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매일 하나씩/적어보자 불교

[적어보자] #5609 불설월등삼매경(佛說月燈三昧經)

by Kay/케이 2025. 2. 21.
728x90
반응형

 

 

불설월등삼매경(佛說月燈三昧經)

 

불설월등삼매경(佛說月燈三昧經)

선공(先公) 한역
김두재 번역


동자(童子)야, 보살마하살에게는 다시 여섯 가지 삼계(三界)가 있느니라. 어떤 것이 그 여섯 가지인가? 첫째 모든 행[諸行]으로서의 삼계가 불가사의(不可思議)함이요, 둘째 유위(有爲)의 삼계가 불가사의함이며, 셋째 무위(無爲)의 삼계가 불가사의함이요, 넷째 머무름이 있는[有住] 삼계가 불가사의함이며, 다섯째 머무름이 없는[無住] 삼계가 불가사의함이요, 여섯째 모두가 공(空)한 것이 불가사의함이니, 이것이 여섯 가지이니라.동자야, 보살마하살에게는 또 여섯 가지 욕계(欲界)가 있느니라. 어떤 것이 그 여섯 가지 인가? 첫째 모든 행으로서의 욕계가 불가사의함이요, 둘째 유위의 욕계가 불가사의함이며, 셋째 무위의 욕계가 불가사의함이요, 넷째 머무름이 있는 욕계가 불가사의함이며, 다섯째 머무름이 없는 욕계가 불가사의함이요, 여섯째 모두가 공한 것이 불가사의함이니, 이것이 여섯 가지이니라.동자야, 보살마하살에게는 또 여섯 가지 색계(色界)가 있느니라. 어떤 것이 그 여섯 가지인가? 첫째 모든 행으로서의 색계가 불가사의함이요, 둘째 유위의 색계가 불가사의함이며, 셋째 무위의 색계가 불가사의함이요, 넷째 머무름이 있는 색계가 불가사의함이며, 다섯째 머무름이 없는 색계가 불가사의함이요, 여섯째 모두가 공한 것으로서 불가사의함이니, 이것이 여섯 가지이니라.동자야, 보살마하살에게는 또 여섯 가지 무색계(無色界)가 있느니라, 어떤 것이 그 여섯 가지인가? 첫째 모든 행으로서의 무색계가 불가사의함이요,둘째 유위의 무색계가 불가사의함이며, 셋째 무위의 무색계가 불가사의함이요, 넷째 머무름이 있는 무색계가 불가사의함이며, 다섯째 머무름이 없는 무색계가 불가사의함이요, 여섯째 모두가 공(空)한 것으로서 불가사의함이니, 이것이 그 여섯 가지이니라.동자야, 보살마하살에게는 또 다른 여섯 가지의 온갖 행[諸行]이 있느니라. 어떤 것이 그 여섯 가지인가? 첫째 모든 행으로서의 여러 가지 행위가 불가사의함이요, 둘째 유위의 여러 가지 행이 불가사의함이며, 셋째 무위의 여러 가지 행이 불가사의함이요, 넷째 머무름이 있는 여러 가지 행이 불가사의함이며, 다섯째 머무름이 없는 여러 가지 행이 불가사의함이요, 여섯째 모두가 공한 것으로서 불가사의함이니, 이것이 그 여섯 가지가 되느니라.동자야, 보살마하살에게는 또 다른 여섯 가지 항상함이 없는 것[無常]이 있느니라. 어떤 것이 그 여섯 가지인가? 첫째 모든 행으로서의 항상함이 없는 것이 불가사의함이요, 둘째 유위로서 항상함이 없는 것이 불가사의함이며, 셋째 무위로서 항상함이 없는 것이 불가사의함이요, 넷째 머무름이 있는 것이 항상함이 없는 것이 불가사의함이며, 다섯째 머무름이 없는 것으로서 항상함이 없는 것이 불가사의함이요, 여섯째 모두가 공한 것으로서 불가사의함이니, 이것이 그 여섯 가지가 되느니라.동자야, 보살마하살에게는 또 여섯 가지 생겨남이 있느니라. 어떤 것이 그 여섯 가지인가? 첫째 모든 행으로서의 생겨나는 것이 불가사의함이요, 둘째 유위로서 생겨나는 것이 불가사의함이며, 셋째 무위로서 생겨남이 불가사의함이요, 넷째 머무름이 있는 것으로서 생겨남이 불가사의함이며, 다섯째 머무름이 없는 것으로서 생겨남이 불가사의함이요, 여섯째 모두가 공함으로서 불가사의한 것이니, 이것이 그 여섯 가지가 되느니라.동자야, 보살마하살에게 다시 여섯 가지 소멸하는 법이 있느니라.어떤 것이 그 여섯 가지인가? 첫째는 모든 행으로서의 소멸되는 법이 불가사의함이요, 둘째 유위로서 소멸되는 법이 불가사의함이며, 셋째 무위로서 소멸되는 법이 불가사의함이요, 넷째 머무름이 있는 것으로서 소멸되는 법이 불가사의함이며, 다섯째 머무름이 없는 것으로서 소멸되는 법이 불가사의함이요, 여섯째 모두가 공함으로서 불가사의함이니, 이것이 그 여섯 가지가 되느니라.동자야, 보살마하살에게는 또 여섯 가지 생겨나고 소멸함이 있느니라. 어떤 것이 그 여섯 가지인가? 첫째 모든 행의 생겨나고 소멸됨이 불가사의함이요, 둘째 유위로서 생겨나고 소멸됨이 불가사의함이며, 셋째 무위로서 생겨나고 소멸됨이 불가사의함이요, 넷째 머무름이 있는 것으로서 생겨나고 소멸됨이 불가사의함이며, 다섯째 머무름이 없는 것으로서 생겨나고 소멸됨이 불가사의함이요, 여섯째 모두가 다 공한 것으로서 불가사의함이니, 이것이 그 여섯 가지가 되느니라.동자야, 보살마하살에게는 또 여섯 가지 소멸하여 그치는 것[滅已]이 있느니라. 어떤 것이 그 여섯 가지인가? 첫째 모든 행으로서의 소멸하여 그침이 불가사의함이요, 둘째 유위로서 소멸하여 그침이 불가사의함이며, 셋째 무위로서 소멸하여 그침이 불가사의함이요, 넷째 머무름이 있는 것으로서 소멸하여 그침이 불가사의함이며, 다섯째 머무름이 없는 것으로서 소멸하여 그침이 불가사의함이요, 여섯째 이 모두가 공한 것으로서 불가사의함이니, 이것이 그 여섯 가지가 되느니라.동자야, 보살마하살에게는 또 여섯 가지 적멸(寂滅:涅槃)이 있느니라. 어떤 것이 그 여섯 가지인가? 첫째 모든 행으로서의 적멸함이 불가사의함이요, 둘째 유위로서 적멸함이 불가사의함이며, 셋째 무위로서 적멸함이 불가사의함이요, 넷째 머무름이 있는 것으로서 적멸함이 불가사의함이며, 다섯째 머무름이 없는 것으로서 적멸함이 불가사의함이요, 여섯째 모두가 공한 것으로서 불가사의함이니, 이것이 그 여섯 가지가 되느니라.동자야, 보살마하살에게는 또 여섯 가지 즐거움이 되는 것이 있느니라. 어떤 것이 그 여섯 가지인가? 첫째 모든 행으로서의 즐거움이 되는 것이 불가사의함이요, 둘째 유위로서 즐거움이 되는 것이 불가사의함이며, 셋째 무위로서 즐거움이 되는 것이 불가사의함이요, 넷째 머무름이 있는 것으로서 즐거움이 되는 것이 불가사의함이며, 다섯째 머무름이 없는 것으로서 즐거움이 되는 것이 불가사의함이요, 여섯째 이 모두가 공한 것으로서 불가사의함이니, 이것이 그 여섯 가지가 되느니라.동자야, 보살마하살에게는 또 여섯 가지 모두 함께 하는 것[諸共]이 있느니라. 어떤 것이 그 여섯 가지인가? 첫째 모든 행으로서의 모두 함께 하는 것이 불가사의함이요, 둘째 유위로서 모두 함께 하는 것이 불가사의함이며, 셋째 무위로서 모두 함께 하는 것이 불가사의함이요, 넷째 머무름이 있는 것으로서 모두 함께 하는 것이 불가사의함이며, 다섯째 머무름이 없는 것으로서 모두 함께 하는 것이 불가사의함이요, 여섯째 이 모두가 공한 것으로서 불가사의함이니, 이것이 그 여섯 가지가 되느니라.동자야, 보살마하살에게는 또 여섯 가지 생겨나지 않는 것이 있느니라. 어떤 것이 그 여섯 가지인가? 첫째 모든 행으로서의 생겨나지 않는 것이 불가사의함이요, 둘째 유위로서 생겨나지 않는 것이 불가사의함이며, 셋째 무위로서 생겨나지 않는 것이 불가사의함이요, 넷째 머무름이 있는 것으로서 생겨나지 않는 것이 불가사의함이며, 다섯째 머무름이 없는 것으로서 생겨나지 않는 것이 불가사의함이요, 여섯째 이 모두가 공한 것으로서 불가사의함이니, 이것이 그 여섯 가지가 되느니라.동자야, 보살마하살에게는 또 여섯 가지 이제 다시[今亦]가 있느니라. 어떤 것이 그 여섯 가지인가? 첫째 모든 행으로서의 이제 다시라 함이 불가사의함이요, 둘째 유위로서 이제 다시라 함이 불가사의함이며, 셋째 무위로서 이제 다시라 함이 불가사의함이요, 넷째 머무름이 있는 것으로서 이제 다시라 함이 불가사의함이며, 다섯째 머무름이 없는 것으로서 이제 다시라 함이 불가사의함이요, 여섯째 이 모두가공한 것으로서 불가사리함이니, 이것이 그 여섯 가지가 되느니라.동자야, 보살마하살에게는 또 여섯 가지 소멸되지 않는 것이 있느니라. 어떤 것이 그 여섯 가지인가? 첫째 모든 행으로서의 소멸되지 않는 것이 불가사의함이요, 둘째 유위로서 소멸되지 않는 것이 불가사의함이며, 셋째 무위로서 소멸되지 않는 것이 불가사의함이요, 넷째 머무름이 있는 것으로서 소멸되지 않는 것이 불가사의함이며, 다섯째 머무름이 없는 것으로서 소멸되지 않는 것이 불가사의함이요, 여섯째 이 모두가 공한 것으로서 불가사의함이니, 이것이 그 여섯 가지가 되느니라.동자야, 보살마하살에게는 또 여섯 가지 나지도 않고 사라져 없어지지도 않는 것이 있느니라. 어떤 것이 그 여섯 가지인가? 첫째 모든 행으로서의 나지도 않고 사라져 없어지지도 않는 것이 불가사의함이요, 둘째 유위로서 나지도 않고 사라져 없어지지도 않는 것이 불가사의함이며, 셋째 무위로서 나지도 않고 사라져 없어지지도 않는 것이 불가사의함이요, 넷째 머무름이 있는 것으로서 나지도 않고 사라져 없어지지도 않는 것이 불가사의함이며, 다섯째 머무름이 없는 것으로서 나지도 않고 사라져 없어지지도 않는 것이 불가사의함이요, 여섯째 이 모두가 공한 것으로서 불가사의함이니, 이것이 그 여섯 가지가 되느니라.동자야, 보살마하살에게는 또 일체가 다 공(空)한 것이 여섯 가지가 있느니라. 어떤 것이 그 여섯 가지인가? 첫째 모든 행으로서의 일체가 다 공한 것이 불가사의함이요, 둘째 유위로서 일체가 다 공한 것이 불가사의함이며, 셋째 무위로서 일체가 다 공한 것이 불가사의함이요, 넷째 머무름이 있는 것으로서 일체가 다 공한 것이 불가사의함이며, 다섯째 머무름이 없는 것으로서 일체가 다 공한 것이 불가사의함이요, 여섯째 이 모두가 공한 것으로서 일체가 다 공한 것이 불가사의함이니, 이것이 그 여섯 가지가 되느니라.동자야, 보살마하살에게는 또 여섯 가지 공한 성품[空性]이 있느니라. 어떤 것이 그 여섯 가지인가? 첫째 모든 행으로서의 공한 성품이 불가사의함이요,둘째 유위로서 공한 성품이 불가사의함이며, 셋째 무위로서 공한 성품이 불가사의함이요, 넷째 머무름이 있는 것으로서 공한 성품이 불가사의함이며, 다섯째 머무름이 없는 것으로서 공한 성품이 불가사의함이요, 여섯째 이 모두가 공한 것으로서 공한 성품이 불가사의함이니, 이것이 그 여섯 가지가 되느니라.동자야, 보살마하살에게는 또 여섯 가지 공한 모습[空相]이 있느니라. 어떤 것이 그 여섯 가지인가? 첫째 모든 행으로서의 공한 모습이 불가사의함이요, 둘째 유위로서 공한 모습이 불가사의함이며, 셋째 무위로서 공한 모습이 불가사의함이요, 넷째 머무름이 있는 것으로서 공한 모습이 불가사의함이며, 다섯째 머무름이 없는 것으로서 공한 모습이 불가사의함이요, 여섯째 이 모두가 공한 것으로서 불가사의함이니, 이것이 그 여섯 가지가 되느니라.동자야, 보살마하살에게는 또 여섯 가지 공한 법[空法]이 있느니라. 어떤 것이 그 여섯 가지인가? 첫째 모든 행으로서의 공한 법이 불가사의함이요, 둘째 유위로서 공한 법이 불가사의함이며, 셋째 무위로서 공한 법이 불가사의함이요, 넷째 머무름이 있는 것으로서 공한 법이 불가사의함이며, 다섯째 머무름이 없는 것으로서 공한 법이 불가사의함이요, 여섯째 이 모두가 공한 것으로서 불가사의함이니, 이것이 그 여섯 가지가 되느니라.동자야, 보살마하살에게는 또 여섯 가지 감관[根]이 있느니라. 어떤 것이 그 여섯 가지인가? 첫째 모든 행으로서의 여섯 가지 감관이 불가사의함이요, 둘째 유위로서 여섯 가지 감관이 불가사의함이며, 셋째 무위로서 여섯 가지 감관이 불가사의함이요, 넷째 머무름이 있는 것으로서 여섯 가지 감관이 불가사의함이며, 다섯째 머무름이 없는 것으로서 여섯 가지 감관이 불가사의함이요, 여섯째 이 모두가 공한 것으로서 불가사의함이니, 이것이 그 여섯 가지가 되느니라.동자야, 보살마하살에게는 여섯 가지 안근(眼根)이 있느니라.어떤 것이 그 여섯 가지인가? 첫째 모든 행으로서의 안근이 불가사의함이요, 둘째 유위의 안근이 불가사의함이며, 셋째 무위의 안근이 불가사의함이요, 넷째 머무름이 있는 안근이 불가사의함이며, 다섯째 머무름이 없는 안근이 불가사의함이요, 여섯째 이 모두가 공한 것으로서 불가사의함이니, 이것이 그 여섯 가지가 되느니라.동자야, 보살마하살에게는 또 여섯 가지 이근(耳根)이 있느니라. 어떤 것이 그 여섯 가지인가? 첫째 모든 행으로서의 이근이 불가사의함이요, 둘째 유위의 이근이 불가사의함이며, 셋째 무위의 이근이 불가사의함이요, 넷째 머무름이 있는 이근이 불가사의함이며, 다섯째 머무름이 없는 이근이 불가사의함이요, 여섯째 이 모두가 공한 것으로서 불가사의함이니, 이것이 그 여섯 가지가 되느니라.동자야, 보살마하살에게는 또 여섯 가지 비근(鼻根)이 있느니라. 어떤 것이 그 여섯 가지인가? 첫째 모든 행으로서의 비근이 불가사의함이요, 둘째 유위의 비근이 불가사의함이며, 셋째 무위의 비근이 불가사의함이요, 넷째 머무름이 있는 비근이 불가사의함이며, 다섯째 머무름이 없는 비근이 불가사의함이요, 여섯째 이 모두가 공한 것으로서 불가사의함이니, 이것이 그 여섯 가지가 되느니라.동자야, 보살마하살에게는 또 여섯 가지 설근(舌根)이 있느니라. 어떤 것이 그 여섯 가지인가? 첫째 모든 행으로서의 설근이 불가사의함이요, 둘째 유위의 설근이 불가사의함이며, 셋째 무위의 설근이 불가사의함이요, 넷째 머무름이 있는 설근이 불가사의함이며, 다섯째 머무름이 없는 설근이 불가사의함이요, 여섯째 이 모두가 공한 것으로서 불가사의함이니, 이것이 그 여섯 가지가 되느니라.동자야, 보살마하살에게는 또 여섯 가지 신근(身根)이 있느니라. 어떤 것이 그 여섯 가지인가? 첫째 모든 행으로서의 신근이 불가사의함이요, 둘째 유위의 신근이 불가사의함이며, 셋째 무위의 신근이 불가사의함이요, 넷째 머무름이 있는 신근이 불가사의함이며, 다섯째 머무름이 없는 신근이 불가사의함이요, 여섯째 이 모두가 공한 것으로서 불가사의함이니, 이것이 그 여섯 가지가 되느니라.동자야, 보살마하살에게는 또 여섯 가지 의근(意根)이 있느니라. 어떤 것이 그 여섯 가지인가? 첫째 모든 행으로서의 의근이 불가사의함이요, 둘째 유위의 의근이 불가사의함이며, 셋째 무위의 의근이 불가사의함이요, 넷째 머무름이 있는 의근이 불가사의함이며, 다섯째 머무름이 없는 의근이 불가사의함이요, 여섯째 이 모두가 공한 것으로서의 불가사의함이니, 이것이 그 여섯 가지가 되느니라.동자야, 보살마하살에게는 또 여섯 가지 인식작용[六識]이 있느니라. 어떤 것이 그 여섯 가지인가? 첫째 모든 행으로서의 여섯 가지 인식작용이 불가사의함이요, 둘째 유위의 여섯 가지 인식작용이 불가사의함이며, 셋째 무위의 여섯 가지 인식작용이 불가사의함이요, 넷째 머무름이 있는 여섯 가지 인식작용이 불가사의함이며, 다섯째 머무름이 없는 여섯 가지 인식작용이 불가사의함이요, 여섯째 이 모두가 공한 것으로서의 불가사의함이니, 이것이 그 여섯 가지가 되느니라.동자야, 보살마하살에게는 또 여섯 가지 안식(眼識)이 있느니라. 어떤 것이 그 여섯 가지인가? 첫째 모든 행으로서의 안식이 불가사의함이요, 둘째 유위의 안식이 불가사의함이며, 셋째 무위의 안식이 불가사의함이요, 넷째 머무름이 있는 안식이 불가사의함이며, 다섯째 머무름이 없는 안식이 불가사의함이요, 여섯째 이 모두가공한 것으로서 불가사의함이니, 이것이 그 여섯 가지가 되느니라.동자야, 보살마하살에게는 또 여섯 가지 이식(耳識)이 있느니라. 어떤 것이 그 여섯 가지인가? 첫째 모든 행으로서의 이식이 불가사의함이요, 둘째 유위의 이식이 불가사의함이며, 셋째 무위의 이식이 불가사의함이요, 넷째 머무름이 있는 이식이 불가사의함이며, 다섯째 머무름이 없는 이식이 불가사의함이요, 여섯째 이 모두가 공한 불가사의함이니, 이것이 그 여섯 가지가 되느니라.동자야, 보살마하살에게는 또 여섯 가지 비식(鼻識)이 있느니라. 어떤 것이 그 여섯 가지인가? 첫째 모든 행으로서의 비식이 불가사의함이요, 둘째 유위의 비식이 불가사의함이며, 셋째 무위의 비식이 불가사의함이요, 넷째 머무름이 있는 비식이 불가사의함이며, 다섯째 머무름이 없는 비식이 불가사의함이요, 여섯째 이 모두가 공한 것으로서 불가사의함이니, 이것이 그 여섯 가지가 되느니라.동자야, 보살마하살에게는 또 여섯 가지 설식(舌識)이 있느니라. 어떤 것이 그 여섯 가지인가? 첫째 모든 행으로서의 설식이 불가사의함이요, 둘째 유위의 설식이 불가사의함이며, 셋째 무위의 설식이 불가사의함이요, 넷째 머무름이 있는 설식이 불가사의함이며, 다섯째 머무름이 없는 설식이 불가사의함이요, 여섯째 이 모두가 공한 것으로서 불가사의함이니, 이것이 그 여섯 가지가 되느니라.동자야, 보살마하살에게는 또 여섯 가지 신식(身識)이 있느니라. 어떤 것이 그 여섯 가지인가? 첫째 모든 행으로서의 신식이 불가사의함이요, 둘째 유위의 신식이 불가사의함이며, 셋째 무위의 신식이 불가사의함이요, 넷째 머무름이 있는 신식이 불가사의함이며,다섯째 머무름이 없는 신식이 불가사의함이요, 여섯째 이 모두가 공한 것으로서 불가사의함이니, 이것이 그 여섯 가지가 되느니라.동자야, 보살마하살에게는 또 여섯 가지 의식(意識)이 있느니라. 어떤 것이 그 여섯 가지인가? 첫째 모든 행으로서의 의식이 불가사의함이요, 둘째 유위의 의식이 불가사의함이며, 셋째 무위의 의식이 불가사의함이요, 넷째 머무름이 있는 의식이 불가사의함이며, 다섯째 머무름이 없는 의식이 불가사의함이요, 여섯째 이 모두가 공한 것으로서 불가사의함이니, 이것이 그 여섯 가지가 되느니라.동자야, 보살마하살에게는 또 여섯 가지 감정[六情]이 있느니라. 어떤 것이 그 여섯 가지인가? 첫째 모든 행으로서의 여섯 가지 감정이 불가사의함이요, 둘째 유위의 여섯 가지 감정이 불가사의함이며, 셋째 무위의 여섯 가지 감정이 불가사의함이요, 넷째 머무름이 있는 여섯 가지 감정이 불가사의함이며, 다섯째 머무름이 없는 여섯 가지 감정이 불가사의함이요, 여섯째 이 모두가 공한 것으로서 불가사의한 것이니, 이것이 그 여섯 가지가 되느니라.동자야, 보살마하살에게는 또 여섯 가지 눈의 감정[眼情]이 있느니라. 어떤 것이 그 여섯 가지인가? 첫째 모든 행으로서의 눈의 감정이 불가사의함이요, 둘째 유위로서 눈의 감정이 불가사의함이며, 셋째 무위로서 눈의 감정이 불가사의함이요, 넷째 머무름이 있는 눈의 감정이 불가사의함이며, 다섯째 머무름이 없는 눈의 감정이 불가사의함이요, 여섯째 이 모두가 공한 것으로서 불가사의함이니, 이것이 그 여섯 가지가 되느니라.동자야, 보살마하살에게는 또 여섯 가지 귀의 감정[耳情]이 있느니라. 어떤 것이 그 여섯 가지인가? 첫째 모든 행으로서의 귀의 감정이 불가사의함이요, 둘째 유위로서 귀의 감정이 불가사의함이며, 셋째 무위로서 귀의 감정이불가사의함이요, 넷째 머무름이 있는 귀의 감정이 불가사의함이며, 다섯째 머무름이 없는 귀의 감정이 불가사의함이요, 여섯째 이 모두가 공한 것으로서 불가사의함이니, 이것이 그 여섯 가지가 되느니라.동자야, 보살마하살에게는 또 여섯 가지 코의 감정[鼻情]이 있느니라. 어떤 것이 그 여섯 가지인가? 첫째 모든 행으로서의 코의 감정이 불가사의함이요, 둘째 유위로서 코의 감정이 불가사의함이며, 셋째 무위로서 코의 감정이 불가사의함이요, 넷째 머무름이 있는 코의 감정이 불가사의함이며, 다섯째 머무름이 없는 코의 감정이 불가사의함이요, 여섯째 이 모두가 공한 것으로서 불가사의함이니, 이것이 그 여섯 가지가 되느니라.동자야, 보살마하살에게는 또 여섯 가지 혀의 감정[舌情]이 있느니라. 어떤 것이 그 여섯 가지인가? 첫째 모든 행으로서의 혀의 감정이 불가사의함이요, 둘째 유위로서 혀의 감정이 불가사의함이며, 셋째 무위로서 혀의 감정이 불가사의함이요, 넷째 머무름이 있는 혀의 감정이 불가사의함이며, 다섯째 머무름이 없는 혀의 감정이 불가사의함이요, 여섯째 이 모두가 공한 것으로서 불가사의함이니, 이것이 그 여섯 가지가 되느니라.동자야, 보살마하살에게는 또 여섯 가지 몸의 감정[身情]이 있느니라. 어떤 것이 그 여섯 가지인가? 첫째 모든 행으로서의 몸의 감정이 불가사의함이요, 둘째 유위로서 몸의 감정이 불가사의함이며, 셋째 무위로서 몸의 감정이 불가사의함이요, 넷째 머무름이 있는 몸의 감정이 불가사의함이며, 다섯째 머무름이 없는 몸의 감정이 불가사의함이요, 여섯째 이 모두가 공한 것으로서 불가사의함이니, 이것이 그 여섯 가지가 되느니라.동자야, 보살마하살에게는 또 여섯 가지 뜻의 감정[意情]이 있느니라. 어떤 것이 그 여섯 가지인가? 첫째 모든 행으로서의 뜻의 감정이 불가사의함이요,둘째 유위로서 뜻의 감정이 불가사의함이며, 셋째 무위로서 뜻의 감정이 불가사의함이요, 넷째 머무름이 있는 뜻의 감정이 불가사의함이며, 다섯째 머무름이 없는 뜻의 감정이 불가사의함이요, 여섯째 이 모두가 공한 것으로서 불가사의함이니, 이것이 그 여섯 가지가 되느니라.동자야, 보살마하살에게는 또 여섯 가지의 원인[六因]이 있느니라. 어떤 것이 그 여섯 가지인가? 첫째 모든 행으로서의 여섯 가지 원인이 불가사의함이요, 둘째 유위의 여섯 가지 원인이 불가사의함이며, 셋째 무위의 여섯 가지 원인이 불가사의함이요, 넷째 머무름이 있는 여섯 가지 원인이 불가사의함이며, 다섯째 머무름이 없는 여섯 가지 원인이 불가사의함이요, 여섯째 이 모두가 공한 것으로서 불가사의함이니, 이것이 그 여섯 가지가 되느니라.동자야, 보살마하살에게는 또 여섯 가지 조작하는 것[所作]이 있느니라. 어떤 것이 그 여섯 가지인가? 첫째 모든 행으로서의 조작하는 것이 불가사의함이요, 둘째 유위로서 조작하는 것이 불가사의함이며, 셋째 무위로서 조작하는 것이 불가사의함이요, 넷째 머무름이 있는 조작이 불가사의함이며, 다섯째 머무름이 없는 조작이 불가사의함이요, 여섯째 이 모두가 공한 것으로서 불가사의함이니, 이것이 그 여섯 가지가 되느니라.동자야, 보살마하살에게는 또 여섯 가지 공유(共有)하는 것이 있느니라. 어떤 것이 그 여섯 가지인가? 첫째 모든 행으로서의 공유하는 것이 불가사의함이요, 둘째 유위로서 공유하는 것이 불가사의함이며, 셋째 무위로서 공유하는 것이 불가사의함이요, 넷째 머무름이 있는 것으로서 공유하는 것이 불가사의함이며, 다섯째 머무름이 없는 것으로서 공유하는 것이 불가사의함이요, 여섯째 이 모두가 공한 것으로서 불가사의함이니, 이것이 그 여섯 가지가 되느니라.동자야, 보살마하살에게는 여섯 가지 자분(自分)이 있느니라.어떤 것이 그 여섯 가지인가? 첫째 모든 행으로서의 자분이 불가사의함이요, 둘째 유위의 자분이 불가사의함이며, 셋째 무위의 자분이 불가사의함이요, 넷째 머무름이 있는 자분이 불가사의함이며, 다섯째 머무름이 없는 자분이 불가사의함이요, 여섯째 이 모두가 공한 것으로서 불가사의함이니, 이것이 그 여섯 가지가 되느니라.동자야, 보살마하살에게는 또 여섯 가지 서로 호응하는 것[相應]이 있느니라. 어떤 것이 그 여섯 가지인가? 첫째 모든 행으로서의 서로 호응하는 것이 불가사의함이요, 둘째 유위로서 서로 호응하는 것이 불가사의함이며, 셋째 무위로서 서로 호응하는 것이 불가사의함이요, 넷째 머무름이 있는 것으로서 서로 호응하는 것이 불가사의함이며, 다섯째 머무름이 없는 것으로서 서로 호응하는 것이 불가사의함이요, 여섯째 이 모두가 공한 것으로서 불가사의함이니, 이것이 그 여섯 가지가 되느니라.동자야, 보살마하살에게는 또 여섯 가지 과보가 되는 원인[報因]이 있느니라. 어떤 것이 그 여섯 가지인가? 첫째 모든 행으로서의 과보가 되는 원인이 불가사의함이요, 둘째 유위로서 과보가 되는 원인이 불가사의함이며, 셋째 무위로서 과보가 되는 원인이 불가사의함이요, 넷째 머무름이 있는 것으로서 과보가 되는 원인이 불가사의함이며, 다섯째 머무름이 없는 것으로서 과보가 되는 원인이 불가사의함이요, 여섯째 이 모두가 공한 것으로서 불가사의함이니, 이것이 그 여섯 가지가 되느니라.동자야, 보살마하살에게는 또 여섯 가지의 여섯 가지 진동[六振動]이 있느라. 어떤 것이 그 여섯 가지인가? 첫째 모든 행으로서의 여섯 가지로 진동하는 것이 불가사의함이요, 둘째 유위로서 여섯 가지로 진동하는 것이 불가사의함이며, 셋째 무위로서 여섯 가지로 진동하는 것이 불가사의함이요, 넷째 머무름이 있는 것으로서 여섯 가지로 진동하는 것이 불가사의함이며, 다섯째 머무름이 없는 것으로서 여섯 가지로 진동하는 것이 불가사의함이요, 여섯째 이 모두가 공한 것으로서 불가사의함이니, 이것이 그 여섯 가지가 되느니라.동자야, 보살마하살에게는 여섯 가지 동쪽의 솟아오름[東踊]1)이 있느니라. 어떤 것이 그 여섯 가지인가? 첫째 모든 행으로서의 동쪽에서 솟아오르는 것이 불가사의함이요, 둘째 유위로서 동쪽에서 솟아오르는 것이 불가사의함이며, 셋째 무위로서 동쪽에서 솟아오르는 것이 불가사의함이요, 넷째 머무름이 있는 것으로서 동쪽에서 솟아오르는 것이 불가사의함이며, 다섯째 머무름이 없는 것으로서 동쪽에서 솟아오르는 것이 불가사의함이요, 여섯째 이 모두가 공한 것으로서 불가사의함이니, 이것이 그 여섯 가지가 되느니라.동자야, 보살마하살에게는 또 여섯 가지 서쪽으로 잠기는 것[西沒]이 있느니라. 어떤 것이 그 여섯 가지인가? 첫째 모든 행으로서의 서쪽으로 잠기는 것이 불가사의함이요, 둘째 유위로서 서쪽으로 잠기는 것이 불가사의함이며, 셋째 무위로서 서쪽으로 잠기는 것이 불가사의함이요, 넷째 머무름이 있는 것으로서 서쪽으로 잠기는 것이 불가사의함이며, 다섯째 머무름이 없는 것으로서 서쪽으로 잠기는 것이 불가사의함이요, 여섯째 이 모두가 공한 것으로서 불가사의함이니, 이것이 그 여섯 가지가 되느니라.동자야, 보살마하살에게는 또 여섯 가지 남쪽으로 솟아오르는 것[南踊]이 있느니라. 어떤 것이 그 여섯 가지인가? 첫째 모든 행으로서의 남쪽이 솟아오르는 것이 불가사의함이요, 둘째 유위로서 남쪽이 솟아오르는 것이 불가사의함이며, 셋째 무위로서 남쪽이 솟아오르는 것이 불가사의함이요, 넷째 머무름이 있는 것으로서 남쪽이 솟아오르는 것이 불가사의함이며, 다섯째 머무름이 없는 것으로서 남쪽이 솟아오르는 것이 불가사의함이요, 여섯째 이 모두가 공한 것으로서 불가사의함이니, 이것이 그 여섯 가지가 되느니라.동자야, 보살마하살에게는 여섯 가지 북쪽으로 잠기는 것[北沒]이 있느니라. 어떤 것이 그 여섯 가지인가? 첫째 모든 행으로서의 북쪽으로 잠기는 것이 불가사의함이요, 둘째 유위로서 북쪽으로 잠기는 것이 불가사의함이며, 셋째 무위로서 북쪽으로 잠기는 것이 불가사의함이요, 넷째 머무름이 있는 것으로서 북쪽으로 잠기는 것이 불가사의함이며, 다섯째 머무름이 없는 것으로서 북쪽으로 잠기는 것이 불가사의함이요, 여섯째 이 모두가공한 것으로서 불가사의함이니, 이것이 그 여섯 가지가 되느니라.동자야, 보살마하살에게는 또 여섯 가지 변두리가 솟아오르는 것[邊踊]이 있느니라. 어떤 것이 그 여섯 가지인가? 첫째 모든 행으로서의 변두리가 솟아오르는 것이 불가사의함이요, 둘째 유위로서 변두리가 솟아오르는 것이 불가사의함이며, 셋째 무위로서 변두리가 솟아오르는 것이 불가사의함이요, 넷째 머무름이 있는 것으로서 변두리가 솟아오르는 것이 불가사의함이며, 다섯째 머무름이 없는 것으로서 변두리가 솟아오르는 것이 불가사의함이요, 여섯째 이 모두가 공한 것으로서 불가사의함이니, 이것이 그 여섯 가지가 되느니라.동자야, 보살마하살에게는 여섯 가지 중앙이 꺼져 들어가는 것[中沒]이 있느니라. 어떤 것이 그 여섯 가지인가? 첫째 모든 행으로서의 중앙이 꺼져 들어가는 것이 불가사의함이요, 둘째 유위로서 중앙이 꺼져 들어가는 것이 불가사의함이며, 셋째 무위로서 중앙이 꺼져 들어가는 것이 불가사의함이요, 넷째 머무름이 있는 것으로서 중앙이 꺼져 들어가는 것이 불가사의함이며, 다섯째 머무름이 없는 것으로서 중앙이 꺼져 들어가는 것이 불가사의함이요, 여섯째 이 모두가 공한 것으로서 불가사의함이니, 이것이 그 여섯 가지가 되느니라.동자야, 보살마하살에게는 또 여섯 가지 무명(無明)이 있느니라. 어떤 것이 그 여섯 가지인가? 첫째 모든 행으로서의 무명이 불가사의함이요, 둘째 유위의 무명이 불가사의함이며, 셋째 무위의 무명이 불가사의함이요, 넷째 머무름이 있는 무명이 불가사의함이며, 다섯째 머무름이 없는 무명이 불가사의함이요, 여섯째 이 모두가 공한 것으로서 불가사의함이니, 이것이 그 여섯 가지가 되느니라.동자야, 보살마하살에게는 또 여섯 가지 연으로 생긴 행[緣行]이 있느니라. 어떤 것이 그 여섯 가지인가? 첫째 모든 행으로서의 연으로 생긴 행이 불가사의함이요, 둘째 유위의 연으로 생긴 행이 불가사의함이며, 셋째 무위의 연으로 생긴 행이 불가사의함이요, 넷째 머무름이 있는 연으로 생긴 행이 불가사의함이며,다섯째 머무름이 없는 연으로 생긴 행이 불가사의함이요, 여섯째 이 모두가 공한 것으로서 불가사의함이니, 이것이 그 여섯 가지가 되느니라.동자야, 보살마하살에게는 또 여섯 가지 행을 연하여 생긴 색[行緣色]이 있느니라. 어떤 것이 그 여섯 가지인가? 첫째 모든 행으로서의 행을 연하여 생겨난 색이 불가사의함이요, 둘째 유위의 행을 연하여 생겨난 색이 불가사의함이며, 셋째 무위의 행을 연하여 생겨난 색이 불가사의함이요, 넷째 머무름이 있는 행을 연하여 생겨난 색이 불가사의함이며, 다섯째 머무름이 없는 행을 연하여 생겨난 색이 불가사의함이요, 여섯째 이 모두가 공한 것으로서 불가사의함이니, 이것이 그 여섯 가지가 되느니라.동자야, 보살마하살에게는 또 여섯 가지 색연(色緣)이 있느니라. 어떤 것이 그 여섯 가지인가? 첫째 모든 행으로서의 색연이 불가사의함이요, 둘째 유위의 색연이 불가사의함이며, 셋째 무위의 색연이 불가사의함이요, 넷째 머무름이 있는 색연이 불가사의함이며, 다섯째 머무름이 없는 색연이 불가사의함이요, 여섯째 이 모두가 공한 것으로서 불가사의함이니, 이것이 그 여섯 가지가 되느니라.동자야, 보살마하살에게는 또 여섯 가지 명색(名色)이 있느니라. 어떤 것이 그 여섯 가지인가? 첫째 모든 행으로서의 명색이 불가사의함이요, 둘째 유위의 명색이 불가사의함이며, 셋째 무위의 명색이 불가사의함이요, 넷째 머무름이 있는 명색이 불가사의함이며, 다섯째 머무름이 없는 명색이 불가사의함이요, 여섯째 이 모두가 공한 것으로서 불가사의함이니, 이것이 그 여섯 가지가 되느니라.동자야, 보살마하살에게는 또 여섯 가지 명색이 연이 되어 6입(入)이 생겨나는 것[名色緣六入]이 있느니라. 어떤 것이 그 여섯 가지인가? 첫째 모든 행으로서의 명색이 연이 되어 6입이 생겨나는 것이 불가사의함이요, 둘째 유위의 명색이 연이 되어 6입이 생겨나는 것이불가사의함이며, 셋째 무위의 명색이 연이 되어 6입이 생겨나는 것이 불가사의함이요, 넷째 머무름이 있는 명색이 연이 되어 6입이 생겨나는 것이 불가사의함이며, 다섯째 머무름이 없는 명색이 연이 되어 6입이 생겨나는 것이 불가사의함이요, 여섯째 이 모두가 공한 것으로서 불가사의함이니, 이것이 그 여섯 가지가 되느니라.동자야, 보살마하살에게는 또 여섯 가지 6입이 연이 되어 감촉이 있게 되는 것[六入緣觸]이 있느니라. 어떤 것이 그 여섯 가지인가? 첫째 모든 행으로서의 6입이 연이 되어 감촉이 있게 되는 것이 불가사의함이요, 둘째 유위의 6입이 연이 되어 감촉이 있게 되는 것이 불가사의함이며, 셋째 무위의 6입이 연이 되어 감촉이 있게 되는 것이 불가사의함이요, 넷째 머무름이 있는 6입이 연이 되어 감촉이 있게 되는 것이 불가사의함이며, 다섯째 머무름이 없는 6입이 연이 되어 감촉이 있게 되는 것이 불가사의함이요, 여섯째 이 모두가 공한 것으로서 불가사의함이니, 이것이 그 여섯 가지가 되느니라.동자야, 보살마하살에게는 또 여섯 가지 접촉이 연이 되어 느낌이 생겨나는 것[觸緣受]이 있느니라. 어떤 것이 그 여섯 가지인가? 첫째 모든 행으로서의 접촉이 연이 되어 느낌이 생겨나는 것이 불가사의함이요, 둘째 유위의 접촉이 연이 되어 느낌이 생겨나는 것이 불가사의함이며, 셋째 무위의 접촉이 연이 되어 느낌이 생겨나는 것이 불가사의함이요, 넷째 머무름이 있는 접촉이 연이 되어 느낌이 생겨나는 것이 불가사의함이며, 다섯째 머무름이 없는 접촉이 연이 되어 느낌이 생겨나는 것이 불가사의함이요, 여섯째 이 모두가 공한 것으로서 불가사의함이니, 이것이 그 여섯 가지가 되느니라.동자야, 보살마하살에게는 다시 여섯 가지 느낌이 연이 되어 사랑이 생겨나는 것[受緣愛]이 있느니라. 어떤 것이 그 여섯 가지인가? 첫째 모든 행으로서의 느낌이 연이 되어 사랑이 생겨나는 것이 불가사의함이요, 둘째 유위의 느낌이 연이 되어 사랑이 생겨나는 것이 불가사의함이며, 셋째 무위의 느낌이 연이 되어 사랑이 생겨나는 것이 불가사의함이요, 넷째 머무름이 있는 느낌이 연이 되어 사랑이 생겨나는 것이 불가사의함이며, 다섯째 머무름이 없는 느낌이 연이 되어 사랑이 생겨나는 것이 불가사의함이요, 여섯째 이 모두가 공한 것으로서 불가사의함이니, 이것이 그 여섯 가지가 되느니라.동자야, 보살마하살에게는 다시 여섯 가지 사랑이 연이 되어 집착이 생겨나는 것[愛緣取]이 있느니라. 어떤 것이 그 여섯 가지인가? 첫째 모든 행으로서의 사랑이 연이 되어 집착이 일어나는 것이 불가사의함이요, 둘째 유위의 사랑이 연이 되어 집착이 생겨나는 것이 불가사의함이며, 셋째 무위의 사랑이 연이 되어 집착이 생겨나는 것이 불가사의함이요, 넷째 머무름이 있는 사랑이 연이 되어 집착이 생겨나는 것이 불가사의함이며, 다섯째 머무름이 없는 사랑이 연이 되어 집착이 생겨나는 것이 불가사의함이요, 여섯째 이 모두가 공한 것으로서 불가사의함이니, 이것이 그 여섯 가지가 되느니라.동자야, 보살마하살에게는 또 여섯 가지 집착이 연이 되어 존재가 생기나는 것[取緣有]이 있느니라. 어떤 것이 그 여섯 가지인가? 첫째 모든 행으로서의 집착이 연이 되어 존재가 생겨나게 되는 것이 불가사의함이요, 둘째 유위의 집착이 연이 되어 존재가 생겨나게 되는 것이 불가사의함이며, 셋째 무위의 집착이 연이 되어 존재가 생겨나게 되는 것이 불가사의함이요, 넷째 머무름이 있는 집착이 연이 되어 존재가 생겨나게 되는 것이 불가사의함이며, 다섯째 머무름이 없는 집착이 연이 되어 존재가 생겨나게 되는 것이 불가사의함이요, 여섯째 이 모두가 공한 것으로서 불가사의함이니, 이것이 그 여섯 가지가 되느니라.동자야, 보살마하살에게는 또 여섯 가지 존재가 연이 되어 태어나게 되는 것이[有緣生] 있느니라. 어떤 것이 그 여섯 가지인가? 첫째 모든 행으로서의 존재가 연이 되어 태어남이 있게 되는 것이 불가사의함이요, 둘째 유위의 존재가 연이 되어 태어남이 있게 되는 것이 불가사의함이며, 셋째 무위의 존재가 연이 되어 태어남이 있게 되는 것이 불가사의함이요, 넷째 머무름이 있는 존재가 연이 되어 태어남이 있게 되는 것이 불가사의함이며, 다섯째 머무름이 없는 존재가 연이 되어 태어남이 있게 되는 것이 불가사의함이요, 여섯째이 모두가 공한 것으로서 불가사의함이니, 이것이 그 여섯 가지가 되느니라.동자야, 보살마하살에게는 또 여섯 가지 태어남이 연이 되어 늙고 죽음이 생겨나는 것[生緣老死]이 있느니라. 어떤 것이 그 여섯 가지인가? 첫째 모든 행으로서의 태어남이 연이 되어 늙고 죽음이 생겨나는 것이 불가사의함이요, 둘째 유위로서의 태어남이 연이 되어 늙고 죽음이 생겨나는 것이 불가사의함이며, 셋째 무위로서의 태어남이 연이 되어 늙고 죽음이 생겨나는 것이 불가사의함이요, 넷째 머무름이 있는 태어남이 연이 되어 늙고 죽음이 생겨나는 것이 불가사의함이며, 다섯째머무름이 없는 것으로서 태어남이 연이 되어 늙고 죽음이 생겨나는 것이 불가사의함이요, 여섯째 이 모두가 공한 것으로서 불가사의함이니, 이것이 그 여섯 가지가 되느니라.동자야, 보살마하살에게는 또 여섯 가지 무명이 멸함[無明滅]이 있느니라. 어떤 것이 그 여섯 가지인가? 첫째 모든 행으로서의 무명이 멸하는 것이 불가사의함이요, 둘째 유위로서 무명이 멸하는 것이 불가사의함이며, 셋째 무위로서의 무명이 멸하는 것이 불가사의함이요, 넷째 머무름이 있는 것으로서의 무명이 멸하는 것이 불가사의함이며, 다섯째 머무름이 없는 것으로서의 무명이 멸하는 것이 불가사의함이요, 여섯째 이 모두가 공한 것으로서의 불가사의함이니, 이것이 그 여섯 가지가 되느니라.동자야, 보살마하살에게는 또 여섯 가지 행이 멸하여 사라지는 것[行滅]이 있느니라. 어떤 것이 그 여섯 가지인가? 첫째 모든 행으로서의 행이 멸하여 사라지는 것이 불가사의함이요, 둘째 유위의 행이 멸하여 사라지는 것이 불가사의함이며, 셋째 무위의 행이 멸하여 사라지는 것이 불가사의함이요, 넷째 머무름이 있는 행이 멸하여 사라지는 것이 불가사의함이며, 다섯째 머무름이 없는 행이 멸하여 사라지는 것이 불가사의함이요, 여섯째 이 모두가 공한 것으로서 불가사의함이니, 이것이 그 여섯 가지가 되느니라.동자야, 보살마하살에게는 또 여섯 가지 색이 멸하여 사라지는 것[色滅]이 있느니라. 어떤 것이 그 여섯 가지인가? 첫째 모든 행으로서의 색이 멸하여 사라지는 것이 불가사의함이요, 둘째 유위의 색이 멸하여 사라지는 것이 불가사의함이며, 셋째 무위의 색이 멸하여 사라지는 것이 불가사의함이요, 넷째 머무름이 있는 색이 멸하여 사라지는 것이 가사의함이며, 다섯째 머무름이 없는 색이 멸하여 사라지는 것이 불가사의함이요, 여섯째 이 모두가 공한 것으로서 불가사의함이니, 이것이 그 여섯 가지가 되느니라.동자야, 보살마하살에게는 또 여섯 가지 명색이 멸하여 사라지는 것[名色滅]이 있느니라. 어떤 것이 그 여섯 가지인가? 첫째 모든 행으로서의 명색이 멸하여 사라지는 것이 불가사의함이요, 둘째 유위의 명색이 멸하여 사라지는 것이 불가사의함이며,셋째 무위의 명색이 멸하여 사라지는 것이 불가사의함이요, 넷째 머무름이 있는 명색이 멸하여 사라지는 것이 불가사의함이며, 다섯째 머무름이 없는 명색이 멸하여 사라지는 것이 불가사의함이요, 여섯째 이 모두가 공한 것으로서 불가사의함이니, 이것이 그 여섯 가지가 되느니라.동자야, 보살마하살에게는 또 여섯 가지 6입(入)이 소멸하여 사라지는 것[六入滅]이 있느니라. 어떤 것이 그 여섯 가지인가? 첫째 모든 행으로서의 6입이 멸하여 사라지는 것이 불가사의함이요, 둘째 유위의 6입이 멸하여 사라지는 것이 불가사의함이며, 셋째 무위의 6입이 멸하여 사라지는 것이 불가사의함이요, 넷째 머무름이 있는 6입이 멸하여 사라지는 것이 불가사의함이며, 다섯째 머무름이 없는 6입이 멸하여 사라지는 것이 불가사의함이요, 여섯째 이 모두가 공한 것으로서 불가사의함이니, 이것이 그 여섯 가지가 되느니라.동자야, 보살마하살에게는 또 여섯 가지 접촉이 멸하여 사라지는 것[觸滅]이 있느니라. 어떤 것이 그 여섯 가지인가? 첫째 모든 행으로서의 접촉이 멸하여 사라지는 것이 불가사의함이요, 둘째 유위의 접촉이 멸하여 사라지는 것이 불가사의함이며, 셋째 무위의 접촉이 멸하여 사라지는 것이 불가사의함이요, 넷째 머무름이 있는 접촉이 멸하여 사라지는 것이 불가사의함이며, 다섯째 머무름이 없는 접촉이 멸하여 사라지는 것이 불가사의함이요, 여섯째 이 모두가 공한 것으로서 불가사의함이니, 이것이 그 여섯 가지가 되느니라.동자야, 보살마하살에게는 또 여섯 가지 사랑이 멸하여 사라짐[愛滅]이 있느니라. 어떤 것이 그 여섯 가지인가? 첫째 모든 행으로서의 사랑이 멸하여 사라지는 것이 불가사의함이요, 둘째 유위의 사랑이 멸하여 사라지는 것이 불가사의함이며, 셋째 무위의 사랑이 멸하여 사라지는 것이 불가사의함이요, 넷째 머무름이 있는 사랑이 멸하여 사라지는 것이 불가사의함이며, 다섯째 머무름이 없는 사랑이 멸하여 사라지는 것이 불가사의함이요, 여섯째 이 모두가 공한 것으로서 불가사의함이니, 이것이 그 여섯 가지가 되느니라.동자야, 보살마하살에게는 또 여섯 가지 집착이 멸하여 사라짐[取滅]이 있느니라. 어떤 것이 그 여섯 가지인가? 첫째 모든 행으로서의 집착이 멸하여 사라지는 것이 불가사의함이요,둘째 유위의 집착이 멸하여 사라지는 것이 불가사의함이며, 셋째 무위의 집착이 멸하여 사라지는 것이 불가사의함이요, 넷째 머무름이 있는 집착이 멸하여 사라지는 것이 불가사의함이며, 다섯째 머무름이 없는 집착이 멸하여 사라지는 것이 불가사의함이요, 여섯째 이 모두가 공한 것으로서 불가사의함이니, 이것이 그 여섯 가지가 되느니라.동자야, 보살마하살에게는 또 여섯 가지 태어남이 멸하여 사라지는 것[生滅]이 있느니라. 어떤 것이 그 여섯 가지인가? 첫째 모든 행으로서의 태어남이 멸하여 사라지는 것이 불가사의함이요, 둘째 유위의 태어남이 멸하여 사라지는 것이 불가사의함이며, 셋째 무위의 태어남이 멸하여 사라지는 것이 불가사의함이요, 넷째 머무름이 있는 태어남이 멸하여 사라지는 것이 불가사의함이며, 다섯째 머무름이 없는 태어남이 멸하여 사라지는 것이 불가사의함이요, 여섯째 이 모두가 공한 것으로서 불가사의함이니, 이것이 그 여섯 가지가 되느니라.동자야, 보살마하살에게는 또 여섯 가지 늙고 죽음이 멸하여 사라지는 것[老死滅]이 있느니라. 어떤 것이 그 여섯 가지인가? 첫째 모든 행으로서의 늙고 죽음이 멸하여 사라지는 것이 불가사의함이요, 둘째 유위로서의 늙고 죽음이 멸하여 사라지는 것이 불가사의함이며, 셋째 무위로서의 늙고 죽음이 멸하여 사라지는 것이 불가사의함이요, 넷째 머무름이 있는 것으로서의 늙고 죽음이 멸하여 사라지는 것이 불가사의함이며, 다섯째 머무름이 없는 것으로서의 늙고 죽음이 멸하여 사라지는 것이 불가사의함이요, 여섯째 이 모두가 공한 것으로서 불가사의함이니, 이것이 그 여섯 가지가 되느니라.동자야, 보살마하살에게는 또 여섯 가지 근심과 슬픔이 멸하여 사라지는 것[憂悲滅]이 있느니라. 어떤 것이 그 여섯 가지인가? 첫째 모든 행으로서의 근심과 슬픔이 멸하여 사라지는 것이 불가사의함이요, 둘째 유위의 근심과 슬픔이 멸하여 사라지는 것이 불가사의함이며, 셋째 무위의 근심과 슬픔이 멸하여 사라지는 것이 불가사의함이요, 넷째 머무름이 있는 근심과 슬픔이 멸하여 사라지는 것이 불가사의함이며, 다섯째 머무름이 없는 근심과 슬픔이 멸하여 사라지는 것이 불가사의함이요, 여섯째 이 모두가 공한 것으로서 불가사의함이니, 이것이 그 여섯 가지가 되느니라.동자야, 보살마하살에게는 또 여섯 가지의 네 가지 진리의 법[四諦法]이 있느니라.어떤 것이 그 여섯 가지인가? 첫째 모든 행으로서의 네 가지 진리의 법이 불가사의함이요, 둘째 유위의 네 가지 진리의 법이 불가사의함이며, 셋째 무위의 네 가지 진리의 법이 불가사의함이요, 넷째 머무름이 있는 네 가지 진리의 법이 불가사의함이며, 다섯째 머무름이 없는 네 가지 진리의 법이 불가사의함이요, 여섯째 이 모두가 공한 것으로서 불가사의함이니, 이것이 그 여섯 가지가 되느니라.동자야, 보살마하살에게는 또 여섯 가지 집제(集諦)가 있느니라. 어떤 것이 그 여섯 가지인가? 첫째 모든 행으로서의 집제가 불가사의함이요, 둘째 유위로서의 집제가 불가사의함이며, 셋째 무위로서의 집제가 불가사의함이요, 넷째 머무름이 있는 집제가 불가사의함이며, 다섯째 머무름이 없는 집제가 불가사의함이요, 여섯째 이 모두가 공한 것으로서 불가사의함이니, 이것이 그 여섯 가지가 되느니라.동자야, 보살마하살에게는 또 여섯 가지 멸제(滅諦)가 있느니라. 어떤 것이 그 여섯 가지인가? 첫째 모든 행으로서의 멸제가 불가사의함이요, 둘째 유위로서의 멸제가 불가사의함이며, 셋째 무위로서의 멸제가 불가사의함이요, 넷째 머무름이 있는 멸제가 불가사의함이며, 다섯째 머무름이 없는 멸제가 불가사의함이요, 여섯째 이 모두가 공한 것으로서 불가사의함이니, 이것이 그 여섯 가지가 되느니라.동자야, 보살마하살에게는 또 여섯 가지 괴로움의 원인[苦因]이 있느니라. 어떤 것이 그 여섯 가지인가? 첫째 모든 행으로서의 괴로움의 원인이 되는 것이 불가사의함이요, 둘째 유위로서의 괴로움의 원인이 되는 것이 불가사의함이며, 셋째 무위로서의 괴로움의 원인이 되는 것이 불가사의함이요, 넷째 머무름이 있는 괴로움의 원인이 되는 것이 불가사의함이며, 다섯째 머무름이 없는 괴로움의 원인이 되는 것이 불가사의함이요, 여섯째 이 모두가 공한 것으로서 불가사의함이니, 이것이 그 여섯 가지가 되느니라.동자야, 보살마하살에게는 또 여섯 가지 집의 원인[集因]이 있느니라. 어떤 것이 그 여섯 가지인가? 첫째 모든 행으로서의 집의 원인이 되는 것이 불가사의함이요, 둘째 유위로서의 집의 원인이 되는 것이 불가사의함이며, 셋째 무위로서의 집의 원인이 되는 것이 불가사의함이요, 넷째 머무름이 있는 집의 원인이 되는 것이 불가사의함이며, 다섯째 머무름이 없는 집의 원인이 되는 것이 불가사의함이요, 여섯째 이 모두가 공한 것으로서 불가사의함이니, 이것이 그 여섯 가지가 되느니라.동자야, 보살마하살에게는 또 여섯 가지 멸(滅)의 원인[滅因]이 있느니라. 어떤 것이 그 여섯 가지인가? 첫째 모든 행으로서의 멸의 원인이 되는 것이 불가사의함이요, 둘째 유위로서의 멸의 원인이 되는 것이 불가사의함이며, 셋째 무위로서의 멸의 원인이 되는 것이 불가사의함이요, 넷째 머무름이 있는 멸의 원인이 되는 것이 불가사의함이며, 다섯째 머무름이 없는 멸의 원인이 되는 것이 불가사의함이요, 여섯째 이 모두가 공한 것으로서 불가사의함이니, 이것이 그 여섯 가지가 되느니라.동자야, 보살마하살에게는 또 여섯 가지 도(道)의 원인[道因]이 있느니라. 어떤 것이 그 여섯 가지인가? 첫째 모든 행으로서의 도의 원인이 되는 것이 불가사의함이요, 둘째 유위로서의 도의 원인이 되는 것이 불가사의함이며, 셋째 무위로서의 도의 원인이 되는 것이 불가사의함이요, 넷째 머무름이 있는 도의 원인이 되는 것이 불가사의함이며, 다섯째 머무름이 없는 도의 원인이 되는 것이 불가사의함이요, 여섯째 이 모두가 공한 것으로서 불가사의함이니, 이것이 그 여섯 가지가 되느니라.동자야, 보살마하살에게는 여섯 가지 괴로움의 연[苦緣]이 있느니라. 어떤 것이 그 여섯 가지인가? 첫째 모든 행으로서의 괴로움의 연이 되는 것이 불가사의함이요, 둘째 유위로서의 괴로움의 연이 되는 것이 불가사의함이며, 셋째 무위로서의 괴로움의 연이 되는 것이 불가사의함이요, 넷째 머무름이 있는 괴로움의 연이 되는 것이 불가사의함이며, 다섯째 머무름이 없는 괴로움의 연이 되는 것이 불가사의함이요, 여섯째이 모두가공한 것으로서 불가사의함이니, 이것이 그 여섯 가지가 되느니라.동자야, 보살마하살에게는 또 여섯 가지 집의 연[集緣]이 있느니라. 어떤 것이 그 여섯 가지인가? 첫째 모든 행으로서의 집의 연이 되는 것이 불가사의함이요, 둘째 유위로서의 집의 연이 되는 것이 불가사의함이며, 셋째 무위로서의 집의 연이 되는 것이 불가사의함이요, 넷째 머무름이 있는 집의 연이 되는 것이 불가사의함이며, 다섯째 머무름이 없는 집의 연이 되는 것이 불가사의함이요, 여섯째 이 모두가 공한 것으로서 불가사의함이니, 이것이 그 여섯 가지가 되느니라.동자야, 보살마하살에게는 또 여섯 가지 멸의 연[滅緣]이 되는 것이 있느니라. 어떤 것이 그 여섯 가지인가? 첫째 모든 행으로서의 멸의 연이 되는 것이 불가사의함이요, 둘째 유위로서의 멸의 연이 되는 것이 불가사의함이며, 셋째 무위로서의 멸의 연이 되는 것이 불가사의함이요, 넷째 머무름이 있는 멸의 연이 되는 것이 불가사의함이며, 다섯째 머무름이 없는 멸의 연이 되는 것이 불가사의함이요, 여섯째 이 모두가 공한 것으로서 불가사의함이니, 이것이 그 여섯 가지가 되느니라.동자야, 보살마하살에게는 또 여섯 가지 도의 연[道緣]이 되는 것이 있느니라. 어떤 것이 그 여섯 가지인가? 첫째 모든 행으로서의 도의 연이 되는 것이 불가사의함이요, 둘째 유위로서의 도의 연이 되는 것이 불가사의함이며, 셋째 무위로서의 도의 연이 되는 것이 불가사의함이요, 넷째 머무름이 있는 도의 연이 되는 것이 불가사의함이며, 다섯째 머무름이 없는 도의 연이 되는 것이 불가사의함이요, 여섯째 이 모두가 공한 것으로서 불가사의함이니, 이것이 그 여섯 가지가 되느니라.동자야, 보살마하살에게는 또 여섯 가지 괴로움의 행위[苦行]가 있느니라. 어떤 것이 그 여섯 가지인가? 첫째 모든 행으로서의 괴로움의 행위가 되는 것이 불가사의함이요, 둘째 유위로서의 괴로움의 행위가 되는 것이 불가사의함이며, 셋째 무위로서의 괴로움의 행위가 되는 것이 불가사의함이요, 넷째 머무름이 있는 괴로움의 행위가 되는 것이 불가사의함이며,다섯째 머무름이 없는 괴로움의 행위가 되는 것이 불가사의함이요, 여섯째 이 모두가 공한 것으로서 불가사의함이니, 이것이 그 여섯 가지가 되느니라.동자야, 보살마하살에게는 또 여섯 가지 집의 행위[集行]가 있느니라. 어떤 것이 그 여섯 가지인가? 첫째 모든 행으로서의 집의 행위가 되는 것이 불가사의함이요, 둘째 유위로서의 집의 행위가 되는 것이 불가사의함이며, 셋째 무위로서의 집의 행위가 되는 것이 불가사의함이요, 넷째 머무름이 있는 집의 행위가 되는 것이 불가사의함이며, 다섯째 머무름이 없는 집의 행위가 되는 것이 불가사의함이요, 여섯째 이 모두가 공한 것으로서 불가사의함이니, 이것이 그 여섯 가지가 되느니라.동자야, 보살마하살에게는 또 여섯 가지 멸의 행위[滅行]가 있느니라. 어떤 것이 그 여섯 가지인가? 첫째 모든 행으로서의 멸의 행위가 되는 것이 불가사의함이요, 둘째 유위로서의 멸의 행위가 되는 것이 불가사의함이며, 셋째 무위로서의 멸의 행위가 되는 것이 불가사의함이요, 넷째 머무름이 있는 멸의 행위가 되는 것이 불가사의함이며, 다섯째 머무름이 없는 멸의 행위가 되는 것이 불가사의함이요, 여섯째 이 모두가 공한 것으로서 불가사의함이니, 이것이 그 여섯 가지가 되느니라.동자야, 보살마하살에게는 또 여섯 가지 도의 행위[道行]가 있느니라. 어떤 것이 그 여섯 가지인가? 첫째 모든 행으로서의 도의 행위가 되는 것이 불가사의함이요, 둘째 유위로서의 도의 행위가 되는 것이 불가사의함이며, 셋째 무위로서의 도의 행위가 되는 것이 불가사의함이요, 넷째 머무름이 있는 도의 행위가 되는 것이 불가사의함이며, 다섯째 머무름이 없는 도의 행위가 되는 것이 불가사의함이요, 여섯째 이 모두가 공한 것으로서 불가사의함이니, 이것이 그 여섯 가지가 되느니라.동자야, 보살마하살에게는 또 여섯 가지 괴로움의 인식작용[苦識]이 되는 것이 있느니라. 어떤 것이 그 여섯 가지인가? 첫째 모든 행으로서의 괴로움의 인식작용이 되는 것이 불가사의함이요, 둘째 유위로서의 괴로움의 인식작용이 되는 것이 불가사의함이며, 셋째 무위로서의 괴로움의 인식작용이 되는 것이불가사의함이요, 넷째 머무름이 있는 괴로움의 인식작용이 되는 것이 불가사의함이며, 다섯째 머무름이 없는 괴로움의 인식작용이 되는 것이 불가사의함이요, 여섯째 이 모두가 공한 불가사의함이니, 이것이 그 여섯 가지가 되느니라.동자야, 보살마하살에게는 또 여섯 가지 집의 인식작용[集識]이 되는 것이 있느니라. 어떤 것이 그 여섯 가지인가? 첫째 모든 행으로서의 집의 인식작용이 되는 것이 불가사의함이요, 둘째 유위로서의 집의 인식작용이 되는 것이 불가사의함이며, 셋째 무위로서의 집의 인식작용이 되는 것이 불가사의함이요, 넷째 머무름이 있는 집의 인식작용이 되는 것이 불가사의함이며, 다섯째 머무름이 없는 집의 인식작용이 되는 것이 불가사의함이요, 여섯째 이 모두가 공한 것으로서 불가사의함이니, 이것이 그 여섯 가지가 되느니라.동자야, 보살마하살에게는 또 여섯 가지 멸의 인식작용[滅識]이 있느니라. 어떤 것이 그 여섯 가지인가? 첫째 모든 행으로서의 멸의 인식작용이 되는 것이 불가사의함이요, 둘째 유위로서의 멸의 인식작용이 되는 것이 불가사의함이며, 셋째 무위로서의 멸의 인식작용이 되는 것이 불가사의함이요, 넷째 머무름이 있는 멸의 인식작용이 되는 것이 불가사의함이며, 다섯째 머무름이 없는 멸의 인식작용이 되는 것이 불가사의함이요, 여섯째 이 모두가 공한 것으로서 불가사의함이니, 이것이 그 여섯 가지가 되느니라.동자야, 보살마하살에게는 또 여섯 가지 도의 인식작용[道識]이 되는 것이 있느니라. 어떤 것이 그 여섯 가지인가? 첫째 모든 행으로서의 도의 인식작용이 되는 것이 불가사의함이요, 둘째 유위로서의 도의 인식작용이 되는 것이 불가사의함이며, 셋째 무위로서의 도의 인식작용이 되는 것이 불가사의함이요, 넷째 머무름이 있는 도의 인식작용이 되는 것이 불가사의함이며, 다섯째 머무름이 없는 도의 인식작용이 되는 것이 불가사의함이요, 여섯째 이 모두가 공한 것으로서 불가사의함이니, 이것이 그 여섯 가지가 되느니라.동자야, 보살마하살에게는 모든 행과 유위(有爲)ㆍ무위(無爲), 머무름이 있는 것[有住]과 머무름이 없는 것[無住]과 이 모든 것이 다 공한 것인 여섯 가지 행의 근본에 대하여 위에서 설명한 것과 같이 갖추어 놓았으나,만약 더 자세하게 밝히려면, 궁겁(窮劫)토록 한다 해도 다하지 못할 것이니라.
이것은 곧 향(鄕)ㆍ송(宋) 두 장경에 있는 이른바 『월등삼매경(月燈三昧經)』이다. 선공(先公)이 한역한 것이라고 하였지만, 저 거란[丹] 장경의 경문과는 뜻이 너무도 다르니 어느 것이 누가 한역한 것인지 알지 못하겠다.
『개원록(開元錄)』을 살펴보면 선공 한역본 제목 아래 주석에 이르기를, “이 경의 또 다른 이름은 ‘문수사리보살십사행경(文殊師利菩薩十事行經)’이다”라고 되어 있고, 또 그 분량을 지적하여 “열 장쯤 된다”고 했는데, 이제 저 거란 장경을 검토해보니 이것이 곧 그러했다.
이 향ㆍ송 두 장경은 삼계(三界)로부터 시작하여 도의 인식작용[道識]에 이르기까지 무릇 90여 법을 열거해 놓았는데, 모두 여섯 가지 행[六行]으로 설명하고 있고 열 가지 일[十事]에 대한 말은 아예 없었으며, 또 그 분량도 곧 옛 책으로 스무 장이나 되니, 그렇다면 선공의 한역이 아님을 분명히 알 수 있다. 그러니 지금 이것은 아마도 송나라 장경에서 선공이 한역한 것은 잃어버리고 오래전 잃어버린 안세고(安世高)가 한역했던 것을 얻은 것이거나 ,아니면 역자의 이름이 없는 것이 아닌가 의심스럽다.
목록을 보니, 그 가운데 『월등경(月燈經)』이라는 이름은 있으나 이것이 선공이 한역한 것이라는 것은 그 제명(題名)에서 착오를 일으킨 것 같다. 또 기록에 이르기를 “대경(大經) 제7권에서 나온 것이다”라고 하였으나, 지금 살펴보면 제5권 후반부에 나온다. 그러므로 오히려 그 말이 적당치 못한 것 같으니 어쩌겠는가? 이것은 반드시 다시 재고해 보아야 할 것이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