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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일 하나씩/적어보자 불교

[적어보자] #2539 불교 (대반야바라밀다경/大般若波羅蜜多經) 40권

by Kay/케이 2023. 6.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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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합대장경 대반야바라밀다경(大般若波羅蜜多經) 40

 

 

대반야바라밀다경 제40권

삼장법사 현장 한역
송성수 번역

10. 반야행상품(般若行相品) ③

“사리자여, 보살마하살이 방편선교를 갖고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할 때에 눈의 경계ㆍ빛깔의 경계ㆍ안식의 경계와 눈의 접촉과 눈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을 행하지 않고, 눈의 경계 내지 눈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입니다. 눈의 경계ㆍ빛깔의 경계ㆍ안식의 경계와 눈의 접촉과 눈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항상함과 덧없음을 행하지 않고, 눈의 경계 내지 눈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항상함과 덧없음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입니다.
눈의 경계ㆍ빛깔의 경계ㆍ안식의 경계와 눈의 접촉과 눈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즐거움과 괴로움을 행하지 않고, 눈의 경계 내지 눈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즐거움과 괴로움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입니다. 눈의 경계ㆍ빛깔의 경계ㆍ안식의 경계와 눈의 접촉과 눈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나와 나 없음을 행하지 않고, 눈의 경계 내지 눈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나와 나 없음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입니다. 눈의 경계ㆍ빛깔의 경계ㆍ안식의 경계와 눈의 접촉과 눈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깨끗함과 깨끗하지 않음을 행하지 않고, 눈의 경계 내지 눈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깨끗함과 깨끗하지 않음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입니다.
눈의 경계ㆍ빛깔의 경계ㆍ
안식의 경계와 눈의 접촉과 눈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공과 공하지 않음을 행하지 않고, 눈의 경계 내지 눈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공과 공하지 않음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입니다. 눈의 경계ㆍ빛깔의 경계ㆍ안식의 경계와 눈의 접촉과 눈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모양 없음과 모양 있음을 행하지 않고, 눈의 경계 내지 눈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모양 없음과 모양 있음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입니다. 눈의 경계ㆍ빛깔의 경계ㆍ안식의 경계와 눈의 접촉과 눈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원 없음과 원 있음을 행하지 않고, 눈의 경계 내지 눈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원 없음과 원 있음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입니다.
눈의 경계ㆍ빛깔의 경계ㆍ안식의 경계와 눈의 접촉과 눈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고요함과 고요하지 않음을 행하지 않고, 눈의 경계 내지 눈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고요함과 고요하지 않음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입니다. 눈의 경계ㆍ빛깔의 경계ㆍ안식의 경계와 눈의 접촉과 눈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멀리함과 멀리하지 않음을 행하지 않고, 눈의 경계 내지 눈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멀리함과 멀리하지 않음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입니다.
사리자여, 이것이 보살마하살이 방편 선교를 갖고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인 줄 아셔야 합니다. 왜냐 하면 사리자여, 눈의 경계는 눈의 경계의 성품이 공하고 빛깔의 경계ㆍ안식의 경계와 눈의 접촉과 눈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은 빛깔의 경계 내지 눈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성품이 공하기 때문입니다.
사리자여, 이
눈의 경계는 눈의 경계의 공이 아니고 이 눈의 경계의 공은 눈의 경계가 아니되 눈의 경계는 공을 여의지 않고 공은 눈의 경계를 여의지 않은지라 눈의 경계가 곧 공이요 공이 곧 눈의 경계이니, 빛깔의 경계ㆍ안식의 경계와 눈의 접촉과 눈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 또한 그와 같습니다.
사리자여, 보살마하살이 방편선교를 갖고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할 때에 귀의 경계ㆍ소리의 경계ㆍ이식의 경계와 귀의 접촉과 귀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을 행하지 않고, 귀의 경계 내지 귀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입니다. 귀의 경계ㆍ소리의 경계ㆍ이식의 경계와 귀의 접촉과 귀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항상함과 덧없음을 행하지 않고, 귀의 경계 내지 귀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항상함과 덧없음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입니다.
귀의 경계ㆍ소리의 경계ㆍ이식의 경계와 귀의 접촉과 귀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즐거움과 괴로움을 행하지 않고, 귀의 경계 내지 귀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즐거움과 괴로움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입니다. 귀의 경계ㆍ소리의 경계ㆍ이식의 경계와 귀의 접촉과 귀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나와 나 없음을 행하지 않고, 귀의 경계 내지 귀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나와 나 없음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입니다. 귀의 경계ㆍ소리의 경계ㆍ이식의 경계와 귀의 접촉과 귀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깨끗함과 깨끗하지 않음을 행하지 않고, 귀의 경계 내지 귀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깨끗함과 깨끗하지 않음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입니다.
귀의 경계ㆍ소리의 경계ㆍ
이식의 경계와 귀의 접촉과 귀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공과 공하지 않음을 행하지 않고, 귀의 경계 내지 귀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공과 공하지 않음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입니다. 귀의 경계ㆍ소리의 경계ㆍ이식의 경계와 귀의 접촉과 귀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모양 없음과 모양 있음을 행하지 않고, 귀의 경계 내지 귀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모양 없음과 모양 있음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입니다. 귀의 경계ㆍ소리의 경계ㆍ이식의 경계와 귀의 접촉과 귀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원 없음과 원 있음을 행하지 않고, 귀의 경계 내지 귀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원 없음과 원 있음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입니다.
귀의 경계ㆍ소리의 경계ㆍ이식의 경계와 귀의 접촉과 귀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고요함과 고요하지 않음을 행하지 않고, 귀의 경계 내지 귀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고요함과 고요하지 않음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입니다. 귀의 경계ㆍ소리의 경계ㆍ이식의 경계와 귀의 접촉과 귀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멀리함과 멀리하지 않음을 행하지 않고, 귀의 경계 내지 귀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멀리함과 멀리하지 않음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입니다.
사리자여, 이것이 보살마하살이 방편선교를 갖고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인 줄 아셔야 합니다. 왜냐 하면 사리자여, 귀의 경계는 귀의 경계의 성품이 공하고 소리의 경계ㆍ이식의 경계와 귀의 접촉과 귀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은 소리의 경계 내지 귀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성품이 공하기 때문입니다.
사리자여, 이
귀의 경계는 귀의 경계의 공이 아니고 이 귀의 경계의 공은 귀의 경계가 아니되 귀의 경계는 공을 여의지 않고 공은 귀의 경계를 여의지 않은지라 귀의 경계가 곧 공이요 공이 곧 귀의 경계이니, 소리의 경계ㆍ이식의 경계와 귀의 접촉과 귀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 또한 그와 같습니다.
사리자여, 보살마하살이 방편선교를 갖고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할 때에 코의 경계ㆍ냄새의 경계ㆍ비식의 경계와 코의 접촉과 코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을 행하지 않고, 코의 경계 내지 코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입니다. 코의 경계ㆍ냄새의 경계ㆍ비식의 경계와 코의 접촉과 코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항상함과 덧없음을 행하지 않고, 코의 경계 내지 코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항상함과 덧없음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입니다. 코의 경계ㆍ냄새의 경계ㆍ비식의 경계와 코의 접촉과 코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즐거움과 괴로움을 행하지 않고, 코의 경계 내지 코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즐 거움과 괴로움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입니다.
코의 경계ㆍ냄새의 경계ㆍ비식의 경계와 코의 접촉과 코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나와 나 없음을 행하지 않고, 코의 경계 내지 코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나와 나 없음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입니다. 코의 경계ㆍ냄새의 경계ㆍ비식의 경계와 코의 접촉과 코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깨끗함과 깨끗하지 않음을 행하지 않고, 코의 경계 내지 코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깨끗함과 깨끗하지 않음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입니다.
코의 경계ㆍ냄새의 경계ㆍ
비식의 경계와 코의 접촉과 코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공과 공하지 않음을 행하지 않고, 코의 경계 내지 코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공과 공하지 않음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입니다. 코의 경계ㆍ냄새의 경계ㆍ비식의 경계와 코의 접촉과 코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모양 없음과 모양 있음을 행하지 않고, 코의 경계 내지 코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모양 없음과 모양 있음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입니다. 코의 경계ㆍ냄새의 경계ㆍ비식의 경계와 코의 접촉과 코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원 없음과 원 있음을 행하지 않고, 코의 경계 내지 코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원 없음과 원 있음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입니다.
코의 경계ㆍ냄새의 경계ㆍ비식의 경계와 코의 접촉과 코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고요함과 고요하지 않음을 행하지 않고, 코의 경계 내지 코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고요함과 고요하지 않음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입니다. 코의 경계ㆍ냄새의 경계ㆍ비식의 경계와 코의 접촉과 코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멀리함과 멀리하지 않음을 행하지 않고, 코의 경계 내지 코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멀리함과 멀리하지 않음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입니다.
사리자여, 이것이 보살마하살이 방편선교를 갖고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인 줄 아셔야 합니다. 왜냐 하면 사리자여, 코의 경계는 코의 경계의 성품이 공하고 냄새의 경계ㆍ비식의 경계와 코의 접촉과 코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은 냄새의 경계 내지 코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성품이 공하기 때문입니다.
사리자여, 이
코의 경계는 코의 경계의 공이 아니고 이 코의 경계의 공은 코의 경계가 아니되 코의 경계는 공을 여의지 않고 공은 코의 경계를 여의지 않은지라 코의 경계가 곧 공이요 공이 곧 코의 경계이니, 냄새의 경계 내지 코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 또한 그와 같습니다.
사리자여, 보살마하살이 방편선교를 갖고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할 때에, 혀의 경계ㆍ맛의 경계ㆍ설식의 경계와 혀의 접촉과 혀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을 행하지 않고, 혀의 경계 내지 혀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입니다. 혀의 경계ㆍ맛의 경계ㆍ설식의 경계와 혀의 접촉과 혀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항상함과 덧없음을 행하지 않고, 혀의 경계 내지 혀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항상함과 덧없음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입니다.
혀의 경계ㆍ맛의 경계ㆍ설식의 경계와 혀의 접촉과 혀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즐거움과 괴로움을 행하지 않고, 혀의 경계 내지 혀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즐거움과 괴로움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입니다.
혀의 경계ㆍ맛의 경계ㆍ설식의 경계와 혀의 접촉과 혀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나와 나 없음을 행하지 않고, 혀의 경계 내지 혀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나와 나 없음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입니다.
혀의 경계ㆍ맛의 경계ㆍ설식의 경계와 혀의 접촉과 혀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깨끗함과 깨끗하지 않음을 행하지 않고, 혀의 경계 내지 혀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깨끗함과 깨끗하지 않음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입니다.
혀의 경계ㆍ맛의 경계ㆍ
설식의 경계와 혀의 접촉과 혀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공과 공하지 않음을 행하지 않고, 혀의 경계 내지 혀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공과 공하지 않음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입니다. 혀의 경계ㆍ맛의 경계ㆍ설식의 경계와 혀의 접촉과 혀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모양 없음과 모양 있음을 행하지 않고, 혀의 경계 내지 혀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모양 없음과 모양 있음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입니다.
혀의 경계ㆍ맛의 경계ㆍ설식의 경계와 혀의 접촉과 혀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원 없음과 원 있음을 행하지 않고, 혀의 경계 내지 혀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원 없음과 원 있음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입니다.
혀의 경계ㆍ맛의 경계ㆍ설식의 경계와 혀의 접촉과 혀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고요함과 고요하지 않음을 행하지 않고, 혀의 경계 내지 혀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고요함과 고요하지 않음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입니다.
혀의 경계ㆍ맛의 경계ㆍ설식의 경계와 혀의 접촉과 혀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멀리함과 멀리하지 않음을 행하지 않고, 혀의 경계 내지 혀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멀리함과 멀리하지 않음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입니다.
사리자여, 이것이 보살마하살이 방편선교를 갖고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인 줄 아셔야 합니다. 왜냐 하면 사리자여, 혀의 경계는 혀의 경계의 성품이 공하고 맛의 경계ㆍ설식의 경계와 혀의 접촉과 혀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은 맛의 경계 내지 혀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성품이 공하기 때문입니다.
사리자여, 이
혀의 경계는 혀의 경계의 공이 아니고 이 혀의 경계의 공은 혀의 경계가 아니되, 혀의 경계는 공을 여의지 않고 공은 혀의 경계를 여의지 않은지라 혀의 경계가 곧 공이요 공이 곧 혀의 경계이니, 맛의 경계 내지 혀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 또한 그와 같습니다.
사리자여, 보살마하살이 방편선교를 갖고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할 때에, 몸의 경계ㆍ감촉의 경계ㆍ신식의 경계와 몸의 접촉과 몸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을 행하지 않고, 몸의 경계 내지 몸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입니다. 몸의 경계ㆍ감촉의 경계ㆍ신식의 경계와 몸의 접촉과 몸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항상함과 덧없음을 행하지 않고, 몸의 경계 내지 몸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항상함과 덧없음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입니다. 몸의 경계ㆍ감촉의 경계ㆍ신식의 경계와 몸의 접촉과 몸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즐거움과 괴로움을 행하지 않고, 몸의 경계 내지 몸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즐 거움과 괴로움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입니다.
몸의 경계ㆍ감촉의 경계ㆍ신식의 경계와 몸의 접촉과 몸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나와 나 없음을 행하지 않고, 몸의 경계 내지 몸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나와 나 없음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입니다. 몸의 경계ㆍ감촉의 경계ㆍ신식의 경계와 몸의 접촉과 몸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깨끗함과 깨끗하지 않음을 행하지 않고, 몸의 경계 내지 몸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깨끗함과 깨끗하지 않음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입니다.
몸의 경계ㆍ감촉의 경계ㆍ
신식의 경계와 몸의 접촉과 몸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공과 공하지 않음을 행하지 않고, 몸의 경계 내지 몸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공과 공하지 않음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입니다. 몸의 경계ㆍ감촉의 경계ㆍ신식의 경계와 몸의 접촉과 몸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모양 없음과 모양 있음을 행하지 않고, 몸의 경계 내지 몸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모양 없음과 모양 있음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입니다. 몸의 경계ㆍ감촉의 경계ㆍ신식의 경계와 몸의 접촉과 몸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원 없음과 원 있음을 행하지 않고, 몸의 경계 내지 몸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원 없음과 원 있음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입니다.
몸의 경계ㆍ감촉의 경계ㆍ신식의 경계와 몸의 접촉과 몸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고요함과 고요하지 않음을 행하지 않고, 몸의 경계 내지 몸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고요함과 고요하지 않음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입니다. 몸의 경계ㆍ감촉의 경계ㆍ신식의 경계와 몸의 접촉과 몸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멀리함과 멀리하지 않음을 행하지 않고, 몸의 경계 내지 몸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멀리함과 멀리하지 않음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입니다.
사리자여, 이것이 보살마하살이 방편선교를 갖고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인 줄 아셔야 합니다. 왜냐 하면 사리자여, 몸의 경계는 몸의 경계의 성품이 공하고 감촉의 경계ㆍ신식의 경계와 몸의 접촉과 몸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은 감촉의 경계 내지 몸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성품이 공하기 때문입니다.
사리자여, 이
몸의 경계는 몸의 경계의 공이 아니고 이 몸의 경계의 공은 이 몸의 경계가 아니되 몸의 경계는 공을 여의지 않고 공은 몸의 경계를 여의지 않은지라 몸의 경계가 곧 공이요 공이 곧 몸의 경계이니, 감촉의 경계 내지 몸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 또한 그와 같습니다.
사리자여, 보살마하살이 방편선교를 갖고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할 때에, 뜻의 경계ㆍ법의 경계ㆍ의식의 경계와 뜻의 접촉과 뜻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입니다. 뜻의 경계ㆍ법의 경계ㆍ의식의 경계와 뜻의 접촉과 뜻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항상함과 덧없음을 행하지 않고, 뜻의 경계 내지 뜻의 경계가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항상함과 덧없음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입니다.
뜻의 경계ㆍ법의 경계ㆍ의식의 경계와 뜻의 접촉과 뜻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즐거움과 괴로움을 행하지 않고, 뜻의 경계 내지 뜻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즐거움과 괴로움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입니다. 뜻의 경계ㆍ법의 경계ㆍ의식의 경계와 뜻의 접촉과 뜻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나와 나 없음을 행하지 않고, 뜻의 경계 내지 뜻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나와 나 없음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입니다. 뜻의 경계ㆍ법의 경계ㆍ의식의 경계와 뜻의 접촉과 뜻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깨끗함과 깨끗하지 않음을 행하지 않고, 뜻의 경계 내지 뜻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깨끗함과 깨끗하지 않음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입니다.
뜻의 경계ㆍ법의 경계ㆍ
의식의 경계와 뜻의 접촉과 뜻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공과 공하지 않음을 행하지 않고, 뜻의 경계 내지 뜻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공과 공하지 않음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입니다. 뜻의 경계ㆍ법의 경계ㆍ의식의 경계와 뜻의 접촉과 뜻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모양 없음과 모양 있음을 행하지 않고, 뜻의 경계 내지 뜻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모양 없음과 모양 있음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입니다. 뜻의 경계ㆍ법의 경계ㆍ의식의 경계와 뜻의 접촉과 뜻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원 없음과 원 있음을 행하지 않고, 뜻의 경계 내지 뜻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원 없음과 원 있음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입니다.
뜻의 경계ㆍ법의 경계ㆍ의식의 경계와 뜻의 접촉과 뜻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고요함과 고요하지 않음을 행하지 않고, 뜻의 경계 내지 뜻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고요함과 고요하지 않음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입니다. 뜻의 경계ㆍ법의 경계ㆍ의식의 경계와 뜻의 접촉과 뜻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멀리함과 멀리하지 않음을 행하지 않고, 뜻의 경계 내지 뜻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멀리함과 멀리하지 않음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입니다.
사리자여, 이것이 보살마하살이 방편선교를 갖고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인 줄 아셔야 합니다. 왜냐 하면 사리자여, 뜻의 경계는 뜻의 경계의 성품이 공하고 법의 경계ㆍ의식의 경계와 뜻의 접촉과 뜻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은 법의 경계 내지 뜻의 접촉이 연 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성품이 공하기 때문입니다.
사리자여, 이
뜻의 경계는 뜻의 경계의 공이 아니고 이 뜻의 경계의 공은 뜻의 경계가 아니되, 뜻의 경계는 공을 여의지 않고 공은 뜻의 경계를 여의지 않은지라 뜻의 경계가 곧 공이요 공이 곧 뜻의 경계이니, 법의 경계 내지 뜻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 또한 그와 같습니다.
사리자여, 보살마하살이 방편선교를 갖고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할 때에, 지계를 행하지 않고 지계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이요, 수계ㆍ화계ㆍ풍계ㆍ공계ㆍ식계를 행하지 않고 수계ㆍ화계ㆍ풍계ㆍ공계ㆍ식계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입니다. 지계의 항상함과 덧없음을 행하지 않고 지계의 항상함과 덧없음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이요, 수계ㆍ화계ㆍ풍계ㆍ공계ㆍ식계의 항상함과 덧없음을 행하지 않고 수계ㆍ화계ㆍ풍계ㆍ공계ㆍ식계의 항상함과 덧없음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입니다. 지계의 즐거움과 괴로움을 행하지 않고 지계의 즐거움과 괴로움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이요, 수계ㆍ화계ㆍ풍계ㆍ공계ㆍ식계의 즐거움과 괴로움을 행하지 않고 수계ㆍ화계ㆍ풍계ㆍ공계ㆍ식계의 즐거움과 괴로움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입니다.
지계의 나와 나 없음을 행하지 않고 지계의 나와 나 없음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이요, 수계ㆍ화계ㆍ풍계ㆍ공계ㆍ식계의 나와 나 없음을 행하지 않고 수계ㆍ화계ㆍ풍계ㆍ공계ㆍ식계의 나와 나 없음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입니다. 지계의 깨끗함과 깨끗하지 않음을 행하지 않고 지계의 깨끗함과 깨끗하지 않음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이요, 수계ㆍ화계ㆍ풍계ㆍ공계ㆍ식계의 깨끗함과 깨끗하지 않음을 행하지 않고 수계ㆍ화계ㆍ풍계ㆍ공계ㆍ식계의 깨끗함과
깨끗하지 않음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입니다.
지계의 공과 공하지 않음을 행하지 않고 지계의 공과 공하지 않음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이요, 수계ㆍ화계ㆍ풍계ㆍ공계ㆍ식계의 공과 공하지 않음을 행하지 않고 수계ㆍ화계ㆍ풍계ㆍ공계ㆍ식계의 공과 공하지 않음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입니다. 지계의 모양 없음과 모양 있음을 행하지 않고 지계의 모양 없음과 모양 있음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이요, 수계ㆍ화계ㆍ풍계ㆍ공계ㆍ식계의 모양 없음과 모양 있음을 행하지 않고 수계ㆍ화계ㆍ풍계ㆍ공계ㆍ식계의 모양 없음과 모양 있음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입니다.
지계의 원 없음과 원 있음을 행하지 않고 지계의 원 없음과 원 있음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이요, 수계ㆍ화계ㆍ풍계ㆍ공계ㆍ식계의 원 없음과 원 있음을 행하지 않고 수계ㆍ화계ㆍ풍계ㆍ공계ㆍ식계의 원 없음과 원 있음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입니다. 지계의 고요함과 고요하지 않음을 행하지 않고 지계의 고요함과 고요하지 않음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이요, 수계ㆍ화계ㆍ풍계ㆍ공계ㆍ식계의 고요함과 고요하지 않음을 행하지 않고 수계ㆍ화계ㆍ풍계ㆍ공계ㆍ식계의 고요함과 고요하지 않음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입니다. 지계의 멀리함과 멀리하지 않음을 행하지 않고 지계의 멀리함과 멀리하지 않음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이요, 수계ㆍ화계ㆍ풍계ㆍ공계ㆍ식계의 멀리함과 멀리하지 않음을 행하지 않고 수계ㆍ화계ㆍ풍계ㆍ공계ㆍ식계의 멀리함과 멀리하지 않음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입니다.
사리자여, 이것이 보살마하살이 방편선교를 갖고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인 줄 아셔야 합니다. 왜냐 하면 사리자여, 지계는 지계의 성품이 공하고 수계ㆍ화계ㆍ풍계ㆍ공계ㆍ식계는 수계ㆍ화계ㆍ풍계ㆍ공계ㆍ식계의 성품이 공하기 때문입니다.
사리자여, 이 지계는 지계의 공이 아니고 지계의 공은 지계가 아니지만 지계는 공을 여의지 않고 공은 지계를 여의지 않은지라 지계는 곧 공이요 공이 곧 지계이며, 수계ㆍ화계ㆍ풍계ㆍ공계ㆍ식계 또한 그와 같습니다.
사리자여, 보살마하살이 방편선교를 갖고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할 때에, 괴로움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를 행하지 않고 괴로움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이요, 괴로움의 발생ㆍ괴로움의 소멸ㆍ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를 행하지 않고 괴로움의 발생ㆍ괴로움의 소멸ㆍ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입니다. 괴로움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의 항상함과 덧없음을 행하지 않고 괴로움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의 항상함과 덧없음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이요, 괴로움의 발생ㆍ괴로움의 소멸ㆍ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의 항상함과 덧없음을 행하지 않고 괴로움의 발생ㆍ괴로움의 소멸ㆍ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의 항상함과 덧없음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입니다.
괴로움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의 즐거움과 괴로움을 행하지 않고 괴로움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의 즐거움과 괴로움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이요, 괴로움의 발생ㆍ괴로움의 소멸ㆍ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의 즐거움과 괴로움을 행하지 않고 괴로움의 발생ㆍ괴로움의 소멸ㆍ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의 즐거움과 괴로움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입니다. 괴로움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의 나와 나 없음을 행하지 않고 괴로움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의 나와 나 없음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이요, 괴로움의 발생ㆍ괴로움의 소멸ㆍ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의 나와 나 없음을 행하지 않고 괴로움의 발생ㆍ괴로움의 소멸ㆍ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의 나와 나 없음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입니다. 괴로움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의 깨끗함과 깨끗하지 않음을 행하지 않고 괴로움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의 깨끗함과
깨끗하지 않음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이요, 괴로움의 발생ㆍ괴로움의 소멸ㆍ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의 깨끗함과 깨끗하지 않음을 행하지 않고 괴로움의 발생ㆍ괴로움의 소멸ㆍ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의 깨끗함과 깨끗하지 않음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입니다.
괴로움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의 공과 공하지 않음을 행하지 않고 괴로움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의 공과 공하지 않음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이요, 괴로움의 발생ㆍ괴로움의 소멸ㆍ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의 공과 공하지 않음을 행하지 않고 괴로움의 발생ㆍ괴로움의 소멸ㆍ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의 공과 공하지 않음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입니다. 괴로움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의 모양 없음과 모양 있음을 행하지 않고 괴로움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의 모양 없음과 모양 있음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이요, 괴로움의 발생ㆍ괴로움의 소멸ㆍ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의 모양 없음과 모양 있음을 행하지 않고 괴로움의 발생ㆍ괴로움의 소멸ㆍ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의 모양 없음과 모양 있음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입니다. 괴로움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의 원 없음과 원 있음을 행하지 않고 괴로움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의 원 없음과 원 있음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이요, 괴로움의 발생ㆍ괴로움의 소멸ㆍ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의 원 없음과 원 있음을 행하지 않고 괴로움의 발생ㆍ괴로움의 소멸ㆍ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의 원 없음과 원 있음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입니다.
괴로움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의 고요함과 고요하지 않음을 행하지 않고 괴로움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의 고요함과 고요하지 않음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이요, 괴로움의 발생ㆍ괴로움의 소멸ㆍ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의 고요함과 고요하지 않음을 행하지 않고 괴로움의 발생ㆍ괴로움의 소멸ㆍ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의 고요함과 고요하지 않음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입니다. 괴로움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의 멀리함과 멀리하지 않음을 행하지 않고 괴로움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의 멀리함과 멀리하지 않음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이요, 괴로움의 발생ㆍ괴로움의 소멸ㆍ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의 멀리함과 멀리하지 않음을 행하지 않고 괴로움의 발생ㆍ괴로움의 소멸ㆍ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의 멀리함과 멀리하지
않음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입니다.
사리자여, 이것이 보살마하살이 방편선교를 갖고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인 줄 아셔야 합니다. 왜냐 하면 사리자여, 괴로움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는 괴로움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의 성품이 공하고 괴로움의 발생ㆍ괴로움의 소멸ㆍ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는 괴로움의 발생ㆍ괴로움의 소멸ㆍ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의 성품이 공하기 때문입니다.
사리자여, 이 괴로움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는 괴로움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의 공이 아니고 이 괴로움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의 공은 괴로움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가 아니지만, 괴로움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는 공을 여의지 않고 공은 괴로움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를 여의지 않은지라 괴로움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가 곧 공이요 공이 곧 괴로움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이니, 괴로움의 발생ㆍ괴로움의 소멸ㆍ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 또한 그와 같습니다.
사리자여, 보살마하살이 방편선교를 갖고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할 때에, 무명을 행하지 않고 무명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이요, 지어감ㆍ의식ㆍ이름과 물질ㆍ여섯 감관ㆍ접촉ㆍ느낌ㆍ애욕ㆍ취함ㆍ존재ㆍ태어남ㆍ늙음과 죽음과 걱정하고 한탄하고 괴로워하고 근심하고 번민함을 행하지 않고 지어감 내지 늙음과 죽음과 걱정하고 한탄하고 괴로워하고 근심하고 번민함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입니다. 무명의 항상함과 덧없음을 행하지 않고 무명의 항상함과 덧없음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이요, 지어감ㆍ의식ㆍ이름과 물질ㆍ여섯 감관ㆍ접촉ㆍ느낌ㆍ애욕ㆍ취함ㆍ존재ㆍ태어남ㆍ늙음과 죽음과 걱정하고 한탄하고 괴로워하고 근심하고 번민함의 항상함과 덧없음을 행하지 않고 지어감 내지 늙음과 죽음과 걱정하고 한탄하고 괴로워하고 근심하고 번민함의 항상함과 덧없음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입니다.
무명의 즐거움과 괴로움을 행하지 않고 무명의 즐거움과 괴로움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이요, 지어감ㆍ의식ㆍ이름과 물질ㆍ여섯 감관ㆍ접촉ㆍ느낌ㆍ애욕ㆍ취함ㆍ존재ㆍ태어남ㆍ늙음과 죽음과 걱정하고 한탄하고 괴로워하고 근심하고 번민함의 즐거움과
괴로움을 행하지 않고 지어감 내지 늙음과 죽음과 걱정하고 한탄하고 괴로워하고 근심하고 번민함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입니다.
무명의 나와 나 없음을 행하지 않고 무명의 나와 나 없음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이요, 지어감ㆍ의식ㆍ이름과 물질ㆍ여섯 감관ㆍ접촉ㆍ느낌ㆍ애욕ㆍ취함ㆍ존재ㆍ태어남ㆍ늙음과 죽음과 걱정하고 한탄하고 괴로워하고 근심하고 번민함의 나와 나 없음을 행하지 않고 지어감 내지 늙음과 죽음과 걱정하고 한탄하고 괴로워하고 근심하고 번민함의 나와 나 없음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입니다. 무명의 깨끗함과 깨끗하지 않음을 행하지 않고 무명의 깨끗함과 깨끗하지 않음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이요, 지어감ㆍ의식ㆍ이름과 물질ㆍ여섯 감관ㆍ접촉ㆍ느낌ㆍ애욕ㆍ취함ㆍ존재ㆍ태어남ㆍ늙음과 죽음과 걱정하고 한탄하고 괴로워하고 근심하고 번민함의 깨끗함과 깨끗하지 않음을 행하지 않고 지어감 내지 늙음과 죽음과 걱정하고 한탄하고 괴로워하고 근심하고 번민함의 깨끗함과 깨끗하지 않음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입니다.
무명의 공과 공하지 않음을 행하지 않고 무명의 공과 공하지 않음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이요, 지어감ㆍ의식ㆍ이름과 물질ㆍ여섯 감관ㆍ접촉ㆍ느낌ㆍ애욕ㆍ취함ㆍ존재ㆍ태어남ㆍ늙음과 죽음과 걱정하고 한탄하고 괴로워하고 근심하고 번민함의 공과 공하지 않음을 행하지 않고 지어감 내지 늙음과 죽음과 걱정하고 한탄하고 괴로워하고 근심하고 번민함의 공과 공하지 않음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입니다. 무명의 모양 없음과 모양 있음을 행하지 않고 무명의 모양 없음과 모양 있음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이요, 지어감ㆍ의식ㆍ이름과 물질ㆍ여섯 감관ㆍ접촉ㆍ느낌ㆍ애욕ㆍ취함ㆍ존재ㆍ태어남ㆍ늙음과 죽음과 걱정하고 한탄하고 괴로워하고 근심하고 번민함의 모양 없음과 모양 있음을 행하지 않고 지어감 내지 늙음과 죽음과 걱정하고 한탄하고 괴로워하고 근심하고 번민함의 모양 없음과 모양 있음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입니다.
무명의 원 없음과 원 있음을 행하지 않고
무명의 원 없음과 원 있음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이요, 지어감ㆍ의식ㆍ이름과 물질ㆍ여섯 감관ㆍ접촉ㆍ느낌ㆍ애욕ㆍ취함ㆍ존재ㆍ태어남ㆍ늙음과 죽음과 걱정하고 한탄하고 괴로워하고 근심하고 번민함의 원 없음과 원 있음을 행하지 않고 지어감 내지 늙음과 죽음과 걱정하고 한탄하고 괴로워하고 근심하고 번민함의 원 없음과 원 있음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입니다. 무명의 고요함과 고요하지 않음을 행하지 않고 무명의 고요함과 고요하지 않음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이요, 지어감ㆍ의식ㆍ이름과 물질ㆍ여섯 감관ㆍ접촉ㆍ느낌ㆍ애욕ㆍ취함ㆍ존재ㆍ태어남ㆍ늙음과 죽음과 걱정하고 한탄하고 괴로워하고 근심하고 번민함의 고요함과 고요하지 않음을 행하지 않고 지어감 내지 늙음과 죽음과 걱정하고 한탄하고 괴로워하고 근심하고 번민함의 고요함과 고요하지 않음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입니다.
무명의 멀리함과 멀리하지 않음을 행하지 않고 무명의 멀리함과 멀리하지 않음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이요, 지어감ㆍ의식ㆍ이름과 물질ㆍ여섯 감관ㆍ접촉ㆍ느낌ㆍ애욕ㆍ취함ㆍ존재ㆍ태어남ㆍ늙음과 죽음과 걱정하고 한탄하고 괴로워하고 근심하고 번민함의 멀리함과 멀리하지 않음을 행하지 않고 지어감 내지 늙음과 죽음과 걱정하고 한탄하고 괴로워하고 근심하고 번민함의 멀리함과 멀리하지 않음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입니다.
사리자여, 이것이 보살마하살이 방편선교를 갖고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인 줄 아셔야 합니다. 왜냐 하면 사리자여, 무명은 무명의 성품이 공하고 지어감ㆍ의식ㆍ이름과 물질ㆍ여섯 감관ㆍ접촉ㆍ느낌ㆍ애욕ㆍ취함ㆍ존재ㆍ태어남ㆍ늙음과 죽음과 걱정하고 한탄하고 괴로워하고 근심하고 번민함은 지어감 내지 늙음과 죽음과 걱정하고 한탄하고 괴로워하고 근심하고 번민함의 성품이 공하기 때문입니다.
사리자여, 이 무명은 무명의 공이 아니고 이 무명의 공은 무명이 아니지만, 무명은 공을 여의지 않고 공은 무명을 여의지 않은지라 무명이 곧
공이요 공이 곧 무명이니, 지어감 내지 늙음과 죽음과 걱정하고 한탄하고 괴로워하고 근심하고 번민함 또한 그와 같습니다.
사리자여, 보살마하살이 방편선교를 갖고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할 때에, 4정려를 행하지 않고 4정려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이요, 4무량과 4무색정을 행하지 않고 4무량과 4무색정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입니다. 4정려의 항상함과 덧없음을 행하지 않고 4정려의 항상함과 덧없음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이요, 4무량과 4무색정의 항상함과 덧없음을 행하지 않고 4무량과 4무색정의 항상함과 덧없음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입니다.
4정려의 즐거움과 괴로움을 행하지 않고 4정려의 즐거움과 괴로움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이요, 4무량과 4무색정의 즐거움과 괴로움을 행하지 않고 4무량과 4무색정의 즐거움과 괴로움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입니다. 4정려의 나와 나 없음을 행하지 않고 4정려의 나와 나 없음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이요, 4무량과 4무색정의 나와 나 없음을 행하지 않고 4무량과 4무색정의 나와 나 없음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입니다. 4정려의 깨끗함과 깨끗하지 않음을 행하지 않고 4정려의 깨끗함과 깨끗하지 않음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이요, 4무량과 4무색정의 깨끗함과 깨끗하지 않음을 행하지 않고 4무량과 4무색정의 깨끗함과 깨끗하지 않음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입니다.
4정려의 공과 공하지 않음을 행하지 않고 4정려의 공과 공하지 않음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이요, 4무량과 4무색정의 공과 공하지 않음을 행하지 않고 4무량과 4무색정의 공과 공하지 않음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입니다. 4정려의 모양 없음과 모양 있음을 행하지 않고 4정려의 모양 없음과 모양 있음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이요, 4무량과 4무색정의 모양 없음과 모양 있음을 행하지 않고 4무량과 4무색정의 모양 없음과 모양 있음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입니다. 4정려의 원 없음과 원 있음을 행하지 않고 4정려의 원 없음과 원 있음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이요, 4무량과 4무색정의 원 없음과 원 있음을 행하지 않고 4무량과 4무색정의 원 없음과 원 있음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입니다.
4정려의 고요함과 고요하지 않음을 행하지 않고 4정려의 고요함과 고요하지 않음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이요, 4무량과 4무색정의 고요함과 고요하지 않음을 행하지 않고 4무량과 4무색정의 고요함과 고요하지 않음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입니다. 4정려의 멀리함과 멀리하지 않음을 행하지 않고 4정려의 멀리함과 멀리하지 않음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이요, 4무량과 4무색정의 멀리함과 멀리하지 않음을 행하지 않고 4무량과 4무색정의 멀리함과 멀리하지 않음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입니다.
사리자여, 이것이
보살마하살이 방편선교를 갖고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인 줄 아셔야 합니다. 왜냐 하면 사리자여, 4정려는 4정려의 성품이 공하고 4무량과 4무색정은 4무량과 4무색정의 성품이 공하기 때문입니다.
사리자여, 이 4정려는 4정려의 공이 아니고 이 4정려의 공은 4정려가 아니지만, 4정려는 공을 여의지 않고 공은 4정려를 여의지 않은지라 4정려가 곧 공이요 공이 곧 4정려니, 4무량과 4무색정 또한 그와 같습니다.
사리자여, 보살마하살이 방편선교를 갖고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할 때에, 4념주를 행하지 않고 4념주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이요, 4정단ㆍ4신족ㆍ5근ㆍ5력ㆍ7등각지ㆍ8성도지를 행하지 않고 4정단 내지 8성도지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입니다. 4념주의 항상함과 덧없음을 행하지 않고 4념주의 항상함과 덧없음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이요, 4정단ㆍ4신족ㆍ5근ㆍ5력ㆍ7등각지ㆍ8성도지의 항상함과 덧없음을 행하지 않고 4정단 내지 8성도지의 항상함과 덧없음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입니다.
4념주의 즐거움과 괴로움을 행하지 않고 4념주의 즐거움과 괴로움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이요, 4정단ㆍ4신족ㆍ5근ㆍ5력ㆍ7등각지ㆍ8성도지의 즐거움과 괴로움을 행하지 않고 4정단 내지 8성도지의 즐거움과
괴로움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입니다. 4념주의 나와 나 없음을 행하지 않고 4념주의 나와 나 없음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이요, 4정단ㆍ4신족ㆍ5근ㆍ5력ㆍ7등각지ㆍ8성도지의 나와 나 없음을 행하지 않고 4정단 내지 8성도지의 나와 나 없음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입니다.
4념주의 깨끗함과 깨끗하지 않음을 행하지 않고 4념주의 깨끗함과 깨끗하지 않음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이요, 4정단ㆍ4신족ㆍ5근ㆍ5력ㆍ7등각지ㆍ8성도지의 깨끗함과 깨끗하지 않음을 행하지 않고 4정단 내지 8성도지의 깨끗함과 깨끗하지 않음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입니다.
4념주의 공과 공하지 않음을 행하지 않고 4념주의 공과 공하지 않음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이요, 4정단ㆍ4신족ㆍ5근ㆍ5력ㆍ7등각지ㆍ8성도지의 공과 공하지 않음을 행하지 않고 4정단 내지 8성도지의 공과 공하지 않음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입니다. 4념주의 모양 없음과 모양 있음을 행하지 않고 4념주의 모양 없음과 모양 있음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이요, 4정단ㆍ4신족ㆍ5근ㆍ5력ㆍ7등각지ㆍ8성도지의 모양 없음과 모양 있음을 행하지 않고 4정단 내지 8성도지의 모양 없음과 모양 있음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입니다.
4념주의 원 없음과 원 있음을 행하지 않고 4념주의 원 없음과 원 있음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이요, 4정단ㆍ4신족ㆍ5근ㆍ5력ㆍ7등각지ㆍ8성도지의 원 없음과 원 있음을 행하지 않고 4정단 내지 8성도지의 원 없음과 원 있음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입니다. 4념주의 고요함과 고요하지 않음을 행하지 않고 4념주의 고요함과 고요하지 않음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이요, 4정단ㆍ4신족ㆍ5근ㆍ5력ㆍ7등각지ㆍ8성도지의 고요함과 고요하지 않음을 행하지 않고 4정단 내지 8성도지의 고요함과 고요하지 않음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입니다. 4념주의 멀리함과 멀리하지 않음을 행하지 않고 4념주의 멀리함과 멀리하지 않음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이요, 4정단ㆍ4신족ㆍ5근ㆍ5력ㆍ7등각지ㆍ8성도지의 멀리함과 멀리하지 않음을 행하지 않고 4정단 내지 8성도지의 멀리함과 멀리하지 않음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입니다.
사리자여, 이것이 보살마하살이 방편선교를 갖고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인 줄 아셔야 합니다. 왜냐 하면 사리자여, 4념주는 4념주의 성품이 공하고 4정단ㆍ4신족ㆍ5근ㆍ5력ㆍ7등각지ㆍ8성도지는 4정단 내지 8성도지의 성품이 공하기 때문입니다.
사리자여, 이 4념주는 4념주의 공이 아니고 이 4념주의 공은 4념주가 아니지만, 4념주는 공을 여의지 않고 공은 4념주를 여의지 않은지라 4념주가 곧 공이요 공이 곧 4념주이니,
4정단 내지 8성도지 또한 그와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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