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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일 하나씩/확인하자 경제

#30 연구보고서로 본 코로나19에 따른 영향(국내 MICE 산업의 위기와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과제)

by Kay/케이 2020. 10.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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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0번째는 한국산업은행에서 발간한 국내 MICE 산업의 위기와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과제이다.

 

  코로나19는 세계에서 사람들이 모이고 집합할 수 없는 환경을 만들었다. 이런 환경으로 인해 MICE(기업회의(Meeting), 인센티브관광(Incentive tour), 국제회의(Convention), 전시(Exhibition)를 의미하는 영어 단어에서 첫머리) 산업에 많은 영향을 끼치게 되었다. 국제적으로는 MWC(Mobile World Congress) 2020을 비롯하여 대표적인 행사인 도쿄 올림픽도 연기가 되었다. 이런 세계적인 이슈뿐만 아니라 한국에서도 MICE 관련 산업이 무너지고 있다.

 

  대표적으로 여행산업과 관련된 회사들이 무너지고 있는 것이다. 단순히 여행이나 관광으로 보는 것이 아니라 MICE는 기본적인 숙박업, 교통서비스업 뿐만 아니라 전문회의기획업, 컨벤션·전시회 등도 같이 엮여있기에 기본적인 산업이 무너지면서 다른 산업체들도 같이 영향을 받고 있다. 일반 직접적인 영향 뿐만 아니라 부가적인 경제 파급효과가 큰 산업인데 무너지고 있다.

 

  세계관광시장은 코로나19로 타격을 입었고 회복 장기화가 우려되고 있다. 이런 상황을 타개하기 위하여 새로운 정책 및 프로그램이 개발되어야 할 것이다.

 

  아래 요약글 및 다운로드 링크를 활용하여 추후 예측 가능한 국내 MICE 산업의 위기와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과제를 고민하고 예측해보도록 하자.

 

Photo by Andreas Heimann on Unsplash


1. 제목: 국내 MICE 산업의 위기와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과제

2. 연구기관: 한국산업은행

3. 저자: 장인우

4. 발간일: 2020.08.31

5. 주요 내용

  □ 국내 MICE 산업의 위기

    ㅇ 세계경기 둔화 및 보호무역주의 확산으로 인한 글로벌 교역량 감소 추세

    ㅇ 국제사회에서의 친환경’, ‘지속가능발전이슈 확산

 

  □ 코로나19 팬데믹(Pandemic) 상황

    ㅇ 세계 관광시장 회복 장기화 우려

    ㅇ 국내 MICE 산업 개점 휴업 상태

 

  □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과제

    ㅇ 통합적 관리체계 구축과 불합리한 제도 개선

    ㅇ 정책 프로그램의 개발 및 지원 강화

    ㅇ 개최지의 차별화된 Identity를 기반으로 하는 도시브랜드, 지역브랜드 특성화

    ㅇ 인프라 확충

    ㅇ IT 기술을 활용한 미팅 테크놀로지 적극 활용

    ㅇ 방역지침 준수를 기본으로 하는 융통성 있는 개최

 

6. 보고서 다운로드 링크 (1개 및 업로드 해놓음)

- 공공기관 경영정보시스템(알리오) 링크

http://www.alio.go.kr/informationResearchView.do?seq=2755226

 

국내 MICE 산업의 위기와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과제.pdf
1.77M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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