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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일 하나씩/적어보자 불교

[적어보자] #2632 불교 (대반야바라밀다경/大般若波羅蜜多經) 133권

by Kay/케이 2023. 7.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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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합대장경 대반야바라밀다경(大般若波羅蜜多經) 133

 

대반야바라밀다경 제133권

삼장법사 현장 한역
송성수 번역

30. 교량공덕품 (31)

“또 교시가여, 남섬부주의 모든 유정들은 그만두고 만일 선남자와 선여인들이 남섬부주와 동승신주의 모든 유정들을 교화하여 모두 4정려ㆍ4무량ㆍ4무색정ㆍ5신통을 닦고 배우게 하면, 너는 어떻게 생각하느냐. 이 선남자와 선여인들이 이 인연으로 얻는 복이 많다고 하겠느냐?”
천제석이 말하였다.
“매우 많습니다, 세존이시여. 매우 많습니다, 선서(善逝)시여.”
부처님께서 말씀하셨다.
“교시가여, 만일 선남자와 선여인들이 이와 같이 매우 깊은 반야바라밀다를 써서 남에게 주어 읽고 외우게 하며 쓰고 또 써서 널리 퍼뜨리게 하면, 이 선남자와 선여인들이 얻는 복더미가 앞의 것보다 훨씬 더 많느니라. 왜냐하면 교시가여, 이와 같은 반야바라밀다의 비밀 창고 안에 온갖 샘이 없는 법을 널리 말씀했기 때문이니, 성문 종성(種性)의 보특가라(補特伽羅)는 이 법의 닦고 배워서 성문의 정성이생에 속히 들어가 예류과를 얻고 일래과를 얻고 불환과를 얻고 아라한과를 얻게 되며, 독각 종성의 보특가라도 이 법을 닦고 배워서 독각의 정성이생에 속히 들어가 점차로 독각의 깨달음을 증득하게 되며, 보살 종성의 보특가라도 이 법을 닦고 배워서 보살의 정성이생에 속히 들어가 점차로 모든 보살의 행을 수행하여 위없는 바르고 평등한 깨달음을 증득하느니라.
교시가여,
이와 같은 반야바라밀다의 비밀 창고 안에 온갖 샘이 없는 법을 널리 말씀했다는 것은, 이른바 보시바라밀다ㆍ정계바라밀다ㆍ안인바라밀다ㆍ정진바라밀다ㆍ정려바라밀다ㆍ반야바라밀다이며, 내공ㆍ외공ㆍ내외공ㆍ공공ㆍ대공ㆍ승의공ㆍ유위공ㆍ무위공ㆍ필경공ㆍ무제공ㆍ산공ㆍ무변이공ㆍ본성공ㆍ자상공ㆍ공상공ㆍ일체법공ㆍ불가득공ㆍ무성공ㆍ자성공ㆍ무성자성공이며, 진여ㆍ법계ㆍ법성ㆍ불허망성ㆍ불변이성ㆍ평등성ㆍ이생성ㆍ법정ㆍ법주ㆍ실제ㆍ허공계ㆍ부사의계이며, 샘이 없는 4정려ㆍ4무량ㆍ4무색정이며, 8해탈ㆍ8승처ㆍ9차제정ㆍ10변처이며, 4념주ㆍ4정단ㆍ4신족ㆍ5근ㆍ5력ㆍ7등각지ㆍ8성도지이며, 공해탈문ㆍ무상해탈문ㆍ무원해탈문이며, 5안ㆍ6신통이며, 부처님의 10력과 4무소외와 4무애해와 대자ㆍ대비ㆍ대희ㆍ대사와 18불불공법이며, 일체지ㆍ도상지ㆍ일체상지이며, 온갖 다라니문ㆍ온갖 삼마지문과 그 밖의 한량없고 그지없는 부처님의 법이니, 모두가 이 안에서 말씀한 온갖 샘이 없는 법이니라.
교시가여, 만일 선남자와 선여인들이 한 유정을 교화하여 예류과에 머무르게 하면 그 얻는 복더미는 오히려 남섬부주와 동승신주의 모든 유정들을 교화하여 모두 4정려ㆍ4무량ㆍ4무색정ㆍ5신통을 닦고 배우게 한 것보다 더 뛰어나느니라. 왜냐하면 교시가여,
4정려ㆍ4무량ㆍ4무색정ㆍ5신통을 수행한 이들은 지옥과 방생(傍生: 축생)과 귀신의 갈래를 면치 못하거니와 만일 모든 유정으로서 예류과에 머무르면 영원히 세 가지 나쁜 갈래를 벗어나기 때문이니라. 하물며 교화하여 일래과ㆍ불환과ㆍ아라한과에 머무르게 하면 얻는 복더미가 그보다 더 낫지 않겠느냐.
교시가여, 만일 선남자와 선여인들이 남섬부주와 동승신주의 모든 유정들을 교화하여 모두 예류과ㆍ일래과ㆍ불환과ㆍ아라한과에 머무르게 하면 그 얻는 복더미는 어떤 사람이 한 유정을 교화하여 그로 하여금 독각의 깨달음에 편안히 머물게 한 것보다 못하느니라. 왜냐하면 교시가여, 독각의 깨달음이 지닌 공덕은 예류 등보다 백천 배나 뛰어나기 때문이니라.
교시가여, 만일 선남자와 선여인들이 남섬부주와 동승신주의 모든 유정들을 교화하여 모두 독각의 깨달음에 편히 머무르게 하면 그 얻는 복더미는 어떤 사람이 한 유정을 교화하여 위없는 바르고 평등한 깨달음에 나아가게 한 것보다 못하느니라. 왜냐하면 교시가여, 만일 유정을 교화하여 위없는 바르고 평등한 깨달음에 나아가게 하면 세간에 부처님의 눈이 끊이지 않게 하기 때문이니라. 왜냐하면, 보살마하살이 있는 까닭에 예류과ㆍ일래과ㆍ불환과ㆍ아라한과와 독각의 깨달음이 있게 되며, 보살마하살이 있는 까닭에 여래ㆍ응공ㆍ정등각께서 위없는 바르고 평등한 깨달음을 증득함이 있으며, 보살마하살이 있는 까닭에 불보와 법보와 승보가 있어서 온갖 세간이 귀의하고 공양하느니라.
그러므로 교시가여, 온갖 세간의
하늘ㆍ악마ㆍ범왕ㆍ사문ㆍ바라문과 아수라 등 사람인 듯 아닌 듯한 이들은 응당 한량없이 훌륭한 꽃다발과 바르거나 뿌리는 등의 향과 의복과 영락과 보배의 당기ㆍ번기ㆍ일산이며 여러 가지 오묘하고 진기한 것과 음악과 등불로써 그 있는 것을 다하여 보살마하살에게 공양하고 공경하고 존중하고 찬탄해야 하느니라.
교시가여, 이 때문에 알아야 한다. 만일 선남자와 선여인들이 이와 같이 매우 깊은 반야바라밀다를 써서 남에게 주어 읽고 외우게 하며 쓰고 또 써서 널리 퍼뜨리게 하면, 그 얻는 복더미는 앞의 복더미보다 한량없고 그지없이 뛰어나느니라. 왜냐하면, 이와 같은 반야바라밀다의 비밀 창고 안에서 온갖 세간과 출세간의 훌륭하고 좋은 법을 널리 말씀했기 때문이니라.
이 반야바라밀다의 비밀 창고 안에서 말씀한 법 때문에 세간에는 찰제리의 큰 종족과 바라문의 큰 종족과 장자의 큰 종족과 거사의 큰 종족이 있다고 말할 수 있느니라.
이 반야바라밀다의 비밀 창고 안에서 말씀한 법 때문에 세간에는 4대왕중천ㆍ삼십삼천ㆍ야마천ㆍ도사다천ㆍ낙변화천ㆍ타화자재천이 있다고 말할 수 있느니라.
이 반야바라밀다의 비밀 창고 안에서 말씀한 법 때문에 세간에는 범중천ㆍ범보천ㆍ범회천ㆍ대범천이 있다고 말할 수 있느니라.
이 반야바라밀다의 비밀 창고 안에서 말씀한 법 때문에 세간에는 광천ㆍ소광천ㆍ무량광천ㆍ극광정천이 있다고 말할 수 있느니라.
이 반야바라밀다의 비밀 창고 안에서
말씀한 법 때문에 세간에는 정천ㆍ소정천ㆍ무량정천ㆍ변정천이 있다고 말할 수 있느니라.
이 반야바라밀다의 비밀 창고 안에서 말씀한 법 때문에 세간에는 광천ㆍ소광천ㆍ무량광천ㆍ광과천이 있다고 말할 수 있느니라.
이 반야바라밀다의 비밀 창고 안에서 말씀한 법 때문에 세간에는 무번천ㆍ무열천ㆍ선현천ㆍ선견천ㆍ색구경천이 있다고 말할 수 있느니라.
이 반야바라밀다의 비밀 창고 안에서 말씀한 법 때문에 세간에는 공무변처천ㆍ식무변처천ㆍ무소유처천ㆍ비상비비상처천이 있다고 말할 수 있느니라.
이 반야바라밀다의 비밀 창고 안에서 말씀한 법 때문에 세간에는 보시바라밀다ㆍ정계바라밀다ㆍ안인바라밀다ㆍ정진바라밀다ㆍ반야바라밀다가 있다고 말할 수 있느니라.
이 반야바라밀다의 비밀 창고 안에서 말씀한 법 때문에 세간에는 내공ㆍ외공ㆍ내외공ㆍ공공ㆍ대공ㆍ승의공ㆍ유위공ㆍ무위공ㆍ필경공ㆍ무제공ㆍ산공ㆍ무변이공ㆍ본성공ㆍ자상공ㆍ공상공ㆍ일체법공ㆍ불가득공ㆍ무성공ㆍ자성공ㆍ무성자성공이 있다고 말할 수 있느니라.
이 반야바라밀다의 비밀 창고 안에서 말씀한 법 때문에 세간에는 진여ㆍ법계ㆍ법성ㆍ불허망성ㆍ불변이성ㆍ
평등성ㆍ이생성ㆍ법정ㆍ법주ㆍ실제ㆍ허공계ㆍ부사의계가 있다고 말할 수 있느니라.
이 반야바라밀다의 비밀 창고 안에서 말씀한 법 때문에 세간에는 괴로움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ㆍ괴로움의 발생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ㆍ괴로움의 소멸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ㆍ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가 있다고 말할 수 있느니라.
이 반야바라밀다의 비밀 창고 안에서 말씀한 법 때문에 세간에는 4정려ㆍ4무량ㆍ4무색정이 있다고 말할 수 있느니라.
이 반야바라밀다의 비밀 창고 안에서 말씀한 법 때문에 세간에는 8해탈ㆍ8승처ㆍ9차제정ㆍ10변처가 있다고 말할 수 있느니라.
이 반야바라밀다의 비밀 창고 안에서 말씀한 법 때문에 세간에는 4념주ㆍ4정단ㆍ4신족ㆍ5근ㆍ5력ㆍ7등각지ㆍ8성도지가 있다고 말할 수 있느니라.
이 반야바라밀다의 비밀 창고 안에서 말씀한 법 때문에 세간에는 공해탈문ㆍ무상해탈문ㆍ무원해탈문이 있다고 말할 수 있느니라.
이 반야바라밀다의 비밀 창고 안에서 말씀한 법 때문에 세간에는 5안과 6신통이 있다고 말할 수 있느니라.
이 반야바라밀다의 비밀 창고 안에서 말씀한 법 때문에 세간에는 부처님의 10력과 4무소외와 4무애해와 대자ㆍ대비ㆍ대희ㆍ대사와 18불불공법이 있다고 말할 수 있느니라.
이 반야바라밀다의 비밀 창고 안에서 말씀한 법 때문에 세간에는 잊음이 없는 법과 항상 평정에 머무는 성품이 있다고 말할 수 있느니라.

이 반야바라밀다의 비밀 창고 안에서 말씀한 법 때문에 세간에는 일체지ㆍ도상지ㆍ일체상지가 있다고 말할 수 있느니라.
이 반야바라밀다의 비밀 창고 안에서 말씀한 법 때문에 세간에는 온갖 다라니문과 온갖 삼마지문이 있다고 말할 수 있느니라.
이 반야바라밀다의 비밀 창고 안에서 말씀한 법 때문에 세간에는 예류ㆍ일래ㆍ불환ㆍ아라한 그리고 예류향ㆍ예류과와 일래향ㆍ일래과와 불환향ㆍ불환과와 아라한향ㆍ아라한과가 있다고 말할 수 있느니라.
이 반야바라밀다의 비밀 창고 안에서 말씀한 법 때문에 세간에는 독각과 독각의 깨달음이 있다고 말할 수 있느니라.
이 반야바라밀다의 비밀 창고 안에서 말씀한 법 때문에 세간에는 온갖 보살마하살과 모든 보살마하살의 행이 있다고 말할 수 있느니라.
이 반야바라밀다의 비밀 창고 안에서 말씀한 법 때문에 세간에는 온갖 여래ㆍ응공ㆍ정등각과 모든 부처님의 위없는 바르고 평등한 깨달음이 있다고 말할 수 있느니라.
또 교시가여, 남섬부주와 동승신주의 모든 유정들은 그만두고 만일 선남자와 선여인들이 남섬부주와 동승신주와 서우화주의 모든 유정들을 교화하여 모두 4정려ㆍ4무량ㆍ4무색정ㆍ5신통을 닦고 배우게 하면, 너는 어떻게 생각하느냐. 이 선남자와 선여인들이
이 인연으로 얻는 복이 많겠느냐?”
천제석이 말하였다.
“매우 많습니다, 세존이시여. 매우 많습니다, 선서시여.”
부처님께서 말씀하셨다.
“교시가여, 만일 선남자와 선여인들이 이와 같이 매우 깊은 반야바라밀다를 써서 남에게 주어 읽고 외우게 하며 쓰고 또 써서 널리 퍼뜨리게 하면, 이 선남자와 선여인들이 얻는 복더미가 앞의 것보다 훨씬 더 많느니라. 왜냐하면 교시가여, 이와 같은 반야바라밀다의 비밀 창고 안에 온갖 샘이 없는 법을 널리 말씀했기 때문이니, 성문 종성의 보특가라는 이 법의 닦고 배워서 성문의 정성이생에 속히 들어가 예류과를 얻고 일래과를 얻고 불환과를 얻고 아라한과를 얻게 되며, 독각 종성의 보특가라도 이 법을 닦고 배워서 독각의 정성이생에 속히 들어가 점차로 독각의 깨달음을 증득하게 되며, 보살 종성의 보특가라도 이 법을 닦고 배워서 보살의 정성이생에 속히 들어가 점차로 모든 보살의 행을 수행하여 위없는 바르고 평등한 깨달음을 증득하느니라.
교시가여, 이와 같은 반야바라밀다의 비밀 창고 안에서 온갖 샘이 없는 법을 널리 말씀했다는 것은, 이른바 보시바라밀다ㆍ정계바라밀다ㆍ안인바라밀다ㆍ정진바라밀다ㆍ정려바라밀다ㆍ반야바라밀다이며, 내공ㆍ외공ㆍ내외공ㆍ공공ㆍ대공ㆍ승의공ㆍ유위공ㆍ무위공ㆍ필경공ㆍ무제공ㆍ산공ㆍ무변이공ㆍ본성공ㆍ자상공ㆍ공상공ㆍ일체법공ㆍ불가득공ㆍ무성공ㆍ자성공ㆍ무성자성공이며, 진여ㆍ
법계ㆍ법성ㆍ불허망성ㆍ불변이성ㆍ평등성ㆍ이생성ㆍ법정ㆍ법주ㆍ실제ㆍ허공계ㆍ부사의계이며, 샘이 없는 4정려ㆍ4무량ㆍ4무색정이며, 8해탈ㆍ8승처ㆍ9차제정ㆍ10변처이며, 4념주ㆍ4정단ㆍ4신족ㆍ5근ㆍ5력ㆍ7등각지ㆍ8성도지이며, 공해탈문ㆍ무상해탈문ㆍ무원해탈문이며, 5안ㆍ6신통이며, 부처님의 10력과 4무소외와 4무애해와 대자ㆍ대비ㆍ대희ㆍ대사와 18불불공법이며, 일체지ㆍ도상지ㆍ일체상지이며, 온갖 다라니문ㆍ온갖 삼마지문과 그 밖의 한량없고 그지없는 부처님의 법이니, 모두가 이 안에서 말씀한 온갖 샘이 없는 법이니라.
교시가여, 만일 선남자와 선여인들이 한 유정을 교화하여 예류과에 머무르게 하면 그 얻는 복더미는 오히려 남섬부주와 동승신주와 서우화주의 모든 유정들을 교화하여 모두 4정려ㆍ4무량ㆍ4무색정ㆍ5신통을 닦고 배우게 한 것보다 더 뛰어나느니라. 왜냐하면 교시가여, 4정려ㆍ4무량ㆍ4무색정ㆍ5신통을 수행한 이들은 지옥과 방생과 귀신의 갈래를 면하지 못하거니와 만일 모든 유정으로서 예류과에 머무르면 영원히 세 가지 나쁜 갈래를 벗어나기 때문이니라. 하물며 교화하여 일래과ㆍ불환과ㆍ아라한과에 머무르게 하면 얻는 복더미가 그보다 더 낫지 않겠느냐.
교시가여, 만일 선남자와 선여인들이 남섬부주와 동승신주와 서우화주의 모든 유정들을 교화하여 모두 예류과ㆍ
일래과ㆍ불환과ㆍ아라한과에 머무르게 하면 그 얻는 복더미는 어떤 사람이 한 유정을 교화하여 그로 하여금 독각의 깨달음에 편안히 머물게 한 것보다 못하느니라. 왜냐하면 교시가여, 독각의 깨달음이 지닌 공덕은 예류 등보다 백천 배나 뛰어나기 때문이니라.
교시가여, 만일 선남자와 선여인들이 남섬부주와 동승신주와 서우화주의 모든 유정들을 교화하여 모두 독각의 깨달음에 편히 머무르게 하면 그 얻는 복더미는 어떤 사람이 한 유정을 교화하여 위없는 바르고 평등한 깨달음에 나아가게 한 것보다 못하느니라. 왜냐하면 교시가여, 만일 유정을 교화하여 위없는 바르고 평등한 깨달음에 나아가게 하면 세간에 부처님의 눈이 끊이지 않게 하기 때문이니라.
왜냐하면, 보살마하살이 있는 까닭에 예류과ㆍ일래과ㆍ불환과ㆍ아라한과ㆍ독각의 깨달음이 있게 되며, 보살마하살이 있는 까닭에 여래ㆍ응공ㆍ정등각께서 위없는 바르고 평등한 깨달음을 증득함이 있으며, 보살마하살이 있는 까닭에 불보와 법보와 승보가 있어서 온갖 세간이 귀의하고 공양하느니라.
그러므로 교시가여, 온갖 세간의 하늘ㆍ악마ㆍ범왕ㆍ사문ㆍ바라문과 아수라 등 사람인 듯 아닌 듯한 이들은 응당 한량없이 훌륭한 꽃다발과 바르거나 뿌리는 등의 향과 의복과 영락과 보배의 당기ㆍ번기ㆍ일산이며 여러 가지 오묘하고 진기한 것과 음악과 등불로써 그 있는 것을 다하여 보살마하살에게 공양하고 공경하고 존중하고 찬탄해야 하느니라.
교시가여, 이 때문에 알아야 한다. 만일 선남자와 선여인들이 이와 같이 매우 깊은 반야바라밀다를 써서 남에게 주어 읽고 외우게 하며 쓰고 또 써서 널리 퍼뜨리게 하면, 그 얻는
복더미는 앞의 복더미보다 한량없고 그지없이 뛰어나느니라. 왜냐하면, 이와 같은 반야바라밀다의 비밀 창고 안에서 온갖 세간과 출세간의 훌륭하고 좋은 법을 널리 말씀했기 때문이니라.
이 반야바라밀다의 비밀 창고 안에서 말씀한 법 때문에 세간에는 찰제리의 큰 종족과 바라문의 큰 종족과 장자의 큰 종족과 거사의 큰 종족이 있다고 말할 수 있느니라.
이 반야바라밀다의 비밀 창고 안에서 말씀한 법 때문에 세간에는 4대왕중천ㆍ삼십삼천ㆍ야마천ㆍ도사다천ㆍ낙변화천ㆍ타화자재천이 있다고 말할 수 있느니라.
이 반야바라밀다의 비밀 창고 안에서 말씀한 법 때문에 세간에는 범중천ㆍ범보천ㆍ범회천ㆍ대범천이 있다고 말할 수 있느니라.
이 반야바라밀다의 비밀 창고 안에서 말씀한 법 때문에 세간에는 광천ㆍ소광천ㆍ무량광천ㆍ극광정천이 있다고 말할 수 있느니라.
이 반야바라밀다의 비밀 창고 안에서 말씀한 법 때문에 세간에는 정천ㆍ소정천ㆍ무량정천ㆍ변정천이 있다고 말할 수 있느니라.
이 반야바라밀다의 비밀 창고 안에서 말씀한 법 때문에 세간에는 광천ㆍ소광천ㆍ무량광천ㆍ광과천이 있다고 말할 수 있느니라.
이 반야바라밀다의 비밀 창고 안에서 말씀한 법 때문에 세간에는 무번천ㆍ무열천ㆍ선현천ㆍ선견천ㆍ색구경천이 있다고 말할 수 있느니라.
이 반야바라밀다의
비밀 창고 안에서 말씀한 법 때문에 세간에는 공무변처천ㆍ식무변처천ㆍ무소유처천ㆍ비상비비상처천이 있다고 말할 수 있느니라.
이 반야바라밀다의 비밀 창고 안에서 말씀한 법 때문에 세간에는 보시바라밀다ㆍ정계바라밀다ㆍ안인바라밀다ㆍ정진바라밀다ㆍ정려바라밀다ㆍ반야바라밀다가 있다고 말할 수 있느니라.
이 반야바라밀다의 비밀 창고 안에서 말씀한 법 때문에 내공ㆍ외공ㆍ내외공ㆍ공공ㆍ대공ㆍ승의공ㆍ유위공ㆍ무위공ㆍ필경공ㆍ무제공ㆍ산공ㆍ무변이공ㆍ본성공ㆍ자상공ㆍ공상공ㆍ일체법공ㆍ불가득공ㆍ무성공ㆍ자성공ㆍ무성자성공이 있다고 말할 수 있느니라.
이 반야바라밀다의 비밀 창고 안에서 말씀한 법 때문에 세간에는 진여ㆍ법계ㆍ법성ㆍ불허망성ㆍ불변이성ㆍ평등성ㆍ이생성ㆍ법정ㆍ법주ㆍ실제ㆍ허공계ㆍ부사의계가 있다고 말할 수 있느니라.
이 반야바라밀다의 비밀 창고 안에서 말씀한 법 때문에 세간에는 괴로움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ㆍ괴로움의 발생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ㆍ괴로움의 소멸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ㆍ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가 있다고 말할 수 있느니라.
이 반야바라밀다의 비밀 창고 안에서 말씀한 법 때문에 세간에는 4정려ㆍ4무량ㆍ4무색정이 있다고 말할 수 있느니라.
이 반야바라밀다의 비밀 창고 안에서
말씀한 법 때문에 세간에는 8해탈ㆍ8승처ㆍ9차제정ㆍ10변처가 있다고 말할 수 있느니라.
이 반야바라밀다의 비밀 창고 안에서 말씀한 법 때문에 세간에는 4념주ㆍ4정단ㆍ4신족ㆍ5근ㆍ5력ㆍ7등각지ㆍ8성도지가 있다고 말할 수 있느니라.
이 반야바라밀다의 비밀 창고 안에서 말씀한 법 때문에 세간에는 공해탈문ㆍ무상해탈문ㆍ무원해탈문이 있다고 말할 수 있느니라.
이 반야바라밀다의 비밀 창고 안에서 말씀한 법 때문에 세간에는 5안과 6신통이 있다고 말할 수 있느니라.
이 반야바라밀다의 비밀 창고 안에서 말씀한 법 때문에 세간에는 부처님의 10력과 4무소외와 4무애해와 대자ㆍ대비ㆍ대희ㆍ대사와 18불불공법이 있다고 말할 수 있느니라.
이 반야바라밀다의 비밀 창고 안에서 말씀한 법 때문에 세간에는 잊음이 없는 법과 항상 평정에 머무는 성품이 있다고 말할 수 있느니라.
이 반야바라밀다의 비밀 창고 안에서 말씀한 법 때문에 세간에는 일체지ㆍ도상지ㆍ일체상지가 있다고 말할 수 있느니라.
이 반야바라밀다의 비밀 창고 안에서 말씀한 법 때문에 세간에는 온갖 다라니문과 온갖 삼마지문이 있다고 말할 수 있느니라.
이 반야바라밀다의 비밀 창고 안에서 말씀한 법 때문에 세간에는 예류ㆍ일래ㆍ불환ㆍ아라한 그리고 예류향ㆍ
예류과와 일래향ㆍ일래과와 불환향ㆍ불환과와 아라한향ㆍ아라한과가 있다고 말할 수 있느니라.
이 반야바라밀다의 비밀 창고 안에서 말씀한 법 때문에 세간에는 독각과 독각의 깨달음이 있다고 말할 수 있느니라.
이 반야바라밀다의 비밀 창고 안에서 말씀한 법 때문에 세간에는 온갖 보살마하살과 모든 보살마하살의 행이 있다고 말할 수 있느니라.
이 반야바라밀다의 비밀 창고 안에서 말씀한 법 때문에 세간에는 온갖 여래ㆍ응공ㆍ정등각과 모든 부처님의 위없는 바르고 평등한 깨달음이 있다고 말할 수 있느니라.
또 교시가여, 남섬부주와 동승신주와 서우화주의 모든 유정들은 그만두고 만일 선남자와 선여인들이 남섬부주와 동승신주와 서우화주와 북구로주의 모든 유정들을 교화하여 모두 4정려ㆍ4무량ㆍ4무색정ㆍ5신통을 닦고 배우게 하면, 너는 어떻게 생각하느냐. 이 선남자와 선여인들이 이 인연으로 얻는 복이 많다고 하겠느냐?”
천제석이 말하였다.
“매우 많습니다, 세존이시여. 매우 많습니다, 선서시여.”
부처님께서 말씀하셨다.
“교시가여, 만일 선남자와 선여인들이 이와 같이 매우 깊은 반야바라밀다를 써서 남에게 주어 읽고 외우게 하며 쓰고 또 써서 널리 퍼뜨리게 하면, 이 선남자와 선여인들이 얻는 복더미가 앞의 것보다 훨씬 더 많느니라. 왜냐하면 교시가여, 이와 같은 반야바라밀다의 비밀 창고 안에 온갖 샘이 없는 법을 널리 말씀했기 때문이니, 성문 종성의
보특가라는 이 법을 닦고 배워서 성문의 정성이생에 속히 들어가 예류과를 얻고 일래과를 얻고 불환과를 얻고 아라한과를 얻게 되며, 독각 종성의 보특가라도 이 법을 닦고 배워서 독각의 정성이생에 속히 들어가 점차로 독각의 깨달음을 증득하게 되며, 보살 종성의 보특가라도 이 법을 닦고 배워서 보살의 정성이생에 속히 들어가 점차로 모든 보살의 행을 수행하여 위없는 바르고 평등한 깨달음을 증득하느니라.
교시가여, 이와 같은 반야바라밀다의 비밀 창고 안에 온갖 샘이 없는 법을 널리 말씀했다는 것은, 이른바 보시바라밀다ㆍ정계바라밀다ㆍ안인바라밀다ㆍ정진바라밀다ㆍ정려바라밀다ㆍ반야바라밀다이며, 내공ㆍ외공ㆍ내외공ㆍ공공ㆍ대공ㆍ승의공ㆍ유위공ㆍ무위공ㆍ필경공ㆍ무제공ㆍ산공ㆍ무변이공ㆍ본성공ㆍ자상공ㆍ공상공ㆍ일체법공ㆍ불가득공ㆍ무성공ㆍ자성공ㆍ무성자성공이며, 진여ㆍ법계ㆍ법성ㆍ불허망성ㆍ불변이성ㆍ평등성ㆍ이생성ㆍ법정ㆍ법주ㆍ실제ㆍ허공계ㆍ부사의계이며, 샘이 없는 4정려ㆍ4무량ㆍ4무색정이며, 8해탈ㆍ8승처ㆍ9차제정ㆍ10변처이며, 4념주ㆍ4정단ㆍ4신족ㆍ5근ㆍ5력ㆍ7등각지ㆍ8성도지이며, 공해탈문ㆍ무상해탈문ㆍ무원해탈문이며, 5안ㆍ6신통이며, 부처님의 10력과 4무소외와
4무애해와 대자ㆍ대비ㆍ대희ㆍ대사와 18불불공법이며, 일체지ㆍ도상지ㆍ일체상지이며, 온갖 다라니문ㆍ온갖 삼마지문과 그 밖의 한량없고 그지없는 부처님의 법이니, 모두가 이 안에서 말씀한 온갖 샘이 없는 법이니라.
교시가여, 만일 선남자와 선여인들이 한 유정을 교화하여 예류과에 머무르게 하면 그 얻는 복더미는 오히려 남섬부주와 동승신주와 서우화주와 북구로주의 모든 유정들을 교화하여 모두 4정려ㆍ4무량ㆍ4무색정ㆍ5신통을 닦고 배우게 한 것보다 더 뛰어나느니라. 왜냐하면 교시가여, 4정려ㆍ4무량ㆍ4무색정ㆍ5신통을 수행한 이들은 지옥과 방생과 귀신의 갈래를 면하지 못하거니와 만일 모든 유정으로서 예류과에 머무르면 영원히 세 가지 나쁜 갈래를 벗어나기 때문이니라. 하물며 교화하여 일래과ㆍ불환과ㆍ아라한과에 머무르게 하면 얻는 복더미가 그보다 더 낫지 않겠느냐.
교시가여, 만일 선남자와 선여인들이 남섬부주와 동승신주와 서우화주와 북구로주의 모든 유정들을 교화하여 모두 예류과ㆍ일래과ㆍ불환과ㆍ아라한과에 머무르게 하면 그 얻는 복더미는 어떤 사람이 한 유정을 교화하여 그로 하여금 독각의 깨달음에 편안히 머물게 한 것보다 못하느니라. 왜냐하면 교시가여, 독각의 깨달음이 지닌 공덕은 예류 등보다 백천 배나 뛰어나기 때문이니라.
교시가여, 만일 선남자와 선여인들이 남섬부주와 동승신주와 서우화주와 북구로주의 모든 유정들을 교화하여 모두 독각의 깨달음에 편히 머무르게 하면 그 얻는 복더미는
어떤 사람이 한 유정을 교화하여 위없는 바르고 평등한 깨달음에 나아가게 한 것보다 못하느니라. 왜냐하면 교시가여, 만일 유정을 교화하여 위없는 바르고 평등한 깨달음에 나아가게 하면 세간에 부처님의 눈이 끊이지 않게 하기 때문이니라.
그 까닭이 무엇이냐 하면, 보살마하살이 있는 까닭에 예류과ㆍ일래과ㆍ불환과ㆍ아라한과ㆍ독각의 깨달음이 있게 되며, 보살마하살이 있는 까닭에 여래ㆍ응공ㆍ정등각께서 위없는 바르고 평등한 깨달음을 증득함이 있으며, 보살마하살이 있는 까닭에 불보와 법보와 승보가 있어서 온갖 세간이 귀의하고 공양하느니라.
그러므로 교시가여, 온갖 세간의 하늘ㆍ악마ㆍ범왕ㆍ사문ㆍ바라문과 아수라 등 사람인 듯 아닌 듯한 이들은 응당 한량없이 훌륭한 꽃다발과 바르거나 뿌리는 등의 향과 의복과 영락과 보배의 당기ㆍ번기ㆍ일산이며 여러 가지 오묘하고 진기한 것과 음악과 등불로써 그 있는 것을 다하여 보살마하살에게 공양하고 공경하고 존중하고 찬탄해야 하느니라.
교시가여, 이 때문에 알아야 한다. 만일 선남자와 선여인들이 이와 같이 매우 깊은 반야바라밀다를 써서 남에게 주어 읽고 외우게 하며 쓰고 또 써서 널리 퍼뜨리게 하면, 그 얻는 복더미는 앞의 복더미보다 한량없고 그지없이 뛰어나느니라. 왜냐하면, 이와 같은 반야바라밀다의 비밀 창고 안에서 온갖 세간과 출세간의 훌륭하고 좋은 법을 널리 말씀했기 때문이니라.
이 반야바라밀다의 비밀 창고 안에서 말씀한 법 때문에 세간에는 찰제리의 큰 종족과 바라문의 큰 종족과 장자의 큰 종족과 거사의 큰 종족이 있다고 말할 수 있느니라.
이 반야바라밀다의 비밀 창고 안에서
말씀한 법 때문에 세간에는 4대왕중천ㆍ삼십삼천ㆍ야마천ㆍ도사다천ㆍ낙변화천ㆍ타화자재천이 있다고 말할 수 있느니라.
이 반야바라밀다의 비밀 창고 안에서 말씀한 법 때문에 세간에는 범중천ㆍ범보천ㆍ범회천ㆍ대범천이 있다고 말할 수 있느니라.
이 반야바라밀다의 비밀 창고 안에서 말씀한 법 때문에 세간에는 광천ㆍ소광천ㆍ무량광천ㆍ극광정천이 있다고 말할 수 있느니라.
이 반야바라밀다의 비밀 창고 안에서 말씀한 법 때문에 세간에는 정천ㆍ소정천ㆍ무량정천ㆍ변정천이 있다고 말할 수 있느니라.
이 반야바라밀다의 비밀 창고 안에서 말씀한 법 때문에 세간에는 광천ㆍ소광천ㆍ무량광천ㆍ광과천이 있다고 말할 수 있느니라.
이 반야바라밀다의 비밀 창고 안에서 말씀한 법 때문에 세간에는 무번천ㆍ무열천ㆍ선현천ㆍ선견천ㆍ색구경천이 있다고 말할 수 있느니라.
이 반야바라밀다의 비밀 창고 안에서 말씀한 법 때문에 세간에는 공무변처천ㆍ식무변처천ㆍ무소유처천ㆍ비상비비상처천이 있다고 말할 수 있느니라.
이 반야바라밀다의 비밀 창고 안에서 말씀한 법 때문에 세간에는 보시바라밀다ㆍ정계바라밀다ㆍ안인바라밀다ㆍ정진바라밀다ㆍ정려바라밀다ㆍ
반야바라밀다가 있다고 말할 수 있느니라.
이 반야바라밀다의 비밀 창고 안에서 말씀한 법 때문에 세간에는 내공ㆍ외공ㆍ내외공ㆍ공공ㆍ대공ㆍ승의공ㆍ유위공ㆍ무위공ㆍ필경공ㆍ무제공ㆍ산공ㆍ무변이공ㆍ본성공ㆍ자상공ㆍ공상공ㆍ일체법공ㆍ불가득공ㆍ무성공ㆍ자성공ㆍ무성자성공이 있다고 말할 수 있느니라.
이 반야바라밀다의 비밀 창고 안에서 말씀한 법 때문에 세간에는 진여ㆍ법계ㆍ법성ㆍ불허망성ㆍ불변이성ㆍ평등성ㆍ이생성ㆍ법정ㆍ법주ㆍ실제ㆍ허공계ㆍ부사의계가 있다고 말할 수 있느니라.
이 반야바라밀다의 비밀 창고 안에서 말씀한 법 때문에 세간에는 괴로움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ㆍ괴로움의 발생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ㆍ괴로움의 소멸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ㆍ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가 있다고 말할 수 있느니라.
이 반야바라밀다의 비밀 창고 안에서 말씀한 법 때문에 세간에는 4정려ㆍ4무량ㆍ4무색정이 있다고 말할 수 있느니라.
이 반야바라밀다의 비밀 창고 안에서 말씀한 법 때문에 세간에는 8해탈ㆍ8승처ㆍ9차제정ㆍ10변처가 있다고 말할 수 있느니라.
이 반야바라밀다의 비밀 창고 안에서 말씀한 법 때문에 세간에는 4념주ㆍ4정단ㆍ4신족ㆍ5근ㆍ5력ㆍ7등각지ㆍ8성도지가 있다고 말할 수 있느니라.
이 반야바라밀다의 비밀 창고 안에서 말씀한 법 때문에 세간에는 공해탈문ㆍ
무상해탈문ㆍ무원해탈문이 있다고 말할 수 있느니라.
이 반야바라밀다의 비밀 창고 안에서 말씀한 법 때문에 세간에는 5안과 6신통이 있다고 말할 수 있느니라.
이 반야바라밀다의 비밀 창고 안에서 말씀한 법 때문에 세간에는 부처님의 10력과 4무소외와 4무애해와 대자ㆍ대비ㆍ대희ㆍ대사와 18불불공법이 있다고 말할 수 있느니라.
이 반야바라밀다의 비밀 창고 안에서 말씀한 법 때문에 세간에는 잊음이 없는 법과 항상 평정에 머무는 성품이 있다고 말할 수 있느니라.
이 반야바라밀다의 비밀 창고 안에서 말씀한 법 때문에 세간에는 일체지ㆍ도상지ㆍ일체상지가 있다고 말할 수 있느니라.
이 반야바라밀다의 비밀 창고 안에서 말씀한 법 때문에 세간에는 온갖 다라니문과 온갖 삼마지문이 있다고 말할 수 있느니라.
이 반야바라밀다의 비밀 창고 안에서 말씀한 법 때문에 세간에는 예류ㆍ일래ㆍ불환ㆍ아라한 그리고 예류향ㆍ예류과와 일래향ㆍ일래과와 불환향ㆍ불환과와 아라한향ㆍ아라한과가 있다고 말할 수 있느니라.
이 반야바라밀다의 비밀 창고 안에서 말씀한 법 때문에 세간에는 온갖 보살마하살과 모든 보살마하살의 행이
있다고 말할 수 있느니라.
이 반야바라밀다의 비밀 창고 안에서 말씀한 법 때문에 세간에는 온갖 여래ㆍ응공ㆍ정등각과 모든 부처님의 위없는 바르고 평등한 깨달음이 있다고 말할 수 있느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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