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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어보자] #5681 불설일체여래진실섭대승현증삼매대교왕경(佛說一切如來眞實攝大乘現證三昧大敎王經) 23권

Kay/케이 2025. 3. 8. 0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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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설일체여래진실섭대승현증삼매대교왕경(佛說一切如來眞實攝大乘現證三昧大敎王經) 23

 

불설일체여래진실섭대승현증삼매대교왕경 제23권


시호 한역
김영덕 번역


20.보비밀인만나라광대의궤분(寶秘密印曼拏羅廣大儀軌分)

이 때에 세존께서 다시 일체여래관정총지삼매(一切如來灌頂總持三昧)에서 출생한 보가지(寶加持)의 삼마지에 드시어 이 자부의 대명을 송하신다.

옴 바아라 라다나 소도 볘 훔1)
唵引嚩日囉二合囉怛那二合窣都二合引閉引吽引一句

이 때에 금강수보살마하살은 이 본부에서 출생한 자인(自印)의 대명을 송한다.

옴 바아라 미시 가마 라 비션자삼마예 훔
唵引嚩日囉二合毘尸引哥摩引羅引毘詵左三摩曳引吽引一句2)

이 때에 금강장보살마하살은 이 자인의 대명을 송한다.

옴 바아라 라다나 비시 계 훔3)
唵引嚩日囉二合囉怛那二合毘尸引計引吽引一句

이 때에 금강안보살마하살은 이 자인의 대명을 송한다.

옴 바아라 달­마 비션자맘4)
唵引嚩日囉二合達哩摩二合引毘詵左𤚥引一句

이 때에 금강교업보살마하살은 이 자인의 대명을 송한다.

옴 라다나 비시 가보 아 삼마예 훔5)
唵引囉怛那二合引毘尸引哥布引惹引三摩曳引吽引一句

이 때에 허공장보살마하살은 이 자부삼매인의 만나라의 게송을 읊는다.

나는 지금 차례대로
최상의 자인만나라(自印曼拏羅)를 연설하리라.
그 상은 마치 금강계와 같으며
이 설을 이름하여 보비밀(寶秘密)이라 한다.

대만나라의 법용에 의거하여
다음과 같이 모든 만나라를 측량하라.
그 가운데 마땅히 본의에 의거하여
주변에 모두 부처님의 인을 그려야 한다.

금강계 앞에는 다시 마땅히
보가부상(寶加趺相)을 의궤대로 그려야 한다.
남방에는 보만(寶鬘), 서쪽에는 보련(寶蓮)
북쪽에는 보(寶) 및 보배로써 둘러싼 모습을 그린다.
이들의 대명을 송한다.

옴 타라6)
唵引怛囉二合引一句

옴 마니삼마예 훔7)
唵引摩尼三摩曳引吽引一句

옴 마니라다나 비시 가마 리 훔8)
唵引摩尼囉怛那二合引毘尸引哥摩引梨引吽引一句

옴 마니라다나 바나미 훔9)
唵引摩尼囉怛那二合鉢訥彌二合吽引一句

옴 마니라다나 몰­ ­티 삼마예 훔10)
唵引摩尼囉怛那二合沒哩二合瑟致二合三摩曳引吽引一句

금강보로써 점차 동쪽으로 나아가
일체성취만나라를 펼친다.
중앙에는 금강보(金剛寶)와
대금강마니주(大金剛摩尼珠)를 의궤대로 그려라.

그 주위 모든 분위에는
보(寶)를 서로 합하여 모든 인을 그린다.
그 차례에 의거하여 법의와 같게
보아사리는 마땅히 두루 그려야 한다.
이들의 대명을 송한다.

옴 살­바 리타 싣디바라 녜 마하 바아라 라다나 마니
唵引薩哩嚩二合引㗚他二合悉提鉢囉二合禰引一句摩賀引嚩日囉二合囉怛那二合二摩尼
라다나 삼마야 마니살­바 리탕 미 사 다야다 라니훔11)
囉怛那二合三摩曳引三摩尼薩哩嚩二合引哩湯二合引彌引四娑引馱野馱引囉尼吽引五


옴 마니라다나 갈­시12)
唵引摩尼囉怛那二合引葛哩尸二合引一句

옴 마니라다나 삼마양 고샤­ 갈­샤 야 마니고람약13)
唵引摩尼囉怛那二合三摩煬引酤舍也二合引葛哩沙二合野一句摩尼酤覽𠺁二

옴 마니라 아삼마예 훔14)
唵引摩尼囉引誐三摩曳引吽引一句

옴 마니사 리뎨 훔15)
唵引摩尼娑引哩提二合吽引一句

금강보로써 점차 나아가
남쪽에 제2만나라를 펼친다.
그 가운데 보주(寶珠)를 그리고
두 눈을 그려 원만하게 갖춘다.

그 주위 모든 분위에는
설한 가르침대로 차례에 의거하여
보의 표치를 다 구족하게
주변 및 본인(本印)을 그린다.

이들의 대명을 송한다.

옴 바아라 마니라다나 니 타라 나야 부시 고로살­바 리
唵引嚩日囉二合摩尼囉怛那二合泥引怛囉二合引那野一句嚩尸引酤嚕薩哩嚩二合引㗚
타 삼바낭 시 가람 녜리 따­염 고시 훔16)
他二合三鉢能二尸引竭囕二合禰哩二合瑟吒焰三合引骨尸引吽引三

옴 바아라 마니라다나 마 라 비션자훔17)
唵引嚩日囉二合摩尼囉怛那二合摩引羅引毗詵左吽引一句

옴 마니라다나 소 리예 아바 라야살­마 마하 뎨 이니
唵引摩尼囉怛那二合素引哩曳二合引入嚩二合引羅野薩哩網二合一句摩賀引帝引𡁠儞
18)
吽引二

옴 마니찬날라 다바 아 그리 훔19)
唵引摩尼贊捺囉二合特嚩二合惹引屹哩二合吽引一句

옴 마니하 셰 하사훔20)
唵引摩尼賀引西引賀娑吽引一句

금강보로써 점차 나아가
서쪽에 제3만나라를 펼친다.
그 가운데 마땅히 법의에 의거하여
보련화를 주변에 그린다.

그 주위 모든 분위에는
설한 가르침대로 차례에 의거하여
보의 표치를 다 구족하게
주변 및 본인을 그린다.

이들의 대명을 송한다.

옴 마니삼마 디바나미 니훔21)
唵引摩尼三摩引提鉢訥彌二合儞吽引一句

옴 마니라다나 다 아삼마예 훔22)
唵引摩尼囉怛那二合爹引誐三摩曳引吽引一句

옴 마니 라다나 삼마야고 시 훔23)
唵引摩尼囉怛那二合三摩野酤引尸引吽引一句

옴 마니삼마야자가라 훔24)
唵引摩尼三摩野作訖囉二合吽引一句

옴 마니바 사 그리 훔25)
唵引摩尼婆引沙引屹哩二合吽引一句

금강보로서 북쪽으로 점차 나아가
제4의 최상만나라를 펼친다.
중앙에는 보우상(寶雨相)을 의궤대로 그리고
금강보를 두루 갖추게 한다.

주변에는 다시 갈마인을 그리고
낱낱이 모두 설한 가르침대로 하라.
보의 표치를 법의에 의거하여 그리고
모든 분위에서 차례와 같게 하라.

이들의 대명을 송한다.

옴 라다나 몰­ 띠­ 사 다야 마하 마니훔26)
唵引囉怛那二合沒哩二合瑟致二合娑引馱野一句摩賀引摩尼吽引二

옴 마하 마니보 야 삼마예 나리 다악27)
唵引摩賀引摩尼布引惹引三摩曳引涅哩二爹惡一句

옴 마니라다나 삼마야락사함28)
唵引摩尼囉怛那二合三摩野犖叉𤚥一句

옴 바아라 마니낭­따라 갈라 라 하라하라훔29)
唵引嚩日囉引摩尼能瑟吒囉三合引葛囉引羅一句賀囉賀囉吽引二

옴 마니삼마야몯­띠 훔30)
唵引摩尼三摩野母瑟致二合吽引一句
이 보비밀만나라 가운데의 법용은 설한 가르침대로 법에 의거하여 행하고 나서 본부의 제자를 만나라에 이끌어들이고 제자에게 일러 말한다.
“만약 다른 법을 알고 있는 자에게 네가 이 비밀법을 번번이 그를 위하여 설하여서 큰 빈궁의 괴로움을 받고 목숨을 마친 뒤에 지옥에 떨어지는 일이 없도록 하라.”
그런 다음에 보삼매지(寶三昧智)에서 출생한 법을 설해준다.

금강보삼마지에 들어
공중에 금강보를 그린다고 상상한다.
그 보를 다시 자신의 이마 사이에 둔다고
상상하고 나서 정(定)에 들어 자재자가 된다.

승삼매의 인계를 결하고
공중에 금강보를 그린다고 상상한다.
그 보를 다시 관정처(灌頂處)에 둔다고
상상하고 나서 곧 보관정을 얻으리라.

대법보삼마지에 들어
공중에 금강보를 그린다고 상상한다.
지보처(智寶處)에 법에 의거하여 둔다고
상상하고 나서 대법주(大法主)를 이룬다.

법에 의거하여 갈마인을 결하고
공중에 금강보를 그린다고 상상한다.
그 보를 자신의 분위 가운데에 둔다고
상상하고 나서 갈마주(羯磨主)를 이룬다.

이들의 대명을 송한다.

마하 바아라 라다나 비션자맘31)
摩賀引嚩日囉二合囉怛那二合引毘詵左𤚥引一句

삼마야라다나 비션자맘32)
三摩野囉怛那二合引毘詵左𤚥引一句

달­마 라다나 비션자맘33)
達哩摩引囉怛那二合引毘詵左𤚥引一句

갈­마 라다나 비션자맘34)
葛哩摩引囉怛那二合引毘詵左𤚥引一句

그 대인을 결하고
대금강보가 마음속에 나타난다고 관상한다.
본의와 같이 그 보를 관상하고 나면
곧 최상의 관정법을 얻으리라.

묘등인심(妙等引心)으로 마땅히
금강보가 이마 사이에 있다고 관상해야 한다.
의궤와 같이 보금강인을 결하면
장소에 따라 자재자가 된다.

금강보삼마지에 들어
금강보가 혀끝에 있다고 관상한다.
본 의궤대로 마음을 잘 관상하면
곧 관정법왕위(灌頂法王位)를 얻으리라.
묘등인심으로 마땅히
금강보가 정수리에 있다고 관상해야 한다.
의궤대로 저 갈마인을 결하면
곧 자재자(自在者)의 사업을 이룬다.

이들의 대명을 송한다.

옴 바아라 라다나 하리 나야 비션자호35)
唵引嚩日囉二合囉怛那二合紇哩二合捺野引毘詵左呼引一句

옴 바아라 라다나 비시 가다라36)
唵引嚩日囉二合囉怛那二合引毘尸引哥怛囉二合一句

옴 바아라 라다나 야­ 나 비션자밤37)
唵引嚩日囉二合囉怛那二合倪也二合引那引毘詵左鍐一句

옴 바아라 라다노 스니 사 디딛­따 맘38)
唵引嚩日囉二合囉怛弩二合引瑟尼二合沙引提底瑟姹二合𤚥引一句

법에 의거하여 탱화를 그리고
자신이 곧 금강보라고 관상한다.
가르침대로 대인을 관상하여 이루면
곧 자재자를 성취하게 된다.

법에 의거하여 탱화를 그리고
바로 무상금강보라고 관상한다.
살타금강존을 관상하면
곧 온갖 삼매를 주재(主宰)하게 된다.

법에 의거하여 탱화를 그리고
자신이 곧 금강보라고 관상한다.
가르침대로 관상하여 법인을 이루면
결정코 법 가운데 주인이 된다.

법에 의거하여 탱화를 관상하고 나면
곧 이것이 무상의 금강보이다.
갈마인계를 이루었다고 관상하면
곧 갈마승주재(羯磨勝主宰)를 얻으리라.

이들의 대명을 송한다.

바아라 라다나 민마 디딛­따39)
嚩日囉二合囉怛那二合民摩引提底瑟姹二合一句

바아라 민마바라 딛­따40)
嚩日囉二合民摩鉢囉二合底瑟姹二合一句

바아라 라다나 민마 미샤41)
嚩日囉二合囉怛那二合民摩引尾舍一句

바아라 라다나 민마고로42)
嚩日囉二合囉怛那二合民摩酤嚕一句
금보(金寶), 혹은 은보(銀寶)가
바로 금강보라고 관상한다.
다른 보배가 이루어짐도 역시 그와 같다.
마음속에 나타난다고 관상하고 관정을 얻으리라.

금보 혹은 다른 보배가
바로 무상의 금강보라고 관상한다.
법에 의거하여 이마 사이에 나타난다고 관상하면
곧 국왕의 큰 재보를 얻으리라.

금보 혹은 다른 보배를
바로 금강보라고 관상한다.
법에 의거하여 입 가운데 있다고 관상하고
관상하고 나면 곧 말의 자재를 얻으리라.

금보 혹은 다른 보배가
곧 금강보라고 관상한다.
법에 의거하여 정수리 가운데 있다고 관상하면
곧 일체갈마주(一切羯磨主)가 된다.

이들의 대명을 송한다.

옴 바아라 라다나 그리 나야 바라나훔43)
唵引嚩日囉二合囉怛那二合紇哩二合捺野引婆囉拏吽引一句

옴 바아라 라다나 비시 가 마하 리타 바라 나44)
唵引嚩日囉二合囉怛那二合引毘尸引哥一句摩賀引㗚他二合鉢囉二合捺二
옴 바아라 라다나 바 자새바 뎨45)
唵引嚩日囉二合囉怛那二合嚩引左塞鉢二合底一句

옴 바아라 라다나 마하 갈­마 바뎨46)
唵引嚩日囉二合囉怛那二合摩賀引葛哩摩二合鉢底一句

다음에 보부삼매비밀인지법(寶部三昧秘密印智法)을 설한다.

법에 의거하여 대금강보를 관상하라.
저 보배는 바로 출생문(出生門)이다.
들어가고 나면 곧 대인(大印)을 이루게 되며
관상함에 따라 성취를 획득하리라.

최상삼매의 보인계(寶印契)를 관상하라.
승삼매는 바로 출생문이다.
저 인을 결하고 나서 법의 성취를 얻어
모든 장소에서 관정을 획득하리라.

법에 의거하여 대금강보를 결하고
법인을 관상함도 역시 이와 같다.
저 보배는 바로 출생문이다.
관상하고 나면 뛰어난 성취를 얻으리라.

갈마보인을 법에 의거하여 결하라.
그 인은 바로 출생문이다.
가르침대로 결하면 곧
무상의 갈마승인계(羯磨勝印契)를 성취한다.
이들의 대명을 송한다.

옴 마하 싣디47)
唵引摩賀引悉提一句

옴 삼마야 비시 가싣디48)
唵引三摩野引毘尸引哥悉提一句

옴 달­마 싣디49)
唵引達哩摩二合悉提一句

옴 갈­마 싣디50)
唵引葛哩摩二合悉提一句

다음에 이 만나라 가운데 있는 대인을 결하는 법을 설한다.

검지로 보금강아(寶金剛牙)를 만들어
중지와 무명지 및 소지를
본의궤대로 서로 합하여 펼치고
정수리 위에 두면 승성취(勝成就)를 얻으리라.

두 손을 서로 합하여 금강박으로 하고
두 검지를 서로 갈고리처럼 결하여
엄지와 무명지를 금강과 같게 하며
미간에서 돌려서 관정을 얻으리라.

그 보금강의 법용에 의거하여
검지의 위 마디를 문처럼 합하라.
곧 이 인을 돌릴 때에
마땅히 최상의 관정법을 얻으리라.

그 금강법용의 법에 의거하여
엄지와 검지로써
서로 결하여 이마를 향하여 돌리라.
곧 대법의 묘한 관정을 얻으리라.

갈마와 금강의 두 손을 합하여
이마 사이에 법에 의거하여 돌리라.
곧 일체관정만(一切灌頂鬘)을 이루어
두고 나면 마땅히 대관정을 얻으리라.

보출생인(寶出生印)과 승삼매(勝三昧)는
금강계로부터 출생한 바이다.
보상(寶相)처럼 결하고 이마 사이에 두라.
두고 나면 곧 대관정을 얻으리라.

두 엄지를 서로 갈고리처럼 결하고
다음에 두 검지를 서로 합하라.
검지로 다시 보문(寶門)을 만들어
인을 이루면 대금강보를 얻으리라.

두 손을 서로 합하여 금강박으로 하고
다음에 다시 두루 그 보권(寶拳)을 펼친다.
두 중지를 보배 모습처럼 하면
곧 보만관정법(寶鬘灌頂法)을 얻으리라.
두 손을 서로 합하여 금강박으로 하고
두 중지를 보배 모습처럼 하며
검지와 무명지를 모두 벌려
연화상을 만들어 성취를 얻으리라.

다시 두 중지를 보배 모습처럼 하며
나머지 모든 손가락을 다 위로 일으켜
보인법(寶印法)을 관상하면
곧 아주 뛰어난 권속의 대중을 얻으리라.

두 손을 서로 합하여 금강박으로 하고
중지와 엄지의 둘을 서로 합하고
무명지와 소지의 둘을 각각 세우며
입에 대고 인을 만들면 보배를 얻으리라.

곧 이 검지를 금강처럼 하면
문득 검지로 갈고리 모양을 만들고
검지로 검지를 잡아 화살모양처럼 하고
뒤에 다시 손바닥을 나란히 하면 환희를 베풀리라.

또 두 중지를 보배모습으로 만들고
두 검지로 조금 굽힌 모습을 만들며
두 무명지를 문처럼 안으로 넣고
다시 두 엄지로 안을 덮는다.

곧 이 일륜으로 돌리고
팔을 펼쳐 다시 정수리 위에 두어
보영락승번당(寶瓔珞勝旛幢)을 이루라.
뒤에 다시 합하고 소처(笑處)에서 푼다.
두 손을 서로 합하여 금강박으로 하고
엄지와 무명지를 서로 받들라.
이 인이 연꽃의 모습을 이룬다고 관상한다.
다시 두 중지를 보배 모습으로 하고

곧 이 소지로 시원상(施願相)을 하여
금강검(金剛劍)의 법용에 의거하여 인을 이루라.
이 인으로 다시 금강륜(金剛輪)을 만들라.
곧 이것을 뒤에 입 주위에서 흩는다.

보금강아(寶金剛牙)를 검지로 만들고
다른 손가락을 모두 펼친다.
이 인을 정수리 사이에 두면
곧 능히 모든 진귀한 보배의 비를 뿌리게 한다.

곧 이 금강보의 법용으로
보배의 모습을 마음에 두고 잘 보호하여
검지로 보아(寶牙)를 잡은 모습으로 하고
중지를 서로 합하여 주먹을 만들라.

다시 다음에 삼매인지법을 총설한다.

이와 같은 등의 모든 대인을
모두 금강박으로 서로 합하라.
비밀과 비밀을 차례로 이루어
네 배로 성취하여 곧 얻으리라.

가르침을 설한 바의 금강비밀은
때가 아니면 인계를 결하지 말라.
나는 지금 다시 법인문(法印門)을 설하니
그 인의 차례는 이와 같다.

다뢰51)
怛賴二合一句

가뢰52)
屹賴二合一句

53)


54)



그리야55)
屹哩野三合一句

글타56)
屹馱二合一句

다볘57)
特吠二合一句

혜예58)
呬曳二合一句

다뢰59)
特賴二合一句

타예60)
馱曳二合一句

하뢰61)
訖賴二合一句


吠武每切上同62)

기야63)
吉野二合一句

64)
賴轉舌呼

65)
曳重呼

66)


이 부의 비밀공양에 쓰이는 모든 인은 다 법에 의거하여 승권(勝拳)으로써 만든다.

21.지만나라광대의궤분(智曼拏羅廣大儀軌分)

이 때에 세존께서 모든 여래의 관정지삼매에서 출생한 가지라는 삼마지에 드시어 이 자부의 최상대명을 송하신다.

옴 살­바 다타 아다 비시 가야­ 노 다마훔67)
唵引薩哩嚩二合怛他引誐多引毘尸引哥倪也二合引弩引怛摩吽引一句

이 때에 금강수보살마하살은 이 자부의 최상대명을 송한다.

옴 바아라 라다나 비시 가삼마야훔68)
唵引嚩日囉二合囉怛那二合引毘尸引哥三摩野吽引一句

이 때에 금강장보살마하살은 이 자부의 최상대명을 송한다.

옴 마니라다나 비시 가야­ 나훔69)
唵引摩尼囉怛那二合引毘尸引哥倪也二合引那吽引一句

이 때에 금강안보살마하살이 이 자부의 최상대명을 송한다.

옴 달­마 비시 가야­ 나훔70)
唵引達哩摩二合引毘尸引哥倪也二合引那吽引一句

이 때에 금강교업보살마하살이 이 자부의 최상대명을 송한다.

옴 살­바 비시 가야­ 니 훔71)
唵引薩哩嚩二合引毘尸引哥倪也二合引泥引吽引一句

이 때에 허공장보살마하살이 이 자부의 지만나라의 게송을 읊는다.

나는 지금 차례대로
최상의 자부의 지만나라(智曼拏羅)를 연설하리라.
그 상은 마치 금강계와 같다.
이 설을 이름하여 자보지(自寶智)라 한다.

대만나라의 법용에 의거하여
다음과 같이 모든 만나라를 측량한다.
본의에 따라 심의 표치와
법만나라의 뛰어난 작용을 그린다.

이 만나라 가운데 지대명(智大明)을 송한다.

옴 살­바 리타 싣디마니야­ 나훔72)
唵引薩哩嚩二合引㗚他二合悉提摩尼倪也二合引那吽引一句


옴 마니야­ 나훔73)
唵引摩尼倪也二合引那吽引一句

옴 마니야­ 나 고샤74)
唵引摩尼倪也二合引曩引酤舍一句

옴 마니야­ 나라 아75)
唵引摩尼倪也二合引那羅引誐一句

옴 마니야­ 나돋­띠76)
唵引摩尼倪也二合引那覩瑟致二合一句

옴 마니야­ 나나리 ­띠77)
唵引摩尼倪也二合引那捺哩二合瑟致二合一句

옴 마니야­ 나 비시 가
唵引摩尼倪也二合引那引毘尸引哥一句78)

옴 마니야­ 나소 랴­79)
唵引摩尼倪也二合引那素引哩也二合引一句

옴 마니야­ 나다바 아80)
唵引摩尼倪也二合引那特嚩二合惹一句


옴 마니야­ 나 타하 사81)
唵引摩尼倪也二合引那引吒賀引娑一句

옴 마니야­ 나바나마 훔82)
唵引摩尼倪也二合引那鉢訥摩二合吽引一句

옴 마니야­ 나다 아83)
唵引摩尼倪也二合引那爹引誐一句

옴 마니야­ 나고 샤84)
唵引摩尼倪也二合引那酤引舍一句

옴 마니야­ 나자가라85)
唵引摩尼倪也二合引那作訖囉二合一句

옴 마니야­ 나바 사86)
唵引摩尼倪也二合引那婆引沙一句

옴 마니야­ 나발­사 훔87)
唵引摩尼倪也二合引那嚩哩沙二合吽引一句


옴 마니야­ 나나리 다포 야 삼마야88)
唵引摩尼倪也二合引那涅哩二合多布引惹引三摩野一句

옴 마니야­ 나락사89)
唵引摩尼倪也二合引那犖叉一句

옴 마니야­ 나약사90)
唵引摩尼倪也二合引那藥叉一句

옴 마니야­ 나몯­띠91)
唵引摩尼倪也二合引那母瑟致二合一句

이 만나라 가운데의 법용은 모두 광대의궤에서 설한 것과 같다. 법에 의거하여 행하고 나서 마땅히 제자를 만나라에 이끌어 들이고 제자에게 일러 말한다.
“세간에 이 법을 모르는 자에게 너는 이 비밀법을 그를 위하여 번번이 설해서 재앙을 불러들이고 일찍 죽는 일이 없도록 하여라.”
다음에 보부의 법지(法智)에서 출생한 바의 법을 교수한다.

삼마지에 머물러 법에 의거하여
금강장존(金剛藏尊)의 탱화 등을 그리고
구하는 행복을 관상하여 이루면
곧 본존의 진언과 보(寶)를 얻으리라.

삼마지에 머물러 법에 의거하여
금강장존의 탱화 등을 그리고
구하는 행복을 관상하여 이루면
곧 본존의 진언과 같게 됨을 얻으리라.

삼마지에 머물러 법에 의거하여
금강장존의 탱화 등을 그리고
등지(等至)에서 정법문(正法門)을 구하여 관상하면
본존의 진언과 법지(法智)를 얻으리라.

삼마지에 머물러 법에 의거하여
금강장존의 탱화 등을 그리고
등지하여 온갖 갈마를 구함을 관상하면
본존의 진언과 사업을 얻으리라.

이들의 대명을 송한다.

옴 녜 혜살­바 리탕 바아밤바아라 알­바92)
唵引禰引呬薩哩嚩二合引㗚湯二合一句婆誐鍐嚩日囉二合誐哩婆二合二

옴 녜 혜살­바 라다낭 바아밤바아라 알­바93)
唵引禰引呬薩哩嚩二合囉怛曩二合引一句婆誐鍐嚩日囉二合誐哩婆二合二

옴 녜 혜달­마 바아밤바아라 살타살 타94)
唵引禰引呬達哩摩二合一句婆誐鍐嚩日囉二合薩怛薩二合埵二

옴 녜 혜사다갈­ 마 바아밤바아라 알­바95)
唵引禰引呬薩怛葛二合哩摩二合一句婆誐鍐嚩日囉二合誐哩婆二

허공에 있거나 다른 방향에 있거나
묘등인심(妙等引心)으로 마땅히
저 허공장대사존(虛空藏大士尊)을 관상하라.
구하는 행복을 원만 구족하게 얻으리라.

허공에 있거나 다른 방향에 있거나
묘등인심으로 마땅히
저 허공장대사존을 관상하라.
구하는 묘한 보배가 출생하리라.

허공에 있거나 다른 방향에 있거나
묘등인심으로 마땅히
저 허공장대사존을 관상하라.
구하는 바의 정법을 구족하게 되리라.

허공에 있거나 다른 방향에 있거나
묘등인심으로 마땅히
저 허공장대사존을 관상하라.
구하는 갈마장(羯磨藏)을 성취하리라.

이들의 대명을 송한다.

옴 야­ 나알­바 녜 혜살­바 리탕96)
唵引倪也二合引那誐哩婆二合禰引呬薩哩嚩二合引㗚湯二合引一句

옴 야­ 나알­바 녜 혜라다나97)
唵引倪也二合引那誐哩婆二合禰引呬囉怛那二合引一句

옴 야­ 나알­바 녜 혜살­바 달­맘98)
唵引倪也二合引那誐哩婆二合禰引呬薩哩嚩二合達哩𤚥二合引一句
옴 야­ 나알­바 녜 혜살­바 갈­맘99)
唵引倪也二合引那誐哩婆二合禰引呬薩哩嚩二合葛哩𤚥二合引一句

심장에 금강장을 상상하여 그리고
묘등인심으로 잘 관찰한다.
혹 심장이 동요할 때에
곧 본존이 베푸는 재보를 얻으리라.

이마에 금강장을 상상하여 그리고
마찬가지로 법에 의거하여 잘 관찰한다.
혹 머리가 움직일 때에
곧 본존의 관정을 얻으리라.

입 가운데에 금강장이 나타난다고 상상하고
마찬가지로 법에 의거하여 잘 관찰한다.
혹 입에 벌어진다고 상상할 때에
본존이 베푸는 말(語)의 성취를 얻으리라.

정수리 가운데에 금강장이 나타난다고 상상하고
법에 의거하여 안포하고 잘 관찰한다.
만약 정수리에 빛이 나타날 때에는
하늘에 올라 다니게 된다.

이들의 대명을 송한다.

옴 글­ 나야알­바 녜혜다나100)
唵引紇哩二合那野誐哩婆二合禰引呬達曩一句
옴 라다나 비시 가알­바 비션자101)
唵引囉怛那二合引毘尸二合哥誐哩婆二合引毘詵左一句

옴 바 가알­ 바 싣야102)
唵引嚩引屹誐二合哩婆二合悉𠆙一句

옴 라다나 알­부 스니 사 가 샹아차103)
唵引囉怛那二合誐哩部二合引瑟膩二合引沙引哥引商▼(薩/女)蹉一句

금강장의 대인을
묘등인심으로 마땅히 관상하고
자신이 구하는 성취문을 베푸시기를 원하면
곧 이리보(伊梨寶)의 성취를 얻으리라.

허공장존의 삼매인을
묘등인심으로 법에 의거하여 결하고
자신이 구하는 관정문을 베푸시길 원하면
곧 미리보(彌梨寶)의 관정을 얻으리라.

금강장존의 삼마지에 들어
묘등인심으로 마땅히 관상하고
자신이 구하는 정법문을 베푸시길 원하면
곧 즐리보(喞梨寶)의 정법을 얻으리라.

허공장의 승갈마인(勝羯磨印)을
묘등인심으로 법에 의거하여 결하고
자신이 구하는 온갖 진귀한 보배를 베푸시길 원하면
곧 지리보(枳梨寶)의 성취를 얻으리라.

이들의 대명을 송한다.

옴 이리104)
唵引伊梨一句

옴 미리105)
唵引彌梨一句

옴 지리106)
唵引喞梨一句

옴 기리107)
唵引枳梨一句

연꽃과 금강저를 서로 합하고
이것이 바로 금강장이라고 관상하면
허공에 있거나 다른 방향에 있거나
언제나 최상의 성취법을 얻으리라.

연꽃과 금강저를 서로 합하고
이것이 바로 금강장이라고 관상하고
의궤대로 무늬로 장엄하고 아름답게 그린다고 상상하면
곧 본존이 베푸시는 관정을 얻으리라.

연꽃과 금강저를 서로 합하고
이것이 바로 금강장이라고 관상하면
저 사랑할 자를 사랑하게 되고
모든 세간이 모두 경애한다.

연꽃과 금강저를 서로 합하고
이것이 바로 금강장이라고 관상하고
티끌처럼 영상이 허공에 가득하게 되면
결정코 모든 성취법을 얻으리라.

이들의 대명을 송한다.

아 가 샤구혜야 야­ 나사 다야훔108)
阿引哥引舍玉呬也二合倪也二合引那娑引達野吽引一句

지다라 구혜야 야­ 나 비션자훔109)
喞怛囉二合玉呬也二合倪也二合引那引毘詵左吽引一句

피리 야 뇩삼미리 디야­ 나구혜야 살­바 로 강라 마야
必哩二合夜引耨三蜜哩三合底倪也二合引那玉呬也二合一句薩哩嚩二合路引崗囉引摩野
훔 살­바 구혜야 야­ 나 살­바 싣딤­ 미바라 야차
吽引二薩哩嚩二合玉呬也二合倪也二合引那一句薩哩嚩二合悉提孕二合彌鉢囉二合野蹉
110)
吽引二

그런 다음에 마땅히 설한 바의 가르침대로 저 대인을 결한다. 곧 이와 같이 성취의 사업을 행한다. 나중에 금강보인(金剛寶印)을 결하고, 금강지대만나라의 모든 법용에 의거하여 마땅히 가르침대로 낱낱이 안포한다.
다음에 이 가운데 법인의 차례를 설한다.

111)


112)
囉引

113)


114)


115)


116)
帝引

117)
計引


118)
賀引

119)


120)
帝引

121)
係引

122)
婆引

123)


124)


125)



126)


이 부의 모든 갈마인을 가르침의 차례대로 장소에 따라 안포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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