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설분별연생경(佛說分別緣生經)
대송신역삼장성교서(大宋新譯三藏聖教序)1)
태종신공성덕문무황제(太宗神功聖德文武皇帝) 지음
위대하구나, 우리 부처님의 가르침이여. 헤매는 중생들을 교화해 인도하시고, 으뜸가는 성품을 널리 드날리셨도다. 넓고 크고 성대한 언변이여, 뛰어나고 훌륭한 자도 그 뜻을 궁구하지 못하는구나. 정밀하고 은미하고 아름다운 말씀이여, 용렬하고 우둔한 자가 어찌 그 근원을 헤아릴 수 있으랴. 뜻과 이치가 그윽하고 현묘한 진공(眞空)은 이루 다 헤아릴 수 없으며, 만상(萬象)을 포괄하는 비유는 끝이 없네. 법 그물[法網]의 벼릿줄을 모아 끝이 없는 바른 가르침을 펴셨고, 사생(四生)을 고해에서 건지고자 삼장(三藏)의 비밀스러운 말씀을 풀어주셨다. 하늘과 땅이 변화하여 음과 양을 이루고, 해와 달이 차고 기울며 추위와 더위를 이뤘으니, 크게는 선과 악을 말씀하셨고, 세밀하게는 항하의 모래알에 빗대야 할 정도네. 다 서술할 수 없이 많은 중생들의 온갖 일들을 마치 상법(像法)2)을 엿보듯이 하고 그림자가 형체를 따르는 것과 같이 하였다. 이는 육정(六情)3)을 벗어나 길이 존재하고 천겁이 지나도록 오래갈 만한 것이며, 마치 수미산이 겨자씨에 담기 듯 여래께서 끝없는 세계에서 걸림이 없으신 것이다.달마(達磨)께서 서쪽에서 오시자 법이 동토에 전해졌고, 오묘한 이치를 선양하시자 대중이 돌아갈 길을 순순히 따랐으니, 피안(彼岸)은 보리요 애욕의 강은 생멸이라, 오탁의 악취(惡趣)에서 보살행을 실천하고, 삼업(三業)의 길에서 빠진 자들을 건지셨다. 세상에 드리운 경은 궁구하기 어렵지만 도는 사사로움이 없어 영원히 태평하도다. 설산(雪山)의 패엽(貝葉)4)이 눈부신 은대(銀臺)와 같고, 세월의 연라(煙蘿)5)가 저 멀리 향계(香界)6)를 일으켰지만 높고 우뚝하여 측량하는 자가 드물고, 멀고 아득하여 이름을 붙이기 어렵다. 이런 까닭에 도(道)를 깨달은 십성(十聖)7)과 덕(德)을 갖춘 삼현(三賢)8)께서 지극한 도를 건원(乾元)9)에서 일으키고 온갖 오묘함을 태역(太易)10)에서 낳아 무성한 생명체들을 총괄해 어둠을 뚫고 한 가닥 빛을 비추었으며, 저 시시비비를 단절하고 이 몽매함을 깨우쳤던 것이다.서역의 법사 천식재(天息災) 등11)은 항상 사인(四忍)12)을 지니며 삼승(三乘)을 일찌감치 깨달은 분들이니, 불경의 참된 말씀을 번역하여 인간과 천상의 성스러운 가르침을 이었다. 이는 꽃망울이 거듭 터진 것이요, 국운이 창성할 때를 만난 것이니, 문장(文章)에서 오성(五聲)13)을 윤택하게 하였고, 풍율(風律)14)에서 사시(四始)15)를 드러냈다. 당당한 행동거지에 온화하고 아름답도다. 광대한 세월 어둠에 빠졌던 세계가 다시 밝아 현묘한 문이 환하게 드러났으며, 궤범이자 두루한 광명인 오묘한 법이 청정한 세계에서 이름을 드날렸다. 유정을 이롭게 하여 함께 깨달음의 언덕에 오르고, 장애를 만드는 일 없이 병들고 지친 자들을 모두 구제하였으며, 드러내지 않고 자비를 행하며 만물 밖으로 광대하게 노닐고, 부드러움으로 탐학한 자들을 조복해 어리석음을 씻고 깨우쳐 주었다. 소승의 성문(聲聞)을 연설하여 그 위의에 합하고 대승의 정각(正覺)을 논하여 그 성품을 정립하자, 모든 생명체들이 깨달아 복을 받았고, 삼장의 교법에서 결락된 것들이 다시 흥성하였다.허깨비에 홀려 길을 잃은 것이니, 화택(火宅)16)은 심오한 비유로다. 부처님께서 비록 이런 가르침을 시설하셨지만 알지 못하는 자들이 많다. 이에 “선념(善念)이 생기면 한량없는 복이 남몰래 찾아오고, 악업(惡業)이 일어나면 인연 따라 모두 타락한다”17)는 말씀으로 사부대중을 길들이고 시방세계에서 보살행을 쌓았다. 금륜왕[金輪]18)에게 꽃비를 쏟아 붓고 대궐에서 항하 모래알처럼 많은 세계를 보호하였으니, 유정천(有頂天)에 부는 바람19)도 파괴하지 못할 것이고, 끝이 보이지 않는 홍수도 휩쓸지 못하리라. 맑고 고요해 담담한 것이 원만하고 밝으며 청정한 지혜요, 성품이 공하여 물듦이 없는 것이 망상으로부터 해탈하는 인연이니, 이로써 마음의 밭에서 번뇌를 벗어날 수 있을 것이고, 이로써 우주에서 청량을 얻을 수 있으리라.짐은 부끄럽게도 박학하지도 못하고 석전(釋典)20)에 능통하지도 못하니, 어찌 감히 서문을 써서 후인에게 보일 수 있는 자이겠는가? 반딧불이나 횃불과 같아 찬란한 태양과 견주기에 턱없이 부족하니, 작은 소라로 바다를 측량하려다 그 깊은 연원을 끝내 밝히지 못하는 자일 따름이로다!
계작성교서(繼作聖教序)21)
어제(御帝)
높고 밝은 것이 처음으로 나뉘자 삼진(三辰)22)이 비로소 차례로 나타났고, 두텁게 실어주는 것이 비로소 안정되자, 만물이 이로써 실마리를 일으켰으니, 맑음과 탁함의 본체가 이미 밝혀진 것이요, 선과 악의 근원이 여기서 드러난 것이다. 이런 다음에 문물(文物)로 그 가르침을 세우고 바른 법전[正典]으로 그 세속을 교화하는 것이니, 이익의 공은 모두 이치로 돌아간다. 이렇게 상법(像法)이 서쪽 나라에서 와 진제(眞諦)가 중국에 유포되었지만 천고의 세월을 관통하는 진실한 이치는 궁구할 방법이 없고, 구위(九圍)23)를 포괄하는 현묘한 문은 궁구할 수가 없다. 허망한 생각으로 말하자면 오온(五蘊)이 모두 공하고, 참된 모습을 나타내자면 터럭 하나에도 원만하니, 광대한 그 가르침을 어찌 기술할 수 있겠는가!삼가 살피건대, 태종신공성덕문무황제께서는 법성이 두루 원만하시어 인자함을 널리 베푸셨다. 오랑캐들을 교화하시자 만방(萬邦)이 바큇살처럼 몰려들어 온 백성을 인수(仁壽)의 영역에 올려놓으셨고, 교법을 숭상하시자 사해(四海)가 구름처럼 뒤따라 창생에게 풍요로운 땅을 베푸셨다. 존귀한 경전이 방대함을 보시고는 방편을 시설해 물에 빠진 자들을 구제하셨고, 법계가 광활함을 알시고는 정진을 행하여 나태한 자들을 거두셨다. 이에 아늑한 절을 선택해 저 참된 문서24)들을 교열하고는 천축의 고승들에게 명령하여 패다라(貝多羅)의 부처님 말씀을 번역하게 하셨다.25) 상아 붓대가 휘날리며 황금의 글자를 완성하고, 구슬을 엮어 다시 낭함(琅函)에 안치하자26) 용궁(龍宮)의 성스러운 문장27)이 새롭게 탈바꿈하였으니, 취령(鷲嶺)의 필추(苾芻)28)들마저 우러러 감탄하였다. 이로 말미암아 삼승(三乘)이 모두 하나로 꿰뚫어지고 사제(四諦)가 함께 원만해졌으니, 고(苦)가 공하다는 참되고 바른 말씀을 완전히 밝히고, 정밀히 연구한 비밀스러운 뜻을 환히 드러냈다. 상(相)을 찬탄하는 상이 바로 진실한 상이고, 공(空)을 논하는 것도 공하여 모조리 공이라 하였으니, 화엄(華嚴)의 이치와 궤도를 같이하고, 금상(金像)29)의 가르침과 규구(規矩)30)가 동일하였다.짐은 대업(大業)을 계승하여 삼가 황위에 임했기에 항상 조심하면서 만백성을 어루만지고 매일 긍긍하면서 선황의 훈계를 지켜왔다. 불교경전[釋典]에 대해서는 더구나 정밀하지도 상세하지도 못하니, 진실로 그 그윽하고 심오한 뜻을 어찌 탐색하고 측량할 수 있겠는가? 그러나 역경원(譯經院)31)의 서역 승려 법현(法賢)32)이 간절한 글을 올리고 그 뜻을 너무도 열심히 피력하였다. “선황제께서는 참된 교화의 바람을 크게 펼치고 부처님의 뜻을 높이 전하셨으며, 전대의 왕들이 빠뜨린 전적을 흥성시키고 각로(覺路)33)의 무너진 기강을 다시 떨치셨다”고 하면서, 하늘이 이룬 공로를 높이 휘날리고 성황의 글34)을 널리 알리고 싶다며 나에게 서문을 지어 성인의 가르침을 계승해달라고 청하였다.성고(聖考)35)께서 승하하시고 추호(追號)36)가 아직 잊히지도 않았는데 정사 밖에 마음을 둘 겨를 어디 있었겠는가? 담제(禫祭)37)를 마치고 이제야 생각이 은미하고 오묘한 곳에 미치게 된 것이다. 어려서 자비로운 가르침을 받았다고는 하지만 능통한 재주가 본래 부족한 걸 어쩌랴. 법해(法海)의 나루터와 언덕을 어찌 궁구하리오! 공문(空門)의 문턱으로 나아가질 못하니, 대략 대의나마 서술하여 이로써 사람들의 마음에 부응할 따름이다. 소발자국에 고인 빗물이라 태양을 씻는 파도에 빗대기에는 부족하니, 한척짜리 채찍이 어찌 드넓은 하늘의 그림자를 측량할 수 있으랴! 이렇게나마 짧은 서문을 지어 이로써 성인들의 공로를 기록할 따름이다.
불설분별연생경(佛說分別緣生經)
서천(西天) 법천(法天) 한역
김성구 번역
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어느 때 부처님께서 오로미라(烏盧尾螺) 연못가에 계셨는데, 니련하(尼蓮河) 옆의 보리수 밑에서 성불하신 지 오래지 않을 적에 홀로 그곳에 머무시고 마음속으로 생각하셨다.
‘세간의 괴로운 법[苦法]을 면할 수 있는 이가 없고, 두려워할 수 있는 이가 없는데, 실제로 있다고 결정하는구나. 이렇게 관찰하는 것은 크게 옳고 이익이 있으리라. 세간의 즐거운 법[樂法]도 그러하여서 면할 수 있는 이가 없고, 싫어할 수 있는 이가 없는데, 실제로 있다고 결정하는구나. 이렇게 관찰하는 것은 크게 옳고 이익이 있으리라.’또다시 사유하셨다.
‘세간에 있는 천상[天]ㆍ인간[人]ㆍ마군[魔]ㆍ범천[梵]ㆍ사문(沙門)ㆍ바라문(婆羅門) 등의 세계 가운데서도 이 법에 대해서는 알지 못한다. 만일 어떤 사람이 잘 생각해서 괴로움과 즐거움을 경계하고 깨쳐 이와 같이 요달하더라도 이것은 구경법(究竟法)이 아니며, 항상 생각한 것을 법에 의하여 수행하는 사람이라야 반드시 계(戒)ㆍ정(定)ㆍ혜(慧)ㆍ해탈(解脫)ㆍ해탈지견(解脫知見) 등의 법을 구족하게 얻으리라.과거와 미래의 모든 부처님도 모두 세간의 괴로움과 즐거움을 깨닫고 낱낱이 안 뒤에는 법답게 수행하여 자기의 수행한 힘으로 바른 깨달음[正覺]을 이루었다. 무슨 까닭인가? 이 법은 일찍이 없던 일[未曾有]이라서 깨달아 알 수 있는 사람이 없기 때문이다. 과거에 계셨던 여래(如來)ㆍ응공(應供)ㆍ정등정각(正等正覺)께서도 모두 이 법을 낱낱이 깨달아 아시고 법답게 수행하여 정각을 이루셨고, 미래의 여래ㆍ응공ㆍ정등정각께서도 이러한 세간의 괴로움과 즐거움의 법을 낱낱이 깨달아 알고 법답게 수행하여 도과(道果)를 원만하게 하실 것이다.’그때 사바세계(娑婆世界)의 주인인 대범천왕(大梵天王)이 부처님의 위력으로 부처님께서 생각하시는 바를 알고, 마치 장사가 팔을 폈다 구부리는 것처럼 짧은 사이에 범천세계를 떠나서 부처님의 처소에 이르러 공경을 다하고, 부처님의 앞에 서서 부처님께 여쭈었다.“세존이시여, 부처님께서 생각하시는 것은 옳고도 옳으니, 세간의 괴로움과 즐거움을 면할 수 있는 이가 없음은 크게 옳고 이익이 있습니다. 과거와 미래도 그러하여서, 천상ㆍ인간ㆍ마군ㆍ범천의 세계 가운데에서 오직 부처님만이 늘거나 줄거나 착하거나 악한 것을 낱낱이 깨달아 아시며, 인연으로 생기는 법을 모두 분별하시니, 부처님 지혜의 힘[佛智力]으로써 여실히 아실 것입니다.”부처님께서 말씀하셨다.
“그러하고 그러하다. 세간의 중생들은 일체의 법에 대하여 지혜가 없고 분별이 없어 확실히 알지 못하고 밝음이 없어 어둠에 덮였으니, 이것을 무명(無明)이라 한다. 무명을 연하여 행(行)을 내는데, 행에는 세 가지가 있으니, 몸과 입과 뜻이다.다시 행을 연하여 식을 내는데, 식에는 여섯 가지가 있으니, 이른바 안식(眼識)ㆍ이식(耳識)ㆍ비식(鼻識)ㆍ설식(舌識)ㆍ신식(身識)ㆍ의식(意識)이다. 다시 식을 연하여 명색(名色)을 내는데, 명(名)이란 색(色)을 제외한 것으로서 각각 네 가지가 있으니, 이른바 수(受)ㆍ상(想)ㆍ행(行)ㆍ식(識)이다.색(色)이란 이른바 4대(大)이니, 일체의 색법(色法)은 4대에서 생기는 것으로서 이러한 색온(色蘊)과 명온(名蘊)의 두 가지를 명색이라 하느니라. 다시 명색을 연하여 6처(處)를 내는데, 안의 육처[內六處]란 여섯 가지로서 이른바 안처(眼處)ㆍ이처(耳處)ㆍ비처(鼻處)ㆍ설처(舌處)ㆍ신처(身處)ㆍ의처(意處)이다. 6처를 연하여 다시 촉(觸)을 내나니, 촉은 여섯 가지로서 이른바 안촉(眼觸)ㆍ이촉(耳觸)ㆍ비촉(鼻觸)ㆍ설촉(舌觸)ㆍ신촉(身觸)ㆍ의촉(意觸)이다.다시 촉을 연하여 수(受)를 내는데, 수는 세 가지로서 고수(苦受)ㆍ낙수(樂受)ㆍ불고불락수(不苦不樂受)이다. 다시 수를 연하여 애(愛)를 내는데, 애는 세 가지로서 욕애(欲愛)와 색애(色愛)와 무색애(無色愛)이다. 다시 애를 연하여 취(取)를 내는데, 취는 네 가지로서 이른바 욕취(欲取)ㆍ견취(見取)ㆍ계금취(戒禁取)ㆍ아어취(我語取)이다.다시 취를 연하여 유(有)를 내는데, 유는 세 가지로서 욕유(欲有)ㆍ색유(色有)ㆍ무색유(無色有)이다. 유를 연하여 생(生)의 법을 내는데, 생의 법이란 중생의 세계에서 온(蘊)을 따라 일어나서 곳곳에 차별되며, 생(生)ㆍ이(異)ㆍ멸(滅)의 법이 항상 바뀌며[遷易], 생으로부터 근본을 삼아서 온(蘊)이 있고, 계(界)가 있고, 처(處)가 있고, 내지 명근(命根) 따위의 법이 있으니, 이를 생이라고 한다.생을 연하여 노사(老死)가 있는데, 노(老)는 이른바 정신이 혼미하고, 머리카락이 희어지며, 낯이 쭈그러지고, 기력이 쇠약하며, 숨이 차서 앓는 소리를 내고, 몸이 마르고 약해지며, 내지 모든 근이 모두 쇠퇴하고 무너지는 것이다. 사(死)는 어떠한 모양인가? 이른바 모든 중생의 삼계(三界)와 6취(趣)가 차별되나 모두 무상(無常)으로 돌아가는 것이니, 타고난 수명이 다해서 따뜻한 감촉을 버리고 명근(命根)이 없어진 후에는 모든 온(蘊)이 또한 다하여 4대(大)가 흩어지니, 이것이 사이다.앞에 말한 바와 같이 노와 사의 법은 이러한 두 가지이니, 이러한 말은 인연으로 생기는 법을 분별하는 것이라 한다. 만일 모든 중생이 능히 깨치고 알면 이 사람은 반드시 5분법신(分法身)을 구족하게 될 것이다.”그때 범왕은 부처님께서 말씀하시는 연생법(緣生法)을 듣고 나서 부처님께 절하고 물러나 범천의 세계로 돌아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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