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매일 하나씩/적어보자 불교

[적어보자] #2339 불교(금강정항삼세대의궤법왕교중관자재보살심진언일체여래연화대만나라품 / 金剛頂降三世大儀軌法王敎中觀自在菩薩心眞言一切如來蓮華大曼拏攞品)

by Kay/케이 2023. 5. 8.
728x90
반응형

통합대장경 금강정항삼세대의궤법왕교중관자재보살심진언일체여래연화대만나라품(金剛頂降三世大儀軌法王敎中觀自在菩薩心眞言一切如來蓮華大曼拏)

 

금강정항삼세대의궤법왕교중관자재보살심진언일체여래연화대만나라품(金剛頂降三世大儀軌法王敎中觀自在菩薩心眞言一切如來蓮花大曼拏攞品)


당(唐) 천축삼장 불공(不空) 한역
김영덕 번역


이때에 관자재보살마하살은 부처님께 아뢰었다.
“세존이시여, 제가 이 항삼세의궤법왕회(降三世儀軌法王會)에서 자심(自心)의 진언을 설하려고 합니다. 세존이시여, 만약 일체여래를 찬탄하면 바로 삼매가 현전하여 일체의 두려움과 위난과 재해와 장애와 모든 병과 괴로움이 소멸됩니다.”
이때에 박가범께서 관자재보살에게 말씀하셨다.
“훌륭하고 훌륭하구나. 그대는 잘 설하도록 하여라.”
그때에 관자재보살마하살이 부처님의 성지(聖旨)를 받들어 바로 자심의 진언을 송하였다.

아로례가 사바 하1)
阿嚕禮迦娑嚩二合引

이 진언을 송하자 일체여래께서는 본 국토에서부터 수미산[蘇迷盧:sumeru]의 정상 비로자나대회 가운데에 운집하시어 관자재보살마하살을 둘러싸시었다. 관자재보살이 다시 자심진언대만다라(自心眞言大曼拏攞)를 설하였다.

원(院)의 위치를 가르고
내부의 사각에 4문(門)을 설치하라.
정중앙을 잘 헤아려서
정(井)자 모양으로 네 길을 나누어

8위(位)를 나타내며
나누어서 8엽화(葉花)로 삼아라.
이 색은 붉은 빛을 사용하라.
중대(中臺)는 관자재보살이다.

저 낱낱의 잎에
대각(大覺 : 佛)의 형상을 도화(圖畵)하라.
중원(中院)에는 문을 만들지 말고
안팎의 8선도(線道)를

미묘하게 건립하고 나서
아사리(阿闍梨)2)는 들어가야 한다.
만다라를 마주보고
대연화계(大蓮花契)를 결하고

몸을 곧게 하며 팔다리를 고정시키고
삼마지에 머물러야 한다.
다음에 앙구시(盎俱施)3)를 결하여
성자를 봉청(奉請)하라.

만약 일체의 유정이 이 만다라에 들어오면
비록 범부의 경지에 있을지라도
탐욕과 성냄의 죄의 더러움이 사라지는 것이
마치 연화가 물에 물들지 않음과 같다.

승생(勝生)4) 또한 이와 같아
욕심에 물들지 않는다.

아사리는 바로 대연화인(大蓮花印)을 하고서 진(進)과 역(力)의 손가락을 굽혀서 갈구리와 같게 하며, 관자재보살을 청하라. 연화구진언(蓮花鉤眞言)을 송한다.

옴 마하 파나마 훔자5)
摩訶跛娜摩二合吽惹

바로 이때에 관자재보살은 다시 도량에 이르러 미묘한 색신(色身)을 나타내거나 혹은 광명을 낸다. 아사리는 다음에 여법하게 제자를 이끌어 들여야 한다. 이 제자들은 흰 옷을 입어야 한다. 다시 흰 비단으로 그 눈을 가리고 또 깨끗한 비단천으로 그 머리를 감싼다. 이미 이끌어 들이고 나서는 게송을 읊는다.

마치 연꽃이
물에 물들지 않는 것처럼
승생(勝生)도 또한 이와 같아
온갖 욕심에 물들지 않네.

곧 제자의 왼손에 연꽃을 수여해야 한다. 오른손에는 염주를 수여한다. 그리고 게송을 읊는다.

모든 부처님의 대연화는
모든 만다라에서 그 상수(上首)로 삼는다.
언제나 반드시 분별해서 사유하며
몸으로 관자재보살을 받들어라.

그런 다음에 인(印)과 삼마지문을 가르쳐라.

심진언연화만다라품(心眞言蓮花曼拏攞品)
다음에 다시 앞과 같이 만다라를 건립하고 행자를 중대(中臺)에 앉히고, 일체여래개부연화삼마지(一切如來開敷蓮花三摩地)에 들어간다. 1낙차(洛叉:rakṣa ,1億)를 송하면 바로 관자재보살의 몸을 획득한다.

심진언삼매야만다라품(心眞言三昧耶曼拏攞品)
다시 앞에서와 같이 만다라를 건립하는데 1,000개의 연화를 취해야 한다. 한 송이 꽃에 한 번 송하여 중대에 두고 봉헌하라. 그런 다음에 제자를 이끌어 들이고 삼마야언(三摩耶言)을 고하라.말하자면 모든 욕심을 청정하게 하는 맹서이다.
갈마만다라품(羯麽曼拏攞品)
다시 다음에 앞과 같이 만다라를 건립하고 4종공양(種供養)6)을 하라. 다시 다음에 형상 그리는 법을 성취해야 한다. 청정한 명주천에 관자재보살을 그려라. 수미산 정상에 앉아 8부처가 둘러싸고 있다. 백월(白月) 1일에 이 형상 앞에서 일어나 온갖 때에 끊임없이 삼마지에 들어가 염송하면 그림으로 그린 형상이 빛나게 될 것이다. 그 광명 가운데에 관자재보살과 모든 여래를 유출하고 행자의 미간의 관정하는 곳으로 들어와 견고하게 머문다. 바로 그때에 행자는 관자재와 한 몸이 되며, 순식간에 문득 극락세계를 본다. 모든 중생이 다 보고 나올 때에는 수명이 무량하게 된다.
나는 지금 성취법을 설하겠다. 1낙차를 송하면 일체의 덮여있던 장애가 모두 청정해지고 2낙차를 송하면 갖고 있던 5무간(無間) 등의 온갖 죄가 모두 사라져 남음이 없게 된다. 3낙차를 송하면 일체의 복업이 모두 모이고, 일체의 여래와 동등하게 갖추어져 일체의 지혜를 이루어 현전한다.
다시 다음에 대인(大印)을 결하고이른바 5상(相)성취이다. 무수하게 송하고 밤에 경(經)을 무한하게 염송하면 새벽녘에 이르러 일체여래가 행자의 심장으로 들어와 곧 여래와 동체가 된다. 만약 입으로 들어오면 곧 관자재보살과 체가 동등하게 된다.
다음에 사업을 성취함이다. 1편을 송하면 몸을 보호한다. 2편을 송하면 다른 사람과 성읍과 촌락을 보호한다. 3편을 송하면 바로 일체의 사업을 성취한다. 또한 아미사(阿尾捨)7)에는 단향(檀香)을 살라야 한다.800편 가지하고 화로 가운데에 태우며, 팔다리를 쐬어라.
또한 모든 도깨비를 물리치려면 하리(呬唎二合:hriḥ)자를 더하여 이것을 송한다. 일체의 유정을 순순히 따르게 하려면 금강화(金剛花)를 가지해서 이것을 주면 악한 마음이 움직이지 않는다. 백토(白土)를 가지고 이것을 그치게 하려면진언을 먼저 붉은 글씨로 쓰고 난 뒤에, 그것을 말아서 한 병 속에 넣고 백토를 채워서 구덩이 가운데에 두고 흙으로 구덩이를 메워라. 방을 저 항아리라고 생각하고 바로 수미산을 그 위아래에 두어도 역시 성취한다. 실저리(悉底利)8)로서 경애하라. 소말나화(蘇末那花)9)를 가지하여 이것을 주면 복종(伏從)한다. 또 온갖 짐승으로 하여금 장소에 따라서 움직이지 않게 하려면 흰 겨자를 굴려서 온갖 짐승들을 움직이지 않게 하고, 흰 겨자를 가지해서 먼 곳에 이것을 던져라. 시현(示現)하고 싶으면 공작의 꼬리를 가지하여 멀리 굴려라. 꿈속에서 일체의 일을 알고 싶으면 세 번 염송하라. 그러면 그 밤에 이것을 볼 것이다. 또 악몽을 없애려면 유마(油麻)를 가지고 호마(護摩)하라. 또 구설(口舌)을 그치게 하려면 닭의 날개 깃털을 가지고 호마를 하라. 만약 여자를 원하면 음탕한 여자의 생리대로 호마하라. 모두 부시가라나(嚩始迦羅拏:vaśikaraṇaḥ, 敬愛法)이다. 또한 일체의 사업을 구하려면 널리 관자재보살을 공양해야 한다. 8일과 1일 밤에는 먹지 말고 염송하면 일체의 원이 이루어진다. 또 관자재보살의 앞에서 세 때에 때마다 3편을 송하여 3개월을 채우면 보살이 그 소원을 채워준다.
또 불상의 앞에서 세 때에 때마다 3편을 송하여 3개월을 채우면 부처님께서 그 원을 채워주신다.

인품(印品)
합장해서 두 손의 수(水:약손가락)와 두 풍(風:집게손가락)을 교차하여 지(地:새끼손가락)와 공(空:엄지손가락)을 각기 벌려 세우고 두 손의 화(火:가운뎃손가락)를 서로 합하라. 이것이 근본인(根夲印)이다. 부용합장(芙蓉合掌)하고 이것을 대연화인(大蓮花印)이라 한다. 대연화인을 바꾸지 말고 지와 공을 벌려 세우라. 이것이 양탈제죄인(穰奪諸罪印)이다. 또 밖으로 엇갈리게 해서 금강박(金剛縛)10)을 하라. 두 손의 풍(風)을 합하여 연꽃잎과 같게 하고 두 손의 공(空)을 세워서 서로 바싹 붙여라. 이것이 삼매인(三昧印)이다. 또 두 손을 나누어 연화권(蓮花拳)을 하라. 다시 혜장(慧掌)11)으로 정권(定拳)을 감싸며 여덟 잎이 벌어지는 모습을 하라. 이것이 여래를 청하는 갈마인(羯磨印)이다.
하리(呬唎二合)자를 심월련(心月蓮)에 관하라. 이것이 법인(法印)이다. 제법은 연화가 물에 젖지 않는 것처럼 제법 또한 그러하여서 탐욕에 물들지 않는다고 관하라. 이것이 지인(智印)이다. 연화아사리(蓮花阿闍梨)가 제자에게 아사리위(阿闍梨位)를 수여하고자 하면 연화를 제자의 두 손바닥에 수여하고, 또 연화만(蓮花鬘)을 가지하는 것을 1,000편하여 제자의 머리에 묶어라. 가지의 진언을 송한다.

옴 파나마 마 라 비신자로 계새바 라수사12)
跛娜麽二合鼻詵左路計濕嚩二合囉數索

이렇게 하면 연화부(蓮花部)13)의 아사리가 된다.
나는 지금 연화부수행금계의(蓮花部修行禁戒儀)를 설명하겠다.
우선 관자재보살을 공양하라. 곧 일체는 청정하다. 그러므로 자신은 관자재보살이라고 관하고 하루에 1,000편을 송하는 것을 7일 동안 하라. 금계를 성취하리라. 이후로는 일체의 음식과 일체의 장소가 모두 오염되지 않게 된다.
나는 지금 보통일체공양의칙(普通一切供養儀則)을 설명하겠다.
두 손을 금강권으로 하고 각기 허리 옆에 댄다. 왼쪽을 향해서 조금 머리를 낮게 하라. 이것이 공경례(恭敬禮)이다. 또 두 손을 이마에서 나누어서 뒤로 향하여 꽃다발을 묶은 모습을 하라. 역도(歷度)14)를 밑으로 내려라. 이것은 꽃다발을 바치는 것이다. 또 두 손을 배꼽에서 점차 위로 올려 입으로 옮겨놓는다. 이것은 가영(歌詠)을 바치는 것이다. 또 두 손을 입에서 단(檀)과 혜(慧)15)를 벌려서 서로 두르게 하고 정수리 위에서 허합장(虛合掌)16)하라. 이것이 금강무(金剛舞)를 바치는 것이다. 이러한 공양에 의해서 여래위(如來位)를 성취하는 것은 어렵지 않다. 하물며 그 밖의 실지(悉地:siddhi, 成就)이겠는가. 왜냐 하면 일체의 즐거움이 이 금강살타(金剛薩埵)와 같지 않기 때문이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