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대장경 갈마(羯磨) 39편 [『담무덕율(曇無德律:四分律)』에서 나온 것임]
조위(曹魏) 안식사문(安息沙門) 담제(曇諦) 한역
주호찬 번역
비구니갈마문(比丘尼羯磨文)
5. 안거법(安居法)
안거(安居)하는 법은 모두 앞의 비구 승가의 경우와 같다.
6. 자자법(自恣法)
1) 니승차왕대승중수자자인(尼僧差往大僧中受自恣人)갈마문
비구니 승가는 여름 안거를 마치면 마땅히 비구 승가에 가서 자자(自恣)를 받아야 한다. 그런 까닭에 여기서는 비구니 승가를 위하여 비구 승가에 가서 자자를 해 주도록 요청하는 소임을 맡을 비구니를 선임하여 그에게 위임해야 한다. 마땅히 이와 같이 위임해야 한다.
“대자 스님들께서는 들으십시오. 만약에 승가가 때에 이르렀으면 승가 대중께서는 허락하시기 바랍니다. 승가에서는 이제 비구니 아무개를 뽑아 비구니 승가를 위하여 비구 승가에 가서 견(見)ㆍ문(聞)ㆍ의(疑)의 세 가지 일에 대하여 자자를 하게 하고자 합니다. 이와 같이 아룁니다.”
“대자 스님들께서는 들으십시오. 승가에서는 이제 비구니 아무개를 뽑아 비구니 승가를 위하여 비구 승가에 가서 견ㆍ문ㆍ의의 세 가지 일에 대하여 자자를 하게 하고자 합니다. 어느 대자 스님이든지 승가에서 비구니 아무개를 뽑아 비구니 승가를 위하여 비구 승가에 가서 견ㆍ문ㆍ의의 세 가지의 일에 대하여 자자를 하게 하는 일에 대하여 인정하시면 잠잠히 계시고, 인정하지 않으시면 말씀하십시오.
승가에서 이미 인정하셨으니, 비구니 아무개를 뽑아 비구니 승가를 위하여 비구 승가에 가서 견ㆍ문ㆍ의의 세 가지 일에 대하여 자자를 하게 하는 일을 마칩니다. 왜냐 하면 승가 대중께서 인정하시어 잠잠히 계셨기 때문이니, 이 일은 이와 같이 지켜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2) 왕대승중수자자문(往大僧中受自恣文)
두 사람을 짝이 되게 하여 비구 승가에 보낸다. 승가 대중에게 예배를 드리고 나서 몸을 굽히고 머리를 숙이고서 합장을 하고 이와 같이 말한다.
“비구니 승가에서는 여름 안거를 마쳤습니다. 비구 승가께서도 여름 안거를
마치셨습니다. 비구니 승가는 견ㆍ문ㆍ의의 세 가지 일을 말씀드려 자자를 하고자 합니다. 대덕 스님들께서는 저희를 자비로 불쌍히 여기시어 저에게 말씀하여 주십시오. 저희가 만약에 죄를 알게 되면 마땅히 법에 맞게 참회를 하겠습니다.”이와 같이 세 번 말한다.
그 비구 승가에서는 자자를 하는 날에 바로 자자를 하여 승가 대중이 모두가 매우 피곤하였다. 부처님께서 말씀하셨다.
“마땅히 그렇게 하지 말 것이니라. 만약에 비구 승가에서 14일에 자자를 하였다면, 비구니 승가에서는 15일에 자자를 하도록 하여라. 만약에 비구 승가 대중이 앓고 있거나 대중이 화합하지 않았거나 대중의 수가 차지 않는 경우에는 비구니 승가에서 마땅히 편지를 보내어 예배하고 안부를 물어야 할 것이니, 그렇게 하지 않으면 돌길라(突吉羅)이니라. 만약 비구니 승가 대중이 앓고 있거나 대중이 화합하지 않았거나 대중의 수가 차지 않은 경우에도 비구니 승가는 역시 편지를 보내어 예배하고 물어야 할 것이니, 그렇게 하지 않으면 돌길라이니라.비구 승가 대중에게 가서 자자를 받은 비구니는 돌아와서, 비구니 승가 대중과 함께 자자를 한다. 그 자자법은 앞의 비구 승가의 경우와 같다.
7. 분의법(分衣法)
앞의 비구 승가의 경우와 같다.
8. 의식정법(衣食淨法)
비구니 승가에는 여식법(餘食法)이 없다. 이것을 제외한 나머지는 모두 비구 승가의 경우와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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