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매일 하나씩/적어보자 불교

[적어보자] #4775 불공견삭신변진언경(不空羂索神變眞言經) 25권

by Kay/케이 2024. 9. 7.
728x90
반응형

 

 

통합대장경 불공견삭신변진언경(不空羂索神變眞言經) 25

 

불공견삭신변진언경 제25권


대당 천축삼장 보리류지 한역
김영덕 번역


53. 광대명왕마니만다라품(廣大明王摩尼曼拏羅品)

“세존이시여, 만약 필추ㆍ필추니ㆍ선남자ㆍ선여인 등으로서 관세음보살의 청정하고 미묘한 몸 보기를 좋아하는 이는 목욕을 깨끗이 하고 몸에 향을 바른 다음에 깨끗한 의복을 입고 소(酥)ㆍ우유ㆍ낙(酪)ㆍ밥을 먹고 7선인(仙人)을 만들되, 그 몸의 길이는 각각 똑같이 한 발[把] 정도로 하십시오. 마땅히 금(金)으로 만들거나 혹은 백전단나무로 만들거나 은(銀)으로 만들어 순금으로 장식하여 단(壇) 가운데 안치하고 여법하게 공양합니다. 그리고 광대명왕앙구사진언으로 가지하여 모습이 나타나게 하고, 한 선인(仙人)은 정수리 위에 안치하며, 한 선인은 가슴 앞에 달아서 안치하며, 한 선인은 등 뒤에 달아서 안치합니다. 두 선인은 왼쪽과 오른쪽의 넓적다리에 안치하고, 두 선인은 왼쪽과 오른쪽의 팔꿈치에 안치하되 비단으로 주머니를 만들어서 찹니다.
한가하며 고요한 곳에서 방원형(方圓形)의 땅을 5주(肘) 정도 크기로 깨끗이 정리한 다음에 기단(基壇)을 4지(指) 높이로 만듭니다. 모든 향을 섞은 진흙으로 꼼꼼히 발라서 꾸미고 성곽과 원(院)의 경계선을 그리고, 성곽에 네 문을 개설합니다. 내원(內院)의 중심에 백팔 잎의 피어나는 연꽃을 그리되, 낱낱의 잎사귀 위마다 앙구사인(央俱捨印)은 광명의 불꽃이 휘감고 있습니다. 연화대 위의 마니주인(摩尼珠印)은 광명의 불꽃이 휘감고, 연화대를 두른 사방의 선에도 광명의 불꽃이 휘감으며, 네 면과 네 모퉁이에 피어나는 연꽃을 안치하고, 그 연화대 위마다 견삭인(羂索印)이 좌우로 서로 서리어 있되 그 견삭의 양쪽 끝을 갈고리 모양처럼 만듭니다.
다음 원(院)의 네 모퉁이에 피어나는 연꽃이 있고, 연화대 위의 모든 인(印)은 광명의 불꽃이 휘감게 합니다. 네 모퉁이의 사천왕신(四天王神)은 얼굴에 성난 기색을 띠고 금강저와 창을 들었는데 몸은 광명의 불꽃이 휘감았습니다. 동쪽 문의 수미산 꼭대기의 집금강비밀주보살은 얼굴에 기쁜 미소를 머금고, 한 손은 금강저를 들고, 한 손은 손바닥을 쳐들어 보이고 몸은 광명의 불꽃이 휘감았습니다.
그리고 남쪽 문에는 보화수(寶華樹)가 있는데 그 나무 아래의 연화대 위에 광대분노명왕(廣大奮怒明王)의 얼굴은 두렵게 생겼으며, 한 손은 연꽃다발을 들고, 한 손은 손바닥을 쳐들어 보이고, 몸은 광명의 불꽃이 휘감았습니다. 서쪽 문의 수미산 꼭대기의 제석천은 얼굴에 세 개의 눈이 있고, 한 손은 금강저를 들고, 한 손은 손바닥을 쳐들어 보이고 몸은 광명의 불꽃이 휘감았습니다. 북쪽 문의 의모가관세음대분노왕(旖暮伽觀世音大奮怒王)은 얼굴에 성난 기색을 띠고 연화좌(蓮華座)에 앉되 한 손은 연꽃다발을 들고, 한 손은 손바닥을 쳐들어 보이고 몸은 광명의 불꽃이 휘감았습니다.
다음 원의 네 면에는 피어나는 연꽃이 있고, 그 연화대 뒤의 모든 인(印)은 광명의 불꽃이 휘감았습니다. 네 문의 여의병인(如意甁印)의 입구에서 연꽃ㆍ연잎ㆍ포도 떨기 잎사귀가 흘러나오며, 네 모퉁이의 연화대 위의 십자금강저1)인(十字金剛杵印)은 광명의 불꽃이 휘감았습니다.
내원과 외원의 땅바닥은 순백색이며, 금강저로 경계선을 표시하고, 불공견삭관세음보살의 형상을 안치하였습니다. 밖으로 네 면의 경계선은 오색 실로 표시하고 깃발과 꽃으로 장엄합니다. 그리고 은(銀) 동이를 설치하여 알가우유(閼伽牛乳)를 담고, 금(金) 동이를 설치하여 알가침단향수(閼伽沈檀香水)를 담습니다. 은향로(銀香鑪)에 향을 피우고 예순네 가지의 갖가지 향기로운 꽃과 과자, 그리고 3백 음식과 또는 흰 사기동이에 알가향수를 담아 공양합니다. 네 문에는 향로에 온갖 향을 피우고, 예순네 개의 등불을 밝히고 광대명왕앙구사진언으로 공양물을 가지하고 때에 맞는 꽃ㆍ벼와 곡식의 꽃ㆍ갖가지 꽃다발을 모두 깔아 펴서 바칩니다. 그리고 이 법을 행하는 이는 백월 8일부터 3백식을 먹고 대가외명왕앙구사진언(大可畏明王央俱捨眞言)으로 흰 겨자향수를 가지하여 안팎을 깨끗이 정리하고 몸을 가지합니다. 매달 보름날은 말을 끊고 음식을 먹지 않으며, 광대명왕앙구사진언으로 흰 겨자를 가지하여 사방에 흩뿌려 결계(結界)하면, 모든 나쁜 천룡팔부와 모든 마군과 귀신ㆍ비나야가 등이 공포에 떨며 흩어져 달아나고, 모든 착한 천룡팔부 등의 불법(佛法)을 옹호하는 자들만 다 모여 사방을 옹호합니다. 그리고 모든 수천(水天)ㆍ화천(火天)ㆍ풍천(風天)ㆍ사천왕천ㆍ염마왕 등의 각각 권속들이 모두 모여서 4유(維)를 옹호하고 모든 지천(地天)이 다 와 모여서 하방(下方)을 옹호하며, 모든 대범천ㆍ제석천ㆍ나라연천ㆍ마혜수라천ㆍ바저야천(婆底夜天)ㆍ일천(日天)ㆍ월천(月天)ㆍ성천(星天) 등이 모두 와 모여서 상방(上方)을 옹호합니다.
여법하게 결계하고 단의 동쪽에 흰 띠풀을 깔고 그 위에 가부좌하고, 매일 때를 구분하여 모다라니진언을 송하여 한 번 가지한 꽃을 한 번 불공견삭관세음보살의 형상에 던지고, 대가외명왕앙구사진언으로 한 번 가지한 흰 겨자를 한 번 형상 위에 던지며, 광대명왕앙구사진언으로 한 번 가지한 향을 한 번 피우고 나타나기를 청합니다. 또 한 번 가지한 흰 겨자를 한 번 단 안의 백팔 잎의 연화대 위에 던지며 여법하게 작법하되 여섯 때에 끊어짐 없이 하여 기도하는 날짜를 채우면, 마지막 날 밤 5경(更)에 형상이 스스로 눈을 움직여 쳐다보고 갖가지 아름다운 음성을 냅니다. 이는 긴나라(繄那羅)의 음성과 같으니, 진언을 닦는 이는 더욱더 정성스럽고 간절하며 견고한 마음을 내어 광대명왕앙구사진언을 송하여 소리가 끊이지 않으면, 단 중심의 연화대에서 갖가지 광명을 내어 시방을 두루 비춥니다.
바로 그 때 단 안에서 온갖 천상의 향기가 나와 향내음이 사방에 두루 퍼지니 세간의 백천 가지 향기보다 훨씬 더 좋고 이 향기가 단 위의 주변으로 광대하게 백천 유선나를 안개처럼 자욱하게 덮은 모양이 청유리색(靑琉璃色) 해 가리개의 덮개와 같습니다. 불공견삭관세음보살마하살이 공중에 나타나 머무르시고 연화대 위에 다시 32상 80종호의 청정색신(淸淨色身)이 솟구쳐 나타나되, 대범천왕처럼 몸에 네 개의 팔이 있어서 한 손은 연꽃을 들고, 한 손은 견삭을 들며, 한 손은 삼차극을 들고, 한 손은 시무외인을 하며, 머리에 보배 관을 쓰되 그 보배 관에는 화불이 계십니다. 그리고 천상의 모든 의복ㆍ귀고리ㆍ가락지ㆍ팔찌ㆍ뭇 보배ㆍ영락 등으로 몸을 장식하고, 몸에서는 광명을 놓되 백천 개의 태양이 처음 뜰 때 내는 광명보다 훨씬 더 밝으며, 얼굴에 미소를 머금고 허공에 올라 머무르면서 진언을 닦는 이를 바라보고, 시방을 두루 관찰하며 높은 소리로 찬탄하기를, ‘거룩하구나, 거룩하구나, 대진언(大眞言)을 닦는 이여’라고 합니다. 그리고 구지 백천 광명의 손을 펴서 그 정수리를 어루만지며 곧바로 신통을 증득하여 보살을 따라 공중에 올라앉아 불공광대명왕앙구사광대광엄신통환화해탈삼마지(不空廣大明王央俱捨廣大光嚴神通幻化解脫三摩地)ㆍ불공관삼마지(不空觀三摩地)ㆍ광대보장칭찬삼마지(廣大寶藏稱讚三摩地)ㆍ무구칭삼마지(無垢稱三摩地)ㆍ관세음보살마하살심불공명왕앙구사다라니삼마지(觀世音菩薩摩訶薩心不空明王央俱捨陀羅尼三摩地)를 주시고, 이와 같은 긍가의 모래알처럼 많은 구지ㆍ나유타ㆍ백천의 삼마지를 주십니다.
만약 이러한 삼마지를 증득하면 모든 보살마하살이 함께 합장하고 공경히 정례하는 모든 불공견삭심왕다라니진언광대해탈연화단인변상삼매야(不空罥索心王陀羅尼眞言廣大解脫蓮華壇印變像三昧耶)가 모두 눈앞에 나타납니다. 다시2) 모든 광대연화종족다라니진언단인삼매야(廣大蓮華種族陀羅尼眞言壇印三昧耶)를 얻고, 모든 여래종족다라니진언단인삼매야(如來種族陀羅尼眞言壇印三昧耶)를 얻으며, 모든 금강종족다라니진언단인삼매야(金剛種族陀羅尼眞言壇印三昧耶)를 얻고, 모든 마니종족다라니진언단인삼매야(摩尼種族陀羅尼眞言壇印三昧耶)를 얻으며, 모든 향상종족다라니진언단인삼매야(香象種族陀羅尼眞言壇印三昧耶)를 얻습니다. 다시 92긍가의 모래알처럼 많은 구지ㆍ나유다ㆍ백천 진언명선의 대진언선삼매야(大眞言仙三昧耶)를 얻습니다.”
이 때에 관세음보살마하살이 또다시 말하였다.
“무엇을 구하든지 내가 이제 그대를 위하여 모두 만족하게 해 주리라. 그리고 이 진언을 닦는 이가 마음에서 원하여 구하는 것인 세간을 벗어나는 모든 보리원행(菩提願行)을 모두 청하면, 출세간과 세간과 3세(世)의 법을 가르쳐서 모두 다 깨달아 알게 하리라.”

54. 광대명왕삼삼매야품(廣大明王三三昧耶品)

“세존이시여, 이 불공광대명왕앙구사진언삼매야 중의 선저가삼매야관(扇底迦三昧耶觀)3)은 바자(嚩無可反字)를 관치(觀置)하여 지하(地下)로부터 금강풍제(金剛風際)의 위까지 바자를 관상합니다. 그러면 문자를 쓴 것이 분명하여져서 오고금강저(五股金剛杵)의 형상을 변현(變現)하여 큰 불꽃을 냅니다. 그 치성한 불꽃이 사무쳐 자신을 태워 없애고 백회(白灰)를 만드니, 이 백회로 백색대만다라(白色大曼拏羅)에 바르면 주위에 광명이 두루 사무치고, 변하여 큰 바다가 됩니다. 바닷물은 흰색으로 우유처럼 청정하고 맑고 깨끗하며, 너비는 끝없는 물가처럼 넓어 그 가운데에 갖가지 큰 자라ㆍ악어ㆍ거북ㆍ상어ㆍ마갈대어(摩竭大魚)4)ㆍ수고래ㆍ보통 자라ㆍ암고래 등이 있고, 모든 용ㆍ물오리ㆍ기러기ㆍ원앙새ㆍ백학(白鶴)ㆍ공작ㆍ모든 날짐승ㆍ들짐승들이 있으며, 고요히 움직이지 않고 자비로운 마음으로 서로를 향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바다 가운데를 관찰하면 무량한 천 개의 잎사귀를 가진 흰 연꽃이 나타나되 광명을 비추고 향기가 그윽하며 줄기 위에 난타(難陀)용왕과 발난타(跋難陀)용왕이 좌우로 서리어 있습니다. 연화대 위에는 석가모니여래께서 몸은 백금색(白金色)이며 결가부좌로 사자보좌(師子寶座)에 앉아 계신다고 관합니다. 오른쪽에는 광대명왕앙구사관세음보살(廣大明王央俱捨觀世音菩薩)ㆍ반야보살(般若菩薩)ㆍ독각ㆍ성문 등이 백금련좌(白金蓮座)에 반가부좌한다고 관하고, 왼쪽은 집금강비밀주보살ㆍ사과성문(四果聲聞)이 백금련좌에 반가부좌하여 앉는다고 관합니다. 여래의 자리 아래에는 백련화사자보좌(白蓮華師子寶座)가 있다고 관하며, 위쪽에는 3부(部)5) 백광다라니진언법장(白光陀羅尼眞言法藏)과 3승(乘)의 모든 교법을 유출한다고 관합니다. 광대명왕(廣大明王)의 오른쪽에는 깨끗하기가 백옥 같은 자신의 몸이 성자(聖者)의 형상과 같이 반가부좌하고 염주를 헤아린다고 관하며, 성스러운 대중들의 얼굴 모습이 편안하고 고요하며 형체가 희고 깨끗하다고 관합니다.
그리고 여법하게 송념(誦念)하되 그 송한 숫자를 헤아리고, 송할 때에 헤아린 관세음성중(觀世音聖衆)을 관세음보살에게 아뢰면 미간백호상(眉間白毫相)의 속으로 받아들입니다. 바로 그 때 옴자(唵字)를 길게 소리내어 송하며 진언을 도와 옹호하는 인을 결하고 가지합니다. 만약 진언을 닦는 이가 항상 여섯 때에 이 삼매야를 닦으면서 중간에 그만두는 일이 없으면 오래지 않아 의모가왕의 연화종성정려해탈(蓮華種性靜慮解脫)의 광대한 성취를 얻습니다.
포슬치가(布瑟置迦)6) 삼매야관(三昧耶觀)은 바자(嚩無可反字)를 관치(觀置)하여 지하(地下)의 금강풍제(金剛風際)로부터 위로는 바자를 관상합니다. 그러면 문자를 쓴 것이 분명하여져서 오고금강저의 형상을 변현하고 큰 불꽃을 냅니다. 그 치성한 불꽃이 사무쳐 자신을 태워 백회(白灰)를 만듭니다. 이 백회로 금색대만다라(金色大曼拏羅)에 바르면 주위에 광명이 사무쳐 변하여 큰 바다가 됩니다. 큰 바다의 물은 황금색으로 청정하며 맑고 깨끗하되, 너비는 끝없는 물가처럼 넓어 그 가운데에 갖가지 큰 자라ㆍ악어ㆍ거북ㆍ상어ㆍ마갈대어ㆍ수고래ㆍ보통 자라ㆍ암고래 등이 있고, 모든 용ㆍ물오리ㆍ기러기ㆍ원앙새ㆍ백학(白鶴)ㆍ공작ㆍ모든 날짐승ㆍ들짐승들이 다 환희하며 자비로운 마음으로 서로를 바라봅니다. 바다 가운데를 관찰하면 무량한 천 개의 잎사귀를 가진 금색의 연꽃이 나타나되 광명을 비추고 향기가 그윽하며 줄기 위에 난타용왕과 발난타용왕이 좌우로 서리어 있습니다.
연화대 위에 석가모니여래의 몸은 단금색(檀金色)이며 결가부좌로 사자보좌에 앉으시어 갖가지 법을 연설하시는데, 오른손은 손바닥을 들어 보이시고 왼손은 펴서 시무외인(施無畏印)을 한 채 금색 광명을 놓으신다고 관합니다. 오른쪽에는 광대명왕앙구사관세음보살ㆍ반나라바시니7)관세음모보살(半拏羅婆枲抳觀世音母菩薩)ㆍ비구지보살ㆍ다라보살ㆍ대공덕천(大功德天)ㆍ독각ㆍ성문 등이 금련화좌(金蓮華座)에 반가부좌하여 앉는다고 관합니다. 왼쪽에는 집금강비밀주보살ㆍ10바라밀보살(波羅蜜菩薩)ㆍ사과성문(四果聲聞)이 금련화좌에 반가부좌하여 앉는다고 관합니다. 여래의 자리 앞을 관하되 금련화사자보좌(金蓮華師子寶座)가 있고 위쪽에는 삼부다라니진언법장(三部陀羅尼眞言法藏)과 3승(乘)의 모든 교법을 유출한다고 관합니다. 광대명왕의 오른쪽을 관하되 깨끗하기가 백옥 같은 자신의 몸이 성스러운 분들의 형상과 같이 자리를 펴고 앉아서 염주를 헤아리며 성스러운 대중의 밝은 미소를 머금고 형체가 금색(金色)임을 관상합니다. 여법하게 송념하되 그 송한 숫자를 헤아리고 송할 때에 헤아린 관세음성중(觀世音聖衆)을 관세음보살에게 아뢰면, 미간백호상(眉間白毫相)의 속으로 받아들입니다. 바로 그 때 옴자(唵字)를 길게 소리내어 송하며 진언을 도와 옹호하는 인을 결하고 가지합니다. 만약 진언을 닦는 이가 항상 여섯 때에 이 삼매야를 닦되 중간에 그만두는 일이 없으면 오래지 않아 의모가왕의 연화종성해탈만다라인삼매야(蓮華種性解脫曼拏羅印三昧耶)의 광대한 성취를 이룹니다.
아비자로가(旖毘柘嚕迦)8) 삼매야관(三昧耶觀)은 광대가외분노명왕(廣大可畏奮怒明王)을 관하니 피부 색깔이 짙푸르러 매우 두렵고, 얼굴은 노기를 띤 채 입을 벌리고 송곳니가 위로 돌출되어 있습니다. 공륜(空輪)에 걸터앉아 청흑색의 달다(怛茶:몽둥이)와 갈가(渴伽:刀ㆍ劍)를 들고 큰 불꽃이 이글이글 타오르며 분노하며 소리를 치는 모양입니다. 이렇게 몹시 두려운 위용은 대적할 이가 없으니, 이와 같이 닦아 다스리면 성취합니다.
그리고 선저가삼매야(扇底迦三昧耶)9)의 염하여 소리내는 궤식(軌式:법칙방식)은 맑고 온화하며 고른 소리로 조용히 송하되 자기만 알아들으며, 포슬치가삼매야(布瑟置迦三昧耶)의 염하여 소리내는 궤식은 크지도 작지도 않게 고르고 빠르게 송하되 자비로운 소리가 밖에까지 들립니다. 호신삼매야(護身三昧耶)의 염하여 소리내는 궤식은 긴박하고 빠르게 회오리치듯이 송하되 씩씩한 소리가 밖에까지 들립니다. 의비자로가삼매야(旖毘柘嚕迦三昧耶)의 염하여 소리내는 궤식은 분노한 소리로 꾸짖어 꺾고 질풍같이 꾸짖어 쫓아내는 듯이 송하되 두렵게 하는 소리가 멀리까지 들립니다.
선저가삼매야는 매번 다라니진언을 송할 때마다 마지막 구절 끝에 조용하고 부드럽게 사바하(莎嚩訶)를 송하며, 포슬치가삼매야는 매번 다라니진언을 송할 때마다 마지막 구절 끝에 기뻐하면서도 긴박하게 훔자(𤙖字)를 송합니다. 아비자로가삼매야는 매번 다라니진언을 송할 때마다 마지막 구절 끝에 분노하여 꾸짖듯이 훔패자(★★字)를 송합니다.
선저가삼매야는 식심(識心)을 고요히 하고 모든 여래의 금강법성(金剛法性)을 의지하여 같은 종류끼리 상응함을 성자(聖者)와 같이 하고 얼굴을 응시하며 결가부좌합니다. 포슬치가삼매야는 식심을 기쁘게 하고 모든 여래의 금강법문(金剛法門)을 의지하여 같은 종류끼리 상응함을 성자와 같이 하고 얼굴에 기쁜 미소를 머금고 결가부좌합니다. 아비자로가삼매야는 식심을 온화하게 하고 모든 여래의 최승자재분노금강항복법문(最勝自在奮怒金剛降伏法門)을 의지하여 같은 종류끼리 상응함을 성자와 같이 하고 얼굴을 뚫어지게 바라보며 무릎을 꿇어앉습니다. 호신삼매야는 식심으로 모든 여래의 금강지법(金剛智法)을 임지(任持)하여 같은 종류끼리 상응함을 삼매야의 마음이 움직이지 않는 것처럼 합니다.
세존이시여, 만약 마땅히 모든 학질 귀신 등을 항복시키려면, 나머지 귀신에게는 성실한 말을 하고, 염송할 때에 문득 자신이 분노하여 대적할 이가 없고 몸에서 불꽃 광명이 나오고 솟구쳐 허공에 머문다고 관합니다. 그리고 은밀히 구인(鉤印:갈고리)과 삭인(索印:밧줄)을 결하고 학질 귀신을 보며, 혹은 나머지 귀신의 남녀 권속들이 있는 곳을 따라서 차례대로 그 인(印)을 던져서 질병이 있는 처소에 묶어 두고, 갖가지로 명줄을 묶고 고문하여 형벌을 가하고 꾸짖어 욕하는 등의 말로 다스리면 스스로 말하기를, ‘제가 복종하고 명하실 것을 청합니다’고 합니다. 그러면 바로 그 때 다시 인진언으로 꼼짝 못하게 굴레를 씌워 속히 떠나 보냅니다.
만약 모든 선악의 모양을 분별하고자 하는 이는 안실향을 가지하여 저[我]의 형상 앞에서 백팔 번을 호마(護摩)하고 잠을 자면 마땅히 꿈에 관세음보살이 국왕의 몸을 나타내어 앞에 머물러 모든 선악의 법을 연설하는 것을 보고 대위덕정진(大威德精進)을 한량없이 얻어 모든 죄 업장을 다 소멸케 합니다. 만약 대범천이 나타나기를 바라는 이는 몸을 깨끗이 씻고 깨끗한 옷을 입으며 두충나무의 즙과 안실향을 가지하여 서로 섞어 만 개의 환(丸)을 만들고 대범천의 형상 앞에서 밤낮으로 호마하여 만 번을 채우면 곧바로 범천이 몸을 나타내어 온갖 원을 만족하게 해 주고, 혹은 이 몸이 범천의 몸과 같기를 청하면 소원대로 해 주어 세상의 백성들로 하여금 좋아하고 항상 공경하게 합니다. 만약 나라연천왕(那羅延天王)이 나타나기를 바라는 이는 몸을 깨끗이 씻고 깨끗한 옷을 입으며 나라연천의 형상 앞에 소만나(蘇曼那)나무를 가지하여 불을 지피고 안실향ㆍ흰 겨자ㆍ소ㆍ꿀을 가지하여 밤낮으로 호마하여 만 번을 채우면 곧바로 나라연천이 몸을 나타내어 말하기를, ‘거룩하고 거룩하구나. 진언을 닦는 이여, 내가 이제 불공광대명왕앙구사진언을 섭지하고 여기까지 왔으니, 지금 무엇을 원하든지 모두 만족히 하여 줄 것이니 마음에 바라는 것을 이 앞에서 청하면 원하는 대로 되고, 혹은 나라연천의 몸처럼 갖가지 몸을 나타내기를 원하면 소원대로 되리라’고 합니다.
만약 대자재천이 나타나기를 바라는 이는 몸을 깨끗이 씻고 깨끗한 옷을 입으며, 마른 연꽃가루ㆍ안실향ㆍ우소(牛酥)를 가지하고 대자재천의 형상 앞에서 밤낮으로 호마하여 만 번을 채우면 대자재천이 몸을 나타내어 온갖 원을 만족하게 해 줍니다. 만약 마하가라신이 나타나기를 바라는 이는 흑월(黑月) 8일에 몸을 깨끗이 씻고 깨끗한 옷을 입으며, 밤중에 시타림에서 시타림의 땔나무를 쪼개어 불을 지피고 마른 연꽃가루ㆍ안실향ㆍ흰 겨자ㆍ미로지라(咩嚕地羅)ㆍ우소(牛酥) 등을 가지하여 밤낮으로 호마하되 만 번을 채우고 보름 동안 먹지 않고 작법합니다. 그리고 또 미로지라ㆍ붉은 연꽃ㆍ흰 멥쌀밥 등으로 공양하면 마하가라신이 모든 시종을 거느리고 일시에 나타나서 찬탄하기를, ‘거룩하고 거룩하구나. 진언을 닦는 이여, 이제 이 법은 최고이며 제일이니 무엇을 구하든지 내가 만족히 하여 주리라’고 합니다. 그러면 진언을 닦는 이는 마땅히 이것을 볼 때에 향기로운 꽃과 향수로 공양하고 형상 앞에서 온갖 원을 청하면 다 만족하게 해 주고 곳곳마다 따라다니면서 크게 옹호합니다.
만약 갖가지 색상(色相)의 천신(天神)이 나타나기를 바라는 이는 흑월 8일에 몸과 옷을 깨끗하게 하며 엄숙히 하고 목밀(木榓)나무로 불을 지피고 두루파향(兜樓婆香)ㆍ다아라향(多誐羅香)ㆍ감송향(甘松香)ㆍ흰 겨자ㆍ소ㆍ밀(蜜)ㆍ낙(酪)을 가지하여 밤낮으로 호마하여 만 번을 채우고 보름 동안 먹지 않고 작법하며, 용뇌향과 백전단향의 향수를 깨끗이 씻은 새 동이에 가득히 담아서 공양합니다. 그리고 다시 깨끗이 씻은 세 개의 새 동이에 3백식과 모든 다양한 꽃을 담아서 공양하고, 용뇌향ㆍ백전단향ㆍ훈륙향을 피워서 공양하며, 다시 진언을 천팔 번 송하면 곧바로 천신이 궁전을 타고 일시에 눈앞에 나타납니다. 진언을 닦는 이가 이것을 볼 때 바로 마음에 구하는 바를 모두 청하되, 어머니가 되어 주길 청하면 재보를 얻어 충분히 쓸 수 있게 되고, 자매가 되어 주길 청하면 바라는 모든 장엄구를 만족하게 해 주고, 급시인(給侍人)이 되어 주길 청하면 항상 마음대로 부리어 멀리 천 유순(由旬)까지 가서 물건을 가져오게 하되 잠깐 사이에 갔다가 돌아오며, 갖가지 복장(伏藏)의 진기한 보물을 취하여 가져오게 하여 처소에 따라 마음대로 쓸 수 있게 됩니다.
그러므로 진언을 닦는 이는 배로 더더욱 정진하여 잠깐이라도 게으름을 피우고 방일(放逸)하거나 모든 법 아닌 것을 행하지 말아야 합니다. 만약 조금이라도 어기면 바로 그 자리에서 몸이 파멸되며, 혹은 야차의 굴속에 던져져서 그들에게 씹어 먹히고 맙니다. 그리고 시방세계의 천궁(天宮)과 용궁, 지하의 모든 야차와 나찰 등 갖가지 귀신궁(鬼神宮)의 굴속에 가기를 바라는 이는 모두 마음대로 가서 물건을 취하되 모두 다 마음에 걸맞지 않은 것이 없습니다. 마땅히 매일 모든 향수와 모든 다양한 꽃으로 공양하되 단절하는 일이 없으면 소유한 사역꾼들을 환희케 하여 모두 다 마음대로 통달할 수 있습니다.
만약 야차녀가 나타나기를 바라는 이는 깨끗한 잣나무 판자를 사방 1주 반의 크기로 여법하게 만들어 꾸미고, 그 위에 야차녀의 형상을 그리고, 모든 영락으로 장엄하며 단의 도량을 장엄하게 꾸미고 그 가운데에 이 야차녀의 형상을 안치합니다. 그리고 진언을 닦는 이는 몸을 깨끗이 씻고 깨끗한 옷을 입으며 3백식과 붉은 꽃으로 공양하고 철쭉나무로 야차녀의 형상 앞에서 불을 지피고 안실향ㆍ흰 겨자ㆍ우소를 가지하여 사흘 낮 사흘 밤 동안 천팔 번을 호마하면 야차녀가 홀연히 눈앞에서 몸을 나타내 진언을 닦는 이에게 말하기를, ‘지금 무엇을 구합니까?’라고 합니다. 그러면 바로 대답하기를, ‘그대는 마땅히 나를 따르는 심부름꾼이 되어 모든 진기한 보배를 가져와서 내가 마음껏 쓰게 해 주시오’라고 합니다. 바로 그 때 야차녀가 대답하기를, ‘꼭 시키시는 대로 하겠습니다’는 말을 마치자마자 곧바로 사라집니다. 그리고 만약 뒤에 부리려는 이가 안실향과 흰 겨자를 가지하여 백팔 번을 피우면 야차녀가 앞에 나타나는데 마음대로 부려 모든 진기한 보배를 가져와 진언을 닦는 이에게 바쳐 여법하게 사용하게 합니다.
만약 아수라녀(阿修羅女)가 나타나기를 바라는 이는 밀랍을 가지하여 아수라녀를 만들어 모든 영락으로 장식하고 여법하게 단을 만들어 중앙에 이 형상을 안치합니다. 그리고 몸을 깨끗이 씻고 깨끗한 옷을 입고 사흘 낮 사흘 밤 동안 먹지 않고 말하지 않으며 아수라녀의 형상 앞에 앉아서 안실향을 피우고 3백식으로 공양하고 한 번 흰 겨자를 가지하여 한 번 아수라녀의 형상에 던지되 천팔십 번을 하면 아수라녀가 여법하게 눈앞에 나타납니다. 그러면 이러한 것을 보았을 때에 바로 다음으로 구하는 일을 시키는데 목숨이 살아 있는 동안은 항상 마음대로 부릴 수 있습니다.
만약 나찰(羅刹)의 자녀가 나타나기를 바라는 이는 안실향ㆍ소[牛]의 건망사(乾忙縒)를 가지하여 시다림 안에서 밤중에 작법하되 차근차근 천팔십 번을 피워서 연기가 단절되는 일이 없으면 나찰의 자녀가 일시에 모두 다 나타나니, 마음대로 부리고 목숨이 살아 있는 동안 매일 은전(銀錢) 10관(貫)을 공급받습니다. 진언을 닦는 이가 그 은전을 받아 세 몫으로 나누어 한 몫은 모든 3보(寶)에게 공양하고, 한 몫은 자신의 비용으로 쓰고, 한 몫은 모든 가난한 사람들에게 널리 베풉니다. 그리고 진언을 닦는 이는 매일 밀가루ㆍ보릿가루ㆍ생채(生菜)로 여법하게 나찰의 자녀에게 공양하여 단절되는 일이 없게 하면, 나찰의 자녀와 그 시종들이 모두 환희하여 항상 마음대로 부릴 수 있도록 곁을 떠나지 않습니다.
만약 비사지신(毘舍支神)10)이 나타나기를 바라는 이는 소[牛]의 필다(畢哆)와 녹두(菉豆)ㆍ두충나무 즙ㆍ안실향을 가지하여 십자로(十字路)에서 밤중에 작법하되 차근차근 천팔십 번을 피워서 연기가 단절되는 일이 없고 아울러 떡과 밥으로 공양하면, 비사지신이 몸을 나타내어 급시(給侍)하고 심부름하는 일을 맡아 하며 항상 떠나지 않고 주변 천 리를 오고 가면서 모든 물건 등을 가져옵니다. 그리고 항상 문 밖에서 매일 세 때에 마땅히 떡과 밥으로 곱고 미움을 따지지 않고 다 공양하면, 항상 환희하며 매일 손수 백 은전(銀錢)을 가지고 진언을 닦는 이에게 바칩니다. 그러면 침상의 머리맡에다 얻은 은전을 쌓아 두지 말고 날마다 모두 사용하여 모든 공덕을 닦아 은전이 떨어지면 곧바로 또 보내옵니다.
만약 나라발저(娜羅鉢底)11)와 그 권속을 환희하게 하고자 하는 이는 몸을 깨끗이 씻고 깨끗한 옷을 입으며, 마른 연꽃ㆍ선타바염(仙陀婆鹽:石塩)ㆍ흰 겨자ㆍ검은 겨자를 가지하여 천팔 번을 호마하고, 또 흰 겨자와 우황(牛黃)을 가지하여 지니고 문 있는 곳에 나아가 모두 다 뿌려 저 백성들로 하여금 모든 재앙의 장애를 제거하여 환희하고 공경하게 합니다.
만약 바라문으로 하여금 기뻐하며 공경하게 하고자 하는 이는 멥쌀ㆍ보리ㆍ검은깨ㆍ소(酥)ㆍ밀ㆍ낙을 가지하여 호마하면 그들이 기뻐하고 공경합니다. 만약 찰제리종(刹帝利種)을 기쁘게 하고자 하는 이는 백마인(白麻仁)ㆍ멥쌀ㆍ팥ㆍ소ㆍ밀ㆍ낙을 가지하여 호마하면 기뻐하고 공경합니다. 만약 수타(戍陀:수드라 계급)를 기쁘게 하고자 하는 이는 벼와 곡식의 꽃ㆍ사탕ㆍ소금ㆍ운대자(蕓薹子)12)ㆍ소ㆍ밀ㆍ낙을 가지하여 호마하면 기뻐하고 공경합니다. 만약 모든 나쁜 사람을 환희하게 하고자 하는 이는 감초(甘草)ㆍ일곱 가지 곡식ㆍ소ㆍ밀ㆍ낙을 가지하여 호마하면 저 나쁜 사람들이 환희하고 존경합니다.
만약 전쟁과 도적질을 그치게 하고자 하는 이는 가시나무를 가지하여 불을 지피고, 벼와 곡식의 꽃ㆍ흰 겨자ㆍ소ㆍ밀ㆍ낙을 가지하여 호마하면 도적질이 그칩니다. 만약 다른 나라의 군진(軍陣) 속으로 가서 승리하고자 하는 이는 검은 겨자ㆍ안실향ㆍ대마씨ㆍ소ㆍ밀ㆍ낙을 가지하여 호마하고 상대의 군진으로 가서 싸우면 모두 승리합니다.”

55. 광대명왕아가타약품(廣大明王阿加陀藥品)

“세존이시여, 이 광대명왕아가타약은 모든 유정들의 모든 업장의 질병을 제거하는 약이니 게송으로 읊겠습니다.

이 삼매야가타약(三昧耶伽陀藥)은
쐬거나 점 찍어 바르고 차는 등 세 가지로 차별하네.
건타라사(乾馱囉娑)와 마편초(馬鞭草)와
산절라파(散折囉婆)와 주라가(注囉迦)와

약흘쇄모라(藥訖灑母囉)와 당귀(當歸)13)
만타라자(曼陀羅子)와 도곡강(稻穀糠)과
파라가약(皤攞迦藥)과 기생초(寄生草)와
금아(金牙)와 정향(丁香)과 석창포(石菖蒲)와

소백(小柏)과 강황(橿黃)과 안실향과
우필타약(俁畢嚲藥)과 피마자(蓖麻子)와
말차필타(末撦畢嚲)와 웅황(雄黃)과
자황(雌黃) 등의 수량을 똑같은 양으로 하고

진언으로 가지하여 잘 손질하고 섞되
암컷 송아지의 자모(子母)의 득라(得都沒反囉)를 가지고
향수에 고루 섞어 땅에 발라 합하고
광대명왕앙구사진언으로

약을 천 번 가지하여
불에 태워 그 연기를 높은 신(神)에게 쐬이면
학질 등 질병의 고뇌가 모두 사라지네.
삼매의 안약(眼藥)은 소백전(小柏煎)과

강황(橿黃)ㆍ필발(蓽茇)ㆍ백호초(白胡椒)와
건강(乾薑)ㆍ상거(商佉)14)ㆍ하려륵(訶黎勒)15)
비혜륵과(鞞醯勒果)ㆍ여감자(餘甘子:庵摩洛迦果)와
푸른 우발라화ㆍ웅황과

선타바염(仙陀婆鹽)ㆍ울금향과
해말(海末)ㆍ은황(銀礦)ㆍ감송향(甘松香) 등의 수량을
똑같은 분량으로 잘 손질하여 섞고
용뇌향과 사향(麝香) 등을

열여섯 개를 합친 것과 한 덩어리를 만들되
다시 잘 섞어 손질하고
광대명왕앙구사진언으로
그 약을 수천 번 가지하네.

약으로 점안(點眼)하면
두려운 일이 없어지고
모든 귀신들에게 홀리지 않으며
눈 속에 떨어뜨리면

각막이 냉하고 충혈되며
눈물 흐르고 눈꼽 끼고
야맹증[雀目] 등의 모든 눈병이 다 낫는다네.
눈동자가 초롱초롱하여

온갖 죄가 없어지며
가는 곳마다 기뻐하고
원하는 대로 이루어지네.
그리고 다시는 모든 재앙

곧 구금되고, 형벌 받거나
물의 재앙과 불의 재앙과
나쁜 짐승ㆍ독사ㆍ독충 등의
모든 재앙이 없어지네.

최승삼매가타약(最勝三昧伽陀藥)은
도루파향(兜樓婆香)과 청목향(靑木香)과
다아라향(嚲誐攞香)과 수선피(樹癬皮)와
발득라야향(鉢得都已反羅惹香)과 막가(莫迦)와

울발라화와 사미엽(奢彌葉)과
하리륵과(訶黎勒果)와 모향근(茅香根)과
아마륵과(阿摩勒果)16)와 백호초(白胡椒)와
필발(蓽茇)과 건강(乾薑)과 비혜륵(鞞醯勒)이며

만이슬타예라약(曼爾瑟詫翳羅藥)은
소백(小柏)과 강황(橿黃)과
소가리(素迦唎)와 필리가향(畢★迦香)과
백교향(白膠香)과 견침수향(堅沈水香)과

울금향 등의 수량을
똑같은 분량으로
석밀(石蜜)로 환(丸)을 만들어
청정한 단(壇)에 발라 합치네.

진언으로 수천 번 가지하여
그늘에 말려 허리에 차거나 머리에 이면
가는 곳마다 모두 다 환희하며
모든 재앙의 장애와 귀신들의 공포가 제거되네.

쟁(箏)ㆍ피리ㆍ공후(箜篌)ㆍ비파ㆍ북에 바르고
음악을 연주하면 듣는 사람이
모든 나쁜 꿈과 재앙의 장애가 제거되고
모든 귀신들이 듣고 두려워 도망가네.

굶주림과 험악한 액난과 10악죄(惡罪)가
모두 다 제거되고 좋은 일로 변하여 청정해지며
이 모든 사람들이 몸을 버리면
극락정토에 왕생하거나 천상(天上)에 태어난다네.

불에 피워 옷에 쐬어서 입으면 가는 곳마다
항상 백성들이 사랑하고 공경하며
모든 병의 고통이 없고 좋은 일만 늘어나고
복덕과 정진이 저절로 증가되네.

입과 혀에 나쁜 질병이 스스로 소멸되고
이 약을 몸에 차는 이는 모든 장애가 없어지며
귀신들이 홀려 어지럽히지 못하네.
모든 종기의 질병에 걸린 이가

이 약을 물에 타서 바르면 다 낫고
뱃속의 모든 질병에 걸린 이가
물에 데워 복용하면 모두 다 낫고
다른 이와 이야기하면 모두 다 공경하고 사랑하네.

56.광대명왕앙구사삭만다라품(廣大明王央俱捨索曼拏羅品)

이 때에 관세음보살마하살이 다시 부처님께 아뢰었다.
“세존이시여, 이 불공광대명왕앙구사진언 가운데에 불공광대연화앙구사만다라인삼매야가 있습니다. 이 만다라인삼매야는 모든 여래께서 다 함께 가피하는 바이며, 대삼매야(大三昧耶)를 성취하는 곳입니다. 그러므로 만약 보고 듣고 따라 기뻐하고 수지하고 독송하면 불공일체신변광대연화단인삼매야다라니진언상법(不空一切神變廣大蓮華壇印三昧耶陀羅尼眞言像法)을 성취하고, 또 일체여래종족만다라인삼매야(一切如來種族曼拏羅印三昧耶)에 들어갈 수 있으며, 모든 여래께서 가지하시고 옹호하십니다. 그러므로 제가 부처님 앞에서 진언을 닦는 이를 가엾게 여겨 가장 수승한 성취를 얻게 하려고 연설하고, 또 모든 유정들이 이익을 얻어 안락하게 하려고 연설하며, 모든 사문ㆍ바라문17)ㆍ찰제리18)ㆍ비사(毘舍)ㆍ수타(戍陀)ㆍ동남(童男)ㆍ동녀(童女)의 모든 번뇌의 장애를 없애려고 연설하고자 합니다.”
이 때에 석가모니여래께서 관세음보살마하살에게 말씀하셨다.
“훌륭하구나, 훌륭하구나. 청정한 이여, 큰 자비심을 구족하여 모든 진언을 수지하는 사문ㆍ바라문ㆍ비사ㆍ수타ㆍ동남ㆍ동녀의 이익에 수순(隨順)하여 법보장(法寶藏)을 얻게 하여 편안히 보리(菩提)에 머물도록 하는구나. 그대는 마땅히 이 광대연화앙구사만다라인삼매야와 일체평등종족성취삼매야의 단인법(壇印法)을 연설할지어다. 이는 모든 여래께서 신통의 위신력으로 가피하시고 나도 신통력으로 가피하느니라.”
이 때에 관세음보살마하살이 다시 부처님께 아뢰었다.
“세존이시여, 이 불공광대명왕앙구사진언 가운데의 진실로 가장 수승하게 성취하는 불공광대연화앙구사만다라인삼매야의 단법은 세로 너비 8주(肘) 혹은 5주의 방원형(方圓形)으로 땅을 파서 나쁜 흙ㆍ와석(瓦石)ㆍ나무뿌리를 제거하고, 깨끗하고 좋은 흙으로 메우되, 향수를 뿌려서 견고하며 평평하게 메웁니다. 기단(基壇)을 5지(指)의 높이로 만들고 향을 섞은 진흙으로 성곽과 원(院)의 경계선에 발라서 표시합니다. 그리고 내원(內院)의 가운데에 백팔 잎의 피어나는 흰 연꽃을 그리되 낱낱의 연잎마다 견삭인(羂索印)과 금강구인(金剛鉤印)이 있는데 광명의 불꽃이 타오릅니다. 연화대 위의 두 손은 팔목을 서로 붙이되 한 손은 금강구(金剛鉤)를 들고, 한 손은 7보 견삭(羂索)을 들었습니다.
그 갈고리의 두상(頭狀)은 용머리의 형상으로 만들고, 손잡이는 보배 구슬의 형상으로 만들며, 그 밧줄의 양쪽 끝머리에 뱀의 형상을 만들고, 밧줄과 갈고리의 둘레에 광명의 불꽃이 타오릅니다.
네 면과 네 모퉁이에 보배로 된 수미좌(須彌座)가 있고, 남쪽에 다라보살인(多羅菩薩印), 북쪽에 백신관세음모보살인(白身觀世音母菩薩印), 서쪽에 마두관세음인(馬頭觀世音印), 동쪽에 비구지관세음인(毘俱胝觀世音印), 동북쪽 모퉁이에 일체관세음연화종족인(一切觀世音蓮華種族印), 동남쪽 모퉁이에 전다보살인(戰多菩薩印), 서남쪽 모퉁이에 야수말저인(耶輸末底印), 서북쪽 모퉁이에 일거삼반저성취인(一車三般底成就印)이 있는데, 둘레에 광명의 불꽃이 타오릅니다.
다음 원의 네 면에 피어나는 연꽃을 그리되 연화대 위에 월륜(月輪)이 있고, 네 문의 월륜 위에는 여의주인(如意珠印), 네 모퉁이의 월륜 위에는 금강저인(金剛杵印)이 있습니다. 네 면의 월륜 위에는 견삭인ㆍ금강구인ㆍ금강저화만인(金剛杵華鬘印)ㆍ금강삼매야인(金剛三昧耶印)ㆍ일체금강종족인(一切金剛種族印)ㆍ금강권인(金剛拳印)ㆍ일체금강쇄인(一切金剛鎖印)ㆍ대중금강인(大衆金剛印) 등이 있는데 그 둘레에 불꽃이 타오릅니다. 다음 원의 네 면에 피어나는 연꽃을 그리되 연화대 위에 월륜이 있고, 월륜 위에 이 부(部) 중의 모든 수인(手印)을 안치합니다. 네 문에 여의보병인(如意寶甁印), 네 모퉁이에 금강구인이 있는데 그 둘레에 광명의 불꽃이 타오릅니다.
다음 원의 네 면에 보배로 된 수미좌가 있는데, 그 수미좌 위의 모든 기장인(器仗印) 둘레에 광명의 불꽃이 타오릅니다. 동쪽 문의 집금강비밀주보살은 금강저를 들고 반가부좌하고, 남쪽 문의 일계나찰여신(一髻羅刹女神)은 손에 기장을 들고 반가부좌하며, 서쪽 문의 집금강쇄신(執金剛鎖神)은 금강쇄(金剛鎖)를 들고 반가부좌하고, 북쪽 문의 도저사자(度底使者)는 손에 기장을 들고 반가부좌하며, 네 모퉁이의 사천왕은 갈고리와 창을 들고 반가부좌하였는데, 이 여덟 신(神)은 광명의 불꽃이 몸에서 타오릅니다.
내외원(內外院)의 땅은 청색으로 보배의 땅이고, 그 원을 표시하는 경계선은 금강으로 합니다. 보배의 땅 위에 갖가지 색깔의 여의보주가 있는데 광명의 불꽃이 에워싸고 타오릅니다. 밖으로 네 면의 경계선은 백색으로 표시하고, 경계선을 따라 회랑을 개설하며 네 문은 갖가지 깃발과 꽃으로 장엄하였습니다. 네 문과 네 모퉁이에는 거타라(佉陀羅)나무로 만든 말뚝을 박아 사방의 경계선을 줄로 맺어 표시하되 오색 실의 밧줄은 바깥쪽에 둘러쳐서 결계합니다. 그 결계한 위에 사이사이로 금 꽃ㆍ은 꽃ㆍ진주 꽃ㆍ청유리구슬 꽃ㆍ백유리구슬 꽃ㆍ붉은 유리구슬 꽃ㆍ노란 유리구슬 꽃ㆍ녹색 유리구슬 꽃과 모든 색깔 있는 고둥과 모든 색깔의 꽃다발을 섞어서 펼칩니다.
네 문과 네 모퉁이에 은(銀)으로 만든 알가향수 동이를 안치하되, 입구에 꽃과 잎사귀가 달린 가지를 꽂고 오색 비단을 그 동이의 목에 묶고, 금으로 만든 그릇, 은으로 만든 그릇, 도자기 그릇에 온갖 음식과 우유ㆍ낙ㆍ과자(果子)를 담아 여법하게 부설하고 모든 꽃을 흩뿌려 공양합니다. 밖으로 여덟 방향에 등을 매단 나무로 만든 대(臺)를 안치하고, 향유등(香油燈)을 켜고, 문에는 향로를 안치하며, 침수향ㆍ백전단향ㆍ소합향(蘇合香)ㆍ필률가향(畢栗迦香)ㆍ용뇌향 등을 여법하게 섞어 손질하여 네 문에서 사릅니다. 밖의 네 면에 164개의 등을 피워서 큰 광명의 다발을 만들고, 밖의 네 모퉁이에 안실향ㆍ훈륙향ㆍ살라기향(薩攞枳香) 등을 피웁니다.
진언을 닦는 이와 청법(請法)하는 이는 깨끗이 목욕하고 향을 몸에 바르고 깨끗한 옷을 입습니다. 그리고 진언을 닦는 이가 동쪽 문에서 대가외명왕앙구사진언(大可畏明王央俱捨眞言)을 송하여 작법하고 결호(結護)19)하며, 광대명왕앙구사진언을 송하여 발원(發願)하고 찬탄하며, 우소(牛酥)ㆍ우유ㆍ낙을 가지하면 청법하는 이는 복종하여 몸을 옹호합니다. 또다시 결계하여 향을 피우고 광대명왕앙구사진언을 송하며 아미타부처님ㆍ석가모니부처님ㆍ관세음보살의 종족 대중들을 청하고, 시방의 모든 불보살마하살ㆍ모든 금강(金剛)을 청하여 단에서 공양합니다. 다시 시방의 모든 천룡신(天龍神)과 8부(部) 등이 단의 본위(本位)에 모이기를 청하고, 또 거듭 결계하고 모든 성스러운 대중들에게 아뢰어 위의(威儀)와 위치의 자리를 정돈하여 앉게 하고 모든 향기로운 꽃을 두루 흩뿌리어 공양하고 예배하며 찬탄하고 행도하는 등의 갖가지 법을 행합니다. 서쪽 문에서 법을 청하는 이는 꽃을 흩뿌리고 예배하며 삼매야를 수지하고, 또다시 예배하여 네 가지 큰 서원[四弘願]을 내고, 남쪽 문의 동쪽으로 나아가 널리 호마를 시설하여 크게 공양합니다. 만약 진언을 닦는 이가 호신법(護身法)20)ㆍ조욕법(澡浴法)ㆍ수주법(數珠法)ㆍ견삭법(罥索法)ㆍ안은법(安隱法)ㆍ풍요법(豐饒法)ㆍ모든 사람과 사람아닌 것을 조복하는 법과 청소법(請召法)ㆍ발견법(發遣法)ㆍ결계법(結界法)ㆍ시방의 모든 불보살과 금강(金剛)과 모든 천룡신(天龍神)을 경각시키는 법과 모든 공양물을 깨끗이 하고 백모초(白茅草)를 깨끗이 하는 등 지을 바의 모든 법을 짓되 모두 광대명왕앙구사진언으로 작법하여 성취합니다.
세존이시여, 이 광대명왕앙구사진언은 시방의 모든 불보살과 금강이 커다란 신통으로 항상 가피하며, 관세음보살마하살과 종족인 모든 보살마하살이 모두 모든 신통 위력으로 항상 가피하여 대불공실지성취(大不空悉地成就)를 주십니다. 만약 모든 사문과 백성이 이 단에 모이면, 몸 가운데서 시작이 없는 겁(劫)부터 지은 업인 10악죄의 업장(業障)과 모든 질병의 고뇌가 제거되니 마땅히 알아야 합니다. 이 사람은 금세(今世)와 후세(後世)에 큰 복 무더기ㆍ편안한 곳ㆍ큰 보배를 얻습니다. 만약 목숨을 마칠 때면 몸과 마음이 안락하여 모든 고통의 고뇌가 없이 극락정토에 왕생하여 연꽃 위에 화생하고 숙명지(宿命智)를 증득하며, 구지 나유타 백천의 불국토가 일시에 문이 열리어 이 불국토에 노닐면서 모든 매우 깊은 법을 듣고 모두 깨달아 알게 됩니다. 다시 이 모든 불국토의 여래께서 정수리를 어루만지시며 편안하도록 위로하시고 아뇩다라삼먁삼보리의 수기를 주시며 일시에 말씀하시기를, ‘그대의 지금 이 몸은 최후신(最後身)이고 보리를 이룰 때까지 도량에 앉아서 큰 법륜을 굴리며 항상 뒤로 물러나지 않으리라’고 하십니다. 그리고 바로 당시 세상의 백성들이 공경히 공양하고 모든 재보가 자연스럽게 늘어나며, 대범천ㆍ나라연천ㆍ마혜수라천ㆍ이수라천(伊首羅天)ㆍ삼십삼천 등의 모든 천의 대중들과 염마왕 등이 항상 이 사람을 수호하고 공경하며 찬탄합니다. 또 이 사람은 92긍가의 모래알처럼 많은 구지ㆍ나유타ㆍ백천의 모든 부처님을 받들어 섬기고 공양하여 심은 선근이 성숙합니다. 만약 잠깐이라도 한 개의 꽃, 한 개의 과일, 한 개의 바르는 향, 한 개의 사르는 향으로 이 만다라에 공양하는 이가 있으면 천상의 모든 우두전단향(牛頭栴檀香)과 침수향을 살라 시방의 모든 국토 가운데의 99긍가의 모래알처럼 많은 구지ㆍ나유타ㆍ백천의 모든 부처님께 공양하여 얻는 광대한 복 무더기와 맞먹습니다.
다시 시방의 모든 여래께서 찬탄하시기를, ‘훌륭하구나, 훌륭하구나. 선남자여, 옛적의 모든 여래께서도 이 만다라에 공양하고 6바라밀다의 복 무더기를 성취하여 상응하셨으며, 다시 모든 보리법의 쌓음을 성취하여 상응하였으며, 다시 불공광대명왕앙구사진언의 모든 수승한 법을 성취하여 상응하였느니라’고 하십니다. 그리고 이 사람이 말하는 것을 모든 사람들이 믿고 받아들입니다. 마땅히 알아야 하리니, 이 단(壇)은 모든 여래께서 가호(加護)하시기를 마치 부처님의 사리탑과 같이 하시니, 만약 어떤 중생이 친근하게 따라 기뻐하면 재앙과 질병 등이 없어지고 모든 여래의 깊은 법을 증득하여 보게 되고, 마땅히 출세간법과 세간법을 성취하여 모든 횡액과 원수의 재난 등이 다 제거되어 없어지며, 몸을 버리면 바로 서방정토(西方淨土)에 왕생하여 연꽃 위에 화생합니다. 그러므로 이 단을 보는 이는 천상에 태어나고 더 나아가서는 보리를 이룰 때까지 다시는 3악도(惡道)에 태어나는 몸을 받지 않습니다.”

57. 광대명왕도상품(廣大明王圖像品)

“세존이시여, 이 불공광대명왕관세음(不空廣大明王觀世音)의 형상은 능히 유정의 모든 죄 업장과 모든 나쁜 귀신ㆍ재앙ㆍ질병ㆍ액난ㆍ독충ㆍ독약과 모든 두려움을 제거하고, 이익을 중생들에게 베풀고 두려움이 없게 하며 원하는 대로 생활에 필요한 물품을 채워 주고, 모든 선근과 복덕을 증장시켜 모든 재보가 자연히 많아지게 하며, 모든 진언과 보리의 중행(衆行)인 10바라밀(波羅蜜)을 원만히 상응하게 합니다. 그러므로 만약 보고 듣고 억념하는 이가 있으면, 큰 복 무더기의 선근이 증장함을 얻어 모든 지옥의 온갖 괴로운 과보에서 벗어나며 적은 공행(功行)으로 큰 과보를 받고, 마땅히 종족이 원만히 상응하게 되어 모두 정견(正見)을 갖추며 모든 사문과 바라문과 모든 백성들이 공경하게 공양합니다.
촘촘한 흰 모직이나 혹은 촘촘한 명주 비단을 사방 2주(肘), 3주 혹은 4주, 5주의 크기로 능력껏 마련하고, 백월 보름날에 그리기 시작하되 물감과 물감을 담는 그릇은 깨끗하고 좋은 새것을 쓰고 가죽이나 아교는 쓰지 말아야 합니다. 그림을 그리는 이는 그릴 때에 한 번 나가면 한 번 목욕하고 깨끗한 옷으로 갈아입습니다.
그리고 불공광대명왕관세음보살을 그리되, 결가부좌하고 세 얼굴에 여섯 개의 팔이 있으며 몸은 진금색이고 정면의 얼굴은 밝은 미소를 머금었습니다. 오른쪽의 얼굴은 약간 노기를 띠고 송곳니가 위로 돌출되었으며, 왼쪽의 얼굴은 크게 성을 내고 세 머리에 월관(月冠)을 썼는데, 그 월관에는 화불이 계십니다. 세 머리의 귀밑머리와 머리카락은 불꽃처럼 붉게 솟구쳤으며, 왼쪽의 첫째 손은 금강구(金剛鉤)와 연꽃을 들고, 오른쪽의 첫째 손은 삼차극과 금강방(金剛棓)을 들고, 왼쪽의 둘째 손은 견삭과 금강구를 들고, 오른쪽의 둘째 손은 금강저와 금강구를 들었습니다. 왼쪽의 셋째 손은 펴서 뭇 보배를 비처럼 내리는 모양을 하고, 오른쪽의 셋째 손은 밖을 향하여 손바닥을 들어 올려 정수리를 어루만지며 편안하도록 위로하는 모양을 하고, 보배 구슬ㆍ영락ㆍ귀고리ㆍ가락지ㆍ팔찌와 천상의 모든 의복 등 갖가지로 장엄하고 보련화사자좌(寶蓮華師子座) 위에 앉았는데 광명의 불꽃이 휘감되 갈고리의 모양과 같습니다. 왼쪽의 다라보살은 얼굴에 밝은 미소를 머금고 머리에 보배 관을 쓰되 그 관에는 화불을 모신 채 반가부좌하였습니다. 오른쪽의 습폐다보살은 얼굴에 밝은 미소를 머금고 머리에 보배 관을 쓰고 반가부좌하였습니다. 제각기 보배 꽃을 들고 관세음보살을 우러러보며, 구슬ㆍ영락ㆍ가락지ㆍ팔찌ㆍ천상의 모든 옷 등 갖가지로 장엄하고 보련좌(寶蓮座)에 앉았는데 광명의 불꽃이 휘감았습니다. 관세음보살의 등 뒤쪽으로 하나하나 보배 꽃과 과일 나무가 있는데, 그 나무 위에는 앵무새ㆍ사리(독수리)ㆍ백학ㆍ공작ㆍ가릉빈가 등의 새가 있고, 이 모든 새의 목에 뭇 보배와 영락이 걸려 있습니다. 다라보살의 뒤쪽으로 일계나찰녀신이 있는데 얼굴은 노기를 띠고 손에는 기장을 들고 반가부좌하였습니다. 습폐다보살의 뒤쪽에 집금강비밀주보살은 눈썹을 치뜨고, 눈은 노기를 띠고 아래 입술은 꽉 깨물고 송곳니가 위로 돌출되고 머리에 보배 관을 쓰고 그 관 둘레의 귀밑머리는 붉게 타오르는 불꽃처럼 위로 솟구쳤습니다. 오른쪽의 손바닥은 큰 금강저를 희롱하고 왼쪽의 손은 손바닥을 하늘로 향하여 펴서 넓적다리 위에 놓고 구슬ㆍ영락ㆍ가락지ㆍ팔찌ㆍ천상의 의복 등 갖가지로 장엄하고 반가부좌한 채 관세음보살을 우러러봅니다.
일계나찰녀의 자리 아래쪽으로 염마왕ㆍ수천(水天)ㆍ풍천(風天)ㆍ화천(火天)ㆍ제두뢰타천왕(提頭賴吒天王:持國天王)ㆍ비루륵차천왕(毘樓勒叉天王:增長天王)이 기장을 들고 반가부좌하였습니다. 집금강비밀주보살의 자리 아래쪽으로 난타용왕ㆍ사가라용왕ㆍ우바난타용왕ㆍ비루박차천왕(毘樓博叉天王:廣目天王)ㆍ비사문천왕(毘沙門天王:多聞天王)이 창과 밧줄을 들고 반가부좌하였습니다. 보살의 정수리 위의 왼쪽으로 제석천ㆍ이수라천ㆍ마혜수라천ㆍ정거천ㆍ구마라천(俱摩羅天)ㆍ일천(日天)이 온갖 색깔의 구름을 타고 반가부좌한 채 보배 꽃을 들고 우러러보며 공양합니다. 보살의 오른쪽 위로 대범천ㆍ나라연천ㆍ대자재천ㆍ구폐라천ㆍ월천(月天)이 온갖 색깔의 구름을 타고 반가부좌한 채 보배 꽃을 들고 우러러보며 공양합니다.
그리고 관세음보살의 자리 아래 오른쪽에 진언을 닦는 이가 호궤(胡跪)하고 앉되 한 손은 보배 꽃과 과일 나무 가지를 들고, 한 손은 수주(數珠)와 향로를 들었습니다. 관세음보살의 형상 바깥쪽 네 변에 큰 산수(山水)가 있고, 산 위에 갖가지 꽃과 과일 나무 숲이 있으며, 모든 새ㆍ들짐승ㆍ구반다귀(宮盤茶鬼)가 있고, 갖가지 궁전과 고행(苦行)하는 선인들의 대중들이 있는 모습을 여법하게 그려서 만다라 가운데에 안치합니다. 이 진언을 닦는 이가 보리심을 내어 침수향ㆍ백전단향ㆍ훈륙향ㆍ용뇌향ㆍ소합향 등과 모든 향기로운 꽃과 갖가지 음식으로 공양하고 매일 관세음보살의 형상을 관하며 광대명왕앙구사진언을 백팔 번 송하면 속히 아비지옥ㆍ5무간죄ㆍ정법을 비방한 죄와 모든 극심한 고통이 깨끗이 제거되어 다시는 악취(惡趣)의 몸을 받지 않고 항상 모든 불보살마하살 등을 친견합니다. 그리고 마땅히 출세간과 세간의 온갖 진언의 실지를 성취하고 모든 탐심과 성내는 마음과 질투심, 교만심으로 지은 번뇌의 업도 모두 소멸되고 모든 천신들이 다 호념(護念)합니다. 만약 신심(信心)으로 이 관세음의 형상을 관하는 이는 저(관음)의 참된 몸을 보는 것과 같으며, 만약 향기로운 꽃으로 공양하는 이는 시방 3세 모든 불국토의 99긍가의 모래알처럼 많은 구지ㆍ나유타ㆍ백천의 여래ㆍ응ㆍ정등각께 공양한 것과 비슷하니, 곧바로 무량하고 큰 복덕(福德)의 무더기를 얻으며, 선근이 적집(積集)하고 성숙되어 상응하며, 마땅히 모든 여래의 불퇴전지가 상응하여 증득함을 얻고, 다시 청정한 대선지식이 스스로 상응함을 얻습니다.
세존이시여, 이 관세음의 형상은 마땅히 모든 진언을 닦는 이에게 광대한 삼매의 실지를 성취하게 하고, 유정들을 이익되게 하며, 모든 숙세의 업장을 제거하여 청정하고 수승한 안락을 누리도록 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