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대장경 불공견삭신변진언경(不空羂索神變眞言經) 27권
불공견삭신변진언경 제27권
대당 천축삼장 보리류지 한역
김영덕 번역
60. 점약성취품(點藥成就品)
“집금강비밀주보살마하살이여, 이 대가외명왕앙구사진언의 신통아가타약삼매야(神通阿伽陀藥三昧耶)는 광명의 위덕(威德)이 있어 온갖 암흑을 없애는 것이 마치 여의수(如意樹)가 허공에 나타남과 같습니다. 관세음보살마하살이 가피하고 옹호하시니 단(壇)을 바르고 인을 결하며 소청(召請)하고 송념(誦念)하며 도상(圖像)에서 기원하면 모두 성취합니다.”
그리고 게송으로 읊었다.
법다웁게 섣달의
초하룻날이나 열사흘날에
몸을 깨끗하게 목욕하고
향을 발라 향기롭게 꾸미고서
깨끗한 새 옷을 입고
우황(牛黃)과 울금향과
긴우슬타약(緊俁瑟詑藥)을
신선하고 좋은 것으로 각각 같은 양을 마련하여
단(壇)에 발라
각각 따로 안치하고
대가외명왕앙구사진언을
일시에 송하여
백팔 번을 두루 가지하여
여법하게 섞어서
천설수(天雪水)로 환(丸)을 빚어
만다라의 가운데에 안치한다.
대가외명왕앙구사진언을
밤낮으로 송하여 약을 가지하면
3상(相)이 나타나니
그늘에서 말려야 하리.
비밀주보살이여, 약을 몸에 찍어 바르거나 차면 복덕이 저절로 상응하며, 모든 진언명신이 즐거운 마음으로 보살피고 도와 옹호하며, 모든 백성들이 공경히 공양합니다. 또한 범천과 제석천 등의 모든 천들이 함께 보살피고 섭수하여 옹호하며, 복덕과 수명이 늘어나고 편안하여 모든 재액이 없고, 죄 업장이 소멸하여 가는 곳마다 항상 수승한 이익을 얻고, 백성들이 외경심(畏敬心)을 갖습니다.
만약 항상 약을 찍어 바르고 진언으로 흰 겨자를 가지하여 아수라의 굴 문에 뿌리거나 혹은 나가(那伽)1)의 굴 문에 뿌리되 2만 번을 채우고, 약을 이마ㆍ가슴ㆍ넓적다리ㆍ두 손바닥에 찍어 바르고 대가외명왕앙구사진언을 큰 소리로 송하며 곧장 굴속에 들어가면 한 동녀(童女)를 만납니다. 단엄하고 아름다운 모습으로 미소를 띠며 천천히 다가와 맞이하되 손에는 7보가 가득 담긴 금 쟁반을 들고 있습니다. 그것을 진언을 행하는 이에게 바치거든 바라보거나 다른 보물에 탐내거나 애착해서는 안 됩니다. 곧바로 흰 겨자를 가지하여 동녀의 몸 위에 뿌리면 겨자가 닿을 때에 울부짖으며 성을 내면서 눈썹을 치뜨고 송곳니가 위로 솟구치며, 머리카락이 적황색으로 변하여 위쪽으로 곤두섭니다. 마땅히 이 때에 크게 성난 소리를 내어 대가외명왕앙구사진언을 송하여 흰 겨자를 가지하며 그 동녀의 머리에 뿌리면 두려워서 땅바닥에 나뒹굴면서 말하기를, ‘무리의 주인이시여, 제가 꼭 죽을 것만 같습니다. 어찌하여 자비심 없이 이러한 고통을 주십니까?’라고 합니다.
바로 그 때 동녀의 입에서 거품을 토하는 것을 보면 곧바로 손으로 그 거품을 받아 가지고 약에 섞어 가지하여 발바닥ㆍ넓적다리ㆍ두 손바닥ㆍ이마ㆍ목에 바르면 바로 허공으로 일곱 자나 올라가 풍륜(風輪)을 타고 대풍선(大風仙)이 되어 99억 구지 백천의 풍선(風仙)을 반려(伴侶)로 삼아 일시에 삼천대천세계에 두루 다니며 자재하게 노닐다가 본토(本土)에 돌아갑니다. 또 마땅히 거품에 약을 섞어 가지하여 복용하면 몸의 형상이 동자(童子)처럼 변화하고 얼굴과 피부색은 마치 연꽃처럼 되며, 수명은 72천 세로 늘어나며, 92억 구지 백천의 진언명선과 더불어 반려가 되어 항상 모든 진언명선의 궁전 속에 노닐어 머뭅니다. 또 비밀진언명선삼매야(秘密眞言明仙三昧耶)를 증득하여 모든 신과 용의 궁전에 들어가는데 아무런 장애가 없습니다. 모든 야차ㆍ나찰ㆍ귀신들이 즐거운 마음으로 명령을 받드는 자가 되며, 모두 순종하고 복종하며 책임지고 시키는 일을 하며, 다시 이 모든 귀신들의 궁전에 머물 수 있습니다.
약을 눈에 찍어 바르면 삼십삼천이 모두 다 맞이하여 공경을 다 바쳐 공양하며 모든 천(天)의 대중들과 천의 동산에서 노닐며, 갖가지 즐거움을 누리고 수명은 1천 세입니다. 배꼽에 찍어 바르고 용이 사는 연못에 들어가면 모든 용왕과 권속들이 일시에 환영합니다. 그리고는 궁전 가운데로 인도하고 그 앞에서 아뢰기를, ‘무슨 일을 하든지 저희들 권속이 모두 다하고 천 년 동안 진귀한 보배ㆍ의복ㆍ음식 등을 마음껏 쓰도록 풍족하게 하며, 만약 비를 내리되 때를 맞추지 않으면 저희들이 때를 맞추도록 명령하며, 저희들은 항상 어진 분을 정대(頂戴)하고 공경하겠습니다’고 합니다.
또 넓적다리에 찍어 바르고 모든 사람들과 힘을 겨루고 희롱하며 웃거나 혹은 아수라와 더불어 서로 진(陣)을 치고 대적하면 모두 다 승리하며, 배 위에 찍어 바르면 날마다 모든 천상의 달고 맛있는 음식을 먹습니다. 그리고 정수리에 찍어 바르고 귀한 사람을 만나면 그 귀한 사람이 환희하여 공경하고 공양하며, 만약 사람을 만나면 그들이 환희합니다. 만약 문을 두드리면 모든 귀신들이 곧바로 흩어져 도망가고 사람들이 모두 사랑하고 공경합니다. 만약 야차 굴의 문을 두드리면 모든 야차가 환희하며 나타나서 책임지고 시키는 일을 합니다. 만약 시타림 중에 있으면 시타림 중의 모든 귀신들이 스스로 몸을 나타내어 와서 바로 눈앞에서 마음대로 부릴 수 있으며, 모든 귀신 궁의 문이 저절로 열리어 관찰하여 볼 수 있습니다. 만약 큰 산림(山林) 속에 있으면 모든 초목의 약정(藥精)이 다 나타나서 책임지고 채취하게 합니다. 만약 약을 공덕천 형상의 두 가슴에 바르고 세 번 가지하며 눈을 부릅뜨고 공덕천의 형상을 관찰하여 보며, 안실향을 가지하여 피워서 공덕천의 형상에 쐬고 곧바로 모든 원하는 것과 즐기는 것을 풍요롭게 해 주기를 바라면 공덕천신(功德天神)이 항상 곁에서 떠나지 않습니다.
만약 사람의 젖을 약에 섞어 가지하여 눈에 찍어 바르면 모든 복장(伏藏)을 다 보고 밤에도 대낮처럼 보며, 만약 우유를 약에 섞어 가지하여 머금으면 입 냄새가 향기롭고 깨끗하여 다른 사람과 말할 때에 듣는 이가 모두 공경히 찬탄합니다. 만약 모든 귀신들이 간질(癎疾)을 일으키어 어떤 사람이 간질에 걸렸다면 걸린 이에게 약을 이마에 찍어 바르면 귀신들이 사방으로 흩어져 달아나게 되거나 혹은 저절로 묶이게 됩니다. 만약 두려운 마음이 있을 때에 약을 찍어 바르면 두려운 마음이 없어지며, 만약 황단(黃丹)을 약에 섞어 가지하여 발우와 손 씻는 물을 담아 두는 그릇과 혹은 도검(刀劍)ㆍ큰 도끼ㆍ작은 도끼ㆍ갈고리ㆍ금강저ㆍ창ㆍ방패ㆍ그물ㆍ활ㆍ화살 등과 모든 기장(器仗) 위에 바르고 일곱 번 가지하면 곧바로 광명의 불꽃이 나옵니다.
만약 소라고둥에 바르고, 높은 산의 누대 위에서 일곱 번 가지하고 크게 일곱 번 소리내어 불면, 모든 사람과 축생들 중에 이것을 듣는 이는 온갖 재앙ㆍ질병ㆍ죄 업장이 없어집니다. 만약 시방을 향하여 일곱 번 소리내어 불면 시방의 모든 나쁜 바람과 우박이 내리는 재앙이 제거됩니다. 만약 성(城)의 네 문에서 일곱 번 소리내어 불면 모든 약차귀(藥叉鬼)ㆍ나찰귀(羅刹鬼)ㆍ색건타귀(塞揵陀鬼)ㆍ포단나귀(布單那鬼)와 모든 학귀(瘧鬼)와 모든 나쁜 질병이 없어지며, 만약 궁문(宮門)에서 일곱 번 소리내어 불면 궁전 안의 모든 재앙ㆍ질병ㆍ모반(謀叛)ㆍ나쁜 사람 등이 제거됩니다. 만약 하늘에서 비를 내리지 않을 때에 용이 사는 연못가에 가서 크게 노기(怒氣)띤 소리로 일곱 번 가지하고 소라고둥을 일곱 번 소리내어 불면 비가 내리며, 만약 비가 너무 많이 내릴 때에는 하늘을 향하여 구름을 바라보면서 일곱 번 소리내어 불면 비가 그칩니다. 만약 결계(結界)하는 이가 단(壇)의 시방을 돌면서 각각의 방향에서 세 번 소리내어 불면 결계를 성취하며, 또 단의 둘레를 행도(行道)하여 세 번 돌면서 시방을 향하여 각각 일곱 번 소리내어 불면 모든 진언명신(眞言明神)이 모여 단의 경계를 수호합니다.”
61. 호마비밀성취품(護摩秘密成就品)
“집금강비밀주보살마하살이여, 이 대가외명왕앙구사진언의 호마안온삼매야(護摩安穩三昧耶)는 두충나무와 닥나무를 쪼개어 끊어서 불을 지피고 흰 겨자ㆍ보리ㆍ우소(牛酥)를 가지하여 천팔 번을 호마하면 1유선나 안의 모든 재앙과 장애, 돌림병 등이 제거됩니다. 또 천팔 번을 호마하면 32유선나 안의 모든 장애ㆍ전염병ㆍ나쁜 조짐의 별ㆍ재난 등이 제거되어 모든 유정들이 갖가지 돌림병의 고통을 받지 않고 두루 안온하게 됩니다.
또 풍요삼매야(豐饒三昧耶)는 흰 겨자ㆍ멥쌀ㆍ석밀ㆍ소밀(酥蜜)을 가지하여 천팔 번을 호마하면 1유선나 안의 모든 유정들을 모두 풍요롭고 즐겁게 합니다. 또 천팔 번을 소마하면 32유선나 안의 모든 유정들을 모두 풍요롭고 즐겁게 하며, 또 2천 번을 호마하면 모든 용왕들이 1천 유선나 안에 때에 알맞은 단비를 내리어 오곡이 풍성하게 자라서 곡식이 넉넉하여 백성들을 안락하게 합니다.
또 조복삼매야(調伏三昧耶)는 멧대추나무와 고련목(苦練木)으로 불을 지피고, 사탕ㆍ소금ㆍ순무우 기름을 가지하여 그들의 이름을 부르면서 천팔 번을 호마하면 즉시에 그들과 악한 귀신들이 모두 스스로 항복하여 사랑하고 공경하는 마음을 냅니다.
만약 두충나무ㆍ밀목나무ㆍ구목(構木)을 쪼개어 끊은 것과 마른 연의 잎과 줄기로 불을 지피고 벼와 곡식의 꽃ㆍ흰 겨자ㆍ소(酥)ㆍ꿀ㆍ낙을 가지하여 천팔 번을 호마하면 곧바로 대가외명왕앙구사진언삼매야(大可畏明王央俱捨眞言三昧耶)를 성취합니다. 또 천팔 번을 호마하면 곧바로 불공광대명왕앙구사진언삼매야를 성취하며, 또 천팔 번을 호마하면 불공견삭심왕모다라니진언삼매야(不空罥索心王母陀羅尼眞言三昧耶)를 성취합니다. 그리고 또 천팔 번을 호마하면 일체여래종족진언삼매야(一切如來種族眞言三昧耶)ㆍ마니종족진언삼매야(摩尼種族眞言三昧耶)ㆍ연화종족진언삼매야(蓮華種族眞言三昧耶)ㆍ금강종족진언삼매야(金剛種族眞言三昧耶) 등과 백천의 대분노왕종족진언삼매야(大奮怒王種族眞言三昧耶)를 일시에 성취합니다.
또 호마(胡麻)ㆍ멥쌀ㆍ소ㆍ낙ㆍ꿀을 가지하여 백팔 번 호마하면 정행바라문(淨行婆羅門)이 스스로 믿고 복종하며, 또 백팔 번을 호마하면 찰제리종성(刹帝刹種姓)이 모두 신앙하며, 또 백팔 번을 호마하면 모든 백성들이 다 믿고 수지합니다. 또 천팔 번을 호마하면 제석천ㆍ사대천왕ㆍ일천ㆍ월천과 그 모든 권속들이 공경히 옹호합니다. 또 보리ㆍ밀ㆍ백곡(白穀)ㆍ콩ㆍ팥ㆍ호마ㆍ벼와 곡식ㆍ소ㆍ꿀 등을 가지하여 백팔 번을 호마하면 백성들이 보고 듣고 믿는 마음으로 향하며, 또 도곡ㆍ호마ㆍ흰 겨자ㆍ안실향ㆍ소ㆍ꿀ㆍ낙 등을 가지하여 백팔 번을 호마하면 모든 야차와 나찰이 모두 다 공경히 복종합니다. 또 흰 겨자ㆍ용화(龍華)ㆍ소ㆍ낙ㆍ꿀 등을 가지하여 천팔 번을 호마하면 용왕이 환희하여 큰 단비를 내려 모든 것을 윤택하게 합니다. 만약 비가 많이 내릴 때에 향로 안에서 태워 호마한 재를 취하여 구름을 바라보며 가지하여 공중에 백팔 번 흩뿌리면 비가 곧바로 그칩니다. 또 검은 겨자ㆍ소ㆍ꿀을 가지하여 천팔 번을 호마하면 도적이 국경을 침범하는 일이 없으며, 만약 이에 들어온 자들이라도 곧바로 흩어져 달아납니다. 또 콩ㆍ소ㆍ꿀ㆍ낙을 가지하여 백팔 번을 호마하면 집안의 모든 질병이 없어집니다. 또 도곡ㆍ호마ㆍ흰 겨자ㆍ연잎과 줄기ㆍ소ㆍ꿀ㆍ낙을 가지하여 천팔 번을 호마하면 10악ㆍ5역 등의 온갖 무거운 죄가 없어집니다.
만약 대가외명왕앙구사진언을 크게 성취한 이가 자강목(紫橿木)을 한 뼘의 길이로 잘라서 불을 지피고 흰 겨자ㆍ안실향ㆍ소를 가지하여 천팔 번을 호마하면 모든 진언삼매야 가운데서 가장 수승한 삼매야를 성취합니다. 또 능히 모든 대분노왕진언을 거두어 모아 이 진언 가운데에 머물며, 만약 능히 매번 사바하(莎嚩訶)자 뒤에 높은 소리로 훔자(𤙖字)를 일곱 번 소리내어 부르면 모든 대분노왕진언신(大奮怒王眞言𤙖)이 모두 다 앞에 머물러 갖가지 사법(事法)을 원만히 성취합니다.
만약 관세음보살대분노왕(觀世音菩薩大奮怒王)이 나타나기를 바라는 이가 깨끗이 목욕하고 깨끗한 새 옷을 입고 잣나무와 목밀나무로 불을 지피고 벼와 곡식의 꽃ㆍ연꽃ㆍ우발라화ㆍ흰 겨자ㆍ백전단향ㆍ소ㆍ꿀ㆍ낙을 가지하여 호마하되 만 번을 채우면 곧바로 관세음보살대분노왕이 눈앞에 나타나 정수리를 어루만지면서 말하기를, ‘훌륭하구나, 훌륭하구나. 그대가 구하고 원하는 것을 내가 만족하게 하리라’고 합니다. 진언을 닦는 이가 만약 선세(先世)의 중죄업장이 있으면 꿈속에 몸을 나타내어 정수리를 어루만지며 모든 대원(大願)을 모두 다 원만하고 만족하게 하여 주니, 이른바 진언법(眞言法)ㆍ만다라법(曼拏羅法)ㆍ인법(印法)ㆍ상법(像法)ㆍ대삼매야(大三昧耶)를 모두 다 성취합니다.
만약 소라사자(素囉娑子:흰 겨자)ㆍ멥쌀ㆍ소ㆍ낙ㆍ꿀을 가지하여 천팔 번을 호마하면 속히 재백(財帛)을 얻으며, 만약 어떤 사람이 풀뿌리를 세 치[寸]로 자르고, 소ㆍ낙ㆍ꿀을 가지하여 백팔 번을 호마하면 백성들이 바라보고 존경합니다. 만약 피마자인(蓖麻子仁:흰 겨자)ㆍ소ㆍ낙ㆍ꿀을 가지하여 호마하되 만 번을 채우면 모든 부처님께서 수기를 주십니다. 만약 벼슬에 나아가려는 이가 천문동(天門冬)ㆍ소ㆍ꿀로 호마하되 만 번을 채우면 원하는 대로 되며, 만약 비밀무애삼매야(秘密無礙三昧耶)를 증득하려는 이가 검은 겨자ㆍ소ㆍ소금으로 이처럼 호마하면 그 원대로 됩니다. 만약 피마자와 소금으로 이처럼 호마하면 모든 나쁜 사람들이 스스로 공경하며, 만약 회향(茴香)ㆍ화자(華子)ㆍ소ㆍ꿀로 이처럼 호마하면 신비한 효험을 얻어 자재무애합니다. 만약 정향(丁香)ㆍ백전단향ㆍ침수향ㆍ소합향ㆍ호마유를 가지하여 호마하되 만 번을 채우면 꿈에 모든 부처님들께서 정수리를 어루만지시며 찬탄하심을 보고, 큰 실지를 성취하여 가는 곳마다 사람들이 공양합니다. 만약 목숨을 마치면 그 즉시 서방의 안락 국토에 왕생하여 연꽃 위에 태어나 숙명지를 얻습니다. 만약 벼와 곡식과 겨[糠]로 이렇게 호마하면 복장(伏藏)을 보며, 만약 흰 겨자와 뱀가죽을 가지하여 천팔 번을 호마하면 원망하던 사람이 스스로 참회하고 떠납니다. 만약 파초(芭蕉)의 껍질을 한 치[寸]로 잘라서 이처럼 호마하면 자연스럽게 의복을 얻으며, 만약 소와 흰 겨자를 섞어 이처럼 호마하면 수명이 늘어나며, 만약 생소(生酥)ㆍ검은 겨자로 이처럼 호마하면 모든 병에 걸리는 재액이 제거되며, 만약 가라야자(迦囉惹子)로 이처럼 호마하면 칼을 씌우고 쇠사슬로 묶어 감금한 데서 풀려납니다.”
62. 작추안약성취품(斫芻眼藥成就品)
“집금강비밀주보살마하살이여, 이 대가외명왕앙구사진언의 작추아가타약삼매야(斫芻阿伽陀藥三昧耶)는 모든 지을 바의 일을 속히 다 이루어 갖추고 온갖 나쁜 중죄도 모두 없애며, 세간의 모든 질병의 고통과 재앙의 손해에 시달리지 않습니다. 안근(眼根)이 청정한 사람이 보고서 서로 사랑하고 공경하며, 모든 산과 들의 아란야(阿蘭若)나 감굴(龕窟) 속에 혼자 들어가도 두려운 마음이 없으며, 모든 강이나 하천, 용이 사는 연못, 큰 바다에 들어가도 두려운 장애가 없고, 모든 천ㆍ용ㆍ야차ㆍ나찰ㆍ아수라ㆍ가루라ㆍ건달바ㆍ긴나라ㆍ마후라가 등의 궁전에 들어가는 데 모두 장애가 없습니다. 모든 가람(伽藍)ㆍ천사(天寺)ㆍ찰제리나 바라문 등 온갖 사람의 집에 가면 모두 기뻐하고 공경하며, 비밀대자삼매야(秘密大慈三昧耶)를 증득하여 모든 날짐승과 들짐승의 무리 속에 들어가도 서로 놀라거나 두려워하지 않으니 이처럼 모든 곳에 자유스럽게 왕래하며, 다른 사람에게 비방을 받지 않으며, 모든 사업을 속히 성취합니다.
그리고 게송으로 읊었다.
웅황(雄黃)ㆍ우황(牛黃)ㆍ발달라(鉢怛囉)와
해말(海沫)ㆍ호초(胡椒)ㆍ울금향과
홍련화의 수염과 호건강(胡乾薑)과
푸른 울발라화(鬱鉢囉華)와 필발(蓽鉢)과
백전단향ㆍ상거말(商佉末)과
강황(橿黃)ㆍ근약(根藥)ㆍ소백전(小柏煎) 등
이 약은 신선하고 좋은 것을 같은 양으로 하고
산야나(散惹那)의 즙(汁)도 똑같은 양으로 하네.
석밀(石蜜)ㆍ사향(麝香)ㆍ용뇌향 등
앞의 약들을 세 몫으로 나누어
만다라에 발라 각기 따로 안치하고
대가외명왕진언으로
처음부터 끝까지 가지하여 끊어지는 일이 없게 하고
완전하고 깨끗하게 손질하여 섞어서
파사유리(波斯琉璃) 그릇에 가득 담아
만다라 가운데 형상 앞에 안치하네.
백월의 길수(吉宿)와 왕일(王日)2)에
깨끗하게 목욕하고 깨끗한 새 옷을 입고
3백식을 먹으며 이 법을 닦으며
갖가지 향기로운 꽃과 음식을 바치네.
서쪽을 향하여
형상을 관하며 가부좌하고
대가외명왕진언으로
작추약(斫芻藥)을 잘 조절하여
가지하고 난(煖)ㆍ연(煙)ㆍ광(光) 등의
3상(相)이 나타나면
능히 현세와 출세에 지은
모든 법을 다 증험한다네.
비밀주보살이여, 만약 항상 눈에 점 찍어 바르면 안근이 청정하여 최상의 천안(天眼)을 얻어 비교할 것이 없으며, 3세의 모든 불보살과 금강(金剛)이 가피하고 옹호합니다. 다시 모든 천룡팔부ㆍ풍신(風神)ㆍ수신(水神)ㆍ묘가신(苗稼神)ㆍ화과신(華果神)ㆍ정기신(精氣神) 등이 항상 이 사람의 6근(根)과 지절(肢節)에 머물러 함께 수호하여 모든 죄 업장을 없앱니다. 만약 목숨이 다하면 서방정토 극락세계에 왕생하여 청정한 5안식(眼識)과 숙주지를 얻어 마땅히 백천 구지의 긍가의 모래알처럼 많은 모든 불여래께서 보리좌에 앉으시어 등정각(等正覺)을 성취하심을 보며, 항상 모든 나쁜 모습을 보지 않으며, 그 눈은 점점 통달하여 보는 데 장애가 없습니다. 만약 백성들이 눈병에 걸렸을 때 7일 동안 약을 눈에 점 찍어 바르면 멀고 가까운 것을 물을 것도 없이 눈병에 걸린 이는 모두 나아서 눈이 청명(淸明)하며, 만약 21일 동안 점 찍어 바르면 청맹(靑盲)3)과 작목(雀目:야맹증)도 보게 되고 사람들이 사랑하고 공경하며 모든 죄 업장을 소멸하게 합니다.”
63. 신변아가타약품(神變阿伽陀藥品)
“집금강비밀주보살마하살이여, 이 대가외명왕앙구사진언의 신변아가타약삼매야(神變阿伽陀藥三昧耶)는 능히 모든 대지와 산하를 움직이고 모든 백성과 귀신들이 다 공경하는 마음으로 복종하게 합니다.
그리고 게송으로 읊으셨다.
생우황(生牛黃)과 흰 겨자를
깨끗한 그릇에 담아
빽빽하고 단단하게 호지하여
만다라의 형상 앞에 안치하고
대가외명왕진언으로
밤낮으로 가지하면
3상(相)이 나타나네.
3상의 성취를 증득하면
가지하여 사용하되
청정하게 목욕하고 깨끗한 옷을 입고
이 약(藥)을 집지(執持)하고
모든 법을 행한다네.
비밀주보살이여, 만약 사람을 속박하고자 하면 먼저 자신이 목욕하고 깨끗한 옷을 입고 만다라에 약을 바르고 경계선을 표시하며 향수병ㆍ음식ㆍ화향(花香)을 안치하고 안식향을 피워 공양하며 가루향을 손에 바르고 인(印)을 결하고 송념(誦念)합니다. 속박할 사람도 깨끗이 목욕하고 깨끗한 옷을 입고 꽃다발로 정수리를 장엄하여 단의 곁에 앉도록 하고 손에 음식을 가득 담은 발우를 바치고 약을 몸에 뿌리면서 ‘속박되어라’고 하면 곧바로 속박되어 묻는 3세의 모든 일을 다 갖추어 말합니다.
만약 병든 사람을 속박하려면, 병든 이의 정수리에 약을 흩뿌리면서 ‘속박되어라’고 하면 곧바로 속박되어 묻는 귀신 병[鬼病]을 모두 말합니다. 그리고 본래의 상태로 풀어 주려면 물을 뿌립니다. 만약 발우를 돌리려면 발우를 청정한 곳이나 단(壇) 안에 안치하고 약을 발우 위에 흩뿌리고 송념하며 손가락을 튀기고 ‘돌아라’고 하면 곧바로 돌아가니, 손 씻는 물그릇과 큰 항아리도 마음대로 돌아가게 할 수 있습니다. 만약 도검(刀劍)ㆍ금강저ㆍ삼차극ㆍ윤(輪)ㆍ밧줄ㆍ큰 도끼ㆍ작은 도끼ㆍ몽둥이 등의 위에 약을 뿌리고 송념하고 손가락을 튀기면 곧바로 돌아가며, 물을 뿌려 가지하면 본래의 상태로 돌아갑니다. 만약 연못에 뿌리면 연꽃이 만발하여 생동감 있으며, 만약 대중 가운데 뿌려서 몸에 붙은 이는 곧바로 속박되며, 만약 성문 안의 길에 뿌려 밟고 지나가는 이는 모든 액난이 제거됩니다.
만약 꽃과 과일 나무 위에 뿌리면 꽃과 과일이 무성하게 늘어나거나 혹은 함께 저절로 떨어지며, 만약 산의 정상에서 크게 성난 소리로 송념하며 약을 뿌리면 그 산이 꺾어져 갈라집니다. 만약 마을의 출입문이 있는 땅바닥에 뿌려 가지하고 손으로 마을의 출입문을 세 번이나 다섯 번, 일곱 번을 두드리면 마을의 백성들이 보는 것의 장애가 제거됩니다. 만약 사찰문의 밑에 뿌려서 파계한 사문이 밟고 지나가면 곧바로 미친 듯이 옷을 벗고 달아나거나 혹은 속박되어 꼼짝 못하며, 만약 놓아주고자 하면 우유를 향수(香水)에 타서 가지하여 목욕시키면 본래의 상태로 돌아갑니다. 만약 강이나 연못에 뿌리면 모든 물고기ㆍ뱀ㆍ거북ㆍ자라 등의 부류들이 모두 두둑 위로 나오며, 말의 무리 중에 뿌리면 말이 질병이 없고 혹은 함께 놀라 달아나지만, 흰 겨자를 가지하여 섞어서 뿌리면 놀라서 도망하지 않습니다. 만약 술파는 집과 술항아리에 뿌리면 바로 그 때에 술항아리가 움직여 이동하며, 만약 본래대로 하려면 흙을 가지하여 뿌립니다. 만약 양의 무리 중에 뿌리면 양이 질병이 없고, 혹은 놀라서 도망가는데 소의 오줌을 뿌리면 놀라서 달아나지 않습니다. 소의 무리 중에 뿌리면 소가 질병이 없고 혹은 놀라서 달아나는데 울금향수를 가지하여 뿌리면 놀라서 달아나지 않습니다. 창고 가운데에 뿌리면 창고 속의 곡물과 보리가 저절로 솟아나오며, 만약 본래의 상태로 되돌리려면 꿀물을 뿌립니다. 부엌의 모든 음식 위에 뿌리면 음식이 상하지 않으며, 천사(天寺)의 집안에 뿌리고 아울러 약을 천상(天像)의 입 안에 안치하면 천상이 일시에 아찔하여 움직이며 큰 소리로 울부짖게 됩니다.
만약 마하가라 형상의 입 안에 안치하면 그 형상이 울부짖고, 소리내어 울부짖을 때에 대지(大地)와 산림(山林)이 일시에 진동합니다. 산의 굴속에 뿌리면 그 가운데의 귀신들이 모두 소리내어 울부짖게 되며, 만약 술시(戌時)에 사거리에서 성난 소리로 송념(誦念)하며 약을 사방에 뿌리면 모든 야차ㆍ나찰ㆍ귀신들이 다 운집(雲集)하여 책임지고 심부름꾼이 되어 항상 급시(給侍)합니다. 만약 낙찰천(諾刹天)을 향하여 뿌리면 모든 낙찰달라(諾刹怛羅)가 스스로 지켜보며 옹호합니다. 만약 도적을 잡으려면 구마이(瞿摩夷)를 진흙에 섞어 단에 바르고 경계선을 표시하고 단의 중심에 마음속으로 의심가는 도적의 이름을 쓰고, 모든 꽃과 향수를 뿌려서 공양하며 안실향을 피우고 이 진언을 송하여 저 이름을 쓴 글자 위에 뿌릴 약을 가지하여 백팔 번을 뿌리면 저 도적이 멀고 가까운 거리를 물을 것도 없이 꼼짝없이 달려와서 도적질한 물건을 직접 말합니다. 그리고 물건을 찾고 나서 그 도적에게 물을 뿌리면 풀려납니다. 만약 산과 들에서 머물러 잠을 잘 적에 사방에 약을 뿌리면 모든 호랑이ㆍ이리ㆍ독사ㆍ도적 등이 겁탈하거나 해치지 못하며, 단과 염송하는 곳에서 약을 사방에 뿌리면 모든 비나야가가 홀려 어지럽히지 못합니다. 또 약을 머금었거나 약을 뿌린 물을 다른 사람에게 주어 마시게 하면 곧바로 속박되며, 만약 풀어 주려면 성난 기색의 눈으로 쳐다보면 됩니다.”
64. 소청제천밀호품(召請諸天密護品)
“집금강비밀주보살마하살이여, 이 대가외명왕앙구사진언삼매야는 능히 모든 천룡팔부ㆍ사문ㆍ바라문ㆍ찰제리와 모든 사람들을 인도하여 섭지(攝持)합니다. 모든 향기로운 과일과 음식과 의복을 가지하여 베풀어 바치고 나서 마시고 입게 하면, 즉시 스스로 공경하는 마음을 냅니다. 만약 연꽃과 모든 향기로운 꽃을 가지하여 모든 천들에게 공양하면 모든 천들이 항상 환희하여 공경하고 옹호합니다. 만약 용화(龍華)와 흰 겨자를 가지하여 용이 사는 연못 속에 뿌리고 용왕을 소청하면 모든 권속들이 와서 옹호하고 심부름꾼이 됩니다. 만약 안실향ㆍ흰 겨자ㆍ소를 가지하여 모든 야차의 형상 앞에서 피워 바치고 진짜 야차를 소청하면 환희하며 공경히 책임지고 심부름꾼이 됩니다. 만약 강 언덕에서 울금향ㆍ백전단향ㆍ벼와 곡식의 꽃 물을 가지하여 건달바ㆍ긴나라ㆍ마후라가에게 공양하고 송념하여 이름을 부르며 향기로운 꽃 물을 강물 속에 쏟아 부어 공양하면 모두 다 환희하여 와서 공경히 호지하고 책임지고 심부름꾼이 됩니다.
만약 갖가지 향수ㆍ멥쌀밥ㆍ사탕ㆍ갖가지 다양한 꽃을 가지하여 아수라의 형상에게 공양하고 송념하여 이름을 부르면 청을 받들어 공경하고 옹호하며, 만약 우유와 밥을 가지하여 가루라의 형상에게 공양하고 송념하며 이름을 부르면 청을 받들어 공경히 책임지고 심부름꾼이 됩니다. 만약 밥을 가지하여 비사사귀(毘舍闍鬼)에게 베풀면 가르침을 받들어 기뻐 날뛰고 공경히 옹호하며, 만약 물과 벼와 곡식의 꽃과 골로초(骨嚕草)를 가지하여 아귀에게 뿌려 베풀면 가르침을 받들어 기뻐 날뛰고 공경합니다. 만약 소유(酥油)ㆍ석밀(石蜜)ㆍ우유ㆍ낙ㆍ갖가지 음식ㆍ과라(果蓏)를 가지하여 모든 사문과 바라문과 백성들에게 베풀면 그것을 먹고 진언의 위력으로 깊이 서로 공경하고 사랑합니다. 만약 향기로운 꽃을 가지하여 찰제리종에게 베풀면 진언으로 교도(敎導)하고 서로 공양합니다. 만약 소만나화(酥曼那華)를 가지하여 공덕천의 형상에 공양하면 청을 받들어 환희하여 옹호하며, 만약 향수를 가지하여 비사문의 형상을 목욕시키면 청을 받들어 환희하여 공경히 옹호합니다. 만약 후추를 가지하여 일천(日天)을 향하여 뿌리고 일천을 소청하면 환희하여 관찰하고 옹호하며, 만약 우유를 가지하여 월천(月天)을 향하여 뿌리고 월천을 소청하면 환희하여 관찰하고 옹호합니다. 만약 밀목나무와 잣나무를 가지하여 불을 지피고 호마하여 화천(火天)을 소청하면 환희하여 도와 옹호하며, 만약 성난 마음으로 흰 겨자를 가지하여 나무에 뿌리면 그 나무가 곧바로 구부러지며, 또 성난 마음으로 흰 겨자를 가지하여 나무에 뿌리면 그 나무의 뿌리가 돌출되고, 물을 뿌리면 곧바로 본래의 형태가 됩니다. 그리고 만약 그 밖의 다른 법을 행할 때에도 한결같이 모두 이 법에 의거하여야 합니다.”
65. 대가외명왕상품(大可畏明王像品)
이 때에 관세음보살마하살이 다시 부처님께 아뢰었다.
“세존이시여, 대가외명왕관세음보살의 형상은 만약 어떤 유정이 보고 합장하여 예경하고 공양하면 지니고 있는 과거와 현재의 흑암(黑闇)의 업장이 즉시에 소멸됩니다. 만약 항상 공양하면 대가외명왕진언삼매야의 갖가지 해탈공덕복온(解脫功德福蘊)을 가장 수승하게 성취하여 모든 진언삼매야를 통달하게 되니, 날마다 99긍가의 모래알처럼 많은 구지ㆍ나유타ㆍ백천의 여래ㆍ응ㆍ정등각을 공경히 공양하고 받들어 섬겨 복을 쌓은 선근과 맞먹습니다. 또 시방의 모든 불보살과 모든 천선신(天善神)이 항상 억념하게 됩니다. 도상(圖像)은 마땅히 흰 모직이나 명주 비단을 사용하되 양쪽 끝을 자르지 말고 사방 3주(肘)의 크기로 마련합니다. 그림을 그리는 이는 그릴 때에 항상 깨끗이 목욕하고 깨끗한 새 옷을 입고 8계재(戒齋)를 수지하며, 가죽이나 아교를 물감에 섞어 쓰지 말아야 합니다.
마땅히 중앙에 큰 수미보산(須彌寶山)을 그리되 산의 정상에 7보 연화를 안치합니다. 연화대 위에 불공대가외명왕관세음보살(不空大可畏明王觀世音菩薩)이 결가부좌하였는데, 세 개의 얼굴과 여섯 개의 팔을 가지고 있고 몸의 색깔은 단금색(檀金色)입니다. 정중앙의 얼굴은 밝은 미소를 머금고 머리에 보배 다발로 장엄하였으며, 왼쪽의 얼굴은 노기를 띤 채 이빨로 아래 입술을 깨물었으며, 오른쪽의 얼굴은 두려운 모습으로 송곳니가 위로 돌출되었고, 세 머리에 보배 관을 썼는데 그 보관에 화불이 계시며, 귀밑머리는 불꽃처럼 붉게 곤두섰습니다. 정중앙의 머리 위에 대가외명왕의 상반신이 돌출되었는데 한 개의 얼굴에 두 개의 팔을 가지고 있습니다. 얼굴은 푸른색인데 큰 미소를 짓고 송곳니가 위로 돌출되었고, 머리에 보배 관을 썼는데 그 보배 관에 화불이 계십니다. 그리고 머리에 튼 상투는 붉은색이고 귀밑머리가 붉게 곤두서 있고 한 손에는 칼을 들고 한 손에는 쇠몽둥이를 들었는데 칼과 쇠몽둥이의 둘레에 광명의 불꽃이 타오릅니다. 천상의 미묘한 의복과 구슬과 영락과 귀고리와 팔찌 등으로 몸을 장엄하였으며, 온몸에 불꽃이 타오릅니다. 오른쪽의 첫째 손에는 피어나는 연꽃을 들었는데 꽃수염이 갈고리처럼 구부러졌으며, 오른쪽의 둘째 손은 시무외인을 결하고서 온갖 보배를 비처럼 내리며, 오른쪽 셋째 손에는 삼차극을 들었습니다. 왼쪽의 첫째 손에는 갈고리를 들었으며, 왼쪽의 둘째 손에는 밧줄을 들었으며, 왼쪽의 셋째 손에는 금륜(金輪)을 들었는데, 이 여섯 개의 손 위에서 갖가지 광명을 놓고 온갖 미묘한 꽃과 비단으로 된 천상의 옷ㆍ구슬ㆍ영락ㆍ귀고리ㆍ팔찌 등으로 장엄하여 몸에서 큰 광명을 놓아 비춥니다.
또 명왕(明王)의 오른쪽에 다라보살이 있습니다. 그 몸은 황백색이고 얼굴에는 밝은 미소를 머금고, 손에는 푸른 우발라화를 들었으며 약간 머리를 숙이고 가부좌하였습니다. 그 뒤쪽에 관세음모보살(觀世音母菩薩)이 있는데, 몸은 소백색(素白色)이고 얼굴은 밝은 미소를 머금으며 손에 연꽃을 들고 약간 머리를 숙이고 가부좌하였습니다. 이 두 보살은 온갖 비단으로 된 천상의 미묘한 옷ㆍ구슬ㆍ영락ㆍ귀고리ㆍ팔찌 등으로 장엄하고 연화좌에 앉았습니다.
이어서 아래쪽에 일계나찰녀가 있는데, 얼굴은 두려워할 만하고 머리에 해골을 쓰고 몸은 진청색(眞靑色)입니다. 여섯 개의 팔이 있는데, 한 손은 연꽃을 들고, 한 손은 굽은 칼을 들고, 한 손은 삼차극을 들고, 한 손은 도끼를 들고, 한 손은 그물을 들고, 한 손은 손바닥을 들어 보이고, 의복과 영락 등으로 몸을 장엄하고 반가부좌한 채 성자(聖者)를 우러러보고 있습니다. 그 뒤쪽에 비루박차천왕(毘樓博叉天王)과 다문천왕(多聞天王)과 염마왕이 반가부좌한 채 보배 꽃을 받들고 있습니다.
또 명왕의 왼쪽에 대연정약차왕(大然頂藥叉王)이 있는데 얼굴에는 몹시 노기를 띠고, 몸은 자흑색(紫黑色)이며 머리카락은 붉은색으로 곧게 서고 몸을 굽혀 장궤(長跪)하고 있습니다. 두 손은 가슴에 붙인 채 굽은 칼과 도끼를 꽉 쥐어 들고 공경히 우러러보고 있는데 온몸에 불이 타오릅니다. 그 뒤쪽에 대연약차왕의 권속들로 복종하는 이들이 합장한 채 장궤하고 있고 온몸에 불이 타오릅니다. 뒤쪽에 제두뢰타천왕(提頭賴吒天王)과 비루륵차천왕(毘樓勒叉天王)이 반가부좌한 채 보배 꽃을 받들고 있습니다. 명왕의 정수리 위의 왼쪽에 대범천ㆍ나라연천ㆍ수천ㆍ화천ㆍ일천 등이 반가부좌한 채 보배 꽃을 받들고 있습니다. 명왕의 정수리 위의 오른쪽에 제석천ㆍ마혜수라천ㆍ정거천ㆍ풍천ㆍ월천 등이 반가부좌한 채 보배 꽃을 들고 있습니다. 명왕의 등 뒤에 양쪽 곁으로 칠보화수(七寶華樹)가 있고, 그 나무 아래에 있는 명왕의 자리 왼쪽으로 진언을 수지하는 이가 장궤하고 앉았는데, 한 손은 잎ㆍ꽃ㆍ열매가 달린 가지를 들고, 한 손은 염주를 들고 성자를 우러러 바라봅니다. 명왕의 자리 오른쪽에 쳔너사자(天女使者)가 있는데, 얼굴이 두려워할 만하며 몸을 구부리고 서서 두 손을 겹쳐 모아 절하고 가슴에 붙인 채 칼을 쥐고 천상의 온갖 미묘한 옷ㆍ구슬ㆍ영락ㆍ고리ㆍ팔찌 등으로 몸을 장엄하고 성자를 우러러봅니다. 그 산의 허리 부분에 난타용왕과 발난타용왕이 있는데, 왼쪽과 오른쪽에서 수미산을 서로 얼기설기 휘감았습니다. 산 아래의 큰 바다 가운데는 갖가지 고기ㆍ물오리ㆍ기러기ㆍ원앙새ㆍ백학ㆍ공작새 등과 갖가지 연꽃과 우발라화 등이 있습니다.
이렇게 그림을 그려서 장엄하여 마치고 한가하고 고요한 곳에서 청정하게 목욕하고 깨끗한 옷을 입고 그 마음에서 헤아리는 데에 따라서 만다라를 건립합니다. 그 가운데에 이 형상을 안치하고 모든 꽃과 향과 신선한 3백 음식으로 받들어 섬기며 공양합니다. 동쪽을 대면하여 형상을 관하며 결가부좌한 채 불공대가외명왕관세음보살을 관하며, 대가외명왕앙구사진언을 송하면 자구(字句)가 상응합니다. 이 때 만 번을 채우고, 매달 8일은 먹지 않고 말하지 않으며 모든 꽃과 향과 음식 등을 공양하고 대가외명왕앙구사진언을 백팔 번 송하면 항상 행하는 바의 모든 세간법을 다 뜻대로 얻어 문득 세간의 가장 수승한 증험을 성취합니다.
만약 어떤 유정이 믿는 마음이 청정하여 날마다 합장하고 우러러보며 예경하면 이 사람이 가지고 있는 4중ㆍ5역ㆍ10악 등의 모든 죄업의 재난과 괴이한 질병과 갖가지 몸의 병들이 모두 다 소멸됩니다. 만약 필추ㆍ필추니ㆍ선남자ㆍ선여인 등이 매 백월 8일에 단을 청정하게 바르거나 혹은 다만 물 뿌려 청소하고 제철에 나는 꽃과 과일을 바치고 모든 이름난 향을 피우며 합장한 채 형상을 관하며 이 진언을 송하는 이가 있으면 99긍가의 모래알처럼 많은 구지ㆍ나유타ㆍ백천의 모든 부처님을 받들어 섬기고 갖가지로 베푸는 모임을 열어 공경히 공양하여 복 덩어리가 성숙하고 6바라밀의 선근이 원만하여진 것과 똑같습니다. 그리고 다시 시방의 모든 불보살마하살께서 억념하시고 관찰하시어 이 몸을 버리는 즉시 서방의 극락정토에 왕생하되 연꽃에 화생하여 숙명지를 증득하고 곧바로 불공견삭심왕다라니진언광대해탈연화만다라앙구사진언삼매야(不空罥索心王陀羅尼眞言廣大解脫蓮華曼拏羅央俱捨眞言三昧耶)가 모두 다 눈앞에 나타납니다. 또 모든 여래비밀만다라인삼매야가 일시에 눈앞에 나타납니다. 항상 시방의 모든 불국토에 노닐면서 모든 여래의 갖가지 상모(相貌)와 복덕의 훌륭한 모습을 보며, 다시 세간 사람들이 공경하고 공양하며 모든 말을 사람들이 다 받아 지니고, 마음에 구하는 법을 곧바로 성취합니다.”
66. 대가외명왕단품(大可畏明王壇品)
“세존이시여, 이 대가외명왕앙구사진언만다라삼매야(大可畏明王央俱捨眞言曼拏羅三昧耶)는 사방의 크기를 6주(肘) 혹은 8주로 정하고, 나쁜 흙ㆍ와석(瓦石)ㆍ질긴 나무뿌리를 제거하고 깨끗한 흙을 향수에 섞어서 쌓되 평평하게 합니다. 또한 기단(基壇)의 높이는 4지(指)로 하고, 향을 섞은 진흙을 바르며, 성곽과 원(院)의 경계선을 그려서 표시하고 성곽에 네 문과 7보로 된 큰 길거리를 개설합니다. 내원(內院)의 정중앙에 서른두 잎의 7보로 된 피어나는 연꽃을 안치하고 낱낱의 잎사귀 사이마다 삼차극인(三叉戟印)과 금강구인(金剛鉤印)을 안치하되 불꽃이 에워싸고 있습니다.
연화대 위에 대가외명왕(大可畏明王)의 상반신이 출현하되 서쪽을 대면하고 얼굴은 성난 모습이며 송곳니가 위로 돌출되고 머리는 보배 관을 쓰고, 귀밑머리는 불꽃처럼 붉은데 위로 치솟았습니다. 한 손은 검(劍)을 들고 한 손은 도끼를 들었는데 검자루와 도끼자루는 견삭을 얽어매었고, 천상의 모든 의복ㆍ구슬ㆍ영락ㆍ가락지ㆍ팔찌 등으로 그 몸을 장엄하여 큰 광명의 불꽃을 놓습니다.
네 면에 피어나는 연꽃을 안치하여 나열하되, 동쪽의 연꽃 위에 불정종족인(佛頂種族印), 북쪽의 연꽃 위에 금강종족인(金剛種族印), 서쪽의 연꽃 위에 마니종족인(摩尼種族印), 남쪽의 연꽃 위에 관세음종족인(觀世音種族印)을 둡니다. 네 모퉁이의 연꽃 위에 여의병인(如意甁印)의 입구에서 기이한 꽃가지와 잎사귀와 금강저의 끝이 나옵니다.
외원(外院)의 문을 제외한 네 면의 둘레에 피어나는 연꽃이 있는데, 그 연화대 위마다 삼차극인(三叉戟印)ㆍ견삭인ㆍ검인(劍印)ㆍ곡도인(曲刀印)ㆍ금강인ㆍ양두삼차극인(兩頭三叉戟印)ㆍ나인(螺印)ㆍ방인(棓印)ㆍ윤인(輪印)ㆍ발치사인(鉢置娑印)ㆍ추인(鎚印)ㆍ삭인(槊印)ㆍ마니삼차인(摩尼三叉印)ㆍ도마라인(度麽羅印)ㆍ갈마금강인(羯摩金剛印)ㆍ오고금강저인(五股金剛杵印)ㆍ금강월부인(金剛鉞斧印)ㆍ삼고금강저인(三股金剛杵印)ㆍ삼고금강연화인(三股金剛蓮華印) 등의 온갖 수인이 있습니다. 이 모든 인(印) 위에서 광명의 불꽃이 타오릅니다.
네 문에 수미산이 있는데, 동쪽 문의 수미산 위의 불종족대분노왕(佛種族大奮怒王)의 몸은 적황색(赤黃色)이고 얼굴은 노기를 띤 채 왼손은 몽둥이를 들고 오른손은 넓적다리를 누르고 반가부좌하였습니다. 북쪽 문의 수미산 위의 금강종족대분노왕(金剛種族大奮怒王)의 몸은 적황색이고 얼굴은 노기를 띤 채 왼손은 몽둥이를 들어 옆구리를 누르고 오른손은 주먹을 쥐어 가슴 곁에 붙이고 반가부좌하였습니다. 서쪽 문의 수미산 위의 마니종족대분노왕(摩尼種族大奮怒王)의 몸은 적황색이고 얼굴은 노기를 띤 채 왼손은 밧줄을 잡아 가슴 곁에 붙이고 오른손은 주먹을 쥐어 넓적다리를 누르고 반가부좌하였습니다. 남쪽 문의 수미산 위의 연화종족대분노왕(蓮華種族大奮怒王)의 몸은 적황색이고 얼굴은 노기를 띤 채 왼손은 검을 잡아 젖가슴에 붙이며, 오른손은 넓적다리를 누르고 반가부좌하였습니다. 이러한 네 신(神)이 미묘한 꽃다발ㆍ구슬ㆍ영락ㆍ고리ㆍ팔찌ㆍ천상의 의복 등으로 장엄하고 연화좌에 앉았는데 광명의 불꽃이 휘감았습니다.
네 모퉁이의 연꽃 위에 여의병을 안치하되 입구에서 기이한 꽃가지와 잎사귀와 금강저의 끝 부분이 드러나며, 내외원의 땅은 온통 청색입니다. 그 가운데에 불공대가외명왕관세음보살의 형상을 서쪽으로 향하여 안치하고, 기묘한 깃발과 꽃과 오색 실로 주위의 경계선과 형상의 앞을 장엄합니다. 네 모퉁이에 알가향수를 7보로 된 병 속에 안치하며, 밀장(蜜漿)ㆍ석밀장(石蜜漿)ㆍ사탕장(沙糖漿)ㆍ우유ㆍ낙ㆍ멥쌀밥ㆍ우유죽ㆍ소유(酥油)ㆍ찹쌀밥ㆍ모든 과자(果子)ㆍ오곡자(五穀子) 등을 여법하게 부설하여 바치고 네 면에 소등(酥燈)과 마유등(麻油燈)을 켜서 나열합니다. 네 문과 네 모퉁이에 향로를 나열하여 안치하고, 침수향ㆍ백전단향ㆍ색필리가향(塞畢哩迦香)ㆍ소합향(酥合香)ㆍ실리폐슬타가향(室哩吠瑟吒迦香)ㆍ안실향ㆍ훈륙향 등을 여법하게 섞어서 피워 모든 불보살마하살과 모든 천신들에게 바칩니다. 그리고 결계하여 인을 결하고 진언을 송하여 몸을 옹호하며, 도반을 옹호하고 급시(給侍)하는 자들을 옹호하여 소청하되 단에 들어오는 이로 하여금 깨끗이 목욕하고 깨끗한 새 옷을 입게 합니다. 그리고 용의 처소 입구에서 우러러보며 절하고 행도하며, 문에 따로 예배하게 하며 삼매야를 주면서 말하기를, ‘그대가 이제 이 단(壇)에서 지은 삼매야를 모두 다 이루어 갖추었으니, 그대는 지금부터 만다라의 아사리(阿闍梨)가 되어 뒤에 따르는 동반(同伴)하는 자와 급시하는 자도 들어오게 되면 모든 죄 업장을 없애고 모든 원망과 미움을 풀어 버려 마땅히 천상에 태어나거나 혹은 서방극락국토에 왕생하여 연꽃에 화생하되 모든 상호(相好)와 영락과 의복 등으로 장엄해야 하느니라’고 합니다.
이와 같이 대가외명왕출세세간일체해탈성취비밀만다라삼매야(大可畏明王出世世間一切解脫成就秘密曼拏羅三昧耶)를 깨달은 이는 이로부터 짓는 모든 법을 다 이루어 갖추어 항상 세간의 모든 백성들이 공경하여 우러러보며 찬탄하고, 입 밖에 내는 말을 사람들이 모두 믿고 받아들이며, 삼십삼천과 모든 천들이 항상 수호하며, 모든 집금강비밀주보살마하살이 함께 호지하여 세간의 온갖 병의 고통이나 재앙이나 요절하거나 하는 일이 없어집니다. 그리고 모든 불보살마하살이 항상 가엾게 여기어 가피하고 찬탄하되 자식을 사랑하듯이 하며, 태어나는 곳마다 숙명지를 갖추고 항상 모든 부처님의 매우 깊은 온갖 법을 보니, 금생의 이 몸 이후로 받는 태(胎)의 몸은 보리를 이룰 때까지 다른 갈래[趣]에 태어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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