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설여환삼마지무량인법문경(佛說如幻三摩地無量印法門經) 상권
대송신역삼장성교서(大宋新譯三藏聖教序)1)[불설여환삼마지무량인법문경 권상(佛說如幻三摩地無量印法門經卷上)]
태종신공성덕문무황제(太宗神功聖德文武皇帝) 지음
위대하구나, 우리 부처님의 가르침이여. 헤매는 중생들을 교화해 인도하시고, 으뜸가는 성품을 널리 드날리셨도다. 넓고 크고 성대한 언변이여, 뛰어나고 훌륭한 자도 그 뜻을 궁구하지 못하는구나. 정밀하고 은미하고 아름다운 말씀이여, 용렬하고 우둔한 자가 어찌 그 근원을 헤아릴 수 있으랴. 뜻과 이치가 그윽하고 현묘한 진공(眞空)은 이루 다 헤아릴 수 없으며, 만상(萬象)을 포괄하는 비유는 끝이 없네. 법 그물[法網]의 벼릿줄을 모아 끝이 없는 바른 가르침을 펴셨고, 사생(四生)을 고해에서 건지고자 삼장(三藏)의 비밀스러운 말씀을 풀어주셨다. 하늘과 땅이 변화하여 음과 양을 이루고, 해와 달이 차고 기울며 추위와 더위를 이뤘으니, 크게는 선과 악을 말씀하셨고, 세밀하게는 항하의 모래알에 빗대야 할 정도네. 다 서술할 수 없이 많은 중생들의 온갖 일들을 마치 상법(像法)2)을 엿보듯이 하고 그림자가 형체를 따르는 것과 같이 하였다. 이는 육정(六情)3)을 벗어나 길이 존재하고 천겁이 지나도록 오래갈 만한 것이며, 마치 수미산이 겨자씨에 담기 듯 여래께서 끝없는 세계에서 걸림이 없으신 것이다.달마(達磨)께서 서쪽에서 오시자 법이 동토에 전해졌고, 오묘한 이치를 선양하시자 대중이 돌아갈 길을 순순히 따랐으니, 피안(彼岸)은 보리요 애욕의 강은 생멸이라, 오탁의 악취(惡趣)에서 보살행을 실천하고, 삼업(三業)의 길에서 빠진 자들을 건지셨다. 세상에 드리운 경은 궁구하기 어렵지만 도는 사사로움이 없어 영원히 태평하도다. 설산(雪山)의 패엽(貝葉)4)이 눈부신 은대(銀臺)와 같고, 세월의 연라(煙蘿)5)가 저 멀리 향계(香界)6)를 일으켰지만 높고 우뚝하여 측량하는 자가 드물고, 멀고 아득하여 이름을 붙이기 어렵다. 이런 까닭에 도(道)를 깨달은 십성(十聖)7)과 덕(德)을 갖춘 삼현(三賢)8)께서 지극한 도를 건원(乾元)9)에서 일으키고 온갖 오묘함을 태역(太易)10)에서 낳아 무성한 생명체들을 총괄해 어둠을 뚫고 한 가닥 빛을 비추었으며, 저 시시비비를 단절하고 이 몽매함을 깨우쳤던 것이다.서역의 법사 천식재(天息災) 등11)은 항상 사인(四忍)12)을 지니며 삼승(三乘)을 일찌감치 깨달은 분들이니, 불경의 참된 말씀을 번역하여 인간과 천상의 성스러운 가르침을 이었다. 이는 꽃다운 지혜가 거듭 열린 것이요, 국운이 창성할 때를 만난 것이니, 문장(文章)에서 오성(五聲)13)을 윤택하게 하였고, 풍율(風律)14)에서 사시(四始)15)를 드러냈다. 당당한 행동거지에 온화하고 아름답도다. 광대한 세월 어둠에 빠졌던 세계가 다시 밝아 현묘한 문이 환하게 드러났으며, 궤범이자 두루한 광명인 오묘한 법이 청정한 세계에서 이름을 드날렸다. 유정을 이롭게 하여 함께 깨달음의 언덕에 오르고, 장애를 만드는 일 없이 병들고 지친 자들을 모두 구제하였으며, 드러내지 않고 자비를 행하며 만물 밖으로 광대하게 노닐고, 부드러움으로 탐학한 자들을 조복해 어리석음을 씻고 깨우쳐 주었다. 소승의 성문(聲聞)을 연설하여 그 위의에 합하고 대승의 정각(正覺)을 논하여 그 성품을 정립하자, 모든 생명체들이 깨달아 복을 받았고, 삼장의 교법에서 결락된 것들이 다시 흥성하였다.허깨비에 홀려 길을 잃은 것이니, 화택(火宅)16)은 심오한 비유로다. 부처님께서 비록 이런 가르침을 시설하셨지만 알지 못하는 자들이 많다. 이에 “선념(善念)이 생기면 한량없는 복이 남몰래 찾아오고, 악업(惡業)이 일어나면 인연 따라 모두 타락한다”17)는 말씀으로 사부대중을 길들이고 시방세계에서 보살행을 쌓았다. 금륜왕[金輪]18)에게 꽃비를 쏟아 붓고 대궐에서 항하 모래알처럼 많은 세계를 보호하였으니, 유정천(有頂天)에 부는 바람19)도 파괴하지 못할 것이고, 끝이 보이지 않는 홍수도 휩쓸지 못하리라. 맑고 고요해 담담한 것이 원만하고 밝으며 청정한 지혜요, 성품이 공하여 물듦이 없는 것이 망상으로부터 해탈하는 인연이니, 이로써 마음의 밭에서 번뇌를 벗어날 수 있을 것이고, 이로써 우주에서 청량을 얻을 수 있으리라.짐은 부끄럽게도 박학하지도 못하고 석전(釋典)20)에 능통하지도 못하니, 어찌 감히 서문을 써서 후인에게 보일 수 있는 자이겠는가? 반딧불이나 횃불과 같아 찬란한 태양과 견주기에 턱없이 부족하니, 작은 소라로 바다를 측량하려다 그 깊은 연원을 끝내 밝히지 못하는 자일 따름이로다!
어제계작성교서(御製繼作聖教序)21)
높고 밝은 것이 처음으로 나뉘자 삼진(三辰)22)이 비로소 차례로 나타났고, 두텁게 실어주는 것이 비로소 안정되자, 만물이 이로써 실마리를 일으켰으니, 맑음과 탁함의 본체가 이미 밝혀진 것이요, 선과 악의 근원이 여기서 드러난 것이다. 이런 다음에 문물(文物)로 그 가르침을 세우고 바른 법전[正典]으로 그 세속을 교화하는 것이니, 이익의 공은 모두 이치로 돌아간다. 이렇게 상법(像法)이 서쪽 나라에서 와 진제(眞諦)가 중국에 유포되었지만 천고의 세월을 관통하는 진실한 이치는 궁구할 방법이 없고, 구위(九圍)23)를 포괄하는 현묘한 문은 궁구할 수가 없다. 허망한 생각으로 말하자면 오온(五蘊)이 모두 공하고, 참된 모습을 나타내자면 터럭 하나에도 원만하니, 광대한 그 가르침을 어찌 기술할 수 있겠는가!삼가 살피건대, 태종신공성덕문무황제께서는 법성이 두루 원만하시어 인자함을 널리 베푸셨다. 오랑캐들을 교화하시자 만방(萬邦)이 바큇살처럼 몰려들어 온 백성을 인수(仁壽)의 영역에 올려놓으셨고, 교법을 숭상하시자 사해(四海)가 구름처럼 뒤따라 창생에게 풍요로운 땅을 베푸셨다. 존귀한 경전이 방대함을 보시고는 방편을 시설해 물에 빠진 자들을 구제하셨고, 법계가 광활함을 알시고는 정진을 행하여 나태한 자들을 거두셨다. 이에 아늑한 절을 선택해 저 참된 문서24)들을 교열하고는 천축의 고승들에게 명령하여 패다라(貝多羅)의 부처님 말씀을 번역하게 하셨다.25) 상아 붓대가 휘날리며 황금의 글자를 완성하고, 구슬을 엮어 다시 낭함(琅函)에 안치하자26) 용궁(龍宮)의 성스러운 문장27)이 새롭게 탈바꿈하였으니, 취령(鷲嶺)의 필추(苾芻)28)들마저 우러러 감탄하였다. 이로 말미암아 삼승(三乘)이 모두 하나로 꿰뚫어지고 사제(四諦)가 함께 원만해졌으니, 고(苦)가 공하다는 참되고 바른 말씀을 완전히 밝히고, 정밀히 연구한 비밀스러운 뜻을 환히 드러냈다. 상(相)을 찬탄하는 상이 바로 진실한 상이고, 공(空)을 논하는 것도 공하여 모조리 공이라 하였으니, 화엄(華嚴)의 이치와 궤도를 같이하고, 금상(金像)29)의 가르침과 규구(規矩)30)가 동일하였다.짐은 대업(大業)을 계승하여 삼가 황위에 임했기에 항상 조심하면서 만백성을 어루만지고 매일 긍긍하면서 선황의 훈계를 지켜왔다. 불교경전[釋典]에 대해서는 더구나 정밀하지도 상세하지도 못하니, 진실로 그 그윽하고 심오한 뜻을 어찌 탐색하고 측량할 수 있겠는가? 그러나 역경원(譯經院)31)의 서역 승려 법현(法賢)32)이 간절한 글을 올리고 그 뜻을 너무도 열심히 피력하였다. “선황제께서는 참된 교화의 바람을 크게 펼치고 부처님의 뜻을 높이 전하셨으며, 전대의 왕들이 빠뜨린 전적을 흥성시키고 각로(覺路)33)의 무너진 기강을 다시 떨치셨다”고 하면서, 하늘이 이룬 공로를 높이 휘날리고 성황의 글34)을 널리 알리고 싶다며 나에게 서문을 지어 성인의 가르침을 계승해달라고 청하였다.성고(聖考)35)께서 승하하시고 추호(追號)36)가 아직 잊히지도 않았는데 정사 밖에 마음을 둘 겨를 어디 있었겠는가? 담제(禫祭)37)를 마치고 이제야 생각이 은미하고 오묘한 곳에 미치게 된 것이다. 어려서 자비로운 가르침을 받았다고는 하지만 능통한 재주가 본래 부족한 걸 어쩌랴. 법해(法海)의 나루터와 언덕을 어찌 궁구하리오! 공문(空門)의 문턱으로 나아가질 못하니, 대략 대의나마 서술하여 이로써 사람들의 마음에 부응할 따름이다. 소발자국에 고인 빗물이라 태양을 씻는 파도에 빗대기에는 부족하니, 한척짜리 채찍이 어찌 드넓은 하늘의 그림자를 측량할 수 있으랴! 이렇게나마 짧은 서문을 지어 이로써 성인들의 공로를 기록할 따름이다.
불설여환삼마지무량인법문경(佛說如幻三摩地無量印法門經) 상권
서천(西天) 시호(施護) 등 한역
이원민 옮김
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어느 때 세존께서 바라나국(波羅奈國)의 선인(仙人)이 살고 있는 녹야원(鹿野園)에서 대비구 대중 2만 명과 보살마하살 1만 2천 명과 함께 계셨다.
그들의 이름은 사자(師子) 보살마하살ㆍ사자의(師子意) 보살마하살ㆍ선주의(善住意) 보살마하살ㆍ승사유(勝思惟) 보살마하살ㆍ지세(持世) 보살마하살ㆍ인수(人授) 보살마하살ㆍ수천(水天) 보살마하살ㆍ보적(寶積) 보살마하살ㆍ은밀(隱密) 보살마하살ㆍ현호(賢護) 보살마하살ㆍ전천(電天) 보살마하살ㆍ변조(遍照) 보살마하살ㆍ지적(智積) 보살마하살ㆍ불휴식(不休息) 보살마하살ㆍ불공견(不空見) 보살마하살ㆍ자씨(慈氏) 보살마하살ㆍ묘길상 동진(妙吉祥童眞) 보살마하살 등이었다.
다시 2만 명의 천자(天子)가 있었는데, 말하자면 선도(善道)천자와 안의(安意)천자 등이었다. 이 모든 천자는 모두 대승법 가운데 편안히 머물렀으며, 그 밖의 무수한 백천 대중이 다 함께 공경스럽게 세존을 빙 둘러싸고 설법을 듣고 수지하였다.그때 모임 가운데 한 보살마하살이 있었으니, 이름이 승화장(勝華藏)이었다. 자리에서 일어나 오른쪽 어깨를 드러내고 오른쪽 무릎을 땅에 댄 채로 합장하여 예배드리고 앞으로 나아가 부처님께 여쭈었다.
“세존이시여, 제가 여쭐 것이 있사오니, 원하옵건대 응공ㆍ정등정각께서는 가엾이 여기셔서 들어주시고 간략하게 말씀해 주시옵소서.”
부처님께서 말씀하셨다.
“승화장이여, 여래ㆍ응공ㆍ정등정각께서는 묻는 바에 따라 깨우쳐서 알게 해 주시느니라. 지금 그대의 질문에 그대를 위하여 말하겠노라.”이때에 승화장 보살마하살이 부처님께 말씀드렸다.
“세존이시여, 보살마하살은 어떻게 해야 아뇩다라삼먁삼보리에서 물러나지 않으며, 5신통(神通)을 성취하고 여환삼마지(如幻三摩地)를 얻습니까?
이 삼마지를 얻고 나서는 모든 중생의 선근이 성숙되어서 자신의 신통력으로 응하는 데 맞추어 변화를 나타내고, 모든 중생이 일으키는 믿음과 이해에 따라 설해 주어 속히 아뇩다라삼먁삼보리를 증득하게 합니까?”부처님께서 승화장 보살마하살에게 말씀하셨다.
“훌륭하고 훌륭하구나, 승화장이여, 그대는 지금 이와 같은 것들의 뜻을 잘 물었다. 그대는 과거에 이미 구지(俱胝)ㆍ나유다(那庾多)ㆍ백천의 모든 부처님과 부처님께서 계신 곳에서 선근(善根)을 깊이 심었으며, 모든 중생을 위하여 가엾이 여기는 마음을 일으켰었느니라. 그대는 잘 듣고 매우 잘 생각하도록 하라. 지금 그대를 위하여 말하리라.”그때 승화장보살이 가르침을 받아 들었다.
부처님께서 말씀하셨다.
“승화장이여, 반드시 알아야 한다. 어떤 한 법이 있는데, 만일 보살마하살이 구족할 수 있으면 여환삼마지를 얻을 수 있다. 이 삼마지를 얻고 나서 모든 중생의 선근이 성숙되면 곧 자신의 신통력으로 근기에 맞게 변화를 나타내고, 모든 중생이 일으킨 믿음과 이해에 따라 법을 설해 주어 속히 아뇩다라삼먁삼보리를 증득하게 할 수 있느니라.
승화장이여, 그 한 법이란 말하자면 무의지법(無依止法)이니라. 만일 보살마하살이 이 법을 성취하고 나서 나아가 온 삼계 가운데 의지하는 생각을 짓지 않으며, 안에서나 밖에서나 다 의지하지 않으면 이러한 이유 때문에 곧 정견(正見)을 구족하게 된다. 정견을 갖춘 까닭에 바르게 상응하고 바르게 행할 수 있다. 그러한 까닭에 걸림 없는 지혜를 얻고 지혜가 걸림이 없기 때문에 마음도 걸림이 없으며, 걸림이 없는 마음 가운데에서 바른 행을 일으킨다.승화장이여, 어떻게 하면 보살이 바른 행을 일으킬 수 있을까? 말하자면 모든 법이 다 연(緣)으로부터 나왔으며, 연에서 나온 법 중에는 어떤 조그마한 법도 실로 쌓이고 모인 것이 없는 줄을 알아야 한다. 왜냐하면 저 모든 연은 모두 실제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이 가운데에서 어떻게 법이 생길 수 있겠는가? 만일 법이 연에서 생긴다면 남[生]이 없을 것이다. 그러므로 모든 법은 다 남이 없다. 보살이 만일 참답게 모든 법이 남이 없는 줄을 알면 모든 보살도를 성취할 수 있으며, 모든 중생의 근욕(根欲)과 현상에 자비로운 마음으로 다 따라 들어가 깊은 신해(信解)를 얻는다. 또 모든 법이 다 변화로 짓는 줄을 알며, 나아가서 모든 법이 다 환상과 같은 일인 줄을 분별하고, 저 분별이 필경 공(空)하기 때문에 모든 법도 다 공하다.
이와 같이 알고 나면 여환삼마지를 얻을 수 있으며, 이 삼마지를 얻고 나면 중생으로 하여금 빨리 아뇩다라삼먁삼보리를 얻게 할 수 있다.”승화장보살이 다시 부처님께 여쭈었다.
“세존이시여, 지금 이 모임 가운데에는 얼마만한 보살마하살이 여환삼마지를 얻었습니까?”
부처님께서 말씀하셨다.
“승화장이여, 지금 이 모임 가운데에는 자씨보살, 묘길상 동진보살 등 60 명의 보살이 모두 이미 부사의한 갑옷을 입고 이 여환삼마지법문을 얻었다.”승화장보살이 여쭈었다.
“다른 세계 가운데에도 이 삼마지를 얻은 보살이 있습니까?”
부처님께서 말씀하셨다.
“승화장이여, 서방으로 여기를 지나 백천 구지 불국토를 가면 어떤 세계가 있는데, 극락이라고 한다. 무량광(無量光)여래ㆍ응공ㆍ정등정각이라고 하는 부처님께서 계셔서 현재에 법을 말씀하시고 중생을 교화하신다.
저 불국토 가운데 관자재(觀自在)라고 하는 보살과 또 대세지(大勢至)라고 하는 보살이 있는데, 저 두 보살이 이 삼마지를 얻고 7일 밤 동안 다른 보살을 위하여 이 법문을 말해 주었기에 모든 보살이 듣고 나서 또한 이 삼마지를 얻었느니라.”승화장보살이 다시 부처님께 여쭈었다.
“세존이시여, 저 불국토 가운데 모든 보살로서 여환삼마지를 얻은 사람은 마땅히 여기보다 많을 것입니다. 왜냐하면 여기 불국토의 모든 보살 등은 자씨보살과 묘길상 동진보살에게 이와 같은 법문을 부지런히 질문하거나 듣고 수지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이 삼마지를 얻은 이가 적습니다.”부처님께서 말씀하셨다.
“승화장이여, 그렇다, 그렇다. 그대가 말한 것과 같다. 저 불국토의 모든 보살 가운데 여환삼마지에 안주한 이는 무량하고 무수하여 헤아릴 수 없다.”
이때에 승화장 보살마하살이 다시 부처님께 여쭈었다.
“세존이시여, 오직 원하옵건대 여래ㆍ응공ㆍ정등정각께서 그 응하는 바에 따라 신통한 모습을 나타내셔서 저 불국토의 두 보살 등으로 하여금 이 사바세계에 오게 하여 다시 이 모임의 대중으로 하여금 극락세계를 보게 하시고, 무량광 여래ㆍ응공ㆍ정등정각을 뵙게 하소서. 왜냐하면 이 불국토의 모든 선남자ㆍ선여인이 만일 저 무량광여래를 뵈면 아뇩다라삼먁삼보리심을 일으켜 각각 저 불국토에 태어나기를 원하여 아뇩다라삼먁삼보리에서 물러나지 않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또 만일 저 두 보살이 이 국토에 오면 모든 이 국토의 보살승(菩薩乘)을 닦는 선남자ㆍ선여인의 선근이 증장되고, 혹은 또 저 두 보살의 설법을 들으면 여환삼마지를 얻게 될 것입니다.”이때에 세존께서 승화장 보살마하살의 간청을 받으시고 미간에서 대광명을 놓으셨는데, 그 금색 광명이 이 삼천대천세계에 널리 두루 비추었다. 그 가운데 있는 수미산ㆍ목진린타산(目眞鄰陀山)ㆍ마하목진린타산(摩訶目眞鄰陀山)ㆍ설산(雪山)ㆍ윤위산(輪圍山)ㆍ대윤위산(大輪圍山) 등과 나아가 극락세계 끝의 모든 산ㆍ들ㆍ숲ㆍ계곡에 이르기까지 이 금색 광명이 다 완전하게 비추었다.
세간의 모든 해와 달의 광명이 광대하고 치성하지만 부처님의 광명이 무색하게 하기 때문에 마치 눈빛의 양이 아주 적은 것과 같았다.
이때 금색 광명이 휘황하게 서방의 백천 구지 불국토와 극락세계 무량광여래의 처소까지 환희 비추고, 그 광명이 부처님을 빙글빙글 일곱 바퀴 돌았으며, 널리 비추고 나서 저 부처님 앞에 숨어 나타나지 않았다.이때 극락세계의 모든 보살ㆍ성문과 그 밖의 중생들이 앞의 광명에 의지하여 다 이 사바세계를 볼 수 있었으며, 또 모니여래께서 보살ㆍ성문 대중에게 빙 둘러 싸여 계시는 것을 보는 것이 마치 손바닥 위의 암마륵(菴摩勒) 열매를 보는 것과 같아서 모두 기뻐하고 애락하는 마음을 내어 이런 말을 하였다.
“세존이신 석가모니여래ㆍ응공ㆍ정등정각께 귀의합니다.”
이때에 이 사바세계 석가모니여래의 모임 가운데에 있던 모든 보살마하살ㆍ비구ㆍ비구니ㆍ우바새ㆍ우바이ㆍ범왕ㆍ제석ㆍ호세사천왕과 그 밖의 천ㆍ용ㆍ야차ㆍ건달바ㆍ아수라ㆍ가루라ㆍ긴나라ㆍ마후라가ㆍ사람ㆍ사람 아닌 것 등이 다 저 극락세계를 볼 수 있었으며, 무량광여래께서 보살ㆍ성문 대중에게 빙 둘러싸여 계시고 광명이 치성하여 묘고산(妙高山)과 같이 환하게 이 국토를 두루 비추는 것을 보는 것이 마치 눈 밝은 사람이 1걸수(搩手)38)만큼의 땅 가운데에서 나머지 면적을 보는 데에 힘들지 않는 것과 같았다. 피차가 서로 보는 것도 또한 이와 같았다.그때에 이 모임의 대중이 저 부처님과 저 세계가 무수한 백천 나유다 공덕으로 원만하게 장엄된 것을 보고 모두 기뻐하고 애락하는 마음을 내어서 이런 말을 하였다.
“세존이신 무량광 여래ㆍ응공ㆍ정등정각께 귀의합니다.”
이런 말을 할 때 모임 가운데 있던 8만 4천의 중생이 모두 아뇩다라삼먁삼보리심을 내었으며, 이 선근으로 극락세계에 태어날 수 있었다.
이때에 저 세계 가운데 있던 보살ㆍ성문 대중이 다시 희유하다는 마음을 내어 합장하고 공경하며 멀리 세존이신 석가모니여래께 예배드리고 거듭 이런 말을 하였다.
“세존이신 석가모니여래ㆍ응공ㆍ정등정각께 귀의합니다.”이 말을 할 때 저 극락세계가 여섯 가지로 진동하였으니, 말하자면 진(震)은 두루 떨리되 균등하게 두루 떨리는 것이며, 동(動)은 두루 움직이되 균등하게 두루 움직이는 것이며, 격(擊)은 두루 치되 균등하게 두루 치는 것이며, 용(涌)은 두루 솟아오르되 균등하게 두루 솟아오르는 것이며, 폭(爆)은 두루 폭발하되 균등하게 두루 폭발하는 것이며, 후(吼)는 두루 큰 소리가 나되 균등하게 두루 큰 소리가 나는 것이다.
이러한 모습을 나타내고 나자 그때에 저 모임 가운데에 있던 관자재보살과 대세지보살이 함께 무량광여래께 여쭈었다.
“희유하옵니다, 세존이시여. 희유합니다, 선서이시여. 저 석가모니여래의 모든 이름을 부르고 생각하는 동안에 대지를 여섯 가지로 진동하게 하였습니다.”그 부처님께서 말씀하셨다.
“선남자여, 다만 이 불국토에서만 석가모니여래의 이름을 부를 때 이러한 모습이 있는 것이 아니라 그 밖의 다른 한량없는 불국토에서도 저 부처님의 이름을 다 부르면 모든 불국토가 광명의 빛을 받고 저마다 모두 여섯 가지로 진동한다.
이 모든 국토의 한량없고 헤아릴 수 없는 중생들이 만일 석가모니여래의 이름을 들으면 다 선근이 증장되어 아뇩다라삼먁삼보리에서 물러나지 아니할 것이다.”이리하여 저 모임의 보살 대중 가운데 있던 40구지의 보살이 석가모니여래의 이름을 듣고 모두 원을 일으켜 모든 선근을 널리 모아 다 아뇩다라삼먁삼보리에 회향하였다.
바로 그때 관자재보살과 대세지보살이 무량광여래께서 계시는 곳으로 나아가 각각 머리 숙여 부처님의 발에 예배드리고 엄숙하고 공경스럽게 우러러뵙고 한쪽으로 물러나서 함께 부처님께 여쭈었다.
“세존이시여, 저 석가모니여래께서 앞에 놓으신 광명은 옛적에는 듣지도 못하고 보지도 못한 매우 희유한 일입니다. 어떠한 인연으로 이런 광명의 모습을 나타내는 것입니까? 만일 인연이 없으면 저 부처님 세존께서는 광명을 놓으시지 않나니, 그 일은 어떠한 연유입니까? 부처님께서는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부처님께서 말씀하셨다.
“선남자여, 그렇다, 그렇다. 그대가 말하는 것과 같다. 석가모니여래께서 놓으신 광명은 인연이 없는 것이 아니다. 저 부처님 세존께서 보살이 안주할 삼마지보최상법문(三摩地寶最上法門)을 말씀하시려고 하실 때 법을 말씀하시기 위해서 먼저 이러한 모습을 나타내신다.”
그때 관자재보살과 대세지보살이 다시 부처님께 여쭈었다.
“세존이시여, 저희들이 지금 저 사바세계로 가서 세존이신 석가모니 여래ㆍ응공ㆍ정등정각을 직접 우러러뵙고 예배드리고 그분의 설법을 듣고자 하니, 가엾게 여기시어 허락해 주소서.”부처님께서 말씀하셨다.
“선남자여, 그대들은 가거라. 지금이 바로 그 때이다. 그대들이 가기 때문에 다시 저 부처님 세존께서 법요를 말씀해 주실 마음을 일으키실 것이다.”
이때에 두 보살이 부처님의 허락을 받고 나서 모든 보살마하살 가운데 84구지 보살을 돌아보며 말하였다.
“모든 선남자들이여, 우리들은 지금 사바세계에 가서 석가모니여래를 우러러 예배드리고 직접 가까이서 그분의 설법을 들으려고 합니다. 왜냐하면 저 부처님 세존께서는 가장 희유하신 분이기 때문입니다. 어려운 일을 하시기 위하여 청정하고 단엄하며 훌륭한 다른 불토를 버리시고 사바세계의 더럽고 나쁜 국토에서 대자비의 원력으로 중생을 교화하시기를 좋아하십니다.
저 모든 중생은 대체로 하열한 믿음과 이해를 일으키고 탐욕ㆍ성냄ㆍ어리석음 등의 모든 업의 번뇌를 맹렬하게 내지만, 부처님 세존께서는 그 가운데에서 아뇩다라삼먁삼보리과를 성취하실 수 있습니다. 이것이 어려운 일을 하시는 것입니다. 그대들은 마땅히 우리를 따라 저곳으로 가야 합니다.”그때에 모든 보살이 기뻐하면서 따라갔다.
또한 모임 가운데에 있던 모든 대성문이 부처님 앞으로 나아가 이구동음(異口同音)으로 여쭈었다.
“세존이시여, 저 석가모니여래의 모든 이름을 만일 잠깐이라도 들으면 오히려 훌륭한 이익을 얻거늘 하물며 직접 가서 눈앞에서 우러러 예배드리는 것이겠습니까? 우러러 예배드리는 이로 하여금 육안이 청정해지게 할 것입니다. 저희들이 지금 가고자 하오니, 부처님께서는 부디 허락해 주십시오.”
부처님께서 말씀하셨다.
“가거라. 지금이 바로 그 때이니라.”그때 84구지 보살과 모든 대성문이 관자재보살과 대세지보살을 공경스럽게 빙 둘러싸고 사바세계에 왔다. 보살이 다닐 때에 그 응하는 바대로 모든 색상(色相)과 신통의 사업을 나타내었다.
그때에 84구지 보살이 각각 84구지의 매우 아름다운 누각을 나타냈는데, 낱낱의 누각의 높이가 12유순이고, 너비는 8유순이며, 사방의 네 모퉁이가 두루 묘하고 아름다웠다. 이 모든 누각은, 금ㆍ은ㆍ폐유리(吠琉璃)ㆍ파지가(頗胝迦)ㆍ적주(赤珠)ㆍ마노(碼瑙)ㆍ호박(琥珀) 등 일곱 가지 보배가 합해져서 만들어진 것도 있고, 금ㆍ은으로 만들어진 것도 있으며, 금ㆍ은ㆍ폐유리로 만들어진 것도 있고, 금ㆍ은ㆍ폐유리ㆍ마노로 이루어진 것도 있으며, 금ㆍ은ㆍ폐유리ㆍ마노ㆍ파지가로 이루어진 것도 있고, 금ㆍ은ㆍ폐유리ㆍ마노ㆍ파지가ㆍ호박ㆍ적주로 이루어진 것도 있으며, 붉은색 전단향ㆍ용실(龍實) 전단향ㆍ침수(沈水) 전단향으로 이루어진 것도 있고,뭇 묘한 전단향 등이 함께 합해져서 이루어진 것도 있다. 우발라화(優鉢羅華)ㆍ발눌마화(鉢訥摩華)ㆍ구모다화(俱母陀華)ㆍ분나리가화(奔拏利迦華)로 만들어진 것도 있고, 수마나화(須摩那華)ㆍ파리사가화(婆利師迦華)ㆍ첨바가화(瞻波迦華)ㆍ파타라화(波吒羅華)ㆍ아제목다가화(阿提目多迦華)로 만들어진 것도 있으며, 다노슬가화(馱努瑟迦華)로 만들어진 것도 있고, 만다라화(曼陀羅華)ㆍ마하만다라화로 만들어진 것도 있으며, 만수사화(曼殊沙華)ㆍ마하만수사화ㆍ로좌화(嚕左華)ㆍ마하로좌화ㆍ작흘라화(作訖囉華)ㆍ마하작흘라화ㆍ소라비작흘라화(蘇囉毘作訖囉華)ㆍ마하소라비작흘라화ㆍ찬나라화(贊捺囉華)ㆍ마하찬나라화ㆍ소라비찬나라화(蘇囉毘贊捺囉華)ㆍ찬눌로달마화(贊訥盧怛摩華)ㆍ살타라화(薩他羅華)ㆍ마하살타라화ㆍ소라비살타라화 등이 함께 섞여서 만들어진 것도 있고, 모든 묘한 꽃의 장엄으로 만들어진 것도 있으며, 헤아릴 수 없는 백천 가지 빼어나게 묘한 색상의 장엄으로 만들어진 것도 있다.
이러한 낱낱의 누각 가운데에서 모두 다 8만 4천의 청정한 광명을 출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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