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어보자] #5334 불설불명경(佛說佛名經) 6권
불설불명경(佛說佛名經) 6권
불설불명경 제6권
실역 인명
하용덕 번역
“‘나무 서남방 성취의(成就義)여래가 상수(上首)가 됩니다.나무 성취의발행불(成就義發行佛)ㆍ나무 성취염불(成就炎佛)ㆍ나무 상발행불(常發行佛)ㆍ나무 선주불(善住佛)ㆍ나무 무량발행불(無量發行佛)ㆍ나무 무상수행불(無相修行佛)ㆍ나무 무변수행불(無邊修行佛)ㆍ나무 보수행불(普修行佛)ㆍ나무 연등광명작불(然燈光明作佛)ㆍ나무 보장불(普藏佛)ㆍ나무 보산불(普山佛)ㆍ나무 무변형불(無邊形佛)ㆍ나무 무변정진불(無邊精進佛)ㆍ나무 나망광불(羅網光佛)ㆍ나무 만다라불(曼陀羅佛)ㆍ나무 광명륜불(光明輪佛)ㆍ나무 선견불(善見佛)ㆍ나무 불공설명불(不空說名佛)ㆍ나무 파일체포외불(破一切怖畏佛)ㆍ나무 무량공덕왕광명보불(無量功德王光明步佛)ㆍ나무 무변화불(無邊華佛)ㆍ나무 무변후성불(無邊吼聲佛)ㆍ나무 낙적광명공덕불(樂積光明功德佛)ㆍ나무 불이륜불(不二輪佛)ㆍ나무 무량광명불화광불(無量光明佛華光佛)ㆍ나무 무량성불(無量聲佛)ㆍ나무 고명불(高明佛)ㆍ나무 견고자재왕불(堅固自在王佛)ㆍ나무 일면불(日面佛)ㆍ나무 선안불(善眼佛)ㆍ나무 승공덕불(勝功德佛)ㆍ나무 보화불(寶華佛)ㆍ나무 보성취불(寶成就佛)ㆍ나무 월화불(月華佛)ㆍ나무 일체중생수행불(一切衆生修行佛)ㆍ나무 전일체세간불(轉一切世間佛)ㆍ나무 무량광명무형불(無量光明無形佛)ㆍ나무 무외불(無畏佛)ㆍ나무 일체락념순행불(一切樂念順行佛).나무 서북방 상수 보향광명(普香光明)여래가 상수가 됩니다.나무 발초향광명불(發初香光明佛)ㆍ나무 향산불(香山佛)ㆍ나무 향상불(香象佛)ㆍ나무 향승불(香勝佛)ㆍ나무 향신불(香身佛)ㆍ나무 향륜불(香輪佛)ㆍ나무 광명왕불(光明王佛)ㆍ나무 묘파두마왕불(妙波頭摩王佛)ㆍ나무 불경계불(佛境界佛)ㆍ나무 무량경계불(無量境界佛)ㆍ나무 안락불(安樂佛)ㆍ나무 쾌승불(快勝佛)ㆍ나무 방광명화불(放光明華佛)ㆍ나무 화개행불(華蓋行佛)ㆍ나무 화장불(華帳佛)ㆍ나무 금화불(金華佛)ㆍ나무 향화불(香華佛)ㆍ나무 고왕불(高王佛)ㆍ나무 선도사불(善導師佛)ㆍ나무 승일체중생불(勝一切衆生佛)ㆍ나무 전일체념불(轉一切念佛)ㆍ나무 무량행화불(無量行華佛)ㆍ나무 무량향불(無量香佛)ㆍ나무 보조방광명불(普照放光明佛)ㆍ나무 보향광명불(普香光明佛)ㆍ나무 보방광명불(普放光明佛)ㆍ나무 방성취승화불(放成就勝華佛)ㆍ나무 보라망상불(寶羅網像佛)ㆍ나무 묘광불(妙光佛)ㆍ나무 일개국토불(一蓋國土佛)ㆍ나무 성수왕불(星宿王佛)ㆍ나무 합취불(合聚佛)ㆍ나무 부주왕불(不住王佛)ㆍ나무 향풍불(香風佛)ㆍ나무 무변지경계불(無邊智境界佛)ㆍ나무 불공행불(不空行佛)ㆍ나무 불공견불(不空見佛)ㆍ나무 무장애안불(無障礙眼佛)ㆍ나무 초발심불(初發心佛)ㆍ나무 무량안불(無量眼佛)ㆍ나무 연등상불(然燈上佛)ㆍ나무 보광명불(普光明佛)ㆍ나무 조광명불(照光明佛)ㆍ나무 일체불국토일체중생부단요설불(一切佛國土一切衆生不斷樂說佛)ㆍ나무 아루나분신불(阿樓那奮迅佛)ㆍ나무 무적분신불(無跡奮迅佛).나무 동북방 단일체우뇌(斷一切憂惱)여래가 상수가 됩니다.나무 이우불(離憂佛)ㆍ나무 낙성취공덕불(樂成就功德佛)ㆍ나무 무외왕불(無畏王佛)ㆍ나무 승미류불(勝彌留佛)ㆍ나무 향산불(香山佛)ㆍ나무 구린불(拘鄰佛)ㆍ나무 대체승불(大體勝佛)ㆍ나무 보련화승불(寶蓮華勝佛)ㆍ나무 화성취불(華成就佛)ㆍ나무 후안불(吼眼佛)ㆍ나무 승중불(勝衆佛)ㆍ나무 무변광명불(無邊光明佛)ㆍ나무 월승광명칭불(月勝光明稱佛)ㆍ나무 성수왕중승상불(星宿王衆僧上佛)ㆍ나무 무변광명불(無邊光明佛)ㆍ나무 향고산불(香高山佛)ㆍ나무 무외왕불(無畏王佛)ㆍ나무 성취승무외불(成就勝無畏佛)ㆍ나무 무변광조광명불(無邊光照光明佛)ㆍ나무 향미류불(香彌留佛)ㆍ나무 이경포성취승불(離驚怖成就勝佛)ㆍ나무 무량공덕월성취불(無量功德月成就佛)ㆍ나무 일체공덕장엄불(一切功德莊嚴佛)ㆍ나무 불가승당불(不可勝幢佛)ㆍ나무 증상호광명불(增上護光明佛)ㆍ나무 화승왕불(華勝王佛)ㆍ나무 무변성취행불(無邊成就行佛)ㆍ나무 일체승불(一切勝佛)ㆍ나무 허공륜청정왕불(虛空輪淸淨王佛)ㆍ나무 무량후성불(無量吼聲佛)ㆍ나무 무량후묘성불(無量吼妙聲佛)ㆍ나무 보승공덕불(寶勝功德佛)ㆍ나무 정승불(淨勝佛)ㆍ나무 무애향상불(無礙香象佛)ㆍ나무 고광명불(高光明佛)ㆍ나무 대칭불(大稱佛)ㆍ나무 칭친불(稱親佛)ㆍ나무 견고자재왕불(堅固自在王佛)ㆍ나무 사라왕불(莎羅王佛)ㆍ나무 무량조불(無量照佛)ㆍ나무 안온왕불(安隱王佛)ㆍ나무 보공덕증상운성등불(普功德增上雲聲燈佛)ㆍ나무 대적불(大積佛)ㆍ나무 고적불(高積佛)ㆍ나무 공덕왕광명불(功德王光明佛)ㆍ나무 견적취불(堅積聚佛)ㆍ나무 보승광명불(寶勝光明佛)ㆍ나무 우발라광명작불(憂鉢羅光明作佛)ㆍ나무 월왕불(月王佛)ㆍ나무 전단불(栴檀佛)ㆍ나무 월승불(月勝佛)ㆍ나무 수범행불(修梵行佛)ㆍ나무 행정불(行淨佛)ㆍ나무 일체승불(一切勝佛)ㆍ나무 난승불(難勝佛)ㆍ나무 보작불(寶作佛)ㆍ나무 무량성불(無量聲佛)ㆍ나무 수제불(樹提佛)ㆍ나무 용천불(龍天佛)ㆍ나무 일천불(日天佛)ㆍ나무 사자불(師子佛)ㆍ나무 무구명불(無垢明佛)ㆍ나무 세간천불(世間天佛)ㆍ나무 승적불(勝積佛)ㆍ나무 인자재공경불(人自在恭敬佛)ㆍ나무 화승불(華勝佛)ㆍ나무 발정진불(發精進佛)ㆍ나무 화묘향광명승불(火妙香光明勝佛)ㆍ나무 무구향화승불(無垢香火勝佛)ㆍ나무 보견불(普見佛)ㆍ나무 부동불(不動佛)ㆍ나무 보당불(寶幢佛)ㆍ나무 무량명불(無量明佛)ㆍ나무 묘보성불(妙寶聲佛)ㆍ나무 변조불(遍照佛)ㆍ나무 지광명왕불(智光明王佛)ㆍ나무 마니광명승불(摩尼光明勝佛)ㆍ나무 무량화광명선승혜불(無量花光明善勝慧佛)ㆍ나무 노사나불(盧舍那佛)ㆍ나무 지혜자재불(智慧自在佛)ㆍ나무 수취일불(水聚日佛)ㆍ나무 화연등불(火然燈佛)ㆍ나무 월광명불(月光明佛)ㆍ나무 무장애지불(無障礙智佛)ㆍ나무 화향불(華香佛)ㆍ나무 보광명불(寶光明佛)ㆍ나무 만다라향희불(曼陀羅香喜佛)ㆍ나무 구린지염불(拘鄰智炎佛)ㆍ나무 대명향불(大明香佛)ㆍ나무 화당불(華幢佛)ㆍ나무 무착지불(無著智佛).’이와 같은 무량 억의 비바라불(毘婆羅佛)에 귀명하라.‘나무 보작불(寶作佛)ㆍ나무 무우승불(無憂勝佛)ㆍ나무 보산불(寶山佛)ㆍ나무 인왕불(人王佛)ㆍ나무 역승불(力勝佛)ㆍ나무 향승불(香勝佛)ㆍ나무 보만화불(普滿華佛)ㆍ나무 무구광명불(無垢光明佛)ㆍ나무 요설장엄사유불(樂說莊嚴思惟佛)ㆍ나무 무구월당불(無垢月幢佛)ㆍ나무 구소마광명작불(俱蘇摩光明作佛)ㆍ나무 화행불(火行佛)ㆍ나무 보상불(寶上佛)ㆍ나무 무외관불(無畏觀佛)ㆍ나무 원리경포모수등희칭불(遠離驚怖毛豎等喜稱佛)ㆍ나무 사자분신력불(師子奮迅力佛)ㆍ나무 금광명위덕왕불(金光明威德王佛).’너희 선남자와 선여인이 10일 동안 이러한 부처님들의 명호에 예배하고 외운다면 모든 어려움이 멀리 떠나고 모든 죄를 소멸하리라.‘나무 선설증상명승불(善說增上名勝佛)ㆍ나무 보광명불(普光明佛)ㆍ나무 과종종적대빈신불(過種種敵對頻迅佛)ㆍ나무 자재당왕불(自在幢王佛)ㆍ나무 무량공덕광명승불(無量功德光明勝佛)ㆍ나무 무장애불(無障礙佛)ㆍ나무 보파두마분신승불(寶波頭摩奮迅勝佛)ㆍ나무 보화선주산자재왕불(寶華善住山自在王佛).’너희 선남자와 선여인이 이들 모든 부처님의 명호를 수지(受持)하여 독송한다면 1아승기겁 동안 세간을 초월하여 악도(惡道)에 들지 않을 것이다.‘나무 지등불(智燈佛)ㆍ나무 광명불(光明佛)ㆍ나무 난항복불(難降伏佛)ㆍ나무 보조시방세계불(普照十方世界佛)ㆍ나무 대해불(大海佛)ㆍ나무 보장불(寶藏佛)ㆍ나무 은당불(銀幢佛)ㆍ나무 당일왕불(幢日王佛)ㆍ나무 위덕자재왕불(威德自在王佛)ㆍ나무 각왕불(覺王佛)ㆍ나무 십력자재불(十力自在佛)ㆍ나무 평등작불(平等作佛)ㆍ나무 초발심사유원리제포외번뇌무애묘승불(初發心思惟遠離諸怖畏煩惱無礙妙勝佛)ㆍ나무 금강족보불(金剛足步佛)ㆍ나무 보상광명족분신불(寶像光明足奮迅佛)ㆍ나무 항복제마의분신불(降伏諸魔疑奮迅佛)ㆍ나무 전단승불(栴檀勝佛)ㆍ나무 초발심불퇴전성취승불(初發心不退轉成就勝佛)ㆍ나무 보개상광명불(寶蓋上光明佛)ㆍ나무 교화보살불(敎化菩薩佛)ㆍ나무 초발심단일체의번뇌불(初發心斷一切疑煩惱佛)ㆍ나무 광명승파암삼매승상왕불(光明勝破闇三昧勝上王佛)ㆍ나무 요설장엄운성환희불(樂說莊嚴雲聲歡喜佛)ㆍ나무 청정향결정광명위덕왕불(淸淨香決定光明威德王佛)ㆍ나무 구류손불(拘留孫佛)ㆍ나무 금성불(金聲佛)ㆍ나무 인왕불(人王佛)ㆍ나무 가섭불(迦葉佛)ㆍ나무 미륵불(彌勒佛)ㆍ나무 사자불(師子佛)ㆍ나무 연거불(然炬佛)ㆍ나무 명왕불(明王佛)ㆍ나무 수미취불(須彌聚佛)ㆍ나무 성불(聖佛)ㆍ나무 화당불(華幢佛)ㆍ나무 선성수불(善星宿佛)ㆍ나무 대비불(大臂佛)ㆍ나무 대주불(大主佛)ㆍ나무 대력불(大力佛)ㆍ나무 성수왕불(星宿王佛)ㆍ나무 약왕불(藥王佛)ㆍ나무 칭당불(稱幢佛)ㆍ나무 대광명불(大光明佛)ㆍ나무 화취불(火聚佛)ㆍ나무 일장불(日藏佛)ㆍ나무 월염불(月炎佛)ㆍ나무 월조불(月照佛)ㆍ나무 선명불(善明佛)ㆍ나무 무우불(無憂佛)ㆍ나무 조불(照佛)ㆍ나무 일사불(一沙佛)ㆍ나무 대명불(大明佛)ㆍ나무 주지만불(住持鬘佛)ㆍ나무 공덕명불(功德明佛)ㆍ나무 견의불(見義佛)ㆍ나무 연등불(然燈佛)ㆍ나무 묘가불(妙歌佛)ㆍ나무 약왕불(藥王佛)ㆍ나무 안온불(安隱佛)ㆍ나무 정견승위덕불(頂堅勝威德佛)ㆍ나무 난승불(難勝佛)ㆍ나무 공덕당불(功德幢佛)ㆍ나무 라후불(羅睺佛)ㆍ나무 승중불(勝衆佛)ㆍ나무 범성불(梵聲佛)ㆍ나무 견고의불(堅固意佛)ㆍ나무 광명작불(光明作佛)ㆍ나무 대고산불(大高山佛)ㆍ나무 금강선불(金剛仙佛)ㆍ나무 보파두마안력선불(寶波頭摩眼力仙佛)ㆍ나무 무외불(無畏佛)ㆍ나무 화광명인애불(華光明人愛佛)ㆍ나무 대위덕불(大威德佛)ㆍ나무 일정왕불(日淨王佛)ㆍ나무 무량명불(無量命佛)ㆍ나무 용덕불(龍德佛)ㆍ나무 견보불(堅步佛)ㆍ나무 불공견불(不空見佛)ㆍ나무 정진덕불(精進德佛)ㆍ나무 역호불(力護佛)ㆍ나무 환희불(歡喜佛)ㆍ나무 덕승불(德勝佛)ㆍ나무 사자당불(師子幢佛)ㆍ나무 승법불(勝法佛)ㆍ나무 환희왕상수불(歡喜王上首佛)ㆍ나무 애작불(愛作佛)ㆍ나무 공덕지불(功德智佛)ㆍ나무 향상불(香象佛)ㆍ나무 선관불(善觀佛)나무ㆍ운성불(雲聲佛)ㆍ나무 선사유불(善思惟佛)ㆍ나무 선식불(善識佛)ㆍ나무 무구불(無垢佛)ㆍ나무 월상불(月上佛)ㆍ나무 대칭불(大稱佛)ㆍ나무 마니보불(摩尼寶佛)ㆍ나무 승왕불(勝王佛)ㆍ나무 사자보불(師子步佛)ㆍ나무 수왕불(樹王佛)ㆍ나무 광명승불(光明勝佛)ㆍ나무 성수불(星宿佛)ㆍ나무 대각불(大覺佛)ㆍ나무 적지혜불(積智慧佛)ㆍ나무 선주불(善住佛)ㆍ나무 견의불(堅意佛)ㆍ나무 감로혜불(甘露慧佛)ㆍ나무 선견불(善見佛)ㆍ나무 지광명불(智光明佛)ㆍ나무 견행불(堅行佛)ㆍ나무 선길불(善吉佛)ㆍ나무 보당불(寶幢佛)ㆍ나무 파두마불(波頭摩佛)ㆍ나무 나라연불(那羅延佛)ㆍ나무 요설불(樂說佛)ㆍ나무 지작불(智作佛)ㆍ나무 공덕불(功德佛)ㆍ나무 공양불(供養佛)ㆍ나무 정덕불(淨德佛)ㆍ나무 보작불(寶作佛)ㆍ나무 화천불(華天佛)ㆍ나무 선사유의불(善思惟義佛)ㆍ나무 법상불(法上佛)ㆍ나무 자재불(自在佛)ㆍ나무 칭혜불(稱慧佛)ㆍ나무 의칭불(意稱佛)ㆍ나무 금강당불(金剛幢佛)ㆍ나무 십력불(十力佛)ㆍ나무 빈신불(頻迅佛)ㆍ나무 이암불(離闇佛)ㆍ나무 라후천불(羅睺天佛)ㆍ나무 미류당불(彌留幢佛)ㆍ나무 중상수불(衆上首佛)ㆍ나무 보장불(寶藏佛)ㆍ나무 상수불(上修佛)ㆍ나무 성수불(星宿佛)ㆍ나무 대각불(大覺佛)ㆍ나무 삼계존불(三界尊佛)ㆍ나무 공덕칭불(功德稱佛)ㆍ나무 일월광명사자당불(日月光明師子幢佛)ㆍ나무 비라바왕불(毘羅波王佛)ㆍ나무 승장불(勝藏佛)ㆍ나무 시현유불(示現有佛)ㆍ나무 월광불(月光佛)ㆍ나무 금산불(金山佛)ㆍ나무 사자덕불(師子德佛)ㆍ나무 불가승당불(不可勝幢佛)ㆍ나무 광명불(光明佛)ㆍ나무 칭원불(稱願佛)ㆍ나무 견정진불(堅精進佛)ㆍ나무 비유칭불(譬喩稱佛)ㆍ나무 이외불(離畏佛)ㆍ나무 응천불(應天佛)ㆍ나무 대연등불(大然燈佛)ㆍ나무 다세간불(多世間佛)ㆍ나무 묘향불(妙香佛)ㆍ나무 주지공덕불(住持功德佛)ㆍ나무 이암불(離闇佛)ㆍ나무 무비불(無比佛)ㆍ나무 사자불(師子佛)ㆍ나무 자연불(自然佛)ㆍ나무 선행불(善行佛)ㆍ나무 보칭불(寶稱佛)ㆍ나무 이제과불(離諸過佛)ㆍ나무 주지감로불(住持甘露佛)ㆍ나무 인월불(人月佛)ㆍ나무 일면불(日面佛)ㆍ나무 장엄불(莊嚴佛)ㆍ나무 마니광불(摩尼光佛)ㆍ나무 산적불(山積佛)ㆍ나무 고당불(高幢佛)ㆍ나무 법작불(法作佛)ㆍ나무 사유의불(思惟義佛)ㆍ나무 심심불(深心佛)ㆍ나무 보취불(寶聚佛)ㆍ나무 중상수불(衆上首佛)ㆍ나무 겁파불(劫簸佛)ㆍ나무 분신불(奮迅佛)ㆍ나무 주지불(住智佛)ㆍ나무 분명불(分明佛)ㆍ나무 심분명불(心分明佛)ㆍ나무 승불(勝佛)ㆍ나무 불기불(不起佛)ㆍ나무 공덕승불(功德勝佛)ㆍ나무 사자후불(師子吼佛)ㆍ나무 분신불(奮迅佛)ㆍ나무 인신불(人信佛)ㆍ나무 용왕불(龍王佛)ㆍ나무 화산불(華山佛)ㆍ나무 용희불(龍喜佛)ㆍ나무 향자재불(香自在佛)ㆍ나무 묘칭불(妙稱佛)ㆍ나무 천력불(天力佛)ㆍ나무 공덕만불(功德鬘佛)ㆍ나무 용공덕불(龍功德佛)ㆍ나무 장엄안불(莊嚴眼佛)ㆍ나무 선행지불(善行智佛)ㆍ나무 지승불(智勝佛)ㆍ나무 혜조불(慧照佛)ㆍ나무 실어불(實語佛)ㆍ나무 일광명불(日光明佛)ㆍ나무 결정지불(決定智佛)ㆍ나무 보상색불(寶上色佛).’다음으로 12부 존경대장법륜(尊經大藏法輪)에 공경히 예배하라.‘나무 안반수의경(安般守意經)ㆍ나무 반니원경(般泥洹經)ㆍ나무 당래변경(當來變經)ㆍ나무 과거불분위경(過去佛分衛經)ㆍ나무 내녀기역경(㮈女耆域經)ㆍ나무 정반왕반열반경(淨飯王般涅槃經)ㆍ나무 팔사경(八師經)ㆍ나무 대가섭본경(大迦葉本經)ㆍ나무 사원경(四願經)ㆍ나무 부인우고경(婦人遇辜經)ㆍ나무 변의장자자소문경(辨意長者子所問經)ㆍ나무 포태경(胞胎經)ㆍ나무 사자침경(四自侵經)ㆍ나무 오백제자자설본기경(五百弟子自說本起經)ㆍ나무 칠녀본경(七女本經)ㆍ나무 아난사사경(阿難四事經)ㆍ나무 소욕치환경(所欲致患經)ㆍ나무 법수진경(法受塵經)ㆍ나무 선행법상경(禪行法想經)ㆍ나무 사천왕경(四天王經)ㆍ나무 불수반열반략설교계경(佛垂般涅槃略說敎戒經)ㆍ나무 별역잡아함경(別譯雜阿含經)ㆍ나무 우바이정행경(優婆夷淨行經)ㆍ나무 난제석경(難提釋經)ㆍ나무 무구우바이문경(無垢優婆夷問經)ㆍ나무 조립형상복보경(造立形像福報經)ㆍ나무 법상주경(法常住經)ㆍ나무 해태경자경(懈怠耕者經)ㆍ나무 우전왕경(優塡王經)ㆍ나무 아난칠몽경(阿難七夢經)ㆍ나무 불입열반밀적금강역사애련경(佛入涅槃密跡金剛力士哀戀經)ㆍ나무 가섭부불열반경(迦葉赴佛涅槃經)ㆍ나무 불멸도후관렴장송경(佛滅度後棺斂葬送經)ㆍ나무 관불경(灌佛經)ㆍ나무 나운인욕경(羅雲忍辱經)ㆍ나무 출가연경(出家緣經)ㆍ나무 삼품제자경(三品弟子經)ㆍ나무 사배경(四輩經)ㆍ나무 견정경(見正經)ㆍ나무 가조아나함경(呵鵰阿那含經)ㆍ나무 오무반복경(五無返復經)ㆍ나무 아함정행경(阿含正行經)ㆍ나무 오공포세경(五恐怖世經)ㆍ나무 대어사경(大魚事經)ㆍ나무 빈다화다기경(頻多和多耆經)ㆍ나무 범마난국왕경(梵摩難國王經)ㆍ나무 마하가섭도빈모경(摩訶迦葉度貧母經)ㆍ나무 중심경(中心經)ㆍ나무 용왕형제경(龍王兄弟經)ㆍ나무 항용왕경(降龍王經).’이어서 시방의 모든 대보살마하살(大菩薩摩訶薩)께 공경히 예배하라.‘나무 광명의(光明意)보살ㆍ나무 선견(善見)보살ㆍ나무 불취제법(不取諸法)보살ㆍ나무 전녀근(轉女根)보살ㆍ나무 사유대비(思惟大悲)보살ㆍ나무 보개산(寶蓋山)보살ㆍ나무 운산후성(雲山吼聲)보살ㆍ나무 나망장엄(羅網莊嚴)보살ㆍ나무 보장(寶藏)보살ㆍ나무 법계도(法雞兜)보살ㆍ나무 일계도(日雞兜)보살ㆍ나무 무변계도(無邊雞兜)보살ㆍ나무 무구장(無垢藏)보살ㆍ나무 산봉(山峰)보살ㆍ나무 산봉주지(山峰住持)보살ㆍ나무 수미산등왕(須彌山燈王)보살ㆍ나무 수미당(須彌幢)보살ㆍ나무 수미산성(須彌山聲)보살ㆍ나무 미류왕(彌留王)보살ㆍ나무 보장(寶杖)보살ㆍ나무 보시기(寶尸棄)보살ㆍ나무 보래(寶來)보살ㆍ나무 보천(寶天)보살ㆍ나무 법락장엄(法樂莊嚴)보살ㆍ나무 장엄왕(莊嚴王)보살ㆍ나무 산상장엄(山相莊嚴)보살ㆍ나무 금장엄광명(金莊嚴光明)보살ㆍ나무 청정성광(淸淨聲光)보살ㆍ나무 보계(寶髻)보살ㆍ나무 천길(天吉)보살ㆍ나무 백광(百光)보살ㆍ나무 화광(火光)보살ㆍ나무 성수미(星宿味)보살ㆍ나무 상비읍(常悲泣)보살ㆍ나무 광명승(光明勝)보살ㆍ나무 일체법자재(一切法自在)보살ㆍ나무 보륜(寶輪)보살ㆍ나무 보거(寶炬)보살ㆍ나무 불공분신(不空奮迅)보살ㆍ나무 운광명(雲光明)보살.’이와 같이 시방세계의 무량무변한 모든 대보살마하살께 귀명하라.그러고 나서 성문ㆍ연각과 일체의 현성(賢聖)들께 공경히 예배하라.‘나무 길사(吉沙) 벽지불ㆍ나무 우바길사(憂婆吉沙) 벽지불ㆍ나무 단유(斷有) 벽지불ㆍ나무 우바지라(憂婆支羅) 벽지불ㆍ나무 단애(斷愛) 벽지불ㆍ나무 시바라(施波羅) 벽지불ㆍ나무 전각(轉覺) 벽지불ㆍ나무 거구(去垢) 벽지불ㆍ나무 고거(高去) 벽지불ㆍ나무 아실다(阿悉多) 벽지불ㆍ나무 무루(無漏) 벽지불ㆍ나무 교만(憍慢) 벽지불.’이와 같이 무량무변한 모든 벽지불께 귀명하라.삼보에 예를 올리고 나서 다시 참회하라.제자들아, 다음으로는 겁도(劫盜)의 업을 참회하라. 경에서 이르기를 ‘만약 다른 사람의 물건이고 다른 사람이 지키는 것이라면, 이 물건 중 한 포기의 풀이나 잎사귀 하나라도 허락하여 주지 않으면 가져서는 안 된다. 하물며 절도하는 것이랴?’라고 하였다. 그러나 중생들은 오직 현재의 이익만을 보기 때문에 갖가지 도에 어긋나는 방법으로 이를 취함으로써 미래의 앙갚음을 받게 되는 것이다.그러므로 경에서 ‘겁도의 죄는 중생으로 하여금 지옥에 떨어지게 하여 아귀에게 괴로움을 받게 된다. 또 만약 축생으로 태어나면 소ㆍ말ㆍ당나귀ㆍ노새ㆍ낙타 등의 형상을 받아서 소유한 힘과 혈육으로 묵은 빚을 갚아야 한다. 만약 사람으로 태어나면 남의 노비가 되어 옷은 겨우 몸을 가릴 뿐이고 음식은 충분히 섭취하지 못하며, 춥고 굶주리며 곤하여 사람의 도리를 다하기 어렵게 된다. 겁도는 이와 같이 괴로운 과보가 있는 것이다’라고 말하였다.
그러므로 제자들아 이제는 머리를 조아려 부처님께 귀의하라.‘나무 동방 괴제번뇌불(壞諸煩惱佛)ㆍ나무 남방 묘음자재불(妙音自在佛)ㆍ나무 서방 대운광불(大雲光佛)ㆍ나무 북방 운자재왕불(雲自在王佛)ㆍ나무 동남방 무연장엄불(無緣莊嚴佛)ㆍ나무 서남방 과제마계불(過諸魔界佛)ㆍ나무 서북방 견무공구불(見無恐懼佛)ㆍ나무 동북방 일체덕엄불(一切德嚴佛)ㆍ나무 상방 연화장광불(蓮華藏光佛)ㆍ나무 하방 묘선주왕불(妙善住王佛).’이와 같은 시방의 허공계가 다하도록 삼보(三寶)에 귀명하라.제자들아, 무시이래로 지금에 이르기까지 남의 재물을 도둑질하고 칼을 들고 강탈하였다. 또한 자신의 힘을 믿고 남을 핍박하여 빼앗고, 공공의 위엄을 믿고 세력을 빌려 큰 몽둥이로 선량한 사람을 억울하게 압박하였다. 그리하여 나쁜 돈을 받아 삼키고 올바른 사람을 고문하여 나쁜 자로 만들었다. 이러한 인연 때문에 자신이 법의 그물에 걸리기도 하였으며, 또는 악한 자들을 시켜 남의 재물을 빼앗게 하고, 공공의 재물을 침해하여 개인을 살찌우며, 개인을 침해하여 공공에 보태기도 하였다. 또는 저편을 손해 보게 하여 이편을 이롭게 하고 이편에 손해를 끼쳐 저편에 보태기도 하였다. 혹은 남을 해쳐서 자신을 살찌우며, 말과 마음이 인색하였다. 그리고 공공의 조세(租稅)를 도둑질하고 관세(關稅)를 훔쳐내었으며, 공공의 물품을 실어다 감추어서 다 소비해버렸다. 이와 같은 죄는 한도 없고 끝도 없으니 이제 부끄러움을 일으켜 귀명하고 참회하라.혹은 불ㆍ법ㆍ승의 물품을 주지 않는데도 가지거나, 경전과 불상에 쓰일 물품과, 탑이나 절을 세울 물품, 공양 받은 상주승물(常住僧物)을 교뵤하게 훔쳐내어 헛되게 쓰고 세력을 믿고 되돌려 갚지 않았다. 혹은 남에게 빌려 주고 허망하게 낭비하였다. 또는 삼보의 물품을 잡비로 혼란하게 쓰며, 승려 대중의 물품인 미곡이나 땔나무ㆍ생강ㆍ간장ㆍ식초ㆍ채소ㆍ과일ㆍ돈ㆍ비단ㆍ목재ㆍ휘장ㆍ향화ㆍ기름ㆍ초[燭] 등을 마음 내키는 대로 썼다. 또는 삼보의 물품을 가져다가 속이고 주지 않으며, 자신이 쓰기도 하고 남에게 주기도 하였다. 혹은 부처님께 공양할 꽃이나 과일을 따다가 승만(勝鬘)의 물건에 쓰고 삼보의 재물을 개인의 이익으로 삼았다. 이와 같은 죄는 한도 끝도 없는 것이니, 이제 부끄러워하고 숨김없이 드러내어 참회하라.또한 제자들아, 무시이래로 지금에 이르기까지 벗들과 사승(使僧)들에게 두루 다니며 함께 배웠고 부모형제 및 육친권속들과 함께 살았다. 그런데도 만일 자신에게 필요한 것이면 서로 속였으니, 혹은 이웃과 가까운 곳에 울타리와 담장을 옮겨 남의 땅을 불법으로 빼앗고 나무를 바꾸며 전원(田園)을 노략질하였다. 또는 공사(公社)를 핑계로 다른 사람의 저택이나 들판을 빼앗았다. 이와 같은 죄는 한도 없고 끝도 없는 것이니 이제 숨김없이 드러내어 귀명하고 참회하라.또한 제자들아, 무시이래로 지금에 이르기까지 성곽과 고을을 공격하여 마을을 불사르고 성책(城柵)을 부수었다. 또한 양민을 잡아다가 팔고 노비들을 유인하였다. 혹은 무죄한 사람을 억울하게 몰아세워 그들의 몸에 칼을 들이대고 쇠사슬을 채웠다. 그리하여 여러 사람들의 가업이 파산되고 친족[骨肉]들이 생이별을 하였으며, 이역 땅에 흩어져 생사의 소식을 모르게 하였다. 이와 같은 죄는 한도 없고 끝도 없으니 이제 부끄러워하고 숨김없이 드러내어 참회하라.또 제자들아, 무시이래로 지금에 이르기까지 장사꾼으로서 돈을 벌기 위해 점포를 열어 저자에서 교역하였다. 이에 저울과 말[斗]ㆍ자[[尺]를 속여 조금씩 도둑질을 하였으며, 규(圭:용량을 세는 단위)와 홉[合]까지 속였다. 또한 거친 것을 좋은 것으로 바꾸고 짧은 것을 긴 것으로 바꾸는 등 교묘한 속임수를 갖가지로 하여 조금의 이익이라도 얻고자 하였다. 이와 같은 죄는 한도 없고 끝도 없으니 이제 부끄러워하여 귀명하고 참회하라.또한 제자들아, 무시이래로 지금에 이르기까지 담장을 넘고 벽을 뚫어 도둑질하고 길을 막아 약탈하였다. 또는 빚 준 돈의 이자를 속여 빚진 사람이 요구를 어기면 양심을 속였으며, 바르지 않은 방법으로 귀신을 능멸하고 금수와 4생(生)을 약탈하였다. 혹은 점을 치고 관상을 보아준다는 핑계로 남의 재물을 취하였다. 이와 같이 하여 이익으로 이익을 구하고 요구로써 많이 요구하여 싫어함이 없고 만족할 줄 몰랐다. 이와 같은 죄는 한도 없고 끝도 없어서 말로 다할 수가 없다. 지금 시방의 부처님과 법성(法聖)들을 향하여 귀명하고 참회하라.원하건대 제자들아, 이와 같은 겁도(劫盜) 등의 죄를 참회하여 생긴 공덕으로 세세생생에 여의보(如意寶)를 얻으라. 그리하면 늘 일곱 가지 보배와 최상급의 의복이 비 내리듯 하고 온갖 맛난 음식과 감로 및 갖가지의 탕약(湯藥)이 뜻대로 응하여 지극하게 되리라. 또한 모든 중생들은 훔치지도 말고 빼앗지도 말며, 적은 것에 만족할 줄 알아 탐하지도 말고 물들지도 말아서, 항상 베풀기를 즐기고 한시바삐 제도(濟道)하라. 그리하여 머리와 눈 및 수뇌(髓腦)를 가래와 눈물을 버리는 것처럼 하고, 만족스런 단바라밀(檀波羅蜜)로 회향하라.”
대승연화보달문답보응사문경
보달(寶達)이 한 걸음 내딛기도 전에 다시 철상(鐵牀)지옥에 들어갔는데, 어찌하여 명칭을 철상지옥이라 하였는가? 이 지옥의 세로와 너비는 각 50유순(由旬)이며 철성(鐵城)으로 둘러싸였고 그 위에는 철 그물이 덮여 있었다. 또한 맹렬한 화염이 옥중에 두루 휩싸였고 채찍과 철쟁(鐵鏘)이 그곳에 두루 널려 있었다. 또한 연기가 자욱하고 사방에 불이 치열한 가운데 철상 위에는 예리한 칼이 얹혀 있고 그 칼날에는 화염이 극렬하였다. 동문(東門) 중에는 7백 명의 사문들이 있었는데, 손가락으로 하늘을 가리키며 울부짖기를 “괴롭도다. 우리들은 지금 무슨 죄로 이곳에 왔는가?” 하면서 날뛰고 뒹굴며 큰 소리로 울부짖었다.이에 마두 나찰이 손에 세 갈래가 난 철차(鐵叉)를 쥐고 허리를 향하여 때리면 철차가 배꼽으로 뚫고 나왔다. 또한 철상 위에 올려놓고 예리한 칼로 찌르면 배와 등이 관통되었다. 이렇게 천 번 살아나고 천 번 죽고, 만 번 살아나고 만 번 죽어 하룻밤 동안에 한없는 벌을 받았다. 또한 그 지옥을 벗어나 사람으로 태어나더라도 온몸이 불구가 된다고 하였다.보달이 마두 나찰에게 물었다.
“이들 사문들은 무슨 업행(業行)을 지었기에 이와 같은 벌을 받는 것입니까?”마두 나찰이 대답하였다.
“이들 모든 사문들은 부처님의 청정한 계율을 받고도 미래의 더 없는 불도를 구하지 않았습니다. 다만 현재의 명예와 이익을 위해 4금(禁)과 8만의 위의(威儀)를 범하였습니다. 또한 남의 보시를 탐하기를, 불에 마른 풀을 더하듯이 만족할 줄을 몰랐습니다. 혹은 남의 자리에 앉되 법대로 하지 않았고 일반인들과 함께 잠들어 속인들의 법대로 하였습니다. 또는 불상(佛牀)에 앉기도 하고 스승의 자리를 밟기도 하였으며 스승의 그림자를 밟기도 하였습니다. 이러한 인연으로 이 지옥에 떨어진 것입니다.”
보달이 이 말을 듣고 슬피 울면서 게를 읊었다.
기이하고 괴이하며 드문 일이로다.
해탈해야 하는데 해탈하지 못하였네.
기이하고 괴이하며 드문 일이로다.
밝은 지혜가 큰 바다에 빠지고 말았네.
이미 해탈의 문을 얻었는데
도리어 얽매인 몸이 되었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