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대장경 개원석교록(開元釋敎錄) 9권 11편
지승 지음
사문 아니진나는 당나라 말로는 보사유(寶思惟)라고 하며, 북인도의 가습밀라국(迦濕蜜羅國) 사람이다. 찰제리(刹帝利) 종성이며, 그는 왕족의 후손이다. 어려서 집을 버리고 선(禪)과 독송(讀誦)으로 업을 삼았다. 구족계를 받은 뒤에는 오로지 율품(律品)에만 정성을 쏟았으며, 또 지혜와 견해가 무리를 뛰어 넘었으며, 학문은 진제(眞諦)와 속제(俗諦)를 겸하고 천문[乾文]과 주술(呪術)에 특히 그 미묘함을 다하였다. 게다가 중생을 교화하고 인도하는 데에 마음을 쏟았으므로 본국과 고향에 있는 것을 연연하지 않았다. 천후(天后) 장수(長壽) 2년 계사(癸巳, 693)에 낙도(洛都)에 이르게 되었는데, 칙명으로 천궁사(天宮寺)에 있게 되었다. 곧 천후 장수 2년 계사(癸巳, 693)로부터 중종(中宗) 신룡(神龍) 2년 병오(內午, 706)에 이르기까지 수기사(授記寺)ㆍ천궁사ㆍ복선사(福先寺) 등에서 『불공견삭다라니자재왕주경』 등 7부를 번역하였다.
그 후 예종(睿宗) 태극(太極) 원년 임자(壬子, 712) 4월에 태자세마(太子洗 馬) 장제현(張齊賢) 등이 경을 베껴 내전에 진상하였다. 그 후 연화(延和) 원년(712) 6월에 칙령으로 예부상서(禮部尙書) 진국공(晋國公) 설직(薛稷)과 우상시(右常待) 고평후(高平候) 서언백(徐彦伯) 등에게 명하여 상세히 교정하여 목록에 넣은 뒤 시행하게 하였다.
삼장(三藏)은 신룡 2년(706) 이후로는 더 이상 경을 번역하지 않고 오직 예배와 송주에만 힘쓰면서 온갖 복업(福業)을 닦았다. 늘 이른 새벽에는 향을 갈아 물에 타서 불상을 바르고 씻은 뒤에야 비로소 식사를 하였다. 처음부터 마지막까지 이를 한결같은 업으로 삼았다. 옷과 발우 이외에는 얻으면 얻는 그대로 보시하였다.
그 후 용문산(龍門山)에다 하나의 절을 지어 줄 것을 요청하여 외국 법식에 의하여 절을 짓고 천축사(天竺寺)라고 불렀다. 절을 짓고 나서 문인(門人)들과 함께 살았다. 그의 정성으로 감응(感應)된 일들은 그 수가 참으로 많았다. 수명은 백여 세를 누리다가 개원(開元) 9년(721)에 그 절에서 입적하였다.
(29) 석의정(釋義淨)
금광명최승왕경(金光明最勝王經) 10권다섯 번째 번역되어 나왔다. 북량(北涼) 담무참(曇無讖)이 번역한 4권 『금광명경(金光明經)』과 같은 동본이다. 장안(長安) 3년(703) 10월 4일 서명사(西明寺)에서 번역하여 마쳤으며 사문 파륜(波崙)과 혜표(惠表)가 받아 적었다.
능단금강반야바라밀다경(能斷金剛般若波羅蜜多經) 1권다섯 번째 번역되어 나왔다. 요진(姚奏)의 구마라집(鳩摩羅什)과 원위(元魏)의 보리류지(菩提留支)와 진(陳)나라 진제(眞諦) 등이 번역하여 낸 경과 동본이다. 장안(長安) 3년(703) 10월 4일 서명사(西明寺)에서 번역하였다.
불위난타설출가입태경(佛爲難陁說出家入胎經) 2권『근본설일체유부비나야잡사(根本說一切有部毗奈耶雜事)』 제11권ㆍ12권에서 나왔다. 경룡(景龍) 4년(710) 대천복사(大薦福寺)에서 번역되었다. 지금은 『보적경(寶積經)』에 편입 되어 있고 제14회(會)에 해당되는데, 「입태장회(入胎藏會)」라고 이름을 고쳤다.
입정부정인경(入定不定印經) 1권두 번째 번역되어 나왔다. 원위(元魏)의 구담류지(瞿曇流支)가 번역한 『불필정입정입인경(不必定入定入印經)』과 동본이다. 구시(久視) 원년(700) 5월 5일에 번역하여 마쳤다.
약사유리광칠불본원공덕경(藥師瑠璃光七佛本願功德經) 2권네 번째 번역되어 나왔다. 수(陽)나라 달마급다(達摩笈多) 등이 번역하여 낸 경과 동본인데, 다만 자세함과 간략함廣略에 다름이 있을 뿐이다. 선룡 3년(707) 여름 대내(大內)의 불광전(佛光殿)에서 번역되었으며, 그 때 황제는 친히 법연(法延)에 나와 손수 붓으로 받아 적었다.
미륵하생성불경(彌勒下生成佛經) 1권여섯 번째 번역되어 나왔다. 구마라집이 번역한 『미륵하생경(彌勒下生經)』과 같은 동본이다. 대족(大足) 원년(701) 9월 23일 동도(東都) 대복선사(大福先寺)에서 번역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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