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대장경 대길상천녀십이계일백팔명무구대승경(大吉祥天女十二契一百八名無垢大乘經)
대길상천녀십이계일백팔명무구대승경(大吉祥天女十二契一百八名無垢大乘經)
당 천축삼장 불공(不空) 한역
이원민 번역
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
어느 때 부처님께서 안락세계(安樂世界:극락)에 대보살 대중과 함께 계셨다. 이른바 관자재(觀自在)보살⋅득대세(得大勢)보살⋅제일체개장(除一切蓋障)보살⋅지장(地藏)보살⋅보광(普光)보살⋅허공장(虛空藏)보살⋅금강수(金剛手)보살⋅제일체포외(除一切怖畏)보살⋅지일체청정길상(持一切淸淨吉祥)보살⋅지일체복상(持一切福相)보살⋅지일월삼세(持日月三世)보살⋅문수사리(文殊師利)보살 등 이러한 보살마하살들이 상수(上首)가 되었다.
그때 관자재 보살마하살이 세존의 처소에 가서 발에 머리 숙여 예배드리고 물러나 한쪽에 앉았다. 그때 대길상천녀(大吉祥天女)도 부처님의 처소에 나아가서 머리 숙여 발에 절하고는 무량 백천 번을 돌고, 안락세계에 머무는 모든 보살들에게도 절을 하고 물러나 한쪽에 앉았다.
그때 세존께서 길상천녀가 무량 백천 가지 복으로 장엄되었고 구지 여래들께 에워싸여 모든 제석천[釋]⋅범천왕[梵]⋅호세사천왕[護世]들이 찬양하고 칭찬하는 것을 보시고, 큰 범음(梵音)으로 관자재 보살마하살에게 말씀하셨다.
“관자재보살아, 만일 어떤 나라의 왕⋅왕자⋅비구⋅비구니⋅우바새⋅우바이⋅바라문⋅찰제리⋅비사(毘舍)⋅수다(首陁) 들이 대길상천녀(大吉祥天女)의 십이계일백팔명무구찬탄(十二契一百八名無垢讚歎)을 수지(受持)하면, 그 왕과 찰제리의 나라 안에 있는 모든 중생들의 온갖 두려움과 괴로움이 모두 소멸되고, 모든 원수와 도적과 인비인(人非人)이 두렵게 하여도 해치지 못할 것이며, 온갖 재물과 곡식이 모두 다 풍요해질 것이고, 길상천녀가 저 왕과 찰제리의 집에 항상 머물러 살 것이다.”
그때 저 보살마하살이 이렇게 말씀드렸다.
“훌륭하십니다. 훌륭하십니다. 세존께서 말씀하신 이 설법은 미묘합니다. 만일 어떤 사람이 길상천녀의 명호를 수지하면, 그 사람은 이러한 복과 이익을 얻을 것입니다.”
이때 두려움 없는 관자재 보살마하살이 부처님께 아뢰었다.
“세존이시여, 길상천녀는 일찍이 어느 곳에서 선근(善根)을 심었습니까?”
부처님께서 말씀하셨다.
“그는 항하의 모래알만큼 많은 여래⋅응공(應供)⋅ 정변지(正遍知)의 처소에서 선근을 심었느니라.
두려움 없는 관자재보살아, 내가 과거세를 생각해보니, 보생(寶生)세계에 보화공덕해폐유리금산금광명길상(寶花功德海吠琉璃金山金光明吉祥) 여래⋅응공⋅정변지께서 세간에 나오셨는데, 대길상천녀는 그곳에서 선근을 심었고, 그리고 그 밖의 많은 여래의 처소에서도 이와 같은 여래의 명호를 찬탄하였기에 이 대길상천녀가 선근을 성취하였느니라. 이 모든 여래께서 항상 대길상천녀가 가는 곳마다 모든 죄를 벗어나게 해주시고, 모든 번뇌를 없애 주시며, 모든 몸으로 하여금 때가 없게 하시고, 모든 재물과 곡식을 불러 모아 더욱 늘려 빈궁을 여의게 하시며, 모든 천⋅용⋅야차⋅나찰⋅건달바⋅아수라⋅가루라⋅긴나라⋅마후라가를 섭수하여 불러오시고, 모든 핍박의 괴로움⋅쟁송(諍訟)⋅싸움을 그치게 하시며, 6바라밀을 성취하여 완성하게 하시느니라.
저 모든 여래의 명칭은 이러하다.
나무(南無) 길상밀(吉祥密)여래.
나무 항하일체진구길경(恒河一切津口吉慶)길상여래.
나무 전단화위성광(栴檀花威星光)길상여래.
나무 보변조요승투전(普遍照曜勝鬪戰)길상여래.
나무 공덕해조요만다라(功德海照曜曼茶羅)길상여래.
나무 법신통당진(法神通幢進)길상여래.
나무 요적정향조요(曜寂靜香照曜)길상여래.
나무 중생의요적정신(衆生意樂寂靜身)길상여래.
나무 원해(願海)길상여래.
나무 묘변칭찬명호(妙遍稱讚名號)길상여래.
나무 불퇴륜보처(不退輪寶處)길상여래.
나무 일륜조요용기(日輪照曜踴起)길상여래.
나무 무수정진묘주(無數精進妙住)길상여래.
나무 무량선주(無量善住)길상여래.
나무 음성지분(音聲支分)길상여래.
나무 반야등무수광당(般若燈無數光幢)길상여래.
나무 나라연금계갑주(那羅延禁戒甲冑)길상여래.
나무 범(梵)길상여래.
나무 마혜수라(摩醯首羅)길상여래.
나무 일월(日月)길상여래.
나무 심심법광왕(甚深法光王)길상여래.
나무 허공등현희(虛空燈現喜)길상여래.
나무 일광당(日光幢)길상여래.
나무 향등(香燈)길상여래.
나무 해장생(海藏生)길상여래.
나무 변화운묘성(變化雲妙聲)길상여래.
나무 일체조요엄(一切照曜嚴)길상여래.
나무 수왕증장(樹王增長)길상여래.
나무 보염산(寶焰山)길상여래.
나무 지염해(智焰海)길상여래.
나무 대원진(大願進)길상여래.
나무 대운(大雲)길상여래.
나무 염당왕(念幢王)길상여래.
나무 제당번왕(帝幢幡王)길상여래.
나무 구소일체재곡(鉤召一切財穀)길상여래.
나무 구소적정(鉤召寂靜)길상여래.
나무 구소길경(鉤召吉慶)길상여래.
이와 같은 여래의 명호를 만일 공경하고 수지하며 찬탄하여 독송하는 사람이 있으면, 그 선남자나 선여인은 매우 많은 복덩어리를 발생시킬 수 있을 것이다.
모든 여래께서 대길상천녀에게 기별을 주시기를 ‘그대는 오는 세상에 길상보장엄(吉祥寶莊嚴)세계에서 등정각(等正覺)을 이루어 길상마니보생(吉祥摩尼寶生) 여래⋅응공⋅정변지라고 할 것이다’라고 할 것이니, 그 세계는 갖가지 천상의 보배로 장엄하고, 그 세계에는 오직 이 여래만이 광명을 놓으신다. 그 보살대중은 그 부처님세계 가운데에서 자연히 광명과 수명이 무량할 것이고, 허공에서부터 ‘불⋅법⋅승’이란 음성을 연출할 것이며, 모든 보살과 그 부처님세계에 태어난 이는 모두 연화대에 화생할 것이다.
어떤 것이 십이계일백팔명무구찬탄(十二契一百八名無垢讚歎)인가? 두려움 없는 관자재보살아, 그대는 지금 자세히 들어라.
(1) 일체 여래소관정(如來所灌頂), (2) 일체 여래모(如來母), (3) 일체 천모(天母), (4) 일체 여래길상(如來吉祥), (5) 일체 보살길상, (6) 일체 현성⋅성문⋅연각길상, (7) 범천⋅비쉬뉴⋅마혜수라길상, (8) 일체 천상수(天上首)길상, (9) 일체처도(一切處到)길상, (10) 일체 천⋅용⋅야차⋅나찰⋅건달바⋅아수라⋅가루라⋅긴나라⋅마후라가길상, (11) 일체 지금강수지금강(持金剛手持金剛)길상, (12) 사오호세(四五護世)길상, (13) 팔요이십팔수(八曜二十八宿)길상, (14) 옴사미달리(唵娑尾怛哩), (15) 다다리마다(馱怛哩摩多去), (16) 사명(四明)길상, (17) 길상귀모(吉祥鬼母), (18) 승(勝), (19) 최승(最勝), (20) 항하(恒河), (21) 일체 나루[津], (22)일체 길경(吉慶) , (23)무구(無垢) 길상, (24) 일체 제죄(除罪), (25) 무일(無逸), (26) 월(月)길상, (27) 일(日)길상, (28) 일체 요(曜)길상, (29) 승사자(乘師子), (30) 백천구지빈바라연화장엄(百千俱胝頻婆羅蓮華莊嚴), (31) 연화(蓮華), (32) 대련화(大蓮華), (33) 연화좌(蓮華座), (34) 연화장(蓮華藏), (35) 지련화(持蓮華), (36) 구련화(具蓮華), (37) 무량보광명(無量寶光明), (38) 시재(施財), (39) 백(白), (40) 대백련화(大白蓮華), (41) 백비(白臂), (42) 지일체길경(持一切吉慶), (43) 장엄일체복신(莊嚴一切福身), (44) 조유자(調柔者), (45) 백천비(百千臂), (46) 백천안(百千眼), (47) 백천두(百千頭), (48) 지종종간착마니관(持種種間錯摩尼冠), (49) 묘색(妙色), (50) 종종색(種種色), (51) 명칭(名稱), (52) 극명칭(極名稱), (53) 적정(寂靜), (54) 이모다(貳母多), (55) 청정발(淸淨髮), (56) 월광(月光), (57) 일광(日光), (58) 작단엄(作端嚴), (59) 일체 유정대면(對面)길상, (60) 성자(聖者), (61) 의화(依花), (62) 화자재(花自在), (63) 일체 수미산왕길상, (64)일체 강하(江河) 길상, (65)일체 해수(海水) 길상, (66) 일체 진구(津口)길상, (67) 일체 약초수재곡(藥草樹財穀)길상, (68) 시금(施金), (69) 시음식(施飮食), (70) 색청정신(色淸淨身), (71) 색자(色者), (72) 일체 여래자재자(如來自在者), (73) 일체 천중대면(天衆對面)길상, (74) 염마수천구미라바사바상수(焰摩水天俱尾羅嚩平娑嚩上首)길상, (75) 여자(與者), (76) 식자(食者), (77) 위광(威光), (78) 구위광(具威光), (79) 풍요(豐饒), (80) 영성(榮盛), (81) 증장(增長), (82) 고천(高遷), (83) 법(法)길상, (84) 의춘(依春), (85) 구모타장(俱牟陁藏), (86) 자비자(慈悲者), (87) 의장부신(依丈夫身), (88) 일체 청정길경수(淸淨吉慶手), (89) 제일체불길상자(除一切不吉祥者), (90) 구소일체복(鉤召一切福)길상, (91) 일체 지왕(地王)길상, (92) 일체 지명(持明)길상, (93) 일체 귀신⋅야차⋅나찰⋅아귀⋅비사차⋅구반다⋅마후라가길상, (94) 일체 천궁제천(天宮諸天)길상, (95) 일체 염송호마(念誦護摩)길상, (96) 요극희(曜極喜), (97) 복덕유희(福德遊戱), (98) 일체 선청정(仙淸淨)길상, (99) 일체 길상, (100) 일체 궁전존승(宮殿尊勝)길상, (101) 일체 긴나라(緊那羅)길상, (102) 일체 일승(日勝)길상, (103) 무죄처류자(無罪處流者), (104) 음악(音樂), (105) 적열자(適悅者), (106) 구미라(俱尾羅), (107) 애자(愛者), (108) 법왕(法王)길상.
이상이 108명호이며, 진언은 다음과 같다.
옴미로가 야다라야 모자야살바노케뱍- 살바보니야 삼바 라나
唵微路迦上耶多羅耶一慕者耶薩嚩耨契毘藥二合二薩嚩補尼耶二合三三婆去囉那
마 모켸 구로 사바 하 옴응 아살바디 리타 모켸사바하옴사미
摩上目企平俱嚕四娑嚩二合訶引唵凝上哦薩嚩底丁以反㗚他二合目企平娑嚩訶唵娑尾
다리사바하살바망아라다리니사바하자도볘 나살바나가사 다라 아
怛哩娑嚩訶薩嚩莽哦攞馱哩尼娑嚩訶遮咄吠二合那薩嚩諾朅沙二合怛囉二合蘖
라 하아나지모리디 대예 사바하마라 함마 야사바하미사노
囉二合訶哦拏地母㗚低二合三帶曳二合娑婆訶沒囉二合唅摩二合耶娑嚩訶尾瑟弩二合
미 사바하로나라 야사바하미새바모카야사바하옴아리 니아리
微開口呼娑嚩訶嚕捺囉二合耶娑嚩訶尾濕嚩目佉耶娑嚩訶唵仡里二合你仡里二合
니 살바가리야 승사다니 시니시니 니니니니 아락-사미 먀나사야
你一薩嚩迦哩耶二僧娑達你三悉你悉你四你你你你五阿洛乞灑弭四合咩那舍耶六
아바하니미 시리 미시라마나야 사바하소말리나 다나다냐- 가리
阿嚩訶泥微七室哩二合微室囉末拏耶八娑嚩訶蘇靺㗚拏二合馱那馱你耶二合羯哩
사니사바하살바보니야 가리사니사바하시리니 바다가리사니사바하살
瑟尼娑嚩訶薩嚩布尼耶二合羯哩瑟尼娑嚩訶室哩泥去嚩多羯哩瑟尼娑嚩訶薩
바바바사마니사바하살바 락-사미 바라 사마니사바하살바다니아다
嚩播波奢末尼娑嚩訶薩嚩引洛乞瑟弥四合鉢囉二合奢末尼娑嚩訶薩嚩怛你蘖多
비색가타예사바하살바니말다 바라 모카시리예사바하아욕 마 라
引毘色羯他曳娑嚩訶薩嚩泥靺多引鉢囉二合目佉室哩曳娑嚩訶阿欲重呼摩上囉
말리나 가라예사바하살바바미다라망사라하사다예사바하시 딜바
靺哩拏二合迦羅曳娑嚩訶薩嚩波尾怛囉莽薩囉訶薩多曳娑嚩訶僧息之反平質嚩
혜니예 사바하바 나삼보다사바하살바기리다 가구 리나미나시
上呬你曳二合娑嚩訶波上娜三步多娑嚩訶薩嚩吉哩爹一迦區開口重呼㗚娜尾娜尸
니 예 사바하1)
尼上曳二合娑嚩訶
두려움 없는 관자재보살아, 이 대길상천녀의 진언과 108명호는 모든 번뇌를 제거하고, 모든 죄를 없애며, 모든 복을 끌어당기고 부르며, 모든 길상하지 못한 것을 제거하며, 모든 복덕을 끌어당겨올 수 있느니라.
만일 어떤 사람이 모든 여래의 명호를 수지하고 독송하려는 이가 있거든, 아침에 일어나서 모든 부처님께 향을 사르고 꽃으로 공양올리고는, 길상천녀를 위해 전단향을 사르고 이 경을 독송해야 하느니라. 그러면 그 사람은 오래지 않아 모든 길상과 모든 안락과 희열을 얻고, 모든 천신이 모든 사업을 옹호하여 다 성취할 수 있느니라.”
부처님께서 이 경을 말씀하시자, 관자재 보살마하살과 대길상천녀와 모든 대중들이 부처님께서 말씀하신 것을 듣고 모두 매우 기뻐하며 믿어 수지하고 받들어 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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