)에서 나중에 번역된 것들이 있는데, 아직 그 새로운 번역본을 읽어 보질 못했다. 이어서 번역되고 덧붙여지는 것들은 알아서 다른 목록들에 의지하기 바란다.
여러 경ㆍ율ㆍ논ㆍ전은 모두 800부3, 361권 56, 170장 326질이다.
대승경 일역(一譯)은 204부685권 11, 042장 66질이다.
대승경 중번(重翻)은 202부497권 7, 290장 49질이다.
소승경 일역(一譯)은 108부425권 6, 690장 39질이다.
소승경 중번(重翻)은 96부114권 977장 6질이다.
소승률은 35부274권 5, 813장 28질이다.
대승론은 74부502권 9, 130장 52질이다.
소승론은 33부676권 12, 177장 68질이다.
현성집전(賢聖集傳)은 49부184권 2, 808장 18질이다.

1)대승경 일역(一譯) 66질
대방광불화엄경(大方廣佛華嚴經)60권 6질
이상 1경(經) 6질(帙)은 책장 내의 가운데 칸[內中間] 위에서 첫 번째로 분리했다.
대방등대집경(大方等大集經)58권 6질
대반열반경(大般涅槃經)40권 4질
대위덕다라니경(大威德陀羅尼經)20권 2질
대보살장경(大菩薩藏經)20권 2질
이상의 4경 14질은 책장 내의 가운데 칸 위에서 두 번째로 분리했다.
마하반야바라밀경(摩訶般若波羅蜜經)40권 4질
대법거다라니경(大法炬陀羅尼經)20권 2질
보살견실삼매경(菩薩見實三昧經)14권 1질
보살영락경(菩薩纓珞經)12권 1질
불명경(佛名經)12권 1질
월등삼매경(月燈三昧經)11권 1질
현겁경(賢劫經)12권 1질
이상의 7경 11질은 책장 내의 가운데 칸 위에서 세 번째로 분리했다.
화수경(華手經)13권 1질
십주단결경(十住斷結經)10권 1질
대관정경(大灌頂經)12권 1질
관불삼매경(觀佛三昧經)10권 1질
오천오백불명경(五千五百佛名經)8권 1질
대방광십륜경(大方廣十輪經)8권 1질
대방편보은경(大方便報恩經)7권 1질
승천왕반야바라밀경(勝天王般若波羅蜜經)7권 1질
금광명경(金光明經)6권 1질
보운경(寶雲經)7권 1질
법집경(法集經)6권
대방등다라니경(大方等陀羅尼經)4권, 이상 2경은 동질(同帙)이다.
보살처태경(菩薩處胎經)5권
심밀해탈경(深密解脫經)5권, 이상 2경은 동질이다.
이상 14경 13질은 책장 내의 가운데 칸 위에서 네 번째로 분리했다.
대집현호보살경(大集賢護菩薩經)5권
밀적금강력사경(密迹金剛力士經)5권, 이상 2경은 동질이다.
대운경(大雲經)6권, 일명 『대방등무상경(大方等無相經)』이라고도 한다.
승가타경(僧伽吒經)4권
대길의신주경(大吉義神呪經)2권, 앞의 3경은 동질이다.
대비경(大悲經)5권
칭양제불공덕경(稱揚諸佛功德經)3권
보살영락본업경(菩薩瓔珞本業經)2권, 앞의 3경은 동질이다.
무소유보살경(無所有菩薩經)4권
관찰제법경(觀察諸法經)4권
불장경(佛藏經)4권, 앞의 3경은 동질이다.
앙굴마경(央掘摩經)4권
해룡왕경(海龍王經)4권
대집수미장경(大集須彌藏經)2권, 앞의 2경은 동질이다.
보살장경(菩薩藏經)3권
수진천자경(須眞天子經)3권
수릉엄삼매경(首楞嚴三昧經)3권, 앞의 3경은 동질이다.
보살본행경(菩薩本行經)3권
역장엄삼매경(力莊嚴三昧經)3권
반주삼매경(般舟三昧經)3권
대방광삼계경(大方廣三戒經)3권, 앞의 4경은 동질이다.
유수보살경(濡首菩薩經)2권
발각정심경(發覺淨心經)2권
등목보살경(等目菩薩經)2권
중음경(中陰經)2권, 앞의 4경은7) 동질이다.
대방광여래성기미밀장경(大方廣如來性起微密藏經)2권
초일명삼매경(超日明三昧經)2권
칠불신주경(七佛神呪經)4권
대방광여래비밀장경(大方廣如來秘密藏經)2권, 앞의 4경은 동질이다.
우바새계경(優婆塞戒經)6권 1질
제불요집경(諸佛要集經)2권
연화면경(蓮華面經)2권
아촉불국경(阿閦佛國經)2권
대승동성경(大乘同性經)2권
대집비유왕경(大集譬喩王經)2권, 이상 5경은 동질(同帙)이다.
호국보살경(護國菩薩經)2권
월상녀경(月上女經)2권
명도오십교계경(明度五十挍計經)2권
대법고경(大法鼓經)2권
불화엄입여래덕지부사의경계경(佛華嚴入如來德智不思議境界經)2권, 앞의 5경은 동질이다.
이상의 12질은 책장 내의 가운데 칸 위에서 다섯 번째로 분리했다.
문수사리문경(文殊師利問經)2권
보살몽경(菩薩夢經)2권
인왕반야경(仁王般若經)2권
연생경(緣生經)2권
부사의공덕경(不思議功德經)2권
문수사리불토엄정경(文殊師利佛土嚴淨經)2권, 이상 6경은 동질이다.
법계체성무분별경(法界體性無分別經)2권
보량경(寶梁經)2권
밀적금강력사경(密迹金剛力士經)2권
범망경(梵網經)2권
선비보살소문경(善臂菩薩所問經)2권, 위의 5경은 동질이다.
미증유인연경(未曾有因緣經)2권
무상의경(無上依經)2권
이식경(移識經)2권
가섭경(迦葉經)2권
공작왕다라니주경(孔雀王陀羅尼呪經)2권, 위의 5경은 동질이다.
보살투신아호기탑인연경(菩薩投身餓虎起塔因緣經)
시등공덕경(施燈功德經)
문수사리문보살서경(文殊師利問菩薩署經)
천불인연경(千佛因緣經)
관세음보살수기경(觀世音菩薩受記經)
제제방등학경(濟諸方等學經)
관보현보살경(觀普賢菩薩經)
인본욕생경(人本欲生經)
관무량수불경(觀無量壽佛經)
상주천자경(商主天子經)
인소종래경(人所從來經)위의 11경은 동질이다.
관약왕약상이보살경(觀藥王藥上二菩薩經)
적조신변삼마지경(寂照神變三摩地經)
문수회과경(文殊悔過經)
대승방광총지경(大乘方廣總持經)
무량의경(無量義經)
태자수대나경(太子須大拏經)
마하마야경(摩訶摩耶經)
제법최상왕경(諸法最上王經)
덕광태자경(德光太子經)
제공재환경(除恐災患經)
보망경(寶網經)위의 11경은 동질이다.
결정비니경(決定毗尼經)
문수사리소설마하반야바라밀경(文殊師利所說摩訶般若波羅蜜經)
정업장경(淨業障經)
승만사자후일승대방편경(勝鬘師子吼一乘大方便經)
환사인현경(幻士仁賢經)
불필정입정입인경(不必定入定入印經)
수뢰경(須賴經)
보살내계경(菩薩內戒經)
마역경(魔逆經)
대승십법경(大乘十法經)위의 10경은 동질(同帙)이다.
여래방편선교주경(如來方便善巧呪經)
불공견삭주경(不空羂索呪經)
내장백보경(內藏百寶經)
청관세음소복독해다라니경(請觀世音消伏毒害陀羅尼經)
대방등여래장경(大方等如來藏經)
연도속업경(演道俗業經)
동방최승등왕여래경(東方最勝燈王如來經)
보살선계경(菩薩善戒經)
사가매경(私呵昧經)
십일면관세음신주경(十一面觀世音神呪經)
대승삼취참회경(大乘三聚懺悔經)
보문품경(普門品經)
관미륵보살상생도솔천경(觀彌勒菩薩上生兜率天經)
출생보리심경(出生菩提心經)
월등삼매경(月燈三昧經)위의 15경은 동질이다.
성구광명정의경(成具光明定意經)
제복전경(諸福田經)
허공장보살문기복경(虛空藏菩薩問幾福經)
희유교량공덕경(希有挍量功德經)
범녀수의경(梵女首意經)
멸시방명경(滅十方冥經)
보살십주경(菩薩十住經)
부사의광보살소문경(不思議光菩薩所問經)
출가공덕경(出家功德經)
여래사자후경(如來師子吼經)
보살수행경(菩薩修行經)
미륵보살문본원경(彌勒菩薩問本願經)
입법계체성경(入法界體性經)
빈바사라왕예불공양경(頻婆沙羅王詣佛供養經)
대의경(大意經)
일체지광명자심불식육경(一切智光明慈心不食肉經)
심심대회향경(甚深大迴向經)
문수사리반열반경(文殊師利般涅槃經)위의 18경은 동질이다.
무자보협경(無字寶篋經)
보적삼매문수사리보살문법신경(寶積三昧文殊師利菩薩問法身經)
법화삼매경(法華三昧經)
금강삼매본성청정불괴불멸경(金剛三昧本性淸淨不壞不滅經)
보살장경(菩薩藏經)
삼만타발타라보살경(三曼陀颰陀羅菩薩經)
장자음열경(長者音悅經)
태자모백경(太子慕魄經)
수마제경(須摩提經)
견고녀경(堅固女經)
부증불감경(不增不減經)
법률삼매경(法律三昧經)
심명경(心明經)
사불가득경(四不可得經)
금색왕경(金色王經)
백불명경(百佛名經)
여래독증자서삼매경(如來獨證自誓三昧經)
보살행오십연신경(菩薩行五十緣身經)
십이불명신주경(十二佛名神呪經)
사자월불본생경(師子月佛本生經)위의 20경은 동질(同帙)이다.
제불심다라니경(諸佛心陀羅尼經)
현무변불토공덕경(顯無邊佛土功德經)
승당비인다라니경(勝幢臂印陀羅尼經)
발제고난다라니경(拔濟苦難陀羅尼經)
팔명보밀다라니경(八名普密陀羅尼經)
지세다라니경(持世陀羅尼經)
연기성도경(緣起聖道經)
불지경(佛地經)
육문다라니경(六門陀羅尼經)
반야다심경(般若多心經)
천청문경(天請問經)
심심희유경(甚深希有經)
최무비경(最無比經)
불임반열반법주기경(佛臨般涅槃法住記經)
수지칠불명소생공덕경(受持七佛名所生功德經)
칭찬대승공덕경(稱讚大乘功德經)위의 16경은 동질이다.
차마파제수기경(差摩婆帝授記經)
월명보살경(月明菩薩經)
보살가색욕경(菩薩訶色欲經)
불어경(佛語經)
보살생지경(菩薩生地經)
녹모경(鹿母經)
녹자경(鹿子經)
온실경(溫室經)
일체시주행단바라밀경(一切施主行檀波羅蜜經)
살라국경(薩羅國經)
태자벽라경(太子辟羅經)
장자법지처경(長者法志妻經)
아미타고음성왕경(阿彌陀鼓音聲王經)
팔길상신주경(八吉祥神呪經)
팔부불명경(八部佛名經)
팔양신주경(八陽神呪經)
십길상경(十吉祥經)
현자오복경(賢者五福經)
현수경(賢首經)
팔대인각경(八大人覺經)
후출아미타불게경(後出阿彌陀佛偈經)
사리불회과경(舍利弗悔過經)
보살오법참회경(菩薩五法懺悔經)
보살수재경(菩薩受齋經)위의 24경은 동질(同帙)이다.
이상 10질은 책장 내의 가운데 칸 위에서 여섯 번째로 분리했다

2)대승경 중번(重翻) 49질
방광반야바라밀경(放光般若波羅蜜經)30권 3질
광찬반야바라밀경(光讚般若波羅蜜經)10권 1질
도행반야바라밀경(道行般若波羅蜜經)10권 1질
신도행경(新道行經)7권 1질
소품반야경(小品般若經)8권 1질
대승대집지장십륜경(大乘大集地藏十輪經)10권 1질
이상 6경 8질을 책장 내의 왼쪽 칸[內左間] 위에서 첫 번째로 분리했다.
비화경(悲華經)10권 1질
대비분타리경(大悲分陀利經)8권 1질
대방등대집보살염불삼매경(大方等大集菩薩念佛三昧經)10권 1질
묘법연화경(妙法蓮華經)7권 1질
정법화경(正法華經)10권 1질
입릉가경(入楞伽經)10권 1질
대애경(大哀經)8권 1질
허공장소문경(虛空藏所問經)8권 1질
대반니원경(大般泥洹經)6권 1질
대살차니건자경(大薩遮尼乾子經)7권 1질
심밀해탈경(深密解脫經)5권
해심밀경(解深密經)5권, 위의 2경은 동질이다.
유마경(維摩經)3권
무구칭경(無垢稱經)6권, 위의 2경은 동질(同帙)이다.
염불삼매경(念佛三昧經)6권
도세경(度世經)6권, 위의 2경은 동질이다.
아차말경(阿差末經)7권
성선주의천자소문경(聖善住意天子所問經)3권, 위의 2경은 동질이다.
이상 14질을 책장 내의 왼쪽 칸 위에서 두 번째로 분리했다.
신력입인법문경(信力入印法門經)5권
점비일체지덕경(漸備一切智德經)5권, 위의 2경은 동질이다.
불퇴전법륜경(不退轉法輪經)4권
사익범천문경(思益梵天問經)4권
지세경(持世經)4권, 위의 3경은 동질이다.
지인보살소문경(持人菩薩所問經)4권
지심범천소문경(持心梵天所問經)4권
홍도광현삼매경(弘道廣顯三昧經)4권, 위의 3경은 동질이다.
도신족무극변화경(道神足無極變化經)4권
광박엄정불퇴전륜경(廣博嚴淨不退轉輪經)4권
십주경(十住經)4권, 위의 3경은 동질이다.
승사유범천소문경(勝思惟梵天所問經)6권
여환삼매경(如幻三昧經)2권, 위의 2경은 동질이다.
무진의경(無盡意經)6권
돈진타라경(伅眞陀羅經)2권
애읍경(哀泣經)2권, 위의 3경은 동질이다.
대명도무극경(大明度無極經)4권
능가아발다라경(楞伽阿跋多羅經)4권, 위의 2경은 동질(同帙)이다.
대방등선주의천자문경(大方等善住意天子問經)4권
여래흥현경(如來興顯經)2권
제법본무경(諸法本無經)3권, 위의 3경은 동질이다.
대수긴나라왕경(大樹緊那羅王經)4권
보초삼매경(普超三昧經)3권
집일체복덕삼매경(集一切福德三昧經)3권, 위의 3경은 동질이다.
아유월치차경(阿惟越致遮經)3권
나마가경(羅摩伽經)3권
보녀경(寶女經)3권, 위의 3경은 동질이다.
대승방편경(大乘方便經)3권
보살행방편경계신통변화경(菩薩行方便境界神通變化經)3권
문수사리현보장경(文殊師利現寶藏經)3권
등집중덕삼매경(等集衆德三昧經)3권, 위의 4경은 동질이다.
대방광보협경(大方廣寶篋經)3권
순권방편경(順權方便經)2권
사동자삼매경(四童子三昧經)3권
아뇩달용왕경(阿耨達龍王經)2권
무량청정평등각경(無量淸淨平等覺經)2권, 위의 5경은 동질이다.
이상 12질은 책장 내의 가운데 칸 위에서 일곱 번째로 분리했다.
대운륜청우경(大雲輪請雨經)2권
아미타경(阿彌陀經)2권
법경경(法鏡經)2권
덕호장자경(德護長者經)2권
여래장엄지혜광명입일체불경계경(如來莊嚴智慧光明入一切佛境界經)2권, 위의 5경은 동질이다.
보여래삼매경(寶如來三昧經)2권
분신왕문경(奮迅王問經)2권
자재왕경(自在王經)2권
아사세왕경(阿闍世王經)2권
혜상보살문대선권경(慧上菩薩問大善權經)2권, 위의 5경은 동질이다.
유마힐경(維摩詰經)2권
대장엄법문경(大莊嚴法門經)2권
방등반니원경(方等般泥洹經)2권
제법무행경(諸法無行經)2권
불승도리천위모설법경(佛昇忉利天爲母說法經)2권, 위의 5경은 동질(同帙)이다.
낙영락장엄방편경(樂瓔珞莊嚴方便經)
허공장보살경(虛空藏菩薩經)
금강상미다라니경(金剛上味陀羅尼經)
금강장다라니경(金剛場陀羅尼經)
약사유리광경(藥師琉璃光經)
혜인삼매경(慧印三昧經)
일체법고왕경(一切法高王經)
발피보살경(拔陂菩薩經)
미륵성불경(彌勒成佛經)
전여신경(轉女身經)위의 10경은 동질이다.
도제불경계지광엄경(度諸佛境界智光嚴經)
제일의법승경(第一義法勝經)
도일체제불경계지엄경(度一切諸佛境界智嚴經)
제법용왕경(諸法勇王經)
금강반야바라밀경(金剛般若波羅密經)
대위등광선인문경(大威燈光仙人問經)
무량문파마다라니경(無量門破魔陀羅尼經)
상속해탈경(相續解脫經)
능단금강파야경(能斷金剛波若經)
금강반야바라밀경(金剛般若波羅密經)
일향출생보살경(一向出生菩薩經)위의 11경은 동질이다.
무언동자경(無言童子經)2권
무량수경(無量壽經)2권
선사동자경(善思童子經)2권
보살정행경(菩薩淨行經)2권
허공잉보살경(虛空孕菩薩經)2권, 위의 5경은 동질이다.
불유일마니보경(佛遺日摩尼寶經)
대정법문경(大淨法門經)
대방등대운청우경(大方等大雲請雨經)
상액경(象腋經)
허공장보살신주경(虛空藏菩薩神呪經)
대운청우경(大雲請雨經)
욱가라월문보살행경(郁迦羅越問菩薩行經)
대보적경(大寶積經)
욱가장자소문경(郁伽長者所問經)
무소희망경(無所希望經)위의 10경은 동질이다.
무구시보살분별응변경(無垢施菩薩分別應辯經)
아사세왕녀아술달보살경(阿闍貰王女阿術達菩薩經)
청정비니방광경(淸淨毗尼方廣經)
문수사리정률경(文殊師利淨律經)
무애제지법문경(無崖際持法門經)
무극보삼매경(無極寶三昧經)
적조음소문경(寂調音所問經)
득무구녀경(得無垢女經)
무외덕녀경(無畏德女經)
이구시녀경(離垢施女經)위의 10경은 동질이다.
연생경(緣生經)2권
약사여래본원분별연기경(藥師如來本願分別緣起經)
보살본업경(菩薩本業經)
대방등정왕경(大方等頂王經)
칭찬정토섭수경(稱讚淨土攝受經)
대승정왕경(大乘頂王經)
약사여래본원경(藥師如來本願經)
문수사리순행경(文殊師利巡行經)
존승보살소문경(尊勝菩薩所問經)
대방광보살십지경(大方廣菩薩十地經)
여래지인경(如來智印經)
마하연보엄경(摩訶衍寶嚴經)
금강반야바라밀경(金剛般若波羅蜜經)
공작왕주경(孔雀王呪經)위의 14경은 동질(同帙)이다.
제보살구불본업경(諸菩薩求佛本業經)
아난타목거니가리타린니경(阿難陀目佉尼呵離陀隣尼經)
선법방편다라니경(善法方便陀羅尼經)
문수사리문보리경(文殊師利問菩提經)
장엄보리심경(莊嚴菩提心經)
출생무량문지경(出生無量門持經)
사리불다라니경(舍利弗陀羅尼經)
상두정사경(象頭精舍經)
전세삼전경(前世三轉經)
결정총지경(決定總持經)
가야산정경(伽耶山頂經)
월광동자경(月光童子經)
문수시리행경(文殊尸利行經)
해절경(解節經)
도간경(稻芉經)
신일경(申日經)위의 16경은 동질이다.
미륵하생경(彌勒下生經)
미륵래시경(彌勒來時經)
무량수불경(無量壽佛經)
노모경(老母經)
노모녀육영경(老母女六英經)
관허공장보살경(觀虛空藏菩薩經)
정공경경(正恭敬經)
선공경경(善恭敬經)
팔길상경(八吉祥經)
팔불명호경(八佛名號經)
용시녀경(龍施女經)
용시보살본기경(龍施菩薩本起經)
섬자경(睒子經)
보살섬자경(菩薩睒子經)
요본생사경(了本生死經)
대방등수다라경(大方等修多羅經)
전유경(轉有經)
대승방등요혜경(大乘方等要慧經)
미륵보살소문경(彌勒菩薩所問經)
방불경(謗佛經)
소무량수경(小無量壽經)위의 21경은 동질이다.
유광불경(乳光佛經)
독자경(犢子經)
장자자제경(長者子制經)
서동자경(逝童子經)
보살서경(菩薩逝經)
문성십이인연경(聞成十二因緣經)
십이인연경(十二因緣經)
패다수하사유십이인연경(貝多樹下思惟十二因緣經)
복중녀청법경(腹中女聽法經)
태장경(胎藏經)
무구현녀경(無垢賢女經)
무량문미밀지경(無量門微密持經)
은색녀경(銀色女經)
태자화휴경(太子和休經)
태자쇄호경(太子刷護經)
금강비밀다라니경(金剛秘密陀羅尼經)
아사세왕수결경(阿闍世王受決經)
채화위왕상불경(採華違王上佛經)
사자분신보살문경(師子奮迅菩薩問經)
화적다라니신주경(花積陀羅尼神呪經)
화취다라니주경(華聚陀羅尼呪經)
방발경(放鉢經)
도사경(兜沙經)위의 23경은 동질이다.
이상 12질은 책장 내의 가운데 칸 위에서 여덟 번째로 분리했다.

3)소승경 일역 39
질정법염처경(正法念處經)70권 7질
증일아함경(增一阿含經)51권 5질
이상 2경 12질은 책장 내의 왼쪽 칸위에서 세 번째로 분리했다.
중아함경(中阿含經)60권 6질
잡아함경(雜阿含經)50권 5질
이상 2경 11질을 책장 내의 왼쪽 칸 위에서 네 번째로 분리했다.
장아함경(長阿含經)22권 2질
별역잡아함경(別譯雜阿含經)20권 2질
기세경(起世經)10권 1질
잡보장경(雜寶藏經)8권 1질
현우경(賢愚經)12권 1질
보요경(普曜經)8권 1질
수행도지경(修行道地經)6권 1질
본사경(本事經)7권 1질
생경(生經)5권
포태경(胞胎經)
처처경(處處經)
니리경(泥犁經)
오백제자자설본기경(五百弟子自說本起經)1권
승호인연경(僧護因緣經)위의 6경은 동질(同帙)이다.
달마다라선경(達摩多羅禪經)2권
비야사문경(毗耶娑問經)2권
대안반수의경(大安般守意經)2권
흥기행경(興起行經)2권
중본기경(中本起經)2권, 위의 5경은 동질이다.
우바이정행법문경(優婆夷淨行法門經)2권
나선비구경(那先比丘經)2권
음지입경(陰持入經)2권
의족경(義足經)2권
나녀기역국경(奈女耆域國經)
반니원경(般泥洹經)
대안반경(大安般經)2권, 위의 7경은 동질이다.
이상 13질을 책장 내의 왼쪽 칸 위에서 다섯 번째로 분리했다.
정반왕반열반경(淨飯王般涅槃經)
팔사경(八師經)
변의장자경(辯意長子經)
사자침경(四自侵經)
칠녀경(七女經)
우전왕경(優塡王經)
불입열반밀적금강력사애련경(佛入涅槃密迹金剛力士哀戀經)
정견경(正見經)
중심경(中心經)
수제가경(樹提伽經)
노지장자인연경(盧至長者因緣經)
수마제장자경(須摩提長者經)
등지인연경(燈指因緣經)
보달왕경(普達王經)
불대승대경(佛大僧大經)
십이두타경(十二頭陀經)
신세경(新歲經)
십팔니리경(十八泥犁經)
사리불마목건련유사구경(舍利弗摩目揵連遊四衢經)
미증유경(未曾有經)위의 20경은 동질이다.
불멸도후관염장송경(佛滅度後棺斂葬送經)
마하가섭도빈모경(摩訶迦葉度貧母經)
가섭부불반열반경(迦葉赴佛般涅槃經)
범마난국왕경(梵摩難國王經)
나운인욕경(羅云忍辱經)
조립형상복보경(造立形像福報經)
알다화다기경(頞多和多耆經)
삼품제자경(三品弟子經)
선행법상경(禪行法想經)
소욕치환경(所欲致患經)
아난칠몽경(阿難七夢經)
부인우고경(婦人遇辜經)
당래변경(當來變經)
출가연경(出家緣經)
오무반복경(五無返復經)
목환자경(木槵子經)
법수진경(法受塵經)
미생원경(未生怨經)
전단수경(栴檀樹經)
말라왕경(末羅王經)
무상처경(無上處經)
법상주경(法常住經)
월난경(越難經)
오왕경(五王經)
사배경(四輩經)
자애경(自愛經)
사원경(四願經)
호정경(護淨經)
유교경(遺敎經)위의 29경은 동질이다.
죄업응보교화지옥경(罪業應報敎化地獄經)
가전연설법몰진경(迦旃延說法沒盡經)
득도제등석장경(得道梯隥錫杖經)
장자자오뇌삼처경(長者子懊惱三處經)
불위연소비구설정사경(佛爲年小比丘說正事經)
무구우바이문경(無垢優婆夷問經)
사갈비구공덕경(沙曷比丘功德經)
관세불형상경(灌洗佛形像經)
전타월국왕경(栴陀越國王經)
과거불분위경(過去佛分衛經)
가조아나함경(呵鵰阿那含經)
마달국왕경(摩達國王經)
용왕형제경(龍王兄弟經)
해태경자경(懈怠耕者經)
난제석경(難提釋經)
대가섭본경(大迦葉本經)
아함정행경(阿鋡正行經)
십이품생사경(十二品生死經)
시비시경(時非時經)
견의경(堅意經)
오공포경(五恐怖經)
간왕경(諫王經)
빈궁로공경(貧窮老公經)
사품학법경(四品學法經)
윤전오도경(輪轉五道經)
아난사사경(阿難四事經)
건타국왕경(揵陀國王經)
사천왕경(四天王經)
대어사경(大魚事經)
야기경(耶祇經)위의 30경은 동질(同帙)이다.
이상 3질은 책장 내의 왼쪽 칸 위에서 여섯 번째로 분리했다.

4)소승경 중번 6질
누탄경(樓炭經)6권
과거현재인과경(過去現在因果經)4권, 위의 2경은 동질이다.
아란야습선법경(阿蘭若習禪法經)2권
태자본기서응경(太子本起瑞應經)2권
수행본기경(修行本起經)2권
불반니원경(佛般泥洹經)2권
대반열반경(大般涅槃經)2권, 위의 5경은 동질이다.
좌선삼매경(坐禪三昧經)2권
마등가경(摩登伽經)3권
장아함십보법경(長阿含十報法經)2권
사두간경(舍頭諫經)
보법의경(普法義經)
범망육십이견경(梵網六十二見經)
적지과경(寂志果經)위의 7경은 동질이다.
개해범지아발경(開解梵志阿颰經)
범지문알라연문종존경(梵志問頞羅延問種尊經)
업보차별경(業報差別經)
잡장경(雜藏經)
삼마갈경(三摩竭經)
구욕경(求欲經)
대애도반니원경(大愛道般泥洹經)
칠처삼관경(七處三觀經)
유리왕경(琉璃王經)
누분포경(漏分布經)
여래시교승군왕경(如來示敎勝軍王經)
간왕경(諫王經)
사제경(四諦經)
뇌타화라경(賴吒和羅經)
앵무경(鸚鵡經)
십지거사팔성인경(十支居士八城人經)
잡아함경(雜阿含經)위의 17경은 동질이다.
비구피녀악명욕자살경(比丘避女惡名欲自殺經)
아난문사불길흉경(阿難問事佛吉凶經)
시가라월육향배경(尸迦羅越六向拜經)
구담미기과경(瞿曇彌記果經)
평사왕오원경(蓱沙王五願經)
반니원후관랍경(般泥洹後灌臘經)
정생왕고사경(頂生王故事經)
일체류섭수인경(一切流攝守因經)
죄복보응경(罪福報應經)
석마남본경(釋摩男本經)
보은봉분경(報恩奉盆經)
본상의치경(本相倚致經)
아나율팔념경(阿那律八念經)
아귀보응경(餓鬼報應經)
칠불부모성자경(七佛父母姓字經)
마요란경(魔嬈亂經)
범마유경(梵摩喩經)
마등녀해형중육사경(摩登女解形中六事經)
아난분별경(阿難分別經)
사미라경(沙彌羅經)
귀문목련경(鬼問目連經)
옥야경(玉耶經)
아속달경(阿遬達經)
고래세시경(古來世時經)
오모자경(五母子經)
장수왕경(長壽王經)
항수경(恒水經)
마등녀경(摩鄧女經)
보살계경(菩薩戒經)
보살수계갈마(菩薩受戒羯磨)
연본치경(緣本致經)
재경(齋經)위의 32경은 동질이다.
비구문불다우바새명종경(比丘問佛多優婆塞命終經)
바사닉왕태후붕진분신경(波斯匿王太后崩塵坌身經)
전법륜경(轉法輪經)
국왕불려선니십몽경(國王不黎先泥十夢經)
장자자육과출가경(長者子六過出家經)
시식획오복보경(施食獲五福報經)
염라왕오천사자경(閻羅王五天使者經)
아나빈저화칠자경(阿那邠邸化七子經)
시법비법경(是法非法經)
사미증유경(四未曾有經)
역사이산경(力士移山經)
계상응법경(戒相應法經)
오음비유경(五陰譬喩經)
손다야치경(孫多耶致經)
앙굴계경(鴦崛髻經)
제법본경(諸法本經)
성법인경(聖法印經)
증일아함경(增一阿含經)
군우비경(群牛譬經)
선행삼십칠품경(禪行三十七品經)
계덕향경(戒德香經)
비구청시경(比丘聽施經)
행칠행현보경(行七行現報經)
마유팔태경(馬有八態經)
우란분경(盂蘭盆經)
마유삼상경(馬有三相經)
함수유경(鹹水喩經)
부자수의경(不自守意經)
팔정도경(八正道經)
칠지경(七知經)
구횡경(九橫經)
방우경(放牛經)
수달경(須達經)
아난동학경(阿難同學經)위의 34경은 동질(同帙)이다.
이상 6질 또한 책장 내의 왼쪽 칸 위에서 여섯 번째로 분리했다.

5) 소승률(小乘律) 28질
사분율(四分律)60권 6질
승기율(僧祇律)40권 4질

이상 2율(律) 10질은 책장 내의 왼쪽 칸 위에서 일곱 번째로 분리했다.
십송률(十誦律)60권 6질
미사색률(彌沙塞律)30권 3질
선견율비바사(善見律毗婆沙)18권 2질
이상 3율 11질을 책장 내의 왼쪽 칸 위에서 여덟 번째로 분리했다.
비나야(鼻奈耶)10권 1질
살바다비니마덕륵가(薩婆多毗尼摩德勒伽)10권 1질
살바다비니비바사(薩婆多毗尼毗婆沙)9권 1질
비니모(毗尼母)8권 1질
대애도비구니경(大愛道比丘尼經)2권
대비구삼천위의경(大比丘三千威儀經)2권
담무덕갈마법(曇無德羯磨法)
대사문백일갈마법(大沙門百一羯磨法)
십송갈마비구요용경(十誦羯磨比丘要用經)
사분비구니갈마법(四分比丘尼羯磨法)위의 6경은 동질이다.
사분비구계본경(四分比丘戒本經)
십송비구계본경(十誦比丘戒本經)
승기비구계본경(僧祇比丘戒本經)
미사색비구계본경(彌沙塞比丘戒本經)
사분비구니계본경(四分比丘尼戒本經)
십송비구니계본경(十誦比丘尼戒本經)
승기비구니계본경(僧祇比丘尼戒本經)
해탈계본경(解脫戒本經)위의 8경은 동질이다.
우바새오계위의경(優婆塞五戒威儀經)
우바새오계상경(優婆塞五戒相經)
범계죄보경중경(犯戒罪報輕重經)
사미니계경(沙彌尼戒經)
진위사문경(眞僞沙門經)
사리불문경(舍利弗問經)
가섭금계경(迦葉禁戒經)
우바리문불경(優婆離問佛經)
계소재경(戒消災經)
사미십계법병위의경(沙彌十戒法幷威儀經)
사미위의경(沙彌威儀經)
사미니이계문경(沙彌尼離戒文經)위의 12경은 동질이다.
이상 30율 7질은 책장 내의 왼쪽 칸 위에서 아홉 번째로 분리했다.

6) 대승론(大乘論) 52질
대지도론(大智度論)100권 10질
이상의 대승 1논 10질은 책장 내의 오른쪽 칸[內右間]위에서 첫 번째로 분리했다.
유가사지론(瑜伽師地論)100권 10질
아비달마잡집(阿毗達磨雜集)16권 2질
현양성교론(顯揚聖敎論)20권 2질
반야등론(般若燈論)15권 2질
대장엄론(大莊嚴論)15권 1질
십주비바사론(十住毗婆沙論)14권 2질
대승장엄론(大乘莊嚴論)13권 1질
섭대승론(攝大乘論)15권 2질
섭대승론12권 2질
섭대승론10권 1질
이상 대승론 25질은 책장 내의 오른쪽 칸 위에서 두 번째로 분리했다.다시 둘로 나뉘어져 있다.
섭대승론10권 1질, 무성(無性)보살이 주석했다.
섭대승론10권 1질, 세친(世親)보살이 주석했다.
광백론(廣百論)10권 1질
십지경론(十地經論)12권 1질
보살지지론(菩薩地持論)10권 1질
보살선계경(菩薩善戒經)9권 1질
대승아비달마론집(大乘阿毗達摩論集)7권 1질
불지론(佛地論)10권 1질
보리자량론(菩提資粮論)6권
불아비담경(佛阿毗曇經)2권
입대승론(入大乘論)2권, 위의 2논은 동질이다.
미륵보살소문경론(彌勒菩薩所問經論)5권
삼무성론(三無性論)2권, 위의 2논은 동질이다.
불성론(佛性論)4권
중론(中論)4권
백론(百論)2권, 위의 3논은 동질(同帙)이다.
대승보적경론(大乘寶積經論)4권
승사유범천소문경론(勝思惟梵天所問經論)4권
문수사리문보리경론(文殊師利問菩提經論)2권, 위의 3논은 동질이다.
구경일승보성론(究竟一乘寶性論)4권
중변분별론(中邊分別論)2권
순중론(順中論)2권
대장부론(大丈夫論)2권, 위의 4논은 동질이다.
섭대승본론(攝大乘本論)3권
금강반야경론(金剛般若經論)3권
섭대승본론(攝大乘本論)2권
금강반야론(金剛般若論)2권, 위의 4논은 동질이다.
대승기신론(大乘起信論)
여실론(如實論)
십팔공론(十八空論)
십이문론(十二門論)
삼구족론(三具足論)
방편심론(方便心論)
회쟁론(廻諍論)
법화론(法華論)
유식론(唯識論)무경계(無境界)
유식론수도불공타(修道不共他), 위의 10논은 동질이다.
섭대승론본(攝大乘論本)2권
발보리심론(發菩提心論)2권
장진론(掌珍論)2권
인명리문론(因明理門論)
인명입정리론(因明入正理論)
대승오온론(大乘五蘊論)
백법명문론(百法明門論)
현양론송본(顯揚論頌本)
광백론본송(廣百論本頌)
왕법정리론(王法正理論)
관소연론(觀所緣論)
대승성업론(大乘成業論)
열반경본유금무게론(涅槃經本有今無偈論)
보계보살사법경론(寶髻菩薩四法經論)
일수로가론(一輸盧伽論)
전법륜경론(轉法輪經論)
무량수경론(無量壽經論)
업성취론(業成就論)
무상사진론(無相思塵論)
백자론(百字論)
열반론(涅槃論)
해권론(解捲論)
연생론(緣生論)
십이인연론(十二因緣論)위의 24논은 동질이다.
이상 대승론 16질은 책장 내의 오른쪽 칸 위에서 세 번째로 분리했다.

7) 소승론(小乘論) 68질
아비달마대비바사론(阿毗達磨大毗婆沙論)200권 20질
아비달마순정리론(阿毗達磨順正理論)80권 8질
아비달마현종론(阿毗達磨顯宗論)40권 4질
아비달마구사론(阿毗達磨俱舍論)30권 3질
아비담비바사론(阿毗曇毗婆沙論)60권 6질
아비담팔건도론(阿毗曇八犍度論)30권 3질
해탈도론(解脫道論)12권 1질
법온론(法蘊論)12권 1질
이상 소승론 46질은 책장 내의 오른쪽 칸 위에서 네 번째로 분리하고 다시 둘로 나누었다.
사리불아비담론(舍利弗阿毗曇論)22권 10질
구사론(俱舍論)22권 2질
발지론(發智論)20권 2질
출요론(出曜論)20권 2질
성실론(成實論)20권 2질
아비달마식신족론(阿毗達磨識身足論)16권 2질
이상 소승론 12질은 책장 내의 오른쪽 칸 위에서 다섯 번째로 분리했다.
비바사아비담론(鞞婆沙阿毗曇論)14권 2질
중사분아비담(衆事分阿毗曇)12권 1질
잡아비담심론(雜阿毗曇心論)11권 1질
입세아비담론(立世阿毗曇論)10권 1질
존바수밀소집론(尊婆須蜜所集論)10권 1질
법승아비담심론(法勝阿毗曇心論)6권
아비담심론(阿毗曇心論)4권, 위의 2논은 동질이다.
분별공덕론(分別功德論)4권
사제론(四諦論)
삼미저론(三彌底論)3권, 위의 3논은 동질이다.
감로미아비담(甘露味阿毗曇)2권
벽지불인연론(辟支佛因緣論)2권
구사론송본(俱舍論頌本)2권
입아비달마송(入阿毗達磨頌)2권
삼법도론(三法度論)2권
수상론(隨相論)
십팔부론(十八部論)
부이집론(部異執論)
명료론(明了論)위의 9논은 동질이다.
이상 소승론 9질은 책장 내의 오른쪽 칸 위에서 여섯 번째로 분리했다.

8) 현성집전(賢聖集傳) 49부
불본행집경(佛本行集經)60권 6질
찬집백연경(撰集百緣經)10권 1질
다라니집(陀羅尼集)10권 1질
육도집(六度集)8권 1질
불본행경(佛本行經)7권 1질
이상 집전(集傳) 10질은 책장 내의 오른쪽 칸 위에서 일곱 번째로 분리했다.
부법장인연전(付法藏因緣傳)6권
아육왕전(阿育王傳)7권, 위의 2집(集)은 동질(同帙)이다.
마하반야바라밀경초(摩訶般若波羅蜜經鈔)5권
불소행찬경전(佛所行讚經傳)5권, 위의 2집은 동질이다.
선비요경(禪秘要經)5권
선법요해(禪法要解)2권
선비요법(禪秘要法)3권, 위의 3집은 동질이다.
법구비유경(法句譬喩經)4권
백유경(百喩經)4권
법구집(法句集)2권, 위의 3집은 동질이다.
승가라찰소집경(僧伽羅刹所集經)3권
구잡비유경집(舊雜譬喩經集)2권
잡비유경(雜譬喩經)2권
보살본연경(菩薩本緣經)3권, 위의 4집은 동질이다.
아육왕태자괴목인연경(阿育王太子壞目因緣經)
무명라찰집(無明羅刹集)
치선병비요법(治禪病秘要法)
패경초집(孛經鈔集)
사아함모초(四阿含暮鈔)2권
금칠십론(金七十論)3권, 위의 6집은 동질이다.
찬집삼장급잡장전(撰集三藏及雜藏傳)
아함구해십이인연경(阿含口解十二因緣經)
바수반두법사전(婆藪槃豆法師傳)
아비담오법행경(阿毗曇五法行經)
마명보살전(馬鳴菩薩傳)
용수보살위선타가왕설법요게(龍樹菩薩爲禪陀迦王說法要偈)
청빈두로법(請賓頭盧法)
사유략요법(思惟略要法)
제바보살전(提婆菩薩傳)
용수보살전(龍樹菩薩傳)
분별업보략(分別業報略)
잡비유경(雜譬喩經)
가섭결경(迦葉結經)
사십이장경(四十二章經)
십이유경(十二遊經)
불의경초(佛醫經鈔)
파외도사종론(破外道四宗論)
파외도열반론(破外道涅槃論)
빈두로돌라사위우타연왕설법경(賓頭盧突羅闍爲優陀延王說法經)
대아라한밀타주법기(大阿羅漢蜜陀住法記)
빈두로위왕설법경(賓頭盧爲王說法經)
입장목록(入藏目錄)1권, 위의 22집은 동질이다.
중경목록(衆經目錄)5권 1질
대당내전록(大唐內典錄)10권 1질
이상 집전 8질은 책장 내의 오른쪽 칸 위에서 여덟 번째로 분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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