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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일 하나씩/적어보자 불교

[적어보자] #2384 불교 (기세인본경/起世因本經) 3권

by Kay/케이 2023. 5.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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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합대장경 기세인본경(起世因本經) 3

 

기세인본경 제3권


수나라 천축사문 달마급다 한역
김영률 번역


4. 지옥품 ②

“또 비구들이여, 저들 지옥의 모든 중생들은 한량없는 시간과 멀고 아득한 길에 있으면서 저 초갈(燋渴)의 5백 유순 소지옥에서 나오지만 나와서는 분주히 달린다. 간략히 말하자면, 나아가 구호처를 구하므로 즉시 5백 유순의 농혈(膿血)지옥으로 향해 간다. 그곳에 들어가면 즉시 그들을 위해 농혈이 생겨서 나아가 목구멍 아래에까지 끓어오르는데, 그 지옥의 모든 중생들이 들어가면 동서로 이리저리 달아난다.
그들은 이와 같이 달음박질할 때 타고, 손과 발이 타고, 혹은 귀와 코가 탄다. 귀와 코가 탄 다음 모든 뼈마디에까지 미쳐서 모두 다 타버린다. 그 모든 뼈마디가 타게 되면 모든 죄인들은 그곳에서 괴로움을 받는 것이 엄혹하고 절박하여 말로 할 수도 없고 생각할 수도 없으나 목숨은 끝나지 않는다. 악하고 착하지 못한 업은 또한 다 마치지 못했으며, 나아가 사람의 몸으로 지어온 것이다.
또 비구들이여, 농혈지옥 가운데는 많은 벌레가 있는데 이름을 최맹승주(最猛勝住)라고 한다. 그 많은 벌레는 저 지옥의 모든 중생들에게 많은 손해를 입힌다. 혹은 몸 중에 먼저 피부를 베어 벗기고, 피부를 베어서 벗긴 다음 다시 살을 베고, 살을 벤 다음에 힘줄을 베고, 힘줄을 벤 다음에 뼈를 부수고, 뼈를 부순 다음 골수를 뽑아내어 그것을 먹는다.
저들 중생은 그 사이에 엄중한 괴로움을 받지만 목숨은 끝나지 않는다. 악하고 선하지 못한 업을 다하지 못하였고, 사람의 몸으로 지어왔기 때문에
모두 갖추어 받는다.
또 비구들이여, 저 농혈지옥에 있는 중생은 어떤 때에는 주리고 목이 마른지라, 저들은 즉시 두 손으로 끓는 고름과 피를 움켜서 입 속에 넣는다. 입 속에 넣으면 즉시에 저 중생의 입술과 입은 타버린다. 입술과 입이 탄 다음에는 턱이 타고, 턱이 탄 다음에는 목이 타고, 목이 탄 다음에는 가슴이 타고, 가슴이 탄 다음에는 심장이 타고, 심장이 탄 다음에는 장이 타고, 장이 탄 다음에는 위가 타고, 위가 탄 다음에는 바로 소장을 지나 아래로 나온다.
그들 중생은 그 지옥에서 모든 엄혹하고 절박한 괴로움을 받지만 목숨은 끝나지 않는다. 악하고 선하지 못한 업을 다하지 못하였고 사람의 몸으로 지어온 것을 이와 같이 차례로 갖추어 받는다.
또 비구들이여, 저들 지옥의 모든 중생들은 한량없는 시간과 멀고 아득한 길을 지나 5백 유순의 농혈소지옥을 나오지만, 나와서는 분주히 달린다. 나아가 구호처를 구하므로 5백 유순의 일동부(一銅釜)소지옥으로 나아가 그곳에 들어간다. 그때에 옥을 지키는 자가 지옥의 모든 중생들을 잡아서 솥 안에 던져 넣되 머리는 밑으로 가고 다리는 모두 위로 향하게 한다.
저 모든 중생이 그 중간에 있을 때 지옥의 불로 서로 끓이고 삶기 때문에 만약 끓어서 위를 향해 오면 즉시 삶기고 즉시 익는다. 만약 끓는 아래에 있어도 역시 삶기고 역시 익으며, 만약 중간에 있어도 다시 즉시 삶기고 익는다. 만약 교차하거나 가로놓여도 다시 즉시 삶기고 익으며, 만약 거품이 덮여도 다시 삶기고 익으며, 만약 보이거나 보이지 않아도 모두 삶기고 익는다.
비유하자면 세간에서 만약 작은 콩을 삶거나 만약 큰 콩 및 완두콩 등을 삶을 때 솥 안에 넣고 물을 부어서 채운 다음 아래서 불을 지피면 이와 같이 끓어오르며 끓는 물과
콩이 섞여서 위로 떠올라도 즉시 삶기고 즉시 익으며, 만약 아래로 내려가도 역시 즉시 삶기고 익으며, 만약 중간에 머물러도 또한 삶기고 익으며, 만약 섞여서 오고가도 역시 다 삶기고 익으며, 만약 거품이 덮여도 역시 삶기고 익으며, 만약 보이거나 보이지 않아도 언제나 익는 것과 같다.
비구들이여, 이와 같고 이와 같아서 저 일동부소지옥 가운데 옥을 지키는 자가 있어서 저 지옥의 모든 중생들을 잡아다가 다리는 위에 있게 하고 머리는 아래로 향하게 하여 저들을 멀리 던져 구리 솥 안에 던져 놓고 지옥의 불로 달구어 부글부글 끓어오르게 한다. 때에 모든 죄인이 끓음에 따라서 위로 올라가서 즉시 삶기고 곧 익는다. 간략히 말하자면, 나아가 만약 보이거나 보이지 않거나 역시 즉시 삶기고 익는다. 저들은 그 중에서 엄혹하고 절박한 괴로움을 받는다. 나아가 사람이거나 사람 아닌 몸으로 지어온 것을 이와 같이 차례로 저 지옥에서 갖추어 받는다.
비구들이여, 저 지옥 가운데 모든 중생들은 한량없는 시간과 멀고 아득한 길을 지나 일동부의 5백 유순이나 되는 소지옥을 나오지만, 나와서는 분주히 달리며, 나아가 구호처를 바라므로 다동부(多銅釜)의 5백 유순이나 되는 소지옥 속으로 향한다.
그곳에 들어가면 옥을 지키는 자가 저들 지옥 중생을 잡아다가 다리를 잡아 위로 향하게 하고 머리는 아래로 향하게 하여 구리 솥 안에 던져 놓고 저 지옥의 맹렬한 불로 달군다. 만약 끓어서 위로 오르면 즉시 삶기고 곧 익혀지며, 만약 끓어서 아래로 내려가도 역시 삶기고 익혀지며, 만약 중간에 있어도 역시 삶기고 익혀진다. 만약 가로 놓이거나 거품에 덮이거나 보이거나 보이지 않거나 모두 다 삶기고 익혀진다. 비유하면 솥 안에 모든 콩들을 삶되 불로 달구어서 부글부글 끓어 위로 올라와도 역시 삶기고 역시 익혀지며, 간략히 말하자면 나아가 만약 보이거나
보이지 않거나 모두 다 삶기고 익는 것과 같다.
비구들이여, 이와 같고 이와 같이 그 다동부의 5백 유순이나 되는 소지옥의 모든 중생들을 옥을 지키는 자가 양다리를 잡아서 거꾸로 세워 위로 향하게 하고 머리를 잡고는 아래로 향하게 하여 구리 솥 안에 던진다. 그들은 그 안에서 저 지옥의 불로 달구어져서 끓음을 따라 위로 오르거나 교차되어 오고가면서 삶기고 익어진다. 간략히 말하자면, 나아가 보이거나 보이지 않거나 모두 삶기고 모두 익혀진다.
또 비구들이여, 저 다동부의 5백 유순이나 되는 소지옥의 모든 중생들을 옥을 지키는 자가 쇠로 된 집게손톱으로 저 지옥의 모든 중생의 몸을 솥에서 솥으로 옮긴다. 저들이 솥에서 솥으로 옮겨질 때 고름과 피와 살갗과 살이 모두 다 짓물러 흩어져 없어지고 오직 남는 것은 해골뿐이다. 저들은 그 가운데서 엄중한 극한의 괴로움을 받지만 목숨은 끝나지 않는다. 저 착하지 못한 업이 다하지 않아 사람의 몸일 때 지은 업 모두를 다 받는 것이다.
비구들이여, 저 지옥 속의 모든 중생들은 한량없는 시간과 멀고 아득한 길을 지나 다동부의 5백 유순이나 되는 소지옥을 나오지만, 나와서는 달음박질하여 구호처를 구하므로 맷돌로 쌓인[磑疊] 5백 유순의 소지옥을 향해 나아가 그곳에 들어간다.
때에 옥을 지키는 자가 즉시 죄를 받은 모든 중생들을 잡아다가 들어서 두들겨 쇠맷돌 위에 놓고는 활활 타는 불꽃으로 한결같이 달군다. 반듯하게 뉘인 가운데 다시 다른 돌을 가져다가 위에서 누르고, 누른 다음 또 누르다가 다시 그를 간다[硏]. 갈고 다시 갈아서 가루를 만들고,
가루를 만든 다음 다시 거듭 가루를 내고, 최후의 가루를 만들고 가루를 또 갈고 간 다음 다시 갈고, 가루가 된 다음 다시 가루를 내어 마지막 미세한 가루가 되었을 때 그 몸의 피는 한쪽 가로 흘러 있고, 한쪽에서는 오직 뼈 가루만 남았을 뿐이다. 그들은 중간에서 가장 엄혹한 괴로움을 받지만 중간에서 목숨은 끝나지 않는다. 그 착하지 못한 업이 다하지 않고 사람 몸으로 지어온 것을 이와 같이 차례로 갖추어 받는 것이다.
비구들이여, 저들 지옥의 모든 중생들은 한량없는 시간과 멀고 아득한 길을 지나 맷돌로 쌓인 5백 유순의 소지옥을 나오지만, 나와서는 달음박질하며 집을 구하고 귀의처와 숨고 보호할 곳을 구하므로 곡량(斛量)의 5백 유순이 되는 소지옥으로 향해간다.
그곳에 들어가면 옥을 지키는 자가 지옥의 모든 중생들을 잡아다가 쇠말[鐵斛]을 이글거리는 불꽃으로 한결같이 맹렬히 달군 다음 그 불을 말질하도록 보낸다. 그 불을 말질할 때 손이 타고 다리가 타고 귀가 타고 코가 타고 큰 관절이 타고 작은 관절이 타서 뼈마디가 다 타버린다. 그들은 그 중간에 극단의 엄혹한 괴로움을 받고 최악의 고통을 받지만 목숨은 끝나지 않는다. 나아가 악하고 착하지 못한 업이 다하지 않고, 멸하지도 못하고, 없애지도 못하고, 떠나지도 못하고, 잃지도 못하며, 나아가 옛날에 만들고 지은 것이 사람의 몸일 때 지어온 것이므로 이와 같이 차례로 갖추어 받는다.
비구들이여, 저들 지옥의 모든 중생들은 한량없는 시간과 멀고 아득한 길을 지나 저 곡량 5백 유순이나 되는 소지옥을 나오지만, 나와서는 달음박질하며 집을 구하고, 숨을 곳을 구하고, 구호처를 구하고, 주(洲)를 구하고, 귀의처를 구하므로 마침내 닭[鷄]의 5백 유순되는 소지옥으로 나아간다.

그 곳에 들어가면 그 속에는 닭이 생겨나 그 곳을 가득 채워 머물고 있다. 무릎까지 훨훨 타는 불꽃이 한결같이 맹렬하여서 저 중생들이 그 가운데를 지나면서 걸음걸음이 불길을 밟게 되어 동서로 달음박질하지만 사방을 돌아보아도 의지할 만한 곳이 없다. 큰 불이 타올라 손을 태우고 다리를 태우고 귀를 태우고 코를 태우며, 귀와 코가 탄 다음에는 모든 관절이 타버리는데 크고 작은 관절이 일시에 모두 활활 타버린다.
저들은 그 속에서 극단의 엄한 괴로움을 받고 나아가 매우 절박하게 무거운 고통[重苦]을 받지만 그들은 그 안에서 목숨이 끝나지 않는다. 또 저 착하지 못한 악업이 다하지 않아 사람의 몸으로 만들고 지은 것을 거기에서 차례로 모두 갖추어 받는다.
비구들이여, 저 지옥 속의 모든 중생들은 한량없는 시간과 멀고 아득한 길을 지나 저 계(鷄)소지옥을 나오지만, 나와서는 오로지 달음박질하여 달리며 구호처를 구하므로 즉시 잿물강[灰河]소지옥 속으로 향한다. 그 지옥 역시 너비는 5백 유순이다.
비구들이여, 죄인이 들어가면 그 잿물강은 흐름이 매우 빠르고 물결이 높이 솟아오르는데 그 소리는 끝없이 진동하고, 잿물은 끓고 넘쳐서 언덕 가득히 찬다. 그 잿물강의 아래에는 많은 쇠가시[鐵刺]가 있는데, 그 끝의 날카로움이 마치 갈아놓은 것과 같다. 그 양 언덕에는 다시 따로 칼숲이 있고, 그 강의 양 언덕 칼숲 가운데는 또 많은 개[狗]가 있는데 형태는 자흑색(紫黑色)이며 더럽고 매우 무섭다. 또 그 양 언덕에는 다시 각각 따로 지옥을 지키는 자가 있고, 또 양 언덕에는 각각 모두 사마라(奢摩羅) 나무가 나 있다. 끝이 날카로운데 끝머리는 마치 갈아놓은 것과 같다.
이때 지옥의 모든 중생들은 그 강 속으로 들어가서 저쪽 언덕[彼岸]으로 건너가려고 하는데, 건너가는 때를 맞춰서 큰 물결이 일어 떴다 잠겼다 하면서 빠져서 내려간다. 마침내 그 가운데에 이르면
모든 쇠가시에 몸이 찔려 꿰이게 되고 찔려서는 곧 머물게 된다. 그들은 그 가운데서 극단의 엄한 괴로움을 받고 크고 중한 괴로움을 받고는 물에 떠서 나오게 되면 끓는 잿물강을 따라 저쪽 언덕으로 이른다.
저쪽 언덕에 이른 다음에는 즉시 다시 저 칼숲으로 들어간다. 그 숲은 광활한데 많은 시간을 돌아다니며 예리한 칼날을 무릅쓰고 건넌다. 그들은 그 안에서 곳곳을 경과하며 들어가고 다시 들어가는 크나큰 괴로움을 받는다. 혹은 손이 잘리고 다리가 잘리고 혹은 손과 다리가 잘린다. 귀가 잘리고 코가 잘리고 다시 귀와 코를 잘리고, 뼈가 잘리고 마디가 잘리고 다시 뼈마디가 잘린다. 그들은 중간에서 엄중한 괴로움, 나아가 극단의 괴로움을 받지만 목숨은 끝나지 않는다. 나아가 악하고 착하지 못한 업을 다하지 못하고 그 옛날에 사람의 몸으로 지어온 것을 다 중간에서 받는 것이다.
또 저 잿물강의 양 언덕에 여러 옥을 지키는 자들이 있어 죄를 받은 모든 중생들이 온 것을 보고는 묻는다.
‘너희들 몸은 지금 무엇을 원하는가?’
그들 중생은 즉시 함께 대답한다.
‘저희들은 몹시 배가 고픕니다.’
그때에 옥을 지키는 자가 저 지옥의 모든 중생들을 잡아서 두들겨 땅 위에 놓으니, 활활 타는 불길은 한결같이 맹렬하였다. 반듯하게 눕혀 놓고 또 쇠재갈로 그 입을 벌리고 뜨거운 철환을 가지고 입 안에 넣는다. 그때 그것이 타는데, 지옥 중생의 입술과 입을 태운다. 간략히 말하자면, 나아가 목구멍으로부터 내려가 소장에 이르기까지 걸림 없이 바로 지나간다. 저들은 그 중간에 엄혹하고 절박한 괴로움을 받고 극단의 무거운 괴로움을 받지만 목숨은 끝나지 않는다. 저 착하지 못한 업이 다하지 않아서 옛날에 사람의 몸으로 지은 것을 다 갖추어 받는 것이다.
또 비구들이여, 저 뜨겁게 끓는 잿물강의 양쪽 언덕에
많은 개가 있는데, 몸은 흑자색(黑紫色)이며 더럽고 매우 무섭다. 저 지옥의 모든 중생의 몸을 뜯어먹되, 팔다리 관절의 살부터 잘근잘근 씹어 먹으면서 개는 으르렁거리는 소리를 내고 짖으며 뜯어먹는다. 그들은 그 중간에 엄혹하고 절박한 괴로움을 받고 가장 극한의 무거운 괴로움을 받지만 목숨은 끝나지 않는다. 저 착하지 못한 업이 다하지 않아서 옛날에 사람의 몸으로 지어온 것 모두를 갖추어 받는 것이다.
비구들이여, 저들 지옥의 모든 중생들은 저 끓어오르며 지극히 뜨거운 잿물강의 핍박을 받고, 또 저들은 가늘고 예리한 철가시와 아울러 칼숲의 공포와 옥졸의 핍박을 받으며, 검붉은 여러 더러운 개의 가지가지 급박함을 피한다. 때에 저들 지옥의 모든 중생들은 즉시 달려서 저 사마라(奢摩羅) 나무에 오른다. 그 나무에 오를 때는 그 나무의 가지는 순전히 쇠가시로 되어 있어 그 가시의 예리한 끝머리가 모두 아래로 향했는데, 가늘고 긴 것이 마치 갈아 놓은 것 같다. 만약 내려오고자 할 때는 저들 쇠가시의 머리는 위로 향하는데 가늘고 길며 날카롭고 예리하다.
저 지옥의 모든 중생들이 저 사마라 나무에 올랐을 때는 즉시 철휴[鐵]라고 하는 많은 까마귀가 있어서 저 까마귀가 와서는 지옥의 모든 중생의 머리를 쫀다. 머리를 쪼아 깨뜨리고는 그 뇌를 쪼아먹되 게걸스럽게 먹는다. 그들은 그때에 극단의 엄한 괴로움을 받고 통절한 괴로움을 받아 참을 수가 없으므로 곧 다시 떨어져 끓는 잿물강으로 들어간다. 그들은 그때 다시 큰 물결에 떴다 잠겼다 하면서 강 아래에 이른다.
그 곳에 이르면 다시 쇠가시에 꿰이고 찔리는데, 그들 몸은 이미 찔려서 다시 갈 수도 없어서 문득 거기에 머문다. 그때에 받는 괴로움은 매우 크고 맹혹(猛酷)하여 이미 참을 수가 없어 다시 일어나 달음박질쳐서
잿물강을 건넌다. 건너서 다시 와 이 언덕에 이르면 이들은 다시 칼숲으로 들어간다. 들어가고 다시 들어가고 하는데, 그 곳에 들어갈 때 손이 잘리고 다리가 잘리며 혹은 손과 다리가 잘리고 나아가 모든 뼈마디가 잘리고 절단된다. 그때에 두루 갖추어 극단의 엄한 고통을 받지만 목숨은 끝나지 않는다. 간략히 말하자면, 나아가 옛날에 사람이거나 사람 아닌 몸으로 지어온 것을 차례로 다 받는 것이다.
또 비구들이여, 그 끓는 잿물강의 이쪽 언덕에는 여러 옥을 지키는 자들이 있어서 이미 지옥에서 죄를 받은 모든 중생이 오는 것을 보고 있다가 오고 나면 즉시 묻는다.
‘너희들은 무엇 하러 멀리서 왔느냐? 무슨 물건을 얻고자 하는가?’
그들 중생은 각각 대답한다.
‘저희들은 목이 마르고 고달픕니다.’
때에 옥을 지키는 자가 그 중생을 잡아다가 두들겨서 불길이 활활 타는 뜨거운 쇠 땅 위에 던져 반듯하게 눕힌다. 이미 반듯하게 눕게 되면 불꽃이 환하게 일어나며 즉시 쇠재갈로 그들의 입을 벌리고, 녹아서 붉은 구리액을 입 안에 붓는다.
그때 지옥의 모든 중생들은 이미 구리액을 마시고 나면 즉시 입술과 나아가 소장까지 타버리고 곧장 아래로 나온다.
저들은 그때 극단의 엄한 괴로움을 받지만 수명은 흩어지지도 않고 멸하지도 않고 다하지도 않는다. 저 착하지 못한 업과 사람의 몸으로 지어온 것을 다 중간에서 받는다.
또 비구들이여, 저들 지옥의 모든 중생들이 죄의 과보를 받으며 한량없는 시간과 멀고 아득한 길을 지나자 비로소 바람이 불어왔다. 이 큰 바람의 이름은 화합(和合)이라고 하는데, 그 지옥의 모든 중생들에게 불어서 강가로 향하게 한다. 이렇게 차례로 하여 끓는 잿물강 지옥 속에서 나오게 되지만, 나와서는 달음박질하며 구호처를
구하므로 작판(斫板) 5백 유순의 소지옥으로 향해 나아간다.
그곳에 들어가면 그 옥을 지키는 자가 저 지옥의 모든 중생들을 잡아가지고 두들겨서 불길이 훨훨 타는 뜨거운 쇠땅 위에 놓고 그들을 땅에 반듯하게 눕힌 다음, 불길이 맹렬하고 불꽃이 이글거리는 쇠도끼로 저 지옥 중생들의 손을 찍어 자르고 다리를 찍어 자르고 한꺼번에 손과 다리를 찍어 자르며, 귀를 찍어 자르고 코를 찍어 자르고 한꺼번에 귀와 코를 찍어 자르며, 뼈를 찍어 자르고 마디를 찍어 자르고 한꺼번에 뼈마디를 찍어 자른다. 그들은 그 가운데에서 극단의 엄중한 괴로움을 받지만 목숨은 끝나지 않는다. 나아가 악하고 착하지 못한 업이 다하지 않고 사람의 몸으로 지어온 것을 이와 같이 차례로 모두 갖추어 받는다.
또 비구들이여, 저들 지옥의 모든 중생들은 한량없는 시간과 멀고 아득한 길을 거쳐 저 작판소지옥에서 나오지만, 나와서는 달음박질하며 집을 구하고, 숨을 곳을 구하고, 주(洲)를 구하고, 귀의처를 구하고, 구호처를 구하므로 도엽림(刀葉林)의 5백 유순이 되는 소지옥으로 향한다.
그 속에 들어가면 모든 선업(善業)의 과보가 없기 때문에 홀연히 바람이 일어나 공중에서 쇠칼로 된 잎[鐵刀葉]이 떨어진다. 저 칼잎이 지옥의 모든 중생들의 손을 베고 다리를 베고 한꺼번에 손과 다리를 베며, 귀를 베고 코를 베고 한꺼번에 귀와 코를 베며, 뼈를 자르고 뼈마디를 자르고 한꺼번에 뼈마디를 자른다. 저들은 그때에 극단의 엄하고 절박하고 무거운 괴로움을 받지만 목숨은 끝나지 않는다. 간략히 말하자면 위와 같으며, 나아가 사람의 몸으로 지어온 것 일체를 갖추어서 모두 중간에서 받는다.
또 비구들이여, 저 도엽림소지옥 가운데는
모든 선업의 과보가 없기 때문에 철휴(鐵) 까마귀가 홀연히 출생하여 저 지옥 중생의 두 어깨 위에 날아와 발로 편안히 밟고 서서 즉시 쇠부리로 그 죄인의 두 눈을 쪼고 가버린다. 그는 이때 지극히 엄하고 절박하고 통절하고 무거운 고통을 받지만 목숨은 끝나지 않는다. 간략히 말하자면 위와 같으며, 나아가 사람의 몸으로 지어온 것을 이와 같이 차례로 모두 다 받는다.
또 비구들이여, 저 지옥 속의 모든 중생들은 한량없는 시간과 멀고 아득한 길을 거쳐 도엽림소지옥을 벗어나지만, 나오자마자 달음박질치며 집을 구하고, 숨을 곳을 구하고, 주(洲)를 구하고, 귀의처를 구하고, 구호처를 구하므로 호랑(狐狼)이라는 5백 유순의 소지옥으로 향해 나아간다.
그곳에 들어가면 모든 착하지 못한 과보 때문에 그 지옥 속에서 여우와 이리가 출생하는데, 매우 사납고 거칠고 악하여 물어 씹는 것이 정말 두렵다. 저 지옥의 모든 중생의 몸에 있는 살을 씹어 먹되, 다리로 밟고 입으로 끌어당겨서 잘근잘근 씹어 먹는다. 또한 소리를 지르면 진동하듯 하는 부르짖음이 매우 크다.
그들은 그때 극단의 엄중한 괴로움을 받지만 목숨은 끝나지 않는다. 간략히 말하자면 앞에서와 같으며, 사람이거나 사람 아닌 몸으로 지어온 것을 이와 같이 차례대로 모두 그 가운데서 일체를 갖추어 받는다.
또 비구들이여, 저 지옥 속의 모든 중생들은 한량없는 시간을 저 호랑(狐狼)소지옥에서 있다가 나오지만, 나와서는 달음박질치며 집을 구하고, 주를 구하고, 숨을 곳을 구하고, 구호처를 구하고, 귀의처를 구하므로 한빙(寒氷) 5백 유순의 소지옥으로 향해 나아간다.
그곳에 들어가면 모든 착하지 못한 과보 때문에
홀연히 찬 바람이 일어나 크게 거칠고 껄끄럽고 고통이 심한 혹한(醋寒)이 부는데, 저 지옥의 모든 중생들의 몸에 닿으면 피부가 다 파열된다. 피부가 파열된 다음에는 살이 파열되고, 살이 파열된 다음에는 힘줄이 파열되고, 힘줄이 파열된 다음에는 뼈가 파열되고, 뼈가 파열된 다음에는 골수가 파열된다. 골수가 파열될 때 그들은 그때 극단의 엄한 고통과 가장 무겁고 절박한 괴로움을 받아서 견디어낼 수가 없기 때문에 바로 그 가운데서 수명은 끝이 나고 다한다.
이것이 최초 첫 번째의 가장 큰 활대지옥과 나머지 열여섯의 모든 소지옥이다.
또 비구들이여, 두 번째의 흑승(黑繩)대지옥도 역시 5백 유순의 열여섯 소지옥이 있어서 주위를 둘러쌌는데, 흑운사(黑雲沙)에서부터 마지막 열여섯 번째의 한빙지옥이 한 권속이다.
비구들이여, 그 중간에 무슨 인연이 있어서 이 큰 지옥의 이름을 흑승(黑繩)이라 했는가.
비구들이여, 저 흑승대지옥 속에 있는 중생으로서 생자(生者)ㆍ유자(有者)ㆍ출자(出者)ㆍ주자(住者)는 모든 착하지 못한 과보 때문에 공중에서 홀연히 거칠고 큰 검은 줄[黑繩]이 나와서 불꽃이 맹렬하고 한결같이 타며 이글거린다.
비유하면 땅에서부터 공중에 이르는 그 중간에 큰 흑운(黑雲)이 두루 가득 출생하는 것과 같다. 이와 같고 이와 같아서 그 흑승대지옥 속에 있는 중생은 모든 착하지 못한 과보로 위의 허공에서 큰 검은 줄이 나와서 불꽃이 맹렬하게 타며, 그 지옥 모든 중생들의 몸 위에 떨어진다. 몸 위에 떨어지면 즉시 지옥의 모든 중생의 살갗이 타버리고 살갗이 타고 나면 살이 타고, 살이 타고 나면 힘줄이 타고, 힘줄이 타고 나면 골이 타고,
골이 타고 나면 골수에 이르러 골수가 나오고 골수가 탈 때에는 다시 큰 불꽃이 나온다.
저들은 그때 엄하고 절박한 괴로움을 받고 극단의 무거운 고통을 받지만 죄업 때문에 목숨은 끝나지 않는다. 악하고 착하지 못한 업은 멸하지도 못하고 마치지도 못한다. 옛날에 사람이거나 사람 아닌 몸으로 지은 것 일체를 다 받는 것이다.
또 비구들이여, 그 흑승대지옥 속에 있는 중생으로 생자(生者)ㆍ유자(有者)ㆍ주자(住者)ㆍ화자(化者)는 모든 착하지 못한 과보 때문에 때에 옥을 지키는 자가 저 지옥의 모든 중생들을 잡아다가 두들겨서 불꽃이 이글거리는 쇠땅 위에 붙박아 놓는다. 한결같이 불꽃이 맹렬하게 타오르는 가운데 반듯하게 눕혀 놓은 다음 뜨거운 쇠줄로 곳곳을 따라서 잰다. 이미 따라서 잰 다음 불꽃이 이글거리는 쇠도끼로 이리저리 찍는다. 저 지옥의 모든 중생의 몸을 두 조각을 내기도 하고 혹은 세 조각, 네 조각, 다섯 조각 나아가 열 조각, 스무 조각, 혹은 쉰 조각, 혹은 다시 백 조각을 내기도 한다.
비유하자면 세간의 솜씨 좋은 목수 또는 목수의 제자가 여러 나무를 가져다가 땅 위에 안치해 놓은 다음 먹줄[黑繩]을 사용하여 따라서 재고, 재고 난 다음 예리한 도끼로 두 조각, 세 조각, 네 조각, 다섯 조각 혹은 다시 열 조각, 스무 조각 혹은 백 조각을 내는 것과 같다. 또한 이와 같고 이와 같아다.
비구들이여, 그렇듯 저 흑승대지옥 속에 있는 중생도 역시 이와 같으니, 그 옥을 지키는 자가 저 중생을 잡아다가 두들겨서 뜨겁게 이글거리는 쇠땅 위에 놓는다. 반듯하게 눕히고는 검은 쇠줄로 따라가며 재어서 길을 내고는 즉시 도끼로 그 몸을 찍어 쪼개어
여러 조각으로 만드는 것도 역시 이와 같다.
저들이 그때에 통절하고 극단의 엄한 고통을 받지만 목숨은 끝나지 않는다. 또 저 착하지 못한 모든 업이 다하지 못하고 옛날에 사람의 몸으로 지어온 일체를 갖추어 받는다.
또 비구들이여, 저 흑승대지옥 속에는 중생들로서 유자(有者)ㆍ화자(化者) 나아가 주자(住者)가 있는데, 때에 옥을 지키는 자가 그 중생을 잡아다가 두들겨서 불꽃이 이글거리는 쇠땅 위에 붙박아 놓되, 잡아다가 땅에 반듯하게 눕혀서 검은 쇠줄로 그 몸을 따라서 재고는 불꽃이 맹렬히 타오르는 쇠톱으로 저 지옥 중생의 몸을 켜서 자른다. 자르고 다시 자르고 크게 자른다. 다음 다시 찢고는 찢은 다음 다시 찢고 크게 찢는다. 혹은 베기도 하고 혹은 끊기도 하는데, 이미 베고 끊은 다음 다시 베고 끊으며 혹은 크게 베고 끊는다.
비유하자면 세간에서 솜씨가 좋은 톱장이나 톱장이 제자가 모든 나무를 취해다가 땅 위에 놓고 먹줄로 고르게 재고 퉁겨서 예리한 쇠톱으로 그것을 켜서 쪼개고, 쪼갠 다음 다시 쪼개고 나아가 크게 쪼개며, 다음은 다시 가르고, 가른 다음 다시 가르고 크게 가르며, 다시 베고 끊으며 이미 베고 끊은 다음에는 다시 베고 끊으며 이에 크게 베고 끊는 것과 같다.
이와 같고 이와 같이 비구들이여, 저 흑승대지옥 속에는 중생으로 생자ㆍ유자 나아가 주자가 있는데, 옥을 지키는 자가 그 중생을 잡아다가 두들겨서 뜨겁게 이글거리는 쇠땅 위에 놓되 땅에 반듯하게 눕게 하고는 검은 쇠줄로 따라가며 재고 길을 내어서 즉시 불꽃이 맹렬한 쇠톱으로 그 몸을 쪼개고 쪼갠 다음
다시 쪼개고 크게 쪼개며, 가른 다음 다시 가르고 크게 가르며, 벤 다음 다시 베고 크게 베며, 끊은 다음 다시 끊고 크게 끊는다.
저들은 그때에 극단의 엄중한 괴로움을 받지만 목숨은 끝나지 않는다. 간략히 말하자면 위와 같으며, 나아가 사람의 몸으로 지어온 것을 그때에 갖추어 받는 것이다.
또 비구들이여, 저 흑승대지옥 속에 모든 중생으로 생자 나아가 주자가 있는데, 옥을 지키는 자가 그 중생들을 잡아다가 불꽃이 맹렬한 뜨거운 철퇴로 그들로 하여금 스스로 서로가 치고 때리게 한다. 그들이 때릴 때 손이 타고 다리가 타고, 혹은 손과 다리가 타며, 귀가 타고 코가 타고 혹은 귀와 코가 타며, 뼈가 타고 마디가 타고, 모든 뼈마디가 타버린다.
저들은 그때 극단의 엄중한 괴로움을 받지만 목숨은 끝나지 않는다. 간략히 말하자면 위와 같으며, 사람의 몸으로 지어온 것 일체를 갖추어 받는다.
또 비구들이여, 저 흑승대지옥 속에 있는 모든 중생으로 주자(住者)는 그들의 행위 때문에 위의 허공 가운데서 크고 검은 줄이 나오는데 불길이 매우 크고 맹렬하며, 한결같이 저 지옥 중생의 몸 위에 떨어진다. 검은 줄이 떨어질 때 저 지옥의 모든 중생의 몸을 묶는데, 묶은 다음 다시 묶고 크게 묶으며, 결박한 다음 다시 결박하고 크게 결박한다.
이미 묶고 결박한 다음에는 다시 바람이 불어서 풀리게 한다. 바람에 풀릴 때에 저 지옥의 모든 중생들은 몸의 피부가 벗겨지고 이미 피부가 벗겨지면 다음은 살이 깎이고, 이미 살이 깎이고 나면 다음은 힘줄이 뽑히며, 나아가 뼈가 쪼개지고 이미 뼈가 쪼개지고 나면 골수를 불어서 날려버린다. 저들은 이때 그 중간에서 지극히 엄중한 괴로움을 받지만
목숨은 끝나지 않는다. 간략히 말하자면 위와 같으며, 저 악하고 착하지 못한 업이 다하지 않아서 이와 같이 차례로 모두 갖추어 받는 것이다.
또 비구들이여, 저 지옥 속의 모든 중생들은 한량없는 시간과 멀고 아득한 길에 있으면서 저 흑승대지옥에서 나오지만, 나와서는 달음박질치며 숨을 곳을 구하고, 집을 구하고, 주(洲)를 구하고, 귀의처를 구하고, 구호처를 구하므로 흑운사(黑雲沙) 5백 유순의 소지옥 속으로 들어간다. 간략히 말하자면 위와 같이하여 열여섯 번째의 한빙(寒氷)지옥에 이르고, 그 지옥에 들어간 다음 목숨을 마치기까지 가지가지의 괴로움을 받게 된다.
또 비구들이여, 중합(衆合)대지옥에도 역시 열여섯 개의 여러 소지옥이 있으며, 각각 세로와 너비는 5백 유순인데 서로 주위를 에워싸고 있다.
흑운사소지옥으로부터 나아가 간략히 말하자면 그 최후에는 한빙지옥이 있다.
비구들이여, 그 중간에 어떤 인연이 있어서 저 대지옥을 중합(衆合)이라고 하는가.
비구들이여, 저 중합대지옥 속에 있는 중생으로 생자ㆍ유자ㆍ출자ㆍ화자 나아가 주자는 그들의 행위 때문에 두 개의 산이 생기는데 이름을 백양(白羊)과 구사(口食)라 하며, 불꽃이 매우 사나운 기세로 타고 있다.
이때 저들 지옥 중생을 그 산 속으로 들어가게 하는데, 그들이 들어가고 나면 즉시 그 두 산이 각각 서로 갈며, 각각 서로 때리고 각각 서로 뭉갠다. 저 산이 이와 같이 합해져서 갈고 때리고 뭉개는 것을 끝낸 다음 다시 본래 자리로 가서 머문다. 비유하자면 비가누(毘佉㝹)와 라비가누(囉毘佉㝹)[이 두 가지는 번개의 이름이다.]가 서로 합해져서 서로 갈고 서로 뭉개고 서로 때리며 그가 이미 서로 합해져서 서로 갈고 때리고 한 다음에는 각기 본래의 처소로 돌아가는 것과 같다.
이와 같고
이와 같아서 비구들이여, 그 두 산이 서로 합해져서 서로 갈고 서로 뭉개고 서로 때리고 부딪친 다음에는 흩어져 다시 본래의 자리로 돌아가는 것도 역시 그와 같다.
그리하여 그때 지옥에 있는 모든 중생들은 산이 합해져서 부딪치고 뭉개고 갈고 때리고 할 때 몸뚱이는 온통 피고름이 흘러나오고 오직 해골만 남을 뿐이다. 저들은 이때 극단의 엄중한 괴로움을 받지만 목숨은 끝나지 않는다. 간략히 말하자면 위와 같이 차례로 받나니, 이와 같음을 마땅히 알아야 한다.
또 비구들이여, 저 중합대지옥 속에는 중생으로 생자ㆍ주자가 있는데, 옥을 지키는 자가 저 지옥의 모든 중생들을 잡아다가 불꽃이 맹렬한 큰 쇠돌[鐵石] 위에 저 지옥 중생을 두들겨서 뜨거운 땅 위에 놓되, 반듯하게 눕히고서 그 쇠돌 위에 다시 다른 돌을 가지고 그 위를 덮는다. 마치 세간의 맷돌과 같은데 이와 같이 하여 간다. 갈고는 다시 갈고 계속 많이 갈아 가루로 만든다. 이미 가루로 만든 다음 다시 미세하게 간다. 저들을 갈 때 거듭 갈고 간 다음 다시 갈고 크게 갈아 티끌가루로 만든다. 이미 티끌가루로 만든 다음 다시 미세한 티끌가루로 만든다. 이와 같이 가지가지의 티끌가루로 만들 때 오직 흘러나온 피고름만 보일 뿐이요, 해골은 없어지고 티끌가루만 남아 있다. 저들이 그때에 극단의 중한 고통을 받지만 목숨은 끝나지 않는다. 간략히 말하자면 위와 같이 차례로 받나니, 마땅히 알아야 한다.
또 비구들이여, 저 중합대지옥 속에 지옥의 모든 중생들로서 생자ㆍ유자 나아가 주자가 있는데, 옥을 지키는 자가 그 중생들을 잡아다가 두들겨서 뜨거운 큰 쇠구유 속에 놓는다. 그 구유는 불꽃이 한결같이 맹렬한데 구유 속에 던져 넣고 나서는
마치 세간에서 감자나 참깨를 누르는 것과 같이 그처럼 짜서 누르고는 다시 누르며 이와 같이 크게 누른다. 저들을 누를 때 그 곁에는 오직 흘러나온 피고름만 보일 뿐이요, 한편에는 다만 해골가루의 찌꺼기가 그 가운데에 있을 뿐이다. 크게 엄한 괴로움을 받지만 간략히 말하자면 위와 같아 목숨은 끝나지 않고 그 중간에서 괴로움과 가지가지의 아픔을 받는다.
또 비구들이여, 저 중합대지옥 속에 지옥의 모든 중생들로서 생자ㆍ유자 나아가 주자가 있는데, 옥졸이 그 중생들을 잡아다가 불길이 맹렬한 쇠절구통 속에 던져 넣는다. 한결같이 매우 뜨거운 쇠공이를 잡고 찧는다. 찧고는 다시 찧으며 크게 찧는다. 이와 같이 또 쌓아 빻는다. 쌓아 빻고 다시 쌓아 빻고 크게 쌓아 빻는다. 이미 찧고 쌓아 빻은 다음 다시 가루를 내고 크게 가루를 낸다.
저들을 이와 같이 찧고, 쌓아 빻아서 티끌가루로 만들 때 오직 피고름만 한쪽 가[邊]에 흘러 있고, 한 쪽에는 오직 해골가루만 있을 뿐이다.
그들은 이때 극단의 엄하고 절박하고 무거운 괴로움을 받지만 간략히 말하자면 위와 같으며, 나아가 그 가운데서도 목숨은 다하지 않아서 더 많은 고통을 받는다.
또 비구들이여, 저 중합대지옥 속에는 지옥의 모든 중생들로 생자ㆍ유자 나아가 주자가 있다. 이때 위의 허공 가운데서 큰 쇠코끼리가 저절로 출생하며, 불꽃이 세차며 한결같이 불길이 맹렬한데 저 지옥의 모든 중생들의 정수리에서 발에 이르기까지 코끼리는 두 다리로 해골[髑髏]을 밟고, 밟은 다음 다시 밟고 크게 밟는다. 그 코끼리가 밟을 때 저 지옥
중생들의 몸의 모든 피고름을 한쪽으로 흘러나오게 하고 한쪽 가로는 오직 해골만 남게 한다.
그들은 그때에 크고 엄한 괴로움을 받지만 간략히 말하자면 위와 같아서, 목숨은 다하지 아니하고 이와 같이 차례로 그 가운데서 갖추어 받는다.
또 비구들이여, 저 중합대지옥 속의 모든 중생들은 한량없는 시간과 멀고 아득한 길을 지나 중합대지옥에서 나오지만, 나와서는 한결같이 달음박질하며 달려서 구호처를 구하므로 흑운사(黑雲沙) 5백 유순의 소지옥으로 향하고, 들어간 다음 한빙(寒氷)지옥에 이르기까지 많은 괴로움을 갖추어 받는다.
또 비구들이여, 저 규환(叫機)대지옥 역시 5백 유순이 되는 열여섯의 여러 소지옥이 있는데, 흑운사에서부터 나아가 최후의 한빙지옥까지이다.
비구들이여, 그 중간에 어떤 인연이 있어서 규환이라 부르는 대지옥이 있는 것인가.
비구들이여, 저 규환대지옥 속에는 모든 중생들로서 생자ㆍ유자 나아가 주자가 있는데, 옥졸이 저 지옥의 모든 중생들을 몰아다가 여러 쇠성[鐵域] 안으로 들여보낸다. 그 성은 훨훨 타고 뜨거운 쇠의 세찬 불꽃은 이글거리며 빛을 낸다. 그들은 그때에 엄중한 괴로움을 받기 때문에 많은 고통이 절박하여 함께 어울려 항상 크게 울부짖으므로 이름을 규환지옥이라 한다.
그 지옥 속에는 쇠로 집과 방과 수레가 만들어져 있고, 쇠로 누관(樓觀)과 동산과 못이 만들어져 있는데, 모두 뜨거운 숯불로 불꽃이 훤하게 타서 한결같이 환히 사무친다.
저들 죄받은 중생들을 몰아다가 그 가운데에
던져 넣으면 모든 고통이 절박하여 참을 수가 없으므로 즉시 울부짖는다. 이 때문에 이름을 규환지옥이라 한 것이다.
저들은 그때 크고 엄한 괴로움을 받는데, 간략히 말하자면 위와 같아서 목숨은 끝나지 않는다. 그들은 악하고 착하지 못한 업을 다하지 못해 이와 같이 차례로 갖추어서 받는 것이다.
비구들이여, 저 지옥의 모든 중생들은 한량없는 시간과 멀고 아득한 길을 지나 저 규환대지옥에서 나오지만, 나와서는 달음박질을 하는데 간략히 말하자면 앞에서와 같고 나아가 구호처를 구하므로 흑운사 5백 유순의 소지옥으로 나아간다. 들어가서는 앞에서와 같아 간략히 말하자면, 그 다음 최후의 한빙지옥에서 목숨을 마칠 때까지 온갖 괴로움을 갖추어 받는다.
또 비구들이여, 저 대규환대지옥 가운데도 역시 열여섯의 여러 소지옥이 권속을 이루었는데, 모두 세로와 너비는 5백 유순으로 흑운사(黑雲沙)에서부터 나아가 최후는 한빙(寒氷)지옥까지이다.
비구들이여, 그 중간에 어떤 인연이 있어서 이름을 대규환(大叫機)대지옥이라 한 것인가.
비구들이여, 저 대규환대지옥 속에 중생으로서 생자ㆍ주자가 있는데, 때에 옥졸이 저 중생들을 잡아다가 모두 다 쇠로 된 집과 방 속에 던져 놓으니, 불길이 크게 타오르고 한결같이 불기운이 사납다. 그들은 그때 극단의 엄한 괴로움을 받아서 절박함을 참기 어려워 온갖 괴로움이 한데 합해져 마침내 크게 울부짖는다. 이런 까닭으로 저 지옥을 이름하여 대규환(大叫機)이라 한다.
저 지옥 가운데는 쇠집[鐵屋]ㆍ쇠방[鐵房]ㆍ쇠수레[鐵輦]ㆍ쇠누각[鐵閣]ㆍ쇠망루[鐵樓]가 있는데, 그 안에서 숯불이 치솟으며 가득 차고 넘친다. 그들은 그때 지극히 중한 괴로움을 받는데, 간략히 말하자면 앞에서와 같아서 목숨은 다하지 않고
이와 같이 차례로 갖추어서 받는다.
비구들이여, 저 지옥의 모든 중생들은 한량없는 시간과 멀고 아득한 길을 지나 대규환대지옥에서 나오지만, 나와서는 달음박질하는데 간략히 말하자면, 구호처를 구하여 흑운사소지옥으로 나아간다. 들어가서는 최후 열여섯 번째의 한빙지옥에 이르러 목숨을 마칠 때까지 온갖 고통을 갖추어 받는다.
또 비구들이여, 저 열뇌(熱惱)대지옥 가운데도 역시 열여섯의 여러 소지옥이 권속을 이루고 있다. 그 지옥은 각각 앞에서와 같이 세로와 너비는 5백 유순이며, 흑운사에서부터 나아가 최후는 한빙지옥까지이다.
비구들이여, 그 중간에 무슨 인연이 있어서 그 이름을 열뇌(熱惱)대지옥이라 하는가.
비구들이여, 저 열뇌대지옥 속에 모든 중생으로 생자ㆍ유자 나아가 주자가 있는데, 옥졸이 저 지옥의 모든 중생들을 잡아다가 쇠가마솥 속에 던지되, 머리를 곧게 아래로 향하게 하고 다리는 모두 위로 향하게 하는데, 불길이 치솟으며 한결같은 불꽃으로 물을 끓인다. 그들은 그 속에서 타고 삶기게 되는데, 이러한 까닭에 이름을 열뇌(熱惱)지옥이라 한다.
그 지옥 속에는 여러 쇠가마솥ㆍ쇠독ㆍ쇠동이ㆍ쇠항아리ㆍ쇠대야ㆍ쇠번철ㆍ쇠솥이 있는데, 모두 다 불길이 타오르며 한결같이 맹렬하게 뜨겁다.
그들은 그 속에서 타기도 하고 삶기기도 하므로 열뇌라 하는데, 극단의 엄중한 괴로움을 받지만 목숨은 끝나지 않는다. 저들의 악하고 착하지 못한 업이 다하지 않아 이와 같이 차례로 일체를 다 받는 것이다.
비구들이여, 저 지옥 속의 모든 중생들은 한량없는 시간과 멀고 아득한 길을 지나 저 열뇌대지옥에서 나오지만,
나와서는 달음박질하여 달리며 구호처를 구하고, 귀의처를 구하므로 흑운사소지옥으로 향한다. 간략히 말하자면 한빙지옥에 이르러 그곳에서 목숨을 마칠 때까지 온갖 괴로움을 갖추어 받는다.
또 비구들이여, 저 대열뇌대지옥 가운데 역시 열여섯의 여러 소지옥이 있는데, 각각 세로와 너비가 5백 유순이다.
흑운사소지옥에서부터 나아가 최후는 한빙지옥인데, 그 중간에 무슨 인연이 있어서 이름을 대열뇌(大熱惱)대지옥이라 하는가.
비구들이여, 저 대열뇌대지옥 속에 모든 중생들로서 생자ㆍ유자 나아가 주자가 있는데, 옥졸이 지옥의 모든 중생들을 잡아다가 머리는 아래로 향하게 하고 다리는 위로 향하게 해서 쇠가마솥 안에 던져 넣는데 불꽃이 세차게 타오르며 한결같이 뜨거운 불길이 솟아오른다. 그들은 그 속에서 극단의 뜨거운 괴로움과 크게 뜨거운 괴로움을 받은 다음에 다시 크게 뜨거운 괴로움을 받으므로 불꽃이 가장 큰 열뇌지옥이라 일컫는다.
저들은 그 뜨거운 쇠독과 쇠동이와 가마솥과 솥과 쇳물 속의 활활 타는 뜨거움의 괴로움이 매우 크고 절박한 그 가운데에 던져진다. 그들은 그 속에서 지옥의 불로 태워지고 삶기고 굽히고 지져지면서 모든 고뇌를 받으며 괴롭고 다시 괴롭다. 이 때문에 불꽃이 가장 사납고 뜨거워서 매우 괴로운 지옥이라고 하는 것이다. 저들은 그 속에서 격심한 고뇌를 받는데 간략히 말하자면 앞에서와 같고, 나아가 목숨을 마칠 때까지 이와 같이 차례로 그 속에서 괴로움을 받는다.
비구들이여, 저 지옥 속의 모든 중생들은 한량없는 시간과 멀고 아득한 길을 지나 저 불꽃이 뜨거우며 매우 심하고 괴로운 지옥을 나와서는 달음박질하며 달린다. 간략히 말하자면 구호처와 귀의처를 구하고자 하므로
흑운사 소지옥에 나아가며, 나아가 최후의 한빙지옥에 이르기까지 목숨은 끝나지 않고 모든 고뇌를 받는데 차례는 앞에서와 같다.
또 비구들이여, 아비지(阿毘脂)대지옥 가운데도 역시 열여섯의 여러 소지옥이 권속이 되어 스스로 둘러쌌는데, 그 지옥은 각각 너비가 5백 유순으로 처음의 혹운사에서부터 나아가 최후의 한빙지옥까지이다.
비구들이여, 그 중간에 어떤 인연이 있어서 이름을 아비지(阿毘脂)대지옥이라 하는가.
비구들이여, 그 아비지대지옥 가운데 모든 중생으로 생자(生者)ㆍ유자(有者)ㆍ출자(出者)ㆍ주자(住者)가 있는데, 그들 중생은 악하고 착하지 못한 업의 과보 때문에 저 옥졸이 저절로 나타나서 각각 손으로 저 지옥의 모든 중생 몸을 잡고 두들겨서 불꽃이 활활 이는 뜨거운 쇠땅 위에 붙박아 놓는다. 불꽃이 곧게 솟아오르며 한결같이 세차다. 엎어놓고 두들긴 다음 즉시 예리한 칼을 가지고 다리의 복사뼈에서부터 힘줄을 뽑아 머리에까지 이르는데, 모두를 서로 연이어서 끌므로 마음과 골수에 사무치는 고통이란 말할 수가 없다.
이와 같이 뽑은 다음에 쇠수레에 태워 가는데 훨훨 타는 불꽃이 한결같이 거세고 뜨겁다. 앞으로 한량없는 유순의 쇠땅을 지나서 가게 하는데, 가는 곳은 순전히 벌겋게 달아오른 쇠땅의 험한 길이다. 가고는 다시 가며 그 마음을 따라 잠깐도 머무름이 없다. 어느 곳이든 가려고 하면 뜻대로 바로 가지만 가는 곳마다 따르고 이르는 곳마다 따른다. 그들은 이와 같이 갈 때나 가고자 할 때나 뜻에 가고자 할 때에 즉시 그들 몸의 모든 살과 피가 녹아서 다시 남는 것이 없다.
이 인연으로 모질고 절박한 괴로움과 매우 무겁고
심한 고통을 받는다. 뜻으로는 고통을 좋아하지 않지만 목숨은 끝나지 않는다. 나아가 악하고 선하지 못한 업을 다하지 못하고 멸하지 못하고 흩어버리지 못하고 변화시키지도 못하고 옮기지도 못하며, 옛날에 사람이거나 사람 아닌 몸으로 지어온 것 일체를 다 받는 것이다.
또 비구들이여, 저 아비지대지옥 속의 모든 중생들로서 생자ㆍ유자ㆍ화자ㆍ주자는 악하고 착하지 못한 과보 때문에 동쪽에서 큰 불덩이가 갑자기 나오는데, 붉은 색이 성하고 매우 크고 맹렬하며 한결같이 훤하게 밝다.
이와 같이 차례로 남쪽ㆍ서쪽ㆍ북쪽 등 모든 방면에서 각각 모두 매우 큰 불덩이가 나오는데 훨훨 타는 불꽃이 모두 맹렬하다.
그때 네 방면에서 네 개의 큰 불덩이가 그들을 에워싸고 점점 가까이 다가가 함께 서로 화합하여 모든 중생들로 하여금 모든 고통을 받게 하고 크게 엄하고 절박한 괴로움을 받게 하지만, 목숨은 끝나지 않는다. 간략히 말하자면 위와 같아서, 그 지옥 속에서 일체를 갖추어 받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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