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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일 하나씩/적어보자 불교

[적어보자] #5679 불설일체여래진실섭대승현증삼매대교왕경(佛說一切如來眞實攝大乘現證三昧大敎王經) 21권

by Kay/케이 2025. 3.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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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설일체여래진실섭대승현증삼매대교왕경(佛說一切如來眞實攝大乘現證三昧大敎王經) 21

 

불설일체여래진실섭대승현증삼매대교왕경 제21권


시호 한역
김영덕 번역


18. 대만나라광대의궤분(大曼拏羅廣大儀軌分)

이 때에 세존께서 다시 모든 여래의 법삼매에서 출생한 가지(加持)라는 삼마지에 드시어 이 최상의 자심대명을 송하신다.

옴 살­바 다타 아다 갈­마 그리 훔1)
唵引薩哩嚩二合怛他引誐多一句葛哩摩二合引屹哩二合吽引二

이 때에 금강수보살마하살이 이 자부의 갈마에서 출생한 최상의 자심대명을 송한다.

옴 훔 녜2)
唵引吽引禰一句

이 때에 금강장보살마하살이 이 최상의 자심대명을 송한다.

옴 라다나 갈­마 삼마예 훔3)
唵引囉怛那二合葛哩摩二合三摩曳引吽引一句
이 때에 금강안보살마하살이 이 최상의 자심대명을 송한다.

옴 바나마 갈­미 훔4)
唵引鉢訥摩二合葛哩彌二合引吽引一句

이 때에 금강교업보살마하살이 이 최상의 자심대명을 송한다.

옴 미샤갈­미 훔5)
唵引尾說葛哩彌二合引吽引一句

이 때에 성관자재보살마하살이 이 자부의 갈마만나라의 게송을 읊는다.

나는 지금 차례대로
최상의 갈마만나라를 연설하리라.
그 상은 마치 금강계와 같으며
연화갈마(蓮華羯磨)인 까닭에 이렇게 설한다.

대만나라의 법용에 의거하여
다음과 같이 모든 만나라를 측량해야 한다.
부처님의 주위 모든 분위(分位)에는
집연화(執蓮華)를 그려서 표치로 삼는다.

이들의 대명6)을 송한다.

옴 바나마 부 리니훔7)
唵引鉢訥摩二合部引哩尼吽引一句
옴 미샤갈­미 새리훔8)
唵引尾說葛哩彌二合引說哩吽引一句

옴 살­바 다타 아대 샐­야 비시 가 바나마 미녜예 훔9)
唵引薩哩嚩二合怛他引誐帶引說哩也二合引毘尸引哥一句鉢訥摩二合尾禰曳二合引吽引二

옴 달­마 갈­미 새리 야­ 나보 아 삼마예 훔10)
唵引達哩摩二合葛哩彌二合引說哩一句倪也二合引那布引惹引三摩曳引吽引二

옴 아모 카갈­미 새리훔11)
唵引阿謨引伽葛哩彌二合引說哩吽引一句

옴 바나마 갈­마 몯디 훔12)
唵引鉢訥摩二合葛哩摩二合沒提引吽引一句

옴 바나마 갈­마 바아리 니훔13)
唵引鉢訥摩二合葛哩摩二合嚩日哩二合尼吽引一句

옴 바나마 가 미니 마 라나보 아 갈­마 삼마예 훔14)
唵引鉢訥摩二合哥引彌儞一句摩引囉拏布引惹引葛哩摩二合三摩曳引吽引二

옴 바나마 갈­마 돋­티 훔15)
唵引鉢訥摩二合葛哩摩二合覩瑟致二合吽引一句

옴 바나마 갈­마 바리 고디훔 다라16)
唵引鉢訥摩二合葛哩摩二合勃哩二合酤胝吽引怛囉二合一句

옴 바나마 갈­마 소 리예 훔17)
唵引鉢訥摩二合葛哩摩二合蘇引哩曳二合引吽引一句

옴 바나마 갈­마 다바 이 훔18)
唵引鉢訥摩二合葛哩摩二合特嚩二合𡁠引吽引一句

옴 바나마 갈­마 하 셰 학19)
唵引鉢訥摩二合葛哩摩二合賀引西引郝一句

옴 바나마 갈­마 다 리 훔20)
唵引鉢訥摩二合葛哩摩二合多引哩引吽引一句

옴 바나마 갈­마 고마 리훔21)
唵引鉢訥摩二合葛哩摩二合酤摩引哩吽引一句

옴 바나마 갈­마 나 라 야니훔22)
唵引鉢訥摩二合葛哩摩二合那引囉引野尼吽引一句

옴 바나마 갈­마 몯라 훔미 훔23)
唵引鉢訥摩二合葛哩摩二合沒囉二合引吽彌二合引吽引一句


옴 바나마 갈­마 나리 다예 새리훔24)
唵引鉢訥摩二合葛哩摩二合涅哩二合怛曳二合引說哩吽引一句

옴 바나마 갈­마 락사 삼마예 훔25)
唵引鉢訥摩二合葛哩摩二合犖叉引三摩曳引吽引一句

옴 마하 바라 찬니가 뎨니 바나마 능슫타라 갈­마 가리
唵引摩賀引鉢囉二合贊尼伽引底儞一句鉢訥摩二合能瑟吒囉三合引葛哩摩二合葛哩
26)
吽引二

옴 갈­마 몯­티 가 다야훔27)
唵引葛哩摩二合母瑟致二合伽引怛野吽引一句

옴 라뎨보 이 훔 약28)
唵引囉底布引𡁠引吽引𠺁一句

옴 아비시 가보 이 훔 호29)
唵引阿毘尸引哥布引𡁠引吽引呼引一句

옴 예 타보 이 훔 다30)
唵引詣引多布引𡁠引吽引馱一句

옴 나리 다보 이 훔 바31)
唵引涅哩二合爹布引𡁠引吽引嚩一句
옴 도 바보 이 훔 악32)
唵引度引波布引𡁠引吽引惡一句

옴 보스파 보 이 훔 다라33)
唵引補瑟波引布引𡁠引吽引怛囉二合一句

옴 아로 가보 이 훔 디34)
唵引阿路引哥布引𡁠引吽引提一句

옴 안다보 이 훔 밤35)
唵引獻馱布引𡁠引吽引鍐一句

옴 갈야그리 볘 아 나야훔 약36)
唵引喝野屹哩二合引吠引一句阿引那野吽引𠺁二

옴 아모 가바 샤고로 디 볘나야훔 바타37)
唵引阿謨引伽播引舍骨嚕二合引提引一句閉拏野吽引癹吒半音二

옴 바나마 샹가라만디 훔 바타38)
唵引鉢訥摩二合商葛羅滿提引吽引癹吒半音一句

옴 바나마 간타 볘 사야훔 바타39)
唵引鉢訥摩二合健吒引吠引舍野吽引癹吒半音一句

다시 다음에 이 만나라 가운데 구소 등의 법은 모두 광대의궤에 의거하여 행하고 나서 그 설한 바와 같이 제자를 만나라에 이끌어들이고 제자에게 일러 말한다.
“선남자여. 너는 이 비밀법을 번번이 다른 사람에게 설하여서 대지옥 가운데에 떨어지는 일이 없도록 하여라.”
그런 다음에 지(智)에서 출생한 참회지법(懺悔智法)을 교수한다.

관자재대인(觀自在大印)과
묘한 등인심(等引心)을 관상하고
법에 의거하여 모든 죄와 허물을 참회하면
속히 모든 죄가 청정해진다.

승삼매야인으로
관자재존의 삼마지와 서로 합하라.
온갖 무간지옥에 떨어질 무거운 죄와 허물이라도
법에 의거하여 참회하면 모두 청정해진다.

관자재존의 삼마지와 묘등인심을
마땅히 관상해야 한다.
법에 의거하여 모든 죄와 허물을 참회하면
저 모든 죄가 다 흩어져 사라진다.

갈마인의 차례대로
법에 의거하여 바르게 한 번 결하라.
모든 업장(業障)을 참회할 때에
모든 업이 모두 청정해진다.

이들의 대명을 송한다.

옴 살­바 바 바미슈 다나 마하 바나마40)
唵引薩哩嚩二合播引波尾輸引達那一句摩賀引鉢訥摩二合二

옴 살­바 난다랴­ 미슈 다가 마하 삼마야바나미41)
唵引薩哩嚩二合引難多哩也二合尾輸引達哥一句摩賀引三摩野鉢訥彌二合引二

옴 살­바 바 바바라 나 사나 달­마 바나마42)
唵引薩哩嚩二合播引波鉢囉二合那引舍那一句達哩摩二合鉢訥摩二合二

옴 살­바 갈­마 바라나미슈 다가 갈­마 바나마43)
唵引薩哩嚩二合葛哩摩二合引嚩囉拏尾輸引達哥一句葛哩摩二合鉢訥摩二合二

관자재의 대인과 묘한 등인심을
마땅히 관상하라.
슏야슏야(秫★秫★)44)를 송할 때에
모든 업장이 다 청정해진다.

마땅히 갈마삼매인을 결하라.
관자재존의 삼마지에 들어
몯야몯야(沒★沒★)45)를 송할 때
모든 업장이 다 청정해진다.

관자재존의 묘한 등지(等至)
저 존의 정법인(正法印)을 관상하라.
디디디디(提提提提)46), 이것을 송할 때에
모든 업장이 다 청정해진다.

다음에 마땅히 갈마인을 결하라.
관자재존의 삼마지에 들어
희희희희(呬呬呬呬)47), 이것을 송할 때에
모든 업장이 다 청정해진다.

이들의 대명을 송한다.

옴 바 파찰야바나마48)
唵引播引波刹野鉢訥摩二合一句

옴 아 바라나찰야바나마49)
唵引阿引嚩囉拏刹野鉢訥摩二合一句

옴 니 바라나차야바나마50)
唵引儞引嚩囉拏刹野鉢訥摩二合一句

옴 갈­마 차야바나마51)
唵引葛哩摩二合刹野鉢訥摩二合一句

관자재의 대인과
묘한 등인심(等引心)을 법에 의거하여 결하라.
옴옴옴옴(唵唵唵唵)52)을 송할 때에
능히 모든 공양의 사업을 굴리게 된다.

마땅히 최승삼매인(最勝三昧印)을 결하라.
관자재존의 삼마지에 들어
부리부리부리부(部哩部哩部哩部)53)를 칭하고 나면
모든 부처님의 공양을 얻으리라.

관자재존의 묘등지(妙等至)와
정법(淨法)의 연화를 관상하라.
혜혜혜혜(係係係係)54)를 송할 때에
그는 모든 부처님의 공양을 얻으리라.

연화갈마로 이루어진 인을
등인심(等引心)에 머물러 법에 의거하여 결하라.
볘볘볘볘(吠吠吠吠)55)를 송할 때에
그는 모든 부처님의 공양을 얻으리라.

이들의 대명을 송한다.

옴 옴 가 라마하 바나마56)
唵引唵引哥引囉摩賀引鉢訥摩二合一句

옴 부 가 라삼마야바나마57)
唵引部引哥引囉三摩野鉢訥摩二合一句

옴 혜 가 라달­마 바나마58)
唵引係引哥引囉達哩摩二合鉢訥摩二合一句

옴 뎨 가 라갈­마 바나마59)
唵引際引哥引囉葛哩摩二合鉢訥摩二合一句

다음에 성취지법(成就智法)을 교수해야 한다.

저 관자재대인을 결하고
등인심에 머물러 글리(紇哩)를 송하라.
하리하리하리(紇哩紇哩紇哩)60)의 글자를 송하면
곧 관자재의 성취를 얻으리라.

관자재존의 삼마지에 들어
삼매인을 결하고 실리(室哩)를 송하라.
시리시리시리(室哩室哩室哩)61)의 글자를
송하고 나면 곧 뛰어난 성취를 얻으리라.

관자재의 등지(等至)와
묘등인심(妙等引心)을 관상하고 적구(狄俱)를 송하라.
적구적구적구(狄俱狄俱狄俱)62)의 글자를 송하면
연화분노의 성취를 얻으리라.

저 갈마인을 서로 합한 까닭에
대연화를 이룸이 아주 뛰어나다.
싣싣싣싣(悉悉悉悉)63)을 송할 때에
곧 모든 실지법을 얻으리라.

이들의 대명을 송한다.

옴 혜 싣야64)
唵引係引悉𠆙一句

옴 새리 싣야65)
唵引室哩二合悉𠆙一句

옴 적구 싣야66)
唵引狄俱二合悉𠆙一句

옴 시싣야67)
唵引悉悉𠆙一句

다음에 갈마비밀인지법을 교수해야 한다.

관자재존의 묘등지(妙等地)에 들어
모든 선애자(善愛者)를 즐겁게 한다.
아호소가(阿呼蘇珂)68)를 송할 때에
저 모든 부처님의 공양을 얻으리라.

관자재존의 묘등지에 들어
모든 선애자를 사랑하게 한다.
피리예피리예(必哩曳必哩曳)69)를 송할 때에
저 모든 부처님께서 언제나 애락(愛樂)하심을 얻으리라.

관자재존의 묘등지에 들어
모든 선애자를 기쁘게 한다.
아호라뎨(阿呼囉帝)70)를 송할 때에
저 묘락(妙樂)의 사업을 언제나 획득한다.

관자재존의 묘등지에 들어
일체선애자를 기쁘고 윤택하게 한다.
소가소가(蘇珂蘇珂)71)를 송할 때에
저 쾌락을 얻어 흩어져 부서지지 않는다.

이들의 대명을 송한다.

옴 살­바 보 아 바라 발­다 나바나마72)
唵引薩哩嚩二合布引惹引鉢囉二合嚩哩多二合那鉢訥摩二合一句

옴 피리 뎨가라바나마 호73)
唵引必哩二合底葛囉鉢訥摩二合呼引一句

옴 라뎨바라 발­다 나바나마74)
唵引囉底鉢囉二合嚩哩多二合那鉢訥摩二合一句

옴 마하 소가바나마 나리 다함75)
唵引摩賀引蘇珂鉢訥摩二合捺哩二合茶𤚥一句

다음에 갈마대인(羯磨大印)을 교수해야 한다. 설한 바의 가르침대로 긴밀하게 합장하여 삼매인을 만들어야 한다. 그런 다음에 금강사업을 행하는데, 만나라의 법용에 의거하여 모든 장소에서 이 인으로 안포한다. 다음에 다라(怛囉)자(字)76)를 송하면 곧 연화부의 갈마법인(羯磨法印)을 이룬다. 갈마삼매법을 견고하게 행하고 나면 저 갈마인의 성취를 곧 얻으리라.
이 때에 세존께서 다시 금강법삼매인으로 가지하시는 삼마지에 드시어 이 자인(自印)의 대명을 송하신다.

옴 바아라 달­마 바나마 훔77)
唵引嚩日囉二合達哩摩二合鉢訥摩二合吽引一句

이 때에 금강수보살마하살이 이 자인의 대명을 송한다.

옴 바아라 제78)
唵引嚩日囉二合劑引一句

이 때에 금강장보살마하살이 이 자인의 대명을 송한다.

옴 바아라 라다나 마고디 훔79)
唵引嚩日囉二合囉怛那二合末酤胝引吽引一句

이 때에 금강안보살마하살이 이 자인의 대명을 송한다.

옴 달­마 바나마 디80)
唵引達哩摩二合鉢訥彌二合提引一句

이 때에 금강교업보살마하살이 이 자인의 대명을 송한다.

옴 살­바 모켸훔81)
唵引薩哩嚩二合契目吽引一句

이 때에 성관자재보살마하살이 이 4인만나라(印曼拏羅)의 게송을 읊는다.

나는 지금 차례대로
최상의 4인만나라를 연설하리라.
그 상은 마치 금강계와 같고
대만나라와 평등하여 다름이 없도다.

4인만나라 중간에
법에 의거하여 부처님의 형상을 안포하고
그 존의 주위 모든 분위에
마땅히 금강연화 등을 그려야 한다.

이 만나라 가운데 구소 등의 법은 모두 광대의궤에 의거하여 행하고 나서 그 설한 바와 같이 제자를 만나라에 이끌어들이고 제자에게 말한다.
“너는 이 비밀법을 번번이 사람들에게 설하여서 극히 큰 고뇌를 받고 일찍 목숨이 끊어지는 일이 없도록 하여라.”
그런 다음에 지출생법(智出生法)을 교수한다.

두 손으로 묘연화를 집지(執持)하고
한마음으로 꽃의 묘한 향기를 취한다.
이 묘한 향기로 보공양(普供養)하면
공양하고 나서 속히 부처의 성취를 얻으리라.

보관(寶冠) 가운데 부처의 형상을
묘등인심(妙等引心)으로 안포하고 나서
세간의 경애하는 인(因)을 일으켜
고거상(高擧相)을 나타내어 좇아 움직인다.

연꽃과 연꽃의 대영상은
삼마지심으로 행하고 나서
가르침대로 법의에 의거하여 안좌하고
마음속으로 모든 마귀와 악을 살해한다.

네 문에 두루 연꽃을 설치하고
법에 의거하여 행하고 나서 손 가운데 지녀
잡고 나서 두루 경오(警悟)를 행할 때에
가르침대로 다시 선전(旋轉)의 사업을 행한다.

이들의 대명을 송한다.

옴 간다보 야 글­ 사 다야흘­ 82)
唵引獻馱布引惹引屹囉二合娑引達野紇哩二合引一句

옴 바나마 마고타다타 아다 바시 고로살­망 로 계 새라나비
唵引鉢訥摩二合末酤吒怛他引誐多一句嚩尸引酤嚕薩哩網二合引二路引計引說囉那毘


시 가삼마야호83)
尸引哥三摩野呼引三

옴 바나마 바나마 마 라야살­바 바라 달­톄 삼마 디야
唵引鉢訥摩二合鉢訥摩二合一句摩引囉野薩哩嚩二合鉢囉二合爹哩體二合引三摩引地倪
­ 나볘 구84)
也二合引那吠引俱半音二

옴 미새바나마 살­바 갈­마 가로바바 라리로리로리훔 바
唵引尾說鉢訥摩二合一句薩哩嚩二合葛哩摩二合葛嚕婆嚩二合羅梨盧梨盧梨吽引癹
85)
吒半音二

다음에 비밀인지법을 교수해야 한다.

저 모든 사업을 애락함에 따라서
이 삼매는 능히 성취를 행한다.
이 인은 능히 이루기 어려운 법을
순식간에 성취하게 한다.

이 삼매의 대명을 송한다.

옴 사 다야바나마 라 아삼마야악86)
唵引娑引達野鉢訥摩二合一句囉引誐三摩野惡二

다음에 이 부의 대인 등 모든 인상을 결해야 한다.
이 때에 성관자재보살마하살이 이 모든 세간을 조복하는 대명을 송한다.

옴 살­바 야아나미 나야 마하 살타 아차시 가람 볘 새로
唵引薩哩嚩二合惹誐訥尾二合那野一句摩賀引薩埵引誐蹉尸引竭囕二合二吠引說嚕引
비야 삼날­샤 야 마마자살­바 싣다야바라 야차하리87)
必野二合三捺哩舍二合野三摩摩左薩哩嚩二合悉馱野鉢囉二合野蹉紇哩二合四

이 대명을 송하고 나서 곧 모든 세간을 조복하는 만나라의 게송을 읊는다.

나는 지금 차례대로
조복세간만나라(調伏世間曼拏羅)를 연설하리라.
대만나라의 법용에 의거하여
외만나라를 마땅히 그려야 한다.

그 가운데 궁위(宮位)에는 연꽃을 두고
또한 법에 의거하여 주변에
모든 연꽃이 다 피어있는 모습으로 그린다.
이 연꽃은 다시 갖가지 색을 갖추었도다.

이 만나라 가운데에 모든 법과 인입의궤 등은 모두 광대의궤에서 설한 바와 같다. 다음에 모든 세간을 조복하는 지법(智法)을 교수해야 한다.

이 만나라를 두루 그리고 나서
마땅히 세간을 조복하는 법을 잘 알아야 한다.
법에 의거하여 대인이 이루어짐을 관상하면
교업(巧業)을 지닌 존과 평등하여 다를 바 없도다.

다음에 세간을 조복하는 비밀인지법(秘密印智法)을 교수해야 한다.

온갖 색의 삼마지에 들어
묘등인심으로 마땅히 관상해야 한다.
연꽃과 금강저가 합할 때에
만나라법을 성취하게 된다.

그런 다음에 저 대인 등의 모든 인상을 결하는 법을 교수해야 한다. 이 가운데 모든 성취법과 탱상법(幀像法) 등은 모두 일인만나라(一印曼拏羅)88)의 소작성취의궤의 법용에 의거하여야 한다.
이 때에 모든 여래께서 또 다시 구름처럼 모여들어, 다함께 성관자재보살마하살을 칭찬하시며 게송을 읊으신다.

금강살타, 훌륭한 자여.
금강대보(金剛大寶)여, 역시 훌륭하도다.
훌륭하도다, 금강의 묘한 법문이여.
훌륭하도다, 금강의 뛰어난 갈마여.

능히 무상의 비밀금강승이고
모든 여래의 비밀문이며
대승현증법 가운데 포섭되는
이 바른 법을 잘 선설하는구나.

19. 일체성취대만나라광대의궤분(一切儀成就大曼拏羅廣大儀軌分)①

이 때에 모든 여래께서 또 다시 구름처럼 모여들어 다 함께 칭찬하시고 나서 모든 여래의 관정보(灌頂寶)를 얻으시고, 집금강존(執金剛尊)인 성허공장보살마하살일백팔명(聖虛空藏菩薩摩訶薩一百八名)에게 권청하는 게송을 읊으신다.

허공장존(虛空藏尊)과 이유정(利有情)과
마하살타(摩訶薩埵)와 대광요(大光曜)와
대보(大寶)와 또한 묘승보(妙勝寶)와
금강보(金剛寶)께 머리 숙여 귀명하나이다.

득관정자(得灌頂者)와 대보주(大寶主)와
광대청정(廣大淸淨)과 대선묘(大善妙)와
각지대보(覺智大寶)와 청정신(淸淨身)과
보중보(寶中寶)께 머리 숙여 귀명하나이다.

허공(虛空)과 허공소출생(虛空所出生)과
모든 허공과 대허공(大虛空)과
허공계(虛空界)와 구제원(具諸願)과
제승원(諸勝願)께 머리 숙여 귀명하나이다.

보중출생(寶中出生)과 보호상(寶毫相)과
불호상(佛毫相)과 묘여래(妙如來)와
일체상묘(一切上妙)와 일체보(一切寶)와
보소작(寶所作)에 머리 숙여 귀명하나이다.

묘보(妙寶)와 승보(勝寶)와 보용(寶勇)과
또한 모든 여래(如來)와 보(寶)와
대허공(大虛空)과 최상보(最上寶)와
등허공(等虛空)께 머리 숙여 귀명하나이다.

수묘장엄(殊妙莊嚴)과 대엄려(大嚴麗)와
중장엄상(衆莊嚴相)과 묘엄자(妙嚴者)와
정리(淨利)와 청정(淸淨)과 이유정(利有情)과
보시행(布施行)에 머리 숙여 귀명하나이다.

최상청정(最上淸淨)과 묘법보(妙法寶)와
여래(如來)와 또한 승가보(僧伽寶)와
대관정자(大灌頂者)와 이세간(利世間)과
제일의(第一義)께 머리 숙여 귀명하나이다.

보시(布施)와 광시(廣施)와 최상시(最上施)와
선사(善捨)와 승사(勝捨)와 능사자(能捨者)와
이제유정(利諸有情)과 보리이(普利已)와
대리선이익(大利善利益)께 머리 숙여 귀명하나이다.

여의보왕(如意寶王)과 대위광(大威光)과
보시바라밀다(布施波羅蜜多)와 이(理)와
여래(如來)와 대용맹(大勇猛)과
일체각(一切覺)께 머리 숙여 귀명하나이다.

여래의 대진보(大珍寶)와
여래의 대광명(大光明)과
여래의 대보당(大寶幢)과
대소상(大笑相)께 머리 숙여 귀명하나이다.

여래최상(如來最上)과 관정자(灌頂者)와
자관정자(自灌頂者)와 또한 대존(大尊)과
세간승묘(世間勝妙)와 세간존(世間尊)과
세간일(世間日)께 머리 숙여 귀명하나이다.

보중극상(寶中極上)과 다시 극상(極上)과
중보장엄(衆寶莊嚴)과 제보사(諸寶事)와
보세간(寶世間)과 대세간(大世間)과
보명칭(寶名稱)께 머리 숙여 귀명하나이다.

13묘보용(妙寶勇)과 또한 보월(寶越)과
마니(摩尼)와 금강마니(金剛摩尼)와 덕(德)과
승묘광명(勝妙光明)과 보조요(寶照耀)와
일체보(一切寶)께 머리 숙여 귀명하나이다.

대신(大身)과 보장(寶杖)과 보자재(寶自在)와
능만일체서원자(能滿一切誓願者)와
이득모든요원[已得一切意樂圓]과
중보취(衆寶聚)께 머리 숙여 귀명하나이다.

진유(盡有)와 정제(頂際)와 대위력(大威力)과
능시제원(能施諸願)과 대서원(大誓願)과
일체구족(一切具足)과 대길상(大吉祥)과
금강장(金剛藏)께 머리 숙여 귀명하나이다.

이미 모든 부처님의 관정을 받은 자인
그대여, 적정존백팔명(寂靜尊百八名)을
어떤 사람이 칭찬하고 수지하면
그는 순식간에 모든 죄가 소멸하게 되리라.

나는 지금 그대의 보주(寶主)에게 권청하여
자존(自尊)의 보재장(寶財藏)을 잘 설하게 한 것이라.
제불관정의 최상존(最上尊)은
진실에서 출생한 비밀부(秘密部)로다.

이 때에 성허공장보살마하살은 모든 여래께서 권청하시는 말씀을 듣고 나서, 곧 일체여래관정삼매의 대명을 송한다.

옴 바아라 라다나 훔89)
唵引嚩日囉二合囉怛那二合吽引一句

이 때에 세존이신 대비로자나여래께서는 이 마니보삼매(摩尼寶三昧) 최상의 대명을 송하신다.

옴 살­바 다타 아다 사 바리보 라나 마하 라다나 훔90)
唵引薩哩嚩二合怛他引誐多引舍引波哩布引囉拏一句摩賀引囉怛那二合吽引二

이 때에 금강수보살마하살은 이 자부에서 출생한 최상의 대명을 송한다.

옴 바아라 라다나 훔91)
唵引嚩日囉二合囉怛那二合吽引一句

이 때에 금강장보살마하살은 이 자부의 최상 대명을 송한다.

옴 마니훔92)
唵引摩尼吽引一句
이 때에 금강안보살마하살은 이 자부에서 출생한 최상의 대명을 송한다.

옴 바나마 흐리93)
唵引鉢訥摩二合紇哩二合引一句

이 때에 금강교업보살마하살은 이 자부의 최상의 대명을 송한다.

옴 미새라다나 훔94)
唵引尾說囉怛那二合吽引一句

이 때에 성허공장보살마하살은 곧 모든 여래의 관정보삼마지(灌頂寶三摩地)에 들어갔다. 이와 같이 들어가고 나서 저 여래심중으로부터 두루 금강마니보상(金剛摩尼寶相)을 출현시키고 광대한 광명을 두루 모든 세계에 비춘다. 모든 여래의 관정법으로 널리 모든 유정에게 관정을 행하고 나서 다시 모여서 한 몸이 된다. 그 빛은 돌아서 다시 구덕허공장보살마하살의 심장으로 들어간다. 그런 다음에 곧 허공장보살마하살의 심장으로부터 구덕금강수존을 출현시키는데 주변에 치성한 광명과 온갖 색의 금강의 대마니보와 관정보(灌頂寶) 등을 갖추고 묘한 장엄구로 그 몸을 장엄한다. 대금강을 잡고 깨끗한 마니보의 표치인 인계를 하고 이와 같은 대보살의 몸을 출현시키고 나서 널리 모든 세계의 모든 유정을 위하여 크고 진귀한 보배 등을 비처럼 뿌려 온갖 행복을 출생시키고 널리 일체를 다 환희하게 하고 나서, 그 나타난 몸이 다시 주변의 금강계대만나라에 상응하는 월륜 가운데의 세존이신 대비로자나여래께로 돌아갔다. 이 게송을 읊는다.

위대하도다, 모든 정각존이여.
모든 진실한 진보장(眞寶藏)이여.
그대는 이 금강보부(金剛寶部) 가운데에서
세간의 모든 행복을 출생시키는구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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